웬디 셔먼 국무부 부장관, 미국은 몽골 경제의 회복을 도울 준비가 되어 있어.jpg

 

웬디 루스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이 일본과 한국을 방문한 뒤 23~25일 몽골 방문을 계속했다. 인터뷰에서 미국 외교관으로 몇 년간 근무하면서 처음으로 몽골에 방문한 것임을 강조하며, 자신의 방문을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부장관은 "몽골을 방문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미국은 몽골의 전략적 파트너이자 제3의 이웃인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우리 두 국가는 민주주의, 자유무역과 사업, 법치주의, 인권과 자유에 대한 존중을 일관되게 고수해 왔다. 
어제 외교부 장관과 차관, 국회의장을 만나 지역 안보협력, COVID-19 대유행 방지 공동 노력 등 다양하고 성과 있는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우리 대표단은 초이진 라마 박물관을 방문해 몽골 전통 서예의 진기한 전시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종교의 자유에 대한 몽골의 존중과 전통문화의 보존은 이 지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모범적이다. 
미국대사관 문화재단을 통해 몽골의 초이진 라마 박물관 복원과 다른 문화재 보존에 도움을 줄 수 있어 자랑스럽다. 
최근 아프가니스탄 평화유지 활동을 마치고 귀국한 몽골군 총참모부 관계자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도 얻게 되어 기쁘다. 미국은 지난 20년간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과 NATO 군과 함께 명예롭고 영웅적인 봉사를 해온 몽골군에 깊은 감사를 표했다. 
미국은 몽골의 경제 회복을 도울 준비가 되어 있으며, 미국 국제개발청(USAID)은 지난해 몽골에서 운영을 재개하고 몽골인들에게 경제적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확대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이미 특정 투자가 이루어졌다. 여기에는 중소기업 개발에 1,500만 달러를 투자하고 에너지 부문에 1,200만 달러를 지원하는 기술 지원이 포함된다. Millennium Challenge Account Compact는 울란바타르 식수 질 개선을 위해 3억 5천만 달러의 보조금을 승인했다. USAID 총재인 사만다 파워 친구에게 이 지원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그녀가 여기 있는 동안 무엇을 배웠는지 알려줄 것이다. 총재는 분명 몽골과의 협력을 심화시킬 추가적인 방법을 모색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웬디 루스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은 몽골 방문을 마무리하기 전 몇몇 언론과 인터뷰를 했다. 
- 미국과 몽골은 전략적 파트너가 됐다. 앞으로 4년 동안 몽골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새 대통령은 무엇을 할 것인가. 특히 경제와 대외무역, 투자 등의 진척이 관심사다. 
-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지난달 조 바이든 대통령은 몽골 제6대 대통령에게 축하 서한을 보내 몽골과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우리는 정당을 불문하고 몽골에 있는 모든 사람이 공통의 가치를 바탕으로 미국-몽골 파트너십을 지지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경제협력을 위해 열심히 일할 것이다. 
- 미 의회에 제출된 제3차 이웃 무역 촉진법은 몽골에 매우 중요하다. 이 법률의 채택 현황은 어떻게 되는가? 
- 아시다시피, 미국 하원은 제3의 이웃 무역 촉진법을 다시 도입했다. 의회가 어떻게 운영될지에 대해서는 본인이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지만, 미국이 우리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 발전과 양국 간의 더욱 긴밀한 경제 및 무역 관계를 강력히 지지한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미국 정부는 이미 부가가치 캐시미어 제품 생산을 포함한 몽골 캐시미어 산업의 발전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USAID는 가장 최근에 몽골 캐시미어 브랜드를 홍보하고 지속할 수 있고 장기적인 가치 구조를 확대하기 위해 캐시미어 산업 발전에 관한 중요한 연구를 지원했다. 몽골 캐시미어는 품질이 좋아 미국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미국인들이 몽골 캐시미어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훨씬 더 많다. 
- 몽골의 제6대 대통령을 뽑는 선거가 지난달 치러졌다. 신임 대통령이 양국 관계에서 어떤 진전을 보인다고 보는가? 
- 몽골이 6대 대통령을 선출하면서 몽골에서 민주주의가 발전하고 있다니 놀랍다. 앞서 언급했듯이 바이든 대통령은 축하 서한을 보냈다. 사실 선서식과 인민혁명 100주년 기념식에 대표자를 보냈을 것인데 그렇지 못했으며, 우리는 COVID-19 사태에 대해 경계심을 갖고 있었다. 외국 대표단이 몽골 등의 안보를 위해 온 것이 아니다. 본인은 이것이 소통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방문에 앞서 일본, 한국, 몽골 등 민주주의적 가치가 공통적인 국가를 방문했으며 러시아와 전략적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조 바이든 대통령과 앤서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양국 간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민주주의의 힘과 민주주의가 자국민에게 가져다주는 이익을 입증하는 증거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본인은 몽골의 새로운 대통령이 계속해서 관계를 이어나가기를 바란다. 
- 몽골을 방문했을 때 몽골 종교와 인권에 대한 우리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눴다고 하셨다. 이러한 문제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방문 기간 모든 문제를 논의했다. 여기에는 경제, 러시아, 중국, 북한, 지역 안보가 포함되었다. 양측은 또한 인권, 자유, 종교의 자유, 언론의 자유, 그리고 성 소수자의 권리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우리는 민주주의 국가이기 때문에 인권, 발언권, 예배의 권리를 중요시한다. 이런 점에서 몽골은 진정한 아시아의 리더이며, 지역적, 세계적 민주주의의 표현으로서 나라의 본질을 잃지 않고 과거의 전통과 문화를 보존해 왔다. 따라서 몽골의 종교사가 국가에 얼마나 중요한지, 독특한 특성 때문에 몽골의 종교사가 얼마나 소중한지 보는 것이 매우 흥미로웠다. 이건 놀랍고, 세상에서 매우 중요하다. 
- 몽골 방문 후 중국과 러시아를 방문할 것으로 알고 있다. 이것은 당신의 방문 소식에 언급되지 않았다. 갑자기 일정이 변경된 이유는 무엇인가? 
- 이것은 갑작스러운 변화가 아니다. 워싱턴을 떠난 후 일본, 한국, 몽골에서 회의가 예정되어 있었지만, 중국과 어떻게 협력할지는 아직 논의 중이었다. 해외 방문 기간, 우리는 창의적으로 되기로 했다. 이를 토대로 방중을 선언했다. 
러시아의 경우 전략적 안정성에 관한 회담 날짜를 발표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이번 대회는 러시아가 아닌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다. 즉, 우리는 상대방의 요청과 합의를 따르고 있다. 
중국 방문은 실질적이고 건설적인 대화로 가득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우리는 많은 차이점이 있지만 협력해야 할 부분이 많다. 따라서 어렵지 않거나 어려운 모든 문제가 논의될 것이다. 
- 우리는 전염병의 매우 힘든 시기를 목격하고 있다. 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양국의 협력과 경제적 유대가 매우 중요하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 정부가 경제와 무역의 정상적인 흐름을 보장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 공유해 달라? 
- COVID-19 전염병에 대한 상호 지원은 전략적 파트너십의 핵심 부분이다. 
작년, 몽골이 미국 의료진을 위한 개인 보호 장비로 100만 달러를 기부하게 되어 매우 기뻤다. 이 기부는 COVID에 의해 심하게 타격을 입은 미국 남서부 나바호 주민들을 위한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따라서, 이 기부는 특정 집단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직접 주었다. 
우리는 양쪽을 지지하고 있다. 미국의 지원은 두 가지 방법으로 제공되고 있다. 지난 12월 400만 달러 상당의 인공호흡기 50개를 기증했다. 
우리는 또한 코백스 글로벌 펀드의 가장 큰 기부자이다. 우리는 이 프로그램으로 많은 백신이 몽골에 수입되어 기쁘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논의했듯이 모든 국가가 이 어려운 시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민간 투자를 독려해 '더 나은 세계 재건' 개념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는 아직 재앙을 극복하지 못했다. 미국에서는 델타 바이러스가 감염의 급격한 증가를 일으키고 있다. 몽골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정말 열심히 노력했다. 전염병 발생 이전의 상황에 도달한 것을 축하드린다. 우리는 다른 모든 국가, 특히 세계 민주주의 국가들과 함께 앞으로 나아갈수록 더 나은 부흥을 끌어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 대유행과 관련하여, 미국인들 사이에 인종을 기준으로 차별하는 경향이 있다. 이와 관련된 정책은 무엇인가? 
- 대통령과 부통령, 국무장관은 모두 아시아인을 상대로 한 반증 범죄에 대해 매우 강력한 견해를 밝혔다. 이건 참을 수 없고 잘못된 것이다. 
대통령은 분명히 언급했다. 우리 법무부와 현지 법 집행 기관은 미국에 있는 아시아계 미국인들을 지원하고 우리가 배후에 있다는 것을 그들에게 이해시키기 위한 조처를 하고 있다. 다양성은 미국에 매우 소중하다. 
[ikon.mn 2021.07.26.]
몽골한국신문 편집인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8100 몽골 울란바타르 시장은 홍수 방지를 지시하여 file 몽골한국신문 21.07.27.
8099 일본 ”IOC는 FIFA 본받아라“ file 뉴스로_USA 21.07.27.
8098 몽골 울란바타르에서 504명, 지방에서 745명이 신규로 확진되었으며, 8명이 사망하여 file 몽골한국신문 21.07.26.
8097 몽골 중화인민공화국 국방부 장관이 오늘 몽골을 방문 file 몽골한국신문 21.07.26.
» 몽골 웬디 셔먼 국무부 부장관, 미국은 몽골 경제의 회복을 도울 준비가 되어 있어 file 몽골한국신문 21.07.26.
8095 몽골 L.Oyun-Erdene 총리는 일본 국립 전염병 예방센터 지도부와 만나 file 몽골한국신문 21.07.26.
8094 몽골 몽골 외교부, 미 국무부 부장관과 양자 회담 file 몽골한국신문 21.07.26.
8093 몽골 국제선 승객은 몽골 출국 전, 24~48시간 이내에 PCR 검사를 받아야 file 몽골한국신문 21.07.26.
8092 몽골 총리는 일본의 나루히토 일왕을 만나 file 몽골한국신문 21.07.26.
8091 몽골 국회 내 민주당 교섭단체 위원들은 아르항가이 아이막을 방문할 것 file 몽골한국신문 21.07.26.
8090 몽골 본인은 몽골 올림픽 대표팀이 도쿄 올림픽 무대에서 몽골의 명성을 높일 것이라고 확신하여 file 몽골한국신문 21.07.26.
8089 몽골 D.Zoljargal 도지사의 해고 결정은 최종적이지 않아 file 몽골한국신문 21.07.26.
8088 몽골 쇠고기의 가격은 킬로그램당 13,000투그릭으로 떨어져 file 몽골한국신문 21.07.26.
8087 캄보디아 일본이어 미국, 캄보디아에 백신 기증 이어져 뉴스브리핑캄.. 21.07.25.
8086 캄보디아 태국 이주 캄보디아 노동자 147명 시엠립 국제공항 통해 귀국 뉴스브리핑캄.. 21.07.25.
8085 캄보디아 훈센 총리, 8월 1일 어린이 대상 백신 접종 기자회견 뉴스브리핑캄.. 21.07.25.
8084 캄보디아 프놈펜, 학교 휴교 2주 더... 15인 이상 모임 금지 유지 뉴스브리핑캄.. 21.07.25.
8083 캄보디아 상반기 항공 이용 승객 92% 감소 뉴스브리핑캄.. 21.07.25.
8082 캄보디아 코로나19 피해, 종교계 일파만파 뉴스브리핑캄.. 21.07.25.
8081 캄보디아 코로나19 항원신속진단키트 불법 재판매 단속 뉴스브리핑캄.. 21.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