f6b2eb18527ff.png

< 26일 청와대 집무실에서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중인 문재인 대통령 >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주요 20개국(G20) 정상들에게 “국가 간 경제교류의 필수적인 흐름을 유지하자”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공조를 논의하기 위해 개최된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 참석, “코로나의 세계경제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국가 간 경제교류의 필수적인 흐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각국의 방역조치를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과학자, 의사, 기업인 등 필수인력의 이동을 허용하는 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갈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번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는 세계적 코로나19 여파에 특별히 화상회의 형식 정상회담이 각 정상들의 집무실을 연결해 열렸다.

문 대통령은 “전 세계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극복에 크게 기여했던 G20이 이번 코로나19 위기 대응에 있어서도 강력한 리더십을 보여주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G20의 연대 필요성을 강조했으며, 우리나라의 선제적이고 투명한 방역조치 활동도 국제사회와 공유했다.

G20 회원국 정상들은 이번 특별 화상 정상회의를 통해 세계적 대유행 대응 공조, 국제경제 보호, 국제무역 혼란에 대한 대응, 국제협력 증진 등 회원국들의 공동 대응조치를 담은 ‘G20 특별 정상회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관한 성명’을 채택했다.

아울러 G20 정상들은 방역, 경제, 무역 등 각 분야에서의 구체적 공조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보건, 재무, 통상 장관들이 회합해 구체적인 협의를 이어나가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는 G20 정상들과 스페인·싱가포르·스위스·세네갈·아랍에미리트(UAE) ·요르단·베트남 등 7개 특별초청국 정상 및 세계보건기구, 국제통화기금 등 초청 국제기구·지역기구가 함께 참석했다.

 

호치민 라이프플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