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roh= 박종택 칼럼니스트

 


1. 현시국에 대한 생각

 

1) 민족과 역사는 다시 한 번 촛불혁명을 요구하고 있다. 이성과 상식이 촛불혁명을 부른다. 현 ‘조국전쟁’ 에 대한 많은 지식인, 논객, 교수, 언론인의 분석과 정리는 일정한 의미가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더 이상 필요 없다. 일언이 폐지하고 역사를 만드는 것은 서재나 골방이 아니고 광장과 거리였다. 이제 제 2의 촛불혁명이 길이다.

 

2) 그 찬란하고 황홀했던 지난 제1 촛불혁명은 민족사의 쾌거요 지구촌에 신선한 충격이었다. 안타깝게도 그 시효가 다해버렸다. 너무 빨리 끝나고 말았다. 박근혜, 최순실이 갇히고 그 관련자들이 처벌받고, 새로운 나라 멋지고 정의로운 세상이 올 것을 기대했으나, 벌써 약발이 떨어져 버렸다. 죽을 때까지 참회하고 석고대죄해도 부족할 적폐세력들이 온 나라를 활개치고 돌아다닌다. 진실과 거짓을 구별할 수 없게 되었고, 사람과 좀비를 분별하기 힘든 混沌(혼돈) 세상이 되어 버렸다.

 

3) 지금은 야구경기 9회 말이다. 양편 다 투 아웃이다. 이제 어느 팀이 안타나 홈런을 치느냐에 따라 성패가 갈린다. 지금이 6회, 7회라면 다시 기회가 있다. 그러나 9회 말인 지금은 다시 기회가 없고 돌이킬 수도 없다. 승리냐 패배냐의 갈림길이다. 백천간두에 서 있다. 건곤일척에 직면해 있다. 제 2의 촛불혁명이 홈런이다.

 

4) 만약 이번에 현 정권과 조국이 패배하면, 지난 제1 촛불혁명이 이루어놓은 많은 성과와 업적은 물거품이 되고 안개처럼 사라질 것이다. 그 추운 겨울날 아스팔트 위해서 수 백만이 “ 이것이 나라냐?” 고 목메어 외쳤던 함성이 무의미해 질 것이다. 온갖 개혁과제, 당면한 검찰개혁, 내년 총선, 그 다음 대선, 어느 것 하나도 낙관할 수 없다. 민족은 백천간두에 서 있고 건곤일척의 싸움에 직면해 있다. 도저히 피해갈 다른 길이 없다. 제 2의 촛불혁명이 길이다.

 

5) 일부에서 현 정부의 지지부진한 개혁에 실망하고 분노하는 사람들이 있다. 백번 공감한다. 속 터지고 머리가 깨질 정도로 답답하다. 또 한편에서는 조국은 입으로 글로 외쳤던 진보적, 개혁적 사상과는 매우 다른 강남특권층의 삶을 누리고 살았다고 분개한다. 쓰레기 언론의 조작이다. 조국처럼 실천적 지식인이 이 나라에 몇 명이나 되겠는가? 결코 동의할 수 없다. 이제 소탐대실해서는 안 된다. 일에는 선후와 경중이 있다. 해일처럼 밀어닥치고 있는 저 무지막지한 수구, 적폐 괴물들 앞에서 우리끼리 싸워서는 안 된다. 적전분열은 패배의 지름길이다. 87년 대 투쟁으로 쟁취한 대통령직선제 앞에서 양김이 분열해서 결국 노태우가 차지했다. 천추의 한이다. 문재인이나 조국을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 자신과 우리의 자손만대를 위해서 이번에 이겨야 한다. 제2 촛불혁명이 길이다.

 

6) 지난 제1 촛불혁명을 보고 전 세계는 깜짝 놀랐다. 피한방울 흘리지 않고 백성의 함성과 촛불로 권력을 무너트린 사태는 인류역사상 보기 드문 일이었다. 단순히 위대하다는 말은 부족하다. 경이롭고 고귀한 성취였고 기적이었다. 날마다 어렵고 힘들게 살아가는 너와 나, 일반 민초들이 이루어낸 일이었다. 이제 세계는 다시 대한민국을 주시하고 있다. 이 말도 안 되는 혼돈과 광란의 상황을 어떻게 수습하는가 예의주시하고 있다. 우리는 인류에게 한 번더 보여주어야 한다. 진실이 거짓을, 빛이 어둠을 이긴다는 사실을 ! 제2 촛불혁명이 길이다.

 

7) 먼저가신 우리 민족의 위대한 혼들이 오늘 우리를 지켜보고 있다. 살을 태우던 고문으로 죽어가면서도 의연했던 사육신들이 보고 있다. 깊은 밤 훈민정음 창제를 위해 고민했던 세종대왕이 보고 있다. “한산섬 달밝은 밤에 수루에 홀로 앉아” 깊은 시름에 잠겼던 이순신 장군이 보고 있다. 깊은 사상과 높은 도덕으로 많은 후학들을 가르쳤던 퇴계, 율곡, 남명 선생이 보고 있다. 귀양살이하며 민초들의 고통을 대면하고 ‘목민심서’를 썼던 다산 선생이 보고 있다. 새로운 개벽세상을 외치다 먼저 간 최제우, 전봉준 등 동학혁명가들이 보고 있다. 안중근, 신채호, 이준 등 다 셀 수 없는 독립운동가들의 혼이 오늘 우리를 보고 있다. 제2 촛불혁명이 길이다.

 

 

70939956_2697143307013287_8804137856730660864_n.jpg

 

 

 

2. <서울 제2 촛불혁명에 참가하고>

 

순천 호수공원에서 28일 12시경에 서울행 버스가 출발하였다. 다시 도착하니 29일 새벽 2시 20분이었다.

 

주차장에 가니 나의 ‘모닝’이 주인을 조용히 기다리고 있었다. “ 고맙다. 찬 공기에 나를 기다려 주었구나!” 텅 빈 도로를 달려 월등 집에 도착하니 2시 40분이었다.

 

아무리 자려해도 잠이 오지 않았다. 왜 그런지 나도 모르겠다.

 

그렇게 해서 이렇게 쓰고 있다.

 

김정호님, 김선택님이 모든 사항을 준비, 추진, 진행하였다. 정말 수고했고 고맙다.

 

대형버스 대절 비용이 들어가니 최소한 20명은 되어야 한다고 했다. 1인당 회비 5만원씩 이면 100만원이 된다. 사실 이번 서울 촛불혁명 참가는 길고 차분한 준비가 아니라 급박한 결정이었다.

 

시간이 임박해도 성원이 차지 않아 서울행을 포기할까 망설이기도 했는데, 막바지에 27명이 동행하게 되었다. 함께 해주신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 다음 서울행에도 동행해주면 좋겠다.

 

***********************

 

 

집회에서 느낀 점을 정리해본다.

 

 

 

1. 생각보다 너무 많이 모였다!

 

처음에는 사회자가 약 10만이라 했다. 조금 있다가 30만이라 했다. 또 조금 있다가 50만이라 했다.

 

“여러분, 죄송합니다. 이렇게 많은 시민들이 분노하고 계신지 정말 몰랐습니다. 80만이 넘었습니다.”

 

사실 현장에서 보면 30만 이상이 되면 도대체 얼마인지 가늠이 서지 않는다. 말 그대로 人山人海(인산인해)이기 때문이다. 사회자가 죄송하다고 하면서 80만 이라 강조했을 때만 해도, “ 아, 80만이구나! 정말 대단하다!” 고 생각했다. 그런데 그것이 끝이 아니었다. 이제는 죄송하다는 말도 없이 100만이라고 했고, 또 150만이라고 했다. 나도 정확히 모르겠다. 많이 모인 것만은 사실이다.

 

 

2. 촛불혁명은 대한민국 최고의 문화상품이며 국가 제일의 브랜드다.

 

우리는 유명한 드라마로 한류가 시작되었다 들었다. 그 다음 강남스타일이 떴다. 이제는 BTS에 전 세계 젊은이들이 열광하고 있다. 이 현상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나로서는 알 수 없다. 하여튼 드라마와 젊은 노래그룹이 한류의 중요한 흐름을 형성하고 있는 것 같다.

 

허나 나의 생각은 다르다. 진정한 한류, 대한민국 최고의 브랜드는 역시 ‘촛불혁명’이다.

 

여기에는 춤과 노래가 있고, 함성이 있고, 명연설이 있고, 고백과 탄식과 위로가 있다. 격려가 있고, 웃음이 있고, 해학이 있다. 미래에 대한 열망이 있고, 약속이 있다. 참가자 모두의 다짐과 결의가 있다. 세상에 이것을 능가할 종합예술이 또 어디 있단 말인가?

 

해외여행을 좋아하는 국민들이 많다.

 

이제 미국, 중국, 러시아, 프랑스, 독일, 아니 저 남미 아르헨티나와 아프리카 이집트로 여행을 다니는 동포 여러분들, 이 전보다 훨씬 고개에 힘주고 다니셔도 된다. 전 세계에 계신 많은 해외동포들, 조국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시라. 대한민국은 인류역사에 보기 드문 촛불혁명을 이룬 나라다.

 

 

3. 촛불혁명은 국민적 healing 장이다.

 

그간 몇 개월 동안 많은 국민들은 저 자한당, 기레기떼, 검찰 등의 난동, 파행, 광분에 의해 모두가 일종의 정신적인 고문을 받고 살아왔다. 법과 상식과 질서, 온기가 있는 밝은 인간세상이 아니었다. 비극이나 희극도 아니고 일종의 익살극이고 광대놀음이었다. 아니 좀비들의 행진이었다. 이건 도대체 이성과 상식으로는 전혀 이해할 수 없는 사회 현상이었다. 억지로 비유를 해보자면 유태인을 대량학살하고 제 2차대전을 선동하던 독일 히틀러시대의 광분에 가깝다 할 것이다. 전 국민을 정말 보기 싫은 저질 드라마를 보도록 강요했다. 따라서 많은 국민들은 심한 분노, 원통함, 격분을 꾹꾹 참고 살아야 했다. 심리적으로 초기 정신병상태로 내몰리고 있었다.

 

 

그런데 150만~200만 명 이상이 함께 모여

 

“대한민국 국민은 자한당, 기레기, 개찰, 미세먼지가 없는 세상에 살 권리가 있다!” “옳쏘!”

 

“여러분, 열 받아서 나왔죠? 속 터져서 나왔죠? 해도 해도 너무해서 나왔죠?” “예”

 

“우리가 노무현이다. 우리가 문재인이다. 우리가 조국이다. 우리는 승리한다!” “와~~”

 

라고 모두 외쳤다.

 

이 함성으로 모든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억압된 분노를 한 방에 날려버린다. 통쾌하고 장쾌했다.

 

참여시민들은 하늘에서 내린 성령의 축복으로 기운받은 것이 아니다.

 

우리 모두의 뜨거운 열망, 외침, 노래, 동지적 연대감이 집단적 정신치료를 가져온 것이다. 심리학자들과 정신과의사들은 21세기 심리치료의 새로운 방법으로 우리의 촛불혁명을 연구해야 할 것이다.

 

 

4. 촛불혁명은 참다운 언론이다.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의 가장 치명적인 암이 있다면 그것은 조.중.동과 여러 종편을 비롯한 쓰레기 언론이다. 지난 몇 개월 동안 소위 ‘조국전쟁’ 내지 ‘조국블랙홀’ 과 연관된 수많은 기사, 논평, 사설, opinion등이 연일 쏟아졌다. 여러 신문과 방송에 언급된 ‘조국전쟁’의 참된 본질은 과연 무엇이었던가?

 

사실 너무나 많이 언론에서 떠들다 보니 이성적이고 상식과 균형을 유지하고 사는 국민들도 혼란스럽게 되어 버렸다. 이제 진. 위를 가리고 선. 악을 구별하기도 힘들었다.

 

거짓말을 수십 번 들으면 사람은 그것을 진실로 믿게 된다. 인간의 심리작동 방식이 그렇다.

 

 

‘조국전쟁’의 본질은 무엇인가? 자한당, 쓰레기 언론, 검찰 등 적폐세력들이 합종연횡하여 달성하려던 목적은 복잡하지 않다. 단순명료하다.

 

“조국을 사퇴시키고, 문재인 정부를 흔들어 내년 총선과 다음 대선에 승리하자.” 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박근혜 없는 박근혜 정권’을 회복하려는 것이다. 이명박근혜 시절로 돌아가자는 것이다. 이번 촛불혁명은 등단한 여러 연사들의 발언을 통해서 이 점을 정확하게 지적했다. 이제 대부분의 언론을 보지 않아도 좋다. 주말 촛불집회에 나와 보라. 나라 현실을 적확하게 볼 수 있다.

 

 

5. 촛불혁명은 조국과 그의 가족을 격려하고 위로했다.

 

 

고백하자면 나는 조국에 대해 잘 모른다. 그저 ‘잘 생기고 서울대교수이고 사회참여하고 비판적인 지성인’ 정도로 알고 있었다. 그런데 이번 사태는 조국에 대한 강요된 학습을 하게 만들었다. 이제껏 나온 모든 의견과 견해를 종합해보면, 적어도 나에게는 조국은 막연히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훌륭하고 믿을만한 사람으로 보인다.

 

우리는 1894년 간첩혐의로 몰려 프랑스 전국을 뒤 흔들었 던 ‘뒤레퓌스 사건’을 들은 적이 있다. 에밀 졸라 같은 작가가 분연히 일어서서 용감히 발언하여 까까스로 진실을 밝혀내었다. 개찰과 자한당, 일부 쓰레기 언론은 조국을 마치 ‘뒤레퓌스’처럼 몰아갔다.

 

한 사람으로서 내가 매우 가슴 아픈 것은 조국 본인은 말할 것도 없고, 그의 각시와 두 자녀가 겪어야 했던 수난이다. 과연 그동안 이 가족들이 감당해야 했던 엄청난 정신적 압박은 얼마나 될까? 누구도 가늠할 수 없다. 이 가족이 절망하여 큰 일 내지 않고 오늘까지 버텨 준 것만 해도 참으로 대견하고 감사할 일이다.

 

 

이번 촛불집회에서는 150만~200만의 시민들이 계속 외쳤다.

 

“조국수호!” “조국수호” “조국수호”

 

“우리가 조국이다!” “우리가 조국이다!”

 

조국과 그의 가족들이 큰 힘과 용기를 얻고 그간 고초에 대해 위로받았으리라 믿고 싶다.

 

 

6. 촛불혁명은 대한민국의 운명이다.

 

 

이제 돌이킬 수 없다. 대한민국의 오늘과 내일은 촛불을 떠나 이야기할 수 없게 되었다. 촛불혁명이 대한민국의 역사요, 한 반도의 역사다. 촛불혁명은 대한민국 정체성 형성에 중요 요인이다. 지표 아래 저 깊은 곳에서 끓어올라 분출하는 활화산처럼, 수 천년 온갖 고통과 시련을 겪은 한민족의 DNA 깊은 곳에 내재된 새로운 세상, 개벽세상을 향한 참을 수 없는 열망의 장엄한 분출이 시작되었다.

 

촛불혁명을 기점으로 대한민국은 새로운 역사를 쓸 것이다.

 

수백년 산 불사조가 자신을 태우고 그 재에서 다시 새 생명으로 탄생한다고 한다.

 

성충은 캄캄한 번데기 속에서 오랜 시간 견디다가 막을 터뜨리고 나비가 되어 창공으로 비상한다.

 

대한민국은 촛불혁명이전으로 돌아갈 수는 없다.

 

인도 시인 타골이 말했던 것처럼, 대한민국은 ‘동방의 등촉’ 이 되어 찬란하게 빛날 날이 다가오고 있는가?

 

촛불혁명은 너와 나의 운명이다!

 

 

 

글 박종택 | 촛불 혁명 참가자

 

 

글로벌웹진 NEWSROH 칼럼 ‘박종택의 별나라형제들 이야기’

 

http://www.newsroh.com/bbs/board.php?bo_table=pjt

 

  • |
  1. 70939956_2697143307013287_8804137856730660864_n.jpg (File Size:133.3KB/Download:27)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 마지막 촛불 file

    마지막 촛불   Newsroh=장기풍 칼럼니스트     대리환(待臨環)의 마지막 촛불이 켜졌습니다. 이제 가장 낮은 모습으로 세상에 오시는 아기 예수님의 탄생을 기념하는 성탄축제도 사흘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저는 주일 전날 어머님이 계신 공동묘지를 찾아 수많은 무덤 사...

    마지막 촛불
  • 기자와 당국자 file

      Newsroh=안정훈 칼럼니스트     어제 송년 모임에서 언론에 대한 생각들이 달라 한참 결론도 없는 토론이 벌어졌다. 친구A는 언론의 사명은 <비판>이라고 했다. 친구B는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라고 했다.   나는 한마디도 하지 않고 듣기만 했다. 오랫동안 당...

    기자와 당국자
  • 국방수권법(NDAA)개정 통한 미군 해외기지 철수운동 file

      Newsroh=이래경 칼럼니스트     주한미군에 대한 비상식적 방위비 인상요구와 관련하여 한미동맹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懷疑)와 내정을 간섭하는 미국이란 국가에 대한 반감이 비등(沸騰)해지고 있는 가운데, 다른백년은 미국 내에서 전개되고 있는 국방비 축소와 해외...

    국방수권법(NDAA)개정 통한 미군 해외기지 철수운동
  • 반세기전 꿈을 위해 카사블랑카에 가다 file

    안정훈의 혼자서 지구한바퀴 (28) 모로코에서 한 장면도 촬영않했다고?     Newsroh=안정훈 칼럼니스트     옛날 옛날 오랜 옛날부터 나는 카사 블랑카에 꼭 가 보겠노라고 마음 먹었었다. 스페인과 포르투갈 여행을 마치고 다음 행선지로 예정 했던 쿠바로 바로 가지...

    반세기전 꿈을 위해 카사블랑카에 가다
  • 촛불, 페벗과 함께 3 file

      Newsroh=황룡 칼럼니스트         아침 식사 후 국화차를 준비해 내놓았더니 국화향(菊花香) 그윽한 가을이 거실로 들어 온 듯 하다고 아내가 좋아한다. 어제 여의도 촛불집회 현장에서 만난 백아 샘께서 정성 가득한 선물로 주신 국화차다.   보성에서 여의도까지 400...

    촛불, 페벗과 함께 3
  • 단호히 결단해야 한다 file

    미 군 철 수!     Newsroh=황룡 칼럼니스트         우리는 1905년 미국과 일본 사이의 가쓰라 태프트 밀약으로 일제의 식민지를 겪게 되었다. 1945년 모스크바 3상회의를 통해 미영중소 4국이 신탁통치(信託統治)를 결정했고 그후 6.25 전쟁을 겪고 오늘까지 한반도는 ...

    단호히 결단해야 한다
  • 반크‘한국바로알리기’중국어사이트 개설 file

    한국 독립운동가들을 도운 중국인들     Newsroh=박기태 칼럼니스트         반크가 14억 중국인과 전세계에서 중국어를 배우는 세계인을 대상으로 독도, 동해,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바로 알리는 한국 바로 알리기 중국어 사이트(china.prkorea.com)를 개설했습니다.   ...

    반크‘한국바로알리기’중국어사이트 개설
  • 지소미아의 재개? 결코 일어나서는 안될 일 file

      Newsroh=이래경 칼럼니스트     오는 22-24 일간 이낙연 총리가 일왕 즉위식에 참여하는 방일기간에 한일무역 갈등을 봉합하는 대신 지소미아를 재개하자는 의견들이 일부에서 제시되고 있다. 결코 있어서는 아니 되는 일이다.   이는 당장의 어려움을 피하고자 미일군...

    지소미아의 재개? 결코 일어나서는 안될 일
  • 가슴 시큰한 젊은 촛불들 file

    god의 ‘촛불하나’ 떼창     Newsroh=황룡 칼럼니스트     10월 5일(토) 20:30분경, 서초역과 교대역 사이 도로를 가득 메운 촛불들과 앉아 무대에 호응하며 교감하고 있었다. 무대엔 모르는 그룹이 나와 노래를 시작했는데 리듬은 익숙하나 알지 못하는 노래였다. 랩으로...

    가슴 시큰한 젊은 촛불들
  • 제2촛불혁명 참여와 현 시국에 대한 생각 file

    Newsroh= 박종택 칼럼니스트   1. 현시국에 대한 생각   1) 민족과 역사는 다시 한 번 촛불혁명을 요구하고 있다. 이성과 상식이 촛불혁명을 부른다. 현 ‘조국전쟁’ 에 대한 많은 지식인, 논객, 교수, 언론인의 분석과 정리는 일정한 의미가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더 이...

    제2촛불혁명 참여와 현 시국에 대한 생각
  • 반크, 日전범기 세계캠페인 돌입 file

      지구촌 평화의 축제인 2020년 도쿄 올림픽에 군국주의 상징인 욱일 전범기 응원을 금지시켜주세요!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가 2020년 도쿄올림픽 욱일 전범기 이슈를 전세계에 알리는 캠페인을 합니다   욱일기는 전범기이며 부활하는 일본 제국주의 폭주 기관차의 엔...

    반크, 日전범기 세계캠페인 돌입
  • 북경에서 즐긴 ‘농구월드컵’ file

    FIBA 농구월드컵 직관기     Newsroh=노정훈 칼럼니스트         2019 FIBA 농구 월드컵의 개최국이 중국으로 결정되면서 중국에 온 뒤 한동안 즐기지 못하였던 농구 경기 직관을 다녀왔다. 북경 시내 서쪽 외곽에 위치한 우커송 경기장을 다녀왔다.   우커송은 지금은 ...

    북경에서 즐긴 ‘농구월드컵’
  • 장묘(葬墓)와 벌초(伐草) file

    Newsroh=황룡 칼럼니스트         처서가 지나면 따가운 햇볕이 누그러져 풀이 더 자라지 않기에 조상님 묘의 풀을 깎아 벌초를 한다. 사는 게 바빠서 일까, 아니면 소흘한 건지 언제부턴가 벌초대행업이 성황을 이루고 메뚜기 처럼 한 철 바쁘다고 한다.   벌초(伐草)는...

    장묘(葬墓)와 벌초(伐草)
  • 일본 말고, 영주여행 file

      Newsroh=황룡 칼럼니스트         올해는 한국의 서원 9곳이, 지난해엔 영주 부석사와 양산 통도사, 해남 대흥사 등 한국의 산사(山寺) 7곳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登載(등재)됐다.   "영주 부석사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절인데 아름답다는 말로 장쾌함을 ...

    일본 말고, 영주여행
  • 스핀햄랜드 및 노동자기금의 경험에 대한 성찰 file

    제3섹터 경제론 18장 역사흐름속 사회와 경제간 발생하는 와류와 변증     Newsroh=이래경 칼럼니스트     이번 장에서는 유럽 여러 국가들 중에 상이한 역사적 경험과 경로를 형성해온 두 나라의 경험들, 민주주의의 본산이면서 산업혁명을 제일 먼저 일으켰으나 제2차 ...

    스핀햄랜드 및 노동자기금의 경험에 대한 성찰
  • 참는 자에게 복이 있나니 file

    안정훈의 혼자서 지구한바퀴 (27)     Newsroh=안정훈 칼럼니스트     "만약 추가 요금을 내야 한다면 발권 해주기 전에 그런 내용을 설명해 주어야 하는 것 아니냐? " "아무 말 없이 멋대로 발권 해주고 내가 발견하고 항의하니까 그 때야 추가 요금을 내야 한다고 말하...

    참는 자에게 복이 있나니
  • 한일기본조약 파기를 선언하다 file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동방의 빛으로서 동북아시아를 호령하고 지역의 盟主(맹주)로서 천하를 다스렸으며 한글과 한자 등 우수한 문화를 가진 민족으로 홍익인간의 정신세계가 미래의 지구촌을 구할 수 있는 유일한 천손 민족이다.     자유...

    한일기본조약 파기를 선언하다
  • “2020 국제수로기구 총회 동해병기 찬스” file

    뉴욕주교육국 ‘동해병기’ 세계로 알리자     Newsroh=박기태 칼럼니스트         뉴욕주 교육국이 지난 6일 주내 모든 공립학교 학군에 ‘동해/일본해 교육 지침’(Guidance of Sea of Japan/East Sea)을 하달했습니다. 올 가을 신학기부터 동해와 일본해 등 2가지 명칭을 ...

    “2020 국제수로기구 총회 동해병기 찬스”
  • 갑질 항공사 응징기 file

    안정훈의 혼자서 지구한바퀴 (26)     Newsroh=안정훈 칼럼니스트     내 눈 앞에서 벌어지고 있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을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었다. 이게 말로만 듣던 백인 우월주의 , 백호주의 인걸까? 분명 고객을 무시하고 조롱하고 있는데 내가 참아야 하는걸까? ...

    갑질 항공사 응징기
  • 일본 말고, 경주여행 3 file

          Newsroh=황룡 칼럼니스트     '우리의 밤은 당신의 낮보다 아름답다'라는 노래가 있었다. 때론 온전히 드러나지 않고 어둠에 가려져 조명에 도드라진 모습을 두고 하는 말처럼 느껴졌다.   경주의 夜景(야경)은 우리 고유의 건물과 조명이 만나면서 아름다운 빛과...

    일본 말고, 경주여행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