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록다운 분석 1).jpg

전염병 학자들은 향후 수년 동안 바이러스로 인해 도시나 특정 지역을 봉쇄하는 상황이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시드니 지역 록다운이 이어지는 가운데 한 고객이 매장 입장을 위해 본인의 방문을 기록하는 해당 매장 바코드에 접속하고 있다(사진). 사진 : 김지환 / The Korean Herald

 

완벽하지 않은 제한 규정이지만 감염 속도 늦추고 사망자 예방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각 주의 노력이 지속되는 가운데 현재 호주 인구의 절반 이상이 봉쇄 조치에 따른 엄격한 규정 하에 있다.

이러한 록다운 조치는 거주민들을 정신적으로 지치게 함은 물론 각 주 사이의 적대감, 특히 11주째 감염자 발생이 통제되지 않는 NSW 주에 대한 다른 주 거주민들의 불만도 커지는 상황이다.

광역시드니에 이어 감염자 발생으로 여섯 번째 록다운을 결정해야 했던 빅토리아(Victoria) 주의 다니엘 앤드류스(Daniel Andrews) 주 총리, 최근 봉쇄 조치를 시행키로 결정한 ACT의 앤드류 바(Andrew Barr) 수석장관은 지난 6월, 시드니에서 감염자가 발생했을 당시 NSW 베레지클리안(Gladys Berejiklian) 주 총리가 “보다 빠르고 엄격하게 봉쇄하지 못했다”고 비난했다. 

베레지클리안 주 총리는 이 같은 비난에 대해 “전염성이 매우 높은 ‘델타’ 균주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 완전히 비현실적 견해를 갖고 있다”고 반박했다.

현재 캔버라, 멜번, 시드니는 봉쇄 조치 하에 있다. 세 도시의 록다운은 각각 다른 날짜에 시작되었고, 봉쇄에 따른 제한 규정도 다르다.

그러나 ‘봉쇄’ 문제에 대한 정치적 비난 등은 차치하고, 당시 각 도시 당국과 최고 결정권자가 취한 조치와 관련하여, 현 시점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최근 구글(Google)은 이들 각 도시 거주민들이 봉쇄 조치 첫 2주 동안 어떻게 행동했는지를 보여주는 데이터를 공개했다. 최근 ABC 방송은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세 도시의 봉쇄 조치와 제한 규정을 비교, 눈길을 끌었다.

 

캔버라, 신속하고

엄격한 제한 규정 시행

 

구글이 내놓은 데이터는 각 도시 거주민들이 어디를 방문하는지 추적하고자 구글이 이들의 휴대전화 위치를 기반으로 집계한 결과이다.

구글은 전염병 사태가 발생하기 전인 2020년 초, 록다운이 발령되기 전 기간에 사람들이 다양한 장소에서 보낸 시간을 표시했다.

 

종합(록다운 분석 2).jpg

구글(Google)이 봉쇄 조치 첫 2주간 세 도시 거주민들의 이동 상황을 집계한 데이터. 이 자료를 보면 캔버라 거주민들의 이동은 다른 두 도시에 비해 덜한 편이었다.

 

봉쇄 조치의 가장 분명한 두 가지 영향은 명백했다. 사람들은 집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냈고 직장에서 일한 시간은 더 적었다(이 데이터의 0일은 각 도시 전체의 봉쇄 조치기 시작된 날짜를 나타낸다).

캔버라 거주민들의 반응은 시드니와 멜번 거주자들과 상당히 달랐지만 몇 가지 분명한 설명이 있다. ACT 거주민은 집에서 비교적 쉽게 처리할 수 있는 행정 또는 지식 관련 업무에 종사하는 이들이 많다는 것이다.

이들 캔버란스(Canberrans, 캔버라 거주민들)는 멜번 도시민들(Melburnians)처럼 4개월 동안의 록다운을 견뎌낸 적이 없다. 8월 12일 시작된 봉쇄 조치 이전까지, ACT 거주민들은 해당 지역에서의 감염 발생가 사례가 없는 비교적 평온한 한 해를 보냈다.

그런 점에서 캔버란스들은 ‘록다운 피로감’을 느낄 이유가 없었다.

 

시드니 지역,

상당히 느슨한 제한

 

세 도시의 주요 차이점은 봉쇄 조치에 따른 제한 규정이었다. NSW 주 정부가 지난 6월 26일 도시 전체를 대상으로 봉쇄 조치를 취했을 때, 대부분 시드니사이더들(Sydneysiders)은 도시 내에 한하여 야외에서 운동을 하거나 레크리에이션을 즐길 수 있는 시간, 이를 위한 이동 거리에 제한이 없었다.

이 같은 제한 규정은 후에 강화되었지만 더 넓은 범위의 사업체와 소매점도 계속 영업을 하는 것이 허용됐다.

데이터에 따르면 이 초기 단계에서 시드니사이더들은 보다 엄격한 제한을 받는 사람들에 비해 야외 레저 장소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냈다.

특히 록다운 상황에서도 해변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의 사진은 일부 도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지만 대부분 시드니 거주민들은 NSW 주 정부의 공공보건 명령을 준수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봉쇄 조치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현재까지만 본다면, 세 도시의 록다운 조치는 그 어느 것도 완벽하게 작동하지 않았다. COVID-19는 세 도시 모두에서 계속 확산되었기 때문이다. 이와 동시에 록다운은 다양한 범위에서 감염률을 늦추고 사망을 막았다.

 

종합(록다운 분석 3).jpg

봉쇄 조치가 취해진 시드니, 멜번, 캔버라 거주민들의 이동 상황을 집계한 구글 데이터에 따르면 캔버라의 경우 주민들의 이동이 비교적 적었다. 이는 ACT 거주자들이 재택근무가 가능한 분야에 종사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사진은 록다운이 취해진 캔버라의 한 거리. 사진 : ABC 방송 뉴스 화면 캡쳐

 

NSW 주 정부는 ‘제한이 엄격하지 않은 봉쇄 조치’를 취함으로써 바이러스가 더 확산되도록 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구글의 거주민 이동 데이터는 시드니사이더들과 멜버니안들이 각자의 습관을 바꾼 방식에서 비교적 작은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ABC 방송은 “이 데이터는 정치적 결정을 평가하는 데 있지 않으며, 다만 어느 도시의 제한 규정이 가장 잘 작동하는지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써 가치가 있다”는 점을 밝혔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집 밖에서 시간을 보내는 게 중요할까? 또 어떤 여행 패턴이 높은 지역 감염률과 관련이 있을까? 등이 그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어 방송은 “이번 바이러스 대유행으로 인해 향후 봉쇄 조치는 계속 우리네 삶의 일부가 될 가능성도 있다”며 “그런 점에서 언젠가는 이 궁금증에 대한 답이 필요한 게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김지환 기자 herald@koreanherald.com.au

 

 

  • |
  1. 종합(록다운 분석 1).jpg (File Size:102.0KB/Download:12)
  2. 종합(록다운 분석 2).jpg (File Size:81.0KB/Download:11)
  3. 종합(록다운 분석 3).jpg (File Size:61.0KB/Download:14)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4773 호주 음주량에도 빈부격차? 부유한 지역 10대들, 저소득 지역 비해 더 마신다 file 호주한국신문 23.03.30.
4772 호주 호주, 전 세계 ‘행복’ 순위 12위... 핀란드 등 북유럽 국민들, ‘가장 행복’ file 호주한국신문 23.03.30.
4771 호주 NSW 주 각 학교 교장에 대한 학생-학부모 폭력 행위, ‘사상 최고 수준’ file 호주한국신문 23.03.30.
4770 호주 NSW State Election- 연립의 수성 전략에 노동당, 파상적 공세 file 호주한국신문 23.03.23.
4769 호주 “호주, 학비대출 확대-취업비자 점검 및 직장 관련 규정 재정비 필요하다” file 호주한국신문 23.03.23.
4768 호주 ‘Climate 200’의 일부 주요 후원자, 이번에는 ‘대마초 합법화’에 눈 돌려 file 호주한국신문 23.03.23.
4767 호주 Age-Disability support pension-JobSeeker 보조금, 약 3.7% 인상 지급 file 호주한국신문 23.03.23.
4766 호주 NSW 주 전역에서 최악의 ‘혼잡도로’는 Parramatta Road at Auburn file 호주한국신문 23.03.23.
4765 호주 상원위원회 보고서, ‘주 4일 근무 시범 시행-유급 육아휴직 기간’ 등 ‘권고’ file 호주한국신문 23.03.23.
4764 호주 광역시드니 부동산 시장 회복 조짐? 일부 교외지역 ‘picking up’ 뚜렷 file 호주한국신문 23.03.23.
4763 호주 NSW 주의 ‘두뇌 유출’... 매년 10만 명의 거주민, 타 정부관할구역으로 이주 file 호주한국신문 23.03.23.
4762 호주 일자리 반등으로 실업률 하락... RBA의 ‘기준금리 인상’ 압력 가할 듯 file 호주한국신문 23.03.23.
4761 호주 도심 인근 ‘Enmore Road’, 킹스크로스 대체하는 새 유흥구역 되나... file 호주한국신문 23.03.23.
4760 호주 브리즈번, 미 주간지 ‘타임’의 ‘World's Greatest Places’ 중 한 곳으로 선정 file 호주한국신문 23.03.23.
4759 호주 ‘베이비부머’보다 많아진 젊은이들, NSW 주 선거 결과는 청년 유권자 손에... file 호주한국신문 23.03.16.
4758 호주 WHO의 ‘팬데믹 선포’ 3년... COVID-19가 호주에 남긴 타격과 향후 대처는 file 호주한국신문 23.03.16.
4757 호주 NSW State Election... 무소속 후보 ‘약진’ 속, 양대 정당 힘겨운 접전 file 호주한국신문 23.03.16.
4756 호주 여성 작가 대상의 ‘스텔라 문학상’, 호주인의 독서 습관을 어떻게 변화시켰나... file 호주한국신문 23.03.16.
4755 호주 Housing affordability crisis... 임대 스트레스 벗어나려면 얼마를 벌어야 할까 file 호주한국신문 23.03.16.
4754 호주 시간당 10달러? 광역시드니의 노상주차 비용이 가장 비싼 교외지역은... file 호주한국신문 23.0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