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에 기사를 게재하실 때 주의사항입니다.

 

 

1, 국내 언론에 이미 보도된 기사는 게재를 금합니다.

 

   특히, 본인이 이미 국내 언론에 제공한 기사라도 홈페이지에는 게재하지 마시 바랍니다.

   일부 회원사가 재언협에 게재된 기사를 전재해 사용했을 때 이미 그 기사가 국내 언론에 보도된 기사라면 그 회원사의 독자층으로부터 국내 언론 기사를 (무단) 전재했다는 오해의 소지를 남길 수 있습니다.

 

 

2, 월드코리안이나 재외동포신문 등 국내 발행 동포대상 언론사에 기사를 제공한 글을 홈페이지에 게재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 역시 같은 오해의 소지로 회원사가 이를 모르고 전재해 기사화할 때 이들 언론사들의 기사를 전재해 사용하는 회원사로 현지 독자들로부터 이미지가 실추될 수 있습니다.

 

 

3,  홈페이지에 게재된 회원사들의 기사는 자유롭게 전재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전재하실 때에는 회원사의 출처를 반드시 제시해서 회원사들 서로간의 위상을 높이는 데 함께 해 주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유로저널의 기사를 전재해 사용하실 경우... 
   1) ~~저널 보도에 따르면 
   2) 더 타임즈 보도를 인용한 ~~ 따르면
   3) ~~한인 대표 동포지 ~~~ 보도에 따르면....등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Profile image 코리아위클리-플로리다 2015.12.04. 03:45

요즘 재언협 사이트를 보는 즐거움이 쏠쏠합니다. 저같은 신입 초짜가 세계 각국의 뉴스들을 접할 수 있는 특권을 누리다니! 이게 왠일인가 그러며 감사해 하고 있는 중입니다. 특히 웹마스터로 수고하시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 이석수 대표님께 감사드립니다. 

 

'주의사항'을 보고 한 두 가지 제안이 있어 글을 남깁니다.

 

국내 언론에 게재한 글을 재언협에 게재하지 말아달라는 것은 좀 무리인 듯합니다. 매일 새 기사가 올라가는 국내 인터넷 신문과 제휴관계를 맺고 있는 저희 신문의 경우 주간지로 발행하고 있어서 제휴사보다 기사가 훨씬 나중에 올라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미국 대선 기간이나 중요 사건이 있을 경우 하루에도 실시간으로 여러건의 기사가 제휴사 사이트 올라가기도 합니다. 그리고 거의 4~5일이 지난 후에 저희 신문에 싣게 됩니다. 어떤 기사는 뭉뚱그려 1~2주 후에 분석기사로 길게 나가기도 합니다. 또한  시의성을 다투는 뉴스 기사가 아닌 연재물의 경우 나중에서야 그 필요성을 인식하고 재언헙 사이트에 올릴 수도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월드코리안> 이나 <재외동포신문>에 돌린 기사를 재언협에 올려서는 안되는 이유는 잘 모르지만 이 역시 이중게재를 허용하고 출처만 반드시 밝히도록 하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만, 뭐 재언협 내부사정이 있는 것으로 생각하여 이만...

 

저의 제안 하나, 무단전재의 오해를 없애기 위한 방안으로는 재언협에 올린 기사 끝에 "000 신문에 먼저 올려 졌습니다" 이렇게 쓰면 간단해 보이는데요.

 

제안 둘, '베스트 회원사'라는 이름으로 주욱 랭킹이 매겨져 있는데요,뭐 기사 많이 올리도록 동기부여를 하려는 의도는 좋지만 성숙한 언론인 단체가 가질 수 있는 썩 좋은 방식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베스트 조회수 정도면 충분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입니다.

 

제안 셋, 현재 기사를 올리는 방식에 조금은 '통일'을 하면 어떨까요. 며칠전 어느 회원님이 '사진도 기사다'라는 당연한 얘기를 하시면서 사진설명도 육하원칙에 따라 했으면 좋겠다는 제안을 하셨는데요, 저는 기사 앞부분에 발신지와 회원사 기자이름을 넣는 방식을 제안합니다. 뭐 제가 별로 좋아하지 않는 <연합뉴스>가 쓰는 방식인데요, 그렇게 하면 무단전재 의혹을 해소하는 방안도 될 듯합니다.

 

가령, 기사 앞부분에

 

(올랜도=코리아위클리) 김명곤 기자 =  브라브라브라 어쩌고 저쩌고...

 

이런 식으로요.

 

그리고 문단도 읽기좋게 나누고, 중간 제목도 달고... 인터넷 시대에 '리더 플랜들리' 기사를 쓰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 제안, 처음 재언헙 사이트에 들어가 기사 작성을 하려다 보니 '정치적인 기사'는 올리지 말아달라고 하는 내용을 보고 당황스러웠습니다. 아마도 지나치게 공정성을 잃은 '정파적'인 기사(이마저도 주관적인 것이겠지만)를 삼가해 달라는 정도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맞겠지요? 제 생각에는 저희 재언협 사이트만이라도 '한인동포 100여명이 올랜도 공원에 모여서 김밥을 말아서 맛있게 먹었다'류의 '교민사랑방 늬우스'부터 빳빳한 논조의 논평기사까지 '금지' 없이 올려서 명실공히 자유언론의 장이 되도록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논리'와 '합리성'과 '질'만 갖춘다면 어떤 기사라도 허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하하 저의 제안이 꼭 받아들여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쓴 것은 아니니 집행부 임원들께서는 너무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어디까지나 '아니면 말고!'입니다.

 

한국은 지금 무지 춥다죠? 사시사철 푸른 이곳 플로리리다도 요즘 갑자기 날씨가 추워져서 움츠러들고 있습니다. 점점 추워지는 시절에 모두모두 건강하시기를 빕니다. 충성!

굿데이뉴질랜드 2015.12.04. 11:08

댓글에 추천이 없어서... 추천!!!

대부분의 의견을 추천합니다. 당분간 한주간 BEST 회원사는 아무래도 기사를 더 열심히 올리고 댓글도 달고 하시라는 의미에서 유지해야 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Profile image 프랑스존 2015.12.04. 22:19

1, 무단전제 오해의 소지 때문에 그런 것 같은데, 출처가 우리재언협 회원사라는 것이 분명하게 명시되어 있으면 크게 문제 될 것 같지는 않은데요. 재언협 회원사의 기사가 우리 재언협 홈페이지에 올라오지 못한다는 것도 조금은 어폐가 있는 것 같습니다. 

회원사들의 여러가지 상황 등을 고려하여, 협회 차원에서 좀더 현실적이고, 융통성 있게 반영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2. 우리 재언협 홈피 OK뉴스에 영향력을 키운다면 재외동포신문 등에 기사 제공하는 문제는 자연스럽게 해소될 것 같습니다. 재언협 홈피에 어느 정도 기사가 안정적으로 공급이 되면, 나중에 웹진이나 뉴스레터 등을 통해 OK뉴스를 배포해 우리 재언협과 회원사들의 영향력을 키워야겠지요.

3. 재언협의 위상을 높이고 회원사들을 서로 존중해주고 높여줄 수 있는 것이므로 이 부분은 적극 환영합니다.

4. 김명곤 대표님 댓글// BEST회원사 건은 최성자 대표님 말씀대로 회원사들의 참여율을 높이도록 당분간은 유지하고, 어느정도 안정기에 이르면 좀 더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Profile image 유로저널 2015.12.05. 19:12

몇 분의 건의 사항을 받아 공지했던 내용들에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그 분들의 말씀은 자신들은 재언협 홈페이지 덕분에 뉴스를 다양하게, 그리고 한국 언론들에서 지금까지 해왔던 무단전재의 비중을 확연하게 줄일 수 있어서 매우 좋다고 말씀하십니다.

 

문제는 자신들은 아무 조건없이 재언협 기사를 전재해서 사용하고 있는 데, 독자들에게 아래와 같은 지적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1, 국내 언론에 보도했던 내용을 재언협에서 전재해 쓰면,

 

   독자들에게 여전히 국내 언론 인터넷 카피지라는 지적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회원사들 입장에서는 언론사로서의 자존심도 있고 좀더 독자적인 뉴스, 그리고 공신력있는

   언론사라는 지지를 받고 싶다보니 이런 건의가 나온 것 같습니다.

 

   사실, 최근 일부 회원사에서 유로저널의 기사를 전재하시면서 출처가 전혀 없이 게재된 것을 확인하고 나면 

   약간은 서운하지만, 우리 재언협 회원사들이 워낙 영세하다보니 언론사의 자존심도 있고 해서...

 

   유로저널 입장에서는 얼마든지 가져다 쓰시고 출처를 넣어주시면 고맙고 , 회원사의 입장에서 안 넣고 싶으시면 

   안넣어도 됩니다. 회원사의 자존심을 위해서라면 더 원하신다면 자신의 기사로 해서 사용하셔서 무방합니다.

     

 

2,월드코리안이나 재외동포신문처럼 국내에서 발행해 동포사회에 인터넷으로 뿌리고 있는 경우

 

  협회와 두 언론사의 어떤 문제는 없습니다.

 

  지면으로 내보내는 동포 언론사들이 재언협에서 기사를 전재해 게재했는 데 독자들은  인터넷으로 뿌려져 먼저 읽었던

  월드코리안이나 재외동포신문 기사들이 회원사 언론 지면에 나오면, 뉴스도 안될 뿐만 아니라  월드코리안이나 재외동포신문에서

  카피를 하거나 받아서 기사를 게재하는 언론사로 오해의 소지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외 동포 언론사들의 생각은 제가 1 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고.....

 

그리고 재언협 회원사가 활성화되려면 재언협 단독 뉴스가 주를 이루어야, 향후 일정기간이 지나서 우리 회원사뿐만이 아니라 일반 독자층까지 방문을 할 때 재언협과 회원사들의 위상이 정립된다는 생각입니다.  

 

불과 몇 개의 기사로 인해 "재언협 홈페이지도 국내 언론 카피한 기사들이 모여 있다"는 인식을 받지 않도록 사전 준비를 함으로써 향후 재언협과 우리 회원사들의 위상이 제고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의 제안은 절충안으로 만약 회원사에서 국내 언론이나 월드코리안,재외동포신문 등에 기사를 제공한 기사들의 경우 아래와 같이 두 가지 수고를 해주시면 어떨까요 ?

 

1, 제목 옆에 ...( 2015년 11월 26일에 .......에 제공된 기사)

 

2, 기사 맨 밑에 ...(위의 기사는 2015년 11월 26일에 ............에 제공된 기사임)

 

참고로 어느 정도 언론사의 규모가 되는 경우는 큰 문제가 없으나, 재언협의 많은 회원사들이 영세해 기사들을 전재해

게재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을 이해하고 서로 도움을 주는 것도 배려의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솔직히 재언협 회원사들 해봐야 인터넷 카피나 하고 하는 평가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날 수 있다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조금만 더 분발해 주시고 참여해 주시면 빠른 시일 내에 전 회원사들에게 공지해 의무적으로 일정 크기의 광고로 재언협 홈페이지 

광고를 게재한다면 국내 어느 언론사들보다도 더 큰 힘을 갖게 될 것입니다.

 

여기다가 재언협에서 기자를 상근 근무시켜 국내발 동포 뉴스 ( 정부 발표, 세미나, 학회, 행사 등), 동포 관련 기관장 인터뷰, 동포 관련 기관 탐방 기사 등을 재외동포언론인협회 공동취재단 이름으로 전 회원사들에게 제공한다면 완벽한 협회가 될 것입니다.    

 

*** 그리고 말씀하신 내용중에 정치적인 글은 자제하라는 말을 건의한 내용 등은 없던 데

     혹시 어디에 게재되어 있는 지 말씀해 주시면 게재하신 분과 연락해 그 의도를 파악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재외동포 언론인협회 김 훈 회장 배상

    

 

 

 

 

 

Profile image 코리아위클리-플로리다 2015.12.05. 22:57

회장님의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이중게재의 경우 국내 언론의 예는 이렇습니다.

 

"이 기사는 000에도 올려졌습니다."

"이 기사는 000에도 실렸습니다. 본보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기사 맨 아래에 그렇게들 쓰는데요, 타이틀 옆에 쓰는 것은 전례도 없을 뿐아니라 볼썽사나울 듯합니다.

 

 

그리고 '정치적 기사 금지' 운운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사 등록시 필독사항입니다.

[레벨:1]재언협 | 조회 수 40 | 2014.02.25. 09:12
 

"2. 한쪽으로 치우친 정치적 기사 삼가요망"

 

 

'가치'를 지향하는 언론이라면 '한쪽으로 치우치는' 건 당연할 수 있겠지요. 뭐 표면적으로 '가치중립'을 내세우고 있는 한국일보 같은 경우도 종종 '치우친' 기사를 싣고 있죠. 미국의 경우 '폭스 뉴스' 같은 극우 색깔의 언론이 있는가하면 뉴욕타임스 같은 약간 좌파, 허핑튼포스트 같은 아주 좌파 언론도 있죠. 독자들이 알아서 중심 잡으면 그만이겠지요.

 

근거도 없고 합리성도 없는 정파적인 주장은 신문의 공신력을 떨어뜨릴 뿐아니라 법적으로나언론윤리로 문제가 되겠지요. 종종 국내에서 '주류 언론'으로 불리는 언론사들도 여기에 많이 걸리더라고요~~(적절한 기회에 언론법제이론 전문가의 초청 강의를 요청합니다.)  

 

하하 단어 하나로 시비 걸자는 뜻은 아닙니다. 피차 문자를 다루는 일을 하다보니 토씨 하나 하나에도 신경이 쓰이는 건 당연하지 않나, 하는 생각에 드리는 말씀입니다. 웃기는 여담 하나... 얼마전 어느 목사님이 "나는 성경을 '정확하게' 가르치는 은사를 받았다"는 글로 자신을 소개하여  논란이 된 적이 있습니다. 며칠간 철학 언어학 신학 논쟁이 벌어졌는데요, 나중에는 무척 답답한 듯 어느분이 그 목사님께 그러더군요 "혹시 하나님이신가요?"

 

여튼 회장님의 설명을 듣고 보니 상당부분 이해가 갑니다. 아직 모르는게 많아 제가 좀 헤매고 있다면 공개적으로나 이멜(koreaweeklyfl@gmail.com) 등을 통해 잘 가르쳐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회장님의 상세하고 친절한 설명 다시 감사드리며 연말연시 두루두루 평안하시기를!

Profile image 옥자 2015.12.06. 00:41

플로리다 코리아위클리 김 대표님

 

그동안 안녕하셨습니까 ?

 

정말 반갑습니다.

 

홈페이지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위의 글 중에서 정치 관련 기사에 대해 해당 기사 위에 현 집행부의 입장을 정리해

답글을 올려드렸습니다.

 

아무래도 민감한 문제에 대해 회장인 제가 혼자서 답글을 올리다보니 부족할 수 있어

향후 임원들의 의견을 받아 수정하거나 보충하겠습니다.

 

회원들이나 임원들은 제가 올린 글에 대해 더 필요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글 올려 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기사 인용이나 국내 기사 제공 등에 대해서는 저의 의견은 일반적인 생각으로서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향후,재언협이 홈페이지 등을  통해서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고, 많은 회원사들의 입장을 고려해 올린 글이니 회원사들이

 

이를 교과서적이 아니고 폭넓게 이해해서 자신들의 입장에 맞게 이행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재외동포언론인협회 김 훈 회장 

굿데이뉴질랜드 2015.12.08. 05:32

온라인 www.goodday.co.nz 에는 매일 기사가 등록됩니다. 때로는 동시에 재언협 페이지에 등록하지만 가끔은 이런 저런 이유로 시차를 두고 등록을 하고 있습니다. 

 

Profile image 코리아위클리-플로리다 2015.12.08. 11:25

저희 신문의 경우, 이제까지 기사 업데이트 순서를 보면,

 

종종 시의성과 한국내 사정을 고려하여 제휴사에 '일부 기사'가 먼저 올라가고, 그다음 저희 종이신문에 '모든 기사', 그다음 저희 인터넷 신문에 '모든 기사' 순으로 기사를 올렸습니다. 특히 미국을 비롯한 북미와 국제뉴스의 경우 중요 사건 사고가 발생할 경우 제휴사에 훨씬 먼저 올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제 재언협에도 기사를 선별적으로 올리게 되었는데요, 저희 종이 신문이 나온 이틀 후쯤에 재언협 사이트에 올라가고, 그 다음에 저희 인터넷 사이트에 올라갑니다.  계약관계 때문에 종종 가장 먼저(저희 신문보다도 먼저) 제휴사에 올리게 되는 경우가 있으니 이해하여 주시기를.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22 포커스 재외공관이 피의자 도피처인가? file 프랑스존 24.03.12.
21 포커스 "플로리다는 대서양의 예루살렘"? file 옥자 23.11.11.
20 포커스 재외동포청 출범 100일, 스스로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 file 옥자 23.09.16.
19 포커스 제21차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새 이름으로 새 출발 file 프랑스존 23.08.22.
18 포커스 "노예는 백인이 만든 게 아니다"?... 플로리다 보수 학습자료 허용 논란 옥자 23.08.15.
17 포커스 플로리다 학교에서 '아시아계 역사 배우기' 의무화 옥자 23.07.16.
16 포커스 후쿠시마 핵오염수 투기, “국제 해양법 재판소에 즉각 제소하라” 옥자 23.07.16.
15 포커스 [인터뷰] 최재철 주프랑스 한국대사에게 듣는다 file 프랑스존 23.06.09.
14 포커스 북미정상 ‘세기의 만남’ file 뉴스로_USA 18.06.12.
13 포커스 평창올림픽 성공 위해 재외동포들도 힘모으자! file 프랑스존 18.02.01.
12 포커스 “재외국민 참정권, 정치볼모 삼지 말라” KoreaTimesTexas 18.01.26.
11 포커스 반크, ‘일본의 이중성’ 고발 디지털 캠페인 file 뉴스로_USA 17.12.08.
10 포커스 “최순실재산환수특별법 제정하라” 해외미씨들 file 뉴스로_USA 17.12.03.
9 포커스 강명구 마라토너를 성원해주세요. file 프랑스존 17.09.18.
8 포커스 “휴스턴의 아픔, 끝까지 함께 하겠습니다” KoreaTimesTexas 17.09.15.
7 포커스 떨고있는 플로리다… 초강력 허리케인 어마 북상 [1] 코리아위클리.. 17.09.07.
6 포커스 휴스턴 피해 한인들에게 “힘이 되어 주세요” [1] KoreaTimesTexas 17.09.05.
5 포커스 세계에서 가장 멋진 공항 베스트10 file 프랑스존 17.09.01.
4 포커스 달라스 한인회, ‘휴스턴 수해복구’ 모금운동 전개 KoreaTimesTexas 17.08.30.
3 포커스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서관 Best10 [1] file 프랑스존 17.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