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가을] 세언협 국제심포지엄 ‘개막’

by KoreaTimesTexas posted Oct 16,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a_IMG_5928.JPG

재외동포 한인언론단체를 대표하는 세계한인언론인협회가 10월 16일(월) 개막식을 시작으로 4박 5일간의 국제심포지엄을 시작했다.

 

 

세언협 2017 국제심포지엄 ‘개막’

 

28개국 41개도시에서 50여명의 한인 언론인 참석

'한반도 정세와 재외동포', '한글, 한류, 한인언론' 주제로 밀도높은 논의

 

 

재외동포 한인언론단체를 대표하는 세계한인언론인협회(이하 세언협)가 10월 16일(월) 개막식을 시작으로 4박 5일간의 국제심포지엄을 시작했다.

 

지난 4월 재외동포 언론의 양대산맥인 재외동포언론인협의회와 세계한인언론인 연합회가 하나의 단체로 대통합을 이룬 후 첫번째로 열리는 이번 대회는 ‘한반도 정세, 대한민국의 현실과 재외동포사회’와 ‘한글, 한류, 한인언론’이라는 두 가지 큰 주제를 가지고 진행된다.

또한 ‘지구촌 골목뉴스 제작과 공급 네트워크의 중요성’ ‘1인 미디어 실제와 실무’ 등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새로운 컨텐츠를 생산해내기 위한 밀도있는 논의가 이어질 예정이다.

 

전세계 41개 도시에서 50여명 참가

 

16일(월) 인사동에 위치한 이비스 호텔 테이스트홀에서 열린 개막식은 통합을 이룩한 재외 한인 언론인들이 화합과 단결을 공고히 하는 자리였다. 

이번 대회에는 28개국 41개 도시에서 50여명의 한인 언론인이 참석했다.

 

a_IMG_5853.JPG

세계한인언론인협회 전용창 공동회장.

 

 

개회사를 통해 2017 국제심포지엄의 시작을 알린 전용창 회장은 “이번 대회는 한글로 고국의 소식과 한인사회의 정보를 전하는 재외동포언론 매체의 역할에 대한 사명감과 자부심을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통합 후 첫 대회인 2017 국제 심포지엄을 통해 소속 회원들의 위상이 바로 서고 협회에 대한 자부심이 높아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했다.

 

a_IMG_0118.JPG

세계한인언론인협회 김소영 공동회장. 

 

 

김소영 공동회장은 “외교압박 속에 놓여 있는 한반도 현실에서 재외동포사회의 역할을 논의하고 재외 한인 언론 매체의 영향력을 확대할 길을 모색하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임을 확인하는 한편, 모국과 거주국 한인사회의 가교역할을 통해 전세계 한인 네트워크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회원사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각계 인사들, 최대 한인언론조직의 역할 기대

 

이날 개막식에는 이번 대회의 공동주관사인 대한언론인회를 비롯해 재외동포재단, 사단법인 평화, 연합뉴스 글로벌 코리아 센터, 예술산업진흥회, 한국국악협회 등 국내 11개 단체에서 24명의 귀빈이 참석해 2017 세계한인언론인 국제 심포지엄의 개막을 축하했다.

 

a_IMG_0121.JPG

재외동포재단 김영근 이사장 직무대행. 

 

 

화합보다는 분열이, 단합보다는 갈등이 팽배한 현 세대에 ‘통합’을 통해 귀감을 보인 세언협에 찬사를 아끼지 않은 재외동포재단 김영근 이사장 직무대행은 “세계 한인 언론인들이 하나로 뭉쳐 한 목소리를 낼 때 얼마나 큰 힘과 영향력이 발현되는지 보여달라”며 ‘통합’을 통해 해외한인 언론단체를 대표하는 최대조직의 면모를 확고히 한 세언협의 활동과 역할에 기대감을 피력했다.

 

a_IMG_0127.JPG

사단법인 평화 김성곤 이사장.

 

 

더불어민주당 재외동포위원장을 역임하며 750만 재외동포를 위한 정책 입안 및 권익증진에 앞장서 온 (사)평화 김성곤 이사장은 “재외 한인 언론은 한민족 최대의 인적자산인 730만 해외동포라는 구슬을 꿰어 보배로 만드는 존재”라고 비유하며 이번 심포지엄이 현 시국의 중대현안인 ‘한반도 정세’를 대주제로 삼은 만큼 해외한인 언론인으로서 보다 넓은 시각과 중립적인 접근법을 제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시의적절한 주제선정에 기대감 증폭

 

대한민국 언론발전의 산증인인 대한언론인회 이병대 회장과 2002년 한국기자협회장으로 재외동포기자 초청대회를 처음으로 개최, 재외동포 언론단체 생성의 기틀을 마련한 이상기 아시아 기자협회 회장의 참석은 2017 국제심포지엄 개최의 의미를 더했다.

 

a_IMG_0122.JPG

아시아 기자협회 이상기 회장.

 

 

아시아 기자협회 회장 및 세언협 편집고문 이상기 회장은 “지난 4월 통합대회에서 불굴의 실력을 발휘한 ‘공동취재단’의 활동을 세언협의 모델로 삼길 바란다”며 “대립과 갈등으로 깊이 패였던 골을 발전과 화합으로 채워나가는 세언협이 될 것을 당부했다.

 

a_IMG_5875.JPG

대한언론인회 이병대 회장.

 

 

2017 세계한인언론인협회 국제 심포지엄을 공동주관한 대한언론인회 이병대 회장은 이번 대회의 주제인 ‘북한 핵, 대한민국의 현실과 재외동포사회’에 깊은 관심을 표명하며 “북핵 해결을 위한 재외동포 언론인들의 고견들이 다양하게 제시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개막식에는 재외한인미디어연합 박명규 회장, 재외동포포럼 조롱제 이사장, 세계한인 네트워크 김송회 회장, 한국국악협회 홍성덕 이사장, 연합뉴스 글로벌 코리아센터 현경숙 본부장, 예술산업진흥회 최종원 이사장 등 각계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10월 16일부터 20일까지 수도권 일원에서 개최

 

‘2017 세계한인언론인 국제심포지엄’은 대한언론인회, 홍익표의원이 공동주관하고 외교부 문화체육관광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재외동포재단 연합뉴스 아시아기자협회 아시아 앤 재외한인학회 재외한인미디어연합 등이 후원한다.

 

세계한인언론인협회는 2009년 봄대회 이후 분열돼 각각 별개의 대회를 치러왔던 ‘재외동포언론인협의회’와 ‘세계한인언론인 연합회’가 9년간의 갈등을 봉합하고 지난 4월 하나의 단체로 재탄생한 명실상부 한인언론 최대의 연합체다.

 

통합 후 첫 대회로 치러지는 ‘2017 세계한인언론인 국제심포지엄’은 10월 16일(월)부터 20일(금)까지 서울과 고양시 등 수도권 일원에서 펼쳐진다.

 

[공동취재단] 최윤주 기자 


Articles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