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을 감사하고 정부가 예치한 금액도 명확히 할 예정.jpg

 

은행법 시행과 실패한 상업은행과 관련된 문제에 관해 G.Amartuvshin 국회의원과 이야기를 나눴다. 
- Chinggis Khaan, Arig, National Investment 은행들의 영업 활동과 관련하여 몽골 은행은 소위 부실 은행을 감사하고 조치를 할 수 있는가. 왜 이 은행들은 파산했는가? 당신은 어떤 정보를 가지고 있는가? 
- Arig 은행, National Investment 은행, Chinggis Khaan 은행 등 3개 은행이 있다. 영업이 정상적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 이유는 은행마다 다르다. Arig 은행의 경우 주주 간 분쟁이 발생해 지배구조가 교착상태에 빠졌다. 주주총회는 열리지 않는다. 이사회는 만나서 결정을 내릴 수 없다. 기본비율만 놓고 보면 상대적으로 좋은 은행이 있다. 은행을 위험에 빠뜨리는 요인 중 하나가 지배구조다. 이것은 Arig 은행의 한 예일뿐이다. National Investment 은행과 Chinggis Khaan 은행은 대출 포트폴리오의 질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다시 말해, 이것은 초 중앙집중식 패키지를 가지고 있다. 한 부문에 너무 많은 신용을 부여하는 것은 위험하다. 은행은 대출해주고 이자를 벌어들이는 사업이다. 상환할 수 있도록 대출의 원천이 차단된다. 금융 측면에서는 예금주들이 돈을 요구하고 있다. 필요한 돈을 줄 수가 없다. Capital 은행이 대표적이다. 여기에는 경영 능력, 자산과 부채에 대한 적절한 관리, 은행 관계의 적절한 관리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본인이 볼 때 몽골 은행은 이에 대해 유화적이었다. 요구하고, 일부 은행의 관리 수준에 사람을 임명하고, 마감일을 지정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한다. 반면 실적이 좋은 은행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은행이 파산할 때, 예금자들과 기업들은 다른 은행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걱정하기 시작한다. 따라서 그것은 시스템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본인 생각으로는 몽골 은행이 더 노력해야 할 것 같다.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은행 허가를 취소해야 한다. 이것은 은행법에서 명백하다. 어떤 감사와 조처를 해야 하는가? 우리가 말하는 은행들은 수년 동안 부실했다. 이 문제는 빨리 해결되어야 한다. 특히, 2021년 1월 29일에는 은행법 개정안이 가결됐다. 제도권 5개 은행은 공개 합작주식회사로서 IPO를 해야 하고, 나머지 은행은 선택 합작주식회사가 되어야 한다. 확장 또는 닫힐 수 있다. 이 악화한 은행들은 이러한 주요 개혁을 해야 한다는 압력을 받고 있다. 그러기에 몽골 은행이 좀 더 용기를 낼 필요가 있다. 
- 방금 Capital 은행을 예로 들었다. 갑자기 Capital 은행의 영업이 불발됐다는 게 몽골 은행의 설명이다. 이것은 많은 정부 자금을 위험에 빠뜨리는 문제이다. 몽골 은행은 왜 책임을 지지 않는가? 
- Capital 은행의 예는 구체적으로 말할 수 없다. 본인은 그 당시에 국회의원이 아니었다. 현재 Ch.Khurelbaatar가 의장을 맡은 실무 그룹이 은행법 개정안의 시행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국유기업과 단체의 자금원은 어느 정도까지 시중은행에 위치하는가. Capital 은행과 비슷한 상황이 발생할지 확인해야 한다. 현재 워킹그룹이 먼저 자료를 검토하고 몽골 은행과 만났다. 앞으로는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워킹그룹은 2022년 시즌이 끝날 때까지 보고서와 결의안, 권고안을 발표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거기에서 더 명확해질 것이다. 당신이 맞다. Capital 은행은 어느 날 갑자기 나빠진 은행이 아니다. 시중은행 이사로서 이 은행은 악화하고 있다. 은행에 돈을 입금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단 하루도 게시하지 않는 방침이었던 시절이 있었다. 당시 몽골 은행은 아무것도 알지 못했다. Capital 은행이 갑자기 파산했다고 믿지 않는다. 정치적 영향이 좀 있었을 것이다. 몽골 은행 경영진의 책임감이 있었던 것 같다. 몽골 은행 감사에 관한 약간의 성과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은행 부문 자체가 매우 취약하다. 정보가 공개되지 않으면 고객이 신뢰를 잃고 은행이 파산할 위험이 크다고 한다. Khan 은행의 60~70%는 Kh.Battulga, Asashoryu D.Dagvadorj 및 D.Erdenebileg 전 대통령이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것에 대해 알고 있는가? 
- Khan 은행은 몽골에서 가장 큰 상업은행이다. 그것만으로도 시장의 40%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소매금융 서비스의 7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몽골 금융 시스템적으로 매우 중요한 은행이다. 이 은행의 안정성은 은행 주주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이것은 시스템적인 문제이다. 이것은 전혀 무시되어서는 안 된다. 그런 가능성이 있다면 조사해야 한다. 왜냐하면 몽골 은행 시스템의 안정성은 국가 안보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현재 은행 또는 금융시장 자산의 85%가 시중은행 자산이다. 대부분의 개인과 기업은 은행을 통해 거래, 금융, 그리고 결제한다. 그만큼 은행권에 대한 경제 의존도가 높다는 얘기다. 반면 불과 1년 전만 해도 우리는 회색 목록과 흑색 목록에서 제외되며 '다시는 그런 일을 하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이상한 주식 거래가 다시 진행된다면 흑색 목록과 회색 목록에 다시 올라갈 것이다. 절대로 그런 상황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 특히, 2020년과 2021년에는 경제가 대유행으로부터 겨우 회복단계에 있다. 시중은행들은 가능한 한 개방적이고 책임감이 있으며, 은행법에 따른 개정에 개방적으로 되도록 장려해야 한다. 워킹그룹이 이 일을 하고 있다. 
- 몽골 은행의 정책금리는 6%이다. 정강·정책에서 몽골인민당은 금리를 매월 1% 이하로 낮추기로 약속했다. 개인과 기업에 대해 언제 금리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는가? 
- 몽골 은행 통계에 따르면 평균 대출금리가 이전보다 15%나 낮아졌다. 전반적으로 금리가 하락하고 있다. 2020년 평균 대출금리는 16.8%였다. 그 수준보다 조금 낮은 수준이다. 은행들은 새로운 대출을 발행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처럼 보인다. 정책금리가 6%인데 대출금리가 내릴 수 있는 제도가 없다. 우리 은행의 소비자 대출은 변동금리가 아닌 고정금리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서양에서는 금리가 변동적이다. 정책금리가 낮아지면 소비자 대출금리도 낮아진다. 몽골은 그렇지 않다. 일반적으로 정책 비율은 6%이다. 반면 인플레이션은 10%에 육박하고 있다. 따라서 실질 금리가 낮아졌다. 앞으로 금리, 특히 정책자금 대출이 오를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2022년에는 오를 것으로 예상한다. 인플레이션은 몽골만의 상황이 아니다. 전 세계 중앙은행들이 금리를 인상하고 있다.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조금 완화하기 위해서다. 따라서 우리에게는 위험이 있다. 은행은 좋은 고객에게 뒤처지지 않아야 한다. 시중은행은 고객이 대출금을 제때 낼 수 있도록 저금리 대출을 제공한다. 시중은행은 위험도가 높은 고객들에게 더 높은 금리로 대출을 제공한다. 월급 대출은 기본적으로 무담보 대출이다. 우리는 계약서에 우리의 미래 연봉을 약속할 것이다. 실질적인 담보는 없다. 주택담보대출은 다르고, 은행 고객이 사는 부동산은 저당 잡혀 있다. 기업 대출인데다 부동산 기계장비 등이 담보로 잡혀 있어 위험성이 적다는 평가다. 위험성에 차이가 있으므로 금리에도 차이가 있다. 
- Oyu Tolgoi 협상에서 의회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지난주에 비공개로 논의됐나? 
- 지난주 회의에는 정부가 제출한 Oyu Tolgoi 결의안이 포함됐다. 요점은 우리의 34% 지분과 관련된 23억 달러의 대출을 취소하는 것이었다. 34%를 얻기 위해 Rio Tinto로부터 돈을 빌렸다. 그 대출은 이자율이 높다. 본인은 매년 내 아들을 생각하고 저축한다. 만약 우리가 이 대출을 조기에 없애지 않는다면 10년 후 우리는 230억 달러의 부채를 지게 될 것이다. 부채가 없는 것이 좋다. 두 번째는 두바이 협약을 해지하는 것이고, 세 번째는 Erdenes Oyu Tolgoi의 경영 개선이다. 넷째, 지금까지의 지하 광산 투자는 정말 South Gobi 사업에 포함됐는지 외부감사 업체의 감사를 받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2023년 상반기까지 추가 지하광업 투자의 66%를 소유하고 있는 Rio Tinto에는 5가지 핵심 조항이 있다. 해결 방법을 먼저 논의해야 하는지를 지원된다. 우리는 이번 주 안에 의회의 최종 승인을 받을 계획이다. Kh.Nyambaatar가 의장을 맡은 실무 그룹에 의한 Rio Tinto와의 협상은 이제 막 시작되었다. 이것은 협상 중 상대방의 의견이다. 이 제안은 의회에서 논의됐고 일반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우리는 이에 따라 계속하여 다음 협상 단계로 들어가기 위해 결정을 내리려고 노력하고 있다. 또한, 지금은 23억 달러를 제로화하는 데 문제가 없다. 협상은 계속될 것이고 결국 모든 협정 조항이 합의되고 서명될 것이다. 여러 가지 소문이 있다. 그들은 광산이 제대로 지어졌다고 말했다. 본인 생각에 Oyu Tolgoi는 대유행 기간 우리 경제에서 가장 큰 프로젝트 중 하나이다. 다른 하나는 석탄 프로젝트이다. Oyu Tolgoi는 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Oyu Tolgoi는 또한, Rio Tinto에게 매우 중요한 프로젝트이다. Rio Tinto가 2025년까지 세전 이익의 25%를 구리로 벌겠다는 전략적 목표를 세웠기 때문이다. 그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은 Oyu Tolgoi 지하 광산을 가동하는 것인데, Oyu Tolgoi 지하 광산이 본격 가동돼 수출이 시작하면, 몽골 국내총생산(GDP)이 40~60% 증가할 것이다. 이는 330만 몽골인의 소득과 생활 여건, 일자리가 보전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최대한 Oyu Tolgoi를 지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제학자로서는 이 큰 프로젝트를 가능한 한 빨리 가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news.mn 2021.12.28.]
몽골한국신문 편집인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9560 몽골 칭기스칸 동상에 경의를 표해 file 몽골한국신문 21.12.30.
9559 몽골 외부 감염 41건, 내부 감염 177건이 발생했으며, 1명이 사망 file 몽골한국신문 21.12.29.
9558 몽골 오늘은 민족의 자유와 독립을 회복한 날 file 몽골한국신문 21.12.29.
9557 몽골 몽골 근대 외교관계 수립 110주년을 맞이하여 외무부 장관의 인사말 file 몽골한국신문 21.12.29.
9556 몽골 나머지 호텔의 특별 격리 비용은 하루에 33만~40만 투그릭 file 몽골한국신문 21.12.29.
» 몽골 은행을 감사하고 정부가 예치한 금액도 명확히 할 예정 file 몽골한국신문 21.12.29.
9554 몽골 대기 오염이 증가한 이유는 바람 때문 file 몽골한국신문 21.12.29.
9553 몽골 통계청, 전국적으로 6,730만 마리의 가축이 집계되어 file 몽골한국신문 21.12.29.
9552 몽골 몽골의 빈곤은 최우선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 file 몽골한국신문 21.12.29.
9551 몽골 신종 코로나 감염 83명 사망 1명 file 몽골한국신문 21.12.27.
9550 몽골 전기세 유예 연장과 장관들의 다양한 입장 file 몽골한국신문 21.12.27.
9549 몽골 운임 2,000만~3,000만 투그릭을 받은 시민에게 벌금형 선고 file 몽골한국신문 21.12.27.
9548 몽골 해외 감염 4건, 내부 감염 200건이 등록되어 file 몽골한국신문 21.12.27.
9547 몽골 요식업과 호텔업종의 수익 증가 file 몽골한국신문 21.12.27.
9546 몽골 보행자들은 밝은 색상의 옷을 입어야! file 몽골한국신문 21.12.27.
9545 몽골 외부 감염 7건, 국내 감염 241건 발생, 1명이 사망 file 몽골한국신문 21.12.27.
9544 몽골 장관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권고받아 file 몽골한국신문 21.12.27.
9543 몽골 울란바타르시에는 현재 204개의 행정단위 동이 있어 file 몽골한국신문 21.12.27.
9542 몽골 대중교통 '파산' file 몽골한국신문 21.12.27.
9541 몽골 S.Amarsaikhan 부총리, 우리는 가정용 전기 할인을 계속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 file 몽골한국신문 21.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