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제한완화 조건).jpg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자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방안으로 강력한 제한 조치가 시행된 이후 환자 증가 속도가 확연하게 꺾인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정부는 제한 조치를 완화하는 문제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이와 관련, 연방 보건부 그렉 헌트 장관은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는 의견이다. 사진은 시드니 도심 지역에서 ‘Coronavirus shutdown’ 위반을 단속하는 경찰들. 사진 : : Nine Network 뉴스 화면

 

감염자 발생 건수의 뚜렷한 감소-환자치료 능력 확보-중간점검 단계 필요

보건부 최고 의료책임자, “현재 추가 제한조치 해야 할 신호는 없다” 진단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에 대한 정부 조치는 또 다른 문제를 안겨주고 있다. 감염자 확산을 차단하고자 시행한 강력한 셧다운 조치가 환자 발생 증가세를 꺾는 데 성공한 것으로 평가되는 반면 호주 경제의 혼란을 야기한 ‘Coronavirus shutdown’을 언제 해제 또는 완화하는가 하는 문제가 주요 사안이 된 것이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을 우려, 연방 보건부는 이스터 연휴 동안 집에 머물러 있을 것을 강하게 촉구한 바 있다. 금주 월요일(13일), 그렉 헌트(Greg Hunt) 연방 보건부 장관은 “기대 이상으로 대다수 호주인들이 이를 잘 따라주었다”고 평가했다.

지난 달 하순, 연방정부가 3단계의 강력한 제한 조치를 시행한 이후 호주에서의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자 발생 증가 추이는 눈에 띨 만큼 꺾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상황에서 비필수 업종의 잠정 휴업을 명했던 셧다운 조치가 해제되고 대부분 업종이 정상으로 운영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헌트 장관은 이날(월, 13일) 현재의 셧다운 조치가 해제되기까지는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 Test 1- 감염자 수의 지속적 감소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글로벌 경제 침체 및 ‘Coronavirus shutdown’으로 인한 실업 문제에 직면한 정부는 수십억 달러의 복지 예산을 긴급 편성, 직장을 잃은 이들 및 고용주 대상으로 임금지원금을 제공키로 했다. 이제 정부는 이를 어떻게 회수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로 관심을 돌리고 있다. 즉 셧다운 조치를 언제 완화하여 모든 비즈니스가 정상적으로 운용되도록 하는가를 고민하기 시작한 것이다.

헌트 장관은 “정부 당국은 제반 계획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제한조치 해제를 위한 첫 번째 조건으로 COVID-19 발병 사례가 감소해야 한다”는 점을 꼽고 있다.

장관은 “(강력한 제한 조치로) 호주에서 감염자가 줄고 있다는 명백한 증거가 있다”면서 “셧다운 조치 이후 환자발생 곡선이 평평해졌으며 최근 한 주에는 새 감염자 발생이 하루 100명 미만으로 떨어졌다”고 말했다.

이날(13일) 현재 호주의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사례는 6천300건이 넘었지만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이 이미 회복된 상태이다.

 

▲ Test 2- 신속한 대처 능력

최근 수주 사이, 정부는 집중치료 시설에서 사용할 주요 의료장비 중 하나인 인공호흡기 수를 늘이고자 노력해 왔다. 감염자가 급격히 증가하는 상황을 감안해, 긴급 환자에게 필요한 의료장비를 갖추고자 한 것이다. 정부는 조만간 각 병원이 필요한 의료장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보다 중요한 것은 잠재적인 발생을 신속하게 추적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야 한다. 헌트 장관은 “만약 특정 지역에서 다수의 환자가 발생하는 경우 의료 관계자들이 신속하게 대응, 추가 감염을 억제하고 환자를 격리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면서 “이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말했다.

 

▲ Test 3- 출구 전략

헌트 장관은 제한 조치를 한 번에 해제하기보다는 현재 잠정 휴업 대상이 된 업종들을 대상으로 ‘단계적 해제’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 부분에 대해 모리슨(Scott Morrison) 총리 또한 “일부 주(State) 및 테러토리(Territory)에서 각 업종의 사업을 재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하지만 의료 전문가들은 COVID-19 백신이 나오지 않을 경우 셧다운 조치는 6개월 이상, 잠재적으로는 더 길게 이어져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헌트 장관은 “현재 호주 정부는 한국, 싱가포르 등을 방문해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에 대한 효율적으로 대응한 방법을 모니터링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셧다운 조치의 해제를 위한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감염자 급증 사태가 없도록 하는 것이 우선 목표”라며 “제한 조치의 해제는 점진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연방 보건부 최고 의료책임자인 브렌단 머피(Brendan Murphy) 박사는 “정부가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속도를 늦추는 데 성공했다고 판단하기까지는 몇 주가 더 소요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다만 머피 박사는 “현 시점에서 보다 강력한 제한 조치를 필요로 한다는 신호는 없다”면서 “최근 수 주 사이의 실적(감염자 발생 억제)은 상당히 좋은 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의 코로나 바이러스 대처는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으며, 현재의 관련 데이터를 볼 때 추가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세 가지 조건

충족된다 하더라도...

 

현재의 셧다운 조치 하에서 모든 이들은 비필수 업무 외 집밖으로 나갈 수 없는 상황이다. 그리고 헌트 장관이 언급한 대로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된다 해도 이전의 생활이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예측하는 것은 시기상조이다.

현재 전면 금지된 여행 부문은 당분간 지금의 상태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 제한 내용이 해제된다 해도 다른 국가, 즉 해외여행은 여전히 금지 상태가 이어질 전망이다.

연방 관광부 사이먼 버밍엄(Simon Birmingham) 장관은 해외여행에 앞서 국내 여행 제한이 완화될 것이라는 의견을 전했다. “안타깝지만 당분간 휴가를 즐길 수 없으며 한동안 해외여행을 갈 수도 없을 것”이라고 말한 버밍엄 장관은 “다만 국내 여행을 다시 생각하는 시점은 다소 더 일찍 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지환 기자 jhkim@koreanherald.com.au

 

  • |
  1. 종합(제한완화 조건).jpg (File Size:67.7KB/Download:16)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4653 호주 호주 남동부 지역에 집중됐던 수차례의 홍수와 태풍, 이제 끝날까... file 호주한국신문 22.12.15.
4652 호주 “NSW 주 학부모들, ‘Back to School’ 바우처 신청하세요” file 호주한국신문 22.12.15.
4651 호주 Best place to watch New Year's Eve Fireworks Sydney file 호주한국신문 22.12.15.
4650 호주 부동산 매매 소요기간 분석... 호주 전역의 주택 구입자 인기 지역은? file 호주한국신문 22.12.15.
4649 호주 차세대 COVID-19 백신,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끝낼 수 있을까... file 호주한국신문 22.12.15.
4648 호주 NSW 주 정부, 임차인 대상의 ‘임대료 입찰 행위’에 ‘불법화’ 조치키로 file 호주한국신문 22.12.15.
4647 호주 높은 인플레이션, 모기지 차용인-저소득층-고령자 가정에 가장 큰 타격 file 호주한국신문 22.12.15.
4646 호주 NSW 주 여성안전부, ‘성-가정폭력’ 근절 위한 5개년 계획안 마련 file 호주한국신문 22.12.15.
4645 호주 호주 가계지출 1.1%로 ‘아직은’ 견고하지만... 9월 분기 GDP 성장 ‘미약’ file 호주한국신문 22.12.15.
4644 호주 술고래들, “취할수록 본인 스스로 얼마나 취했는지 깨닫지 못한다...” file 호주한국신문 22.12.15.
4643 호주 ‘Broken heart’... 심장마비 의심 환자 10명 중 약 1명은 ‘타코츠보 증후군’ file 호주한국신문 22.12.15.
4642 호주 중-저가 부동산 비해 상위 가격대 주택들, 주택시장 침체에 더 크게 반응 file 호주한국신문 22.12.15.
4641 호주 호주 근로자들 지갑, 더 두둑해질까... 노동당 정부의 새 노사관계법, 하원 가결 file 호주한국신문 22.12.08.
4640 호주 영어 외 언어로 된 구인광고 절반 이상의 제시 급여, 최저임금에 못 미쳐 file 호주한국신문 22.12.08.
4639 호주 주택시장 침체 1년... 내년에는 가격 오를까? “답은 이자율에 달려 있다” file 호주한국신문 22.12.08.
4638 호주 NSW 주 정부 ‘농업관광’ 관련 규제 완화... 농장주들, 추가 수입 가능해졌지만... file 호주한국신문 22.12.08.
4637 호주 시드니, 전 세계 172개 도시 중 ‘생활비 가장 높은 도시’ 열 번째에 file 호주한국신문 22.12.08.
4636 호주 호주 중앙은행, 8개월 연속 기준금리 인상... 현금 이자율 3.1%로 file 호주한국신문 22.12.08.
4635 호주 구인광고에 제시된 급여, 아직 견고하지만... 생활비 상승에는 여전히 뒤져 file 호주한국신문 22.12.08.
4634 호주 NSW 주 반려견들, “보다 공격적”... 무책임한 사육자-COVID 상황서 기인 file 호주한국신문 22.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