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이 지난 1월 9일 발표한 대국민 연두교서 "4차 산업혁명 시기에 새로운 발전 가능성" 에 대한 설명회가 알마티의 친선회관에서 열렸다

  지난 30일 열린 이 회의는 나자르바예프대통령의 연두교서에서 밝힌 주요 10대 과제를 올바로 이해하고 각 소수민족단위별로 이를 어떻게 실천해나갈 것인가를 결의하는 회의였다

  이날 행사에는 믄바이 다르한 카자흐스탄 민족회의 수석 부의장(의장은 나자르바예프 대통령), 김로만 하원의원을 비롯하여 카자흐스탄내 소수민족의 협회 간부들이 참가하였다

  믄바이 다르한 수석부의장은 먼저 "카자흐스탄은 제 4 차 산업 혁명의 시기에서 '성공적인 탐색 및 적응'을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은 지난달 9일 발표된 대통령의 연두교서에서 밝힌 10대 과제에 있다"면서 이의 정확한 이해와 현장에서의 구체적인 실천방안의 강구를 당부했다.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연두교서를 통해, 카자흐스탄이 세계에서 경쟁력 있는 주요국가로 진입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들이 다 존재한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 수년간의 경제 위기 상황을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독립된 카자흐스탄의 안정된 경제와 국제 사회 전체의 신뢰와 존경을 불러일으켰다고 말한 바 있다.

 그는, 카자흐스탄이 중앙아시아에서 최초로 유엔 안전 보장 이사회의 비상임 이사국으로 선출된 것에 강조할 가치가 있고, 이로 인한 국제사회에서의  역할과 지위에서 금년 한 해는 국제사회 전체 지역의 이익을 대표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카자흐스탄의 현재 업적은 미래의 성공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향후 발전과 성장을 위한 신뢰의 토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이 연두교서에는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의 10 개 항목의 구체적이고 명확.분명한 임무에 의해 성취될 기술 성장에 대해 특별히 강조했다.

  연두교서에 따르면 우선, 산업화는 신기술 도입의 주축이 되어야 한다. 동시에 높은 노동 생산성을 지닌 가공 부문에 대한 반향은 변함이 없다. 그러나 그는 산업화가 보다 혁신적이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카자흐스탄 산업의 "디지털 시대"는 기술 이전을 현대화하고 자극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것들이 개발되고 테스트 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여러 산업 생산을 전자화 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그는 연구진들에게 생태계 개발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라는 지시를 했으며, 나자르바예프 대학교(Nazarbayev University) 및 아스타나 국제 금융 센터(AIFC) 및 IT 스타트업의 국제 테크노파크(International Technopark)를 중심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경제의 실제 부문에서도 새로운 기술에 대한 수요를 자극하기 위해 법안을 개발할 필요성을 지적했다. 이어 그는 경제의 디지털화로 인해 실직자 등 노동력의 고용에 관한 정책을 사전에 조율할 필요가 있다고 거듭 지적했다.

  따라서 그는 2018 년에 "디지털 시대"의 산업 발전을 위한 제 3차 5 개년 산업화 계획의 개발을 시작하도록 포괄적 지시를 내렸다.

  또 하나의 과제는 자원 잠재력의 개발에 관한 것이다. 여기에서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원자재 산업의 조직과 천연 자원 관리 접근법에 대해 비판적으로 재고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에너지 공급 업체의 환경 친화성과 효율성은 물론 기업의 에너지 절약 요구 사항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각국 정상들의 사업 참여로 인한 기술 폐기물 및 가정 폐기물을 현대화하고 재활용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하고 있다.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또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해 급진적인 재배치가 필요한 사항으로 농공 단지를 열거했다.

  그는 농기업에서 실제로 일하거나 과학 활동에 참여할 농업 대학 졸업생들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면서 은행 대출 비용을 줄이기 위해 비효율적인 보조금을 지급할 것을 지시했다.

  또 다른 과제로서는 운송 및 물류 인프라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있다.

  여기서 디지털 노하우의 도입은 물류의 모든 연결 고리의 상호작용을 보장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2020년 연간 운송비는 50 억 달러로 증가되어야 하지만, 2017 년의 운송비는 이미 17 %로 증가했다. 특히 지능형 교통 시스템을 도입하고 지역 고속도로 수리 및 보수를 위해 매년 할당되는 자금을 1500 억 텡게까지 늘릴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 외에도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공공 부문뿐 아니라 주택 부문에서도 현대 기술을 구현하라고 지시했다.

  2030 년 카자흐스탄에서 국민 1인당 주거면적은30 평방 미터 (현재 21 평방 미터)가 될 것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면 "신 건설공법과 최단 설계, 최신 건자재, 근본적으로 건물 설계 및 도시 계획의 다른 접근 방법"을 제공할 것이다.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모든 기반 시설에 "지적 관리 시스템"을 갖추도록 지시했으며, 이는 자연 독점 분야를 포함하여 법규의 변경을 수반할 것으로 관측된다.

  또한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금융 부문을 "재설정"에 대한 중요성을 지적했다.

  그는 "중앙 은행과 정부는 공동으로 경제 분야에서 진정한 수익성을 고려한 금리로 장기 사업 대출을 제공하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면서 "은행의 계열사 계좌로 자금을 인출하는 주주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두교서에 따르면 인적 자원개발은 국가 현대화의 기본으로서 인적 자원 개발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였다.

  2019 년부터는 유치원에서 "사회 능력 및 자습 능력"을 개발하는 프로그램의 통일 표준이 도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2021 년에 중등 교육 분야에서 업데이트된 콘텐츠로의 전환이 완료될 것이다. 더불어 올해 초부터 새로운 콘텐츠로 전환한 교사들은 30 %의 보너스를 받을 것이라고 전했다.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에 따르면, 학생들을 중심에 둔 바탕으로 필요한 모든 기반 시설을 갖춘 어린이 테크노 파크와 비즈니스 창업 보육 센터의 네트워크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석유 및 가스 화학, 농공 단지, 바이오 및 IT 기술 연구에 우선 순위를 두어 대학 과학을 위촉했다. "교육 사업이 투자 프로젝트와 수출 잠재력을 가진 별도의 경제 분야로 취급될 때가 왔다"고 역설했다.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이어 보건 당국자들에게 만성 주요 질환을 관리하기 위해 비효율적이며 비용이 많이 드는 치료로부터 원격 진단과 외래 치료로 전환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그는 과학 종양학 센터를 설립하고 "인간 건강과 건강관리 시스템"이라는 새로운 버전의 코드를 개발하도록 지시했다.

  고용의 영역에서 경제 성장의 예비는 실업자와 자영업자라고 지적했다. 그는 자영업자 등록 절차를 최대한 간소화하고 2018 년 4 월 1 일까지 전자 노동 시스템을 도입하고 채택하라고 지시했다.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카자흐스탄 국민 연금 제도 개혁을 통해 "노동 활동의 합법화에 진지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카자흐스탄에서는 장애인을 위한 국가 지원 조치를 강화하고 있으며, 2018 년 7 월 1 일부터 어린 시절부터 제1그룹 장애인을 돌보는 부모들을 위한 국가 원조를 도입했다.

  이 연두교서에 기재된 또 다른 임무는 공공 행정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전념하도록 되어있다.

  중요한 것은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사업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에 대한 것으로 "사업을 더욱 규제 완화하기 위한 법률의 채택을 가속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기업가가 "하나의 창"이라는 원칙과 개별 국가 서비스를 "하나의 신청"이라는 원칙에 따라 국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정부기관의 예속된 사업실행의 그림자에서 벗어나고 민영화를 가속화하며 정부 기관의 종속 조직을 희생시키면서 계획을 확장하기 위한 새로운 체계적 조치를 준비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이에 따른 법의 지배력 강화뿐만 아니라 부패 방지를 위한 계속적인 노력에 관한 별도의 내용이 명시되어 있다.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의 이번 연두교서에 따르면 아스타나를 소위 SmartCity의 일종의 참고 표본으로 전환하고 이 지역의 주요 도시의 우수 사례를 전파해야 할 필요성에 관해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는 "스마트 도시"는 지역 개발의 "기관차"가 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번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의 연두교서에서는 카자흐스탄은 단일 국가로 단결의 중요성과 의미를 지적했다. "한 나라가 네 번째 산업 혁명의 역사적인 상승 문턱에 서 있다면서  카자흐스탄은 정치적, 경제적 안정과 대중의 동의로, 이미 경제, 정치 및 의식을 현대화하기 시작했다≫고 역설했다.

(김상욱)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299 카자흐스탄 ‘카자흐의 별’ 데니스텐 장례식 2만명 운집 file 뉴스로_USA 18.07.23.
298 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무슬림 설날 '나우르즈' 행사열려 file 한인일보 18.04.10.
297 카자흐스탄 4월 중순,  카자흐스탄 관광박람회 개최 한인일보 18.04.10.
296 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의  조국수호자의 날은 언제 ?  한인일보 18.04.10.
295 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 국가청렴도(CPI)지수122위 한인일보 18.04.10.
» 카자흐스탄 알마티서, 나자르바예프 연두교서 설명회 개최 한인일보 18.04.10.
293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30일 무비자 시행 한인일보 18.04.10.
292 카자흐스탄 2018년, 카자흐스탄에서 일어나는 변화들 (1) 한인일보 18.04.10.
291 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 세계번영지수 72위 한인일보 18.04.10.
290 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 대통령, 상원의원 선거 6월 결정 한인일보 17.06.07.
289 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 그리고리예브, 부산국제장대높이뛰기 남자부 1위 한인일보 17.06.07.
288 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 은행들, 통신부문에 대한 대출 중단 한인일보 17.06.07.
287 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 2016년 농업 생산자 수익 846억텡게 한인일보 17.06.07.
286 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 농업부, 2017년 농산물 수출액 10% 확대 한인일보 17.06.07.
285 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 2017년 경제성장률 2.4% 전망 한인일보 17.06.07.
284 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 2017년 및 2018년 석유생산량 전망치 상향 조정 한인일보 17.06.07.
283 카자흐스탄 관세청, 중앙아시아 국가 세관현대화 지원에 나서 한인일보 17.06.07.
282 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 2017년 1분기 근로자의 실질소득 수준 2.7% 하락 한인일보 17.06.07.
281 카자흐스탄 에너지부, 아스타나주 가스 파이프라인 프로젝트 발표 한인일보 17.06.07.
280 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 2017년 1분기 국내 은행들의 자기자본 총액 3.5% 성장 한인일보 17.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