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성적 접촉, 감염자와 장기간 피부 접촉하면 가능성 높아져

 

 

pox2.jpg
▲ 최근들어 원숭이두창(monkeypox) 감염사례가 크게 늘고 있다. 9일 현재 플로리다에서 1천여 명의 감염사례가 발견됐다. 위는 미 전역의 원숭이두창 사례수를 표시한 위키피디어 지도. ⓒ wikipedia
 
(올랜도=코리아위클리) 김명곤 기자 = 플로리다 보건부(FDH) 자료에 따르면 두달 전 마이애미 지역에서 원숭이두창 첫 감염자가 발생한 이후 플로리다에서 8월 9일 현재 985건의 원숭이두창 감염 사례가 나왔다. 일주일 전 525명에서 460명이 늘어난 수치고, 의심 환자까지 합하면 1천여 명 이상에 이르고 있다.

연방보건당국은 지난 4일 원숭이두창 국가 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검사 및 치료와 더불어 백신접종을 위한 많은 인력과 자원을 투여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플로리다 전역에서 원숭이두창 감염이 급증함에 따라 발병 원인과 확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보건소에 전화하여 아파트 오피스 라운지에 있는 의자나 천 소파에서 원숭이두창에 감염될 수 있는지 묻는 사람도 있고, 레슬링 선수인 아들이 원숭이두에 걸릴 수 있는지 알고 싶어하는 학부모도 있다. 심지어는 악수만 해도 감염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현재까지 원숭이두창에 대해 알려져 있는 사항들을 정리해 본다.

이제까지 원숭이두창은 게이와 양성애자 남성들 사이에서 주로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이 바이러스는 감염된 사람의 피부 발진과 피부 대 피부 접촉을 통해 퍼질 수 있고, 두창 종양이 있는 사람이 사용하는 옷이나 시트를 공유하거나 감염자가 가까이 있을 때 생성되는 호흡기 비말을 통해 전파할 수 있다.

그러나 연구자들은 여전히 원숭이두창이 어떻게 전염되는지에 대해 더 많은 조사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바이러스가 정액과 질액을 통해 퍼질 수 있는지, 그리고 발진과 같은 눈에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사람들에게 전염될 수 있는지 확실히 규명해 내지 못하고 있다.

이제껏 알려진 것은 원숭이두창에 걸린 사람과 더 오래 상호관계를 가질수록 감염 위험도가 높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감염된 사람과 성관계나 포옹 키스 같은 극도로 가까운 접촉은 훨씬 감염도를 높인다.

원숭이두창에 감염된 사람이 사용하는 옷이나 수건, 침구 등을 만지면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다. 공유된 도구들은 감염된 사람의 침을 옮길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피부 간 접촉을 통한 경우보다는 감염도가 약하다.

악수로 감염될 수 있나?

가능성은 있지만 희박하다. 마이애미 브라워드 헬스의 알도 칼보 박사는 "원숭이두창에 걸린 사람과 악수하더라도 그 사람의 손에 아무런 종양이 없다면 가능성이 없다"라면서도 "손바닥이나 관절에 상처가 있는 사람과 악수한 손이 입이나 코에 확실히 닿을 수 있기 때문에 손 씻기를 계속하라"고 권유한다. 그러면서 "15분 이상 지속되는 피부 대 피부 접촉을 할 경우 원숭이두창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덧붙였다.

포트 로더데일의 에이즈 건강관리 재단 재커리 헨리 박사는 지난 두 달 동안 자신이 본 브라워드 카운티 모든 사례들은 성적인 접촉이나 키스를 통한 감염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그들 중 누구도 자신의 상대편이 원숭이두창에 걸렸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라면서 "원숭이두창 감염은 누군가와 악수를 하는 것 그 이상의 접촉에서 생긴다"라고 말했다.

환자 사용 의자나 소파에서도 감염될 수 있나?

앨도 칼보 박사는 가능성이 낮다고 말한다. 그는 "만약 여러분이 원숭이 수두에 걸린 사람과 6~8시간 동안 같은 침대에서 잔다면 가능성이 높아진다. 하지만 감염된 사람이 앉아 있는 자리에 않는다고 해서 감염되지는 않는다"라고 말했다.

다른 사람의 옷이나 쇼핑 카트에 손을 대도 감염되나?

캐나다 서스캐처원 대학의 바이러스학자인 안젤라 라스무센은 타임 닷컴(Time.com)에 "우발적 접촉이 바이러스를 자주 퍼뜨린다는 증거는 거의 없다"라면서 "실제로 감염에 이르기 위해서는 바이러스에 충분히 노출되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비행기 안에서 감염된 사람 옆자리에 앉으면?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자체 웹사이트에서 "원숭이두창 바이러스는 코로나19처럼 공중에 떠다니지는 않는다. 비행기를 타고 여행한 적이 있는 감염자의 경우를 조사했으나 단거리는 물론 장거리 국제선 비행에서도 원숭이두창 전염 사례는 발생하지 않았다"라고 적었다.
 
pox4.jpg
▲ 연방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원숭이두창 감염자 피부상태 사진을 올려놓은 모습. ⓒ CDC
 
학교에서 감염 가능성은?

미국내에서 최근 몇 주 동안 다섯 명의 아이들이 원숭이두창에 걸렸다. 캘리포니아에서 두 명, 인디애나에서 두 명, 워싱턴 D.C.에서 양성 반응을 보인 유아 등이다.

8세 미만의 어린이가 원숭이두창에 감염되면 심하게 앓을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부모들에게 우려되는 사항이다.

CDC 웹사이트는 감염된 사람의 가까운 접촉자인 아이들에게 진네오스(Jynneos) 백신을 제공하고 있다고 적시했다. 진네오스 백신이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자료는 아직 제한적이지만, 어린이들에게는 어떠한 부작용도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어린이의 경우, 발열, 두통, 근육통, 피로와 같은 다른 소아 바이러스처럼 증상이 시작되고 나서 피부 발진은 보통 3일 후까지 이어진다. 아이가 발진이 생길 경우 소아과 의사에게 발진 부분을 검출하여 검사하도록 해야 한다.

호흡기 비말 통해 감염되나?

일단 6피트 이내에서 밀접하게 지속적으로 대면 접촉을 한다면 위험에 처할 수 있다. 하지만 코로나 감염과는 달리 원숭이두창에 걸린 사람과 잠시 같은 방에 있는 것만으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례는 없었다.

붐비는 실내 파티, 특히 남성과 성관계를 가진 남성과 오랜 시간 접촉하는 파티에 참석하는 것을 가급적 삼가야 한다.

콘돔을 사용해도 걸릴 수 있나?

현재 원숭이두창은 주로 성접촉을 통해 전파되고 있다. 하지만 피부 대 피부 접촉이 주된 방식이다. 그렇다고해서 성적으로 전염되는 질병(STI)으로 간주되지는 않는다.

콘돔을 착용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콘돔이 파트너의 신체의 다른 부분에 있는 종양과의 접촉을 완전히 막지는 못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동성애자와 양성애자 남성에게 원숭이두창 감염을 늦추기 위해 성적인 상대의 수를 제한하라고 권고했다.

남자 환자가 대부분… 여자 감염사례 있나?

지난 주 연방보건부는 현재까지 1%를 제외한 모든 감염자들이 남성이라고 발표했다. 조지프 라다포 플로리다주 외과의사는 3일 플로리다에서도 이 통계치는 그대로 유효하다고 밝혔다.

미국의 원숭이두창 감염자의 평균 연령은 35세 정도이지만, 모든 연령대와 성별을 불문하고 감염될 수 있다. 누구라도 간단한 샘풀검사로 원숭이두창 감염을 여부를 알 수 있다.

원숭이 두창으로 사망할 수 있나?

미국에서 아직 원숭이두창으로 죽은 사람은 없다.

그러나 일부 환자들은 바이러스로 인한 종양으로 극심한 고통을 겪기 때문에 입원이 필요하다. 피부에 생긴 물집은 보통 딱지가 끼거나 딱딱해져서 떨어지며, 잠재적으로 피부에 흉터를 남길 수 있다.

두창에 걸린 사람은 피부 발진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다른 사람을 전염시킬 수 있다. 보통 4주까지 발진이 계속된다.
 
pox3.jpg
▲ FDA가 승인한 진네오스(Jynneos) 백신 ⓒ FDA
 
치료법이 있나?

첫째, 원숭이두창 환경에 직접 노출되었거나 최근에 감염된 사람과 접촉한 사람에 대한 예방책이 있다. FDA가 승인한 진네오스(Jynneos) 백신이 이미 배포되고 있지만 현재 공급량이 부족하다.

연방정부가 원숭이두창 전염상황을 국가 보건 비상사태로 선포했기 때문에, 백신과 치료제를 더 빨리 출시할 수 있도록 서두를 계획이다.

원숭이두창은 일반적으로 저절로 사라지지만 의사들은 환자들에게 티폭스(Tpoxx)로 알려진 테코비리맷(Tecobirimat)을 처방하고 있다. 이 약은 원숭이두창 용으로 승인이 나지 않아 실시간 임상치료에 이르는 과정이 번거롭다. 이 약을 처방 받은 대부분의 환자들은 발진을 더 빨리 치료하고 고통을 크게 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1. pox2.jpg (File Size:272.5KB/Download:6)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8284 미국 '트럼프'와 '리틀 트럼프'가 오늘 맞붙는다면? file 코리아위클리.. 22.08.22.
8283 미국 트럼프 자택 압수수색… 중간선거 앞두고 정치적 공방 가열 file 코리아위클리.. 22.08.22.
8282 캐나다 "캐나다에서 한인 모던 여성의 미를 알리겠습니다" file 밴쿠버중앙일.. 22.08.20.
8281 캐나다 미국처럼 살 것인가 캐나다처럼 살 것인가 file 밴쿠버중앙일.. 22.08.20.
8280 캐나다 늦은 폭염 메트로밴쿠버 다음주까지 file 밴쿠버중앙일.. 22.08.20.
8279 캐나다 밴쿠버의 77주년 광복절 기념 행사---일본을 앞선 한국 위상 확인 file 밴쿠버중앙일.. 22.08.19.
8278 캐나다 캐나다내 지한파 정치인 확대 위한 발걸음 file 밴쿠버중앙일.. 22.08.19.
8277 캐나다 밴쿠버동물원서 늑대 탈출 중 밴쿠버중앙일.. 22.08.19.
8276 미국 탬파 제빵소가 미국내 쿠바빵 95% 공급하는 이유 file 코리아위클리.. 22.08.17.
» 미국 플로리다 원숭이두창 감염자 1천여 명... 악수해도 감염? 학교나 체육관서도? file 코리아위클리.. 22.08.17.
8274 미국 플로리다 식당들, 재료비 급상승에 ‘살아남기’ 안간힘 file 코리아위클리.. 22.08.17.
8273 미국 아이티인들의 탈출행렬… 키웨스트군도서 소형 보트 좌초 file 코리아위클리.. 22.08.17.
8272 캐나다 BC주 상반기에만 약물중독 사망자 총 1095명 file 밴쿠버중앙일.. 22.08.17.
8271 캐나다 7월 연간 소비자 물가 7.6% 상승 file 밴쿠버중앙일.. 22.08.17.
8270 캐나다 연아 마틴 상원의원-광복절 77주년 기념 성명서 file 밴쿠버중앙일.. 22.08.16.
8269 캐나다 차이나타운 주말 연쇄 폭력 사건 발생 file 밴쿠버중앙일.. 22.08.16.
8268 미국 '선거의 계절'이 왔다... 8월 23일 플로리다주 예비선거 file 코리아위클리.. 22.08.15.
8267 미국 플로리다 비단뱀 사냥 시작... 상금 최대 2500달러 file 코리아위클리.. 22.08.15.
8266 미국 미 연방수사국, 트럼프 전 대통령 플로리다 사저 압수수색 file 코리아위클리.. 22.08.15.
8265 캐나다 54개 주요 대중교통 장소에 터치스크린 설치 file 밴쿠버중앙일.. 22.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