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ayasgalan, 미국이 몽골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 같지는 않아.jpg

 

코로나바이러스 발생한 2020년이 끝날 때까지 한 달밖에 남지 않았다. 몽골은 국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의 확산을 막는 데 주력하고 있지만, 생활은 계속되고 있으며, 향후 몇 년 동안 특히 주요 국제 사건들이 우리 경제에 지속해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미국 대선 결과는 몽골과는 거리가 멀어 보일 수 있지만, 무역전쟁은 강대국의 정책이 주변국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보여줬다. 그래서 S.Bayasgalan 박사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몽골국립대학교 국제관계행정대학원의 S.Bayasgalan 연구원은 세계 양 대국의 새로운 미국적 선택과 향후 정책에 관해 연구했다. 
- 조 바이든이 앞으로 4년간 미국을 이끌 것이 분명하다. 연구원으로서 미국 대선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 아직 선거 결과가 확정되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민주주의 체제를 훼손한 새로운 기준을 보게 된다. 아이러니하게도 대통령 권한대행의 직책 창출이다. 그게 트럼프의 접근법이고, 어떤 결과도 받아들여지지 않으리라고 본다. 이 입장은 그 공무원이 대통령을 욕하기 전에는 확정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극도로 위험하다. 특히 대권을 위해. 
- 선거 결과의 연장과 불응은 대국(大國)에 위험한 다른 나라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 세계 다른 국가들도 대국 외교정책을 주시하고 있다. 따라서 불확실성을 조성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것은 우리 국내 정치의 거시적인 버전이다. 일이 진척되지 않는다. 국제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명확성이다. 각국은 이를 다루는 구체적인 정책과 방향을 갖고 있다. 그러나 무엇을 해야 할지 아는 것은 어렵다. 심지어 언론에서도 러시아와 중국이 바이든을 축하하지 않았다는 말로 시작한다. 사실, 다른 나라들은 공식적인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세계 각국은 누가 이기든 간에 정책을 바꾸지 않겠다고 발표하고 있다. 
- 어쨌든 조 바이든이 과반 득표를 했다. 바이든이 대통령이 되면 세계의 지정학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 지정학적으로 보면 중요한 게 하나 있다. 미국이 아시아를 향해 어떤 정책을 추진할지에 대한 구상이 있다. 바이든의 정책목표에 따르면, 첫 번째 단계는 사회주의 정책을 추구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국제관계에는 크게 두 가지 이론이 있다.
현실주의자 또는 트럼프의 정책. 그것은 단호하고, 날카롭고, 힘에 기반한, 독단적인 정책이다. 공화당이나 민주당의 소프트 정책. 우리는 소프트 파워 정책에 관해 이야기한다. 바이든은 민주당 출신의 자유주의자다. 그런 인물이 등장하면 과연 중국과 트럼프 수준의 정책을 추진할 수 있을지가 큰 관심사다. 반면 중국은 기대치가 매우 높다. 트럼프가 시작한 무역분쟁을 바이든이 막을 것이라는 기대다. 시진핑은 이전에도 여러 차례 바이든을 만난 적이 있는데, 이 때문에 중국은 비교적 긍정적인 정책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바이든의 이탈에 대한 기대로 미국의 대외정책이 예측할 수 있고 명확해질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 이번 미국인들의 선택이 몽골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리라고 보는 전문가들도 있지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부정적 인식을 가진 것 같다. 보시다시피 우리나라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 미국은 아시아에서 중국과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중국과의 정상적인 관계에서는 다른 나라에 관한 관심이 약하다. 주요 정책이 중국을 겨냥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국과의 관계가 악화함에 따라, 특히 중국의 세력이 커지는 현 상황에서 미국의 이해관계가 미국을 억제하려고 노력해왔다. 트럼프는 직접적 세금 금지 조처를 내리고 무역전쟁에 돌입한 뒤 단호한 조처를 했다. 바이든 당선자는 토론에서 이같이 결정적인 조처를 하는 대신 동맹이자 동맹으로서 중국을 상대로 미국과 합의한 국가들에 압력을 가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맥락에서 주변국과의 외교정책을 강화함으로써 중국을 자국 중심으로 끌어들이겠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미국이 중국과 좋은 관계를 맺었을 때, 후임 지도자들은 일본, 한국 등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국가들을 국빈 방문했다. 그러나 관계가 악화하기 시작하면서 몽골에 관한 관심이 더욱 활발해진다. 
양국 관계가 최고 수준에 도달한 것은 분명하다.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그 관계가 본질에서 좋은 것인지 궁금할 것이다. 이것은 관계를 악화시킬 문제가 아니다. 관건은 활동적이거나 활동량이 적은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 밑에서 관계가 격화된 것도 이 때문이다. 중국과의 관계 측면에서는 이른바 민주주의 국가, 동족 국가들을 유치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우리가 그들을 돌보고 투자하고 지원을 하고 있다. 이 정책은 바이든 대통령 밑에서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다시 말해 미국이 몽골에 더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리라고 본다. 더 강화될 수 있다. 중국에 반대하는 작고 보잘것없는 나라들을 유치하고, '지역과 도로' 구상의 속도를 늦춤으로써 부드러운 방법으로 부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트럼프가 세계의 주목을 받은 또 다른 결정적 계기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의 관계다. 그러나 바이든은 이 관계를 계속할 것인가? 
- 북-미 관계가 긴박해질 수 있다. 왜냐하면, 바이든은 민주당에 의해 지명된 자유주의자로 국제관계의 자유주의 이론의 가치를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권과 민주주의에 관해 이야기하겠다. 이에 따라 버락 오바마 시대의 정책 복원에 그치지 않고 강경한 대북정책을 계속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큰 문제는 미국이 바이든 부통령 밑에서 중국을 제한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여기에 바이든의 정책으로 미국이 약화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도 흥미로운 결과다. 
과거에 미국은 중국에 홀로 대항해 왔다. 왜냐하면, 중국은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제 상황은 완전히 다르다. 모든 중국인은 미국에 대해 "우리는 당신보다 열등하지 않다."라고 말하고 있다. 미국이 금지령을 내리면 몽골은 국내 시장을 발전시킬 것이다. 또 무역전쟁 과정에서 화웨이부터 5G 기술까지 첨단기술 논란이 일기도 했다. 기술 수출입에 대해서는 매우 높은 관세가 책정되어 있다. 중국은 이를 통해 기술 수입을 상품으로 대체하고 해외로부터의 독립 정책을 추진한다는 방침을 택했다. 바이든이 협상을 타결하고 무역전쟁이 종료되면 미국이 중국의 입에 들어갈지가 관건이다. 
왜냐하면, 오늘날 미국은 모든 주도권을 잃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어떤 의미에서 트럼프 행정부는 트럼프 대통령 시절 COVID-19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조2000억 달러의 예산을 승인하지 않았다. 원칙적으로 그들의 입장은 한쪽이 감기에 걸렸고 다른 한쪽이 전염병에 걸렸다는 사실에 동의하지 않았다. 바이든이 지금 그것을 승인한다면 그는 사회주의 정책을 추구할 것이다. 그래서 부채 한도가 올라가기 시작할 것이다. 다만 미국 채무상품의 주요 구매자는 중국이다. 이것은 문제를 일으킬 것이다. 가장 큰 문제는 미국이 바이든 대통령 밑에서 중국을 제한할 수 있느냐다. 
- 이러한 상황은 몽골에 좋지 않은가. 
- 이것은 우리에게 나쁜 소식이다. 왜냐하면, 균형을 잡아야 하기 때문이다. 중국과 미국이 균형을 맞출 수 있느냐, 중국이 부드러운 경제정책을 통해 미국을 붙잡을 수 있느냐가 문제다. 기술 면에서도 중국은 세계 GDP의 25%를 차지하는 기술 면에서도 세계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트럼프의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구호는 미국을 너무 전 세계적으로 만들고, 세계에 너무 의존하게 했다. 이는 위험하니 국내 생산을 회복하고 우리 자신을 보호해야 하지만 중국은 모든 투자를 해외로 분산시키고 가능하다면 기업을 출범시키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제 바이든이 반대로 하면 부채 한도가 늘어난다. 이것이 문제가 된다. 
- 양국 관계가 긴박할 때는 몽골에 좋은 일인 것 같다. 예를 들어 중국이 미국의 동맹국인 호주산 석탄에 대한 금수 조치는 몽골의 수출을 늘릴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가? 
- 이건 나쁜 말이 아니다. 우리한테 달린 게 아니며 시장경쟁법에 따른다. 호주산 석탄의 주요 구매자는 중국이다. 다른 시장이 없으니 나라가 얼마나 고도로 발전했는지 이상하지 않고 구걸하는 편이다. 어느 나라든 그럴 것이다. 시장의 법칙일 뿐이다. 그런 점에서 몽골에 매우 유익하다. 바이든은 이전에 사람들이 승리하는 것이 몽골에 좋지 않다는 것을 이해해 달라고 요청했었다. 교토의정서와 파리협정에서 모두 명시된 바와 같이 중국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환경친화적인 정책을 추진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우리는 원자력 발전소를 추가하고 있다. 몽골은 철강 제련에 사용할 코킹 석탄을 구매하고 있다. 우리도 어느 정도 이익을 내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대국세력이 어떤 영향력을 갖는 것은 아니다. 그렇게 할 수 없다. 미국이 환경협정에서 탈퇴하고 있다는 바이든의 주장은 잘못됐다. 중국이 세계 최대 오염국이라는 의미에서 압박을 가할 것이라는 발상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어떻게 생각해도 바이든은 몽골을 건드리지 않을 것이다. 만약 중국인들이 우리에게서 석탄을 사고 싶다면, 우리는 석탄을 줄 것이다. 어떻게 보면 우리는 석탄을 요구하고 있다. 그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이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인지도 의문점이다. 자원기반경제로 멀리 가지 않거나 석탄과 구리로 멀리 가지 않거나 기술과 산업을 발전시키지 않으면 성공하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 북방과의 관계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 러시아로서는 원치 않는 이웃을 지리적으로 따라갈 것이다. 러시아는 필요할 때 우리를 보호할 것이다. 사람들은 러시아가 우리를 보호하지 않으리라는 것을 이해한다. 그렇지 않다. 미국은 러시아의 형제가 아니다. 우리는 중국을 경계하는 러시아의 이익 위에 앉아 있다. 몽골이 후진국일 때 러시아는 강해져야 한다. 우리가 발전함에 따라, 우리는 양국 간의 균형에 관해 이야기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발전하고 있지 않다. 적어도 기술 분야는 발전시켜야 한다. 
러시아-미국 관계 문제는 우리와 거리가 멀다. 
- 몽골의 외교정책이 얼마나 옳다고 생각하는가. 
- 1990년 이후 세계정세는 크게 바뀌지 않았고, 우리의 지리적 위치나 이웃 관계는 그대로여서 우리의 외교정책은 그대로다. 그러나 제3의 이웃 정책은 더욱 강화되어 결국 보다 집중적으로 시행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우리는 제3의 이웃 정책을 십분 활용하고 있지는 않다. 최소한 미국과 유럽연합(EU)이 몽골 제품에 대한 관세를 폐지한 점을 충분히 활용할 수는 없다. 이것은 절대적으로 잘못된 것이다. 예를 들어 제3의 이웃의 정책을 바탕으로 미국, 일본, 한국에 IT 단지를 설립하고, 자신의 경험을 통해 배우고, 지적 투자와 부가가치를 가진 기업을 설립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우리는 세 번째 이웃 정책에 절대적으로 불충분하다. 
[ikon.mn 2020.11.30.]
몽골한국신문 편집인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6020 몽골 금융감독위원회의 발표 file 몽골한국신문 20.12.01.
6019 몽골 몽골인민당 위원회는 대통령의 거부권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하여 file 몽골한국신문 20.12.01.
6018 몽골 몽골은 아직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을 선택하지 않아 file 몽골한국신문 20.12.01.
6017 몽골 지난해 독감에 걸린 1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는 한 명도 없어 file 몽골한국신문 20.12.01.
6016 몽골 영업 제한이 없는 업체 차량만 도로요금소 출입을 허용 file 몽골한국신문 20.12.01.
6015 몽골 12월 2일부터 4일까지 제30회 국제 인구조사 콘퍼런스가 열릴 것 file 몽골한국신문 20.12.01.
6014 몽골 T.Munkhsaikhan 장관, 몽골은 WHO 등록 신속진단 및 PCR 진단법을 사용하고 있어 file 몽골한국신문 20.12.01.
6013 몽골 지구를 정화하는 날 file 몽골한국신문 20.12.01.
6012 몽골 COVID-19는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file 몽골한국신문 20.12.01.
6011 몽골 가축만 늘리지 말고 우리 목동들이 함께 조직하고 일해야 할 때 file 몽골한국신문 20.12.01.
» 몽골 S.Bayasgalan, 미국이 몽골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 같지는 않아 file 몽골한국신문 20.12.01.
6009 몽골 T.Munkhsaikhan 장관, 400개의 인공호흡기가 12월에 도착할 것 file 몽골한국신문 20.12.01.
6008 몽골 9개 구, 18개 시도지사를 임명 file 몽골한국신문 20.11.30.
6007 몽골 몽골에서 코비드-19 내부 감염 발생으로 중국은 국경 통제를 강화하여 file 몽골한국신문 20.11.30.
6006 몽골 국가는 미조직이고 시민은 의식이 없다! file 몽골한국신문 20.11.30.
6005 몽골 몽골인민당은 대통령의 거부권을 논의할 것 file 몽골한국신문 20.11.30.
6004 몽골 미국은 몽골을 코로나바이러스 저위험 국가로 지정 file 몽골한국신문 20.11.30.
6003 몽골 민주당은 중산층 보호를 요구 file 몽골한국신문 20.11.30.
6002 몽골 우리는 울란바타르시 근교에 온 300여 마리의 가젤을 송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 file 몽골한국신문 20.11.30.
6001 몽골 J.Sandagsuren, 17도 이하의 알코올 판매를 개방하기로 하여 file 몽골한국신문 20.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