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장 인사말

 

"뉴미디어와 글로벌 시대의 리더 세계한인언론인협회"

 

 

ok_jeonyc.jpg

존경하는 세계한인언론인 여러분, 그리고 국내 언론 관계자 여러분!
세계한인언론인협회 공동회장 전용창입니다.

 

세계한인언론인협회는 지난 2002년 한국기자협회의 재외동포기자 초청대회를 계기로 구성된  '재외동포언론인협의회'를 시작으로 설립된 후 2008년 '세계한인언론인연합회'가 별도로 설립되면서 두 개의 단체로 나누어졌다가 수년간 통합을 위해 노력 끝에 마침내 2017년 4월 19일 두 단체가 세계한인언론인협회로 통합, 세계한인 언론의 발전과 상호협력, 해외 언론인들의 권익증진 및 자질향상, 재외동포 사회의 발전, 거주국과 대한민국 간 관계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새롭게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우리 재외동포 사회는 양적으로나 질적인 측면에서 모두 성장해 왔습니다. 재외동포들의 수는 약 750만 명으로 추산되며 세계 방방곡곡에 없는 곳이 없을 정도로 터를 잡고 생활하고 있어 재외동포들의 역량은 무시 못 할 정도로 증대되어 있으며 세계와 대한민국을 잇는 가교로서 경제와 문화, 민간외교분야에서 대한민국을 전파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한인언론인들은 첨병역활을 하며 현지 사회의 정보와 뉴스를 제공해 동포들의 정착을 돕고 모국의 소식을 전하며, 750만 재외동포와 대한민국을 잇는 채널 역할을 해왔습니다. 한글로 고국의 소식과 한인사회의 정보를 전해 고국에 대한 향수를 달래고, 한인 사회를 하나로 묶는 소통창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알아주는 사람들도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적자에 허덕이면서 사명을 다하고 있습니다. 

 

세계한인언론인협회는 재외동포 사회의 정보전달자로서의 사명과 책임을 지닌 언론인으로서 하나로 결집하여, 세계 속의 한민족을 구성하고 한민족 안에 세계를 여는데 모든 열정을 바쳐 재외한인동포 후세들이 한민족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살아갈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며 우리 한민족이 세계를 무대로 성장하고, 선진 일류국가로 나아갈 수 있도록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를 구축하겠습니다.


세계한인언론인 여러분, 여러분들은 세계에 한민족 시대를 열어 가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분들입니다. 긍지와 자긍심을 가지고 새롭게 출범하는 세계한인언론인협회와 함께 동반성장을 할 수 있도록 협회는 노력할 것이며 국내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해 세계한인언론인협회 적극적으로 알리고, 존재감을 부각시킬 것이며 전 세계로 뻗어나간 세계한인언론사와 모국 간 유대를 강화하는 데 기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5월 1일 

 
(사)세계한인언론인협회 공동회장  전 용 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