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의 수출 규모는 2030년까지 10% 가량 성장하여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A)의 가장 큰 수혜자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논란이 끊이지 않는 TPPA에 대한 세계은행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뉴질랜드의 경제생산량은 베트남이나 말레이시아에 비해서는 훨씬 적은 규모로 성장할 것이지만 TPPA에 따른 이득은 호주나 캐나다, 미국 등에 비해서는 훨씬 클 것으로 분석했다. 

 

무역과 경제생산량의 예상 성장 규모에 있어서 뉴질랜드는 12개국 중 모두 4위에 올랐다. 세계은행은TPPA에 따라 단기적인 소득은 적을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세계은행의 보고서에서는 뉴질랜드의 2030년까지의 수출 규모가 TPPA로 인해 기존의 예상보다 10% 높을 것으로 내다보았다. 이는 베트남의 30%, 일본의 25%보다는 훨씬 적은 수준이지만 미국의 5%나 그조차도 되지 않는 호주, 캐나다, 멕시코는 넘어서는 정도이다. 

 

보고서는 "국내총생산(GDP)이 가장 크게 성장하는 국가는 규모가 더 작고 개방되어 있는 곳이 될 것"이라며, 수출 규모가 큰 시장의 관세 인하 및 철폐와 지역적 공급 망의 폭넓은 통합 등으로 소득을 얻을 것으로 예상했다. 

 

세계은행은 뉴질랜드의 GDP 성장률은 2030년까지 기존 예측보다 3%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마찬가지로 베트남(10%)과 말레이시아(8%)보다는 적지만 여전히 일본, 멕시코, 캐나다, 호주, 미국보다는 높은 수준이다.

 

세계은행은 TPPA에 참여하지 않았던 국가들이 고통을 겪게 될 것이라며, 전체적인 무역량이 늘어나며 파급효과로 인해 러시아의 GDP는 약간 상승하겠지만 중국과 인도는 오히려 기존 예상보다 0.2% 하락할 것으로 추측했다. 

 

태국의 경우 TPPA에 참여하지 않아 수출량이 줄며 GDP가 0.8%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대만이 이미 새 국가를 참여시킬 경우 자신들을 포함시켜 달라고 로비를 시작하기도 하며, TPPA 규모가 커질 경우 더 많은 국가들이 참여하게 될 가능성도 있다.

 

TPPA 비판가 제인 켈시 오클랜드 대학 교수는 "뉴질랜드가 오는 2월 4일 서명 행사를 주최할 것이라는 보고가 칠레에서 들어왔다"며 "뉴질랜드 정부가 TPPA 과정을 강박적일 정도로 비밀로 유지했다"고 비판했다. 제인 켈시 교수는 "외국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는 내외뉴스통신과 내외경제TV에 게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