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정보에 관한 법률 초안의 숨겨진 정보에 접근할 권리에 대한 제한.jpg

 

공공정보에 관한 법률 초안은 올가을 국회 본회의에서 논의될 것이다. 
2021년 5월 19일 국회에 제출된 법률 초안이 통과되면 정보 투명성 및 정보 권리에 관한 법률이 발효와 동시에 폐지된다. 
정보에 대한 권리는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이다. 따라서, 정보는 공공의 이익에만 국한하며... 
현재, 몽골에는 약 800개의 법이 시행되고 있다. Globe International은 이러한 모든 법률에서 '정보 요청권'과 관련하여 200개 이상의 법률을 규제하는 연구를 2019년에 수행했다. 
국회에서 논의될 것으로 예상되는 공공정보에 관한 법률 초안은 위에 언급된 200개 이상의 법에 포함된 정보의 전달과 수신을 규제하는 근거가 될 것이다. 
이 기사는 초안이 시민의 권리에 대한 '장벽'을 만들 수도 있고 대중이 고려해야 할 많은 조항을 포함하고 있음을 강조한다. 
1. 대중매체 법이 중요한 이유는?
몽골은 국민의 정보이용권이 법으로 규제되는 세계 130개국 중 하나다. 
1992년 헌법은 처음으로 법적으로 보호되는 사항 이외의 사항에 대한 정보를 찾고 받을 권리를 시민들에게 제공했다. 
또한, 몽골이 당사국인 시민적·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 전자통신 이용에 관한 유엔협약, 몽골의 국가 안보 개념 등은 의회가 채택한 정보에 대한 권리를 규정하고 있다. 
또한, 2011년 정보의 공개를 위한 법적 틀이 된 정보 투명성 및 정보의 권리에 관한 법률의 채택은 몽골의 인권 기준을 개선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현재 논의 중인 공공정보에 관한 법률 초안은 오늘날 중요한 전자문서의 유효성, 검증 및 데이터 자유 데이터와 관련된 문제에 중점을 두고 정부 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를 공개한다. 
따라서, 이 법의 채택은 시민들이 정보를 찾고 받을 수 있는 법적 환경을 개선하고 부패와 이해 상충을 예방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2. 제한된 정보 및 용어에 대한 이해는 모든 곳에 있는 것은 아니다. 
주목할 점은 초안 법률이 새로운 용어를 폐쇄형, 개방형, 제한형의 세 가지 범주로 도입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공공정보에 관한 법률 초안 9조는 다른 법률에서는 볼 수 없는 '제한된 정보'의 개념을 소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공무상 비밀로 분류된 정보와 법률상 접근과 사용이 제한된 개인 및 법인과 관련된 정보는 제한된 정보로 정의되어야 한다. 
결과적으로, 초안 법률 제14.1.7조는 응답자가 정보를 공개하기 위해 관련 정보를 요청할 것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또한, 제한된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에게서 정보를 구하는 사람들을 위한 'PERMISSION' 허가 시스템의 구축은 국제 조약과 협약의 심각한 위반이다. 
구체적으로, 법률 초안 제9.6조에서, 제한된 정보의 소유자로부터 허가를 받을 때, 
* 9.6.1. 정보 획득 목적
* 9.6.2. 정보 수신자의 이름, 연락처 주소 및 연락처 전화번호
* 9.6.3. 응답자의 이름, 연락처 주소 및 연락처 전화번호
* 9.6.4. 입수해야 할 정보의 내용, 목록 및 형식
* 9.6.5. 정보처리, 사용 및 보관기간 범위 
* 9.6.6. 정보공개 여부
* 9.6.7. 타인에게 정보를 전달할지 여부 
* 9.6.8. 허가 취소 조건을 도입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이것은 시민들이 정보의 소유자에게 허가를 구하도록 요구한다. 
따라서, 법의 조항들은 공익보다 법인과 정부 기관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Globe International Center의 변호사인 B.Purevsuren은 정보에 대한 권리를 제한하는 원칙에 따라, 시민들이 정보를 얻는 목적을 결정하는 것은 금지된다고 말했다. 따라서 2011년 정보의 투명성 및 권리에 관한 법률은 정보의 요청을 위한 목적을 제공하지 않는다. 
그러나, 공공정보에 관한 법률 초안은 시민들에게 제한된 정보를 얻고자 하는 목적을 진술하고 정보 소유자의 허가를 받도록 함으로써 국제적인 원칙에서 벗어난다. 
또한, '제한된 정보'를 법에 포함하는 것 자체가 위헌일 수도 있다. 이는 헌법에 따르면 법의 테두리 안에서 정부 기관이 제공하는 정보가 폐쇄돼 있기 때문이다. 열려 있는 다른 정보의 기본 개념은 두 가지뿐이다. 
하지만, 그는 '제한된 정보'라는 새로운 개념의 도입은 오류를 일으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국제적으로, 정보에 대한 시민의 권리를 제한하는 개념은 오로지 공공의 이익을 위해서만 해석된다. 
예를 들어, 호주 뉴웨일스주의 공공정보법은 '정부가 보유한 모든 정보는 투명해야 하며 공익적 근거가 있는 경우에만 시민들이 정보에 접근할 권리를 제한할 수 있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정보의 투명성을 제한하는 것에 대한 공공의 이익은 공공의 이익에 반하게 되는데, 이것은 정보의 기밀성이 공공의 이익이 더 중요한 조건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정보공개가 정부나 공공 기관을 당황하게 하고 신뢰를 해칠 수 있으므로 기밀 유지의 근거가 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공개가 정보를 오해하거나 잘못 해석할 위험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시민이 정보를 요청할 때 정보 수신 및 이용과 관련한 조건(목적 설명)을 정하지 않는다는 원칙이 지켜진다. 
그러나, 공공정보에 관한 법률 초안은 요청자가 제한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허가를 받는 것이 어떻게 공익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단 하나의 문장도 포함하고 있지 않으며, 이는 시민의 정보 권리에 '장벽'이 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법 초안 9.2.4-9.2.6조는 공보의 권리를 제한하는 가능한 법적 문제를 다루고 있지만, 일부 용어의 누락은 이러한 조항들의 자의적인 해석과 적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일단 관련 법이 정보의 기밀성을 명확하게 규제하면, 시민들은 그들의 의도를 제시하고 정보 소유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라고 B.Purevsuren 변호사는 말했다. 
아울러 2021년 1분기 공공정보법 초안을 평가한 국제 비영리 법 센터는 '공공 기관이 민주적 거버넌스의 원칙과 표현의 자유 보장을 위해 열린 거버넌스와 투명성 문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라고 권고했다. 필수의 이러한 원칙의 시행을 방해하는 주요 장애물은 공공정보를 과도하게 보호하는 경향이 있는 '기밀 유지 시스템'이다. 
시민의 정보에 대한 권리에 대한 어떠한 제한도 시민권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에 명시된 국가안전, 공공질서, 공중보건 또는 도덕의 보호 또는 타인의 권리와 같은 법적 목적을 따라야 한다. 
그러나, 초안 법률은 제한된 정보라는 이름으로 정보에 접근할 시민의 권리를 다루지 않으며, 이것은 조직이 스스로 어떤 정보를 제공해야 할지를 결정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아마도 그것이 법률학자들이 이 법이 정보에 대한 시민의 권리를 제한하고 집행하는 기준에 대한 유엔협약과 권고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하는 이유일 것이다. 
따라서 법 초안을 논의할 때는 문구보다는 주요 쟁점을 다룰 필요가 있다. 
3. 정보를 얻을 수 없는 시민의 권리 및 빠른 정보의 가치
공공정보에 관한 법률 초안 제14.1.6조에 따르면, 정보이용권이 침해된 경우, 응답자는 상급 기관이나 공무원에게 고발할 권리가 있으며, 상급 기관이나 공무원이 없는 경우에는 고발할 권리가 있다. 
그러나, 이것은 정보에 대한 신청자의 권리를 보장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왜냐하면 그때에만 가치 있는 정보가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만약 여러분이 그 당시에 정보를 얻지 못한다면, 여러분이 얻고자 하는 정보는 낡고, 가치가 없거나, 시대에 뒤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고위 당국이나 법원에 대한 접근은 정보에 대한 권리가 침해되는 즉시 지연될 수 있지만, 이것은 시간 효율적이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B.Purevsuren 변호사는 2011년 정보 투명성 및 정보에 대한 권리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만약 정보에 대한 권리가 침해된다면, 시민은 상급 기관이나 법원에 항소할 수 있다. 원한다면 국가인권위원회에도 문의할 수 있다. 
몽골에는 정보 접근의 부족에 대해 관심을 두고 시민들의 정보 접근 권리를 보호하는 단체가 없다. 아마도 이것이 우리 시민들이 정보를 추구하지 않는 이유일 것이다. 
예를 들어, 2011년 알권리 법이 제정된 이후, 시민들은 행정법원에 그들의 정보 접근 부족에 대해 거의 불평하지 않았다. 
정보의 가치를 이해하는 것은 법에서 필수이다. 왜냐하면 현재 가치 있는 정보가 있기 때문이다. 적시에 입수하지 못하면, 시민이 소송을 제기하는 동안 정보의 가치를 잃을 위험이 있다. 그러므로, 만약 그 단체가 시민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그것을 그냥 내버려 둘 것이다. 
하지만 단 두 가지 경우에서, 
* 첫째, 만약 당신이 원하는 정보를 정부가 이용할 수 없다면,
* 둘째, 요청자의 정보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정보를 제공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몽골에는 여전히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사례가 많다."라고 말했다. 
또한, 국가인권위원회가 2018년 11월 실시한 조사에서는 2011년 정보 권리 법 채택 이후 7년간 접수된 민원이 3건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신청자가 아직 정보에 대한 권리를 행사하지 않은 상황을 나타내며 이를 위반하면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4. 이전사회에 남겨진 비밀문화는 아직도 살아있다.
B.Purevsuren 변호사는 공공정보법 초안과 관련된 몇 가지 쟁점을 명확히 하면서 "몽골의 구사회 시스템의 비밀문화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살아 있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정부 기관의 단점, 투명성, 그리고 무책임함 때문에, 일부 정보는 여전히 기밀과 기밀로 유지할 수 있다. 
이것은 공공정보에 관한 법률 초안의 개념에 명시되어 있다. 
특히, 법 초안의 개념은 '투명성 규제가 없으므로 정부 기관들이 '공시 기밀'로 분류할 필요가 없는 정보를 '공시 기밀'로 분류할 수 있어 시민의 헌법적 정보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정보가 기밀로 분류될 경우, 정보를 찾는 사람이 법원에 가서도 정보를 얻지 못할 위험이 여전히 있다. 국가 위원회는 또한 기밀 유지 문제에 대해 권고할 수 없다.
2016년 승인되어 2017년 9월 1일부터 시행된 국가 및 공무상 비밀에 관한 법률 제14.1조는 '공식 비밀'의 개념을 소개하고 있다. 
최근, 공무상 비밀은 정부에 의해 개발되고 기관장 또는 부서의 장에 의해 승인된다. 그러나 기본 원칙, 국제 조약 및 협약에 따르면 기밀 정보는 법에 따라 규제된다. 다만, 우리 법에 따르면, 개인이나 공무원의 장이 공무상 비밀을 확인하는 것은 가능하다. 
저명한 법학자들은 이 문제를 비판했고, 헌법재판소는 국회에 이 법을 개선하라고 지시했다. 
이런 맥락에서 공공정보법은 국가 및 공직 기밀에 관한 법률과 어긋난다."라고 말했다. 
즉, 공공정보법 초안에는 '공개된 정보나 국가 기밀이 아닌 정보는 공무상 비밀로 분류될 수 없다.'라는 조항이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법률 전문가들은 이것이 국가 및 공무상 비밀에 관한 법률과 어떻게 연관될지는 불확실하다고 경고한다. 
또한, "엄밀히 말하자면, 오늘날 세계 어느 국가도 몽골 말고는 공식적인 비밀에 관한 법을 가지고 있지 않다."라고 말했다. 이는 정부 언론홍보처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입증된다. 
국가 기밀에는 국가 기밀을 규정하는 섹션이 있지만, 세계 어느 국가에도 국가 기밀과 공무 기밀을 규정하는 법이 없다. 
오늘날, 몽골의 옛 사회 시스템의 비밀문화는 여전히 살아있다. 국제 원칙에 따르면, 정부 정보는 대중에게 매우 개방적이다. 그러나 법에 따라 일부 정보는 기밀로 유지된다는 조항이 있다. 
몽골은 이에 반대하고 있는데, 정부가 원하면 대중에게 정보를 제공한다는 원칙을 사용하고 있는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다."라고 강조하여 말했다. 
2017년 9월 1일 새 법률이 시행된 이후 정부 법령에 따라 565개의 항목이 분류되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 중 527개는 '매우 중요한', 54개는 '특별하고 매우 중요한' 항목으로 분류된다. 그 이전 13년 동안, 60개 항목만이 제정되고 비밀로 유지되었다. 2017~2019년 또는 불과 2년 동안, 기밀 정보의 수는 약 500개 증가했다. 
마지막으로 유엔 총회 제1차 회의 결의 59호는 '정보의 자유는 기본적 인권이며 유엔이 선언한 기타 권리와 자유의 기본적 척도'라고 선언했다. 
다시 말해서, 지식의 자유는 자연스러운 인권이며 우리의 모든 권리를 행사하는 기본이다. 
따라서, 정보 권리를 보장하고 관계를 규제하는 법률 문서인 공공정보에 관한 법률 초안의 조항과 조건에 대해 전문적인 단체와 시민들의 주의가 시급하다. 
[ikon.mn 2021.10.14.]
몽골한국신문 편집인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8920 몽골 'Oyu Tolgoi'의 구리와 금 생산량이 증가 file 몽골한국신문 21.10.18.
8919 몽골 판사는 정의를 위해 뛰는 심장을 가져야 한다! file 몽골한국신문 21.10.18.
8918 몽골 종합 교육정책 추진실태에 대한 감사 결과 발표 file 몽골한국신문 21.10.18.
8917 몽골 Oyu Tolgoi는 세계 10대 구리 프로젝트 중 하나 file 몽골한국신문 21.10.18.
8916 몽골 어제 하루 동안, PCR 검사 결과 감염자는 2,076명이 새롭게 발생했으며, 16명이 사망하여 file 몽골한국신문 21.10.15.
8915 몽골 몽골 경제 '대재앙' 수준 file 몽골한국신문 21.10.15.
8914 몽골 Kh.Battulga는 민주당을 '죽이는' 것에만 관심이 있고 빼앗는 것이 아니다! file 몽골한국신문 21.10.15.
8913 몽골 추가 재·보궐 선거와 관련해 술과 맥주는 판매하지 않아 file 몽골한국신문 21.10.15.
8912 몽골 N.Altankhuyag 의원, 백신 1년 대출은 10억 달러가 넘는다. 당신은 그 돈이 있는가? file 몽골한국신문 21.10.15.
8911 몽골 경제개발부와 전자개발통신부 설립에 관한 새로운 법률 초안을 제출 file 몽골한국신문 21.10.15.
» 몽골 공공정보에 관한 법률 초안의 숨겨진 정보에 접근할 권리에 대한 제한 file 몽골한국신문 21.10.15.
8909 몽골 예비육가공업체들의 사업 신청은 10월 20일까지 접수할 예정 file 몽골한국신문 21.10.15.
8908 몽골 1,920명의 사람이 신규로 COVID-19에 걸렸고 15명이 사망하여 file 몽골한국신문 21.10.14.
8907 몽골 Central Express CVS LLC는 IPO 개시 허가를 받아 file 몽골한국신문 21.10.14.
8906 몽골 학생의 활동을 줄이기 위한 결정은 단계적으로 내려질 것 file 몽골한국신문 21.10.14.
8905 몽골 점심-2, 정부는 아이들에게 '아타르' 빵의 금액으로 먹이고 있어 file 몽골한국신문 21.10.14.
8904 몽골 재·보궐 선거에 투표한 유권자는 다시 투표할 수 없어 file 몽골한국신문 21.10.14.
8903 몽골 D.Munkhtuul, 베트남 차량정비소에서 부가가치세 영수증을 받는 것을 잊지 말아야! file 몽골한국신문 21.10.14.
8902 몽골 내년에는 '나이람달-2' 여름 캠프 건설을 위해 300억 투그릭, 복드 칸 궁전 박물관 복원을 위해 26억 투그릭을 책정하여 file 몽골한국신문 21.10.14.
8901 몽골 2022년 국가 예산 투자의 83%인 1조 7천억 투그릭이 기반시설, 건설 및 건축 자금 조달에 할당될 것 file 몽골한국신문 21.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