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2 star-01.jpg

세계는 이제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의 시대라고 할 만큼 SNS의 영향력이 굉장히 커져 사회, 문화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소식과 가십을 수시로 파악하고자 하는 게 우리 사회적 인간 ‘사피엔스’의 본성인지는 몰라도, SNS를 사용하기 위한 필수 도구인 스마트폰처럼 이렇게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사람들에게 보급된 기기도 인류 역사상 없을 것이다. 

캄보디아 또한 이 추세에서 벗어날 수 없다. 2018년 현재 1,600만 인구 중 500만에 가까운 사람들이 페이스북 계정을 갖고 연일 자신의 사는 모습을 사진과 글로 올리고, 관심 뉴스를 공유하면서 왕성히 활동을 하고 있다(일일 평균 사용량이 2시간이나 될 정도!). 프놈펜에 시민들에게는 이제 페이스북이 TV보다 더 영향력이 있는 매체가 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이다. 

 

이러다보니 페이스북에 동영상을 올려 유명세를 얻는 SNS스타들도 대거 등장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지면을 통해 페이스북을 통해 짧은 시간 안에 큰 유명세를 얻어 스타가 된 캄보디아 페이스북 스타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스타들을 통해 캄보디아 사람들의 관심사와 트렌드를 파악해 보자.

 

1. 청년 정치운동가에서 페북 스타로 티 소반타 
캄보디아에서 페이스북을 통해 가장 많은 인지도와 인기를 얻은 사람은 바로 티 소반타일 것이다. 고등학생 시절부터 훤칠한 키와 외모의 그녀는 2013년 총선 당시 야당을 열렬히 지지하고 여당을 비난하고 깎아내리는 역할을 자행하며, 캄보디아처럼 살벌한 정치판에서 목숨걸고 활동하는 여전사의 이미지로 스타덤에 올랐다. 그러다 약 2년 전에는 여당 CPP를 지지한다고 변절을 하며 올리는 영상마다 CPP를 지지한다는 내용으로 가득해 기존의 팬들에게 무지막지한 욕을 먹어가면서도 자신의 입지를 굳히지 않았다. 이제는 정치적인 색깔을 완전히 벗어던지고 일상을 공유하는 평범한 페이스북 스타로 꾸준한 인기와 욕먹음(?)을 유지하고 있다. 

▣ 페이스북 팔로워 : 223만명

 

2. 포브스지도 인정한 성평등 운동가 Dose of Cath
23세 밖에 되지 않은 앳된 외모의 이 여성은 보수적인 캄보디아의 성 관념과 관습에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하고 비판하는 영상 시리즈를 올리는 크리에이터이다. ‘생리에 대해 말하는 것이 부끄러운 것인가?’ , ‘섹시한 옷을 입는 것이 캄보디아 전통에 어긋나는 것일까?’ , ‘혼전 성관계는 잘못된 행위일까?’ 등 캄보디아 사회에서 쉽게 언급할 수 주제에 대한 전문적인 해석을 하는 영상을 올리며 이런 주제들을 캄보디아인들의 담론에 올리고 있다. 시청자들은 Dose of Cath 영상에 대해 직설적이고 시원한 사이다 같다고 하면서도 일각에서는 아름다운 캄보디아의 전통을 파괴한다며 날선 비판을 하기도 한다. 얼마 전 포브스지에서 2018년 주목해야 할 30세 미만 아시아인 30명에 Dose of Cath 이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 페이스북 팔로워 : 21만명


3. 게이+엽기맨+상또라이 코미디언 뻬이 뻬이 디
캄보디아에서 가장 웃긴 비디오를 만드는 페이스북 스타는 바로 ‘뻬이 뻬이 디’ 이다. 캄보디아 페이스북 초창기였던 2014년 경 그는 게이 흉내를 내며 ‘뻬이뻬이리’라는 베트남인과 싸우는 내용을 핸드폰으로 조악하게 찍어 올렸는데 이 영상들이 수십만 수백만 뷰를 얻어가며 인지도를 올렸다. 뻬이뻬이디는 여자 옷을 입고 여자 헤어스타일을 하고 비디오를 찍으며, 특유의 익살스런 표정과 몸짓과 말빨이 주특기이다. 특히 캄보디아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사건들을 자신의 생각을 곁들여 코믹하게 해석하는 영상들을 많이 올리는데, 거기서 뻬이뻬이디가 하는 멘트가 웃음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많은 시청자들의 동의와 공감을 사고 있기 때문에 꾸준한 인기를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이 아닌가 싶다. 그는 이제 메이저 광고 스폰서를 받으며 수 많은 동영상 광고와 TV CF도 촬영하는 광고스타로 거듭났다. 또한 자신의 페이지를 통해 가방, 화장품을 파는 등 자신의 인기를 사업 수단으로 연결시키고 있기도 하다.

▣ 페이스북 팔로워 : 184만명

 

4. Dy sonita(&Alexora)
원래 연예인이었던 디 소니타와 알렉소라는 페이스북의 힘을 얻어 최고 스타의 반열에 오른 스타라 할 수 있다. 이들은 VLOG라는 형태의 꾸밈없은 일상을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리기 시작했는데 차에서 알콩달콩하게 사랑을 속삭이는 비디오, 티격태격 사랑 싸움을 하는 재밌고 소탈한 영상 클립을 올려가며 서서히 인기를 끌었다. 로맨틱 코미디 영화를 보는 것 같은 짧은 비디오 클립들로 큰 인기를 얻어, 이제는 대형 스폰서십 광고를 촬영하는 가 하면 화장품 등 자신들의 브랜드 제품을 팔아 수익을 올리기도 한다. 

▣ 페이스북 팔로워 : 14만명

 

5. 연애상담, 심리상담 전문DJ, DJ Nana
DJ Nana는 특유의 순발력과 통찰력으로 청취자들의 연애 고민을 해결해 주는 라디오 DJ였다. 그랬던 그가 페이스북에 보이는 라디오 식으로 고민 해결 영상을 올려가며 차차 인지도를 넓혀가다가 이제는 DJ Nana라는 페이스북 채널을 가지고 매주 남자vs여자와의 관계, 심리해석, 처세술에 대한 비디오를 올리며 캄보디아 사람들이 겪는 갈등과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 페이스북 팔로워 : 47만명

 

[글 정인휴, 사진 구글, 페이스북]

  • |
  1. facebook-2 star-01.jpg (File Size:421.6KB/Download:31)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태국교민잡지 2018.05.12. 01:22

태국도 페북 이용객 세계 1위 수준인데, 캄보디아도 만만치가 않네요. ^^*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44 캄보디아 ‘괜찮겠지’ 먹은 음식에 ‘이유 모를 복통’ 당신을 괴롭힌 균의 정체는? 뉴스브리핑캄.. 20.07.17.
43 캄보디아 동남아 채소, 몰라서 못 먹었다! 뉴스브리핑캄.. 20.07.10.
42 캄보디아 우리가 어떤 민족입니까? 캄보디아 배달앱 속 한국식당들 뉴스브리핑캄.. 20.07.01.
41 캄보디아 잘못 먹으면 죽을 수도 있다! 캄보디아의 음식괴담 뉴스브리핑캄.. 20.06.22.
40 캄보디아 지금, 여기. 캄보디아! 코로나 시대 안전여행 – 바탐방 뉴스브리핑캄.. 20.06.22.
39 캄보디아 캄보디아 대표 메신저로 급부상 중인 텔레그램의 음과 양 뉴스브리핑캄.. 20.06.15.
38 캄보디아 지금, 여기. 캄보디아! 코로나19 시대 안전여행 – 시엠립 뉴스브리핑캄.. 20.06.15.
37 캄보디아 친환경 제품샵 다이 크마에, 깨끗한 캄보디아를 꿈꾸다 뉴스브리핑캄.. 20.06.05.
36 캄보디아 중국발 '차이나 머니' 공습! 캄보디아는 ‘작은 중국’ ... 호주브레이크.. 20.03.01.
35 캄보디아 캄보디아, 크루즈선서 확진자 나왔다! "탑승자 하선 금지" 조치 호주브레이크.. 20.02.17.
34 캄보디아 캄보디아, 여학생 대상 코딩클럽(Sister of Code) 첫 출범 뉴스브리핑캄.. 19.02.28.
33 캄보디아 캄보디아 관광 산업이 한눈에! 한자리에! 뉴스브리핑캄.. 18.10.18.
32 캄보디아 앙코르 유적 마라톤 대회, 8월 개최 file 뉴스브리핑캄.. 18.06.07.
31 캄보디아 캄보디아 가요 M/V중 최다 조회수를 기록한 노래는? file 뉴스브리핑캄.. 18.06.05.
» 캄보디아 캄보디아 페이스북 스타 TOP 5 [1] file 뉴스브리핑캄.. 18.05.11.
29 캄보디아 페이스북, 캄보디아에서 영향력은? file 뉴스브리핑캄.. 18.05.07.
28 캄보디아 캄보디아 정부, 국유지 민영화 추진 file 뉴스브리핑캄.. 18.04.30.
27 캄보디아 중앙은행, 온라인 대출 조심당부 file 뉴스브리핑캄.. 18.04.30.
26 캄보디아 주캄보디아 중국대사관, 페이스북 페이지에 첫 글 게시 file 뉴스브리핑캄.. 18.04.28.
25 캄보디아 훈센 총리, 아세안 회담 참석 file 뉴스브리핑캄.. 18.0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