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브리핑 47회] 백신접종 관련 근무-채용 규정 숙지해야

 

 

ovido.jpg
▲ 13일 플로리다주 오비도시 오비도몰에 마련된 백신 접종소에서 접종후 이상반응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15분 대기 휴식을 취하고 있는 주민들. ⓒ 코리아위클리
 
[코로나 브리핑 제47신: 4월 13일 오후 12시]

(올랜도=코리아위클리) 김명곤 기자 = 코로나19 백신이 플로리다 주 전역의 근로자들에게 널리 보급됨에 따라, 직장인들이 현장 복귀를 계획하고 있고, 이들을 맞는 고용주들도 나름 대책에 골몰하고 있다.

그러나 그 과정은 말은 쉽지만 실행하기는 꽤나 까다롭다. 많은 고용주들은 근로자들에게 예방접종을 하기를 바라고 있지만 다양한 법적 도전을 고려해야 한다.

최근 <사우스플로리다 선센티널>이 노동 및 고용 분야 전문가 4명을 대상으로 벌인 질의 응답식 토론을 요약해 본다.

참여한 법조 전문가들은 네덜란드 & 나이트의 네이선 아담스 변호사, P.A.의 도나 발먼 변호사, 건스터의 조 산토로 변호사, 마이애미에 본사를 둔 인사 회사인 엔제이트 PEO의 설립자이자 CEO인 제이 스타크먼 변호사이다

- 고용주가 직장으로 복귀하는 조건으로 종업원에게 예방접종을 의무화 할 수 있나? 요즘 추세는?

도나 볼먼: 고용주는 예외적으로 직원들에게 예방접종을 의무화 할 수 있다. 종교, 장애, 임신 등 일부 예외 사항이 있긴 한데, 아직 예외적인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말을 듣지 못했다.

제이 스타크먼: 현재 추세는 기업의 5~10% 정도가 실제로 직원들에게 백신을 맞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조 산토로: 의료진들에 대한 요구사항과 마찬가지로, 고용주는 항상 이러한 조건들이 직무와 관련이 있고 비즈니스의 필요성과 일치한다는 것을 입증해야 한다. 즉 직원의 예방접종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고용주가 증명해야 한다. 코로나19로 인한 직접적 위협 때문에 고용주들이 백신접종이 필요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면 백신 정책을 수립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일부 업소는 백신접종의 의무화를 요구할 경우 법적 도전을 두려워한다. 법적인 우려에 대한 어떤 의견의 일치가 있나?

나단 애덤스: 나는 아직 의견 일치가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나는 바이든 행정부가 공공 백신 여권을 반대했을 때 놀랐다. 이 정부가 의무적인 백신접종에 대해 다른 국면을 취할 것인지, 그게 중요한 것인지 말하지 않고 있다. 이때문에 많은 민간 부문 고용주들이 갈피를 못 잡고 있다. 많은 업체들이 어떤 계획을 세워야 할지 난감해 하고 있다. 변호사들과 법적 논의를 해야 할 것이다.

- 직원이 백신 접종을 거부한다면 해고될 수 있나?

도나 볼먼: 법적인 예외에 해당하지 않는 한, 접종 거부로 해고될 수 있다. 만약 직원이 예외에 해당한다면, 고용주에게 사업상 어려움이 있느냐가 쟁점이 될 것이다. 만약 직원이 접종을 하지 않을 경우 고용주에게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면, 여전히 해고될 수 있다.

제이 스타크먼: 만약 직원이 종교적 신념이나 확실한 의학적 이유를 보여주지 못한다면 해고될 수도 있다.

백신접종 안한 구직자, 채용 거부될 수 있나?

- 기업들이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구직자들의 채용을 거부할 수 있을까?

도나 볼먼: 고용주들은 직원들에게 면접 과정 중에 예방접종을 받았는지 물어보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 의료계의 접종 의무화 규정과 유사하게 진행될 것이라고생각한다. 고용주들은 조건부 고용 제의를 할 수 있을 것이고, 그 다음에 종업원들은 그들이 백신을 접종 받았는지 아닌지, 그리고 예외가 있는지 없는지를 밝혀야 할 것이다.

조 산토로: 이 문제에 대해서는 정말 많은 소송이 발생할 것이다. 가령 암 환자나 폐병 환자 같은 경우 백신 의무화 규정을 지키지 않았다고 해서 해고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재택 근무를 시키는 등 대안적인 교대 근무를 통해 고용상태를 유지토록 하는 방안들이 제시될 수 있다.

나단 애덤스: 고용 첫 단계에서 장애 관련 문의와 건강 검진은 일반적으로 금지된다. 고용 제안 시점과 일을 시작하는 시점 사이에는 허용되지만. 조건부 고용 제안 후 동일한 직무 유형의 모든 종업원에 대해 (건강 검진을) 요구할 수 있다.

- 종업원이 백신을 접종하더라도 마스크 착용, 온도 점검, 사회적 거리 유지 등 다른 안전 수칙을 실천하도록 요구할 수 있나?

조 산토로: 적어도 현재로서는 그렇다. 당분간은 지역사회 감염이 충분히 줄어들 때까지 현재의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고용주들이 할 수 없는 한 가지는 백신접종을 받은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다르게 대우하는 것이다.

도나 볼먼: 백신접종을 받은 직원은 마스크, 사회적 거리 등에 대한 CDC 프로토콜을 여전히 준수해야 할 의무가 있다.

나단 애덤스: 모든 것은 여전히 직접적인 위협이 존재하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 직접적인 위협이 있는 한, 고용주는 보호 장비 및 감염 관리 규정의 준수를 요구할 수 있다. 체온 점검 문제는 좀 다르다. 여전히 논란이 있기는 하지만 직접적인 위협이 소멸될 때까지 체온 점검이 요구되면 이에 따라야 한다.

- 현재 플로리다에서 대부분의 고용주는 안전 프로토콜을 잘 따르고 있나?

제이 스타크먼: 현재 많은 고용주들은 직원들의 재택 근무를 허용하고 있기 때문에 일일히 확인할 수 없다. 직원들이 실제 직장으로 복귀했을 경우 안전 지침을 시행하고 있다. 만약 직원들 중 아무도 마스크를 쓰지 않고, 환기가 잘 안 되고, 테이블이 서로 가깝게 붙어 있는 상황이 연출된다면 많은 직원들이 출근하지 않을 것이다.

조 산토로: 지역 정부 행정명령에 따라 대부분 마스크와 사회적 거리 측정 및 청소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있다. CDC가 권장하는 모든 것들이기도 하다. 직장 감염이 발생할 경우 일반적으로 고용주와 기업이 평가받을 사항들이기에 반드시 지켜야 하는 사안이다.

도나 볼먼: 고용주들이 직원들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기를 바란다. 그렇지 않은 경우 산업안전보건청 요건을 위하여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
  • |
  1. ovido.jpg (File Size:89.9KB/Download:16)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2306 미국 미국 경제 6.4% 성장, 2003년 3분기 이후 가장 큰 폭 코리아위클리.. 21.05.09.
2305 미국 풀고 또 풀고… 미 연방정부 역대급 지출계획 성과 낼까 코리아위클리.. 21.05.09.
2304 미국 바이든의 역대급 투자, 플로리다에 어떤 혜택 돌아올까 코리아위클리.. 21.05.03.
2303 미국 플로리다 '온라인 스포츠 베팅' 합법화 될까? 코리아위클리.. 21.05.03.
2302 미국 플로리다주 의회 '반 폭력시위' 법안 통과 코리아위클리.. 21.05.03.
2301 미국 취임 100일 맞은 바이든, 미국민 과반수 국정 수행 지지 코리아위클리.. 21.05.03.
2300 미국 미국 인구 증가율 1930년대 이래 최저, 10년간 7.4% 늘어 코리아위클리.. 21.05.03.
2299 미국 플로리다 백신 면역 효과 봤다...노인 병원 입원율 급감 코리아위클리.. 21.04.26.
2298 미국 플로리다 변종 코로나 ‘폭증’…봄방학 이후 6배 늘어 코리아위클리.. 21.04.26.
2297 미국 플로리다 23세 청년, 2억 3천만 달러 잭팟 당첨 file 코리아위클리.. 21.04.26.
2296 미국 미국령 푸에르토리코, 정식 주로 편입될까? 코리아위클리.. 21.04.26.
2295 미국 경기부양법 덕택에 '오바마케어' 보험료 낮아진다 file 코리아위클리.. 21.04.26.
2294 미국 취임 100일 앞둔 바이든, 국정 지지율 59% '고공행진' file 코리아위클리.. 21.04.26.
2293 미국 소형 헬리콥터 화성에서 날다... 우주탐사에 신기원 file 코리아위클리.. 21.04.26.
» 미국 플로리다 기업체, 백신접종 거부한 직원 해고해도 되나? file 코리아위클리.. 21.04.18.
2291 미국 플로리다 농지법 악용하는 기업...금싸라기 땅에 '쥐꼬리' 세금 file 코리아위클리.. 21.04.18.
2290 미국 올해 허리케인, 본토 강타 가능성 평균 이상 될 듯 file 코리아위클리.. 21.04.18.
2289 미국 미국 대학들, 코비드19 백신접종 의무화 논쟁 가열 file 코리아위클리.. 21.04.18.
2288 미국 플로리다-조지아 '물전쟁', 일단 플로리다 완패 file 코리아위클리.. 21.04.12.
2287 미국 접종연령 대폭 낮춘 플로리다, 백신접종 어디까지 왔나? file 코리아위클리.. 21.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