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전쟁 시리즈 <4>

‘남북한은 베트남에서 싸웠다’

 

Newsroh=이재봉 칼럼니스트

 

 

5. 북한의 필사적 대응과 파병

 

1965년 3월 미국이 북베트남을 폭격하면서 시작된 제2차 베트남전쟁은 제2의 한국전쟁이기도 했다. 미국과 남베트남 편에서 가장 대대적으로 싸운 나라는 남한이었고, 그에 맞서 북베트남을 가장 화끈하게 도운 나라는 북한이었기 때문이다. 남북한이 베트남에서 싸운 셈이다.

 

1965년 3월부터 미국의 베트남 침공이 본격화하자 북한 최고인민회의는 1965년 5월 북베트남과 남베트남 민족해방전선에 대한 원조를 결의했다. 1965년 7월 남한의 첫 번째 전투부대 파병이 결정된 후엔 북한도 그 규모에 상당한 무기와 장비들을 베트남에 보내겠다고 선언했다.

 

1966년 8월 남한의 두 번째 전투부대 파병(派兵)이 결정되자, 조선로동당은 북베트남 정부가 요구한다면 지원 병력을 파견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발표했다. 1966년 10월 당대회에서 김일성 수상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미국은 추종국이나 괴뢰 군대까지 투입해서 베트남을 침략하고 있다. 그런데 미국의 침략을 반대하는 사회주의 국가들은 그저 정치적 지지나 보낼 뿐 군대를 보내서 미국과 맞서려고 하지 않는다.

 

하지만 조선로동당과 조선 인민들은 베트남 인민들의 투쟁을 자기 자신들의 투쟁으로 간주하며, 베트남 인민들을 돕기 위해서 모든 가능한 노력을 다하겠으며, 베트남 정부가 요청하면 우리는 지원군을 보내서 참전할 것이다. 미국은 그 어느 추종국보다 먼저 남한 군대를 수만 명이나 월남에 파병해서 전투에 참가하고 있다."

 

북베트남을 돕기 위한 북한의 '모든 가능한 노력'은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났다. 첫째, 북한은 미국과 남한의 남베트남 파병에 맞서 북베트남에 공군 병력을 보냈다. 1966년 9월 조선로동당과 베트남노동당 군부 대표들은 ‘북베트남에 대한 파괴 전쟁 중 미국 제국주의자들과 싸울 다수의 북한 조종사를 보내기 위한 의정서’를 체결했다. 다음과 같은 내용이다.

 

"1966년 10월 말부터 11월 초 사이에 북한은 베트남의 미그-17 (Mig-17) 부대를 담당할 조종사들을 보낸다. 1966년 말 또는 1967년 초 베트남에 충분한 전투기가 준비되면 북한은 베트남의 두 번째 미그-17 부대를 담당할 조종사들을 보낸다. 1967년 중 북한은 조종사를 준비하고 베트남은 전투기를 준비하면 북한이 베트남의 미그-21 부대를 담당할 조종사를 보낸다"

 

이와 관련해, 미국 국무부는 1967년 8월 북한에 파견되었던 폴란드 군사전문가의 정보를 바탕으로 그 무렵 북한이 북베트남에 30명의 조종사와 미그-21 전투기 10대를 보냈다고 확인했다. 남한이 남베트남을 돕기 위해 추가로 파병하는 것을 막으며 북베트남을 돕기 위해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는 북한의 약속을 지킨 것이라는 분석이었다. 북한의 베트남 파병에 관해 연구한 일본 학자는 북한이 1966년 말부터 1972년까지 약 800명의 전투기 조종사를 파견한 것으로 추정하기도 했다.

 

둘째, 북한은 남한의 베트남 파병을 방해하기 위해 1966년 10월부터 비무장지대 안팎에서 무장침투 및 공격행위를 급격하게 늘렸다. 1966년부터 주한유엔군사령부 군사정전위원회 전사 편찬관 겸 분석관으로 일했던 이문항의 에 따르면, '북한 무장침투와 공격사건'이 1950년대엔 1년 평균 2건이었지만, 1960~66년엔 1년 평균 22건으로 늘었고, 1967년엔 195건으로 급증했으며, 1968년엔 573건으로 엄청나게 폭증(暴增)했다.

 

1966년 말부터 비무장지대 주변에서 거의 매일 밤 총격전이 일어나는 가운데, 1967년 1월 동해에서는 남한 해군함정이 북한의 해안포 사격에 침몰 당했다. 5월엔 비무장지대 바로 아래의 미군 막사 2개가 폭파당하고, 8월엔 유엔사 구역 내의 미공병단 막사가 공격당하는 사건이 터졌다. 베트남에서의 전투가 치열해지면 한반도 비무장지대에서의 무장침투나 무력충돌도 증폭되었던 것이다.

 

1968년 1월엔 박정희를 살해하기 위한 청와대 습격 사건과 미국 해군정보함 푸에블로호 나포 사건이 연이어 터졌다. 이 때문에 미국은 베트남으로 향하던 핵항공모함 엔터프라이즈호와 두 척의 구축함을 동해로 파견했고, 그 이후 남한은 베트남에 추가 파병을 하지 않았으니 북베트남을 돕기 위한 북한의 '모든 가능한 노력'은 일단 성공했던 셈이다.

 

나아가 1968년 11~12월엔 120명의 북한 특수부대원들이 '남조선 혁명기지'를 설치하기 위해 울진‧삼척 지역에 침투하여 거의 두 달 동안 남한 토벌대와 게릴라전을 벌임으로써 "1968년 한 해는 한국 휴전기간 중 가장 격렬한 해"가 되었다. 북한은 푸에블로호를 나포(拿捕)한 뒤 거의 1년 동안 미국과 협상을 벌이다 결국 미국의 치욕적인 사과문을 받아내고 1968년 12월 승무원 82명과 시체 1구를 돌려주었다.

 

북한의 심각한 공격행위는 1969년에도 이어졌다. 4월 15일 미국해군 EC-121 정보정찰기가 동해 쪽 북한 영공에서 북한 전투기에 격추 당해 승무원 31명 모두 바다 속으로 떨어져 죽었다. 다음날 미국과 소련의 해군함정들이 주변 해역을 수색했지만 생존자나 시신을 전혀 찾지 못했다.

 

닉슨 (Richard Nixon) 행정부는 그 정찰기가 북한 연안에서 40마일이나 떨어진 공해상에서 비행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핵 항공모함을 두 척이나 북한 근해로 급파했다. 푸에블로호 나포 사건 때보다 더 많은 구축함과 폭격기들을 남한에 보냈다. 즉시 국가안보회의를 열어 북한에 대한 다양한 징벌 방안을 검토했다.

 

북한 영공 밖의 항공기 격추하기, 미군 정찰기를 격추한 전투기가 소속된 공군기지 공습하기, 북한 영해 안팎에서 잠수함 어뢰로 북한 군함 공격하기, 원산항 봉쇄하기, 비무장지대에서 핵대포로 공격하기 등 온갖 방안의 장단점을 비교해봤다. 닉슨 대통령과 키신저 안보보좌관은 세계 어느 바다에서든 북한 선박이 있으면 붙잡아 보복하자며 네덜란드 깃발을 달고 아프리카에서 홍콩으로 향하는 북한 선적(船籍)의 화물선까지 찾아냈다.

 

특히 닉슨은 절대 가만있을 수 없다고 회의 때마다 강조했지만 결국 실행에 옮기지는 못했다. 베트남에 발이 묶여 있는 터에 소련 및 중국과 상호방위조약을 맺고 있는 북한과의 새로운 전쟁은 엄두를 낼 수 없었다. 북한에 대한 정찰 비행을 계속하되 북한 영공 50마일 밖에서 전투기 호위를 받으며 실시하라는 문서에 서명했을 뿐이다. 북한이 앞으로 또 공격할 수 있으니 만일의 사태를 위한 계획을 세우라는 지시를 덧붙였다.

 

그럼에도 북한의 공격은 이어졌다. 8월 17일 미군 헬기가 비무장지대 상공에서 훈련하다 우발적으로 북한 영공으로 넘어가 격추 당해 3명의 승무원이 부상당한 채 북한군에 붙잡혔다.

 

4일 뒤인 1969년 8월 21일 닉슨은 샌프란시스코에서 박정희와 정상회담을 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김일성 정권은 세계에서 가장 공격적이고 비합리적 공산정권 중 하나다. 만약 북한이 다시 도발하면 우리는 보복할 것이다. 보복할 준비가 되어 있다. 우리는 북한의 도발보다 더 격한 조치를 취할 것이다. 주미 소련대사에게도 전달했다."

 

북한은 이를 비웃기라도 하듯 '도발'을 멈추지 않았다. 10월 18일 주한미군 4명이 비무장지대에 매복(埋伏)해있다 북한 병사들에게 발각되어 죽었다.

 

미국은 8월 17일 격추된 헬기의 승무원들을 돌려달라고 북한과 협상을 벌였지만 북한은 공개적으로 '사과'하면 고려하겠다고 했다. 미국의 방침은 북한에 '유감'을 표명하거나 '실수'로 정전협정을 위반했다고 인정할 수는 있지만 '사과'한다는 말은 반드시 피한다는 것이었기 때문에 10월까지 협상에 진전이 없었다. 11월엔 사과문에 서명은 하되 승무원들을 돌려받는 즉시 '범죄행위 (criminal act)'는 부인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런 우여곡절 끝에 3개월 반이 흐른 12월 2일에야 미군 3명을 돌려받았다.

 

미국의 협상 대표는 즉각 다음과 같은 성명을 발표했다. "헬기 승무원 3명의 석방을 위해, 유엔군사령부가 북한이 통제하는 영토 '깊숙이' '침투'시킴으로써 '범죄 행위'를 자행했다는 성명에 서명했다."

 

1968년 12월 푸에블로호 승무원들을 돌려받기 위해 굴욕적 사과문에 비굴하게 서명했던 악몽이 1년 뒤에도 되풀이된 것이다. 북한은 이렇게 필사적으로 북베트남을 도우며 미국에 치욕을 안겨주었다. 미국은 북한의 이러한 공격 때문에 '닉슨 독트린'에 따라 1969년 계획을 세우고 1970년 실행에 옮기려던 주한미군 2만 명 철수를 1971년으로 미루어야 했다.

 

 

6. 요약 및 결론

 

1960년대 베트남전쟁은 전 세계적으로 격렬한 반대와 저항을 받았던 명분 없는 침략전쟁이었다. 미국이 1964년 8월 통킹만 사건을 조작(造作)하면서까지 저지른 범죄행위였다.

 

첫째, 이러한 침략전쟁에 남한은 처음엔 미국에 간청하다시피 해서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군사쿠데타를 통해 정권을 잡은 박정희가 한편으로는 미국의 신임을 통한 지지를 받기 위해서였다. 다른 한편으로는 미국의 지원을 바탕으로 한 경제성장을 통해 국민의 지지를 얻기 위해서였다.

 

나중엔 미국의 줄기찬 요구와 은근한 압력에 따라 베트남에 파병했다. 미국이 전쟁의 수렁으로 빠져드는 가운데 미국의 파병 요청을 실질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나라는 남한 밖에 없었다. 남한의 베트남 파병이 남한의 제안에 의해 이루어졌는지 또는 미국의 요청에 따라 이루어졌는지 정확하게 경계선을 긋기가 쉽지는 않다. 두 가지 성격을 다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처음엔 "한국 정부의 집요한 파병 요청을 미국 정부가 수용한" 측면이 크다면, 나중엔 "미국의 압력이나 강요에 의한 불가피한 선택"의 성격도 지니고 있다. 1966년 남한의 추가 파병을 위한 미국의 압력이 거세지자 주한미국대사조차 인구비율로 따지면 남한이 미국보다 2~3배 더 많은 병력을 보냈다고 항의할 정도였다.

 

둘째, 베트남에 파병된 한국군들은 미국 정부로부터 수당을 받은 용병이었다. 남한 정부를 통해 간접적으로 받긴 했지만 분명히 미국 정부의 돈이었다. 남한의 베트남 파병이 제국주의 침략을 돕기 위한 것이었든 공산주의 침략을 막기 위한 것이었든, 미국 정부가 인정하듯 한국군들은 미국의 용병이었다.

 

셋째, 베트남전쟁은 제2의 한국전쟁이나 다름없었다. 남한의 육군과 해병대는 남베트남 편에서 그리고 북한의 공군은 북베트남 편에서 싸웠다. 북한은 북베트남을 도우며 남한의 베트남 파병을 막기 위해 비무장지대 남쪽으로 끊임없이 무력침투를 했다. 1968년 1월 북한의 청와대 습격 사건이나 푸에블로호 나포 사건을 비롯한 1960년대 후반 북한의 다양하고 빈번한 공격 행위나 도발은 미군의 발목을 붙잡으며 남한의 베트남 추가 파병을 막기 위한 것이었다.

 

따라서 남한의 베트남 파병 효과나 영향을 얘기할 때 미국과의 공조로 국제적 위상을 높였다는 주장은 재고해보는 게 바람직하다. 온 세계가 비난한 침략전쟁에 미국 이외엔 실질적으로 유일하게 용병으로 참전함으로써 오히려 미국의 '괴뢰나 하인'으로 간주된 측면이 크다. 특히 남한 전투부대가 1966년 8~10월 유엔의 깃발을 들고 베트남에 상륙한 것은 침략전쟁과 무관한 '유엔의 권위를 남용'한 것으로 남한의 시각이나 인식이 얼마나 왜곡(歪曲)되었는지 보여주었다.

 

남한의 베트남 파병에 따른 미국의 군사 지원으로 안보를 튼튼히 다졌다는 주장 역시 재고해볼 필요가 있다. 남한의 베트남 추가 파병이 북한의 지속적인 무력침투를 불러와 오히려 전쟁의 가능성을 높였기 때문이다. 특히 1968년 1월 북한의 청와대 기습공격에 미국의 억제가 없었다면 남한의 보복에 의한 남북 사이의 전면전은 피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7. 연재를 마치며

 

'베트남 파병: 남한의 적극적 제안, 미국의 무리한 요구, 북한의 필사적 대응'을 연재하는 동안 많은 사람들의 지지와 격려를 받았다. 반세기나 지났지만 이제라도 진실을 알게 되었다는 내용이 많았다. 그러나 베트남 파병에 대한 남한 사회의 무지와 왜곡 그리고 억지는 사라지기 어려울 것 같다.

 

지난 7월 24일 국회에서 '정전협정 65주년, 종전선언과 평화체제 구축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에 토론자로 참가했다. 방청석에 질문 기회가 주어지자 베트남 파병 군인 출신이라는 어르신이 난동을 부리다시피했다. 한반도 종전선언이나 평화협정으로 남한이 베트남 '패망'의 길을 걸을 수 있다는 주장 같았다.

 

1965년부터 '청룡부대'와 '맹호부대' 등 전투부대가 베트남에 파병되자 초등학생이던 나는 난생 처음 위문편지를 써야 했다. 이름도 얼굴도 모르는 "파월 장병 아저씨께" 자유를 지키느라 얼마나 수고 많으냐는 내용이었다. 그리고 "자유통일 위해서 조국을 지키시다 조국의 이름으로 님들은 뽑혔으니 그 이름 맹호부대 맹호부대 용사들아 가시는 곳 월남 땅 하늘은 멀더라도 한결같은 겨레마음 님의 뒤를 따르리라"는 파병 찬가를 불러야 했다.

 

언제부턴가 내가 사는 익산을 포함해 여기저기 '베트남 참전 유공자 기념비'가 세워졌다. "조국의 명예를 걸고 베트남전에 참가해 조국의 위상을 드높인 참전 유공자들의 명예를 선양하기" 위한 것이다. 베트남엔 한국군에 의한 양민 학살 위령비가 여기저기 세워져 있다는데.

 

베트남에 참전했던 소설가 황석영은 1975년 <무기의 그늘>이란 소설을 연재하기 시작했다. 베트남의 암시장에 초점을 맞추어 미국의 제국주의적 경제침략을 보여주는 내용 때문에 정부의 탄압으로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 1980년대 초 다시 시작하다 또 중단 당하는 등 우여곡절을 겪다 1985년에야 2권짜리 책으로 출판할 수 있었다. 남한의 독재정권들은 베트남전쟁과 관련해 소설에서조차 미국에 대한 부정적 평가를 막았던 것이다.

 

1995년 이른바 김영삼 문민정부 때도 달라지지 않았다. 김숙희 교육부장관이 "베트남전 파병은 용병을 보낸 것"이란 취지의 강연을 했다가 군부와 여론의 반발에 해임되었다.

 

1998년 드디어 김대중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유감을 표명했다. 베트남을 방문해 호찌민 묘소를 참배하고 두 나라 사이의 불행했던 과거에 대해 유감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이 마저도 야당과 보수 언론의 반발을 불렀다. 2001년엔 서울을 방문한 베트남 주석에게 "불행한 전쟁에 참여해 본의 아니게 베트남인들에게 고통을 준 데 대해 미안하게 생각한다"며 사과했다.

 

2004년 노무현 대통령은 베트남을 방문해 "우리 국민들은 마음의 빚이 있다"고 사과 비슷하게 했다. 2017년 문재인 대통령 역시 베트남을 방문해 "한국은 베트남에 마음의 빚을 지고 있다"고 했다. 사과가 아닌 유감 표명 정도다.

 

우리는 일본의 한반도 강점 또는 식민통치와 관련해 일본이 역사를 왜곡하며 사과하지 않는다고 분노한다. 그런 우리는 미국의 용병으로 베트남을 침략해 양민 학살을 저지른 것에 대해 언제쯤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서였다는 억지와 역사 왜곡을 중단하고 베트남에 진정한 사과를 할 수 있을까?

 

베트남은 사회주의를 유지하면서 1986년부터 '도이모이 (Doi Moi)'라 불리는 개혁개방 정책을 성공적으로 전개해왔다. 특히 1990년대 중반부터는 연평균 6~7%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북한 김정일 위원장에 이어 김정은 위원장도 베트남식 개혁개방에 관심 갖는 배경일 것이다.

 

한편, 미국은 1965~73년 8년 동안 베트남과 전쟁하고 22년이 흐른 1995년 적대관계를 끊고 국교를 정상화했다. 그러나 북한과는 1950~53년 3년간 전쟁하고 65년이 흐르도록 종전 선언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이재봉.jpg

 

글로벌웹진 NEWSROH 칼럼 ‘이재봉의 평화세상’

 

http://newsroh.com/bbs/board.php?bo_table=ljb

 

 

  • |
  1. 이재봉.jpg (File Size:26.5KB/Download:13)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 유라시아 마라톤과 한미동맹을 생각한다 file

      Newsroh=이재봉 칼럼니스트           제 친구 평화 마라토너 강명구 선생이 유라시아 대륙횡단 마라톤을 무사히 마쳤습니다.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기원하며, 작년 9월 1일 네덜란드를 출발해 무려 14개월 동안 매일 40km씩 거의 15,000km를 달려 지난 10월 6일 압록...

    유라시아 마라톤과 한미동맹을 생각한다
  • 반크 ‘일본의 BTS 공격’ 대응 file

      악의적 물타기 시도     Newsroh=로창현기자 newsroh@gmail.com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가 최근 일본이 국제적으로 논란을 빚은 방탄소년단(BTS)를 악의적으로 이용하는 시도에 대해 대응활동에 나섰다.   최근 미국의 유대인 권리단체 시몬비젠탈센터는 방탄...

    반크 ‘일본의 BTS 공격’ 대응
  • 독도의 날 아시나요 file

    Newsroh=박기태 칼럼니스트         10월 25일은 독도의 날입니다.   오늘과 내일 하루만이라도 반크와 함께 100년전 독립운동가의 꿈을 이어주세요!   독도의 날은 1900년 10월 25일에 고종이 대한제국 칙령(勅令) 제41호에 독도를 울릉도의 부속 섬으로 명시한 것을 기...

    독도의 날 아시나요
  • ‘北과 친하려는 南을 제제로 위협하는 미국’ file

    “외교장관 윽박지르고 실무자에 경고하고”     한국은 미국의 속국인가. 유감스럽지만 최근 일어난 일련의 사태는 대한민국이 주권을 가진 독립국인지 의심스럽게 만들고 있다. 한국의 위상을 형편없이 추락시키는 존재는 미국이다. 러시아 일간 로시스카야 가제타의 알...

    ‘北과 친하려는 南을 제제로 위협하는 미국’
  • 외계인은 왜 지구인을 납치하는가 file

    지구생명체 유전자정보 확보 별나라형제들 이야기 (52)     Newsroh=박종택 칼럼니스트     7. 사람의 마음(생각, 감정, 의도)은 매우 강력한 힘이다. 특히 부정적인 감정이나 의도는 개인과 사회에 파괴적인 영향을 끼친다. 이것은 에너지 세계의 일관된 법칙이다. 따라...

    외계인은 왜 지구인을 납치하는가
  • 모든이를 위한, 모든이에 의한, 모든이와 함께하는 민주주의 file

    시민이 참여하고 발안하는 직접민주제 시대 도래 제7차 직접민주주의 글로벌 포럼 로마대회 참관 기록 Omnibus Direct Democracy – by everyone, for everyone , with every one     Newsroh=이래경 칼럼니스트     필자가 ‘직접민주주의’라는 단어를 처음 접하고 이를 ...

    모든이를 위한, 모든이에 의한, 모든이와 함께하는 민주주의
  • 9.19 남북공동선언...평화의 길, 새로운 미래로

    문재인 대통령은 9월19일, 15만명의 평양 시민들이 운집한 5.1경기장에서 "우리는 5천년을 함께 살고 70여년을 헤어져 살았다. 이제, 지난 70년 적대를 완전히 청산하고 다시 하나가 되기 위한 평화의 큰 걸음을 내딛자."고 제안했다.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와 협력의 시...

    9.19 남북공동선언...평화의 길, 새로운 미래로
  • 병역특례, 폐지가 답이다 file

      Newsroh=소곤이 칼럼니스트     우민화 정책은 박정희에서 시작됐고 전두환에서 꽃을 피웠다. 정통성 없는 독재정권의 속성이 그렇다. 박정희는 보릿고개를 겨우 면하던 시절, 약소국 저개발국 콤플렉스에서 그랬다치고, 전두환때는 정말 끔찍했다..국민의 군대를 동원...

    병역특례, 폐지가 답이다
  • 제3섹타 경제론 – 인간품성에 대하여 file

    제3섹타 경제론 – 인간품성에 대하여 인본적(공상적) 사회주의자들의 재발견   Newsroh=이래경 칼럼니스트     지난 2-3 세기 동안 인간의 물질적 생활을 풍요롭게 만들어준 자본제 시스템은 산업혁명과 더불어 자유주의 그리고 시장기제(市場基劑)와 함께 출범했다. 그...

    제3섹타 경제론 – 인간품성에 대하여
  • 촛불정부 새로운 패러다임 담아내야 file

    문재인정부의 성공을 위한 조언     Newsroh=이래경 칼럼니스트     문재인 정부가 직면한 현재의 사회경제적 어려움은 최저임금의 인상이나, 소득주도성장의 정책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정권출범의 초기에 지녔던 진보적 방향을 거부하고 이의 발목을 잡기 위해서 ...

    촛불정부 새로운 패러다임 담아내야
  • 안보리 제재와 센토사 합의 양립할 수 있는가? file

    유엔안보리 대체 국제평화위 구성해야     Newsroh=이래경 칼럼니스트     ICAN(핵무기폐기 국제운동기구)는 2017년 UN총회에 핵무기금지조약을 제안한 공로로 깜짝 노벨평화상을 수상하였다. 그런데 ICAN의 특별제안에 대한 UN총회의 진행 과정과 결과는 우리에게 잘 알...

    안보리 제재와 센토사 합의 양립할 수 있는가?
  • 이승만, 한일협정에 완강히 반대한 이유 file

    한일 수교와 미국의 압력 <2> 미국, 이승만에 협정 압력     Newsroh=이재봉 칼럼니스트     3. 한일 수교를 위한 미국의 개입과 압력   한국과 일본의 관계정상화를 위한 구상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의 반공 정책에 따라 다듬어지기 시작했다. 한일협정은 미국이 1...

    이승만, 한일협정에 완강히 반대한 이유
  • 자유주의를 성찰한다 file

      Newsroh=이래경 칼럼니스트     자유주의를 생각해 본다. 지난 300여 년간 인류역사를 지배해 온 서구중심 산업문명의 기저(基底)에는 자유주의라는 사상적 토대가 자리를 잡고 있었다. 서세동점의 끝자락에서 미증유(未曾有)의 혼돈시대가 예상되는 현재 이후, 한국사...

    자유주의를 성찰한다
  • 왜 어묵이 ‘생선케익’이 됐을까 file

    "어묵은 어묵(Eomuk)이다"     Newsroh=박기태 칼럼니스트     최근 대형마트에서 어묵을 구입하다가 정말 이상한 걸 발견했습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식품 대기업 CJ를 포함해서, 다수의 유명 식품기업, 그리고 어묵 식당에서 심지어 정부기관, 포탈 사이트, 영어사전 ...

    왜 어묵이 ‘생선케익’이 됐을까
  • 南제안 美요구 北대응 file

    베트남 전쟁 시리즈 <4> ‘남북한은 베트남에서 싸웠다’   Newsroh=이재봉 칼럼니스트     5. 북한의 필사적 대응과 파병   1965년 3월 미국이 북베트남을 폭격하면서 시작된 제2차 베트남전쟁은 제2의 한국전쟁이기도 했다. 미국과 남베트남 편에서 가장 대대적으로 싸운...

    南제안 美요구 北대응
  • 목숨 내건 설조스님의 단식에 함께하며 file

      1994년 조계종단 개혁회의 부의장을 역임하신 88세 설조 스님께서 38일째 단식(斷食)을 계속하고 계십니다. 촛불시민혁명을 경험하며 우리 사회에는 ‘이게 나라냐’ 외치면서 썩어가는 고름을 짜내어 새 생명이 돋아나게 하는 대수술의 적폐청산이 필요하다는 시민적 요...

    목숨 내건 설조스님의 단식에 함께하며
  • 제3섹터 경제학 선언 ‘다른백년의 제안’ file

    시민을 위한, 시민에 의한, 시민의 사회경제 운용을 위하여       현재 나타나고 있는 주요한 사회경제적 수치들, 일자리 창출능력 미진, 신생아 출산율 저하, 악화조짐을 보이는 양극화(兩極化)의 지표 등은 한국사회가 시스템적으로 지속 가능하지 못하다는 것을 명백...

    제3섹터 경제학 선언 ‘다른백년의 제안’
  • ‘최저임금 인상이 최고의 혁신정책이다’ file

    ‘최저임금 인상이 최고의 혁신정책이다’ 제3섹터의 경제학을 위하여       제목의 내용을 되풀이 한다. 시간당 임금의 1만원선 인상과 주당 노동시간을 52시간으로 제한하는 것은 한국사회에 다시 없는 변혁적 기제(機制)이자, 성숙한 사회로 진입하기 위해 반드시 통과...

    ‘최저임금 인상이 최고의 혁신정책이다’
  • 박정희, 베트남파병 간청하며 계엄령 선포 이유? file

    [베트남 전쟁] <2> 南 적극적 제안, 美 무리한 요구, 北 필사적 대응     Newsroh=이재봉 칼럼니스트     2. 1950~60년대 미국의 동아시아 정책과 베트남 침략   미국은 1950년 소련과 중국이 동맹조약을 체결하자 동아시아 정책을 크게 바꾸었다. 1949년 중국에 사회주...

    박정희, 베트남파병 간청하며 계엄령 선포 이유?
  • 북한, 이제 미국에 푸에블로호 넘겨줘라 file

    새로운 북미관계를 위하여 푸에블로호와 치욕적 북미협상 <4>     Newsroh=이재봉 칼럼니스트     앞에서 얘기했듯, 시체 1구를 포함한 푸에블로호 승무원 83명은 북한에 나포(拿捕)된 지 꼭 11개월 만인 1968년 12월 23일 풀려났다. 그들이 미국으로 돌아가자 해군은 청...

    북한, 이제 미국에 푸에블로호 넘겨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