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온라인안전 3).PNG

아동 및 청소년들이 온라인에서 나쁜 영향을 받거나 해를 당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부모 및 교사들의 협조, 아이들과의 잦은 대화가 필수적이다.

 

NSW 정부, 어린이 대상의 온라인 안전 위한 ‘eSafety’ 캠페인 전개

 

호주 정부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 대한 온라인 안전 캠페인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정부 및 민간 기업들의 특별 캠페인 홍보를 담당하는 ‘임브레이스 소사이어티’(Embrace Society)의 폴라 마셀로스 대표는 본지에 ‘Start the Chat’라는 주제의 이번 캠페인 자료를 전달하며 한인 동포자녀 어린이-청소년 온라인 안전을 위해 한국어 미디어가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정부가 추진하는 온라인 안전 관련 정보를 소개한다. <편집자 주>

 

관련 연구에 따르면 호주 어린이들은 과거 어느 때보다 더 많이 사이버 괴롭힘, 낯선 사람들과의 원치 않는 접촉, 사회적 소외 등 부정적인 온라인 경험을 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실시되는 이번 캠페인의 목적은 부모, 보호자, 교사들이 어린이와 청소년들로 하여금 안전한 온라인 이용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

연방 정부 ‘eSafety 위원회’의 줄리 인먼 그란트(Julie Inman Grant) 위원장은 “연구 결과 81퍼센트의 부모들이 학령 이전의 아이들에게 인터넷 연결기기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일찍 가정에서 안전한 온라인 이용 행동에 대해 개방적이고 진솔한 대화를 나누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란트 위원장은 이어 “기술 변화가 아주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부모와 교사, 아이를 돌보는 모든 사람들이 정확하고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최신 정보를 갖추고 있어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으며, 이런 방식으로 아이들로 하여금 안전하고 긍정적인 온라인 활동을 경험하도록 하는 데 우리 모두가 일조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학부모와 보호자, 교사들은 eSafety 웹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를 통해 온라인 상에서의 행동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개인적-감정적인 결과와 일부 법적 결과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그란트 위원장은 “안전한 온라인과 관련해 우리가 취할 수 있는 최선의 조치 중 하나는 아이들과 대화를 시작하는 것”이라고 언급한 뒤 “온라인상 괴롭힘은 협박과 동의 없이 게시한 컨텐츠, 욕설, 원치 않는 문자 등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면서 “오늘 우리는 온라인 상에서의 이런 행위들이 결코 허용될 수 없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보내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eSafety(esafety.gov.au)에서는 학생과 교사들이 실질적인 전략을 통해 온라인 괴롭힘을 예방, 관리, 보고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는 데 도움이 되는 무료 가상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이 교실 활동에는 지난 2015 년부터 32만 명 이상의 학생이 이 교실 활동에 참여했다.

 

온라인 안전 팩트 체크(eSafety Fact Sheet)>

아이들 세계에서는 교육과 사교, 오락을 위해 인터넷이 꼭 필요하다. 이에 따라 부모 또는 보호자는 아이들이 안전하게 디지털 세상을 탐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온라인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경험을 하지 않도록 도움을 주어야 하고, 만약 그러한 경험을 하게 되는 경우 아이들이 이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가르쳐 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아이들이 온라인에서 무엇을 하는지 조기에 자주 대화를 나누고, 안전하게 온라인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사이버 괴롭힘

온라인 괴롭힘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욕설이 담긴 메시지를 보내거나 상처를 주는 영상 또는 사진을 보내고 험담을 하거나 따돌리며,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것 등이 이에 해당한다. 아이들은 부모에게 이러한 괴롭힘에 대해 이야기하면 상황이 더 나빠지거나 부모가 인터넷이나 휴대폰을 사용하지 못 하게 할까 봐 걱정을 할 수도 있다.

아이가 괴롭힘을 당하고 있을 가능성이 잇는 징후들은 다음과 같다.

-인터넷이나 휴대전화 사용 후 동요하거나, 온라인 상 활동 또는 휴대전화 사용 내용을 숨기려 한다.

-고립감이나 불안, 분노를 드러내고, 외롭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것처럼 보인다.

-학교를 가지 않으려 하거나 학업을 거부한다.

바람직한 온라인 행동은 어린 나이부터 가르치고 고민이 있으면 어떤 것이라도 부모에게 상담할 수 있도록 주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원하지 않는 접촉

자녀가 온라인상에서 누구와 대화를 하는지 알고 있는가. 부모나 보호자는 아이들이 낯선 사람, 특히 아이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사람들과 접촉하는 것을 원치 않을 것이다.

아이들이 접속하는 사이트와 앱을 계속 확인하고, 온라인상에서 아이에게 옳지 않은 것을 요구하는 사람이 있다면 부모에게 알리라고 이야기해야 한다. 다음과 같은 온라인상의 접촉은 경계해야 한다고 아이들에게 알려주는 게 좋다.

-첫 접촉 직후부터 개인 정보에 대해 많은 질문을 한다.

-선물과 보상을 약속하면서 부탁을 한다.

-온라인 채팅과 문자 보내기 등 다른 방식의 접촉을 시도한다.

-누구와 컴퓨터를 공유하는지, 컴퓨터가 어느 방에 있는지 등에 관해 질문한다.

-은밀한 정보를 요구한다.

-관계를 비밀로 할 것을 요구한다.

-직접 만나자고 요구한다.

 

종합(온라인안전 1).jpg

자녀의 안전한 온라인 사용을 위해서는 아이들이 접속하는 사이트와 앱을 계속 확인하고, 온라인상에서 아이에게 옳지 않은 것을 요구하는 사람이 있다면 부모에게 알리도록 이야기해야 한다.

 

섹스팅 및 누드 영상 보내기

자녀가 나이가 들면 ‘야동’ 또는 음란 사진이라고 알려진 야하거나 성관계를 촬영한 사진 및 비디오를 보내거나 공유함으로써 야기될 수 있는 결과에 대해 대화를 나누는 것이 필요하다.

부모나 아이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섹스팅이 흔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은밀한 동영상을 공유하는 것에 따르는 위험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믿는 친구 사이에서도 일이 잘못된 방향으로 발전될 수 있다.

매우 사적인 영상이 원치 않게 유포되는 경우, 수치심을 느끼고 괴롭힘을 당하기도 하며 어린 나이에 자존감에 손상을 입게 된다. 일단 영상이 유포되고 나면 해당 아동은 그 영상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하게 되고, 인터넷 상 어디서든 공개될 수 있다.

 

*어린이, 18세 이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성적 영상 제작 및 유포는 불법이며, 형사 처벌과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다.

 

대처방안, 도움과 조언은...

아이들의 안전한 온라인 활동을 위해 부모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바람직한 온라인 활동습관을 들이고 디지털 지능을 개발하도록 돕는 데는 개방적이고 수용적이며 지원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아이가 이용하는 디지털 기기에 대해 알아보고, 아이와 함께 온라인 이용 규칙을 만들어 보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이러한 규칙은 아이가 성장해 감에 따라 주기적으로 검토, 조정할 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대화 창구를 항상 개방해 두고, 아이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면서 자기 판단을 내세우지 않아야 한다.

 

자료 : Embrace Society

  • |
  1. 종합(온라인안전 1).jpg (File Size:42.7KB/Download:20)
  2. 종합(온라인안전 2).jpg (File Size:60.8KB/Download:18)
  3. 종합(온라인안전 3).PNG (File Size:268.4KB/Download:17)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1484 뉴질랜드 남북섬 오가는 인터아일랜드 페리, 한국에서 만들 예정 file NZ코리아포.. 20.12.24.
1483 뉴질랜드 뉴질랜드 정부, 호주 자유 여행 내년 1분기로 설정 file NZ코리아포.. 20.12.15.
1482 뉴질랜드 전국 최초 “반려견 입양 전용 카페 문 연다” file NZ코리아포.. 20.12.11.
1481 뉴질랜드 “김치는 이렇게 담가야...” 자매도시공원에서 열린 ‘DIY 김치데이’ file NZ코리아포.. 20.12.10.
1480 뉴질랜드 술 사려고 9살짜리 아들 운전시킨 철없는 아빠 file NZ코리아포.. 20.12.10.
1479 뉴질랜드 아던 총리, 세계에서 32번째 영향력있는 여성 file NZ코리아포.. 20.12.10.
1478 뉴질랜드 2030년 “NZ 인구 5명 중 한 명은 65세 이상” file NZ코리아포.. 20.12.08.
1477 뉴질랜드 오클랜드 남부 한 바, 경찰관도 함께 노래 실력 보여 file NZ코리아포.. 20.11.30.
1476 뉴질랜드 밀포드 트랙 전 구간, 다시 문 열어 file NZ코리아포.. 20.11.30.
1475 뉴질랜드 10월까지 연간 무역흑자 “28년 만에 최대 기록” file NZ코리아포.. 20.11.29.
1474 뉴질랜드 NZ, 자유 무역 협의 FTA에 서명 file NZ코리아포.. 20.11.16.
1473 뉴질랜드 ‘코로나19’ 백신 “내년 초에 국내에도 공급될 듯” file NZ코리아포.. 20.11.10.
1472 뉴질랜드 해외 거주 키위 50만 명, 뉴질랜드로 귀국 예정 file NZ코리아포.. 20.11.09.
1471 뉴질랜드 2020 총선 공식 결과 발표, 1999년 이후 가장 높은 투표율 file NZ코리아포.. 20.11.09.
1470 뉴질랜드 뉴질랜드의 가장 아름다운 도시, '해밀턴과 황가누이' NZ코리아포.. 20.11.02.
1469 뉴질랜드 금년 NZ 최고 소시지는 “조카와 숙모가 만든 스웨덴식 소시지” NZ코리아포.. 20.10.31.
1468 뉴질랜드 COVID-19 8월 18일 오후 , 새로운 감염자 13명 일요시사 20.08.18.
1467 뉴질랜드 ( 속보 ) 임금 보조금 2주연장,모기지 6개월 연장 일요시사 20.08.18.
1466 뉴질랜드 (속보) 오클랜드 12일동안 레벨 3 연장 일요시사 20.08.18.
1465 뉴질랜드 자신다 아던 총리, 문 대통령과 한국 외교관 성추행 의혹건 언급 NZ코리아포.. 20.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