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에블로호와 치욕적 북미협상 <3>

 

 

3. 미국의 전방위 외교

 

 

1968년 1월 23일 푸에블로호가 나포(拿捕)되자 미국 국무부는 그날 모스크바 주재 미국대사관에 전보를 보냈다. 그로미코(Andrei Gromyko) 소련 외상을 만나 미국 배와 승무원들이 빨리 풀려날 수 있도록 북한에 강력하게 항의하며 영향력을 행사해달라고 부탁하라는 내용이었다. 당시 모스크바를 방문 중이던 윌슨(Harold Wilson) 영국 수상에게도 연락했다. 코시긴(Alexi Kosygin) 소련 수상에게 선처를 부탁해달라는 것이었다.

 

그로미코는 소련이 관여할 문제가 아니라고 대꾸했다. 남한에 주둔하고 있는 미군들 때문에 한반도에서 긴장이 생기고 있으니 미국이 북한과 직접 대화하라고 충고했다. 미국은 푸에블로호가 공해상에 있었다고 주장하지만, 소련은 미국 배가 북한 영해를 침범했다는 북한 주장을 편들었다.

 

러스크(Dean Rusk) 국무부 장관이 그로미코 외상에게 편지를 보내기도 하고, 존슨(Lyndon Johnson) 대통령이 코시긴 수상에게 직접 편지를 보내기도 했다.

 

특히 존슨은 "일본해 공해상에서 빚어진 북한 당국의 푸에블로호 나포라는 비이성적 행위"에 소련의 책임이 없다는 주장에 실망스럽다고 했다. 소련도 한반도 주변 공해상에서 푸에블로호와 비슷한 정보함을 운항하고 있지 않느냐며 북한이 배와 승무원을 즉각 풀어주도록 영향력을 행사해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코시긴의 답장은 싸늘했다. "푸에블로호가 북한 영해를 침범했기에 억류된 것 아닌가. 그런 터에 미국이 핵 항공모함과 구축함 등을 북한 쪽으로 보내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북한의 주권과 독립성을 인정해라. 북한에 압력을 행사하는 것은 문제를 복잡하게 할 뿐이다"는 내용이었다.

 

미국은 사토(佐藤榮作) 일본 수상에게도 북한에 영향력을 행사해달라고 부탁했다. 그 무렵 일본이 북한과 상당한 교역을 하고 있던 터였지만 허사였다. 유엔 사무총장에게도 중재를 부탁했지만, 북한은 유엔이 관여할 일이 아니라고 대꾸했다.

 

나중엔 푸에블로호 사건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회부하기도 했지만, 소련의 반대로 결의안조차 채택하지 못했다. 국제 적십자사를 통해보는 것도 허사였다. 국제사법재판소에 제소하려다 북한을 국가로 인정하는 꼴이라 포기하고 말았다.

 

 

푸에블로 유투브.jpg

<푸에블로호 유투브 캡처>

 

 

4. 북한의 호통

 

미국은 북한을 겨냥해 핵 항공모함과 구축함들을 동해에 배치한 데 이어 전투기를 거의 200대까지 한반도에 더 보냈다. 그와 동시에 남한 군부에겐 1.21 청와대 기습 사건에 대한 보복으로 북한에 대해 어떠한 적대 행위도 하지 말라고 했다.

 

박정희 정부는 분통을 터뜨렸다. 국가 원수가 죽을 뻔한 청와대 기습 사건에 대해서는 미국이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다가 미국 정보함을 나포한 사건에 대해서는 다양한 대응을 즉각 준비하는 게 불만스러웠다.

 

대통령을 살해하려고 한 데 대해 북한과의 전쟁도 불사하며 보복하고 싶던 터에 미국도 당했으니 미국이 화끈하게 폭격해주기를 기대했는데, 협상을 통해 사건을 처리하려는 것도 못마땅했다.

 

게다가 미국은 판문점에서 남한을 빼고 북한과 1대1 비밀 협상을 벌이고자 했으니, 특히 박정희는 분노를 억누르기 힘들었다. 이에 미국은 한미방위조약에 따라 남한의 안보를 강화하고 군사 원조를 늘리겠다는 약속으로 남한 정부를 달랬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과 북한이 1968년 2월부터 판문점에서 본격적으로 비공개 협상을 갖기 시작했다. 미국은 그 배가 북녘 해안에서 약 16마일이나 떨어진 '공해'상에 있었고, 대낮이었기 때문에 실수를 저지를 가능성은 1%도 되지 않는다며, 즉시 승무원들과 군함을 되돌려달라고 항의도 하고 위협도 했다.

 

북한은 그 첩보선이 원산항 앞의 여도로부터 약 8마일 떨어진 '영해'에 불법으로 침입하여 북한군의 동태를 염탐(廉探)했다며, 미국이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할 것을 주장했다.

 

이에 앞서 북한은 푸에블로호 나포 이틀 만에 함장이 북한 영해를 침범해 정탐을 했다는 사실을 자백했다며, 그가 자백서에 서명하는 사진과 함께 이 사실을 발표했다. 미국은 그게 고문이나 약물에 의한 자백일 것이라며 승무원들이 돌아온 뒤 객관적인 조사를 실시해 미국의 잘못이 인정되면 '유감의 뜻'을 표명하겠다고 제안했다. 북한은 미국이 먼저 '사과'하면서 앞으로 영해 침범을 하지 않겠다고 '담보'해야만 승무원들을 돌려보낼 수 있다고 못 박았다.

 

2월 중순 협상 중에 미국 대표가 북한이 청와대 기습 사건이나 푸에블로호 나포 같은 "침략적 도발 행위"를 중단하라고 큰소리로 요구하자, 북한 대표는 책상을 치며 다음과 같이 호통쳤다.

 

“당신은 지금 조선 사람인 우리가 조선에서 침략 행위를 한다고 떠벌리고 있습니다. 도대체 당신은 지금 어디에 와서 누구와 마주앉아 있는 지나 알고 함부로 입을 놀려대고 있는 것입니까?

 

이곳은 미국이 아니고 조선의 판문점입니다. 당신들은 우리가 초청해 온 손님도 아니며 우리나라에 찾아온 관광객도 아닙니다. 당신들은 우리나라에 불법적으로 기어든 침략자입니다. 당신들은 20년이나 우리나라 절반 땅을 강점하고 조선의 통일을 가로막으면서 민족 분열을 강요하고 있는 조선 인민의 불구대천의 원수입니다.

 

(중략) 이제는 미국의 전문적인 무장 간첩선 푸에블로호까지 끌어들여 우리나라 영해를 침범하고 노골적으로 우리 공화국을 도발하고 나섰습니다. (중략)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제 침략자들은 푸에블로호 나포 사건을 계기로 광란적 전쟁 소동을 벌이면서 남조선과 공화국 북반부 동해안 일대에 수많은 침략 무력을 집결시켜놓고 공화국을 침공하겠다고 떠들고 있소.

 

오늘날 영웅적 조선인민군과 무장한 전체 조선 인민은 당신 등 미제국주의자들의 어떠한 도발이나 침공에도 대처할 수 있는 만반의 준비 태세를 갖추고 있습니다. 우리는 전쟁을 바라지 않지만 결코 전쟁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당신들 침략자들의 도발은 징벌로, 보복은 보복으로, 전면 전쟁은 전면 전쟁으로 대답할 것입니다.”

 

며칠 후엔 박성철 부수상이 평양에서 다음과 같이 거친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만약 미 제국주의자들과 박정희 도당(clique)이 감히 어떤 보복 행위를 시도한다면 그건 즉각 전쟁 시작을 의미한다. 미 제국주의자들과 그 앞잡이들(stooges)이 현실을 직시하고 분별 있게 행동해야 한다.

 

조선반도에서 새로운 전쟁이 일어날지 여부는 전적으로 미 제국주의자들과 그 앞잡이들의 태도에 달려있다. 미 제국주의자들이 위협과 공갈 그리고 전쟁을 더 외칠수록 현 상황은 더 복잡해질 것이다. 이로부터 얻는 게 있다면 그건 오로지 시체와 죽음뿐일 것이다.”

 

 

5. 미국의 꼼수와 굴욕

 

미국은 북한과 판문점에서 거의 1년이나 지루하게 실랑이를 벌이다 속임수 한 가지를 생각해냈다. 북한이 만들어준 사과문에 대각선으로 승무원들을 돌려받는다는 문장을 집어넣고 바로 그 밑에 서명하겠다는 것이었다. 북한이 주장하는 영해 침범과 불법 정탐 행위를 인정하는 게 아니라, 승무원을 인수한다는 자체만 인정하겠다는 술수였다.

 

처음에는 미국의 의도를 몰라 그냥 넘어갈 듯하다 미국의 속셈을 뒤늦게 알아차린 북한 대표는 노발대발하며 사과문에 진정으로 서명할 용의가 있을 때 회의장에 나오라고 소리쳤다.

 

미국은 다시 꾀를 짜냈다. 사과문 끝에 승무원들을 인수한다는 문장을 집어넣고 서명하되, 서명하기 직전에 그 사과문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부정하는 성명을 발표하겠다는 것이었다.

 

이는 4년 전에 써먹었던 수법과 비슷하다. 1964년 미군 헬기가 비무장지대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한 영공에 들어갔다가 격추(擊追)되었는데, 미국은 북한에 대해 정탐하고 북한 영공에 불법으로 침입한 범죄를 인정하며 앞으로는 그런 범죄 행위를 저지르지 않겠다고 보장한다는 문서에 서명한 뒤 다음날 이를 공개적으로 부인했던 적이 있다.

 

북한은 미국이 사과문에 공식적으로 서명한다면 말로 부인한다는 게 무슨 큰 의미가 있겠느냐싶어 이 옹색한 제안을 받아들인 것 같다.

 

이런 우여곡절 끝에 푸에블로호가 나포된 지 정확하게 11개월 만인 1968년 12월 23일 미국은 다음과 같은 사과문에 서명하고 판문점을 통해 승무원 82명과 시체 1구를 돌려받을 수 있었다.

 

서명 직전 미국 대표는 "이 문건에 서명하는 유일한 이유는 인도적 견지에서 승무원들을 돌려받기 위해서이지, 북한이 일방적으로 작성한 사과문 내용에 서명하는 것은 아니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정부 앞:

 

(중략) 미국 함선 푸에블로호가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령해에 여러 차례 불법 침입하고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의 중요한 군사적 및 국가적 기밀을 탐지하는 정탐 행위를 이 함정의 승무원들의 자백과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정부 대표가 제시한 해당한 증거 문건들의 타당성을 인정하면서, 이 미국 함선이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령해에 침입하여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을 반대하는 엄중한 정탐 행위를 한 데 대해서 전적인 책임을 지고, 이에 엄숙히 사죄하며 앞으로 다시는 어떠한 미국 함선도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령해에 침입하지 않도록 할 것을 확고히 담보하는 바입니다. (중략) 본 문건에 서명하는 동시에 하기인은 푸에블로호의 이전 승무원 82명과 시체 1구를 인수함을 인정합니다.

 

미합중국 정부를 대표하여 미 육군 소장 길버트 우드워드 1968년 12월 23일."

 

비록 미국이 진심으로 사과한 게 아니라는 성명을 발표하긴 했지만, '미국 역사상 최초로' 사과문에 서명했다는 자체가 미국으로서는 끔찍한 치욕(恥辱)이었다. 게다가 함정과 거기에 설치된 비밀전자 장치는 끝내 되돌려받지 못했으니 그 때문에 암호 체계를 완전히 바꿔야 하는 엄청난 손실도 당했다.

 

미국은 그 때까지 어느 나라에든지 해안에서부터 3마일까지를 국제법상 영해로 인정하고 있었고, 설사 어느 선박이 다른 나라 영해를 침범하더라도 해당 국가는 그 선박에게 영해를 떠나도록 요구하는 게 국제법상 유일한 권리라고 주장해왔는데, 미국이 받들어온 국제법이 무너지게 되었으니 위신이 말이 아니었다.

 

또한 1960년대 미국은 북한을 국가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대외정책을 세웠지만, 북한을 동등한 협상 상대로 대하지 않을 수 없었던 데다, 협상 과정에서 북한 대표로부터 '북한(North Korea)'이라는 호칭 대신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이라는 공식 호칭을 쓰도록 '심각한 경고'를 받고 이를 쓰지 않을 수 없었으니 북한을 제대로 인정한 셈이었다.

 

 

글로벌웹진 NEWSROH 칼럼 ‘이재봉의 평화세상’

 

http://newsroh.com/bbs/board.php?bo_table=ljb

 

 

  • |
  1. 푸에블로 유투브.jpg (File Size:51.7KB/Download:15)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 길닦는 시지프스

        길 닦는 시지프스 전영주 후보의 추후 행보가 기대되는 이유   [i뉴스넷] 최윤주 발행인 editor@inewsnet.net     한 남자가 있다. 신의 비밀을 누설한 죄로 그에게 형벌이 주어졌다. 거대한 돌을 산 꼭대기까지 굴려 올려야 하는 형벌이다. 힘겹게 정상에 오르면 ...

    길닦는 시지프스
  • 친구

    친구 호월(올랜도 거주 금관시인)     우리 넷은 오늘도 매번 만나는 자리에 나왔다 바닷가 공원 벤치에 앉아 서로 얼굴 보며 담소했다 무슨 이야기를 나누었는지는 지금 기억이 나지 않지만 내내 재미있고 흐뭇했다 목적 없이 조건 없이 그저 좋아 만나는 것 좋은 이유...

    친구
  • 월드컵 엿장수 ‘비디오판독’ file

    특정팀에 유리한 무원칙 판정 논란     Nwsroh=로빈 칼럼니스트     월드컵 축구판에 신종 엿장수가 나타났다.   ‘VAR’로 불리는 비디오 판독 시스템(Video Assistant Referee)이다. 2018 러시아 월드컵부터 FIFA(국제축구연맹)은 중요한 판정상의 문제에 대해 비디오를 ...

    월드컵 엿장수 ‘비디오판독’
  • 허리케인 시즌... 마이애미에 '빅원'이 다시 온다면?

    [생활칼럼] 전문가들 "뉴올리언스보다 휠씬 피해 적을 것"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최정희 기자 = 만약 마이애미 지역에 호우를 동반한 초대형 5급 허리케인이 온다면 어떻게 될까. 최근 허리케인 연구가, 과학자, 그리고 긴급대책반이 가상한 최악 시나리오를 보도록 ...

    허리케인 시즌... 마이애미에 '빅원'이 다시 온다면?
  • 와! 이것은 일품요리다

    지난 한 주간 내내 질척거리듯 연이어 매일 같이 오는 비가 오던 어느 날이었다. 한국 식품점과 슈퍼마켓에 다녀와서 배추를 절여 놓고 육개장을 끓이면서 무우를 채 썰어서 김치 양념에 넣고 버무렸다. 무우를 제외한 양념은 시간 있을 때 만들어 냉동실에 얼린 것이 있...

    와! 이것은 일품요리다
  • 북한의 호통과 미국의 꼼수 file

    푸에블로호와 치욕적 북미협상 <3>     3. 미국의 전방위 외교     1968년 1월 23일 푸에블로호가 나포(拿捕)되자 미국 국무부는 그날 모스크바 주재 미국대사관에 전보를 보냈다. 그로미코(Andrei Gromyko) 소련 외상을 만나 미국 배와 승무원들이 빨리 풀려날 수 있도...

    북한의 호통과 미국의 꼼수
  • 질풍노도의 사춘기 시기의 자녀를 향한 자녀양육 (1)

    이번호와 다음호 두번에 걸쳐 질풍노도의 사춘기를 겪는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로서 어떻게 하면 자녀와의 관계고리를 놓치지 않으면서 건강한 경계선을 잡아줄 수 있을지 같이 고민해 보려한다.     뉴질랜드의 대표적인 건강한 가족문화를 이루는데 공헌하는 부모교...

    질풍노도의 사춘기 시기의 자녀를 향한 자녀양육 (1)
  • “김정은의 ‘벚꽃가지 전략’ 주효” 러교수 file

    “金, 현대외교사의 가장 인상적 인물” NYT     <러시아 주간 엑스페르트가 북미정상회담에 관해 게보르그 미르자얀 교수의 기고문을 게재했다. 미르자얀 교수는 러시아 정부 산하 금융 대학교 정치학과에 몸담고 있는 미루자얀 교수는 북미정상회담을 올해의 가장 중요한...

    “김정은의 ‘벚꽃가지 전략’ 주효” 러교수
  • 우리가 몰랐던 세계 문화

      그래도 좋은 책을 만나면 그 주제에 대해 뭔가 내 생각을 남고 싶은 것이 이제는 습관이 되어 버린 것 같다. 수 많은 책들 중에서 이번주는 조금 색다르고 참신한 책을 소개하고자 한다.   강준만 전북대 교수와 15명의 제자가 만든 책, ‘우리가 몰랐던 세계문화(인물...

    우리가 몰랐던 세계 문화
  • 국토 26.6% 소유한 미 연방정부

    옛 독립국가였던 텍사스주 국유지는 1.3%에 불과     (로스앤젤레스=코리아위클리) 홍병식(내셔널유니버시티 교수) = 세계에서 가장 넓은 영토를 갖고 있는 국가는 러시아입니다. 러시아는 17,075,200만 평방킬로미터의 면적입니다. 대한민국의 영토는 북한이 120,538 ...

  • 고온 다습 플로리다 주택 갉아먹는 터마이트, 고민 되네

      [생활칼럼] 주택 정기 검사가 기본   ▲ 플로리다주에 가장 위협적인 서브테레이니언 터마이트 <자료사진>   (올랜도=코리아위클리) 최정희 기자 = 터마이트는 집 목재를 갉아 먹는 벌레로 에스크로 과정이나 주택 거래시 꼭 언급되는 사항이다. 플로리다에서 언급되는 ...

    고온 다습 플로리다 주택 갉아먹는 터마이트, 고민 되네
  • 고교생활에서 대학생활로의 전환 어떻게?

    [교육칼럼] 개학 전까지 마음가짐 준비해야 (워싱턴=코리아위클리) 엔젤라 김(교육 칼럼니스트) = 이제 두세 달 정도 있으면 대학이라고 하는 전혀 다른 세상에 입문하는 학생들, 과연 대학 생활은 뭐가 어떻게 다를까요? 자녀를 대학에 보내는 부모님들이라면(처음이라...

    고교생활에서 대학생활로의 전환 어떻게?
  • 농사중 가장 가장 힘든 게 자식농사 file

    [이민생활이야기] 30살 먹은 자식을 내 보낸 미국 부모의 심정 (올랜도=코리아위클리) 송석춘 = 미국에는 어머니날, 아버지날 그리고 어버이날(Parents Day, 올해는 7월 22일)이 있다. 물론 지정 공휴일이나 준공휴일이 아니고 언제나 일요일이다. 나의 많은 미국 친구...

    농사중 가장 가장 힘든 게 자식농사
  • 글렌데일 소녀상 5주년 기념식을 후원해주세요! file

        저희는 2007년부터 꾸준히 미국사회에 "위안부" 이슈를 알리고, 할머님들의 명예와 존엄성을 되찾기 위한 활동을 해 왔습니다.   여러분의 정성(精誠)과 후원(後援) 덕분입니다.   그 힘으로 우리는 글렌데일에 해외 최초 소녀상을 세웠고, 일본계 극우세력의 소녀...

    글렌데일 소녀상 5주년 기념식을 후원해주세요!
  • 트럭불퇴 file

    Newsroh=황길재 칼럼니스트     밤새 달렸다. 운전하던 중에 체크엔진 불이 들어왔다. 시간은 0시 50분 경. 다른 이상은 없어 주행을 계속했다. 원래 계획은 교대 지점까지 두 번 쉬고 갈 생각이었는데 시간이 안 돼서 두 번째 휴식은 거르고 계속 달렸다. 마지막 30마일...

    트럭불퇴
  • 무의식의 세계에 인간운명이 달려있다 file

    별나라 형제들 이야기 (45)     Newsroh=박종택 칼럼니스트       인간의 비약 혹은 진화에 대하여   개미는 아마도 2차원에 살고 있기에 하늘을 나는 비둘기의 세계를 지각(知覺)하지 못할 것이다. 비둘기는 3차원을 지각하지만 인간의 세계를 짐작하지 못할 것이다. 인...

    무의식의 세계에 인간운명이 달려있다
  • 북한, 푸에블로호 나포한 이유 file

    푸에블로호와 치욕적 북미협상 <2>     Newsroh=이재봉 칼럼니스트     북한의 푸에블로호 나포는 베트남을 돕기 위한 전략     www.en.wikipedia.org     1968년 1월 푸에블로호가 북한에 나포될 무렵 미국에겐 온갖 악재(惡材)가 겹쳐 터지고 위기가 잇따르고 있었다. ...

    북한, 푸에블로호 나포한 이유
  • 통일되어 하나 되는 세계의 한민족 8천5백만

    한반도에 등불이 다시 켜지는 날이 올 것인가?  한반도에 교류가 활성화되고 민족적인 부흥 정신이  되살아난다면 제2의 한강의 기적, 압록강의 기적을……     인종이 유전적 특성을 지닌 자연과학적 개념이라면 민족은 문화적 요소를 기준으로 한 사회과학적 개념이다. ...

  • 트럼프가 김정은을 ‘예우’한 이유는?

    [시류청론] 북핵 우려 관계 개선 원해… 한미합동군사훈련도 중단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한국 국방부는 6월 19일, 오는 8월에 있을 ‘을지프리덤가디언’ 한미합동군사훈련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북미회담이 진행되는 중에 북한을 괴롭히는 전쟁 ...

    트럼프가 김정은을 ‘예우’한 이유는?
  • 50대 아재 방탄소년단에게서 배우다

    지난 4월 한인의 날 행사에서 눈길을 끈 참가자 그룹이 있었다. 뉴질랜드 젊은이들로 구성된 K-Pop 동아리였다. 리더 격으로 보이는 백인 여학생과 잠깐 대화를 나누게 되었는데, 가장 좋아하는 K-Pop가수가 누구냐는 질문에 그녀는 주저 없이 BTS(방탄소년단)라고 대답...

    50대 아재 방탄소년단에게서 배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