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효율 개선을 통한 좋은 거버넌스 강화의 기준을 마련.jpg

 

지난 40년 동안, 세계는 지구 온난화와 기후 변화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왔고, 에너지 효율을 측정하고 개선하는 데 집중해 왔다. 
우리 삶이 전적으로 에너지에 의존하는 요즘 세상에 에너지 효율을 추정·개선하고 원재료 연료 사용을 줄이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삶의 질 향상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몽골 가정의 69.90%는 전통적인 난로가 있는 아파트나 주택가에 살면서 추운 계절에 많은 양의 석탄을 태운다. 
몽골은 또한 수백 개의 낡은 병원, 학교, 유치원, 도서관, 기숙사가 있다. 이러한 건물들은 현대의 규범과 표준보다 품질이 훨씬 낮으며, 큰 열 손실은 에너지 소비와 대기 오염을 계속 심하게 증가시킨다. 열 손실을 줄이기 위해 비표준적인 방법으로 창문을 닫는 것은 환기를 없애고, 실내 공기의 질을 떨어뜨리며, 추운 환경에서 사람들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스위스 개발협력국(SDC)은 스위스 개발협력국(SDC)과 독일 국제협력국(GIZ)이 자금을 지원하는 '몽골 건설의 에너지 효율 개선' 프로젝트를 통해 이러한 횡단적인 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솔루션을 개발했다. 
겉으로는 어떤 질병도 고칠 수 없고, 근원을 찾아 치료할 수 있는 것처럼 이 사업은 울란바타르시의 낡은 학교와 유치원을 단열해 편안한 학습과 근무환경을 제공할 뿐 아니라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한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공공부문 및 민간부문 직원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교육을 시행한다. 
* 에너지 효율적인 기술을 도입하고 대기 오염을 줄이는 데 실질적인 이바지를 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한다. 
* 성별에 민감한 예산 책정 및 계획 방법론 구현한다. 
* 투명한 디지털 플랫폼을 만든다. 
* 시민 참여와 사회적 책임 메커니즘을 구현하고, 학부모, 교사, 학생으로 구성된 '지원팀'을 구성한다. 
학교와 유치원에서 에너지 효율 개혁을 시행하는 맥락에서 공공투자관이나 사업 활동을 준비·개발·평가·우선순위 부여·예산 편성·선정·시행하는 과정에서 좋은 거버넌스 관행이 도입됐다. 
특히, 입찰부터 인수인계까지 과정에서 공무원뿐 아니라 민간에도 역량 강화 교육이 시행됐다. 
* 정책 계획
* 공공투자 관리
* 운영비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사례 연구와 고급 기술 및 설명서는 현재 경영 아카데미의 단기, 전문 및 중기 교육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프로젝트나 프로그램의 투명성과 개방성은 자원의 균등한 분배와 구현의 품질과 접근성을 보장하는 근본적인 요소이다. 이 사업은 교육시설 접수 및 개보수, 건물등록 및 투자정보 등을 통합정보시스템인 www.brs.ulaanbaatar.mn을 개발, 투명성의 모델이 되고 있다. 
전자 시스템으로 전환하기 전에는 서류상으로 중간 개혁요청이 접수됐고, 선정과정이 지금처럼 투명하지 못하고, 의사결정과정이 표준화되지 않아 의사결정자와 신청자가 어려움을 겪었다. 
다만 플랫폼이 출시되면서 열적·기술적 혁신을 위한 학교와 유치원의 선정과 순위가 개선되고 의사결정이 더 효율적이고 투명하며 빨라졌다. 
이를 통해 울란바타르시의 교육 건물 리노베이션 프로젝트에 매년 지출되는 50억 투그릭의 효율성이 향상되었다. 
플랫폼의 우수사례와 장점을 바탕으로 울란바토르 내 공공건물, 조립식 건물, 민영주택의 에너지 효율적인 단열 체험을 대중에게 공개하기 위해 dulaalga.mn 전자 플랫폼을 출시했다. 
이 사업의 참여형 사회적 책임 메커니즘 구현 경험은 학부모와 교사, 학생이 공동으로 지원팀을 구성해 개보수 과정을 총괄하는 것이다. 
지원팀은 1,262명을 대상으로 사회적 책임, 참여 통제, 에너지절약 등에 관한 19개 회의와 세미나, 교육을 마련했다. 
더구나 지원팀은 개보수 과정을 감독했을 뿐 아니라 학교 및 유치원 환경 개선과 아동 친화적 조성을 위해 솔선수범해 의외로 긍정적인 성과를 거뒀다. 예를 들어, 그들은 아무런 투자 없이 그들의 시책의 일환으로 어린이 친화적인 놀이터, 쓰레기 처리장, 장애인을 위한 경사로 설치를 시행했다. 
공적자금의 지출은 사회 모든 사람의 생물학적 다양성, 다양한 발달 수준 및 다양한 요구를 고려하며, 적절한 서비스가 필요하다. 
이 사업은 선정된 22개 학교와 유치원의 개선·개조를 위한 성인지 예산 편성 및 계획수립 방법론을 도입해 몽골의 성인지 정책 계획 및 예산 편성 기준을 잘 정하는 데 크게 이바지했으며, 투자의사 결정의 기준이 되고 있다. 
사업에 앞서 춥고 불편한 환경이 교사와 아이들의 이환율을 높였고, 엄마들이 아이를 돌보기 위해 휴가를 내 여성의 경제·노동 참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사업 결과 어린이들이 더욱 편안하고 따뜻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게 되고, 성별 구분 화장실도 제공돼 학생들의 질병과 결석 횟수가 줄고 교육의 질이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울란바타르 시장비서실은 이번 사업으로 개발·시행된 성인지 계획 사례와 매뉴얼을 바탕으로 '울란바타르시 성인지 하부프로그램(2020~2025)'을 개발·승인하고, 시행을 확실히 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했다. 
공공투자의 효율성 향상, 세출 투명성 제고, 시민 참여·책임성 제고 사업의 또 다른 시책은 재경부와 협력해 2019년부터 '수도권 시민예산' 핸드북 개발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 보고서의 접근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웹사이트 irged.ulaanbaatar.mn이 개발되었고 보고서가 디지털화되었다. 
이에 따라 시민들은 수도의 승인된 예산과 투자, 프로그램 과정을 투명하게 볼 수 있게 돼 정부의 책임성이 높아질 뿐 아니라 시민들에게 알리고 참여할 수 있게 됐다. 
'몽골 건설의 에너지 효율 향상' 프로젝트의 경험은 어떤 프로젝트와 프로그램 추진에서도 문제점을 살펴보고, 완전한 해결책을 모색하여 예상을 뛰어넘는 성과를 거둘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이 프로젝트가 남긴 우수 관행, 연구 및 방법론을 활용하여 건설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좋은 거버넌스 메커니즘을 도입하고, 지속할 수 있게 지속할 책임이 있다. 
[ikon.mn 2022.06.08.]
몽골한국신문 편집인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9415 몽골 실내에서 채소를 재배해야 한다 file 몽골한국신문 22.06.08.
» 몽골 에너지 효율 개선을 통한 좋은 거버넌스 강화의 기준을 마련 file 몽골한국신문 22.06.08.
9413 몽골 헌법을 바꾸는 것이 몽골인민당의 의지인가 아니면 사회질서의 의지인가? file 몽골한국신문 22.06.08.
9412 몽골 몽골 총 대외부채 330억 투그릭 돌파 file 몽골한국신문 22.06.08.
9411 몽골 Kh.Battulga의 여동생 Kh.Tsendbayar 소유의 회사 사무실 수색 file 몽골한국신문 22.06.08.
9410 몽골 올해는 전국 나담은 9일간 휴무 file 몽골한국신문 22.06.08.
9409 몽골 민주당 봉인 분쟁 드디어 해결 file 몽골한국신문 22.06.08.
9408 몽골 총괄경찰청은 몽골 시민의 시신을 국제우편으로 보낸 사건을 수사 중이라고 밝혀 file 몽골한국신문 22.06.08.
9407 몽골 U.Khurelsukh 대통령, 몽골에서 '식품 혁명'을 만들자 file 몽골한국신문 22.06.08.
9406 몽골 세계은행은 스마트 정부 II 프로젝트에 따라 몽골에 4,070만 달러의 대출을 제공 file 몽골한국신문 22.06.08.
9405 몽골 우즈베키스탄 국민, 비자 없이 몽골 여행 file 몽골한국신문 22.06.07.
9404 몽골 진도 3.8의 지진이 흡스굴 지방을 뒤흔들어 file 몽골한국신문 22.06.07.
9403 몽골 몽골 난민의 다음 물결 file 몽골한국신문 22.06.07.
9402 몽골 폴란드 대통령은 몽골을 공식 방문할 것 file 몽골한국신문 22.06.07.
9401 몽골 국제 연구소는 몽골에 전염성이 강한 우폐역(contagious bovine pleuropneumonia)이 없다는 것을 확인 file 몽골한국신문 22.06.07.
9400 몽골 첫 5개월 동안, 세관은 약 1조 7천억 투그릭을 징수 file 몽골한국신문 22.06.07.
9399 몽골 정부는 주택담보대출의 8%를 6%로 줄이는 것을 최종적으로 확정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어 file 몽골한국신문 22.06.07.
9398 몽골 B.Battsetseg 장관은 몽골과 폴란드 사이의 국제 도로 운송에 관한 협정에 서명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혀 file 몽골한국신문 22.06.07.
9397 몽골 루블에 대한 투그릭의 월 평균 환율이 약세 file 몽골한국신문 22.06.07.
9396 몽골 한국을 방문하려는 몽골 국민의 주의 사항 file 몽골한국신문 22.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