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 해당국가가 없는 경우, 기타에 올려주세요. (5회이상 등록시 카테고리별도 부여)


1454486233193[1].jpeg

 

마: 안녕하세요? 지난 11월 인터뷰 후 지금까지 잘 지내셨나요?

 

김: 네! 기자님도 잘 지내셨어요? 

저는 지난 10월 에드먼턴에서 ‘애니그마(Enigma)’ 공연이 끝난 뒤 12월에 ‘슘카(Shumka)’라는 우크라이나 무용단의 ‘넛 크래커(Nut Cracker)’라는 작품에 객원 댄서로 함께 참여하게 되었고, 이번 2월 ‘이모션(Emotion)’공연 준비도 시작을 하느라 바빴어요.

그리고, 1월에는 ‘그랜 프레리(Grande Prairie)’에 ‘애니그마’ 공연을 다녀 오기도 했구요.  

 

마: 아! 그럼 그 공연에도 지난 번 처럼 주연을 맡으신 건가요?

 

김: 아! 그건 아니구요. 우크라이나 전통 댄스 전문 극단인 슘카에서 지난 연말 공연 때는 기존 공연과는 좀 다른 변화를 꾀하고 싶어서 저희 시티발레단에 협연을 요청을 해서, 그 공연의 2막 중에 저희 시티 발레단 전체 멤버가 잠깐 출연을 하게 된거죠. 

 

마: 그러면 지난 크리스마스는 어디서 누구랑 어떻게 보내셨나요?

 

김: 음… 지난 크리스마스는 바로 다음날 발레 공연 연습이 있어서 집에서 그냥 푹 쉬었어요.

왜냐하면 평소에 충분히 쉴 시간이 없었던 데다가, 그 동안 공연 준 탓에 주말에도 계속 연습을 해야 했었거든요. 그리고 극단 휴일이 이틀밖에 주어지지 않아서 가족들 보러 위니펙에 갈 시간적 여유가 없기도 했구요. 

 

마: 그러고 보니 이번이 가족들과 떨어져서 지낸 첫 크리스마스였겠군요?

타지에서 외롭지는 않았나요? 

1454485855050[1].jpeg

 

김: 원래 위니펙에 있을 때는 가족들이랑 성당에 가서 미사가 끝난 뒤에 성탄 행사를 즐기곤 했는데, 지난 해는 혼자 에드먼턴에 떨어져서 함께 지내지 못해 아쉬웠었어요. 

사실 극단 동료들이 집으로 초대를 하긴 했는데, 원래 집순이 타입이기도 한데다 너무 피곤해서 쉬고 싶은 생각밖에 없었어요.

 

마: 그럼 새해에도 쭉 집에서 혼자 지내셨겠군요?

 

김: 아! 그건 아니구요. 새해 맞이는 다행히 극단 휴가가 나름 길게 나와서 위니펙에서 가족들과 오랜만에 지내고 왔어요. 

 

마: 지난 번 인터뷰 후 에드먼턴에서 진아씨를 알아보는 사람들도 간혹 생겼나요? 

 

김: 네! 자주는 아닌데 한 번은 ‘넛크래커’ 공연이 끝나고 친구들이랑 공연장 로비에서 얘기를 나누고 있는데 그 공연을 보러 온 한 한국 아주머니께서 저한테 다가와서 ‘혹시 지난 번 신문 인터뷰에 나온 그 발레리나 아니세요?’라고 물어보시는 거에요. 그러더니 같이 사진을 찍어도 되냐고 해서 찍어드렸는데, 기분이 참 좋았어요. 

1454485852118[1].jpeg

 

 

마: 에드먼턴 한인 사회의 문화 예술 현황, 예를 들어 공연, 전시, 행사 등에 대해 예술 분야에 종사하는 한 사람으로서 느끼는 바나 또는 바라는 바가 있다면 뭘까요? 

 

김: 그거야 사람마다 다 다르겠지만… 제가 아는 어떤 지인들은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적극적으로 즐기시고, 또 예술에 대한 조예도 깊으세요.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간과 돈을 들여 일부러 찾아 다니시는 편은 아닌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제가 발레를 한다고 말을 하면, 에드먼턴에 발레단도 있었냐고 반응 하시는 분들도 있었거든요. 

하기는 저도 무용 이외의 다른 예술 분야들에 대해 아직까지 많은 경험은 없지만, 그런 기회들이 많이 주어진다면 맘껏 즐기고 싶어요. 

 

마: 1년에 3번의 정기 공연 중에서 지난 번 ‘애니그마(Enigma)’에 이어, 이 번이 두 번째 작품을 올리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작품의 내용에 대해서 소개 좀 해주시죠?

 

김: 이번 작품의 제목은 ‘이모션’인데 1막과 2막으로 나뉘어져 있구요. 

1막에서는 단장님(Jorden Morris)께서 직접 안무를 하신 ‘물랭 루즈(Moulin Rouge)’와 ‘오펠리아(Ophelia)’에서 발췌한 ‘파드되’ 두 개랑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뽑은 발코니 씬의 파드되 한 개랑해서 모두 세 개의 파드되로 구성되요.

 

‘파드되(pas de deux)’는 발레에서 남녀 두 명의 무용수가 추는 춤을 말해요.

 

2막은 저희 단원 중의 한 명인 ‘키라(Kiera)’가 ‘사랑’을 주제로 안무한 ‘러브 아티큘레이티드(Love Articulated)’가 제목이에요.  

그래서 2막에서는 안무를 담당한 키라를 제외한 모든 단원이 출연을 해요.

 

마: 그럼 이번 공연의 1막에서 진아씨는 어느 파트에 출연을 하게 되나요? 

 

김: 저는 1막에서 ‘로미오와 줄리엣’ 파드되에서 ‘줄리엣’역을 맡았서 춤을 출 예정이에요. 상대역은 비자 문제로 인해 중국에 머무르다 얼마 전 다시 들어온 중국인 동료 ‘밍이(Mingyi)’ 가 ‘로미오’ 역할을 맡게 되었어요. 

 

마: ‘로미오와 줄리엣’ 같은 비극적인 로맨스의 스토리를 가진 공연을 하려면, 무용 이외에도 서로 간의 감정몰입과 같은 교감이 상당히 중요할 것 같은데요?

 

김: 네! 일단 발레의 관점으로만 보자면 상대 파트너와 저와의 호흡이 우선 맞아야 겠죠? 하지만, 이 파드되에서는 연기 파트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기자님이 말씀하신 대로 각자 맡은 그 역할에 빠져 들어야 해요. 

그런데 그게 어려운 거 같아요. 

그래서 다른 공연 비디오를 보면서 분석을 하기도 하고, 그 부분에 대해서 별도로 연습을 하고 있어요. 

1454484122765[1]-2.jpeg

 

마: 공연 장소랑 시간에 대한 정보도 좀 알려 주시겠어요?

 

김: 2월 19일, 20일은 저녁 7시 반 공연이구요. 2월 21일 마지막 공연은 오후 2시 반이에요. 

장소는 지난 번과 마찬가지로 ‘앨버타 대학교(UofA)’에 있는 ‘팀스 예술 센터(Timms Centre for the Arts)’예요. 

티켓은 온라인 www.tixonthesquare.ca에서 구입을 하시면 되구요. 

문의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전화번호 780-472-7774로 연락하시면 되요.   

 

마: 지난 번 ‘애니그마’ 공연에서는 한인 관객분들이 혹시 얼마나 들어왔었나요? 

그리고 이번 공연에서는 얼마나 더 올 걸로 기대하시는지? 한인 관객분들이 많이 오면 공연할 때 더 힘이 나시나요?

 

김: 지난 번 공연은 인터뷰 전이라서 많은 분들이 잘 모르셨던 것 같아요.

그런데 저는 저를 보러 오는 것보다는 많은 교포분들이 다양한 문화생활 차원에서 ‘무용’에도 관심을 주시고 보러 오셨으면 좋겠어요. 

 

마: 공연중에 많은 관객들의 시선과 표정과 반응이 다 보이시는지? 그럴 경우 긴장되거나 그러진 않는지요?

 

김: 가끔 무대 조명이 환해질 경우에 관객들이 보일 경우가 있는데, 저는 그 관객들이 호응을 잘 해주면 더 신이 나서 춤을 추게 되는 것 같아요. 

그런데 저 말고도 다른 동료들도 다 저랑 비슷한 생각일 거에요. 

 

마: 설날이 다가왔는데, 본 지면을 빌어 앨버타 위클리의 독자분들에게 새해 인사 해주시겠어요?

 

김: 안녕하세요! 어느덧 2016년이 되었네요. 

독자 여러분들 모두 건강하시고, 새 해 복 많이 받으세요! 

앨버타 경제가 요즘 많이 어렵다고들 하는데, 그래도 힘내시고 문화생활도 즐길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가지는 새해가 되길 바래요! 

아자! 아자! 화이팅! 

  • |
  1. 1454486233193[1].jpeg (File Size:67.1KB/Download:117)
  2. 1454485855050[1].jpeg (File Size:86.5KB/Download:145)
  3. 1454485852118[1].jpeg (File Size:135.9KB/Download:104)
  4. 1454484122765[1]-2.jpeg (File Size:123.4KB/Download:132)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 [뒷북칼럼]순수예술에 대한 단상

    순수 예술인들의 영혼마저 팔리고 있는 현실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것인가. 잊을 만하면 한번씩 미술계가 불미스러운 일로 술렁거린다. 몇 달 전에도 조영남 씨의 ‘화투’ 그림이 무명 화가가 1점당 10만 원을 받고 대신 그려준 작품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그 당시 조영남 씨는 “대작에 조수를 고...

    [뒷북칼럼]순수예술에 대한 단상
  • [인터뷰]선은균 홍콩한인상공회장

    "어려운 시기일수록 회원사 간 교류확대와 뉴 패러다임 사업 추진에 힘써야" "홍콩 한인사회를 대표하는 민간 경제단체로서 현지에 한국과 한국 경제 홍보에도 앞장서"  ▲선은균 홍콩한인상공회장   "항상 새로운 도약을 꿈꾸는 홍콩한인상공회가 올해로 창립 4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우리 단체는 홍콩 정부가 인정하는 IBC(...

    [인터뷰]선은균 홍콩한인상공회장
  • 궁중요리로 농림축산부 장관상을 수상한 ‘전주한과 홍’ 유홍림 대표

    한국 한과를 프랑스에 알리는 일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있는 ‘전주한과 홍’의 대표 유홍림 씨가 지난 5월 7일 한국음식관광박람회의 한국국제요리부분에 참가해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유홍림 대표는 전주에서 3대째 한과에 종사하는 가업을 이어받아 4년 전부터 직접 한과 사업을 맡아 프랑스와 ...

    궁중요리로 농림축산부 장관상을 수상한 ‘전주한과 홍’ 유홍림 대표
  • 뮤지컬배우 & 크로스오버 소프라노 김선형 file

    “힘들고 지친 사람들에게 용기와 사랑을…” 자선공연을 통하여 힘들고 지친사람들에게 용기와 사랑을 전하는 뮤지컬 배우가 있다. 크로스오버 소프라노 김선형 씨다. 독도사랑 콘서트를 시작으로, 세월호 참사 추모음악회, 군부상자 위로음악회, 파리테러희생자 추모음악회, 찾아가는 병원 음악회, 불치...

    뮤지컬배우 & 크로스오버 소프라노 김선형
  • [인터뷰] 유펜 와튼 스쿨 조기 전형 입학한 이재영 학생

    이재영 학생은 대학 입학을 위한 과외 활동을 하기 보다는 자신의 흥미와 적성이 연관된 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클래스폼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유펜 와튼 스쿨 조기 전형 입학한 이재영 학생   성공하는 사람들에겐 그들만의 습관이 있다. 시간 약속 지키기, 해야 할 일을 메모하기, 반드시 문제를 해결하기...

    [인터뷰] 유펜 와튼 스쿨 조기 전형 입학한 이재영 학생
  • [인터뷰]스몰 비즈니스(SBBC) 조지 헌터 CEO를 만나다 file

    터 CEO(사진 좌측)와 신재경 MLA가 스몰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한인 기업, 이제는 주류 사회로 나가자] (2) 전문성과 신뢰도, SBBC가 갖고 있는 큰 자산 변호사 지원 및 실무 중심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큰 인기 루니 가치 하락이 지속되면서 BC주를 비롯한 캐나다 경제가 활기를 ...

    [인터뷰]스몰 비즈니스(SBBC) 조지 헌터 CEO를 만나다
  • [인터뷰] 문은명 문갤러리 대표, " '케어링 컴퍼니' 역할 널...

    "문화 공유 통한 사회적 책임활동 실천... 긍적적 한국 이미지 제고와 주류사회 진출 효과 기대"   올해로 13회째를 맞은 케어링 컴퍼니 엑스포(Caring Company  Expo)가 지난 10일 홍콩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일부 기업 홍보물이나 광고에 삽입된 ‘케어링 컴퍼니’ 로고를 가끔 보게 되지만, 이 로고의 진정한 의미를 ...

    [인터뷰] 문은명 문갤러리 대표, " '케어링 컴퍼니' 역할 널리 알릴 터"
  • 행복을 주는 공연 연출가, 이인보

    지난 5월 9일 19시 30분에 Université Paris 8 Amphi X에서 -촉각콘서트 "다섯 가지 기억"- 이란 제목의 공연이 있었다.공연은 한국 국악과 프랑스 일렉트로 아쿠스틱 그리고 무대미술이 함께하는 꼴라보 공연으로 한불수교 130주년 정식 라벨 선정 작이다. 이번 주 토요일인 5월 14일에 프랑스 중부의 끌레몽 페렁 ...

    행복을 주는 공연 연출가, 이인보
  • [인터뷰] BBOT 홀던 회장, '한인 사회와 함께 하고 싶다' file

    본사 회의실에서 열린 경제 간담회에서 홀던 BBOT 회장과 신재경 의원이 의견을 나누고 있다     홀던 회장이 회의가 끝난 후 본사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한인 기업, 이제는 주류 사회로 나가자 다양한 세미나와 교육 통해 최신 정보 제공 한인 기업인에게 취약한 네트워크 확보가 중요해   루니 가치 하락...

    [인터뷰] BBOT 홀던 회장, '한인 사회와 함께 하고 싶다'
  • 인터뷰 : 김봉섭 재외동포재단 교육지원부장 file

      “ 민족정체성 확립과 글로벌인재로 성장하는데 기초가 되는 풀뿌리 한글학교 지원에 노력할 터”                               -고려인주말학교의 확산을 통해 미래를 대비해야-      “고려인 주말학교의 확산을 위해 재단은 적극 지원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 중 알마티를 방문한 김봉섭 재외동...

    인터뷰 : 김봉섭 재외동포재단 교육지원부장
  • [인터뷰 : 제1회 국제민족전통무예 페스티벌'을 준비하는 강 스베... file

    "스포츠를 통해서 한국문화를 알리고 싶어요" 제1회 국제민족전통무예 페스티벌을 준비하는 강 스베뜰라나(44)씨의 말이다. 카자흐스탄 여성으로서는 유일하게 태권도 7단인 강 스베뜰라나는 오는 27일, 알마티의 '도스틱'체육관에서 열리는 이 대회를 앞두고 본지와 인터뷰를 통해 이번 대회의 취지와 대회준비과정...

    [인터뷰 : 제1회 국제민족전통무예 페스티벌'을 준비하는 강 스베뜰라나(44)]
  • [인물탐방] 고진감래의 열매를 맺다,에드먼턴 원정각 김기태 사장... file

    한국인이 좋아하는 외식음식 중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인기 메뉴는 자장면과 짬뽕이다.   자장면 하나에 울고 웃던 어린시절의 향수를 기억하는 이들에게 자장면과 짬뽕은 추억을 되새기게 하는 특별한 음식이기 때문이다.   어른에서 아이까지 남녀노소 선호하는 자짱면과 술을 좋아하는 한국인의 속을 수십년간 달...

    [인물탐방] 고진감래의 열매를 맺다,에드먼턴 원정각 김기태 사장편"
  • 탈북자의 현실을 유럽에 알리는 프랑스 기자, 브란도 바란제리 [1]

    이탈리아 출신으로 파리에서 프리랜서 기자로 활동하고 있는 브란도 바란제리(Brando Baranzelli)를 만났다. 그는 북한 주민이 목숨을 걸고 어떻게 탈북을 하고 있는지, 세상에 알리기 위해 영상취재를 떠날 준비 중이다. 지난 주부터 이 위험한 여정을 위한 경비 마련을 위해 크라우드 펀딩을 시작했다. 크라우드 펀딩은 ...

    탈북자의 현실을 유럽에 알리는 프랑스 기자, 브란도 바란제리
  • 한국거래소 홍콩서 투자유치 설명회 개최 [1] file

    한국거래소가 홍콩에서 아시아 지역 우량 외국 기업을 코스닥 시장에 유치하기 위해 컨퍼런스를 개최했습니다. 10일 오전 10시 코즈웨이베이에 위치한 파크래인 호텔에서 한국거래소가 개최한 코리아마켓 컨퍼런스가 열렸습니다.   (유튜브 영상 링크 : https://youtu.be/lSgTVElitA0)     최경수 한국거래소 이사장과 김광...

    한국거래소 홍콩서 투자유치 설명회 개최
  • [인터뷰] 오계근 전 홍콩한국토요학교장

    “홍콩한인회가 맡아 운영하는 홍콩한국토요학교 운영∙관리 시스템 개선해야”   “교사 간의 화합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 커”    자녀를 둔 재외동포들의 가장 큰 고민은 자녀 교육이 아닐까 싶다. 자녀들이 속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제대로 정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국인으로서 정체성도 잃지 않고 살아가기를 바라기 ...

    [인터뷰] 오계근 전 홍콩한국토요학교장
  • 고려인지도자 초상화 그리는 사람, 동포 화가 문 빅토르 file

           카자흐스탄의 문화예술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고려인 동포들의 초상화를 그리는 사람이 있다.    동포 화가 문 빅토르씨가 그 주인공.  1977~97년까지 무대그림 등을 그린 국립극장 주임 화가를 역임한 그는 이들의 초상화를 그려 지난 6일 알마티한국교육원에서 개최된 제97주년 3. 1절 기념행사장에 전시하였다.   ...

    고려인지도자 초상화 그리는 사람, 동포 화가 문 빅토르
  • 몸짓으로 표현하는 마임이스트, 김원

    지난 12월에 열린 대금 연주자 이아람 공연 2부에서 즉흥 마임을 하는 김원을 만났다. 파리에서 마임을 본 것이 처음이었고, 한국 사람이라 더 반가웠다. 한국을 대표하는 마임리스트 유진규의 공연을 보기 위해 춘천 마임축제로 달려가던 오래 전 나의 청춘과 겹쳐 떠올랐기 때문이다. 공지천에 물안개가 피어오르며 몽환...

    몸짓으로 표현하는 마임이스트, 김원
  • 정토회 캘거리 열린 법회 오선주씨 (만나봅시다) file

    모국의 유명 종교인 중 한 명인 법륜스님이 캘거리를 다녀간 지 1년 반이 지났다. ‘즉문즉설’로 유명한 법륜스님(정토회 지도법사,)은 2014년 한해 ‘희망세상 만들기’라는 제목으로 전세계 115개 도시를 돌며 매일 1~2회씩 총 115회의 강연을 펼친 바 있는데, 캘거리도 그 일정에 포함되어 뜨거운 ...

    정토회 캘거리 열린 법회 오선주씨 (만나봅시다)
  • 첫사랑보다 아름다운 마지막 사랑 ‘늙은 부부 이야기’

      첫사랑보다 아름다운 마지막 사랑 ‘늙은 부부 이야기’     저무는 인생인 줄 알았던 60대 황혼에 찾아온 가슴 절절한 사랑이야기가 5일(금)부터 3일간 어빙아트센터 두프리 소극장(Dupree Hall)에서 펼쳐진다.  최종원·김미희 주연의 연극 ‘늙은 부부 이야기’는 5일(금) 오후 8시 30분 공연을 시작으로 6일(토) 오후 4시 ...

    첫사랑보다 아름다운 마지막 사랑 ‘늙은 부부 이야기’
  • 에드먼턴 시티 발레단 "김진아 공연 소식" file

      마: 안녕하세요? 지난 11월 인터뷰 후 지금까지 잘 지내셨나요?   김: 네! 기자님도 잘 지내셨어요?  저는 지난 10월 에드먼턴에서 ‘애니그마(Enigma)’ 공연이 끝난 뒤 12월에 ‘슘카(Shumka)’라는 우크라이나 무용단의 ‘넛 크래커(Nut Cracker)’라는 작품에 객원 댄서로 함께 참여하게 되었고, 이번 2월 ‘이모션(Emotion)...

    에드먼턴 시티 발레단 "김진아 공연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