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제 17회 세계한인언론인대회 모습(세언협 보도자료) 

 

 

한반도와 재외동포 유일의 연결고리

한인으로 유대감과 공감대 형성 기여

과거 유물 한인단체 대체할 소통수단

 

제4차산업혁명으로 정보통신기술이 발달되면서, 인적 네트워크를 대체할 대안들이 나오고 있지만 한국 정부는 아직도 1960년대와 70년대 냉전체제에서 한국이 북한보다 체제 우월하다는 것을 보여주던 영화 '팔도강산'식 소통에 머물러 있어 조만간 열릴 세계 한인 언론인들의 국제대회가 이런 인식을 깨기 위한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다.

 

전 세계 750만 재외동포의 이익과 입장을 대변하는 한글 미디어 단체인 (사)세계한인언론인협회(회장 전용창, 이하 세언협)는 오는 4월29일(월)부터 5월3일(금)까지 서울과 광주, 전남 완도, 함평군 등에서 '제18회 세계한인언론인대회'를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세언협은 전 세계 40여 개국 180여 한글 미디어들이 회원사로 가입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사단법인으로 지난 2002년부터 매년 봄과 가을에 고국을 찾아 세계한인언론인대회와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해 왔다.

 

2000년대 초까지만 해도 인터넷을 통한 한국과 북한 등 한반도와 재외 750만 동포를 연결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발달되지 않았다. 하지만 정보통신 관련 기술의 혁신적인 발달과 이후 급속도로 온라인 기반의 인적 네트워크가 강화되며, 한반도와 재외동포의 정보 소통도 원활해졌다.

 

하지만 한국 정부는 60년대와 70년대 민단과 조총련으로 갈라진 일본 한인사회에서 북한보다 우월한 한국 경제력을 보여주기 위해 매년 고국 방문단을 초청해 한국의 산업단지를 보여주는 팔도강산식 홍보를 해 왔다. 그리고 아직도 한인회장 대회나, 사무장 대회, 이북오도민 초청 행사 등 각종 초청 행사를 벌이고 있다. 하지만 이들 행사나, 행사에 따른 결과가 재외 한인사회에는 전혀 알려지지 않는 그들만의 리그로 끝나고 있다.

 

반면에 과거 한국에서 온 신문지를 편집해 신문을 내던 재외 한인언론은 인터넷 발달로 실시간으로 한국과 동시간대에 한국 관련 정보를 접하고, 동시에 현지 주류사회와 한인사회의 뉴스도 실시간으로 올리며 한국에 있는 한인들보다 더 풍부하고 객관적이며, 다각적인 뉴스를 전하고 있다.

 

1919년 임시정부 수립도 한반도에서 일제에 의해 제한된 정보만 받던 한인들과 달리 해외에서 대통령제도 경험하고 다른 민족들의 민주화 동향, 미국 윌슨 대통령의 민족자결 주의 등을 먼저 파악한, 중국, 연해주, 미주와 연해주의 재외 한인들이 먼저 대한제국이 아닌 대한민국으로 현재 한국 헌법 1조의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의 기본을 세웠다. 

 

특히 이런 정신을 동포사회에 전학기 위해 많은 독립운동가들이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 신문을 만들기도 했다. 해외 최초의 독립운동 군사학교를 세웠던 박용만 독립운동가가 세운 미주한인신문 신한민보가 바로 그 예이다. 또 최재형 선생은 대한제국 군대 해산 후 국권회복운동을 위해 대동공보사, 대양보, 권업신문 등을 만들어 민족의 항일의식을 끊임없이 높이는 노력을 했다. 이외에도 중국에서 '선전(宣傳)'이라는 신문을 임시정부 인사들이 조직한 대태평양회의외교후원회(對太平洋會議外交後援會)에서 발행하는 등 세계 전역에서 독립정신을 알리기 위한 재외동포 한인신문이 발행됐다.

 

이후 군사독재시대에 한국의 민주주의를 위해 재외 한인 언론들의 노력은 끊이지 않았다.

 

이렇듯 근현대사에서 한국의 발전을 위해 한국에서보다 먼저 자유민주주의 정신을 한국에 전파해 온 재외한인 사회의 노력을 다시 한반도에 전파할 수 있는 세계 한인 언론인들이 매년 행사를 펼쳐 왔지만, 기존 한국의 언론들의 기득권은 재외국민을 병역기피자, 검은머리 외국인, 의료보험 먹튀하는 배신자나 파렴치범으로 몰며 동포로의 동질감이나 유대감을 오히려 해쳐왔다.

 

세언협으로 통합된 지 2년이 되는 이번 대회는 바로 이런 왜곡되고 폄훼된 재외동포 언론에 대한 위상을 재정립하고, 경제영토를 세계로 확장하기 위한 교두보로의 재외동포 언론에 대한 역할을 인식시키기 위한 출발점이 될 수 있는 기회다. 

 

세언협의 이번 대회 행사 일정을 보면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에 맞춰 '지나온 100년 다가오는 100년! 재외동포와 함께'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대회에는 20여 개국 70여 개 재외동포 언론사 대표와 편집 책임자 등 80여 명이 참가한다.

 

29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리는 개막식에는 김덕룡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협회 총재로 추대된 정영수 CJ 글로벌경영 고문, 이상진 외교부 재외동포 영사실장, 이재진 한국언론학회장,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이종걸 심재권 의원, 자유한국당 강석호 의원, 바른미래당 김관영 정병국 의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대회 둘째 날인 30일 오전 국회 도서관에서는 독립운동가 우당 이회영 선생의 손자인 이종걸 의원이 ‘지나온 100년 해외언론과 독립운동사’란 주제로 특강을 가질 예정이며, 100년 전 아시아와 오세아니아 지역 신문에 보도된 독립운동 관련 자료들이 소개된다. 또 ‘1인 미디어 시대, 소셜 미디어 시대’란 주제의 특강, 재외동포언론 진흥을 위한 토론회도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이날 오후 광주광역시로 이동해 국립 5.18민주묘지에 헌화한 뒤, 광주광역시 관계자들과 면담을 갖고 광주광역시와 세계한인언론인협회의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또 참가자들은 현지의 시민단체 관계자들과의 간담회도 갖는다.

 

이어 참가자들은 전남 완도군과 함평군을 잇따라 방문해 ▲청해진 장보고 본영과 교류협력 간담회 ▲윤선도 문화유적지 탐방 ▲함평 나비축제 현장 취재 등의 일정을 갖는다. 

 

이와 함께 참가자들은 재외동포 기자학교 설립 등 세계한인언론인협회 추진사업과 관련한 토론회를 열고, 정부와 국회 등에 요청사항 등을 담은 결의문을 채택해 발표할 예정이다.

 

세계한인언론인협회 여익환 사무총장은 이번 대회와 관련 “재외동포언론의 역할을 다하는 협회를 통해 모국 대한민국 유관 기관과의 소통이 활발해져 가고 있는 현실에 동포언론의 위상이 나아져 감을 실감한다”면서 “동포언론의 책임을 다짐하며 미래를 대비하는 정책을 토론하며 발표하는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근 미디어 오늘이 '중앙이 쏘아 올린 '언론계 표절', 모든 언론이 연루자'라는 기사를 통해, '중앙일보 특파원의 외신 베끼기 논란을 두고 언론계에선 ‘드디어 관행이 사건이 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 언론은 통신사 보도를 어구만 바꿔 자사 기사로 내거나 타사 인터뷰조차 인용없이 쓰는 등 베껴쓰기 관행이 뿌리 깊다. 문제 보도를 언론인이 아닌 공학교수가 발견한 것부터 자성의 지점'이라고 지적했다. 

 

이 기사에서는 '기사 베끼기 관행은 한국 언론의 오랜 문제다. 가장 흔한 게 통신기사 무단전재다. 통신사 기사 일부 표현만 수정한 채 자사 기자 바이라인을 붙여 기사를 내보낸다. 토씨 하나 바꾸지 않고 올리는 매체도 있다. 통신사 사진을 출처 없이 게재하는 경우도 허다하다'며, 한국 신문윤리위원회 규제 대상이라고 경고했다.

 

편하고 쉽게 정부나 기업체의 보도자료에 토씨만 바꾸고 특파원도 아침에 일어나 현지 신문이나 현지 TV뉴스를 단순 번역해 온 한국의 자생력 없는 모든 언론들에 비해 열악한 해외 소수민족으로 어렵게 뉴스를 찾아 보도하는 재외동포 언론에 대한 제대로 된 위상을 이번 기회에 찾아야 하는 소명이 있다. 만약 그렇지 못한다면 한국 정부의 지원금이나 받아 먹는 재외동포 단체들 중 하나라는 불명예를 자초할 수 밖에 없다.

 

밴쿠버 중앙일보 표영태 기자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4182 미국 종교적 신념 지킨 여호와의 증인, 유니버설에 사실상 승소 코리아위클리.. 19.04.28.
4181 캐나다 "5월 3일 원주민과 함께 구름의 소리를" 밴쿠버중앙일.. 19.04.27.
4180 캐나다 유콘 준주에서 오로라 감상하기 밴쿠버중앙일.. 19.04.27.
4179 캐나다 밴쿠버 한인들을 위한 미래 공간 밴쿠버중앙일.. 19.04.27.
4178 캐나다 2월 누계 새 한인 영주권자 655명 밴쿠버중앙일.. 19.04.26.
4177 캐나다 외교부, 해외 "영사민원24" 23일부터 개시 밴쿠버중앙일.. 19.04.26.
4176 캐나다 북태평양 6개국 해양경찰 한자리…위기대응 협력 강화 밴쿠버중앙일.. 19.04.26.
4175 미국 방탄팬들 CBS ‘일본해’ 삭제 개가 file 뉴스로_USA 19.04.25.
4174 캐나다 캐나다 마리화나 접근 용이성 1위 밴쿠버중앙일.. 19.04.25.
» 캐나다 세언협, 세계한인소통의 주역이 될 수 있을까? 밴쿠버중앙일.. 19.04.25.
4172 캐나다 밴쿠버 다문화, 한국 전통 혼례 미에 흠뻑 밴쿠버중앙일.. 19.04.25.
4171 캐나다 캐나다 여군 복장, 머리 규정 바뀐다 CN드림 19.04.24.
4170 캐나다 UCP, 2019년 앨버타 총선 승리, 보수정권의 귀환 CN드림 19.04.24.
4169 미국 미 전역 홍역 예방주의보… 여행객 많은 플로리다도 ‘위험’ 코리아위클리.. 19.04.22.
4168 미국 미국 직장인들, 세금 제하고 얼마나 버나? 코리아위클리.. 19.04.22.
4167 미국 윌리엄스 연준 총재 “미국 경제 아직 건실하다” 코리아위클리.. 19.04.22.
4166 미국 올랜도 지역 하이스쿨 등교시간 늦춰질까 코리아위클리.. 19.04.22.
4165 미국 ‘北 영변핵시설 폐기, 美 제재완화 및 종전선언’ 제시 file 뉴스로_USA 19.04.20.
4164 캐나다 밴쿠버 방문 설훈 국회의원, 재외국민 위한 비례대표·동포청 고려 밴쿠버중앙일.. 19.04.20.
4163 캐나다 전문가도 예측할 수 없는 가상현실의 미래 밴쿠버중앙일.. 19.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