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도 여행도 만남이 중요하다

안정훈의 ‘혼자서 지구한바퀴’ (8)

 

 

Newsroh=안정훈 칼럼니스트

 

 

시베리아 횡단열차.jpg

 

 

어떤 사람은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가자 마자 폭풍우를 만나고 어떤 사람은 순풍을 만난다.

 

나는 운 좋은 항해자 였던 것 같다.

 

러시아 여행 내내 행운을 만났다.

 

 

 

블라디보스톡에서 하바롭스키 까지 가는 기차표를 사기 위해 역을 찾아 갔다.

 

창구에 가서 기차 시간표를 물어보고 예매를 하려고 했지만 전혀 불통이었다.

 

매표 창구의 직원은 뚱뚱하게 생긴 전형적인 러시아 아줌마 였는데 그녀는 고객을 위해 뭔가 해줄 생각은 전혀 없어 보였다.

 

도리어 짜증을 내고 화를 내기까지 했다.

 

"그래! 러시아어 못하는 내 잘못이지. 당신 탓은 아니지" 라고 쿨하게 마음을 정리하고 돌아섰다.

 

정 안되면 영어가 통하는 여행사를 찾아가 약간의 수수료를 내고 사면 되니까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었다.

 

다만 내가 직접 부딪쳐서 구매해 보고 싶었는데 첫 관문(關門)부터 만만치가 않았을 뿐이었다.

 

 

 

역에서 나와 기분 전환을 위해 바다 바람이나 쐬자고 부두 쪽으로 걷다보니 러시아- 한국 여객선 회사 간판이 보였다.

 

혹시 저 곳에 가면 한국어를 할 줄 아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창구에 있는 직원에게 물으니 한국인 직원이나 한국어를 하는 러시아 직원은 없다고 했다.

 

사무실 안쪽에서 보고 있던 러시아 남자 직원이 나와서 무슨 일이냐?고 물었다.

 

내가 "기차표를 사러 갔다가 말이 안통해서 그냥 왔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몰라 도움을 받고 싶어서 왔다." 고 설명했다.

 

그는 영어로 자기를 따라 오라고 했다.

 

아무리 말로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어도 당신은 기차표를 사지 못할 것 이라면서 자기가 도와 주겠다고 직접 나선 것이다.

 

 

 

다시 육교를 건너 함께 기차역으로 갔다.

 

대화하는 중에 그가 한국을 몇 번 방문한 적이 있는 여객선 회사의 과장이고 이름은 블라디미르 라는 걸 알게 됐다.

 

설악산, 춘천, 경주,서울 등을 가 봤었다면서 한국에 호감을 보였다.

 

 

KakaoTalk_20190302_063822187.jpg

 

 

 

기차역에 도착해서 가까운 쪽의 문으로 들어가려다 경비원에게 제지 당했다.

 

여기는 출구고 입구는 2층 도로쪽에 있으니 그리로 가라는 것 같았다.

 

친절하게 설명해주면 얼마나 좋을까?

 

덩치는 곰 같이 생기고 인상도 사납게 생긴 경비원은 마치 화난 사람처럼 큰 소리와 큰 몸짓으로 나를 주눅 들게 했다.

 

아마 나 혼자 였으면 상당히 위축 되었을 것이다.

 

 

 

블라디미르는 겁먹은 듯한 내 표정을 보더니 한국과 러시아는 많이 다르니 이해하라고 말했다.

 

매표 창구 직원이나 경비원이나 하나 같이 딱딱한건 공산주의 시절의 잔재(殘滓)가 아직도 남아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해 주었다.

 

그는 웃으며 앞으로 여행하면서 문화적 차이를 자주 경험하게 될텐데 크게 놀라지 말라고 조언해 주었다.

 

 

 

도움을 받아 기차표를 무사히 예매하고 나서 환전은 어디서 하느냐? 고 물었다.

 

그는 지금은 루불화의 환율이 내려가는 중이니 달러를 직접 환전하는 것 보다 ATM을 이용하면 더 좋다면서 나를 근처 은행으로 데려가 이용법 까지 자세하게 알려 주었다.

 

기차표도 사고 은행에서 루불화도 출금 했으니 곡절은 있었지만 이 날의 미션도 성공이었다.

 

 

 

그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하고 한국에 오면 꼭 연락하라고 했다.

 

그냥 인사가 아니라 진심 이었다. 한국에서 만나면 몇 배로 보답하고 싶었다.

 

명함을 받았는데 아르헨티나 야간 버스에서 배낭을 도난 당하는 바람에 함께 잃어버리고 말았다.

 

진심으로 인연이 닿아 다시 만났으면 좋겠다. 꼭 다시 만날 꺼라 믿는다.

 

 

 

하바롭스키에서는 경기도에서 미용 재료업을 하는 김선생을 만났다.

 

아들이 러시아로 유학 와서 현지 여성을 만나 결혼 했는데 새로 사업을 시작하려고 해서 도와주러 왔다고 했다.

 

나이가 비슷해서 둘은 금방 친해졌다.

 

함께 구경 다니고 맛집에 가서 식사도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러시아인들의 별장 주택인 다챠에 묵으며 장작으로 덥힌 사우나에서 고깔 모자를 쓰고 나무가지로 등줄기를 가볍게 때리가며 즐겼던 저녁 시간이 오래 기억에 남았다.

 

 

운 좋게 프로모하는 고급 호텔을 찾아서 싼 가격에 럭셔리하게 묵기도 했었다.

 

우리는 보드카를 마시며 마치 수학 여행 온 학생들 처럼 밤 늦게까지 웃고 떠들어댔었다.

 

바디 랭귀지만 쓰다가 오랫만에 한국말로 대화하니 너무 편하고 마음이 들떠서 시간 가는 줄도 몰랐었다.

 

 

 

이루크츠크에서는 바이칼 호수롤 가려는데 교통편을 몰라 헤맬 때 만난 한국인 기념품점 사장이 은인이었다.

 

그는 바쁜 중에도 가는 방법을 하나 하나 설명 해주었다.

 

그래도 걱정이 되었는지 다시 메모지에 지도와 함께 자세한 내용을 정리해서 주었다.

 

러시아 부인은 직접 택시를 잡아서 기사에게 버스 정류장까지 잘 모시라고 부탁하는 친절을 베풀어 주었다.

 

버스 정류장은 시장 옆의 혼잡한 거리 한쪽에 자리 잡고 있었다.

 

만약 혼자서 그냥 갔다면 찾느라 고생 깨나 했을 것이다.

 

 

 

편하게 찾아간 바이칼 호수의 투명한 듯 차가운 공기는 나의 폐는 물론 머리 속 까지 맑게 해주었다.

 

숨을 쉬면 짜릿한 냉기가 머리 끝까지 타고 올라오는 느낌이었다.

 

바이칼 호수에서는 원래는 하루만 묵으려 했는데 너무 맑고 깨끗한 하늘과 호수와 공기에 반해 이틀을 지냈다.

 

지구 상에서 가장 넓다는 바이칼 호수는 지친 초보 여행자의 몸과 마음을 치유해 준 최고의 힐링 레이크 였다.

 

누군가 러시아를 간다고 하면 꼭 바이칼 호수를 가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인생 1막을 살면서 일이 잘 풀릴때는 항상 도와주는 사람이 니타났었다.

 

일이 잘 안풀릴 때는 아무리 도와 줄 사람을 찾아봐도 보이지 않았었다.

 

여행도 인생도 만남이 중요하다는걸 다시 느꼈다.

 

 

시베리아 횡단열차 2등석 내부 . 2층 구조로 4개의 의자형 침대가 있다.jpg

시베리아 횡단열차 2등석 내부 . 2층 구조로 4개의 의자형 침대가 있다. 중간에 간단한 식사와 음료수가 제공된다.

화장실은 걱정했던 것 보다는 괜찮았다.화장실 앞쪽에 온수통이 있어서 컵라면이나 커피등을 끓여 먹을수 있다.

 

 

 

<계속>

 

 

글로벌웹진 NEWSROH 칼럼 ‘안정훈의 혼자서 지구한바퀴’

 

http://newsroh.com/bbs/board.php?bo_table=anjh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 일본 사드가 왜 성주로 왔을까 file

    Newsroh=이래경 칼럼니스트     <성주에 사드배치된 지 2년하고 하루가 지나는 오늘 성주 소성리에서 행한 연설 요지 입니다>   일년 365 일 아니 지난 수년간 하루도 거르지 않는 여러분의 활동은 단순히 성주라는 고향을 지키려는 것이 아니라, 이 땅의 국격, 주권, 평...

    일본 사드가 왜 성주로 왔을까
  • 일본 사드를 성주로 옮긴 흉심 file

    Newsroh=이래경 칼럼니스트     <성주에 사드배치된 지 2년하고 하루가 지나는 오늘 성주 소성리에서 행한 연설 요지 입니다>   일년 365 일 아니 지난 수년간 하루도 거르지 않는 여러분의 활동은 단순히 성주라는 고향을 지키려는 것이 아니라, 이 땅의 국격, 주권, 평...

    일본 사드를 성주로 옮긴 흉심
  • 4.27 DMZ평화 인간띠잇기 file

      Newsroh=황룡 칼럼니스트         부산 친구부부, 원주 선배부부와 함께 춘천 선배네 집에 모여 길 떠나는 설레임에 수다가 길어졌다. 청춘인 아이들을 모두 세상에 내놓은 初老(초로)의 健脚(건각)들이 그 아이들에게 평화로운 세상을 넘겨줘야 한다는 걸음일텐데 정...

    4.27 DMZ평화 인간띠잇기
  • 도덕과 공동체 규범이 혁신의 동력이다 file

    제3섹터 경제론 제14장 사회적 혁신과 전환 로드맵     Newsroh=이래경 칼럼니스트     시민권력의 정부가 추구하는 시민경제 체제가 인류미래의 대안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삼투적 조세개혁과 사회적 경제영역의 확장을 위한 선택적 양수(揚水)라는 정책 수단에 더하...

    도덕과 공동체 규범이 혁신의 동력이다
  • 설감의 꽃모닝 file

    큰개별꽃과 아기진달래     Newsroh=한종인 칼럼니스트         시어골 산자락서 만난 큰개별꽃입니다. 강원도 산불을 보면서 사는 곳이 산동네라 경각심을 더 갖습니다. 오늘 날이 괜찮네요. 꽃날 되세요.         아름다운 봄날입니다. 갯버들 꽃술 끝을 확대해 보니 "...

    설감의 꽃모닝
  • 멕시코 산 크리의 새벽은 험악했다 file

    불량배들에게 핸드폰을 뺏기다 안정훈의 혼자서 지구한바퀴(13)     Newsroh=안정훈 칼럼니스트     멕시코에서도 가장 가난한 지역, 치아파스주의 산 크리스토발 데 라스 카사스 ( 이후 산크리 )의 새벽은 칠흑 같이 어두웠다.   처음에는 인상이 무섭게 생긴 인디오 1...

    멕시코 산 크리의 새벽은 험악했다
  • 아시아의 나쁜 운전사는 어설펐다 file

    안정훈의 혼자서 지구 한바퀴 (12) 왜 툭툭이 기사는 얼굴을 감추었을까?     Newsroh=안정훈 칼럼니스트     스리랑카의 아름다운 도시 갈레의 버스 터미널에 내려서 밖으로 나오자 다른 도시나 마찬가지로 툭툭이 기사들이 달라붙었다. 내가 예약한 호스텔을 말해 주니...

    아시아의 나쁜 운전사는 어설펐다
  • 꽃이 없다면 file

      Newsroh=황룡 칼럼니스트         그림자 키 크는 봄 허기진 골목 담벼락 낙서 위에 개나리꽃이 없다면 비탈을 오르는 계단 구석 다소곳한 제비꽃이 없다면 세상에 꽃이 없다면 봄은 어떤 표정으로 후미진 골목을 들어설 텐가 겨우내 거칠어진 눈망울 뜰 앞 살구꽃만 ...

    꽃이 없다면
  • 우크라이나의 공포택시 file

    한밤중에 '산속 납치' 전전긍긍 한국보이스톡 통화로 위기넘겨     Newsroh=안정훈 칼럼니스트       우크라이나의 수도 키에프에 도착해서 첫날 저녁 식사를 하러 시내로 가기 위해 길에서 택시를 잡으려 했었다.   내 앞에 멈춰 선 차는 택시 표시등도 없는 일반 승용...

    우크라이나의 공포택시
  • 4월엔 file

          4월이 되면 살구꽃 몽오리 섧게 피고 눈물 차오르네 바다가 말라야 아니 울까 바람이 멈춰야 노란 리본 흐느끼지 않을까   눈물 마르면 그리움 칼날 되어 웅크린 가슴에 박히네 더는 울지 않기로 다짐하고 아무리 참고 견디려 해도 4월엔 눈시울 붉게 타고 흘린 ...

    4월엔
  • 설감의 꽃모닝 file

    Newsroh=한종인 칼럼니스트         오늘 날씨 봄 중 봄이네요. 마음도 꽃날 되세요.   생강나무꽃입니다. 어젠 봄과 겨울이더니 오늘 하늘은 가을이요, 땅은 봄입니다.   두 계절의 날씨를 봅니다. '휙~!' 봄바람의 심술에 널어놓은 빨래가 잔디밭에 나뒹굽니다.       ...

    설감의 꽃모닝
  • 루비콘 강을 건너다 file

    야누스와의 밀당 안정훈의 나홀로 지구한바퀴 (10)     Newsroh=안정훈 칼럼니스트     거부할 수 없는 유혹, 미래를 가불(假拂)하기로 했다.       러시아는 내게 행운의 땅이었다.   어려울 때 마다 고마운 사람들이 나타나 도움을 주었다.   까메오처럼 깜짝 등장해서...

    루비콘 강을 건너다
  • 5월의 크리스마스 file

    ‘안정훈의 혼자서 지구 한바퀴’ (9) 러시아는 페퍼민트색이었다     Newsroh=안정훈 칼럼니스트     함박눈이 쏟아지는 모스크바의 민스크 벨라루스카야 기차역 Drawing by 안수련       하얀 눈이 쏟아지고 선명한 페퍼민트 톤의 석조 건물역 앞에 가로등이 켜진 풍경은...

    5월의 크리스마스
  • 꽃이 올라온다 file

    Newsroh=황룡 칼럼니스트         통도사를 떠난 홍매 괴나리봇짐 메고 과거보러 올라오듯 걸음걸음 다져 디디며 낙동강 줄기 따라 오른다         허기 달래준 막걸리 한 잔에 붉은 얼굴 더욱 화사하게 붉히고, 다시 백두대간 맥 짚고 새재 넘어 서울에 당도한다       ...

    꽃이 올라온다
  • 봄비 내리면 file

          밤비로 대지가 흠뻑, 초목이 샤워를 한 듯 생기를 더 합니다. 무엇보다 먼지가 씻겨 좋은 날입니다.         봄비가 내리면 비가 비질을 하니 뿌연 미세먼지가 가시고 비가 조리질을 하니 꽃망울에 물구슬이 달린다 대롱대롱 매달렸다 '똑' 생기를 더하는 꽃잎처...

    봄비 내리면
  • 김명식교수의 애끓는 망부가(亡婦歌) file

    Newsroh=로창현 칼럼니스트     뉴욕서 인천까지 열네시간 넘는 비행끝에 22일 금요일 한국에 도착했습니다. 저녁에 짐을 풀고 페이스북을 여는데 심장이 철렁했습니다.         故문인숙(벨라뎃다)님께서 2019년 3월 21일 19시 소천하였습니다. 빈소 : 용인 세브란스병...

    김명식교수의 애끓는 망부가(亡婦歌)
  • 동토의 땅 시베리아에서 만난 가슴 따뜻한 사람들 file

    인생도 여행도 만남이 중요하다 안정훈의 ‘혼자서 지구한바퀴’ (8)     Newsroh=안정훈 칼럼니스트         어떤 사람은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가자 마자 폭풍우를 만나고 어떤 사람은 순풍을 만난다.   나는 운 좋은 항해자 였던 것 같다.   러시아 여행 내내 행운을 만났...

    동토의 땅 시베리아에서 만난 가슴 따뜻한 사람들
  • 전화위복으로 시작된 20개월의 지구유랑 file

    안정훈의 ‘혼자서 지구한바퀴’ (6)     Newsroh=안정훈 칼럼니스트     2017년 3월 고등학교 동창 모임에 나갔다가 5월에 중국으로 삼국지 역사 유적 탐방 여행을 간다는 얘기를 듣고 귀가 솔깃해졌다.   이전부터 동창들이 일 년에 한 번씩 테마여행을 해왔는데 나는 사...

    전화위복으로 시작된 20개월의 지구유랑
  • 조세개혁과 사회상속에 대하여 file

    제3섹타 경제론 13 자본과 탐욕 중심의 물적 기반을 인간과 가치 중심으로 재구성해야     Newsroh=이래경 칼럼니스트         안타깝게도 문재인 정부의 재정개혁 특위는 제 역할을 못한 듯 조용히 해산되었다. 이는 사회적 혁신과 가치를 표방하고 출범했던 현정부가 ...

    조세개혁과 사회상속에 대하여
  • 개나리의 외침 file

    Newsroh=황룡 칼럼니스트         개나리 한 줄기 모여 모여 넝쿨이 되고 하나 되어 담장을 넘는다 맹렬히 늘어지며 한 걸음씩 세상을 막고 선 담벼락을 덮는다     4.3이 제주 만의 문제가 아니고 여순이 여수 순천 만의 문제가 아니듯 5.18은 광주 만의 문제가 아닌 너...

    개나리의 외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