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 해당국가가 없는 경우, 기타에 올려주세요. (5회이상 등록시 카테고리별도 부여)



[독립운동가와 후손들3] 홍재설과 두 아들 홍종욱-홍종엽, 그리고 후손들

(올랜도=코리아위클리) 김명곤 기자

112년 만에 인정 받은 '거사'

일제의 야욕이 노골화 되던 대한제국 시대에 한 초급 장군이 있었다. 현재 군제의 준장에 해당하는 대한제국군 참장 홍재설이다.

1894년 7월 27일 시작된 갑오개혁으로 조선군이 '대한제국군'으로 명칭과 편제가 바뀌어 있었고, 열강의 틈바구니에서 풍전등화와 같은 처지였던 대한제국은 자국 군대 조차 제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는 신세였다. 여기 저기서 민란이 일어나고 의병이 속속 출현하던 시기였다.

그나마 근근이 명맥을 유지하던 대한제국군은 1905년 을사늑약이 체결되면서 존재 가치가 바닥으로 떨어져 버렸고, 1907년에는 그나마 명맥을 유지하던 군대가 해산당하는 수모를 겪었다. 이 와중에 홍재설은 장군 직을 스스로 내던졌고 두 건의 '사고'를 친다.

후손들의 전언에 따르면, 의분을 이기지 못한 채 '동우회'를 조직하여 민족의식을 고취하는 일에 나선 홍재설은 영친왕이 이토 통감에 의해 유학이라는 명분으로 일본으로 끌려가게 되자 열차가 지나는 철로에 드러 누워 시위 농성을 벌였다. 이 일로 그는 일제와 친일파에 의해 불순분자로 찍혀 버렸다.

특히 그는 1907년 을사오적 이완용의 저택에 불을 지르는 대형 사고를 쳤다. 지금으로 말하면 국무총리 관저에 방화한 '테러범'인 셈이다. 그는 일경에 체포되어 사형 선고를 받았으나, 이후 10년으로 감형된 후 3년 간 전라남도 지도에서 귀양살이를 하고 풀려났다.

대한민국 정부는 광복 74주년을 맞은 올해 8월 13일 홍재설에게 건국훈장 애족장을 추서했다. '독립운동 사고'를 친 지 112년 만에 유공자로 인정을 받은 것이다.

그나마 후손들의 증언과 경기 지역 향토 사학자 이상일 등의 끈질긴 노력의 산물이었다.
 

hong.jpg
▲ 대한제국시절 초급장군(참장) 홍재설이 올해 8월 13일 정부로부터 받은 애족장 훈장증. ⓒ 홍민표 제공
 

퇴역 장군 독립운동가 홍재설에 얽힌 '전설'은 당대에서 끝나지 않았다. 미국의 작고한 재야 사학자이자 민권운동가 하워드 진이 말했듯 '끓어오르는 조용한 분노나 최초로 들려오는 희미한 항의의 소리는 어느날 불씨가 되어 되살아나는 것이 역사의 법칙'이다. 그리고 민중은 이 역사의 추동세력이자 주체이며 '숨겨진 영웅들'이다.

조선의 마지막 왕 고종이 일제의 사주로 독살당했다는 소문이 나돈 지 얼마 되지 않은 1919년 3월, 조선 민중의 분노는 임계점에 이르러 폭발하고 말았다. 3·1운동 당시 만세시위에 참여한 사람은 일제 경찰의 통계에 따르더라도 연인원 200만 명이 넘고, 1000만 명에 이른다는 주장도 있다. 당시 1700만 명 안팎으로 추산되던 전체 인구를 감안하면 가히 '민중혁명'이라고 할 만하다.

아버지 홍재설의 영향을 받은 두 아들 홍종욱과 홍종엽도 이 민중혁명에 가담했고, 이들의 활약상은 경기도 용인 지역에 또하나의 전설이 되었다.

국가기록원의 용인군 독립운동 기록을 살펴보면 만세운동이 여러갈래로 벌어졌는데, 포곡면의 홍종욱과 홍종엽 형제의 활동도 주요하게 다루어 지고 있다.

아버지 거사 뒤이은 포곡면의 두 형제

우선 용인군 지역에서는 3월 20일 처음으로 기흥 읍삼의 김구식이 하갈리 강가에서 수십명과 조선독립만세를 외쳤고, 21일 원삼에서 황경준 등이 이끈 주민 수 백 명이 좌전고개에서 만세운동을 외치기 시작하여 면사무소 앞에서 새벽 3시부터 6시까지 조선독립만세를 연호했다. 이후로 '좌전 만세운동'은 용인군 전 지역으로 확대되었고, 포곡면에도 크게 영향을 미쳤다.

포곡면의 홍종욱(27)과 6살 터울의 차남 홍종엽(21)은 삼일운동이 일어나자 가슴 속 깊이 숨겨져 있던 아버지의 민족혼을 간직한 채 잠잠히 때를 기다리며 암중모색을 하고 있었다. 3월 말 어느날 알고 지내던 초지리 사람 권종목으로부터 3월 28일을 '거사일'로 정했다는 연통을 받았다.

거사 당일 홍종욱-홍종엽 형제는 주민 200여 명에게 태극기를 나누어 주고 포곡면 금어리에서 양지면 대대리까지 돌며 조선독립만세를 연호했다. 오전 7시 삼계리 주민들을 이끈 권종목이 홍씨 형제가 사는 금어리를 거쳐 둔전리로 진출해 조선독립만세를 외쳤다. 그러자 둔전리 유지 정규복 등이 이끈 시위대가 일어나 조선독립만세를 연호하며 포곡면을 벗어나서 군청소재지가 있는 수여면 김장량리로 향했다.

포곡면을 들썩였던 만세운동은 다음날 옆 동네로 번졌다. 29일 오전 8시 수지면 이덕균이 고기리 주민 100여명을 이끌어 동천리로 향하였고, 동천리에서 300명이 합류하여 면내를 돌다 면사무소까지 진출하여 만세합창을 하고 읍삼 마북리에서 운동을 마쳤다. 내사면에서도 같은날 한영규와 김운식이 남곡리 주민 100여 명과 양지리까지 진출하여 조선독립만세를 외쳤다. 이처럼 용인 지역 주민들은 3월 중순 이후 좌우 위아래 면동네를 오가며 만세운동을 벌였다.

<발로 찾아가는 독립운동 유적지>(용인독립운동기념사업회)에 따르면 용인 지역에서 5월까지 총 13회에 걸쳐 1만3200명이 만세운동에 참여했다. 이 과정에서 35명이 사망하고 139명이 부상을 당했다. 체포된 500여 명은 모진 고문에 이은 옥살이를 했다.

홍재설의 두 아들 홍종욱과 홍종엽은 권종목과 더불어 포곡면 만세운동을 주동한 혐의로 체포되었다.

홍종욱은 용인 헌병대에 체포되어 '옷이 피걸레가 될 정도'로 모진 고문을 당했고, 10개월 형 만기 출소후 '만세주동자'라는 낙인이 찍혀 일경과 친일파의 괴롭힘에 시달려 사실상 경제활동에 나설 수 없을 정도였다.

형과 함께 체포된 홍종엽도 일제의 고문을 당하면서도 당당하게 그들의 심문에 응하였다. 홍종엽은 일본 헌병대의 심문에 "삼계리 방면에서 권종목이 선두에 서서 구한국기를 휘날리며 독립만세를 부르짖었고, 자신에게도 만세를 부를 것을 요청해 이에 동조했노라"고 당당하게 증언했다.

두 형제는 서울 서대문 형무소에 수감되어 각각 징역 10개월을 언도받았다. 이들은 권종목과 더불어 항소했으나 일제는 7월 8일 기각했고, 1920년 4월 28일 출소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hong2.jpg
▲ 독립운동가 홍종욱의 수형 사진. 홍종욱은 그의 동생 홍종엽과 더불어 1910년 3월 28일 용인 포곡면에서 만세운동을 주도했다. ⓒ 홍민표 제공
 

베갯닛 뜯어 끼니 때운 독립운동가 후손

대부분의 독립운동가들과 그 후손들이 그렇듯 출옥후 홍종욱-홍종엽 형제와 그 후손들의 삶은 순탄치 않았다. 한편으로는 가난과 싸워야 했고, 다른 한편으로는 '요주의' 가문으로 낙인이 찍혀 기를 펴지 못하고 살았다. 일제시대에는 일제시대 대로, 해방 후에는 해방 후대로.

가족들의 증언, 국가 기록원 기록, 두산백과, 향토사학자들의 증언, 그리고 경기지역 미디어에는 애국지사 두 형제와 그 후손들의 삶이 단편적이나마 영욕의 세월로 엮여져 드러나 있다.

선비였던 홍종욱은 독립운동 후유증으로 더욱 가난을 면치 못했고, 그의 가난은 상당기간 대물림을 이루었다. 현재 캐나다 토론토에 거주하고 있는 그의 손자 홍원표(69)의 고백은 우리 땅에서 독립운동가 후손의 삶이 얼마나 고단한 지를 보여주고 있다.

홍종욱이 워낙 가난했던 데다 생계를 책임져야 할 큰아들 홍순갑까지 일찍 사망한 터여서 그의 가족들은 그야말로 초근목피로 생계를 이어갈 수밖에 없었다. 홍순갑은 한국전에 참전했다가 낙오한 후 고향에 돌아와 1주일 만에 숨졌는데, 그의 부인은 21살에 홀몸이 되었고, 겨우 2살배기 아들을 남겼다.

홍원표는 1970년대초 10대 후반 전후 시절 너무 가난해서 산 속에서 살았는데, 베갯잇을 뜯어 그 안을 채웠던 메밀 껍질을 먹기도 했고, 냉장고가 없으니 땅을 파서 음식을 넣어두고 잘게 자른 감자, 고구마, 배추 등을 조금씩 꺼내 국으로 끓여 가족 모두 나눠 먹었다고 지난 8월 <토론토한국일보>에 털어놓았다. "부친이 돌아가신 후 할아버지(홍종욱)와 큰아버지 가족을 포함해 고모까지 함께 살았는데, 다리 뻗을 곳조차 없을 정도였다"고 한다.

독립유공자 홍종욱의 가계는 유공자 자녀들에게 주어지는 소액의 재정지원(제사 비용 15만원), 취업, 특례 대학입학 등 정부의 혜택을 거의 받지 못했다. 홍종욱이 건국훈장 애족장을 받은 때는 1990년 노태우 정부 때였는데, 이미 홍원표가 어려운 시절을 모두 겪고 40세를 넘긴 뒤였다. 온 가족에게 가난을 물려준 할아버지 홍종욱은 1963년에 세상을 떠났다.

다행히도 홍원표는 한국전쟁 끝무렵 미군부대에서 반출된 하모니카를 얻은 것이 계기가 되어 음악과 인연을 맺게 되었다. 서라벌 예대에 입학하여 피아노와 클라리넷 등을 본격적으로 배우기 시작했고 아르바이트 등으로 음악인생을 전전하다 MBC 관현악단에 입단, 지휘자로 이름을 날렸고, 지난 2001년 3월 캐나다로 이주해 살고 있다.

홍종욱의 또다른 손자 홍민표는 "중학교 1학년때 할아버지가 돌아가셨는데, 어렷을 적엔 할아버지가 왜 폐인으로 사나, 경제활동은 안 하시나 싶었다. 독립운동을 한 지도 몰랐다"면서 "나라에서는 친일파가 득세했고, 독립운동을 하는 사람을 견제하는 마당에 어렵게 살 수 밖에 없었다"고 지난 3월 1일 <뉴시스>에 털어놓았다.
 

hong3.jpg
▲ 포곡면에서 동생 홍종엽과 함께 만세운동을 주동한 홍종욱의 훈장증(1990년 8월 15일 수여) ⓒ홍민표 제공
 

홍종욱보다 6살이나 어린 홍종엽은 그나마 출옥 후에 건강을 되찾고 생업에도 열중하며 조용히 살았다.

부지런하고 근면 성실한 홍종엽은 악착같이 일하여 토지를 늘렸고, 얼마 되지 않아 사랑채 안채 등을 갖춘 제법 규모를 갖춘 집과 수 천 평의 농토를 소유하며 넉넉하게 살았다. 그의 아들 홍순창도 일찍 군청 공무원이 되었고, 나중에는 수의사가 되어 가축병원을 운영했다.

홍종엽은 늘 생활이 어려워 자신의 집에 드나든 형 홍종욱을 따뜻하게 대했다. 홍종엽의 손자이자 현재 미국 플로리다올랜도중앙안식일교회 홍두표 목사는 "자주 우리 집에 들른 큰 할아버지는 집에 오시면 밥을 꾹꾹 많이 담아 달라고 하셨던 기억이 있다"고 말했다.

훙두표 목사는 "기독교인이기도 한 할아버지는 조용하신 분이었는데, 말 보다는 행실로 교훈은 주신 분"이라면서 "삼일절이나 광복절이 되면 상기된 표정으로 서두르시면서 내 손을 잡고 행사에 참석하시곤 했다"고 회고했다.

독립운동가 홍종엽은 1983년에 작고했다.

독립운동가 후손의 훈훈한 이야기

홍종엽의 가계는 독립운동가 가족 답게 가슴 뭉클하게 하는 미담이 있다.

당초 독립유공자 직계 가족 남자 형제 가족들이 타도록 되어 있는 정부 보상법에 따라 보상금을 수령했으나, 올해부터 법이 바뀌어 남자형제들이 모두 사망할 경우 딸에게 수령 권한이 주어지게 되었다고한다. 이에 따라 홍 목사 부친의 여동생인 홍순영 고모에게 보상금이 돌아가게 되어 있었는데, 자신도 변변치 못한 처지인 고모는 이 보상금을 홍 목사의 가족들이 모두 받도록 되돌려 놓았다.

더구나 고모는 올해 증조부 홍재설이 독립운동가로 인정 받아 타게 된 보상금조차도 불구인 손주에게 돌려진 것에 감사해 했다고 한다. 홍순영이 홍두표 목사에게 쓴 서신 한토막을 소개한다.

"증조부님 보상금을 타 쓰려고 몇 년을 공들이고 신청하여 다 해놓았더니 나보다 더 필요한 불쌍한 손주 00이가 우선이라고 한다. 00이가 타게 되었다니 하나님께서 나를 시켜 불쌍한 00이를 돕도록 예비하신 듯하여 감사한다”

홍 목사는 "쉽지 않은 일인데, 고모께서 가족들에게 크나큰 양보와 나눔의 미덕과 교훈을 보여주셨다"면서 "머리가 숙여진다"고 말했다.
 

hong4.jpg
▲ 애국지사 홍종엽의 손자 홍두표 목사(올랜도중앙안식일교회)
 

친일파와 변절자가 아직도 득세하고 있는 한국사회에서 경기도 용인 포곡면 홍씨 가문은 자랑스런 가문임에 틀림이 없다. 영친왕의 일본행을 반대해 철로 농성을 벌이고 민족 반역자 이완용의 집에 불을 지른 증조 할아버지, 그리고 고문과 옥살이를 두려워 하지 않고 만세운동을 주도한 두 형제 할아버지를 조상으로 둔 가문은 흔치 않다.

이런 조상들을 두고 있는 홍두표 목사는 현재 한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반일운동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 종교적인 신념을 바탕으로 한 그의 관점은 100여년 전 조상들의 삶의 여정과는 사뭇 달라 보였다. 치열했던 조상들의 삶이 후손들 대에 와서 영글고 익어서일까. 그는 사해동포적 '이웃사랑'을 강조했다.

"몸을 던져 희생하신 조상들을 둔 것이 무척 자랑스럽습니다. 하지만 압제와 핍박에 따른 아픔도 있고, 분명 가해자와 피해자도 있지만 민족적 국가적 차별성을 앞세워 선뜻 격한 행동에 나서는 건 좋지 않아 보입니다"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 ‘북한은 아시아의 호랑이가 될수 있을까’ file

    러 발다이클럽 통신 이재영원장 인터뷰 ”비핵화와 경제개방시 성장 잠재력 엄청나“       러시아 발다이클럽 통신이 최근 한국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이재영 원장과 한반도 긴장 극복 전망에 대해 인터뷰를 가졌다.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이재영 원장     - 한반도 긴장해소의 시기가 도래했는데 한반도 비핵화 전망은? 비...

    ‘북한은 아시아의 호랑이가 될수 있을까’
  • 환자복에 목발짚고..김경재씨 인터뷰 file

    ‘검찰개혁’ 촛불집회 화제     Newsroh=로창현기자 newsroh@gmail.com         “독립운동을 하는 마음으로 나왔습니다.”   사상 최대의 촛불 집회가 열린 지난 5일 서초 사거리에 병원 환자복을 입고 목발을 짚은 50대 남성이 촛불시위에 참여해 화제다.   주인공은 김경재(56) 씨. 두달여전 교통사고로 성남의 한 병원에 입...

    환자복에 목발짚고..김경재씨 인터뷰
  • ‘블라디보스톡 문화수도 될 것’ file

    오성환 한국총영사 러언론 인터뷰         오성환 신임 주 블라디보스톡 한국총영사가 블라디보스톡 시청 청사로 올렉 구메뉵 블라디보스톡 시장을 예방하고 회담을 가졌다고 러시아 DV-로스 통신이 최근 소개했다.   DV-로스 통신은 오성환 총영사가 이 회담에서 러시아어를 유창하게 구사할 뿐 아니라 블라디보스톡 시를 ...

    ‘블라디보스톡 문화수도 될 것’
  • 나를 찾아 떠나는 여정, 가수 솔비에서 화가 권지안으로…

    ■ 인터뷰 권지안 작가 ‘2019 라 뉘 블랑쉬’에서 K-아트 선보인다 솔비라는 이름의 유명 K-Pop 뮤지션에서 현대미술 작가로 변신한 권지안이 10월 5일 개최되는 ‘2019 라 뉘 블랑쉬 파리(La nuit blanche)에서 화려한 퍼포먼스 페인팅과 미디어아트를 선보인다. 가수, 배우, 화가 등 다양한 예술 분야를 ...

    나를 찾아 떠나는 여정, 가수 솔비에서 화가 권지안으로…
  • 한국 전통춤으로 관객과 소통하는 안무가 안제현

    유럽을 무대로 활동하고 있는 안제현 안무가는 10월 8일 라 로셀에서 열리는 « Ici en Corée »페스티발에 참가한다. 안제현 안무가를 만나본다. ● 프랑스는 언제 오셨고 어떤 활동을 하시는지 2010년 프랑스로 이주하여 현재는 주프랑스 한국문화원과 Collège Janson de Sailly, Collège ...

    한국 전통춤으로 관객과 소통하는 안무가 안제현
  • 이완용 집에 불 지른 아버지, 만세운동 앞장선 두 아들

    [독립운동가와 후손들3] 홍재설과 두 아들 홍종욱-홍종엽, 그리고 후손들 (올랜도=코리아위클리) 김명곤 기자 112년 만에 인정 받은 '거사' 일제의 야욕이 노골화 되던 대한제국 시대에 한 초급 장군이 있었다. 현재 군제의 준장에 해당하는 대한제국군 참장 홍재설이다. 1894년 7월 27일 시작된 갑오개혁으로 조선군이 '대...

    이완용 집에 불 지른 아버지, 만세운동 앞장선 두 아들
  • 프랑스 유튜버로 변신한 안완기, 서금희 씨 부부

    프랑스에서 오랫동안 여행 가이드와 문화해설가로 활동해 온 안완기 씨, 한불문화교류협회를 이끌며 양국간 문화교류에 힘을 기울여 온 알고기획 서금희 부부가 최근 유튜버로 변신했다. 15년간 ‘알고가자 프랑스’라는 사이트를 통해 축적해온 프랑스의 다양한 컨텐츠를 기반으로 프랑스의 여행지 소개는 물론 ...

    프랑스 유튜버로 변신한 안완기, 서금희 씨 부부
  • 김태영박사 동이배달한민족사 개정증보판 발간 file

    736쪽 방대한 분량..수백편 사료문헌 뒷받침 “식민사관, 동북공정 가짜역사 발본색원해야”     Newsroh=로담/爐談 newsroh@gmail.com         ‘우리 민족의 참역사 회복, 언제까지 방관할텐가.’   재미사학자 김태영(69 金泰瑛 미국명 폴 김) 박사가 필생의 역작 <동이배달한민족사> 개정증보판을 발행해 비상한 관심이 일고...

    김태영박사 동이배달한민족사 개정증보판 발간
  • “남북미 민간교류 물꼬 틀어야죠” 이금주씨 file

    JNC TV 방북 이금주씨 인터뷰 사진과 동영상 北 생생한 모습 전해     Newsroh=로창현기자 newsroh@gmail.com     고려호텔 스카이라운지 <이하 사진 이금주씨 제공>     “북녘 동포들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 북을 바로 아는 출발점입니다.”   지난 7월 31일부터 8월 7일까지 7박 8일 일정으로 평양, 개성, 판문점을 방문...

    “남북미 민간교류 물꼬 틀어야죠” 이금주씨
  • 이미아, 한불친선콘서트 열두 번째 이야기 « 평화를 위한 비발디 »

    10월 1일 저녁 8시 샹젤리제 극장(Théâtre des Champs-Élysées)에서 “평화를 위한 비발디(Vivaldi pour la Paix dans le Monde)”콘서트가 열릴 예정이다. ‘에코드라코레’가 주최하는 한불친선 콘서트로 올해 12회를 맞이하여 세계 정상의 플루티스트 안드레아 그리미넬...

    이미아, 한불친선콘서트 열두 번째 이야기 « 평화를 위한 비발디 »
  • 엄마는 강하다, 파리의 한인 약사 김현정

    작은 목소리에 가녀린 체구지만 무쏘처럼 거침없이 나아가는 그녀는 세상에서 누구보다 강한 엄마다. 희귀병을 가지고 태어난 아들로 인해 운명이 바뀌어 버린 그녀는 이제 약사로서 타인의 건강을 책임지는 위치에 서 있다. 프랑스 한인사회에서는 최초로 파리의 중심가, 개선문 인근에 약국을 개업한 김현정 약사를 만나,...

    엄마는 강하다, 파리의 한인 약사 김현정
  • “얀 할머니를 기억하며 위안부범죄 알려요” file

    김현정 ‘위안부행동(CARE)’ 대표     Newsroh=민병옥기자 newsroh@naver.com     퀸스 칼리지 강연 장면     '배상과 교육을 위한 위안부 행동'(CARE)의 김현정(Phyllis Kim) 대표가 미국에서 진행중인 ‘위안부’ 알리기 활동을 소개하는 강연을 한국 KOWIN 행사와 미국 대학에서 잇따라 펼쳤다.   지난 9월 3일 뉴욕 퀸스 칼...

    “얀 할머니를 기억하며 위안부범죄 알려요”
  • 사진과 시로 쓴 들꽃과 자연이야기 file

    한종인작가 ‘포톡스’ 출간 “마음의 주름살을 펴주길 희망”     Newsroh=로담/爐談 newsroh@gmail.com         “포톡스? 포톡스가 뭐지? 보톡스도 아니고…”   ‘글로벌웹진’ 뉴스로의 칼럼니스트 한종인 작가가 포토 톡 스토리 ‘포톡스’를 출간해 눈길을 끈다.   포톡스는 얼굴 주름살을 펴주는 보톡스에서 착안한 단어다. 포...

    사진과 시로 쓴 들꽃과 자연이야기
  • “한러 FTA 조속히 마무리돼야” file

    러언론 홍남기 경제부총리 인터뷰       한국은 러시아와 서비스, 투자 FTA 협상이 최대한 빨리 종료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는 4일 러시아 일간 이즈베스티야와의 인터뷰에서 한러 FTA 협상의 조속한 마무리를 희망하면서 한러 전력망 구축 및 가스파이프라인 ...

    “한러 FTA 조속히 마무리돼야”
  • 권오중-서경덕, 경술국치 맞아 '아베의 거짓말' 영상 공개 file

      Newsroh=로담/爐談 newsroh@gmail.com         8월 29일 경술국치를 맞아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와 배우 권오중이 '아베의 거짓말' 한국어 영상을 유투브(https://youtu.be/s_skBlrIM2M) 에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지난 광복절에 영어 영상(https://youtu.be/hzWGH__zxPw) 으로 공개해 유튜브 및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권오중-서경덕, 경술국치 맞아 '아베의 거짓말' 영상 공개
  • “네놈이 헛짓을 했구나!” 아들이 벌어온 거금, 불쏘시개로 던진 ...

    [독립운동가와 그 후손을 찾아서2] 박희락 지사와 장손 박정환씨 “친일한 사람들은 당대에 떵떵거리며 자식을 유학 보내면서 해방 후에도 후손이 잘살 수 있었고, 독립운동 하신 분은 가족을 제대로 못 돌봐 뿔뿔이 흩어지거나 제대로 교육시키지 못해 자식까지 오랜 세월 고생해야 했습니다.... 아주 먼 여러 나라에서 이...

    “네놈이 헛짓을 했구나!” 아들이 벌어온 거금, 불쏘시개로 던진 독립운동가
  • “부처님도 정진을 합니다” file

    뉴욕원각사 지광스님     Newsroh=로담/爐談 newsroh@gmail.com          ‘생겨나지 않은 악은 자라지 않도록 하고 생긴 악은 끊으려 노력하고 생겨나지 않은 선은 생기도록 하고 생긴 선은 잃지 않도록 노력한다.’   뉴욕 원각사 주지 지광스님이 18일 ‘정진’을 주제로 한 설법을 펼쳐 불자들에게 잔잔한 감동을 안겼다. ‘...

    “부처님도 정진을 합니다”
  • “평양시민, 문재인원수님 인기 좋아요” file

    방북 이금주씨 서울강연회 눈길     Newsroh=로담/爐談 newsroh@gmail.com         “문재인 원수님 인기가 (북에서) 아주 좋습니다.”   재미동포 교사 이금주씨가 12일 서울 종각의 문화공간 온에서 방북강연회 '재미동포 이금주의 방북이야기'를 가졌다.   이금주씨는 지난달 31일부터 7일까지 7박8일간 평양과 개성 판문점...

    “평양시민, 문재인원수님 인기 좋아요”
  • 조일환거사 위빠사나 명상수행 특강 file

    뉴욕원각사 ‘눈높이 강연’ 호응     Newsroh=민병옥기자 naver@newsroh.com         “탐진치(貪瞋癡)중 제일 무서운게 화입니다. 화(火)는 모든 화(禍)를 부릅니다..팔정도(八正道) 계를 다 못지켜도 화만큼은 고쳐보세요..모든 것은 내마음입니다.”   조일환 거사(전 동국대교수)가 4일 미동부 最古(최고)의 사찰 뉴욕원각...

    조일환거사 위빠사나 명상수행 특강
  • “한반도평화체제 구축” 이삼열박사 LA특강 file

    원코리아 한얼아카데미 열어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무조건 재개했어야”     Newsroh=로창현기자 newsroh@gmail.com         “평화협정을 너머 한반도 평화체제가 構築(구축)되야 합니다.”   이삼열 박사가 25일 로스앤젤레스 사우스베일로 한의대에서 ‘평화체제 실현의 길 : 해외동포의 역할’을 주제로 한 특강을 가졌다.   ...

    “한반도평화체제 구축” 이삼열박사 LA특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