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roh=황길재 칼럼니스트

 

 

록키산맥을 보다1.jpg

 

 

TNT 이틀 째. 날이 밝아 일어나니 서쪽으로 눈덮힌 록키 산맥이 보였다. 밤에 도착해 어제는 못 봤던 것이다. 덴버에는 11년 만이다. 2007년 여름 일선님 다큐 촬영 차 콜로라도 주 러브랜드에 위치한 영성공동체 Sunrise Ranch를 방문하기 위해 덴버 공항에 내렸다. 당시 나를 안내해줬던 현지인이 록키마운틴 국립공원에 나를 데려가줬다. 해발 4천미터가 넘는 정상에는 만년설(萬年雪)이 쌓여 있었고, 별다른 준비 없이 여름 복장이었던 나는 추위에 떨었던 기억이 있다.

 

화물을 배달한 곳은 제약회사였다. 화물이 무척 가벼웠는데 약품 원료였던 모양이다. Dock은 좁은 마당에 있었다. 네이슨(Nathan, 정확한 발음 표기는 아니지만 매번 한영 변환이 번거로워 앞으로 이렇게 표기한다. 원 발음과 유사하면서도 한글로 표기했을 때의 모양세도 괜찮다.)이 차를 세팅해주고 내게 후진을 시켰다. 마침 우리 말고는 다른 차량이 없어 시간을 들여가며 방향을 맞춰 닥에 트레일러 후문을 댔다.

 

배달 후 트레일러 세척을 위해 가다가 갑자기 졸음이 몰려와 침대칸에서 잠을 잤다. 자다깨다 했는데 네이슨은 때로는 멈추고, 때로는 문 열고 내리고, 때로는 시동을 껐다가 다시 걸었다. 이곳저곳 다닌 것 같았다. 편히 자라고 침실칸에 커텐을 쳐줬다. 커텐을 치면 한밤중이다. 11시 반쯤 일어나니 주유소였다. 내일 인디애나폴리스로 가는 화물이 예약돼 있었다. 나를 뉴욕에 데려다주기 위해 디스패처가 일정을 그렇게 잡은 모양이었다. 페덱스 화물이었다. 페덱스는 미국에서 가장 큰 운송회사면서도 화물을 감당하지 못해 일종의 아웃소싱을 하는 것이다. 출발지에 가장 가까운 트럭스탑에 차를 세우고 밤을 새기로 했다.

 

샤워 후 식당에서 점심을 먹었다. 예고한대로 내가 샀다. 그동안 돌봐준 네이슨의 수고에 비하면 이 정도는 아무 보답도 아니다. 사실 네이슨은 북동부 지역 트립을 좋아하지 않는다. 여러 통행 제한이 많고 교통은 복잡하기 때문이다. 나는 홈타임을 연기할 수도 있다고 했더니 이미 셋업이 그렇게 됐다고 한다. 펜실베이니아 주 핏스톤(pittson)에 프라임 터미널이 있어 거기서 내리면 무난하지만 뉴욕까지 3시간 거리를 버스를 타고 가야한다. 버스 시간만 맞으면 나쁠 것도 없다. 뉴욕시에서 가장 가까운 트럭스탑은 뉴왁에 있는데 교통편이 문제다. 누가 라이드를 해준다면 가장 편리한 위치다. 뉴저지 쪽으로 운전 경험이 적은 아내가 여기까지 오기는 힘들 것이다. 버스를 타거나 택시로 가까운 기차역으로 가는 것도 고려해볼만 하다. 네이슨이 뉴왁 트럭스탑은 간격이 좁기로 유명하단다. 구글맵으로 위성 사진을 확인해보니 정말 그렇다. 지금 우리가 서 있는 트럭스탑도 많은 트럭 기사들이 주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몇 번을 시도하다가 포기하고 가는 트럭도 많다. 뉴왁은 더 하다니 걱정스럽다. 트레일러 길이는 53피트, 트럭 길이와 합치면 70피트가 넘는다. 20미터가 넘는 차량을 좁은 공간에서 후진으로 넣으려면 상당한 공력(功力)이 있어야 한다.

 

내일도 긴 하루가 될 것이다. 페덱스 측에서는 출발 후 23시간 내 도착을 요구하고 있다. 천 마일이 넘으니 20시간 이상은 달려야 한다.

 

 

첫 철야 운행

 

 

덴버 공항 카고 구역에 위치한 페덱스 화물고에 도착했다. 입구에서 오래 기다려야 했다. 8시 30분 경에 출입이 허가됐다. 달고 있던 트레일러는 떼어놓고 닥에서 짐을 싣고 있는 트레일러를 연결했다. 트레일러 가득 물건이 실렸지만 일반 소비자용 택배화물이어서 그런지 총 중량은 가벼웠다. 출입문 앞 풀밭에는 토끼가 두 마리 있었다. 그 중 한 마리는 별로 사람을 두려워하는 기색 없이 철조망 밑 틈으로 돌아다녔다.

 

낮 시간은 네이슨이 운전한다. 날씨는 흐린데다 기온은 영도에 가까웠고 바람이 세다. 흩어져 풀을 뜯던 검은 소들은 둥글게 한데 뭉쳐 추위를 견디고 있었다. 나는 졸리지 않았지만 밤 운전을 위해 쉬라는 네이슨의 권유에 침대칸으로 들어가 누웠다. 콜로라도 어디 쯤 고속도로 쉼터에서 네이슨이 트럭을 멈췄다. 바람이 너무 강해 트레일러 타이어를 뒤로 물리기 위해서다. 풍속 25마일이었다. 트레일러 바퀴가 뒤로 갈수록 회전은 어렵지만 주행 시 차체 안정성은 높아진다.

 

오후 6시 경 캔자스 어느 트럭스탑에서 운전을 교대했다. 네이슨은 피곤하면 언제든 자기를 깨우라고 했다. 또 도착지점이 가까워져도 깨우라고 했다. 70번 도로를 따라 동쪽을 향해 달렸다. 얼마 후 날이 저물었다. 밤 운전이 어제에 비해 한결 편해졌다. 중간에 두 번 쉬고 인디애나폴리스에 약 50마일 남은 지점까지 밤새 운전했다. 교대할 무렵에는 이미 날이 밝았다. 내 운전 가능 시간은 거의 끝나 있었다.

 

나는 옛날 락음악을 들으며 달렸다. 트럭에는 SiriusXM이라고 위성 라디오가 달려있다. 수백 개의 채널이 장르별로 있는데 그 중 7080 클래식 락을 방송하는 채널을 찾은 후로는 고정이다. 고등학생 때 공부하며 라디오에서 듣던 음악들이다. 네이슨은 나보다 열 살 가까이 어린데도 이 채널을 좋아했다. 당시는 요즘과 달리 미국 대중문화가 한국에 들어오기 까지 몇 년이 걸렸기 때문인 것 같다.

 

밤새 운전하는 내 모습에 네이슨은 마음이 놓인 눈치였다. 장시간 운전은 수년 간의 택시 운전으로 단련됐다지만 익숙치 않은 대형 트럭의 장거리 운전은 역시 힘들었다.

 

쓰러지다시피 침대칸으로 가 잠을 청했다. 깨어보니 월마트였다. 네이슨은 이미 배달을 마치고 밥테일 상태로 월마트에서 필요한 부식(副食)을 샀다. 아직 다음 화물이 없다고 했다. 나는 월마트로 들어가 화장실을 이용한 후 스티로폼컵과 작은 공책을 샀다. 컵은 시리얼 먹을 때 쓸 것이고 공책은 나만의 트럭킹 핸드북을 만들기 위해서다. 네이슨에게서 화물에 대해 기록하는 법을 배웠다.

 

그 사이 일감이 들어왔다. 인디애나폴리스 공항 페덱스 화물 주차장에서 빈 트레일러를 연결해 나왔다. 내일 새벽 인디애나 주 그린필드에서 출발해 모레 펜실베이니아 주 피츠버그에 도착하는 일정이다. 뉴욕에 한결 가까워졌다. 이동 거리는 383마일이니까 그리 많지는 않다.

 

트레일러 상태를 확인하니 바퀴에 문제가 있었다. 트럭스탑에 딸린 정비공장에서 타이어를 교체했다.

 

낮시간 동안 나는 계속 잤다. 깨어보니 출발지에서 가까운 트럭스탑이었다. 나를 위해 저녁 무렵까지 네이슨은 운전석에 앉아 시간을 보냈다.

 

 

 

글로벌웹진 NEWSROH 칼럼 ‘황길재의 길에서 본 세상’

 

http://newsroh.com/bbs/board.php?bo_table=hgj

 

 

 

뉴욕의 집으로

 

 

면허취득일주일1.jpg

 

 

일요일. 일주일 전에 CDL 실기 시험에 합격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는다.

 

오늘은 저녁에 운전할 일이 없어 오전에 1시간 15분 가량 운전을 했다. 트랙터와 트레일러를 연결하는 일을 배웠는데 아직 부족하다. 배울 때 노트에 적어 놓아야지 하면서도 매번 까먹는다.

 

어제 저녁 구글북스에서 트럭킹에 관한 책이 두 권 있길래 구입해 읽었다. 둘 다 70페이지 정도의 짧은 글이었다. 이미 아는 내용도 있고 새로운 내용도 있었다.

 

인디애나주 그린필드에서 Fresh Meat이 실린 트레일러를 연결해 출발했다. 인디애나 - 오하이오 - 웨스트 버지니아 - 펜실베이니아로 이어지는 경로다. 배달처가 두 곳이다. 네이슨은 내 운전이 자기가 지난 번 가르쳤던 학생이 7개월 지났을 때보다도 더 부드럽다고 했다. 그는 21살이었는데 지시를 따르기보다는 변명을 하거나 토를 달았던 모양이다. 네이슨은 자기 성미가 급해서 그런 것을 잘 못 참는다고 했다. 21살이면 그럴 법한 나이다. 미국식 교육이 원래 자기 의견 당당히 내세우는 것 아닌가. 나야 배우는 입장에서 지시를 거부(拒否)할 일이 있나. 다만 주유기에 차를 댈 때 내 눈에는 분명히 중앙으로 가고 있는데 조수석에 앉은 네이슨의 눈에는 왼쪽으로 붙는 것으로 보이는 모양이다. 한두 번도 아니고 매번 그러니 이제는 아예 일부러 오른쪽으로 좀 더 붙여준다.

 

약 70마일 정도 달린 후에 교대했다. 나는 침대칸에서 잤다. 중간에 깨어보니 네이슨이 CCM 채널을 듣고 있다. 오늘이 일요일이라 그런가. 아니면 원래 CCM 좋아하는데 내가 락음악 좋아한다고 해서 들어준 것인가 모르겠다.

 

웨스트 버지나아 주에 위치한 한 트럭스탑에서 점심을 먹었다. 간신히 주차 공간을 찾았다. 낮시간에 이렇게 트럭스탑에 자리가 없는 경우는 처음이라고 했다. 아마 피츠버그 인근에는 변변한 트럭스탑이 없어 여기서 배달시간까지 기다리는 트럭이 많은 것 같았다. 네이슨이 뷔페를 샀다. 종류는 많지 않았지만 신선한 샐러드를 먹을 수 있어 좋았다.

 

피츠버그에 도착. 그런데 배달처가 주택가에 있다. 도저히 트레일러가 다닐 수 있는 길이라고 믿기지 않았다. 90도 우회전을 하는 순간에는 길가에 선 교통표지판에 트레일러 옆이 긁히는줄 알았다. 간신히 벗어났다. 도착해서도 마찬가지였다. 마당은 좁고 울퉁불퉁했다. 그곳은 그냥 냉동창고일 뿐이었다. 지게차로 짐 내릴 때 화물을 확인해보니 페퍼로니 박스였다. 지난 번처럼 핏물이 줄줄 흐르지 않는다 했더니 이미 일차 가공이 된 것이다. 출발할 때 트레일러 뒷문이 닫히지 않아 애를 먹었다. 땅이 평평하지 않아 트레일러 뒷문이 틀어진 것이다. 이리저리 차를 돌려 간신히 트레일러 문짝을 맞췄다. 나 혼자 다닐 때 이런 곳에 배달 오라면 못 할 것 같다.

 

최종 배달지는 50마일 떨어진 뉴스탠튼. 구글맵으로 확인하니 굉장히 넓은 곳이다. 원래 새벽 2시 30분 배달이고 오버 나이트 파킹이 안 된다고 발주서에 써 있었다. 네이슨은 이렇게 큰 곳은 일단 가서 물어보는 것이 좋다며 그곳으로 향했다. 과연 네이슨 말대로 한쪽 편에 주차할 수 있었다. 공간은 널널했다.

 

내일 화물을 어떻게 받느냐에 따라 뉴욕에 갈 시간이 결정된다. 롱아일랜드 같은 곳으로 배달을 가면 내 입장에서는 가장 좋다. 그럴 확률(確率)은 없겠지만.

 

 

면허취득일주일2.jpg

 

 

다시 미시건으로

 

 

뉴욕으로 가야하는데 반대로 미시건 주로 왔다. 디트로이트 왼편에 위치한 리보니아(Livonia)다. 피츠버그에서 밤새 다섯 시간을 달려 왔다. 여기서 오늘 낮에 화물을 받아 뉴욕주 체스터(Chester)에 내일 오후 7시까지 배달이다. 600마일이 좀 넘으니까 12시간 거리다. 팀드라이빙이니까 문제는 안 된다. 체스터에서 집까지는 2시간 거리인데 어떻게 갈 지는 아직 모르겠다.

 

여길 오다보니 지난 번 그레이하운드를 타고 왔던 툴레도 시를 지나왔다. 다시 올 일이 있을까 싶었는데 스쳐 지나기라도 하게 되네. 이번에 뉴욕 방면으로 화물을 이어 싣고 오면서 지난 달 그레이하운드를 타고 스프링필드로 왔던 도로를 반대로 거슬러 왔다. 그 당시 반대편에서 오는 트레일러 트럭을 유심히 봤던 기억이 났다. 프라임 트럭도 몇 대 봤는데 어쩌면 나처럼 훈련 과정에 있는 사람이 운전했을 지도 모를 일이다. 지금의 누군가도 그레이하운드 버스를 타고 지나가며 내가 운전하는 트럭을 보겠지.

 

물건을 받은 후 종일 달렸다. 우리가 배달할 물건은 캐나다산 오이였다. 물량이 많지 않아 무게는 그다지 나가지 않았다. 낮에는 네이슨이 운전했고, 밤에는 내가 운전했다. 밤 운전도 점차 익숙해졌다. 차선을 유지하기 위해 계속 신경을 써야했던 처음과 달리 이제는 어느 정도 무심결에 운전한다. 내리막길 곡선구간에서의 코너링 속도도 어제보다 빨라졌다.

 

네이슨은 연비(燃費) 향상을 위해 무척 신경 쓰고 내게도 그것을 주문했다. 연료비는 자신이 부담하기 때문이다. 바람도 강하지 않고 중량도 덜 나가 연비는 평균 8.8마일 정도를 유지했다. 상당히 좋은 수준이다.

 

밤운전에서 어려운 부분은 공사 구간이다. 차선을 하나 정도만 열어 놓는데다 노면이 경사진 곳도 있어 상당히 신경을 써야 한다. 잘못하면 컨트롤을 잃을 수 있다. 어제 미시건으로 가는 중에는 노견으로 한참을 달린 구간도 있었다.

 

후진은 아직 내게는 큰 장벽이다. 도로주행과 달리 네이슨에게 계속 꾸중을 듣는다. 원리를 몸으로 깨우치면 될텐데 아직 그 감이 올 듯 말 듯 잡히지 않는다.

 

체스터(Chester)에는 새벽 3시가 조금 넘어 도착했다. 약속시간은 오후 7시다. 미리 배달할 수 있냐고 입구에서 물어보니 물류센터가 새벽 3시에 문을 닫아 오후 3시에 연다고 했다. 그래서 들어오는 입구 근처 도로에 주차한 트럭이 많은 것이었구나. 아침까지 회사 내부에 주차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네이슨은 이런 부분에서 사람들과 얘기를 잘 풀어나갔다. 나는 그게 어려울텐데 어쩌나.

 

자 이제 집으로 갈 차례다. 버스편을 알아보니 체스터에서 뉴욕시로 가는 버스가 있다. 그것도 배달처에서 불과 차로 5분 떨어진 거리다. 통근자들을 위해 공영주차장과 연계된 버스편이었다. 아침 이른 시간에는 차편이 집중돼 있고 그 이후로는 1시간이나 2시간 간격으로 편성돼 있었다.

 

일단 잠을 청했다. 아침 7시가 좀 넘어서 일어났다. 네이슨이 트럭을 몰아 버스가 서는 공영주차장으로 향했다. 나를 내려주고 네이슨은 20여분 거리에 있는 트럭스탑에서 오후 3시까지 기다릴 요량이었다. 주차장 근처에 가니 마침 버스가 출발하려 했다. 네이슨은 주차장 안으로 트럭을 몰아 버스 앞을 가로 막았다. 그리고는 버스 운전사에게 손짓으로 나를 태워줄 수 있냐고 물었다. 버스 운전사가 손짓으로 답을 해서 그런가 보다 했더니 트럭을 비켜주자 그냥 가버렸다. 다음 버스는 1시간 후에 있다. 나를 내려주고 가라고 했더니 네이슨은 주차장을 나가다 말고 후진해서 트럭을 주차했다. 버스가 올 때까지 안에서 기다리는 것이다. 다시 트럭에 타 시간표를 확인해보니 아까 간 버스는 뉴욕으로 가는 버스가 아니었다. 다음 버스는 약 15분 후 도착이었다.

 

버스에 타고 요금을 물어보니 인터넷에서 확인한대로 $18.50 이었다. 통근자들은 월 패키지로 사면 1회당 약 8~9달러 사이에 버스를 이용할 수 있었다. 버스는 이후로도 주차장 두어 곳을 더 들러 승객을 태우고 뉴욕으로 향했다. 얼마 후 낯익은 풍경이 보였다. 멀리서 보이는 마천루(摩天樓)의 숲들. 익숙하면서도 낯설게 느껴졌다. 포트 오서리티 버스터미널에서 내려 7번 지하철을 탔다. 플러싱 메인스트릿에 도착하니 오전 10시 30분이다. 위장 내시경 검사를 마친 아내와 연락해 병원 근처에서 만나 차를 타고 집으로 왔다.

 

헬리코박터균을 없애느라 8일 가량 약을 매 6시간 마다 먹어왔는데 약이 잘못 됐다는 것을 알게됐다. 아내에게 우편으로 약을 받고 처방전과 약 종류의 갯수가 달라 병원에 이메일로 물어봤는데 답이 없었다. 그래서 그냥 먹었는데 오늘 아내가 병원에 직접 물어본 이후에 이메일로 답장이 왔다. 다시 처방전을 발행했으니 4가지 약을 반드시 같이 먹어야 한다고. 지난 번에 1차 치료가 실패했기 때문에 옵션이 별로 없다는 말과 함께. 나는 3가지 약만 먹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하냐고 답장을 보냈지만 역시나 답이 없다. 아마 내 위장속의 헬리코박터균은 내성이 생겨 죽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 죽을 때까지 헬리코박터균들과 함께 평화롭게 공존할 방법을 찾아야 할 것 같다. 문제만 일으키지 않으면 될 것 아닌가. 걔들도 무슨 이유가 있어 존재하는 것일텐데 굳이 궤멸해야 할 필요까지 있을까. 항생제를 먹는 동안 다른 유익균들도 함께 죽어 그런지 변 색깔이 녹색으로 나왔다. 지난 몇 달 동안 먹은 항생제의 양이 지금껏 살아오며 먹은 항생제 총량의 수십 배는 됐을 것이다. 이제는 약 복용을 중단하고 몸이 자생력을 갖도록 해주자.

 

저녁에는 현재 내 유일한 사교활동이라 할 수 있는 대학동문회 정례 모임에 나갔다. 이번에는 어찌 시간이 맞아 참석할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자주 참가하기는 어려울 듯 하다. 술도 좀 마셨다. 잘 안 가는 2차까지 가서 노래도 불렀다. 트럭 운전을 하는 동안 마지막 술이 될 것 같다.

 

 

 

글로벌웹진 NEWSROH 칼럼 ‘황길재의 길에서 본 세상’

 

http://newsroh.com/bbs/board.php?bo_table=hgj

 

 

 

  • |
  1. 록키산맥을 보다1.jpg (File Size:69.1KB/Download:9)
  2. 면허취득일주일1.jpg (File Size:108.1KB/Download:17)
  3. 면허취득일주일2.jpg (File Size:61.8KB/Download:17)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 약 주고 병 주는 술... 마셔야 하나 끊어야 하나

    [건강칼럼] 적당량 건강에 도움, 절제 못한다면 차라리 금주하라! (코리아위클리=올랜도) 빅윤숙 기자 = 전세계적으로 연간 술 소비량이 계속증가하고 있다.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생활을 영위하면서 술은 긴장, 불안, 우울, 스트레스 등을 해소시켜 주며 행복감, 자존심...

    약 주고 병 주는 술... 마셔야 하나 끊어야 하나
  • 야간운전의 백일몽 file

    Newsroh=황길재 칼럼니스트         트럭을 고속도로 진입로에 세워 두었는데 아침에 일어나니 뒤로 트럭들이 줄지어 늘어섰다. 원래는 톨게이트로 나가서 다른 곳에서 빠진 다음 돌아와야 한다. 네이슨은 그대로 몇 십 미터를 후진했다. 트레일러가 없는 밥테일 상태라 ...

    야간운전의 백일몽
  • 아무다리아 강의 눈물 file

    유라시아의 사랑과 모험, 평화이야기 72-73     Newsroh=강명구 칼럼니스트         투르크메니스탄의 마지막 도시 투르크메나바트를 지나고 아무다리아 강을 건너는 나그네의 발걸음은 바빠졌다. 몸과 마음은 지쳐있었지만 한 시라도 빨리 이곳을 벗어나고 싶었다. 외부...

    아무다리아 강의 눈물
  • 뉴욕면허로 바꾸다 file

    진짜가 필요해     Newsroh=황길재 칼럼니스트         오전에 DMV를 갔다. 미주리 주 면허를 뉴욕주 면허로 바꾸기 위해서다. 아내가 성경 모임이 있어 칼리지포인트에 있는 DMV 근처에 나를 내려주고 갔다. 이곳은 자마이카 DMV 보다 붐빈다. 고속도로 옆에 있고 자체 ...

    뉴욕면허로 바꾸다
  • “행복하기를 원하는가? ‘나’를 바꿔라” file

    [이민생활 이야기] 흔들림없는 가정을 세우려면   (탬파=코리아위클리) 신동주 = 살다보면 "왜 우리는 서로 사랑하지 못 하는가?" 라는 의문이 종종 든다. 때로 너무 사랑이 없다는 생각도 든다.   사랑이 기둥이 되어야 할 가정을 이루고 사는 사람들 조차도 가족을 먼...

    “행복하기를 원하는가? ‘나’를 바꿔라”
  • 빈자의 노래 file

    [종교칼럼] (서울=코리아위클리) 최태선 목사(하늘밭교회) = 공감은 추체험입니다. 추체험이란 다른 사람의 체험을 자기의 체험처럼 느끼는 것, 또는 이전 체험을 다시 체험하는 것처럼 느끼는 것입니다. 추체험을 느끼려면 그래서 자신의 경험이 필요합니다. 사람은 자...

    빈자의 노래
  • 집 살까 세 살까... 고민되네

    [생활칼럼] 부동산 시장 활황으로 모게지-렌트비 차이 벌어져   자료사진   (올랜도=코리아위클리) 박윤숙 기자 = 주택을 사는 것이 더 좋을까 아니면 아파트나 주택을 렌트 하는 것이 좋을까? 이는 누구나 해 봤음직한 질문이다. 더구나 집값이 이미 폭등한 지역의 '내...

    집 살까 세 살까... 고민되네
  • 장가계 인근 지상 최대의 동굴을 아시나요?

    황룡동굴 관광지는 5년전 문열어, 무능원도 관광 명소     (로스앤젤레스=코리아위클리) 홍병식(내셔널유니버시티 교수) = 지난호에 이어 장가계 일대를 소개합니다. 장가계 시내에서 자동차로 약 한 시간 반의 거리에 지상 최대의 동굴이 있습니다. 황룡동굴로 불리는 ...

    장가계 인근 지상 최대의 동굴을 아시나요?
  • 공부 외에 꼭 필요한 기술(5)

    [교육칼럼] 상식, 경청, 지식 적용, 평가 등은 사회생활에 중요     (워싱턴=코리아위클리) 엔젤라 김(교육칼럼니스트) = 이번 주에는 그 동안 다뤄오던 주제의 마지막으로서 대학을 다니며 수업 중에 가르치는 교과 과목 외에 습득해야 하는 기술중에 하나로서, “상식”...

    공부 외에 꼭 필요한 기술(5)
  • 유붕자원방래(有朋自遠訪來)  file

      Newsroh=이계선 칼럼니스트     “앉기전에 돌섬방문세리머니가 있습니다.거실벽에 걸려있는 공자(孔子)의 붕우가(朋友歌)를 바라보며 한목소리로 읽어주십시오”   팔십노인 경산이 훈장목소리로 선창하자 일동은 학동들처럼 외쳐댔다.   “유붕자원방래...

    유붕자원방래(有朋自遠訪來) 
  • “지구전체는 노예사회다” file

    신비스런 존재와의 대화 별나라 형제들 이야기 43-44     Newsroh=박종택 칼럼니스트     둘째, 선진국의 실체는 무엇인가?   ‘신비스런 존재’는 선진국을 가차 없이 비판했다. 여기서 말하는 선진국이란 미국과 서구유럽을 포함한 소위 제1세계를 말한다. 한마디로 말해...

    “지구전체는 노예사회다”
  • 록키 산맥을 보다 file

      Newsroh=황길재 칼럼니스트         TNT 이틀 째. 날이 밝아 일어나니 서쪽으로 눈덮힌 록키 산맥이 보였다. 밤에 도착해 어제는 못 봤던 것이다. 덴버에는 11년 만이다. 2007년 여름 일선님 다큐 촬영 차 콜로라도 주 러브랜드에 위치한 영성공동체 Sunrise Ranch를 ...

    록키 산맥을 보다
  • 북미정상회담과 ‘신의 한수’ file

      ‘신의 한수’라는 말이 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공동성명서>를 보면서 떠오른 말입니다. 그 중에서도 합의 사항으로 명기(明記)된 내용 중 세 번째 조항을 이르는 것입니다.   3. Reaffirming the April 27, 2018 Panmunjom Declaration, ...

    북미정상회담과 ‘신의 한수’
  • 트럼프가 ‘루저’라고?... 양국 정상 ‘윈윈’ 했다

    [시류청론] 북의 완전비핵화 확약, 미국의 평화체제 구축 공언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열린 역사적인 6.12 북미정상회담 후 두 정상은 공동선언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 대한 안보 보장들을 제공하...

    트럼프가 ‘루저’라고?... 양국 정상 ‘윈윈’ 했다
  • 북핵을 보는 南중도-재미동포-南진보의 눈 file

      Newsroh=오인동 칼럼니스트     2017년 12월, 재미동포 제가 북핵 문제에 대해 쓴 아래 5-11장만을 (전체 글은 2018년 3-4월에 <통일뉴스>등에 발표) 중도성향의 남녘 친구에게 보내고 교신한 대화를 진보성향의 남녘 친구에게 보냈더니 자신의 견해를 보내 왔습니다. ...

    북핵을 보는 南중도-재미동포-南진보의 눈
  • 김정은위원장의 초현실세계 file

    파격은 계속된다     Newsroh=노창현 칼럼니스트 newsroh@gmail.com         역사적인 북미 정상회담이 시작된 가운데 김정은 위원장이 연일 세상을 놀래키고 있습니다.   북한의 최고 지도자가 과연 공개된 일정으로, 그것도 세계가 주시하는 정상회담 도시에 행차하는 ...

    김정은위원장의 초현실세계
  • 혜초의 길, 마르코 폴로의 길, 나의길 file

    유라시아의 사랑과 모험, 평화이야기 70-71     Newsroh=강명구 칼럼니스트         오늘도 나사가 다 풀어진 기계조각 같이 힘 빠진 육신을 불굴(不屈)의 의지로 추스려 또 길을 나선다. 마리로 향하는 길이다. 그 옛날 혜초 선배와 마르코 폴로 선배 그리고 칭기즈 칸...

    혜초의 길, 마르코 폴로의 길, 나의길
  • 솔로 운전의 중간다리 TNT file

    PSD 마치고 2단계 진입     Newsroh=황길재 칼럼니스트         오늘은 종일 호텔에서 방콕하며 주로 글을 썼다. 호텔에서 제공하는 아침 먹으러 한번 나가고 저녁 먹으러 캠퍼스인 구내 식당에 나갔다. 본사 식당이 더 좋지만 밥 먹으려고 셔틀버스로 왔다갔다 하는 게 ...

    솔로 운전의 중간다리 TNT
  • 쉼을 위한 기도

    [종교칼럼] 디트리히 본 훼퍼의 기도 (서울=코리아위클리) 최태선 목사(하늘밭교회) 쉼을 주소서 -옥중에서 주 나의 하나님, 당신께서 오늘 하루를 마치게 하신 것을 감사드립니다. 당신의 손이 내 위에 있었고, 나를 지키고 보호하셨습니다. 부족한 믿음과 오늘 하루에...

    쉼을 위한 기도
  • ‘트럼프쇼’는 이제 시작 file

      Newsroh=노창현 칼럼니스트 newsroh@gmail.com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이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얼마전만 해도 상상하지 못했던 일들이 지금 우리 눈에 펼쳐지고 있습니다. 4.27 판문점 남북정상회담을 시작으로 전개된 드라마틱한 일들은 ‘현실이 상상을 앞선다’...

    ‘트럼프쇼’는 이제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