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723c2f5cd5472fdef8235a8584fa70d_1556062
 

크라이스트처치 이슬람 사원에 대한 테러 사건 이후 뉴질랜드 국민들이 걱정하고 또한 관심을 기울이는 각종 사회적 이슈들에 대한 비중이 전과는 크게 달라졌다. 

 

이 같은 상황은 리서치 전문기관인 ‘입소스(Ipsos)’가 실시한 ‘Ipsos New Zealand Issues Monitor’의 결과가 4월 중순에 발표되면서 드러났다. 

 

최근 공개된 해당 여론조사를 통해 뉴질랜드 국민들의 주요 관심사가 테러 사건 이후 어떤 방향으로 바뀌었으며 정부에 대한 신뢰는 또 어떻게 바뀌었는지 알아본다. 

 

<'입소스' 여론조사는?> 

 

국민들의 관심사들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알아보기 전에 우선 ‘입소스’라는 기관과 함께 해당 여론조사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한다. 

 

‘입소스’는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자사를 ‘리서치 전문가가 경영하는 유일한 <글로벌 마켓 리서치 기업(global market research company)>’ 이라고 소개한다 

 

지난 1975년 프랑스에서 디디에르 트루숏(Didier Truchot)에 의해 설립돼 현재는 뉴질랜드나 한국 등을 포함한 전세계 89개 나라에서 17,000여명에 가까운 리서치 전문가들과 연계된 조직으로 성장했다.  

 

‘입소스’는 마케팅 전략 수립과 평가, 상품 개발조사, 광고효과 및 컨텐츠,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매체 및 브랜드 조사,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 조사, 정치 사회 조사 등 17가지 서비스 라인 조직을 각각 독립적으로 구성해 고객들에게 전문적인 자료들을 제공한다. 

 

1999년 파리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입소스’는 ESOMAR 리포트와 IMS Health 리포트 등에 따르면 2016년 매출액이 17억 8000만 유로에 달하는 세계 3위 리서치 기업이며 전세계에 5000여개의 거래처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에 국내 언론들에 소개된 내용은‘Ipsos New Zealand Issues Monitor’에 의해 작성된 자료이다. 

 

이 조사를 통해 ‘입소스’는 ‘뉴질랜드 국민들이 관심을 갖거나 우려하는 이슈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문제 개선에서 어느 정당이 가장 유능하게 보여지는가’를 조사한다. 

 

금년 첫 번째 조사는 지난 3월 8일부터 12일까지 전국의 18세 이상 성인 남녀 614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그러나 3월 15일 발생한 전대미문의 테러 사건 여파가 클 것으로 보고 ‘입소스’에서는 이후 4월 3일(수)부터 6일(토)까지 나흘간에 걸쳐 615명을 대상으로 해당 조사를 다시 진행했다. 

 

설문 응답자들은 성별로는 남성 47% 여성이 53%였으며, 연령은 25~49세가 41%로 가장 많았고 50~64세가 27%, 그리고 65세 이상이 19%, 18~24세가 13%로 각각 구성됐다. 

 

‘뉴질랜드 이슈 모니터’는 95% 신뢰도에 오차는 ±4%인데, 이번 조사는 어떤 ‘외부 후원자들(sponsors)이나 파트너들(partners)’ 참여 없이 자체 조직에 의해 이뤄졌다.

 

한편 이와 같은 ‘이슈 모니터’는 각 나라별로 정기적으로 실시되고 있어 이 자료를 통해 각국의 국민들이 어떤 부문에 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를 서로 비교해볼 수도 있다.

 

e723c2f5cd5472fdef8235a8584fa70d_1556062
 

<테러, 인종 문제의 심각성 자각>

 

‘입소스’ 측은 자료를 발표하면서 제목을 “테러 사태 이후 많은 뉴질랜드 국민들이 중요한 게 무엇인지를 재평가하고 있다(After Christchurch, many New Zealanders are re-assessing what’s important)”고 달았다.

 

이러한 제목은 금번 테러 사태로 인해 뉴질랜드 국민들이 큰 충격 속에 세상 문제를 바라보는 시선들이 이전과는 다르게 크게 변화됐다는 사실이 응축되어 있다. 

 

조사에서는 ‘주택(housing)’ 부터 ‘보건/의료(health/hospital)’ 등 국가 사회적으로 직면한 20개에 달하는 이슈들 중 응답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3가지를 우선 꼽도록 했다. 

 

이 결과 ‘주택 문제’가 여전히 1위에 오른 가운데‘인종 관계와 인종차별(race relations & racism)’항목이 이전 조사에 비해 10%포인트나 높아지면서 중요한 이슈들 중 하나로 등장했다.  

 

지난 3월 조사 때는 이 문제의 중요도가 4%로 20개 전체 항목 중 17번째에 머물렀으나 이번에는 14%로 높아지면서 중요도 역시 8번째로 순위가 크게 올라갔다.  

 

이와 함께 ‘국방, 외교/테러리즘(defence, foreign Affairs & terrorism)’ 역시 3월에는 중요도가 1%로 최하위였는데 4월에는 5% 응답으로 20위 안에 포함되는 이슈가 됐다.

  

이는 한편으로는 국민들이 그동안 세계 도처에서 테러가 빈발했음에도 불구하고 뉴질랜드는 이와 무관하다고 생각해왔었다는 실상을 보여줌과 동시에 이번 사건이 뉴질랜드 역시 테러로부터 결코 안전하지 못하다는 자각을 국민들이 하는 계기가 됐다는 사실도 함께 보여준다.  

 

<테러 사건에 대한 정부 대처 높이 평가> 

 

한편 이번 테러 사건의 대응을 포함해 각종 이슈에 대한 노동당 정부의 정책 수행 능력을 바라보는 국민들의 반응도 전에 비해 높아지면서 한층 긍정적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질문은 지난 6개월 동안 정부의 정책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것인데 0~10까지의 점수 등급이 주어진 가운데 ‘모르겠다(don’t know)’와 ‘바닥이다(bottom, 0~3)’, 그리고 ‘중도(neutral, 4~6)’와 ‘최고(top,7~10)’ 등으로 나눠 평가한다.   

 

지난 3월 조사와 작년 10월 조사에서 현 정부의 정책 수행에 대해 41%의 긍정적인 반응(top)을 보였던 응답자들은 이번 조사에서는 긍정적 반응이 61%에 달하는 높은 지지를 보냈다. 

 

이 같은 결과는 테러 사건이 나자마자 보여준 재신다 아던 총리의 적극적인 대처와 이민자 포용 정책의 재확인, 그리고 총기 관리에 대한 법률 개정 등 신속한 대응 조치가 빛을 발한 것으로 보여진다. 

 

실제로 이번 사건 이후 뉴질랜드 정부와 “그들이 바로 우리(They are us)” 라고 외치고 나섰던 아던 총리의 대처는 국제적으로도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면서 뉴질랜드를 바라보는 세계인들의 시각을 한차원 더 높게 만든 바 있다.  

e723c2f5cd5472fdef8235a8584fa70d_1556062
 

<노동당 정부의 정책 수행 능력 신뢰도 높아져> 

 

이처럼 노동당 주도의 연립정부가 이번 테러 사건으로 촉발된 백인 우월주의와 인종 차별주의에 대해 신속하고도 단호한 조치 및 경고로 맞서자 국민들은 이에 대해 적극적인 지지를 보냈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의 절반에 가까운 46%가 ‘인종 관계 및 인종차별’ 이슈에 가장 유능하게 대처할 수 있는(top) 정당으로 노동당을 꼽았는데, 이는 3월의 28%에 비해 크게 높아진 수치이다.  

 

또한 ‘국방, 외교/테러리즘’에 대한 대처 능력 역시 노동당이 종전의 24%보다 배에 가까운 42% 지지를 받았는데, 반면 국민당은 종전의 33%에서 9%포인트가 떨어진 24%에 그쳤다. 

 

이는 ‘범죄와 법질서(Crime, law & order)’, 그리고 ‘폭력과 반사회적 행위(violence & anti-social behaviour)’ 등 그동안 국민당이 앞섰던 분야에서도 노동당의 정책 수행 능력에 대한 지지가 44%로 22%의 국민당을 앞서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와 같은 노동당의 약진은 이번 테러와는 전혀 무관한 ‘주택 문제(Housing)’ 에서도 3월의 35%에서 4월에는 46%로 오르는 등 정책 수행 능력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도가 높아진 상황이다. 

 

이는 테러 사건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가져온 부수적 효과로 보여지는데, 실제로 지난 4월16일(화) 언론에 공개된 강화된 새 총기관리법에 대한 ‘1 NEWS Colmar Brunton 여론조사’ 에서도 응답자 중 61%가 정부의 정책 변화가 ‘옳다(right)’고 응답했었다.  

 

당시 응답자들 중 19%는 ‘충분치 않다(it did not go far enough)’고 답한 반면 14% 정도만 ‘너무 심하다(it went too far)’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나머지 응답 중 5%는 ‘모르겠다(didn’t know)’ 였으며 2%는 응답을 거부한 바 있는데, 해당 조사는 입소스보다 다소 늦은 4월 6일부터 10일에 걸쳐 전국 유권자 1009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응답자들은 이번 ‘입소스’ 조사에서도 20개 중 19개 이슈에 대해 노동당이 가장 잘 처리할 수 있다고 응답했으며 ‘기후변화(climate change)’ 이슈만 녹색당에게 20%로 가장 높은 지지를 보냈다.  

 

이 같은 응답자들의 생각은 결국 노동당과 국민당 등 대표 정당들을 비롯한 국내 각 정당들에 대한 지지율 변화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지며 테러 사건 이후 발표될 정치권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도 주목을 받고 있다. 

 

e723c2f5cd5472fdef8235a8584fa70d_1556062
 

<국민 의식에 커다란 충격> 

 

이번 조사를 주관한 ‘뉴질랜드 입소스’의 한 관계자는, 테러 사건 직후 국민들의 생각을 다시 조사할 필요가 있어 4월에 조사를 진행했다면서 그 이전과 더불어 커다란 인식 변화가 초래됐다고 밝혔다.

 

그는 테러나 인종 문제처럼 사건에 직접적으로 관계된 분야들 뿐만 아니라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정부의 이슈 대처 능력 등 다른 분야들에서도 국민들의 중요한 의식 변화가 엿보였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한 그는 이번 사건이 장기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2019년을 보내면서 관심을 갖고 조사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또 다른 ‘뉴질랜드 입소스’의 전문가 역시 테러 사건 이전과 이후에 뉴질랜드 국민들이 사회적인 이슈를 전혀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기 시작했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그는 3월에 ‘양도소득세 논란(capital gains tax discussion)’으로 촉발된 ‘조세(taxation)’가 앞 순위에 올랐고 ‘주택’은 여전히 4월에도 첫 번째 자리에 있지만 4월에 ‘인종 관계와 인종차별’이슈 및 ‘국방과 외교/테러리즘’ 이슈도 큰 문제들 중 일부로 등장했다고 분석했다. 

 

또한 많은 관심을 끄는 상위권 이슈들이 자리바꿈을 하는 사이에 ‘빈곤 및 불평등(poverty & inequality)’ 역시 4월 조사에서는 관심도가 더욱 높아지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함께 지적했다. 

 

한편 참고로 이번에 ‘입소스’는 호주와 뉴질랜드 양국 국민들의 관심사를 서로 비교하는 자료도 함께 공개했다. 

 

이를 보면 최근 조사에서 ‘주택’과 ‘빈곤/불평등’ 문제가 뉴질랜드에서는 가장 중요한 이슈였던 반면 호주는 ‘보건(healthcare)’과 ‘생활비(cost of living)’가 각각 상위 1,2위 관심사였다. 

 

또한 호주는 ‘경제(economy)’와 ‘실업률(unemployment)’이 각각 5위와 8위에 오른 반면 뉴질랜드는 ‘경제’는 10위였지만 ‘실업률’은 아예 빠져 양국의 현안이 조금씩 다른 점도 확인된다.  

 

e723c2f5cd5472fdef8235a8584fa70d_1556062
 

남섬지국장 서 현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 해외에서 뉴질랜드 부동산 구입

    뉴질랜드에서 바라 보는 해외 거주자들의 부동산 취득에 있어서 정부의 규제가 계속 진행중이다. 현재 부동산 경기 하락세의 이유이기도 한데 현정부의 부동산 안정화를 위한 외국인의 부동산 규제 정책은 효과는 분명히 나타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지만 경...

  • 점점 더 늦게 결혼한다

      뉴질랜드 통계국(Statistics NZ)은 이달 초, 작년 한해 동안 국내에서 등록된 ‘결혼(marriages)’ 및 ‘이혼(divorces)’과 관련된 통계 자료들을 발표했다.    세계적으로 동성혼 합법화 등 사회적 관습이 크게 바뀌는 가운데 뉴질랜드에서도 결혼 및 이혼이라는 사회적...

  • 모기지의 포로가 되고 있는 뉴질랜드인들

    은퇴 연령에 이르러도 갚아야 할 모기지가 있는 뉴질랜드인들이 늘고 있다. 내 집에 대한 빚 없이 은퇴를 맞이하려는 뉴질랜드인들의 꿈이 빠르게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은퇴 연령 이르러도 모기지 있는 인구 증가   오타고 대학 연구팀이 지난달 발표한 조사 결과...

  • 행복으로 가는 세번째 단계

    계속해서 앤서니 그란트 교수의 ‘행복한 호주 만들기’ 심리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가 설정한 행복으로 가는 첫번째 단계는 목표와 가치를 찾는 것이었고, 두번째 단계는 무작위로 친절을 베푸는 것이었습니다. 오늘 소개할 세번째 단계는 ‘마음 챙김’(Mindful...

  • 커지는 R의 공포

      경기 침체(Recession)에 대한 공포가 커지고 있다. 중앙은행은 국내 소비지출 모멘텀 감소로 사상 최저 수준인 현행 기준금리를 더욱 내릴 수 있다고 언급했고 많은 경제학자들도 세계 경제 둔화와 함께 뉴질랜드 경제에 대한 전망도 어둡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중...

  • CHCH 테러, 세상 보는 눈을 바꿨다

      크라이스트처치 이슬람 사원에 대한 테러 사건 이후 뉴질랜드 국민들이 걱정하고 또한 관심을 기울이는 각종 사회적 이슈들에 대한 비중이 전과는 크게 달라졌다.    이 같은 상황은 리서치 전문기관인 ‘입소스(Ipsos)’가 실시한 ‘Ipsos New Zealand Issues Monitor’...

    CHCH 테러, 세상 보는 눈을 바꿨다
  • 행복으로 가는 두번째 단계

    지난 번 소개한 앤소니 그란트 교수의 ‘행복한 호주 만들기’ 심리프로젝트에서 행복으로 가는 두 번째 단계는 무작위로 친절을 베푸는 것입니다. 그란트 교수에 따르면 이것은 사심이 없는 이타주의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행복한 사람일수록 주변 사람들을 잘 도와주고 자...

    행복으로 가는 두번째 단계
  • 하늘에서 내리는 빗물

    어제는 오랜만에 비가 내렸다. 여름철 긴 가뭄으로 뒷마당에 금이 쩍쩍 가 있었는 데 단비로 잔디(풀)가 생기를 얻었다. 이번 비로 잔디밭의 초지 풀들은 이미 정해진 경계를 넘어 자란다. 또한 간간히 수돗물로 연명하던 상추와 토마토도 ‘바로 이맛이야’ 하고 맘껏 빗...

    하늘에서 내리는 빗물
  • 부자 마을과 가난한 마을

      지난달 뉴질랜드 통계국(NZ Statistics)은, 2017.4~2018.3월의 1년 동안 각 지역별로‘국내 총생산(gross domestic product, GDP)’성장 추이를 분석한 자료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연간 GDP 성장률은 오타고 지역이 가장 앞섰으며 전국 15개 지역 중 남섬의 웨스...

    부자 마을과 가난한 마을
  • 학업과 취업에 고민하는 Z세대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걸쳐 태어난 젊은 세대를 Z세대라고 이른다. 밀레니얼 세대(Y세대)의 뒤를 잇는 인구 집단인 Z세대는 풍족한 사회 속에서 자라난 동시에, 부모 세대가 2000년대 말 금융위기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모습을 보고 자랐기 때문에 ...

    학업과 취업에 고민하는 Z세대
  • 행복으로 가는 1단계

    세계 최초로 대학교에 코칭 심리학과를 개설한 앤소니 그란트(Anthony Grant) 교수는 호주 ABC TV와 함께 초대형 심리프로젝트인 ‘행복한 호주 만들기’(Making Australia Happy)를 시도한 적이 있습니다. 그 프로젝트의 목적은 참가자들의 행복지수를 높이는 일이었습니...

    행복으로 가는 1단계
  • 양도소득세, 이번에는 도입될까?

    양도소득세(CGT, Capital Gains Tax) 도입이 다시 한번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세금제도 개선안 마련을 위한 특별기구인 세제자문단(Tax Working Group)이 양도소득세 도입을 추천하면서 정부가 도입 여부를 결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정부가 도입 쪽으로 결론을 ...

    양도소득세, 이번에는 도입될까?
  • 총기 문제, 지금이 마지막 해결 기회

      뉴질랜드 역사상 최악의 테러 사건으로 온 국민들이 경악과 충격 속에 빠졌다.    3월 15일(금) 크라이스트처치에서 벌어진 이번 테러는 뉴질랜드는 물론 전 세계에 곧바로 전해지면서, 그동안 지구상 평화로운 나라 중 하나로 인정받던 뉴질랜드의 위상을 하루 아침...

    총기 문제, 지금이 마지막 해결 기회
  • 누가 배신자인가?

      최근까지 이슬람 극단주의 단체인 ‘이슬람국가(Islamic State, IS)’에서 활동하다 현재는 수용소에 갇힌 한 뉴질랜드 국적 남성의 귀국 문제를 놓고 정치권은 물론 국민들 간에도 논란이 일고 있다.    이 소식을 접한 일반 국민들 대다수는 물론 재신다 아던 총리를 ...

    누가 배신자인가?
  • 모나리자 미소의 법칙

    세계적으로 행복학의 최고 권위자로 인정받고 있는 심리학자 에드 디너(Ed Diener)는 그의 책『모나리자 미소의 법칙』에서 행복을 “한 사람이 삶을 향해 갖는 긍정적인 생각과 느낌을 모두 지칭하는 이름” 이라고 정의하면서, 그와 같은 행복을 과학적인 용어로는 “주관...

    모나리자 미소의 법칙
  • 멜리사 리 의원 칼럼] "크라이스트처치 총기난사 이후 하나...

      3월 15일 금요일 뉴질랜드는 뿌리까지 흔들리는 충격을 받았습니다. 크라이스트 처치의 수많은 가족들에게 저질러진 이루 다 말할 수 없는 행악은 뉴질랜드 전국민의 마음을 아프게 하였습니다.   저희의 최우선은 피해자들, 그들의 가족들, 뉴질랜드의 이슬람교 커뮤...

    멜리사 리 의원 칼럼] "크라이스트처치 총기난사 이후 하나로 단결된 뉴질랜드
  • 노동당 정부의 중국 딜레마

    뉴질랜드는 지난 1984년 자국을 방문하는 미국 군함에 대해 핵무기 적재 여부를 밝히도록 요구하는 핵 금지 이후 국제 외교무대에서 자주 외교 노선을 비교적 잘 유지해 오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세계 무역에서 중국의 영향력을 일찌감치 인지한 뉴질랜드는 2008년...

    노동당 정부의 중국 딜레마
  • 성공할 사업은 없다

    너무 비관적인 제목인 것 같지만 가까운 미래에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이 될 일이며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한번은 진지하게 고민해 봐야 할 내용일 것이다.   ‘5G 통신 체제’와 ‘아마존’에 관한 이야기다. 이 두가지가 과연 뉴질랜드 살고 있는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

    성공할 사업은 없다
  • NZ 우량주식의 부침(浮沈) 과 투자결정 요소

      이 칼럼을 독자들이 대할 때 쯤에는 하노이에서 트럼프와 김정은의 2차 미북회담이 진행되고 있을 것이다. 핵버튼 크기를 자랑하던 트럼프가 ‘핵강국’을 주장하는 김정은 위원장과 그만 ‘사랑에 빠져’ 한국의 ‘운전자’를 제쳐놓고 핵문제와 한반도의 미래를 어떻게 담...

    NZ 우량주식의 부침(浮沈) 과 투자결정 요소
  • 립스틱 곱게, 더 화사하게...

    내 안에 이렇게 속물스런 치기가 있을 줄은 몰랐다.    “여기 영화관에서 55세 이상 어르신은 단돈 2000원에 영화를 볼 수 있다네요”   문자 첫마디에 찍혀왔다. 아니 정월 초하룻날 아침에 덕담도 아니고 이건 뭔소리여...   “그렇구나 하다가 깜짝 놀랬지뭐유. 내가 해...

    립스틱 곱게, 더 화사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