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png

▲홍콩한인상공회 강기석 회장

10-2.png

 

10-3.png

 

10-4.png

 

지난 17일(목), 제 23대 홍콩한인상공회 회장으로 취임하여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는 강기석 회장을 셩완에 있는 홍콩한인상공회 사무실에서 만났다. 언제나 단정한 슈트스타일의 강기석 회장은 Laservall社 대표이사이기도 하다. Laservall 社는 레이져 관련 사업으로 홍콩 내에서도 성공기업으로 많은 기업인들의 롤모델이 되고 있다. 기업가로서도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상공회 강기석 회장의 ‘홍콩한인상공회의 향후계획과 주요 사업’들을 소개한다.

 

 

-지난 2월 21일에 제 23대 상공회 회장으로 취임하신지 2달이 지났는데 상공회 회장으로서 그동안 어떻게 지내셨는지요

: 홍콩한인사회의 원로들과 각계각층에 계신 한인 분들과의 만남을 가졌습니다. 우리한인사회에서 큰 역할을 하신 원로 어르신들을 포함하여 산업전반에 걸친, 예를 들어 금융, IT 분야 등은 물론 그리고 차세대들을 만나 그들의 조언과 의견들을 들었습니다.

저에게 주어진 2년의 임기동안 상공회의 사업 방향을 세우기 위한 준비시간으로 바쁘게 지냈습니다.

 

-홍콩한인상공회의 실질적인 역할이 무엇인가요?

홍콩한인상공회는 한국의 기업 지상사, 한국의 은행 지점, 홍콩의 한인 기업, 홍콩의 외국

기업에서 활동하는 개인 그리고 한국과 관련을 맺고 있는 홍콩소재 기업들을 회원으로 하고

있는 경제단체입니다. 상공회의 주 업무는 회원사 간의 네트워킹을 구축하고 홍콩에 소재하고

있는 각국의 Chamber 과의 교류 활동 및 홍콩 정부와 정기적인 만남을 통하여 상공회 회원사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회원사간의 화합과 교류와 더불어 비즈니스를 위한 정보/자료수집 등을 통하여 회원사간의 비즈니스를 상호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역할입니다.

 

* 상공회에서 가장 중요한 사업은 어떤 것들이 있는 지요

: 현재 홍콩한인상공회 회원사는 225개사입니다. 홍콩한인상공회는 회원사에게 다양한

사업적 정보를 전달하고 사업 기회를 창출하는데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다양한 사업들을 전개 하고 있습니다.

 

1. 한국정부의 수출 새싹기업 지원사업 :

월드옥타 홍콩지회(지회장 나정주)와 함께 국내의 우수중소기업들의 우수상품들을

우리 홍콩한인기업들과의 매칭을 통하여 사업 기회를 활성화시키는 일입니다.

비즈니스의 성공여부는 아이템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홍콩한인상공회 회원사에게 좋은 아이템을 만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국내 중소기업들은 해외 판로를 개척할

수 있어 서로가 윈윈하는 한국정부의 수출새싹기업 지원 사업에 적극 동참하고 상공회 회원사의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도록 가교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 한국정부의 수출새싹기업 지원사업이라면 한국정부의 지원금으로 이루어지는 건지요?

: 그렇습니다. 한국정부의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사업입니다. 좋은 아이템을 가지고 있으나 해외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해 정부에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고 그 중의 하나가 월드옥타를 통하여 추진하고 있는 수출새싹기업 지원사업입니다. 특별히 우리홍콩의 한인기업들은 자유무역 도시인 홍콩에서의 사업경험을 통하여 해외 판로개척과 마케팅전략들에 대한 노하우가 뛰어납니다. 이러한 경험을 활용하여 고국의 우수한 상품과의 매칭을 통하여 사업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저희 상공회는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면, 한국의 각 지자체의 테크노파크에서

선발하여 구축한 기업 데이터베이스를 통하여 홍콩한인기업과의 매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매칭 방법은 고국 기업과 상공회 회원사간의 상호 선택 및 상호 심사를 통하여 매칭이 이루어지고 상호간의 매칭에 합의를 하면 지자체 테크노파크에서 사업 심사를 거쳐 최종 매칭이 승인되면 한국정부의 해외진출 장려금을 지원 받아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기본 플랫폼이 형성됩니다. 많은 기업들이 참여해서 이러한 좋은 정책들을 이용하기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려면 어떤 과정이 필요한지요

: 우선적으로 홍콩한인상공회와 월드옥타 회원이 되셔야합니다. 회원자격으로는 홍콩내의 단체, 기업은 물론 개인자격으로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상공회 회원이 되시면 상공회의 모든 활동과 정보를 제공받습니다.

 

2. 차세대를 위한 멘토링 사업

: 홍콩에는 현재 유학생 1,500 명이 재학하고 있습니다. 홍콩한인기업과 유학생들과의 매칭사업입니다. 학생들에게는 미래 진로를 정하기 위하여 본인들의 관련학과와 연관 있는 업체를 방문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제가 지난 2월 취임한 이후, 1차에 이어 2차 멘토링 사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멘토링 사업에 대하여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 이 사업은 우리 젊은 차세대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취업을 위한 정보를 주는 동시에 기업인들이 차세대들을 격려해주고 있습니다. 최근에 진행된 1, 2차 멘토링사업은 Modern Testing Services (Global) Ltd(대표 박병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한인 유학생들은 Modern Testing Services (Global) Ltd)를 방문하여 회사를 견학하고 저희 상공회가 지원한 멘토링 대화의 시간을 가졌으며, 향후 진로방향을 위한 정보를 얻었습니다. 기업 측에서는 기업에 필요한 인재들과의 만남을 통하여 우수한 인재들을 선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3. 국내대학생 인턴 사업

: 저희 상공회의 인턴사업은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해외 산업현장 실무 경험을 제공하여 글로벌 인재 양성 및 해외취업으로의 연계 역할을 목적으로 2014년도부터 홍콩한인상공회의 역점 사업 중의 하나입니다. 그동안 10차에 걸쳐서 총 44개 회원사(사무업 39개사, 외식업 5개사)가 참여하여 214명(사무업 167명, 외식업 22명)의 학생에게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현재 제 11차 인턴 사업의 매칭 중에 있습니다.

저희 상공회는 워킹홀리데이를 통한 대학생 및 청년들의 인턴 사업을 확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홍콩한인상공회의 사업범위는 홍콩내의 한인들만의 네트워킹뿐만 아니라

홍콩로칼 커뮤니티와의 대외적인 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요?

: 홍콩정부관련 단체들과 활동 등을 더욱더 활성화 할 예정입니다. 제 개인적인 신념의 키워드는 “인연”입니다. 우리는 다양한 인연을 통해서 네트워킹이 구축됩니다.

홍콩정부 및 관련단체들과 저희 홍콩한인상공회는 정기적인 모임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 회원사가 홍콩 내에서 기업 활동을 함에 있어 겪는 어려움 점들을 적극적으로 파악하여 홍콩 정부와의 정기적 모임에서 전달하고 해결점을 찾는 동시에 기업 활동에 필요한 실질적인 협조도 구할 예정입니다.

 

 

그밖에 중요사업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요?

: 그동안 선배님들이 노력으로 이어져 내려온 홍콩한인상공회 주최의 신년하례회, 금융 및 상공인 네트워킹 골프대회, K-CSR행사 등 회원사 및 홍콩한인사회에 도움이 되는 사업들을 계승 발전시키고 회원사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세미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한인회와 좀 더 밀접한 관계로 다가가며 교민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상공회가 되기를 노력할 것입니다.

 

- 홍콩한인분들께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지요?

: 홍콩한인상공회가 더욱더 발전하기 위해서 더 많은 새로운 회원사들이 가입하기를 원합니다. 홍콩한인상공회 회원이 되시면 많은 혜택이 주어집니다.

 

홍콩한인상공회 회원사에게 주어지는 혜택이 무엇인가요?

: 회원사들에게 주어지는 혜택은 다양 합니다

* 홍콩무역발전국 주관행사 초청

* 월드옥타(World-OKTA) 및 한상대회 참가활동 지원

* 홍콩총상회, 중화총상회와의 교류 및 무역상담회 참가

* 한국기업 사회적 책임활동

* 홍콩행정장관 연례 시장정책 설명회 참가

* 상공강좌 초청

* 홍콩재정장관 연례 예산 설명회 초청

* Digital 광고 할인 혜택

* 중국시장 개척단 참가

* 연간 회원명부록 구독

* 대중국 투자 및 프로젝트 컨퍼런스 참가

* 월간 상공소식 구독

* 중국 상품 교역회 참가

* 월간 상공소식 및 주관뉴스 광고게재 및 회사소개

* 홍콩한인상공회 연례 금융 및 상공인 골프행사 참가

* 연간 회원명부록에 회원사 정보 게재

* 홍콩한인 상공회 신년하례회 참가

* 한국대학생 인턴사원 연계 및 추천

* 상공의 날, 무역의 날 정부 포상자 추천

* 상공회 이메일을 통한 실시간 정보제공 등이 있습니다.

10-5.png

      강기석 회장은 인터뷰 말미에 “앞으로 2년의 임기동안 회원사 여러분들의 조언을 경청하며 선대로부터 내려오는 다양한 사업 및 행사를 차질 없이 계승하고 상공회와 한인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 회원사에게 도움이 되는 일에 집중하겠다. 상공회 조직역량에 강화에 힘쓰겠다. 차세대와 이웃에게 기여하는 조직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하고 “홍콩한인상공회가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 적극적인 관심과 응원을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홍콩한인상공회를 통하여 홍콩한인기업들이 더욱더 발전하기를 기원하는 마음이다.

홍콩한인상공회 가입이나 기타문의는

T 852 2544 1713 F 852 3905 8313

H www.kocham.hk E info@ kocham.hk

양정호 사무국장에게 문의하면 된다.

 

(이유성 기자 weeklyhk@hanmail.net)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122 홍콩 제주 수산물 특별행사 – 오늘 27일(토) 까지 file 위클리홍콩 19.04.23.
» 홍콩 인터뷰 – “제 23대 홍콩한인상공회 강기석 회장” 상공회의 사업방향과 사업내용 소개 file 위클리홍콩 19.04.23.
120 홍콩 주홍콩총영사관, 채용설명회 개최 위클리홍콩 19.04.09.
119 홍콩 외국인 건보자격 관리강화…6개월 이상 체류 땐 가입 의무화 위클리홍콩 19.04.09.
118 홍콩 해외동포 초청- 재외동포 차세대대회 file 위클리홍콩 19.04.09.
117 홍콩 홍콩한인회, 70주년 기념행사 “My Hong Kong Story” 글 공모전 선정식 열려.. 시상식은 4월 8일(월) 예정 file 위클리홍콩 19.04.02.
116 홍콩 홍콩한국국제학교(KIS) 국제과정, PolyU 대학교와 네트워킹 모임 가져 file 위클리홍콩 19.04.02.
115 홍콩 홍콩한국문화원 개관1주년 기념 <한국현대미술 작가>展 개막식 (전시:2019.3.27.(수) ~ 4.27.(토) file 위클리홍콩 19.04.02.
114 홍콩 사진으로 보는 홍콩여행 file 위클리홍콩 19.03.19.
113 홍콩 “홍콩 한인 혼성합창단” 발족 file 위클리홍콩 19.03.19.
112 홍콩 홍콩한국국제학교(KIS), 한국과정 입학식 가져 file 위클리홍콩 19.03.18.
111 홍콩 홍콩총영사관, 한국투자이민제도 설명회 개최 위클리홍콩 19.03.18.
110 홍콩 주홍콩총영사관, 이공/전문직종 취업 및 창업 설명회 개최 file 위클리홍콩 19.03.18.
109 홍콩 홍콩한인회, ’제 71회 정기총회‘ 개최 file 위클리홍콩 19.03.12.
108 홍콩 홍콩토요학교 입학식 file 위클리홍콩 19.03.12.
107 홍콩 홍콩진출을 위한 가이드북 발간 “홍콩비즈니스 나는 이렇게 한다” file 위클리홍콩 19.03.12.
106 홍콩 코윈 홍콩지부, 세계 여성의 날 행사 참석 file 위클리홍콩 19.03.11.
105 홍콩 주홍콩한국문화원 개관1주년 기념 <한국현대미술 작가>展 (2019.3.27.(수) ~ 4.27.(토)) file 위클리홍콩 19.03.11.
104 홍콩 제 28회 홍콩제일교회 “선교바자회” 열려 file 위클리홍콩 19.03.11.
103 홍콩 세계한인무역협회 “옥타”(OKTA) 홍콩지부 지회장 이·취임식 개최 file 위클리홍콩 19.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