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roh=오인동 칼럼니스트

 

 

2009년부터 매해 해온대로 평양의학대학병원에서 북녘의사들과 인공대퇴/무릎관절치환수술을 했다. 한 오후 6.15 북측위 양철식 부위위원장과 만나 남북해외 위원회의 활동들에 대해 대화도 나눴다. 다른 날 저녘엔 초대소에서 해외동포위원회 김천희 국장 그리고 맹경일 부위원장과 ‘겨레의 핵’개념과 통일 문제에 대해 토론도 했다.

 

평양을 떠나 서울에서는 대학과 시민단체들에서 남북연합방 경제체제와 겨레핵에 대한 강연을 마치고 미국으로 귀국했다. 내 책 속의 글 ‘남북 함께 이루는 경제대박’과 ‘겨레의 핵’개념에 대한 관심과 호응으로 2014년 4월에는 남측 6.15지역본부 안영욱 위원장과 시민단체들이 마련한 3주 동안 20회 전국순회강연을 했다. 2015년, 나는 45년의 의업에서 은퇴했다.

 

2016년 말에 시작된 촛불시위로 2017년 봄 문재인 정부가 출범했으나 남북관계 단절된 상태에서 나는 8월 하순, 서울에서 임동원, 백낙청. 정세현. 문정인 특보를 만나고 다음날 평양에 갔다. 평양의학대학병원 의사선생들과 재회하던 중 8.29일 국치일에 북은 일본을 넘어 태평양으로 중거리탄도 미사일을 발사했다. 그리고 서울로 갔더니 9월 3일 북은 수소탄두기폭 시험을 했고 미국으로 귀국뒤 11월 29일, 북은 미국전역에 이르는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에 성공했다. 북이 ‘핵무력의 완성’을 선언한 뒤 2018년, 남.북.미관계에 激變(격변)이 일어났다.

 

2017년 12월, 제가 다듬어 온 <밖에서 그려보는 통일조국> 12편 글 중 북핵 관련 부분을 중도성향의 남녘 인사에 보내고 서로 교신한 대화를 진보성향의 남녘 지인에게 보냈더니 그의 견해를 보내왔다. 그러나 4.27 남북공동선언에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핵 없는 한반도를 실현한다’ 는 합의 뒤에도 남 보수/진보계의 북핵 폐기 주장은 계속되었다. 이에 남 중도, 나, 남 진보 인사의 교신 내용을 남녘의 보수논객 두 분께 보내며 그들의 견해를 물었으나 답신은 없었다. 분단 이래 처음인 6.12 싱가포르 북미회담 전에 나는 <북핵을 보는 남 중도- 재미동포-남 진보의 눈> 이라는 글을 남녘 언론들에 발표했다.

 

내가 주장해온 ‘겨레의 핵’개념에 여러 반응들이 들어왔는데 그 중에 재외동포 한 분이 자신을 ‘극진보’라며 견해를 써 보내 왔다. 우리겨레 남녘의 두 분과 재외동포 두 분의 진지하고 또 도전적인 견해도 담겨진 내용이 한편 재미도 있었다. 이 4분의 의견을 북핵 문제가 주된 의제가 될 2019년 2월말 제2차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전에 저의 <고리-Gori통신>으로 발표했다.

 

여러분은 남북 우리겨레가 추구해야할 길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는지요? 아래 재미동포는 저 오인동이고 다른 분들은 서로가 누구인지 모르기에 성함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 북핵을 보는 남 중도- 재미동포- 남 진보- 재외 극진보의 눈

 

 

남 중도: 핵문제에 관한 미국의 이중성에 대한 지적에는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북한의 핵 보유가 이스라엘, 인도, 파키스탄의 핵 보유와는 질적으로 다른 것이라는 점에도 동의합니다. 북한은 70년 가까이 미국의 숙적이었으니까요. 북의 핵 보유는 향후 세계 핵 문제의 전개에서 중대한 변곡점이 될 것입니다. 세계사적 사건이라 할 수 있겠지요.

 

재미동포: 북핵 문제의 해결이 세계사적 사건이 되리라는데 공감합니다.

 

남 진보: 조선이 미국의 숙적인 것과 미국이 조선의 숙적이라는 말은 같지 않습니다. 조선이 미국의 숙적이라니요. 조선은 미국에게 전혀 위해를 끼치려는 생각이 없습니다.

 

재외 극진보: 패권국 미국은 핵 없는 나라를 위협하며 적으로 만들고 이득을 취하지요.

 

남 중도: 박사님께서는 북핵을 남이 품어 겨레의 핵으로 만들자고 제안하셨습니다. 그리고 난

뒤에 남북이 핵 비확산 선언, 그리고 세계비핵화까지 나아갈 수 있다고 보는 것같습니다. 저는

생각이 다릅니다. 우선 핵무기는 인간성과 양립할 수 없는 무기입니다.

 

재미동포: 그런데 인간성과 양립해선 안될 핵무기를 먼저 만든 미국이 인간성을 파괴했고 그 무기로 비핵국가들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북의 핵무기는 상대방이 쓰지 못하게 하기 위한 ‘공포의 균형’을 이루는 수단이지 공격하려는 무기는 아니라고 봅니다.

 

남 진보: 지금은 핵무기가 인간의 목숨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목숨을 보호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핵무기는 사람을 많이 죽이기 때문에 사람을 죽일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21세기에도 핵무기가 없는 곳에서만 살상과 파괴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재외 극진보: 인간성과 양립할 수 없는 핵무기는 강대국 미국에겐 정당한가요? 아니라면 왜 미국 핵무기에 대해서는 항의를 안하나요? 오직 약소국 핵무기만 양립할 수 없다고 합니까?

 

남 중도: 겨레의 자주권을 위해 핵무기를 갖는다는 발상을 저는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재미동포: 자주권을 위해서가 아니고 남북 주민들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죠. 그래서 겨레의 기본권리를 추구하는 노력이 자주권이 되는 것이고, 그래야 우리 겨레도 지킬 수 있지요.

 

남진보: 자주권을 확보하기 위해 핵보유도 한 방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재외 극진보: 모든 인간은 자신을 지키기 위해서 방위책을 가지는 것은 당연하지요.

 

남 중도: 겨레의 자주권보다는 인류의 양심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재미동포: 그런데 역사는 힘을 가진자가 인류의 양심을 먼저 짓밟아 왔습니다. 우리 겨레의 인간성을 지켜야 하는 것은 미국인들의 인간성과도 다르지 않습니다. 우리 겨레의 역사는 인류의 양심을 제껴 놓은 패권국들에 당해 왔습니다. 더 당하지는 말자는 것입니다 .

 

남 진보: 겨레의 자주권보다 인류의 양심? 미국 호전광들에게 양심 교육을 시키세요!

 

재외 극진보: 미국은 양심을 버려서 핵국이 되었군요. 그럼 북한도 양심을 버리고 핵무기 가지면 되는 것 아닌가요?

 

남 중도: 또한 북핵을 남이 품는다는 것도 현실적으로 대단히 어려운 과제라고 생각 합니다.

 

재미동포: 쉽지 않지요. 그래서 남은 결국 힘쎈 미국에 종속되어 사는 길을 택했지요. 북은

미국의 핵위협에 인민들이 허리띠를 조이며 핵무장을 했습니다. 그런 가운데도 다행이 남은

경제강국, 북은 핵/미사일 군사강국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남북이 함께 해 볼만 합니다.

 

남 진보: 겨레의 자주권만 확보가 되면 왜 어렵다고 합니까?

 

재외 극진보: 통일하면 북핵은 우리 자산, 뭐가 어려운데요? 통일이 안돼도 북한 핵무기 있어야 일본이 독도를 달라는 dog-소리를 안합니다. 이랔이 핵무기만 있었어도 그리 처참하게 당하지는 아니했어요.

 

남 중도; 우선 남 자체에서 합의를 이뤄내기가 지극히 힘들 것입니다. (문재인 정부는 전임 정부가 강행한 사드 배치 조차 철회하지 못했습니다)

 

재미동포: 남이 문제죠. 그러나 17년 전, 남북이 별로 힘이 없었을 때도 해 냈던 6.15시대를 다시 열어가면 남북은 이번에 더 잘 할 수 있습니다. 그런 희망과 확신을 남녘 국민들에게 줘야 하는게

지도층의 임무라는 생각에 모국 밖에서 남과 북을 보는 재미동포가 이런 글을 쓰고 있습니다.

 

남 진보: 합의가 힘들 것이라고 해서 계속 미국의 지배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재외 극진보: 사드배치를 철회하지 못했다고해서 핵무기 공유도 어렵다는건 다른 문제죠.

 

남 중도: 설사 합의가 된다 해도 남과 북 사이에 주도권 문제가 있습니다.

 

재미동포: 그렇겠지요. 그래서 남과 북의 현 체제와 정부를 유지한 채 ‘연합방 경제체제’를 시작으로 풍요한 내일에 확신이 설 때 ‘연합방 평화체제’를 합의 하고 북핵을 겨레의 핵으로 품어 안고 비확산을 선언하자 했습니다. 그래서 세계4-5 대국이 될 수 있는 남북조국이 ‘연방’시기에 겨레의 핵우산 쓰고 주한미군 철수하고 통일로 가자고 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어느 측이 더 정의롭거나 경제/군사력이 강한가에 따라 주도권이 생기겠지요. 어떻든 주도권은 민족 내부의 문제이기에 겨레의 이익에 따라 순리대로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남 진보: 주도권 문제 때문에 미국의 식민지를 방치하려는 것인가요? 최악의 경우 북이 주도권을 가지는 것이 미국이 주도권을 가지는 것보다 못하다고 생각하지는 않겠지요.

 

재외 극진보: 주도권 문제라니요? 그래서 서로 양보하고 합의하고 ‘연합방체제’를 하면 되는데….., 그럼, 통일을 포기하자는건가요?

 

남 중도: 남측의 상당 수가 북에 대해 공포, 또는 혐오를 갖고 있는 실정입니다.

 

재미동포: 그렇습니다. 북에 대한 공포는 남측의 대북무력이 약세라는 것일테고, 혐오는 남의 종미세력과 미국의 북 악마화의 결과입니다. 미국이 분단 뒤 남측의 친일기득권층을 이용해 미국에 종속된 정부를 세웠기에 자주권 회복과 통일의 열망이 4.19학생혁명을 가져왔죠. 그뒤 계속해 민주화/통일운동의 역사를 되풀이 하며 최근의 촛불혁명까지 왔습니다. 이제 6.15시대를 다시 열어가면 남북은 서로를 더 알게 되어 공포와 혐오감은 순화될 것입니다.

 

남 진보: 그것은 남측이 세뇌교육의 결과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재외 극진보: 북한은 남한에 대해 증오가 없는데 남한은 미국의 세뇌교육에 의해서 북한을 미워하게 됐고, 미국은 우리의 통일을 원하지 않는 정략에 넘어가지 말아야지요.

 

남 중도: 대등하고 공정한 협상,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재미동포: 6.15시대 10년을 해냈던 남북이니 더 잘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북과 대등/공정하지 못 할 것이라면 어차피 힘 있는 쪽이 북이라면 북을 따르고, 남이라면 북이 남을 따라야겠지요.

 

남 진보: 한미관계는 대등해서 70여년을 미국의 지배하에 있습니까?

 

재외 극진보: 어케하는게 공정한 협상인가요? 통일 포기, 교류 포기하고 종미 하는것?

 

남 중도: 우리가 갈 길은 평화국가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재미동포: 공감입니다. 1960년 북이 남에 연방제 통일을 제안했으나 남이 거부했고, 1974년 북이 미국에 평화협정을 제안했으나 미국이 무시, 거부하며 북을 제재/위협한 결과로 북핵이 개발 되었지요. 이제 남이 자주적으로 북과 함께 평화하겠다고 하면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

 

남 진보: 핵위협 받으면 핵으로 대응하거나 아니면, 종속국이 되면 평화가 유지됩니다.

 

재외 극진보: 그럼 미국이 가는 길은 핵무기보유 침략국가 인거지요. 우리 남북도 미국에게 세계비핵화 하자고 말 해야지요.

 

남 중도: 비핵, 평화를 기치로 남과 북이 화해하고 동북아의 평화를 선도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재미동포: 세계평화를 표방하는 미, 중, 러, 영, 프 5대국이 핵/우주국입니다 힘 없는 정의는 지킬 수 없고, 약자의 평화는 구걸일 수 밖에 없는 것이 냉철한 국제관계의 역학입니다. 남북이 북핵을 겨레의 핵으로 품어안고 동북아 평화와 세계비핵화를 선도하자는 것입니다.

 

남 진보: 비핵 평화? 누구좋으라고 비핵화입니까? 호전광 미국이 평화를 원할까요? 꼭 조선이 평화를 반대하는 것 같은 논리네요.

 

재외 극진보: 미국은 핵무기 없는 이랔을 침략 했어요. 그게 평화를 위한 것이었나요? 이랔이 핵무기가 있었다면 그렇게 당하지는 않았겠지요. 또 핵무기 포기한 뒤 침략 당해 붕괴된 리비아의 경우는 어떻게 해석해야 합니까?

 

남 중도: 박사님이 제창하신 ‘겨레 핵’을 통한 자주와 평화나 제가 말하는 비핵을 통한 평화 모두 지극히 어려운 과제입니다.

 

재미동포: 오늘의 현실로 보아 어렵지 않은 일입니다. 단지 남한의 뜻 있는 분들이 오늘의 현실을 직시하고 남이 미국의 종속에서 벗어나 자주적 결정을 할 수 있으면 됩니다.

 

남 진보: 겨레 핵을 통한 자주와 평화 왜 어렵다고 생각하십니까? 조국의 자주와 평화는 오직 ‘겨레 핵’ 보유만이 담보할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재외 극진보: 어렵다고 계속 분단의 고통을 감수하자고요? 북한이 핵무력 완성을 이룬 것은 우리민족에 주어진 역사의 기회입니다. 함께 가야 합니다.

 

남 중도; 하지만 저는 비핵을 통한 평화의 길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재미동포: 남북미의 관계에서 공정한 평화가 유지 된다면 좋습니다. 그러나 미국이 주한미군을 자진 철수하고 동북아에서의 패권도 포기할가요? 그렇지 않을 것 같아서 핵미사일/경제강국이 될 남북이 세계비핵화를 선도하고, 통일조국은 4:1의 서방국가로 편중된 유엔 상임이사회에 인도, 일본과 더불어 들어가 정의롭고 공정한 세계평화를 유지해 나가자고 제언도 했습니다.

 

남 진보: 비핵 평화? 저는 남한의 소위 진보논객들조차 한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재외 극진보: 왜 미국이 먼저 비핵화를 통해 세계평화를 해야한다는 소리는 못하고, 한반도만 비핵화를 통한 평화를 하자고 ??

 

 

DSC_1335 - Copy - Copy.jpg

오인동 /

인공관절수술 전문 정형외과 의사, 수필가. 평양의대병원에 수술법 전수, 6.15 해외측 공동위원장으로 조국통일 위한 사회활동, 저서로 <꼬레아Corea , 코리아 Korea>, <통일의 날이 참다운 광복의 날이다>, <평양에 두고 온 수술가방>. <밖에서 그려보는 통일의 꿈>, 2011년 한겨레통일문화상 수상. 통일국호 ‘고리-Gori’ 를남과 북에 제안.

 

 

글로벌웹진 NEWSROH 칼럼 ‘오인동의 통일 COREA’

 

http://www.newsroh.com/bbs/board.php?bo_table=coind

 

 

  • |
  1. DSC_1335 - Copy - Copy.jpg (File Size:56.9KB/Download:18)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미룰수 없다 file

    대통령도 탄핵하는데 국회의원은 왜못해     Newsroh=장호준 칼럼니스트     “더는 우리 아이들에게 지금의 썩은 정치를 물려주고 싶지 않습니다. 일하지 않고 헌법을 위반하며 국민을 무시하는 국회의원은 국민이 직접 소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에, 여전히 제왕적 권...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미룰수 없다
  • 한국축구, 언더독의 혁명 이끈다 file

    83멕시코부터 2016폴란드까지     Newsroh=로빈 칼럼니스트     정확히 36년이다. 1983년 6월 멕시코에서 연일 전해진 勝戰報(승전보)는 3년전 광주를 희생양으로 정권을 탈취한 전두환군부의 철권통치에 짓눌린 국민들의 울분을 잠시나마 씻어준 쾌거였다.   83세계청소...

    한국축구, 언더독의 혁명 이끈다
  • 광활한 네브래스카 file

      Newsroh=황길재 칼럼니스트         빅 스프링스(Big Springs, NE)의 플라잉 제이는 네브래스카에서 가장 큰 트럭스탑일 것이다. 500대까지 주차가 된다고 하니 주차장 면적으로는 아이오와 80에 버금간다. 건물이나 부대시설은 아이오와 80보다 작다.   새벽 4시 솔트...

    광활한 네브래스카
  • 심상찮은 미중 경제전쟁… ‘샌드위치’ 한국은 어디로?

    [시류청론] 미국과는 외교로, 중국엔 기업 내세워 피해 최소화해야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세계 최강국 미국과 중국의 경제패권 다툼이 격화되면서 세계 각국을 상대로 한 ‘줄 세우기’ 속도가 가팔라지고 있다. 세계인들은 미중 두 나라 무역전쟁의 승...

    심상찮은 미중 경제전쟁… ‘샌드위치’ 한국은 어디로?
  • 덴버를 관통하다 file

    5월의 겨울 풍경     Newsroh=황길재 칼럼니스트         冥想(명상)을 시작한 지 5분도 안 돼 전화가 왔다. 받아 보니 가이코 직원이다. 재작년 8월에 난 교통사고 건이다. 그녀는 15분 정도 통화할 수 있냐고 내게 물었다. 대화는 녹음된다고 했다. 당시 사고 경위와 ...

    덴버를 관통하다
  • 여성은 '여성적' 강점으로 성공할 수 있다

    협력, 대화, 칭찬, 부드러움, 인자함 등으로 남성과 경쟁 충분     (로스앤젤레스=코리아위클리) 홍병식(내셔널 유니버시티 교수) = 미국의 노동 시장에서 여성 근로자들은 46%를 치지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포츈지가 선정한 500대 기업에서 최고 수준의 봉급을 받는 ...

    여성은 '여성적' 강점으로 성공할 수 있다
  • '벼락치기' 공부는 시험 스트레스만 가중

    [교육칼럼] 평소 여유있게 공부하는 것이 훨씬 도움 (워싱턴 디시=코리아위클리) 엔젤라 김(교육 칼럼니스트) = ‘학교’하면 제일 먼저 연상되는 말 중에 하나가 아마 ‘시험’이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 모두 학창 시절을 떠올리면 시험과 관계된 좋고 나쁜 각종의 기억과 ...

    '벼락치기' 공부는 시험 스트레스만 가중
  • "자신을 이기면 모든 것을 가질 수 있다" file

    [이민생활이야기] 타이거우즈의 재기를 보고 (올랜도=코리아위클리) 송석춘(독자) = 베트남전 참전 그린베레 출신인 흑인 아버지가 아들을 통해 인종차별의 한을 풀려고 했다고 한다. 그래서 아버지는 타이거 우즈에게 '이기면 모든 것을 가질 수 있다'고 한 것 같다. 1...

    "자신을 이기면 모든 것을 가질 수 있다"
  • 내가 알던 세상이 가짜였다면 file

      Newsroh=황길재 칼럼니스트         아침 6시부터 달렸다. 중간에 두 번 쉬었다. 순수한 운전시간은 10시간 42분이다. 62마일 크루즈로 세팅하고 달리니 하루에 630마일 정도를 갈 수 있다. 연비는 10.6마일 정도다. 화물이 가볍고 평지여서 가능한 수치다.   트럭스탑...

    내가 알던 세상이 가짜였다면
  • 러-중-북한 군사공조, 압박 받는 미국

    [시류청론] 북한 사이버전 능력에도 속수무책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미국의소리> 4월 4일치에 따르면, 존 루드 미 국방부 정책차관과 미군 수뇌부는 상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서 북한의 우주 기술력이 미국의 인공위성 운용에 위협적이며, 특히 전파...

    러-중-북한 군사공조, 압박 받는 미국
  • 플로리다 탈출하기 file

      Newsroh=황길재 칼럼니스트         플로리다 빠져나가기도 쉽지 않군. 종일 왔다 갔다 했지만 결국 원래 있던 곳 근처로 왔다. 아침에 약속 날짜가 16일로 연기됐다. 여전히 시간은 미정이다. 오늘도 종일 여기 앉아 있으라고? 내 화물이 어떻게 된겨? 글렌에게 문자...

    플로리다 탈출하기
  • ‘북핵과 겨레의 길’ file

      Newsroh=오인동 칼럼니스트     2009년부터 매해 해온대로 평양의학대학병원에서 북녘의사들과 인공대퇴/무릎관절치환수술을 했다. 한 오후 6.15 북측위 양철식 부위위원장과 만나 남북해외 위원회의 활동들에 대해 대화도 나눴다. 다른 날 저녘엔 초대소에서 해외동포...

    ‘북핵과 겨레의 길’
  • 형식에 치우치면 핵심 잃을 수 있다

    회사 정책 촛점은 고객 충족에 맞춰야     (로스앤젤레스=코리아위클리) 홍병식(칼럼니스트) = 형식에 치우쳐서 핵심을 잃어버리는 실수는 동포 업체에서만 범하는 것이 아닙니다. 고객의 가벼운 항의를 받으면 “이것은 이 회사의 정책입니다.” 같은 판에 박은 듯한 변...

    형식에 치우치면 핵심 잃을 수 있다
  • 자녀에게 시간 관리 방법 가르치고 도와주라

    [교육칼럼] 과제 많아질 수록 시간 관리 능력도 더 필요 (워싱턴 디시=코리아위클리) 엔젤라 김(교육칼럼) = 부모로서 자녀들에게 바라는 것 중에 하나는 중 고등학교 때, 아니 그 이전에 올바른 학습 습관을 세우는 일입니다. 일이나 숙제를 좀 미리 미리 알아서 시작...

    자녀에게 시간 관리 방법 가르치고 도와주라
  • 인종차별을 극복 하려면 file

    "전에는 모두 친절했다, 그런데..." [이민생활이야기] 인종차별을 극복 하려면 (올랜도=코리아위클리) 송석춘 = 1980년대에 한국 정치인들이 미국 나들이 왔다가 교민들을 모아 놓고 하나 같이 "여러분은 미국 땅에서 살고 있으니 미국화되라"고 하였다고 한다. 나는 별 ...

    인종차별을 극복 하려면
  • 부모란 무엇인가 file

    Newsroh=황길재 칼럼니스트         새벽 2시가 넘어 화물이 준비됐다는 문자가 왔다. 천천히 준비하고 타이슨으로 향했다. 처음 오는 곳이지만 절차는 다른 곳과 비슷해 별문제 없었다. 내가 가져갈 트레일러는 마침 내가 빈 트레일러를 내린 옆자리에 있었다.   새벽 4...

    부모란 무엇인가
  • LA법원 “종북 빨갱이” 발언에 제동

    “태극기부대 LA 회장은 25만 달러 배상하라” 판결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캘리포니아 LA 심리법원은 5월 23일 LA 동포 차종환 박사(전 UCLA 교수)가 ‘종북빨갱이’ 명예훼손 소송(2016년)을 제기한지 3년 만에 ‘피고 최중성씨는 원고 차 박사에게 25만 ...

    LA법원 “종북 빨갱이” 발언에 제동
  • 아이폰과 듣보잡 중국폰 file

    사슴을 구하다     Newsroh=황길재 칼럼니스트     사슴들의 목숨을 살렸다. 발송처로 향하고 있는데 오른쪽 언덕에서 사슴 두 마리가 도로로 뛰어 내려오는 것을 봤다. 미리 봤기 때문에 트럭의 속도를 줄이며 앞에서 뛰어가는 사슴에게 에어혼을 울렸다. 부앙뿌앙~~~ ...

    아이폰과 듣보잡 중국폰
  • 같은 말도 표현 방법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

    세금 인상 이유로 '경찰력 증원 위해' '범죄 줄이기 위해', 무엇이 나을까     (로스앤젤레스=코리아위클리) 홍병식(내셔널 유니버시티 교수) = 같은 뜻을 갖고 있는 용어라고 할찌라도 어떻게 어떤 표현을 사용하는 가에 따라 효과가 다릅니다. 여론 조사기관이 “응급...

    같은 말도 표현 방법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
  • 중학교는 고등교육의 발판 시기(2)

    [교육칼럼] 친구 문제가 큰 어려움 될 수 있어 (워싱턴디시=코리아위클리) 엔젤라 김(교육 칼럼니스트) = 중학교에 입학하면 학생들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공부가 아니라 친구 문제인 듯싶습니다. 물론 같은 동네에서 함께 초등 학교에 다니던 친구들과 같은 중학교...

    중학교는 고등교육의 발판 시기(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