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 해당국가가 없는 경우, 기타에 올려주세요. (5회이상 등록시 카테고리별도 부여)


640?wx_fmt=jpeg

 

코로나19로 인한 사상초유의 어려운 경제환경에 놓여 있는 요즘입니다. 기업들과 소상공인 사업자들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구하고자 코트라광저우무역관 황재원 관장님을 만나 보았습니다._라이프来福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생존입니다.

변화된 시장에 맞춰 내부 경쟁력을 높여

계속 진화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최근 관장님께서 느끼는 코로나19 전후의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일까요?

- 개인적으로 광동성 한인들 사이의 연대의식의 강화입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 때 격리 조치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교민들이 많았는데 공관과 한인회, 자원봉사자들의 협력으로 세심한 지원이 이루어진 것에 많은 분들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부심을 느끼고, 공관과 한인회의 존재에 대해 새롭게 인식을 하였다고 합니다.

 

중국 기업들의 코로나 사태 이후 변화는 어떤가요? 

- 코로나19로 인한 불황이 전세계적인 대공황 수준의 불경기이기 때문에 중국 기업도 어려움을 많이 겪는 것 같습니다. 특히 수출시장의 악화와 얼어 붙은 내수시장 등 현재의 위기를 타개할 방법 및 수단이 거의 전무한 상태이기 때문에, 생존에 초점을 두고 최대한 보수적인 움직임을 갖고 가는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면대면 비즈니스 추진이 불가능함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이른바 언택트 비즈니스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 중국, 특히  광동의 경우 마케팅 수단으로서 라이브방송이 급속하게 부상하고 있습니다. 광저우는 라이브방송의 수도로 불리고 있어 이 흐름을 잘 타면 사스 이후 전자상거래가 중국에 정착되며 알리바바의 본거지 항저우가 뜬 것처럼 광저우도 새로운 발전의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중국 최대의 도매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광저우가 현재의 위기속에 새로운 마케팅 활로를 찾기 위해 라이브방송을 적극 도입하는 것이 최근 변화의 동력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640?wx_fmt=jpeg

 

중국(광동)의 소비 전망은 어떻게 보나요. 일부는 소비심리 위축으로, 일부는 보복소비로 급격한 소비활성화가 예상된다고 하는데, 관장님 생각은 어떠세요? 

- 보복적 소비는 코로나19 사태로 억눌려 있던 소비 의식이 한꺼번에 발현되어 나올 것이라는 기대 속에 나온 말인데 가장 우선적인 보복적 소비 대상은 관광, 외식, 옥외 문화생활 등인데 중국에서 이 분야로 이윤창출을 하는 한국기업이 많지 않기에 큰 기대를 갖고 있지는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최소 금년 한해는 불황에 따른 소비수요 감소가 우려됩니다. 실제 1분기에만 중국내 도산한 기업수가 46만 개에 달하며, 중국의 잠재적실업자는 도시로 못 돌아간 농민공까지 포함해 2억명에 달하는 통계 데이터가 나오고 있습니다. 

 

소비 시장에서 우리기업도 가성비로 무장한 곳을 제외하고는 올 한해가 쉽지 않은 시장상황에 직면할 우려가 큽니다.

 

그렇다면 우리 기업 또는 소상공인들이 대응해야 할 준비나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생존입니다. 중국시장은 약 10여년 주기로 위기가 발생하는 것 같은데 08년 금융위기 시절을 회고해 보면 수 많은 임가공 기업이 버티지 못하고 청산이나 동남아 등지로 이전했을 때 살아 남은 기업은 고성장 하는 중국경제와 더불어 발전해 왔습니다. 

 

코로나19로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살아남은 기업은 그만큼 자기 강함을 증명했기 때문에 포스트코로나 시대 새로운 시장에 또 다른 성장의 기회를 잡을 기회를 맞이할 수도 있습니다. 교과서적인 이야기지만 우선 기업 내부를 더 개선할 수 있는 부분들을 찾아 내부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새롭게 변화하는 시장에 맞추어 기업 자체도 계속 진화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해외수출 위주였던 기업은 중국 내수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한국 대기업과 동반진출 했던 기업은 중국내에서 공급선 다변화 정책을 추진해 나가야 할 겁니다. 아울러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맞추어 새롭게 부상하는 언택트화, 무인화, 위생화, 전자상거래 심화의 트렌드에 본인의 비즈니스 영역과 결합해 새로운 활로가 무엇일지 계속 고민해 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640?wx_fmt=jpeg

 

이번 사태로 온라인 마켓이 더욱 집중되고 있는데, 중국에 있는 많은 한국계 기업과 사업자들이 온라인, 모바일 마케팅 진입을 어려워 하고 있습니다. 코트라가 이런 부분을 해소해 줄 수 있는 방안이 있나요?

- 우선 전자상거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 가이드’ 등의 자료를 만들어 코트라 홈페이지(http://news.kotra.or.kr/kotranews/index.do)를 통해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광저우무역관에서는 어떻게 온라인 마케팅을 수행할지 액션플랜을 짜기 어려운 중소기업들을 위해 5월중 ZOOM을 활용한 온라인 설명회 개최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온라인 수출 상담회, 온라인 캔톤페이 한국관 운영 등 다양한 사업 추진 예정이므로 관심 있는 기업에서는 코트라 본사와 무역관 공지사항 등을 참조해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관장님은 근 20년이 가까운 시간을 중국 여러 지역에서 한국 기업을 위해 활동한 중국 전문가이십니다. 앞으로 중국 시장을 어떻게 바라 보아야 할까요?

- 중국내 로컬 기업의 경쟁력 강화로 우리 기업들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으며, 중국시장 곳곳에 숨어 있는 외자기업에 대한 제한, 차별은 아직도 상존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앞으로도 상당기간 중국 이상의 시장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 있는 시장은 부재한 상태입니다. 최근 몇 년 사이 각광 받고 있는 아세안 시장도 경제성장률, 인프라의 축적 정도과 시장 통합성 면에서 중국시장의 매력을 넘어서기는 아직도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중국시장 성공적 진입을 위해서는 우리의 경쟁 우위요소가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기술 측면에서 초격차를 유지해 우리가 압도적인 기술력으로 중국시장에 진입하면 이상적이겠지만 일부 대기업 품목 외 현실적으로 그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세계 유행의 조류를 창의적으로 해석해 내는 트렌디함,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한국소비자들을 상대로 한 축적된 고객 친화형 서비스, 최근 코로나 사태 속에서 더욱 빛을 발한 한국의 신뢰감과 안전의식 등과 관련된 비즈니스 모델은 아직도 중국에서 우리가 한 발 앞설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컨셉을 비즈니스와 연결해 성공모델을 부단히 만들어 가야 하겠습니다.

 

- 라이프매거진


  • [인터뷰] 손소영 대표, "중국의 포스트코로나, Live방송에 ... file

      ​중국을 잘 아는 사람은 많으나, 깊이 이해하는 사람은 찾기가 쉽지 않다. 코로나포스트 중국의 변화에 대한 손소영 대표의 생각을 들어 본다.   중국 생활 20년차 사업가 손소영 대표는 핸드백, 배낭 제작 원단 및 의류용 원단 무역을 하고 있다. 주요 고객은 미국, 일본, 한국 기업이고 BANANA REPUBLIC, GUESS, TORY B...

    [인터뷰] 손소영 대표, "중국의 포스트코로나, Live방송에 사활을 걸어라"
  • 생존이 중요, 코트라광저우 황재원 관장 인터뷰

      코로나19로 인한 사상초유의 어려운 경제환경에 놓여 있는 요즘입니다. 기업들과 소상공인 사업자들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구하고자 코트라광저우무역관 황재원 관장님을 만나 보았습니다._라이프来福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생존입니다. 변화된 시장에 맞춰 내부 경쟁력을 높여 계속 진화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최...

  • 강명구 유라시아마라톤 1만km돌파 file

    296일간 16개국 달려 10월중 광화문광장 골인 '평마사' 거리홍보활동     Newsroh=노창현기자 newsroh@gmail.com         "오는 10월 평양과 판문점을 거쳐 서울에서 만나요!"   한반도평화통일을 기원하며 인류 최초로 유라시아대륙을 달리고 있는 강명구(61) 마라톤작가가 23일 누적거리(累積距離) 1만km를 돌파했다.   지...

    강명구 유라시아마라톤 1만km돌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