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 해당국가가 없는 경우, 기타에 올려주세요. (5회이상 등록시 카테고리별도 부여)


‘디딤돌’ 최승수대표 인터뷰

건물외벽 설치 혁신적 방화대피시스템

 

 

Newsroh=노창현기자 newsroh@gmail.com

 

 

대표이사 최승수 - Copy.jpg

 

 

최근 아파트 등 빌딩화재 참사(慘事)가 연이어 발생한 가운데 광주의 중소기업이 혁신적인 화재대피시설을 개발해 주목을 받고 있다.

 

㈜디딤돌(대표 최승수)이 개발한 외부 노출형 탈출시설 ‘살리고’가 화제의 설비다. ‘살리고’는 기존 대피시설 문제점을 혁신적으로 보완한 것으로 화재 시, 화기와 유독가스로부터 완벽하게 차단될뿐 아니라 내장 사다리를 이용해 위아래로 탈출할 수 있어 눈길을 끈다.

 

 

이미지 - 살리고.jpg

 

 

우리나라에서 아파트 등 공동주택 거주율은 전 국민 평균 60%이고 도시인구는 70% 이상(광주 80%이상) 차지하고 있으며 갈수록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 고층 대단지 아파트가 곧 자산가치 상승이라는 인식이 반영되면서 30층 이상은 기본이며 심지어 100층까지 경쟁적으로 고층화, 대형화 되어가고 있는 중이다. 그러나 화재대책은 터무니없을 정도로 열악해 고층아파트는 화재 사각지대(死角地帶)로 내몰리고 있다.

 

화재보험협회에 따르면 2016년 아파트를 포함한 특수건물 화재건수는 전년보다 약 7%, 인명피해는 전년보다 약 27%가 각각 늘었다.

 

현 소방시설법에 따르면 피난기구 의무설치는 10층 이하만 적용돼 화재 발생시 엄청난 인명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21층 이상 초고가 사다리차(72m)가 두 대에 불과해 현재의 고가 사다리(43~52m)로는 15층 이상의 건물은 구조가 불가능한 실정이다.

 

 

살리고3.jpg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현관을 통해 비상계단으로 탈출해야 하지만 이곳이 차단되면 탈출이 불가능하다. 유일한 피난처인 베란다의 대피공간은 다용도실과 보일러실, 세탁실 등으로 전용(轉用)된데다 방화, 방연설비가 돼 있지 않아 사실상 무용지물(無用之物)이다.

 

‘살리고’는 지난해 11월 1일 까다로운 국토교통부 중앙건축심의를 통과, 고시된 대피시설로 화재현장으로부터 안전하게 분리돼 외부로 탈출할 수 있다. 특히 임산부와 노약자 장애인 등 피난약자들의 안전확보가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살리고’를 개발한 ㈜디딤돌의 최승수(63) 대표는 40년간 주택 건설업에 종사하면서 화재에 안전한 고층건물의 대피시설에 관심을 갖고 연구해 왔다. ㈜디딤돌이라는 회사 이름은 “이웃에게 도움이 되는 사업, 사람을 살리는 일에 보탬이 되는 일을 하고 싶다”는 소망이 오롯이 담겨 있다.

 

최승수 대표는 “화재 발생 시 내 생명과 가족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골든타임’은 5분 안팎이다. 11층 이상의 고층빌딩이나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는 현관 등 외부로 대피하거나 스프링클러에 의존해야 하지만 제때 화재 진압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유독가스에 중독돼 목숨을 잃을 수밖에 없다. 내 가족의 안전과 행복한 가정을 지키자는 심정으로 ‘살리고’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살리고 적용 세대유니트.jpg

 

 

‘살리고’를 직접 작명해 상표등록 출원까지 마친 ‘화재안전전도사’ 최승수 대표와의 인터뷰를 소개한다.

 

- 요즘 아파트 등 빌딩화재 사고가 잇따르는데 관계법령도 미흡하고 피난 설비 등 화재 대책이 너무 열악한 것 같다.

 

“안타까운 일이다. 현행 건축법 시행령에는 화재대피시설과 관련하여 장애인 등 피난약자의 안전 확보에 관한 규정이 전무하고, 소방법에서도 장애인의 자력탈출을 위한 피난설비 설치에 관한 강제규정이 없는 실정이다.”

 

- 현행 건축법에도 화재 등에 대비해 4층 이상의 건물에는 대피 공간을 두도록 돼 있는데.

 

“공동주택 베란다에 설치된 2~3㎡ 면적의 ‘세대별 대피 공간’이 있기는 하다. 하지만 이 공간은 화재 발생시 1시간 이내 구조를 전제한 임시 대피시설이다. 게다가 2005년부터 발코니의 거실 확장이 합법화되면서 다용도실·세탁실·창고 등으로 이용되는 등 사실상 법을 위반하고 있다. 일생 가장 큰돈으로 마련한 아파트에서 거주자의 생명과 안전은 철저히 외면당하고 있는 것이다.”

 

 

살리고1 - Copy.jpg

 

 

최승수 대표는 설령 임시대피 공간으로 피난했다고 하더라도 생명과 안전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라고 지적한다. 화재보험협회의 실험 결과, 화재 발생 25분이 경과되면 내부 온도가 100.4도, 60분이 경과하면 171도까지 상승하고 유독가스로 가득 차버린다. 만약 아파트 내부와 완벽하게 차단되는 피난 공간이 아파트 외벽에 설치돼 있다면 어떨까. 또한 그것이 사다리로 연결된다면 지상으로 피난할 수 있지 않을까? 최승수 대표와 ㈜디딤돌 직원들이 수년간의 연구 끝에 탄생시킨 ‘살리고’는 그러한 고민과 노력의 결실이다.

 

-‘살리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

 

“‘살리고’는 아파트 외벽에 내화벽체(耐火壁體)와 방화문(防火門)으로 둘러싸인 별도의 피난처로 설계단계부터 만들어진다. 화재발생시 화재대피 전용문을 열고 나가 대피한 뒤 바닥의 해치를 열면 바로 비상벨이 울려 아파트 관리사무실과 경비실, 그리고 해당 아파트의 위아래 층에 즉시 전해져 사고를 인지하도록 돼 있다. 해치를 여는 동시에 접혀 있던 사다리 계단이 내려오면서 아래층으로 대피가 가능하다. ‘살리고’가 기존 대피시설과 차별화되는 지점은, ‘외기(外氣)노출 탈출형 대피시설’이라는 점. 아파트 내부가 아닌 외벽에 설치돼 화재 시 화기와 유독가스로부터 완전히 차단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장애인과 노약자 등 피난 약자(弱者)들을 고려했다고 했는데

 

“현행 건축법 시행령에는 화재 대피시설과 관련해 장애인 등 피난 약자의 안전 확보에 관한 규정이 없다. 소방법에서도 장애인의 자력 탈출을 위한 피난설비 설치에 관한 강제규정이 없다. 사람은 본능적으로 화재가 발생하면 밖으로 나가고 싶은 심리가 있다. 화재가 발생하면 현관 쪽으로 나가려고 하는 것도 그래서다. ‘살리고’는 사용이 간편해 동영상을 한 번만 보면 대피 방법을 금방 이해할 수 있다. 비상시 자력 탈출이 어려운 노약자, 장애인, 임산부들이 손쉽게 아파트 외벽의 대피시설로 이동한후 안전하게 구조를 기다릴 수 있다. 그래도 위험하다면 자동으로 작동하는 해치를 열고 사다리를 타고 아래층으로 내려가 지상까지 도달할 수 있다. ‘살리고’는 화재가 발생했을 때 선택할 수 있는 사람의 본능에 따른 시설이자 양방향 피난로 확보를 권장하는 정부 방침에 부합한다.”

 

 

살리고2 - Copy.jpg

 

 

- ‘살리고’가 혁신적인 설비인만큼 비용이 많이 들지는 않을까?

 

“신축 건물과 아파트 설계 때 반영하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별도의 설치비가 필요하지 않다. 평균적으로 베란다에 대피 공간을 만드는 데 가구당 170만~180만원이 들지만 ‘살리고’는 오히려 더 적은 150만원 안팎이면 충분하다. ‘살리고’는 또한 현재 아파트 내부 베란다에 설치돼 있는 ‘세대별 대피공간’과 달리 아파트 밖으로 빼내 외벽에 별도로 설치되는 것이기 때문에 입주자 입장에서는 다용도실이나 창고로 사용하는 1평 정도의 기존 ‘대피공간’을 합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1평이면 서울의 경우 2000만원이다. 이 공간은 분양 면적에도 포함되지 않으니 소비자 입장에서는 큰 이익이다. 또한 외벽에 설치되는 ‘살리고’ 1평은 현행 건축법상 분양면적에 포함되지 않아 입주자에게 추가 부담도 없다.”

 

- 긴급 대피시설이 외벽에 노출된다면 혹시 미관(美觀) 상의 문제를 제기할 수 있지 않을까?

 

“그 반대다. 디자인을 고급화하기 위해 국내 최고 수준인 포스코 디자인연구소와 연구를 했다. 시공사가 지상에서부터 꼭대기 층까지 이어지는 외벽에 LED 등을 달아주면 밤에 미관상 더 멋지게 보일 것이다.”

 

 

살리고1.jpg

 

 

- 아파트의 외벽에 지상과 통하는 공간이 생긴다면 외부 침입 등 보안의 우려가 생기는데

 

“‘살리고’의 외벽 문은 밖에선 열 수 없고 안에서만 열게 돼 있는 구조다. 만약 10층에 불이 나거나 해치를 열면 9층과 11층은 물론, 경비실까지 자동적으로 경보가 울린다. 근본적으로 외부 침입자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 화재참사가 일어날때마다 안전불감증 얘기가 나온다

 

“2010년 해운대 주상복합 화재 사고 이후 이미 널리 알려져 있듯이 전국 소방서에 배치된 고가사다리의 높이(43~52m)로는 15층 이상은 사실상 무용지물이다. 2005년 시행된 ‘발코니 확장 합법화’ 이후 대피공간은 본래의 목적과 기능을 상실하고 있지만 건설사들은 준공 후 생활공간으로 쓰일 수 있도록 거의 대부분 ‘대피 공간’을 설치하고 있다. 법체계가 오히려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아파트의 건설 추세가 30층, 40층 이상으로 되는 현실에 맞게 방재안전기준을 시급히 재정비해야 한다. 특히 ‘11층 이상은 피난설비의 의무설치 규정’이 없는 아파트는 우선적으로 ‘전층 피난설비(기구) 설치를 의무화’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 화재 시 국민들의 안전불감증을 탓하기보다 근본적인 법제도 보완이 선행되어야 하고, 건설사는 내방식대로 지어서 팔면 끝이 아니라 분양광고에서처럼 '행복한 가정을 담은 안전한 아파트' 건설을 위해서 소비자의 거주안전에 관한 깊은 고민과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최근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대규모 재개발·재건축 아파트는 설계단계부터 시민의 안전을 고려해야 한다. 만일 화재가 발생한다면 재산피해는 보험 등으로 보상 받지만, 인명피해는 돌이킬 수 없는 가정의 파탄일 수 밖에 없다. 건축심의 단계에서부터 국민들의 거주안전을 우선 확보하는 선제적 안전우선행정과 정책적 뒷받침이 절실히 요구된다.”

 

 

대표이사 최승수.jpg

 

 

글로벌웹진 NEWSROH www.newsroh.com

 

 

  • |
  1. 대표이사 최승수 - Copy.jpg (File Size:34.7KB/Download:59)
  2. 대표이사 최승수.jpg (File Size:63.0KB/Download:90)
  3. 살리고 적용 세대유니트.jpg (File Size:77.7KB/Download:92)
  4. 살리고1 - Copy.jpg (File Size:110.5KB/Download:75)
  5. 살리고1.jpg (File Size:133.8KB/Download:113)
  6. 살리고2 - Copy.jpg (File Size:166.2KB/Download:71)
  7. 살리고3.jpg (File Size:108.2KB/Download:70)
  8. 이미지 - 살리고.jpg (File Size:50.8KB/Download:58)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 ‘창씨개명’ 당한 우리꽃 알리는 대학생들 file

    Newsroh=로창현기자 newsroh.com     ‘며느리밑씻개꽃’이라니...일본 제국주의에 살고 있는 우리나라 꽃들을 아시나요.   우리나라의 아픈 역사를 알리는 대외활동 플러스 소속 팀 ‘아리아리’가 창씨개명(創氏改名)을 당한 우리나라 꽃을 알리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아리아리’는 ‘없는 길을 찾아가거나 길이 ...

    ‘창씨개명’ 당한 우리꽃 알리는 대학생들
  • 김대실감독 신작 ‘철조망6백리’ 제작 file

    ‘사람이 하늘이다’ 상영회 눈길     Newsroh=로창현기자 newsroh@gmail,com         팔순의 현역 김대실 감독이 한국에서 북한다큐 상영과 신작 영화 제작 등 활발한 일정을 보내 관심을 끌고 있다.   1938년생인 김대실 감독은 고향 황해도 신천에서 일곱 살때 할머니 손을 잡고 삼팔선을 건너온 실향민(失鄕民)이다. 미국...

    김대실감독 신작 ‘철조망6백리’ 제작
  • “아마존 日전범기 상품판매 큰 문제” file

    서경덕교수 전범기사용 실태 공개     Newsroh=노창현기자 newsroh@gmail.com         “일본전범기 상품을 판매하는 아마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합니다.”   '전 세계 전범기 퇴치 캠페인'을 꾸준히 펼쳐온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팀이 지난 3개월간 전 세계 곳곳에서 제보 받은 일본 전범기(욱일기) 문양(文樣) 사용에 관한 실...

    “아마존 日전범기 상품판매 큰 문제”
  • ‘칭찬영웅’ 트럼프 칭찬문화운동 기폭제 file

    은정기 VoKA위원장 글로벌 칭찬캠페인 TBN 전북교통방송 방문 홍보     Newsroh=노창현기자 newsroh@gmail.com         “칭찬영웅 트럼프를 통해 칭찬문화 창조운동을 범세계적으로 알리겠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을 ‘칭찬영웅’으로 선정해 화제를 모은 ‘나실련(나부터개혁실천세계연합) 김종선 회장이 한국과 미국을 연계...

    ‘칭찬영웅’ 트럼프 칭찬문화운동 기폭제
  • “나에게 딱 맞는 글로벌 커뮤니티, 한국뉴욕주립대에서 찾았어요!” file

    캄보디아에서 10년 생활 후 한국뉴욕주립대 입학한 김예은양이 말하는 글로벌 커뮤니티 “같이 이끌어가는 가족같은 분위기 국제적 문화의 밸런스가 최대 장점”   ▲ 인천 송도시에 위치한 한국뉴욕주립대 전경   꽃샘추위가 채 가시지 않은 지난 4월, 세계한인언론인협회 컨퍼런스 일정 중 인천 송도시에 위치한 한국뉴욕주립...

    “나에게 딱 맞는 글로벌 커뮤니티, 한국뉴욕주립대에서 찾았어요!”
  • ‘트럼프 노벨상’ 2년전 예언 김종선회장 file

    문재인 대통령 노벨상 수상도 지난해 예견 ‘칭찬합시다’ 운동 국제 전파하는 ‘칭찬문화운동가’     Newsroh=노창현기자 newsroh@gmail.com           도날드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受賞) 가능성이 거론되는 가운데 ‘노벨평화상 수상’을 예언한 주인공이 눈길을 끌고 있다.   김종선 나실련(58 나...

    ‘트럼프 노벨상’ 2년전 예언 김종선회장
  • ‘강명구마라톤’ 도우미 송인엽교수 file

    유라시아횡단마라톤 동행 홍보앞장     Newsroh=노창현기자 newsroh@gmail.com         사상 최초로 유라시아대륙을 마라톤으로 주파하는 강명구(60)평화마라토너 작가의 특급 도우미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강명구 작가는 4일 현재 12번째 나라인 우즈베키스탄을 달리고 있다. 지난해 9월 1일 네덜란드 헤이그를 출발한지...

    ‘강명구마라톤’ 도우미 송인엽교수
  • 화재대피시설 ‘살리고’ 시선집중 file

    ‘디딤돌’ 최승수대표 인터뷰 건물외벽 설치 혁신적 방화대피시스템     Newsroh=노창현기자 newsroh@gmail.com         최근 아파트 등 빌딩화재 참사(慘事)가 연이어 발생한 가운데 광주의 중소기업이 혁신적인 화재대피시설을 개발해 주목을 받고 있다.   ㈜디딤돌(대표 최승수)이 개발한 외부 노출형 탈출시설 ‘살리고’가...

    화재대피시설 ‘살리고’ 시선집중
  • “구글은 일본편..독도왜곡 심각” 반크 박기태단장 file

    "일본 유리하게 홍보..한글정보 눈가리고 아웅" 구글 '지식그래프' 독도 왜곡 글로벌 전파     Newsroh=노창현기자 newsroh@gmail.com         눈가리고 아웅도 유분수지 구글 왜 이러나.   전 세계 60개국 이상에 지사를 두고, 130개가 넘는 언어 서비스를 하고, 매일 10억 건 이상의 단어가 검색되는 초 글로벌기업 구글의...

    “구글은 일본편..독도왜곡 심각” 반크 박기태단장
  • “日신제국주의 막자” file

    반크 ‘독립운동가의 꿈’ 프로젝트   뉴스로=노창현기자 newsroh@gmail.com     독립운동가 윤봉길의사 탄신 109주년을 맞아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가 독립운동가의 꿈 프로젝트에 들어간다.   반크는 21일 “100년전 빼앗긴 나라의 독립을 위해 자신들의 꿈을 이루지 못한 독립운동가들의 꿈을 21세기 한국의 미래를 책임질...

    “日신제국주의 막자”
  • 70대 화백 영화 출연 화제 file

    안창수씨, 은행원서 화가, '영화배우' 변신 이준익 감독 신작 ‘박열’ 문부대신역   뉴스로=정현숙기자 newsroh@gmail.com         늦깎이 화가로 잘 알려진 안창수(71) 화백이 이준익 감독의 신작 영화에 특별 캐스팅 돼 화제가 되고 있다.   경남 양산에서 활동하는 안창수 화백은 한국수출입은행원에서 퇴직 후 늦깎이 동...

    70대 화백 영화 출연 화제
  • 조규형 국민의 당 안철수 후보 특보 인터뷰 file

    어떠한 경위로 국민의 당 안 철수 후보 특보로 일하게 되었는지요? 작년 7월 재외동포 이사장 3년 임기를 마치고 대학 또는 사회단체에서 강연과 국내외 여행으로 주로 시간을 보내며 지내왔습니다. 그러다가 지 난 3월초 국민의 당에서 재외동포 정책에 대한 자문을 요청해온 것이 계 기가 되어 안철수 후보 재외국민 정책...

    조규형 국민의 당 안철수 후보 특보 인터뷰
  • 최연소 MIT 요리학과 한유진 교수 file

    최선을 다 해 노력하면 기회는 온다 어린 자녀를 홀로 유학을 보내거나 또는 본인이 선택을 할 수 있는 나이가 되어 유학을 오는 경우 보내는 부모 마음은 불안하기는 마찬가지이다. 뉴질랜드가 다른 나라들에 비해 안전하다는 이유로 좀 더 많은 부모들이 선택하는 나라다. 이곳에서 가족과 함께 이민을 온 자녀들이나 유...

    최연소 MIT 요리학과 한유진 교수
  • 김성곤 · 새정치민주연합 재외동포위원장 file

    특별 인터뷰 | 김성곤 · 새정치민주연합 재외동포위원장 “달라스 총영사관 승격 위해 노력하겠다” 재외선거 참여방법이 간소화됐다. 무엇보다 ‘유권자 등록’과 ‘투표’를 위해 두 번에 걸쳐 공관을 방문해야 했던 번거로움이 해소돼, 해외동포들의 선거율 제고에 지렛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8일(금) 달라스를 ...

    김성곤 · 새정치민주연합 재외동포위원장
  • "복수국적 확대 기대" 조규형 재외동포재단이사장 file

    <사진 설명: 조규형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이민으로 해가 지지 않는 나라, 대한민국'> “재외동포 인재들의 국내 유치를 위해 복수국적 확대를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들이 나올 것입니다.” 세계한인언론의 구심체인 재외동포언론인협회(재언협)가 2015 재외동포언론인대회(4월22일-28일) 개최를 기해 재외동포재단의 조규형 ...

    "복수국적 확대 기대" 조규형 재외동포재단이사장
  • 전남 보성군수 인터뷰

    군민 행복 시대를 기약하는 전남 보성 이용부 군수와 함께 보성의 녹차 향을 느껴본다 예로부터 의향 (義鄕)·예향 (禮鄕)·다향 (茶鄕) 등 3보향 (三寶鄕)으로 불려온 전라남도 보성은 전국 차 생산량의 34%를 차지하고 있어 녹차 최대 생산지로 우리 국민들에게는 널리 알려져 있지만 인구는 갈수록 감소해 벌교읍까지 모두 ...

    전남 보성군수 인터뷰
  • 이종국 회장 조선일보 인터뷰 file

    2014 재외동포언론인대회 이종국회장 조선일보 인터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