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 해당국가가 없는 경우, 기타에 올려주세요. (5회이상 등록시 카테고리별도 부여)


동남아시아 축구는 동·서아시아 축구에 밀려 변방 취급을 받고 있다.


특히 미얀마 축구는 2013년 10월 FIFA 랭킹 162위의 약팀이다.

하지만 미얀마축구가 처음부터 약팀이었던 것은 아니다. 미얀마 축구대표팀은 1960년대부터 1970년 까지 아시아 축구강자였다. 1968년 제4회 아시안컵에서 준우승, 1966년과 1970년 아시안 게임에서 두 차례나 금메달을 목에 걸었고, AFC U-19 대회에서 총 7번 우승한 아시아의 축구 강국이었지만 정치적, 경제적 불안감으로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추락하였다.  그러나 축구열기만큼은 둘째가라면 서럽다. 미얀마 국내 리그에서 만원관중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고, 식당에 가면 어렵지 않게 축구방송을 시청하는 미얀마사람들을 볼 수 있다. 미얀마 국가대표 경기가 열리는 날이면 열기는 더욱 뜨거워진다. 웬만한 식당은 축구경기를 시청하려는 사람들로 만석이고, TV가 있는 어느 곳이든 미얀마 대표팀를 응원하는 사람들로 요란스럽다.  그리고 이 열기의 중심에는 미얀마 국가대표팀 지휘봉을 잡고 있는 박성화 감독이 있다. 사실 박성화감독이 선수생활을 하던 1970년대에는 대한민국 축구보다 미얀마 축구가 한 수 위였다.
당시 국내 최고의 수비형 미드필드 였던 박성화 선수가 아시아 축구강자였던 미얀마대표팀 감독이 된 박성화감독을 만나 인터뷰를 하였다.


어떻게 미얀마 대표팀을 맡게 되었나
 박성화 감독 : 김해용 대사님이 처음 부임 받을 때 미얀마 대통령께 인사차 갔다가 얘기가 나왔다. 평소에 축구에 관심이 많았던 미얀마 대통령이 미얀마 축구를 위해 감독을 추천을 해달라고 첫만남에서 얘기를 했다고 하더라. 그 자리에서 나를 추천하여 오게 되었다. 처음에 그 얘기를 전해 들었을 때 관심이 많았다. 사실 다른 해외 여러 팀에서의 제안은 관심이 밖이었지만 미얀마대표팀은 특별했다. 왜냐하면 내가 처음 축구 시작할 때 미얀마가 대단했었고, 당시 한국 대표팀도 사상 최고였던 멤버였었고, 당시 미얀마 축구를 보면서 선수생활을 했었으니깐. 지금 미얀마 축구는 세계에서도 최하위권에 있는데, 과거에는 강자였던 팀이라 잠재력과 가능성이 있는 나라라고 생각했다. 지도는 프로팀도 지도해보고 올림픽대표, 청소년대표, 고등학교도 지도해봤는데, 지도자로서 성적이 좋을 때도 행복하고 보람이 있지만 약한팀을 강하게 만든다던지 어린아이를 지도한다던지 그럴 때 더 큰 보람이 온다. 청소년들을 가르친 보람은 잘 잊혀지지 않는다. 나중에 커가는 모습을 보면 항상 관심 가게 된다. 우승 했을 때 기쁨은 그 잠깐 순간이지만 가장 큰 보람은 약한팀(선수)을 강하게 만드는데 있다. 미얀마는 잠재력과 가능성은 많은데 여러가지 사정으로(정치,경제) 바닥권으로 내려와있으니, 미얀마 팀을 맡아 옛날의 축구강자를 만들어보겠다. 그런 생각을 했다.

한국선수와 달리 미얀마선수를 가르치는 것이 많이 다를 텐데
다르다. 선수들에게도 그런 얘기를 한다. 미얀마가 아시아를 제패를 하고 난 후에 40년이 침체가 되었다. 40년동안에는 거의 중간에 국제무대에 등장도 못했다. 미얀마에 와서 선수들을 보니깐 초등학생을 가르쳐야 하는 입장이었다. 40년동안 침체 되어 있다 보니 40년동안 어려운 환경에서 축구를 했기 때문에 기본기가 전혀 없었다. 축구를 좋아하는 나라기 때문에 즐기면서 스스로 배워 선수생활을 하게 된 것이다. 지금도 중학교나 고등학교 팀이 없다. 프로선수나 대표선수들은 대부분 늦게 발굴이 된다. 아주 기본부터 가르쳐야 하는 것이 지도하는데 가장 큰 차이가 있다. 좋은 선수가 되려면 기초가 튼튼해야 하는데 기초가 잡히지 않으면 발전에 제안이 있다. 혼자 즐기며 하던 습관 때문에 발전이 없었다. 변칙적인 것은 국내축구에서는 통할지 몰라도 강한 상대를 만났을 땐 맥을 추지를 못한다.

현재까지의 성적은
큰 대회를 3번 했다. 첫 번째는 AFC 지역예선전인데 말레이시아, 베트남, 대만 등 모든 팀을 다 이기고 한국이 미얀마에 왔을 때 비겼다.  4승 1무로 한국과 동율인데 골득실에서 한국이 앞서 미얀마가 2위로 올라가있다. 말레이시아는 30년만에 처음 이겼고, 태국은 36년만에 처음 이겼다. 내년 1월에 치뤄질 파이널에 동남아국가중 유일하게 미얀마만 올라가 있다. 파이널에서도 한국과 똑 같은 조가 되어버렸다.
두 번째로 스즈키컵 예선전에서는 1위를 통과를 했고, 본선 8개국대회에서는 성적이 좀 나쁘게 나왔다.
세 번째 첼린져컵에서는 예선전 1위를 했다. 본선은 내년 3월에 몰디브에서 있다.




22.jpg




선수생활 할 때 미얀마 팀과 경기해본 적은 있나
해봤다. 74년도 아시아 청소년 대회를 했다. 2-1로 이겼었다. 그때는 74년도였는데 미얀마가 73년도까지 잘했었다. 71,72,73년도에 미얀마가 우승을 했다. 미얀마가 74년도부터 침체되었기 때문에 내가 대표팀생활을 할 때에는 미얀마에게 한번도 져 본적이 없다. 운이 좋았다.(웃음)

언제까지 미얀마대표팀을 맡으시는지? (재계약 문제는)
금년 12월 Sea Game까지이다. 재계약문제는 미얀마 축구협회와 하는 것이 아니다. 포스코(대우인터내셔널)와 협의가 되어야 한다. 미얀마 경제사정으로 외국지도자가 올 수 가 없다. 모두 대우인터네셔널에서 지원을 한다. 그래서 더 소신껏 더 잘 하려고 한다.
포스코(대우인터내셔널)에 감사하게 생각한다.

2013 Sea Game이 미얀마에서 열리는데 목표는
우승이다. 미얀마 국민들이 자존심이 아주 강하다. 특히 축구의 대한 자존심은 더 강하다. 동남아시아 11개국에서 7, 8위권에 있지만 시합 할 때는 국민들이 7,8위권으로 인정을 안 한다. 워낙 축구를 좋아하는 나라기 때문에 Sea Game에 미얀마 국민들의 사기가 달려있다. 나는 성적이 나쁘면 떠나면 그만이지만, 내가 국민들 사기를 꺾어 놓고 갈 수는 없을 것 같다. 무조건 우승해야 한다. 부담이 많이 되는 건 사실이다.

미얀마팀을 가르치면서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나
보르네이에서 초청 경기를 할 때다. 한참 시합을 하는데 양곤유나이티드 선수를 보내 달라는 거다. 내가 왜 보내냐 물어보니 자기팀 시합 해야 한다고 보내야 한단다. 아니 지금 예선전 다 이기고 준결승 올라와 있는데 자기팀 시합한다고 보내란다. 그래서 보냈다. 준결승 직전에 또 다른팀에서 보내라고 하더라. 국제시합 하고 있는데 선수 보내 달라는건 처음 겪었다.

응원하고 있는 교민 및 국민분들께 하시고 싶은 말씀
한국감독이기 때문에 성적에 따라 한국사람의 이미지가 달라질수 있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 좋은 성적을 내서 한국이미지가 더 좋아졌으면 하는 바램도 있다. 그만큼 더 열심히 지도하고 있으니, 미얀마축구대표팀에 관심을 가져주었으면 좋겠다.

  • |
  1. football2.jpg (File Size:448.4KB/Download:99)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 미얀마 기아자동차 총매니저 nelson Sim file

    “car is my blood” 자동차는 내 혈액과 같은 존재 미얀마의 자동차 시장은 그동안 매우 낙후되어 있었다. 연간 2000대 수준으로 1000가구당 7가구만 차량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다. 미얀마에는 그동안 신차를 살 수 있는 쇼룸이 없었다. 하지만 2012년 하반기 신차 수입이 전면 허용되면서 2013년 5월 19일 미얀마 최초로 우...

    미얀마 기아자동차 총매니저 nelson Sim
  • 인야레이크 호텔 총지배인 Sukhdee Singh file

    양곤 인야 호수 안에 위치하고 있는 인야 레이크 호텔은 면적 약 27에이커의 열대 정원이 있는 고급 호텔이다. 인야 레이크 호텔은 공항과 다운타운 중심쯤에 위치하고 있어, 호텔에서 양곤 공항(Yangon International Airport)까지 차로 25분, 술레 파고다(Sule Pagoda)까지는 차로 30분에 쉽게 이동할 수 있는 등 편리한 ...

    인야레이크 호텔 총지배인  Sukhdee Singh
  • 재미얀마 봉재협회 서원호 회장 file

    2003년 7월 발표된 미국의 미얀마 제재법안으로 인해 당시 봉제산업이 최대의 위기에 봉착했지만, 2011년 나라를 개방하고 미국의 미얀마 경제제재도 점차 완화되고 있는 추세다. 5700만에 달하는 인구를 기반으로 한 저임, 양질의 노동력이 최고의 무기인 미얀마의 봉제산업의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현 봉제협회 서원호회...

    재미얀마 봉재협회 서원호 회장
  • 한류 화장품을 알리는 일등공신 - 한윤복대표 file

    아쿠아랜드를 설립하게 된 배경과 소개부탁드립니다. 2000년 아쿠아랜드를 설립할 당시 1970년 경의 한국 상황을 학습하며 적용을 하면 미얀마인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으리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시작한 품목이 전기가 필요 없는 자연 여과식 정수기와 애경 산업의 생필품인 2080 치약/치솔, 샴푸, 비누 등을 ...

    한류 화장품을 알리는 일등공신 - 한윤복대표
  • 미얀마 축구 국가대표 감독 - 박성화 감독 file

    동남아시아 축구는 동·서아시아 축구에 밀려 변방 취급을 받고 있다. 특히 미얀마 축구는 2013년 10월 FIFA 랭킹 162위의 약팀이다. 하지만 미얀마축구가 처음부터 약팀이었던 것은 아니다. 미얀마 축구대표팀은 1960년대부터 1970년 까지 아시아 축구강자였다. 1968년 제4회 아시안컵에서 준우승, 1966년과 1970년 아시안 ...

    미얀마 축구 국가대표 감독 - 박성화 감독
  • 창립 20주년 인터뷰 - 미얀마국제항공(MAI) file

    미얀마의 개방에 따라 많은 항공사들이 미얀마로 오는 노선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미얀마국제항공은 국내항공사인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과의 상호 협력강화를 위한 양해 각서를 체결하였고, 전세계로 날아가기 위한 준비가 한창이다. 올해 20주년을 맞아 미얀마 국제항공의 Khin Maung Latt 회장을 만나 미얀마국제...

    창립 20주년 인터뷰 - 미얀마국제항공(MAI)
  • 미얀마를 강타한 토종음료 - 박카스 file

    국내 판매량 1위 박카스, 글로벌 박카스가 되기위한 전초기지 미얀마에 발을 디디다. 미얀마에 발을 디딘 젊은 사장 처음 미얀마에 오게된 것은 군대를 가기전 어머니와 함께 여행삼아 오게 된 것이 계기였습니다. 하지만 현지 시장을 보고 난 후엔 앞으로 2년후 지금과 같은 시장이 이미 없어지고 난 후라고 판단하여 사업...

    미얀마를 강타한 토종음료 - 박카스
  • 미얀마 외국계 외식업 1호점 - 롯데리아 file

    국내 토종 햄버거 브랜드 '롯데리아'는 지난 4월 글로벌 외식기업 최초로 미얀마 양곤에 1호점을 본격 오픈 했다 이번에 오픈 한 롯데리아 1호점은 미얀마 최대 쇼핑몰인 양곤의 정션스퀘어(Junction Square)에 자리해 있으며, 1, 2층 200석 규모다 특히 매장이 위치한 정션스퀘어는 쇼핑몰, 식당가, 영화관 등이 입점한 대...

    미얀마 외국계 외식업 1호점 - 롯데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