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영주비자 수속 1).jpg

호주 노동인력 부족이 심화된 상황이지만 이미 오랜 기간 임시비자로 일하는 이들은 영주비자를 취득하지 못한 채 학교에 적을 두고 일해야 하는 상황이다. 사진은 7년째 퀸즐랜드에서 거주하는 리나 하팔라(Riina Haapala)씨. 사진은 Riina Haapala씨가 ABC 방송에 제공한 것을 발췌했음.

 

정부, 기술 목록 효율성-임시 노동인력 대상 영주비자 확대 가능성 평가한다지만...

 

전염병 대유행 직후의 호주 국경폐쇄와 길어진 팬데믹 사태로 해외에서의 인력 유입이 차단 또는 감소하면서 호주 노동인력이 크게 부족한 상황이다. 그럼에도 이미 국내에 거주하는 상당수의 임시비자 노동인력은 영주비자를 취득하지 못한 채 정기적으로 높은 비용을 지불하며 수년째 학교에 적을 두고 있다.

핀란드 여성 리나 하팔라(Riina Haapala)씨는 여러 카테고리의 임시비자로 7년간 퀸즐랜드(QUeensland)에 거주해 왔음에도 여전히 호주를 제2의 고향으로 만들지 못하고 있다.

이전에 그녀를 고용했던 목축농장 고용주는 그녀의 영주비자를 위해 스폰서십을 제공하고자 했지만 목장 업무에 대한 범주의 승인된 비자가 없어 하팔라씨의 문제를 해결해주지 못했다.

하팔라씨는 “성인이 된 후의 대부분 시간을 이곳(호주)에서 보냈다”며 “라이프스타일, 기후, 문화가 정말 좋다”고 말했다. 현재 그녀는 영주비자 취득 자격을 얻기 위해 그림과 장식(painting and decorating) 분야 ‘Certificate III’를 공부하고 있다. 이 과정에 소요되는 비용, 그리고 비자신청비와 이민변호사 의뢰비는 3만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호주의 기술 관련

비자 시스템은

 

현재 호주의 이민제도 하에서 정부가 지정한 기술 목록에 해당하는 직업 자격을 갖춘 이들은 영주비자 신청을 위한 ‘관심표명’(expression of interest)을 할 수 있다.

이 기술비자에는 두 가지 범주가 있다. 하나는 고용자 후원(employer-sponsored) 및 일반 기술(general-skilled) 이민비자, 다른 하나는 독립비자(independent visas)와 각 주 및 테러토리에서 지명(nominated by states and territories)한 비자이다.

일반 기술이민은 고용주가 없지만 정부가 부족 기술직으로 명시해 놓은 직업에 대한 한 기술 및 자격을 갖추고 있으며, 비자취득 기준에 맞는 점수 테스트를 통과한 이들을 위한 비자이다.

지원자는 연령, 영어 능력, 교육과 같은 요인에 따라 점수가 부여되며 ‘SkillSelect’라는 정부 시스템을 통해 비자신청을 해도 좋다는 통보를 받을 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내무부(Department of Home Affairs)에서 관리하는 기술직업 목록은 매년 호주 기술부족 직군에 대한 검토를 통해 추가 또는 제거된다.

 

기술 인력의 영주비자 취득,

“보장하기 어렵다”

 

골드코스트(Gold Coast) 기반의 이민 에이전트 마테우스 다 실바(Matheus Da Silva)씨는 “기술 자격을 얻기 위해 많은 돈과 시간을 투자한 임시거주자들이 ‘영주비자 취득’의 보장이 없는 큰 위험을 감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종합(영주비자 수속 2).jpg

지난 2021년 8월의 인구조사 내용을 보면, 현재 호주에서 임시비자로 일하는 이들은 영주비자가 제공되는 경우 인력 부족 문제를 겪는 지방 지역에 거주하는 것을 마다하지 않는다는 반응이다. 사진은 빅토리아 주의 지방도시 발라랏(Ballarat). 사진 : City of Ballarat

   

즉 임시비자를 소지한 이들은 학업 및 비자 비용을 지불하기 위해 여러 가지 일을 하고 있지만 그들이 공부했거나 현재 배우고 있는 직업 부문이 정부 기술 목록에서 제거 또는 정책이 변경되면 이들의 꿈은 산산이 부서지게 된다는 것이다.

다 실바씨는 “아마도 호주에서 태어나 자란 이들은 그 좌절감을 절대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며 “이제 곧 정부 기술 목록이 업데이트 되는데, 어떤 기술이 사라지거나 추가될지 아직은 모른다”고 덧붙였다.

 

상당한 인력손실 ‘우려’

 

호주 통계청(ABS)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11월 현재 호주 기업의 28%가 일자리 공석을 보고했다. 많은 수의 기업이 필요 인력을 구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다 실바씨는 “영주비자를 원하는 이들은 비자 경로를 제공하지 않는 기술 과정에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면서 “프로세스를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다면 미루지 말고 즉시 비자신청을 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그의 고객 중 일부는 각자의 직업기술이 정부 목록에서 제거되자 뉴질랜드 또는 캐나다로 이주했다. 다 실바씨는 “잠재적으로 호주가 숙련 기술 인력을 다른 국가에 빼앗길 수 있고, 특히 그 어느 시기보다 숙련 기술자가 필요하기에, 이는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

 

내무부, 2월에

직업기술 목록 검토 예정

 

연방정부는 지난해 기술 부문의 영주비자 발급 건수를 늘리고, 또 처리되지 않는 비자 신청 건수를 100만 개에서 60만 개로 줄였다.

기술 부문 영주비자 신청 시스템에 대한 정부의 연례 검토는 다음 달(2월) 예정되어 있다.

내무부 이민 관련 대변인은 숙련기술 직업 목록에 대해 “호주에서 필요한 기술 분야이며 해외에서의 인력 유치가 해결책인 직업을 식별하는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정부는 현재 숙련기술 직업 목록의 효율성, (현재 호주에서 일하는) 임시 숙련 근로자를 위한 영주비자 제공 확대 가능성을 평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COVID 전염병으로 2020년 이후 이 목록은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았으며, 현재 목록은 2019년에 마지막으로 검토된 것이다.

하팔라씨는 ‘관심표명’을 제출하기 전 최소 3년에 걸친 학업과 업무 경험을 마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림과 장식에 대한 기술 목록이 그 때까지 정부 기술 리스트에 그대로 남아 있기를 바랄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녀는 “그저 지켜보는 것(Flow with everything and see what happens), 그것이 내가 할 수 있는 전부”라며 안타까움을 호소했다.

 

김지환 기자 herald@koreanherald.com.au

 

 

  • |
  1. 종합(영주비자 수속 1).jpg (File Size:131.6KB/Download:9)
  2. 종합(영주비자 수속 2).jpg (File Size:116.7KB/Download:8)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5253 호주 생활비 압박 지속... 정부, 물가상승률에 맞춰 최저임금 인상 추진 file 호주한국신문 24.03.28.
5252 호주 순 해외이민자 유입-자연 증가로 호주 인구, 곧 2천700만 도달 예상 file 호주한국신문 24.03.28.
5251 호주 Minns-Perrottet 현직 및 전직 NSW 주 총리, ‘McKinnon Prize’ 수상 file 호주한국신문 24.03.28.
5250 호주 정부, 비시민권자 대상으로 보다 수월한 ‘강제추방’ 가능한 법안 추진 file 호주한국신문 24.03.28.
5249 호주 주택 1sqm 당 프리미엄 가장 높은 광역시드니 교외지역은 어디? file 호주한국신문 24.03.28.
5248 호주 할리우드 스타덤의 화려했던 순간, 그 기억을 간직한 영화 촬영 여행지들 file 호주한국신문 24.03.28.
5247 호주 자동차 절도-파손 및 가택침입 등 전국에서 ‘household crime’ 증가 file 호주한국신문 24.03.28.
5246 호주 ‘충격적’ 일자리 급증... 실업률, 지난해 9월 이전의 낮은 수준으로 ‘하락’ file 호주한국신문 24.03.28.
5245 호주 World Happiness Report... 호주인 ‘행복감’, 상위 10위에 올랐지만 file 호주한국신문 24.03.28.
5244 호주 호주 당국, 프랑스 방문 여행자들에게 ‘높은 수준의 주의’ 촉구 file 호주한국신문 24.03.28.
5243 호주 COVID-19 전염병 대유행으로 전 세계 기대수명, 1.6년 감소했지만... file 호주한국신문 24.03.28.
5242 호주 “유아기의 스크린 시청 시간, 부모와의 상호 언어형성 기회 빼앗는다” file 호주한국신문 24.03.28.
5241 호주 ChatGPT-기타 인공지능 활용한 고등교육 부문의 부정행위 ‘극성’ file 호주한국신문 24.03.28.
5240 호주 시니어 대상 pension 및 Jobseeker payments 등 복지수당 인상 file 호주한국신문 24.03.21.
5239 호주 NSW 예산계획, “바람직한 사회적 결과-투명성 향상에 목표 둘 것...” file 호주한국신문 24.03.21.
5238 호주 올들어 두 번째의 RBA 통화정책 회의, 이자율 4.35% 유지 결정했지만... file 호주한국신문 24.03.21.
5237 호주 2023년 NSW-VIC-QLD 주의 매매 부동산 4개 중 1개는 ‘현금 거래’ file 호주한국신문 24.03.21.
5236 호주 tap-and-go 확대... 호주인들, 신용카드 수수료로 연간 10억 달러 지출 file 호주한국신문 24.03.21.
5235 호주 주택 부족 심화... 부동산 가격, ‘적정 가치’에 비해 얼마나 치솟았나... file 호주한국신문 24.03.21.
5234 호주 “화석연료 산업에 보조금 지급하면서 대학 학업에는 비용 청구한다...” file 호주한국신문 24.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