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칼럼은 4월 26일 오전 10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패널토론 형식을 빌린 '재외동포 그들은 누구인가' 심포지움에서 김명곤 기자가 발표한 '재외언론인, 무엇으로 사는가'를 수정한 것입니다. 급히 준비하느라 탈자와 오자, 그리고 중복 구절들이 있기에 이를 삭제 수정하여 다시 작성했습니다. 기자 주)

 

 

재외언론인, 무엇으로 사는가

 

sky.jpg
▲ 재외언론인, 무엇으로 사는가
 

(올랜도=코리아위클리) 김명곤 기자 = 어쩌다가 한국의 친척과 지인들에게 전화를 걸면 종종 불편한 질문을 받습니다. “밥은 잘 먹고 있냐?” 그럽니다. 대학강단에서 언론학을 가르치고 있는 친구로부터는 “신문일 제대로 하고 있냐?”는 질문을 받기도 합니다. 이런 질문들을 들으면 좀 우울해질 때가 있습니다. 혹 ‘나는 밥도 제대로 못먹고 신문도 제대로 만들지 못하는 존재는 아닌가’ 하는 자괴감이 듭니다.

우리는 대체 무슨 이유로 신문을 만드는 걸까요. 우리는 지금 어디에 서 있고, 어디로 향하고 있는 걸까요. 인쇄비와 발송비를 마련하고 몇 안 되는 직원들 월급 주느라 허덕거리고, 없는집 제삿날 돌아오듯 바쁘게 바쁘게 신문일을 하다보면 내가 지금 어디에 서 있고, 어디를 향해 가는지 잊고 살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 제가 패널토론 주제로 내놓으려고 하는 것은 재외언론인으로서의 존재론적 질문입니다. 이민와서 하고 많은 일들을 놔두고, 왜 신문을 만들어야 하는가, 즉 ‘당위’를 자문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재외언론인은 누구냐’는 자문에서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할 수도 있는 답변은, 우선 재외언론인도 ‘몸은 멀어도 마음만은’ 고국에 두고, 현지의 삶에도 적응해야 하는 이중구조적 삶을 살고 있는 ‘이민자’라는 것입니다.

사회학과 문화인류학에 따르면, 어느 한 사회나 문화권 속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은 그 사회의 현상유지(status-quo)를 고수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본토 친척 아비집’을 떠난 이민자는 그 사회와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본토인들이 생각할 수 없는 것까지 생각할 수 있고 행동할 수 있는 창조적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이민자’ 재외 언론인도 본국의 언론이 생각할 수 없는 것을 생각하고, 이를 언론의 장에 발현할 수 있는 창조적 가능성에서 열려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제시절 해외의 ‘독립언론’과 엄혹한 독재시절에 해외 한인 언론이 했던 역할들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오늘 본국 언론인들과 유사하지만 ‘뭔가 다른 가능성이 있는’ 재외언론인의 정체성에 대해 대략적으로 정리하려고 합니다. 여러 각도에서 정리할 수 있겠지만, 매스미디어 역할의 두 이론적 뼈대라고 할 수 있는 ‘게이트 키핑(gate keeping)’과 ‘아젠다 세팅(agenda setting)’을 필두로 간단하게 정리해 발제해 보려고 합니다.

게이트 키퍼(gate keeper)

우선, 재외언론인은 게이트 키핑(gate keeping)을 하는 ‘게이트 키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보의 유통과정에서 ‘문지기’ 역할입니다. 옛날 우리 농촌에서 보았던 ‘물꼬지기’ 역할과 유사하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홍수가 나면 물의 흐름을 적절히 조정해 주기도 하고 새로운 물꼬를 터주기도 하는 물꼬지기 처럼 게이트 키퍼는 정보 유통과정에서 정보를 걸러내고 조정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입니다.

인터넷 세상을 맞은 지금, ‘정보의 홍수'(information overflow)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정보의 홍수 시대에 누구나 ‘빠르고 쉽게’ 정보를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전통매체의 역할은 끝났다고 말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엄청난 정보를 수초내에 자유롭게 접할 수 있는 시대에 기본 신문매체나 방송매체로 승부하는 시대는 끝났다는 것이죠. 과거에는 주는대로 받아먹던 시대에서 이제는 독자가 알아서 찾아먹는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입니다.

인터넷 시대에 게이트 키핑의 결과물에 대한 비교 분석이 용이해지고 전문성을 가진 이용자까지 가세하면서 궁극적으로 뉴스 유통경로를 감시하는 눈이 늘어나 전통적인 게이트 키퍼가 수행하는 역할이 분산되고 약화된 것은 사실입니다. ‘게이트 키핑’의 시대는 가고 ‘게이트 워칭(gate watching)’에 이어 ‘게이트 쉐어링(gate sharing)’의 시대가 온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데, 정말 기존 매체의 역할은 끝난 것일까요? 게이트 키퍼로서 언론인의 역할은 끝난 것일까요? 재외언론인으로서 제 생각과 경험은 조금 다릅니다. 바로 이 ‘정보의 홍수 시대’라는 지점에서 단 몇 페이지의 종이신문의 역할이 있는게 아니냐는 역발상이 나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독자가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정보가 넘치는 상황에서는 다시 게이트 키퍼의 역할(gate keeper revisited)을 요구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몇 년 전부터 저희 신문의 독자들로부터 이런 얘기를 들어 왔습니다.


“아 한국 인터넷에서도 비슷한 기사를 봤는데, 종이신문으로 보니까 느낌이 많이 달라요.” 또는 “요즘 포털이나 인터넷 신문이 너무 벌려놔서 무엇을 보고 무엇을 안 봐야 할지 헷갈려요. 종이신문을 보니 필요한 것만 잘 정리해 주어서 머리에 쏙쏙 들어옵니다.”

이처럼 정보 홍수의 시대에 재외언론은 일차적으로 본국뉴스의 영역에서 게이트 키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배껴서 내든 제휴관계를 맺어서 내든 재외언론인은 게이트 키퍼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재외언론 마켓에서 게이트 키핑이 이뤄지는 또하나의 중요한 영역은 주류사회의 뉴스와 국제뉴스입니다. 재외언론은 이민자들의 경제적인 면을 위해서나 흔히 말하는 ‘정치력 신장’을 위해서나 주류사회의 뉴스는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민 1세대 가운데는 아직 영문을 해독하지 못하거나, 어느정도 영문을 해독할 능력이 있다 하더라도 그야말로 ‘섬’처럼 살아가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주류사회의 소식을 직.간접으로 취합하여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은 이민자들에게 단비와 같은 것입니다.

국제뉴스의 게이트 키핑과 관련해서도 재외언론의 게이트 키핑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살고 있는 문화권의 시각에서, 더 나아가 우주적 관점에서, 직.간접 으로 외신을 자유롭게 접근하고 정리하여 독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은 재외언론이 누릴 수 있는 ‘특권’이면서 ‘창조성’을 발휘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하겠습니다.

본국의 언론들이 본국의 사회정치적 상황에 맞는, 심지어는 특정 정권의 입맛에 맞는, 더 나가서는 특정 이데올로기에 줄을 댄 외신기사들만을 취사선택하여 전하는 데 비해, 이민언론은 비교적 심리적으로나 물리적으로나 자유롭게 타문화권 또는 우주적인 문제들과 관련된 기사들을 공급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는 것이지요.

아젠다 세터(agenda setter)

언론매체가 게이트 키핑을 계속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의제설정(agenda setting)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톱기사로 어떤 뉴스를 내보낼 것인가, 어떤 기사를 크게 보도하고 작게 보도할 것인가, 제호의 크기와 위치는? 즉 기사의 중요성을 결정하는 것인데, 이게 바로 아젠다 셋팅입니다.

아젠다 세팅의 권한은 언론인의 존재 근거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언론에서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아젠다 셋팅에 의해 사람들이 무엇을 이야기하고 생각할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언론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민주사회에서 언론의 의제설정 권한은 공중토론의 의제를 설정하는 막강한 힘을 갖습니다. 그래서 정상적인 민주국가에서는 이 막강한 힘이 어떤 법률에 의해서도 방해받지 않습니다.

흔히들 재외언론이 한인사회의 구심점 역할을 해야 한다는 요청들이 있습니다. 이 같은 요청은 주로 한인사회가 위기에 처해 있을 때나 본국이 재난을 당했을 때, 재외동포 참정권과 같은 정책적 변화가 있을 때, 그리고 세계적 또는 국가적 변화가 요청되거나 할 때 언론의 긍적적 의제설정이 필요합니다. 이번에 재언협이 적극적으로 재외선거에 이 같은 의제설정을 했고, 제주도가 세계 7대자연경관에 뽑힐 때도 같은 역할을 했습니다.

얼마 전 미주사회에서 탈북자 여자 목사님 한 분의 강연이 문제가 된 적이 있고, 결국 국회 대정부질문에 까지 오른 적이 있습니다. 그 목사님은 ‘평화’를 말하고 ‘민족화해’를 고민해야 할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모임들에서 ‘때려잡자 000’식의 강연을 하고 다녔습니다. 이런 경우 집회의 ‘반헌법적’ 부당성을 조목조목 지적하고 연사를 바꾸도록 여론을 조성하는 일도 재외언론의 아젠다 세팅 역할입니다.

언론의 의제설정 파워를 비판적으로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지난 2006년, UPI기자로 47년간 백악관 출입기자로 활동한 헬렌 토머스(1920~2013년)는 <민주주의의 감시견? 맥빠진 워싱턴 기자단, 어떻게 국민의 기대를 저버렸는가(Watchdogs of Democracy?: The Waning Washington Press Corps and How It Has Failed the Public)> 라는 책에서 “민주언론의 목표는 의제보다 ‘진실추구’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언론이 의제설정의 위력을 의식하고 처음부터 어떤 정치적 목적을 위해 의제를 설정하게 되면 여론을 왜곡.오도하고, 사회를 조종하게 되는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죠. 언론의 의제설정은 특히 사회적 약자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 의제설정 비판론자들의 주장이기도 합니다. 언론이 기존 권력이나 현상유지(status-quo)에 안주하려는 속성 때문에 특정 이데올로기나 특정 정권의 나팔수 역할을 하기가 쉽다는 것이지요.

저희 신문이 종종 듣는 소리가 있습니다. ‘왜 그렇게 신경 거슬리게 논조가 편향적이고 삐딱하냐’는 것입니다. 저는 그래서 이렇게 말합니다. “교회에서 모두가 ‘아멘!’을 외칠 때, ‘아뇨!’라고 외치면, 목사님도 놀래고 졸던 사람들도 잠이 확 깨지 않을까요?”. 90%가 권력자에게 머리를 조아리고 있을 때, 한 둘 쯤은 머리를 쳐들고 ‘아뇨!’라고 외치는 것이 사회의 건강성을 위해서 필요하다고 봅니다. ‘집단 무의식’과 ‘집단사고’를 깨는 것은, ‘아뇨!’라는 돌발사태에서 비롯된다고 믿습니다.

재외언론이 피리부는 소년을 따라가듯 본국 주류언론의 게이트 키핑이나 아젠다 세팅에 동조하여 ‘카피 켓’ 역할을 하는 것은 재외언론의 특권을 반납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재외언론은 본토 친척 아비집의 번영을 위해 긍정적인 아젠타 세팅을 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이민인론만이 감지할 수 있는 주류사회와 국제사회의 새로운 풍향을 기반으로 한인사회의 미래와 더 나아가서 민족의 먼 미래를 위해 보다 창조적 아젠다를 설정할 수 있다고 봅니다.

창조성을 발휘할 수 있는 재외언론인이 주류 사고에만 빠져서 카피켓 역할을 하는 것은 불행한 일이고, 이민자 언론인으로서의 특권을 유보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재외언론의 생명력은 주류의 이데올로기로부터 스스로를 ‘제외’시키려는 도전 정신에서 나온다고 봅니다.

재외 언론인에게 남겨진 중요한 과제는, 독립적인 게이트 키핑과 아젠다 세팅을 하고자 하는 의지와 능력, 그리고 언론인으로서의 도덕성과 균형잡힌 세계관을 가지고 있느냐는 것이겠지요. 물꼬지기가 지금 흐르고 있는 물이 짠물인지 민물인지 구분도 못한다거나, 흐르는 물이 어디로 가는지 조차 모르는채 물꼬를 지키고 있다면 패농할 수밖에 없다는 것은 뻔한 이치일 것입니다.

진실 추구자

이민사회에서 흔히 듣는 푸념이 있습니다. ‘대다수의 이민자들이 김포공항에서 떠날 때 가지고 있던 생각이 하나도 변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생각이 변하지 않았다는 것은, 험난한 시대를 통과하며 이민자 자신들의 겪어온 체험과 정치 사회적 분위기때문이기도 하지만, 소위말하는 주류언론들의 일방통행적인 게이트 키핑과 아젠타 세팅의 효과 때문이기도 합니다.

앞서 헬렌토마스 기자가 ‘민주언론은 의제보다 진실추구여야 한다’는 명제는 사실상 언론의 고유 기능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언론이 의제설정에 힘을 쏟다 보면 표면적으로 보이는 사회 정치적 요구에 따르게 되고, 이는 현재의 권력집단의 이데올로기에 편입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하겠습니다.

미국 언론이 이라크전에서 보여준 보도 태도가 바로 이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부시 대통령이 이라크전을 일으키기 전만 하더라도 미국 기준으로 좌파언론 <뉴욕타임스>나 <워싱턴 포스트> 등은 전쟁에 반대하는 민주당 편을 들며 맹렬하게 이라크전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나섰습니다.

그러나 이라크전이 터지고 나자 이들 주요 신문들이 ‘국뽕늬우스’로 돌아서서 미군이 이라크에서 몇 명을 살상했는지, 어디 어디를 점령했는지 등을 주로 보도하고 이라크 민간인들의 피해와 이라크 정부의 입장에 대해서는 가믐에 콩나듯 다루고 있었습니다. 마치 1960년대 1970년대 추악하고 불의한 전쟁인 베트남전에 대한 ‘국가주의적’ 보도태도와 같았다고나 할까요.

한 사회가 오랫동안 심하게 갈등을 겪다보면 패거리 문화가 형성되고, 이에 맛들인 주류 권력은 이 패거리 문화의 영속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정보를 조작하고 왜곡합니다. 이런 문화에서 우리는 소수의 권력 엘리트들의 지배 이데올로기에 유리한 정보만을 일방적으로 제공받고, 이 정보를 토대로 정치, 경제, 문화, 예술, 종교를 꽃피우고 나름대로 즐기게 됩니다.

여기서 무서운 것은, 우리가 이러한 것들을 즐기는 동안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사물을 객관화시켜 놓고 바라볼 수 있는 정상적인 인식 체계가 깨어져 버린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찍이 신동엽 시인이 ‘먹구름을 하늘로 알고 일생을 살아갔다’고 한 것처럼, 정상적인 인식체계가 깨어져 버린 상황에서 이민을 왔으니 ‘하나도 변한 게 없다’는 얘기가 나오는 것입니다.

이제라도 재외언론이 주체적으로 사고하여 창조성을 발휘하면 안 될까요? 본국 언론이 알게 모르게 자행해온 편파성과 오보와 왜곡보도의 고리를 끊어버리자는 겁니다. 독립기념관장을 지내고 모 신문의 주필을 지냈던 김삼웅 기자가 쓴 ‘곡필로 본 해방 50년’이란 책을 보면, 해방 이후 뿐 아니라 해방 이전 일제시대의 70여건의 곡필사례들을 포함하여 1995년까지 300여건의 ‘주요’ 곡필사례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눈뜨고 보기가 민망할 정도의 곡필들입니다. 이후로 20년이 흘렀으니 곡필사례는 훨씬 더 많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주체적으로 사고할 수 있을까요. 무엇보다도 건전하게 주체적으로 사고하는 가장 중요한 출발점은, 자명(自明)한 것으로 전제하고 아예 답을 얻고 있다고 생각되는 것들에 대해 질문하는 태도일 것입니다. 사물을 되짚어 보고, 세상을 거꾸로 보기도 하며, 상대편의 눈으로 나와 우리에 대해 질문하는 태도일 것입니다.. 진실의 문은 끝없이 질문하는 자에게만 틈을 보이게 되어 있습니다.

정상적인 언론인이라면, 아주 마땅하게 진실 전달에 앞서 진실을 캐내려는 노력을 해야먄 합니다. 달리 말하면, 주어진 ‘팩트’를 넘어서 ‘진실’을 찾기 위한 부단한 몸부림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팩트(fact)는 정보제공자가 제공한 것으로 ‘겉으로 드러난 사실’을 말합니다. 이에 반해 진실(truth)은 속성상 은폐의 방식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주체적으로 찾아 내야만 하는 것입니다. 팩트에 대한 검증과정을 거치고 그 ‘의미’를 찾는 작업입니다. 그래서 진실찾기와 관련하여 언론인은 사소한 것으로부터 실마리를 찾아내는 인류학자이면서 동시에 철학자이어야만 합니다. 문제는, 우리 재외언론인에게 진실을 추구하고자 하는 치열함과 열정(passion) 있느냐는 것입니다.

진실 추구를 위해 치열하게 살다간, 철학자 같기도 하고 인류학자 같기도 한 선배 언론인 리영희 교수의 명언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나의 글을 쓰는 유일한 목적은 진실을 추구하는 오직 그것에서 시작되고 그것에서 그친다. 진실은 한 사람의 소유물일 수 없고 이웃과 나누어야 할 생명인 까닭에 그것을 알리기 위해서는 글을 써야 했다.”

시대의 소명자

앞서 언급한 게이트키핑과 아젠타 세팅, 진실추구는 언론인의 '통시대적' 임무요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미디어 환경이 변했다 하더라도 여전히 게이트 키핑과 아젠다 세팅이 이뤄지고 진실은 추구되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재외 언론인이든 국내 언론인이든 언론인들이 가져야만 하는 이 같은 통시대적인 역할이 있는 한편으로, 시대적 역할, 즉 시대가 요청하는 특수 역할이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일제시대 해외에서 신문을 통해 독립운동에 매진한 우리 선조들이 이 역할들을 어떻게 해 왔는지를 알고 있습니다.

미국, 중앙아시아, 러시아, 중국에서 발행된 재외언론들은 조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했습니다. 대표적인 신문들을 나라별로 하나씩만 꼽아보면1909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신한민보>, 1931년 북간도 용정의 <조선독립신문>, 1914년 일본의 <학지광>, 1908년 연해주 블라디보스톡의 <해조신문> 등이 있습니다. 우리 조국이 엄혹한 독재체제 아래 있을 때 미국 캐나다 등 북미지역이서 민주화 운동에 공헌한 재외 언론들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언론이, 언론인이 시공간 속의 존재라는 사실을 깊게 인지한다면, 시대에 따른 소명(calling)이 있다고 믿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한인 디아스포라 언론인의 시대적 소명은 뭘까요.

한국전 참전 1세대 이민자들, 북에 고향을 둔 이민자들, 요즘에 탈북하여 해외에 살고 있는 이민자들의 한과 고통을 듣다 보면 가슴이 찢어지는 아픔을 느낄 때가 많습니다. 이로인해 이민사회가 때로 갈등을 겪는 아픔도 종종 경험하기도 합니다. ‘화해’니 ‘분단극복’이니 ‘평화통일’이니 하는 단어가 기사에 나타나면 아직도 ‘경기’를 일으키는 분들이 이민사회에 널려있습니다.

어떤 이는 통일운동을 한다며 완전히 친북운동에 빠져 있고, 어떤 이는 평통위원을 하면서도 완전히 반통일 운동을 하는 분도 있습니다. 재미동포 신은미씨의 북한방문기를 놓고 어떤 때에는 통일부 추천도서로 추천했다가 금방 이적 도서로 몰아갑니다. 이쯤되면 70년 동안 이어지고 있는 우리 민족의 갈등의 골이 깊어질 대로 깊어져서 이제는 정신분열증적 수준에 이르지 않았나 하는 생각까지 들게 됩니다.

민족의 상처와 갈등 앞에서 재외 언론인들은 무엇을 해야 한단말인가. 같이 안고 뒹굴 것인가? 아니면 외면하고 말 것인가? 저는 급한 마음에 종종 이런 생각을 할 때도 있습니다. ‘태양의 후예’니, 추신수니 박병호니, K팝이니 하는 자랑거리도 잠시 접어두는게 어떨까. 유엔사무총장이니, OECD국이니, 현대니 삼성이니 하는 것들도 잠시 밀쳐두면 어떨까. 이런 것들은 남북이 통일이 된 다음에 천천히 뜸 들여가며 즐기면 어떨까, 하는 망상입니다.

만약 '역사의 신'이 존재해 21세기 현재 미국 땅에서 살고 있는 한국 이민자들에게 그 어떤 일을 맡겼다면 이는 두 말 할 필요 없이 '분단극복'에 관련된 일일 것입니다. 이게 바로 이민자들이 창조성을 발휘하여 풀어내야 할 시대적 과업이라고 믿습니다. 70년 동안 갈라져서 온갖 불합리와 부조리와 상처와 갈등을 야기하고 있는 분단 문제 만큼 재외 언론에게 최대 현안은 없다고 봅니다.

그렇다면 이 일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재외언론은 아젠다 세팅 과정에서 한국전으로 상처를 입은 선대들, 그리고 월남민들과 탈북자들을 싸안고 위로하는 한편, 어떻게든 갈등을 최소화 하고 치유하려는 노력들을 우선적으로 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본국의 보수 주류언론과 일부 극단적인 이민자들이 부추기는 증오의 고리를 끊어버리는 일이 재외언론의 시대적 사명이 아닌가 하는 것입니다. ‘싸움은 말리고, 흥정은 붙이는’ 노력을 통해서 ‘분단사고’를 극복해 보자는 것이지요.

이를 위해서 차세대 인물을 키우는 것도 재외언론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믿습니다. 통일시대에 걸맞는 인물을 키워서 주류사회에서 남북화해를 위해 일할 수 있는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최근에 보니 민주평통이 차세대를 키우는 일에 적극 나서고 있는 데, 우선은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일부 구세대 평통위원들 가운데는 ‘호전적인 차세대’를 키우려는 움직임도 있어서 우려스럽기는 하지만, 시간적으로 공간적으로 이들을 평화통일 일꾼으로 길러낼 여지는 많다고 봅니다.

 

발제를 마치면서 이스라엘의 역사에 등장하는 '요셉의 꿈'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요셉은 자신이 꾼 꿈을 함부로 형제들에게 발설하였다가 본토 친척 아비집에서 쫓겨나 이집트에서 종살이를 합니다. 하지만 나중에 이집트의 총리가 되었고, 기근이 들어 모두가 죽게 되었을 때, 이집트 뿐 아니라 고국 이스라엘 사람들을 살리게 됩니다. 특히 감동적인 것은, 꿈쟁이 요셉은 자기를 죽이려고 까지 했던 형제들을 기꺼이 용서하고 품에 안은 것입니다.

 

분단상황에서 나고 자란 우리는 어떤 형태로든 꿈꾸는 사람으로 고국을 떠나 물설고 낯설은 땅에 정착했습니다. ‘밥은 제대로 먹고 있는가’, ‘신문은 제대로 만들고 있는가’라는 속질문이 여전히 마음을 뒤시끄럽게 하지만, 최소한 분단의 고통과 슬픔을 안고 살아온 언론인들이 먼저 민족화합의 꿈을 꾸고, 더 나아가서는 이민자 모두가 그 꿈을 꾸게 하는 일에 나서면 어떨까요. 지금이야 망망대해에 투망던지기 같은 일일 것이지만, 역사는 꿈꾸는 자들에 의해 진보하게 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최근 좋아하게 된 노랫말 ‘거위의 꿈’을 소개하는 것으로 발표를 마칠까 합니다.

 

난, 난 꿈이 있었죠 / 버려지고 찢겨 남루하여도 / 내 가슴 깊숙이 보물과 같이 간직했던 꿈 / 혹 때론 누군가가
뜻 모를 비웃음 내 등 뒤에 흘릴 때도 / 난 참아야 했죠 참을 수 있었죠 그 날을 위해... / 그래요 난, 난 꿈이 있어요
그 꿈을 믿어요 / 나를 지켜봐요...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 [전두환 이등병 구하기 1] 미국땅 쓰레기통에서 횡재한 한권의 책

    아래 글은 <코리아위클리 플로리다> 주최 제5차 '역사와 평화'(이하 역평) 포럼 발제문으로, 지난 2012년에 쓴 글입니다. 14일 오후 7시에 행한 이번 포럼을 위해 일부 수정하여 발표했습니다. 최근 전두환 전 대통령이 "광주에서 '예우'를 해주면 망월동을 참배하겠다"...

    [전두환 이등병 구하기 1] 미국땅 쓰레기통에서 횡재한 한권의 책
  • [양원식 전 고려일보주필의 10주기를 맞으며] [1] file

    ‘이역살이’의 외로움… 시와 글로 승화시킨 이                                                                                        김상욱(유라시아고려인연구소장, 한인일보발행인)          2006년 5월 9일 오전, 양원식 선생이 갑자기 운명했다는 연락을 받았...

    [양원식 전 고려일보주필의 10주기를 맞으며]
  • 특별 기획 : '카자흐스탄에서 보는 유라시아 역사' – 7 file

    몽골고원의 원래 주인은?                                                                           김상욱(유라시아고려인연구소장, 한인일보 발행인)     <기원전후 동방의 세력자였던 흉노입니다. 몽골고원 전체를 차지하였고 한 제국에게 공물을 받았으며, 서쪽...

    특별 기획 : '카자흐스탄에서 보는 유라시아 역사' – 7
  • 성공하는 창업자들의 12가지 특징(2) file

      직원에 성취 의욕 고취, 회사내 원활한 의사소통도 중요 (로스앤젤레스=코리아위클리) 홍병식 (내셔널유니버시티교수) = 바로 전 칼럼에서 ‘성공하는 창업자들의 12가지 특징”중 6 가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7번째부터 12번째까지 말씀을 드리겠습니...

    성공하는 창업자들의 12가지 특징(2)
  • 좌측문화와 우측문화의 조화

      일제 강점기를 격고난 조선 새 한국정부는  우선 사회질서를 바로잡기 시작하였다. 거리의 통행질서 , 보행자는 좌측통행 .자동차는 우측통행. 차의 우측통행 보다 사람의 좌측통행에 더더욱 강조하였었다. 잊어 버릴만 하면 보이는 차. 나는 좌측문화에 길들여져 있다...

  • 성공하는 창업자들의 12가지 특징(1)

      좋은 아이디어도 실천하지 않으면 무용지물     (로스앤젤레스=코리아위클리) 홍병식(내셔널유니버시티 교수) = 한가지의 창안으로 대성공을 한 실례가 보도될 때마다 “나도 저 생각을 한 적이 있었는데”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무수히 많다고 합니다. 사실 대부분의 사...

    성공하는 창업자들의 12가지 특징(1)
  • 죽음의 문턱에서 깨어난 이야기 file

      [이민생활 이야기] ‘오늘의 삶’이 소중한 이유 (탬파=코리아위클리) 신동주 = "오늘은 내일이면 어제가 되고, 내일은 또 오늘이 되고 어제가 된다. 지나간 시간들을 아쉬워 하기 보다는 오늘 주어진 하루를 충실히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오늘의 삶’을 극구...

    죽음의 문턱에서 깨어난 이야기
  • 요셉의 꿈, 거위의 꿈

      (*아래 칼럼은 4월 26일 오전 10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패널토론 형식을 빌린 '재외동포 그들은 누구인가' 심포지움에서 김명곤 기자가 발표한 '재외언론인, 무엇으로 사는가'를 수정한 것입니다. 급히 준비하느라 탈자와 오자, 그리고 중복 구절들이 있기...

    요셉의 꿈, 거위의 꿈
  • 직장도 좋지만 창업 도전에도 관심두라 file

      대기업 선호 경향은 지양해야 (로스앤젤레스=코리아위클리) 홍병식(내셔널 유니버시티 교수) = 미국이든 한국이든 학업을 마친 젊은이들에게는 취직이 가장 중요한 과제일 것입니다. '취직'과 '직장 갖기'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사업을 차리는 것도 직장을 갖는 것입니...

    직장도 좋지만 창업 도전에도 관심두라
  • 박 대통령이 직접 친박 해체하고 탕평책 통해 창조정치해야  

    박 대통령이 직접 친박 해체하고 탕평책 통해 창조정치해야 새누리당 원로들이 20대 총선 선거 참패의 원인으로 공천파문과 박근혜 대통령의 책임론을 거론했다.(본보 4면 기사) 김수환 전 국회부의장은 당 재건을 위해서는 계파해체가 우선되어야 하고 박근혜 대통령이 ...

  • 할머니 인권운동가들을 아시나요 file

    뉴욕=뉴스로 노창현기자 newsroh@gmail.com     인권은 인간답게 살고자 하는 권리를 말합니다. 놀랍게도 인권의 기본적인 개념은 18세기말 프랑스 혁명이후에 비로소 정립(定立)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 인권은 세계의 많은 여성들에게는 당연한 것이 아닙니다. 미국에...

    할머니 인권운동가들을 아시나요
  • 오늘은 4월19일 입니다 file

          뉴욕에 와 있습니다   오늘 현재 19일까지의 일들을 기억 나는대로 살펴 보겠습니다   春來不似春이라 했던가요. 봄이와도 봄같지 않으니 말입니다   흔히들 四月은 잔인(殘忍)하다고 합니다         생명의 몸부림으로 약속한 새 싹의 찬란한 봄날일진대   죽은땅...

    오늘은 4월19일 입니다
  • 행복한 조직체 위해 막연한 불평불만 불식해야 file

      문제해결 보다 문제에만 집념하면 곤란     (로스앤젤레스=코리아위클리) 홍병식 (내셔널 유니버시티 교수) = 사업에 성공한 한 CEO가 말했습니다. “나는 행복한 기업문화를 원한다. 그래서 행복하지 않은 직원은 해고해 버린다.”좀 냉정한 듯한 말이지만 이 CEO의 언...

    행복한 조직체 위해 막연한 불평불만 불식해야
  • 품앗이 잘 주고 받는 사회가 평화롭다 file

      ‘품앗이와 양반 이수’ (올랜도) 송석춘 (독자) = 품앗이는 힘든 일을 서로 거들어 주면서 품을 지고 갚고 하는 일을 말한다. 미국땅에서는 ‘뮤추얼 어시스턴스(Mutual Assistance)’라고 하며 주로 시골 마을에 형성되어 왔다. 현대인들은 품앗이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

    품앗이 잘 주고 받는 사회가 평화롭다
  • 4·13 총선을 통해 국민은 대통령의 변화를 요구한다

    4·13 총선을 통해 국민은 대통령의 변화를 요구한다 4·13 총선 대참패로 '선거 탄핵'을 받은 새누리당과 친박계의 좌장 서청원 의원이 선거 당시 주장했던 바대로 새누리당의 대표인 박근혜 대통령이 아직도 국민의 민의가 무엇인지 햇갈리고 있는...

  • 대북봉쇄전략에 출구전략이 필요한 이유

      4.13 총선이 끝났다. 이번 총선은 여러 가지 중요한 의미가 있지만 ‘북풍몰이’가 통하지 않았다는 점도 주목하여야 한다. 박근혜 정부는 이번 총선에서 북한의 핵 문제를 쟁점화하기 위해 전면적인 대북봉쇄, 북한의 테러 가능성 제기, 그리고 집단 탈북을 이례적으로 ...

  • 특별 기획 : '카자흐스탄에서 보는 유라시아 역사' - 4 file

                   NOMAD(기마유목민)의 탄생                                                                                                                               김상욱(유라시아고려인연구소장/한인일보발행인)     지난 3편까지가 이번 연재의 서두 부...

    특별 기획 : '카자흐스탄에서 보는 유라시아 역사' - 4
  • 아름다운 원고료 file

        ‘맘앤아이(Mom & I)’에서 메일이 왔다. 뉴욕교포를 상대로 뉴저지에서 발행하는 월간 패밀리 잡지다.   “원고 감사합니다. 원고료를 보내드리고져 하오니 성함과 주소를 알려주세요.”   “교포상대라서 적자운영일텐데 웬 원고료입니까? 마음으로만 받겠습니다.” ...

    아름다운 원고료
  • 우크라이나는 왜 항상 분열할까? file

        우크라이나의 총리 야체뉴크가 포로셴코 대통령과의 갈등 끝에 12일 결국 사퇴했습니다. 야체뉴크는 지난 2014년 친러파인 야누코비치 전 대통령을 축출한 이후 현 포로셴코 대통령과 연정을 구성한 인민전선의 당대표입니다. 야체뉴크와 포로센코 두 과두세력은 지...

    우크라이나는 왜 항상 분열할까?
  • 뉴욕의 ‘전화비서 서비스’…그옛날 그시절 file

        필자도 잘 나가던 시절이 있었다. 칼럼을 통해 밝힐 수 있는 두 시절 첫번째는 독일 주재원시절 독일 중앙은행장(Bundesbank Praesident) 공관이 있는 Frankfurt 근교 Taunus 산맥 기슭에 자리한 고도(古都) 그림같은 Kronberg에 살고 있었을 때였고 두번째는 미국으...

    뉴욕의 ‘전화비서 서비스’…그옛날 그시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