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조명, 박근혜 글쎄..'

 

뉴스로=김원일 칼럼니스트 / 모스크바프레스 발행인

 

 

한러비즈즈니디알로그 박근혜.jpg

 

 

9월 2일과 3일 러시아 극동 블라디보스톡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 출장은 개인적으로는 매우 즐겁고 유익했다. 하지만 대한민국이라는 국가차원에서 볼 때는 알맹이가 없고 겉보기도 그리 아름답지 않았다(?)고 총평할 수 있다.

 

지난 3일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 일본 아베 신조 총리가 참여한 행사는 공식 참가자가 3000명 이상이 운집(雲集)할만큼 큰 관심을 보였다. 이들 지도자들의 기조연설과 질의응답이 진행됐는데 케빈 러드 호주 전 총리가 사회를 맡아 눈길을 끌었다.

 

기조연설 및 질의 응답 주요 발언을 소개한다.

 

푸틴 대통령의 기조연설

 

“동방경제포럼을 통해 작년과 올해 약 1년 반동안에 백오십만달러 이상의 투자유치와 300개 이상의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극동러시아의 인구증가의 역동성이 커지고 있다. 전입인구가 꾸준히 늘고 있고 지난 3년 간에 러시아의 기타 지역과 다르게 출생률이 사망률을 앞지르고 있다. 인도와 파키스탄도 유라시아경제공동체에 가입할 예정이다.

 

유라시아지역에는 다양한 형태의 각종 지역 통합체가 출현하고 있다. 이러한 지역 통합체들이 상호 협력하여 유라시아지역의 공동 이익을을 도모하는 통합을 이루어 나가야 한다. 이러한 상호협력들은 문호를 상호 개방하고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하는 경제통합이어야 한다.

그리고 유라시아지역의 경제통합과 발전을 위해서 안정적 에너지 인프라를 구축(構築)해야 한다. 유라시아국가들이 이것의 실현을 위한 정부간의 함께 논의할 실무그룹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아태지역국가들 중국과 일본 그리고 한국에는 러시아가 특별히 저렴하게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을 것이다. 교통인프라 구축 북극항로 개척, 인터넷을 통한 공동의 디지털 경제영역구축이 한 러 중 일 등 극동지역 국가들이 함께 실행할 수 있는 사업들이다.

 

블라디보스톡에 원스톱 서비스를 구축할 것이다. 비자수속도 인터넷을 통해 가능하도록 하겠다. 극동지역 토지임대프로젝트 시범적운영도 성공적이다. 극동지역 사업에 필요한 전기세 요율도 인하하겠다. 극동지역 개발은 러시아 선조들의 오랜 염원이었다.“

 

 

박근혜 대통령 기조연설

 

 

비즈니스디알로그에서 발표하는 박근혜.jpg

 

 

“북한으로 인해서 극동지역의 연결고리가 끊어지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보호무역과 고립주의 대두되고 있다. 그리고 현대 역사를 보면(1930년대 1980년대) 이런 흐름은 세계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곤 했다.

 

한국과 러시아의 교역량중에 역 40%가 러시아 극동지역과의 교역량, 한국방문 러시아인의 60%가 극동지역 거주민이다. 한국은 극동지역의 식량, 주택, 의료 사업에 협력할 수 있다. 그리고 농산업 복합지구, 수산업에도 참여가 가능하다. 주거환경개선을 위해서 아파트단지 건설, 의료기술과 서비스에도 한국은 장점이 있다. 한국이 러시아의 산업구조 다변화와 산업기지 조성, 물류루드개발과 북극항로 개척(開拓)도 함께 할 수있다.

 

미국과 중국, EU와 FTA 체결했다. 러시아와도 희망한다. 남북러 삼각협력 사업이 북핵으로 인해서 장애가 조성되었다. 이문제가 해결되면 다시 시작할 수 있다. 극동지역 협력사업의 핵심단절고리는 북한문제 즉 핵실험과 미사일발사이다.

 

김정은 집권기에 발사한 19기의 탄도미사일은 김정일시대에 발사한 전체 탄도미사일수보다도 많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블라디보스톡과 동해에 항해하는 선박들에도 직접적 위협이 되고 있다. 러시아의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에 감사한다.“

 

 

아베 총리 기조연설

 

“본인은 해마다 발표하는 연두교서에서 항상 극동지역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푸틴의 극동지역에 대한 꿈은 곧 본인의 꿈이기도 하다. 이제 곧 블라디보스톡의 아름다운 불빛들이 태평양에도 환하게 비추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작년 소치에서 열린 러일정상회담에서 8개항의 협력방안에 대해서 합의했다. 일본은 극동지역 건설업에 참여할 수 있다. 러시아의 도시는 소련과 현대 러시아시대가 어우러진 아름다운 모습이지만 정비가 필요하다. 이 사업에 일본기업의 참여를 원한다.

 

러시아도 인구감소문제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일본의 선진의료 기술들은 러시아인의 건강과 수명연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인구문제는 20-30년 거친 장기적인 과제이다. 그리고 이것은 정치지도자들이 잘 결정하고 진행해나가야 한다.

 

자본, 노동, 노동생산성의 제고를 통해서 아베노믹스를 추진중이다. 특히 노동(인적자원)이 경제발전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일본의 인적자원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러일 관계는 경쟁관계가 아니라 상호보완적인 국가관계이다.

 

중소기업간의 협력중대는 양국에 큰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다. 에너지 생산에 일본기업이 참여할 수 있을 것, 에너지중심의 러시아산업구조를 다변화(多變化) 해야하고 이것을 일본이 도울 수있다. 러시아와 일본의 협력으로 극동지역을 아태지역의 수출기지로 탈바꿈시키자.“(첫번째 큰 박수 터짐)

 

아베의 제안

 

“1년에 한번씩 자신과 푸틴이 함께 정상회담을 하도록 하자., 그리고 그 자리에서 함께 작년에 소치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사안들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검토하도록 하자. 푸틴이 원하는 극동지역의 경제발전을 위해서는 일본기업들과의 협력이 가장 빠른 길이다. 평화협정 체결이 필요하다. 일본의 수상으로서 차세대를 위해서 러일관계의 난관을 극복하는 것은 자신의 시대적과제이다. (두번째로 큰 박수)

 

양국관계의 비정상적인 상황에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 이것은 향후 러일관계의 10년을 위한 결단이다. 러일관계 발전은 양국의 이익을 위해서 꼭 필요한 일이다. (세번째로 큰 박수)

 

 

러일 비즈니스포럼.jpg

 

 

 

러드 전 호주총리, 푸틴에게 질문

 

“시드니도 아름답지만 블라디보스톡도 매우 아름다운 자연항이다. 러시아 극동지역은 면적은 호주만하고 인구는 싱가포르와 같다. 호주도 인구부족문제로 어려움이 많다. 인구증가를 위한 푸틴의 정책에 공감한다. 아베가 이야기 했듯이 러시아와 일본은 협력해 나가야 한다.”

 

푸틴 답변

 

“박근혜와 아베의 제안에 감사한다. 지난 시기에 러시아의 선조들은 시베리아와 극동지역 개발을 위해 노력했지만 큰 성과가 없었다. 100년전에야 도로가 건설되었다. 극동지역개발에 장애요인으로는 도로망의 부족에도 큰 원인이 있다. 그리고 블라디보스톡은 폐쇄적인 군사도시였다. 인프라, 에너지, 교통로 부족이 지역개발을 저해했다. 하지만 자원은 풍부하다. 러시아 광물자원과 석유매장량의 20% 수산물의 70%, 산림의 75% 그리고 다이아몬드와 금광산도 많다.

 

극동지역 개발을 위해서는 인프라, 에너지, 금융, 그리고 무엇보다도 숙련된 기술자들이 필요하다. 러시아는 극동지역의 선도개발지구 계획을 수립하면서 한국과 중국의 경험들을 많이 참고로 했다. 극동개발과 인프라 건설에 종사하는 기업에 대해서 러시아정부는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소련시절에는 군수시설에 집중했으나 지금은 자동차, 항공산업, 민간 조선소를 건설해야 한다. 민간조선소의 마지막 목표는 쇄빙선건조에 있다. 그리고 본인은 한국에 극동지역의 조선산업에 참여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아무르 지역에는 우주발사기지을 건설할 예정이고 이 또한 한국과의 협력이 가능할 것이다. 그리고 석탄, 석유, 임업, 수산업등 전통산업들에도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 경제개발 추진을 위한 인적자원의 확충을 위해서 지금 행사가 열리고 있는 극동연방대학을 2년 전에 설립했다.

 

무엇보다도 극동지역과 블라디보스톡을 사람이 살고 싶어하는 지역으로 만들어야 한다. 이것을 위해서 이지역을 문화지역으로 개발해야한다. 그래서 본인의 제안으로 페테르부르그의 저명한 마린스키극장 지부를 블라디보스톡에 설립했고, 에르미타쥐 박물과지부와 트레챠코프 미술관 지부도 건립할 예정이다. 그래서 이곳 블라디보스톡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이 러시아의 수준 높은 문화예술을 체험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조치들이 어우러져서 극동지경 개발이라는 목표를 이루어낼 수있을 것으로 믿는다.“

 

(다방면의 지식을 자랑하는 푸틴 대통령의 거침없는 확신에 찬 발언들에 많은 참가자들이 감동받는 모습이었다.)

 

러드 전 총리, 푸틴에게 질문

 

“극동지역에 대한 러시아의 각종 특혜조치(特惠措置)들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져 있다. 다만 외국인 투자자들이 이러한 특혜조치들이 계속 유지될 수있을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다. 과연 이러한 특혜조치들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는가?”

 

푸틴 답변

 

“러시아는 극동지역 개발에 장기간에 거친 심사숙고(深思熟考)가 있었다. 그리고 개발에 필요한 특혜조치들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도 이것을 믿어주어야 한다. 극동개발은 국가의 장기적 과제로서 진행되는 일이다.”

 

 

러드 전 총리, 아베에게 질문

 

“러시아와 일본의 앞으로의 관계발전에 대한 전망은?”

 

아베 답변

 

“극동지역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이것은 모두가 푸틴대통령의 지도력 덕분이다. 극동지역을 수출기지로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이것은 러일관계의 발전속에서 이루어질 것이다.”

 

러드 전총리, 아베에 질문

 

“야마구치현으로 푸틴 초청…… 러일양국의 무역관계 전망은?

 

아베 답변

 

“러일 무역관계 발전의 잠재력이 매우 크다. 이것은 러시아뿐만아니라 일본국민을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 소치회담에서 8개의 협력방안을 제시했다. 본인은 러일관계 발전을 위해서 이것을 전담하는 부서를 만들고 장관을 임명했다. 장관이 노력할 것으로 안다. 그리고 일본의 이러한 노력들은 실제적인 성과로 이어질 것이고 분명한 결과들을 도출(導出)할 것이다.”

 

 

러드 전 총리 푸틴에 질문

 

“러일관계에서 경제적인 문제와 평화조약의 문제는 별도라고 5년전에 발언했다. 지금도 그렇게 보는 것인가?”

 

푸틴 답변

 

“영토 문제는 러시아의 국익에 관계된 것이다. 그리고 이 문제에 대한 러시아와 일본의 시각이 다르다. 현재의 러시아(소련이 아닌)가 이문제를 만든 것이 아니다. 1956년에 이문제가 해결되었어야 하는데 아쉬움이 있다. 당시에는 일본이 거절했다. 당시의 제안에 대해서 다시 일본이 검토해 보아야 한다. 러시아와 일본에게 서로에 대한 신뢰가 필요하다.

 

영토문제는 해결되리라고 생각한다. 자신과 아베가 소치에서 합의한 8개의 협력방안, 이것이 중요하다. 영토문제와 평화협정문제는 해결책을 찾아나가야 한다. 그리고 그 해결책은 서로에게 해가 되지않는 범위내에서 가능할 것이다. 이 문제들의 해결은 러시아도 매우 바라고 있다. 러시아 외무부도 노력중이다.“

 

 

러드 전총리 박근혜대통령에 질문

 

“북한의 핵프로그램문제에 대해서는 전세계적으로 모두들 인정하고 있다. 그리고 동북아지역의 안보문제가 동북아지역 발전에 큰 의미를 갖는데.”

 

박근혜대통령 답변

 

“…..북핵 북한문제 해결되어야 하고, 북핵,북한문제해결 위해서 노력해 나가야 한다….동북아지역은 성장잠재력이 크다. 이것의 활성화를 위해서 평화와 안정이 필요한데, 이것을 가로막는 것이 두가지다. 첫번째는 북한의 핵개발, 두번째는 이른바 아시아패러독스라고 이웃국가와의 경제적인 의존이 심화되는 것에 반해서 정치문제에서는 역사문제등으로 갈등이 계속이어지고 있다. 북핵문제는 국제사회와 공조해서 해결해 나가야한다. 한국정부는 북한에 대해서 압바과 설득노력을 진행중이다. 국제사회의 북핵문제 해결 노력에 감사한다.”

 

 

러일비즈니스포럼 전경.jpg

 

 

 

러드 전총리 푸틴에 질문.

 

“북한 핵문제에 대한 러시아의 입장은? 동북아에 안보협력체제 구성이 가능하다고 보는지?”

 

푸틴 답변

 

“동북아의 발전을 위해서는 이지역에서 앞으로 수십년동안 군사적 대립과 충돌이 없어야한다. 북한이 유엔안보리의 결의안을 준수해야하고 다른 나라의 안보를 위협하지 말아야 한다.(한국이라고 지적하지는 않음) 러시아는 북한과 다양한 채널이 있다. 그리고 그런 채널을 통해서 문제 해결을 위해서 노력할 것이다. 러시아는 북핵뿐만아니라 모든 핵무기에 대해서 반대한다.

 

러시아가 일본과 평화협정에 대한 협상을 시작할 때 일본에는 모리수상이었다. 그의 아버지는 2차대전 당시에 러시아의 일본군포로였다. 그래서 러시아에 있는 모리수상 아버지의 묘소에 함께 참배를 다녀온 적이 있다. 국제관계에서 개방과 신뢰를 쌓아나가야 한다. 그리고 역사에서 교훈을 찾아나가야 한다. 남북러는 함께 삼자 협력구도를 만들어 나갈 수도 있다. 그리고 남북러 협력프로젝트에 한국의 참여와 협력이 필요하다.“

 

러드 전총리 푸틴에 질문

 

“2차대전에서 러시아는 큰 피해를 입었다. 러시아의 미래을 위한 미국에 대한 입장을 밝혀달라. 새로운 미국대통령과 러시아의 관계에 대한 전망은?”

 

푸틴 답변

 

“현재 러미관계는 동결되어있는 상황이다. 1990년대에 러시아에게 시장경제와 민주주의가 시대적 과제였다. 그리고 러시아가 적극적으로 개방했다. 이러한 개방성은 앞으로도 중요하다. 예전 유고슬라비아 사태를 보더라도 당시 예친 대통령이 협조하지 않았으면 문제가 해결될 수 없었다. 나토의 동진이 문제다. 미국과의 관계에서 해빙기가 올지 모른다. 미국과 러시아가 상호존중하게 되면 해빙기가 올 것이다…. 그리고 이 문제의 시작에서 본인은 당사자가 아니다.”

 

 

* 글로벌웹진 뉴스로 칼럼 ‘김원일의 모스크바뉴스’

 

http://newsroh.com/bbs/board.php?bo_table=ckwil

 

 

  • |
  1. 한러비즈즈니디알로그 박근혜.jpg (File Size:77.6KB/Download:59)
  2. 비즈니스디알로그에서 발표하는 박근혜.jpg (File Size:79.7KB/Download:69)
  3. 러일 비즈니스포럼.jpg (File Size:157.4KB/Download:59)
  4. 러일비즈니스포럼 전경.jpg (File Size:172.5KB/Download:61)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 “빚 없는 내가 최고 부자다” file

    새마을 운동의 살아있는 전설 하사용 옹을 보며 (올랜도=코리아위클리) 송석춘(독자) = “빚 없는 내가 최고의 부자다” 이 말의 주인공은 새마을운동의 살아있는 전설인 하사용 옹이다. 그는 고 정주영 회장과 같은 차를 타고 울산으로 가면서 “많은 빚을 지고 큰 사업을...

    “빚 없는 내가 최고 부자다”
  • [기고]  홍범도 장군 묘소, 이대로 방치할 것인가? file

                                              무성한 잡초와 깨진 보도블록이 황량함 더해   김상욱(유라시아고려인연구소 수석연구원)   < 카자흐스탄 크즐오르다 시에 있는 홍범도 장군 묘소. 2016년 9월2일. 사진 = 김상욱>   <홍범도 장군 기념공원 안내판.  2016.09...

    [기고]  홍범도 장군 묘소, 이대로 방치할 것인가?
  • 추석 성묘..추석은 슬픈 날 file

    워싱턴=뉴스로 신필영칼럼니스트           어제 St Louise 에서 歸家했습니다   어느 한 여자회장님으로 부터 받은 선물 New Mexico Pinon Coffee 로 秋夕아침을 열었습니다   커피향이 진하게 안경을 흐리게 하는가 했더니 가슴에 까지 내리고 있었습니다.   송편이 아...

    추석 성묘..추석은 슬픈 날
  • '골 때리는' 채소를 아시나요?

    [아톰의 정원 9] 플로리다에서 키우는 '여수 돌산갓' 이야기   ▲싱싱 펄펄한 여수 돌산갓   (올랜도=코리아위클리) 김명곤 기자 = 미국에 온 지 20 수년만에 처음 한국을 방문했을 때의 일입니다. 서울 종로 5가를 지나치다 옛 기억을 되살려 각종 씨앗가게가 있던 종묘...

    '골 때리는' 채소를 아시나요?
  • 대체 언제까지 북핵 위협에 시달려야 하는가 file

    [시류청론] 북핵개발 부추기는 박근혜와 유엔 안보리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북한은 지난 9월 5일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한데 이어 나흘 후인 9일에는 폭발위력이 엄청나게 강한 핵탄두를 지하에서 폭발시키는 핵탄두 기폭시험을 진행했다. 군사전문가...

    대체 언제까지 북핵 위협에 시달려야 하는가
  • 안단테 칸타빌레 file

    안단테 칸타빌레     [구월 시선]          호월 (올랜도 거주 과학시인)     나비의 날갯짓을 보라 하늘을 가로질러 건너는 보름달의 행보를 보라 학의 걸음걸이 돛배의 미끄러짐 봄이 오는 소리 남녘의 미풍 한가을 뭉게구름 목련의 향기 장강의 흐름 여름에는 학이 난...

    안단테 칸타빌레
  • 거리서 묵묵히 매맞는 소년, 미국서 가능할까? file

    부모 훈계가 아직 절대적인 한국 전통 (로스앤젤레스=코리아위클리) 홍병식 (내셔널유니버시티교수) = 수 년 전에 부모를 칼로 찔러 살해하고 불을 지른 박 한상 사건이 있었습니다. 재산 때문에 대학교수가 아버지를 살해한 김 성복 사건도 있었습니다. 저는 그때 남가...

    거리서 묵묵히 매맞는 소년, 미국서 가능할까?
  • 텃세 이기고 당당하게 살아라! file

    경기에 졌어도 실력으로 지지 않은 리틀 리그 (올랜도=코리아위클리) 송석춘 (독자) = 지난 달 21일 오후 3시부터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리틀 리그 결승전 중계를 시청했다. 한국팀과 뉴욕주 어느 작은 시골 마을 출신 팀과의 경기였다. 나는 이 경기 속의 한국 어린이 ...

    텃세 이기고 당당하게 살아라!
  • 또다시 “가만히 있으라” file

    또다시 “가만히 있으라”   “가만히 있으라.” 벌써 2년이 지났건만, 이 말은 여전히 심장을 후비고 가슴을 찢는다. 물이 차 올라도, 배가 기울어도, 친구들과 두 손 꼭 잡고 그 말을 믿고 기다렸던 꽃다운 아이들은 검은 바다 밑에 수장됐다. 믿음은 비극이 되어 돌아왔다...

    또다시 “가만히 있으라”
  • 추석생각-동생의 전화 file

    “자넨 박학다식이 중졸이야”   뉴스로=이계선 칼럼니스트   “따르릉 따르릉”   새벽 2시를 깨우는 전화벨소리에 나는 꿈을 꾸다말고 벌떡 일어났다.   “형님, 저 셋째 계응이예요. 저와 큰형님이 지난해 죽은 막내 완이네집 건물을 봐주러 내일 서울로 올라가요. 형님이 ...

    추석생각-동생의 전화
  • 4대강국, 북한 핵개발 왜 묵인할까 file

    ‘한반도 갈등’을 먹고 사는 자들   뉴스로=윌리엄 문 칼럼니스트 moonwilliam1@gmail.com     북한의 5차 핵실험 성공은 단순한 하나의 핵실험이 아니다. 뉴욕타임스는 10일 사설에서 “북한의 핵개발이 안정화 단계에 들어섰고 미사일 능력 또한 기술적으로 진전됐다”면...

    4대강국, 북한 핵개발 왜 묵인할까
  • 창가는 애국 계몽가, 일본노래 아니다 file

      작곡가 이호섭 논문에서 밝혀     <작곡가 이호섭선생>   그 동안 개화기와 일제강점기에 불렸던 창가,  특히 7.5조 창가가 일본에서 만들어진 시가형식으로 알려져 왔으나 일본에는 7.5조 시형식이 없을 뿐만 아니라 음악형식도 서양에서 도입된 것으로 밝혀졌다.    ...

    창가는 애국 계몽가, 일본노래 아니다
  • ‘사케의 탄생’..우리는 왜 못하나? file

    일본의 문화전략..타산지석 삼아야   뉴스로=이오비 칼럼니스트 nyhotpoint@gmail.com         지난 몇년간 카네기 홀, 링컨센터 공연 행사를 비롯해 Korea Society, Japan Society 등에서 멤버로 등록하고 많은 공연들을 접해 왔다. 물론 지금은 BAM(Brooklyn Academy M...

    ‘사케의 탄생’..우리는 왜 못하나?
  • 인생의 마지막 길 file

    [행복칼럼] (탬파=코리아위클리) 신동주(독자) = 중환자실 입구에서 주치의를 붙잡고 울부짖는 환자 보호자들을 보면 누구나 마음이 아릴 것이다. 필자도 그렇게 의사를 붙들고 울부짖었던 일이 딱 한번 있었다. 의식 불명으로 생사를 넘나드는 동생이 병원에 누워있을 ...

    인생의 마지막 길
  • 남의 말을 끝까지 들어보는 습관을 가집시다

    심각한 오판 막고 원만한 관계 만들 수 있어     (로스앤젤레스=코리아위클리) 홍병식(내셔널 유니버시티 교수) = 배우자나 부하직원이나 또는 자녀와 이야기를 하면서 그들의 말을 끝까지 들어보지 않고 도중에서 말문을 막아버리는 경우가 있지요? 효과적인 지도자는 ...

    남의 말을 끝까지 들어보는 습관을 가집시다
  • 한일정상 러 동방경제포럼 단상 file

    '아베 조명, 박근혜 글쎄..'   뉴스로=김원일 칼럼니스트 / 모스크바프레스 발행인         9월 2일과 3일 러시아 극동 블라디보스톡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 출장은 개인적으로는 매우 즐겁고 유익했다. 하지만 대한민국이라는 국가차원에서 볼 때는 알맹이가 없고 겉보...

    한일정상 러 동방경제포럼 단상
  • 정세균의장의 방미 유감 file

    국내용 기념사진 순례 이제 그만   뉴스로=윌리엄 문 칼럼니스트     한국 국회 정세균 국회의장과 3당 원대 대표단의 오는 12일 워싱턴 방미(訪美) 소식은 몇가지 생각에 젖게 만들었다. 정의장은 14년만에 야당출신 의장답게 개회사를 통하여 소신으로 정치현안을 언급...

    정세균의장의 방미 유감
  • 존 레논의 부서진 안경 file

    뉴스로=신필영 칼럼니스트     안부 입니다     오늘 아침은 늦잠을 잤나 봅니다 어제 저녘에는 유난히도 어둠이 일찍이 당겨 왔습니다 가을이 시작되는 신호인듯 합니다     나는 왜 가을이 오는 것을 일조(日照)를 통하여 알게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 파란 하늘과 바...

    존 레논의 부서진 안경
  • '스프레이 페인트' 아티스트 아시나요 file

    맨해튼에서 만난 러시아청년   뉴스로=이오비 칼럼니스트         유럽만큼 쉽게 거리 예술가를 볼 수 있는 도시를 꼽으라면 망설임없이 뉴욕을 떠올리게 된다. 브레이크댄스를 격하게 추는 춤꾼들부터 지하철역에서 연주하는 음악가들, 성악가들 그리고 타임스퀘어에서 ...

    '스프레이 페인트' 아티스트 아시나요
  • 트럼프의 분열적 드럼 연주 file

    뉴스로=윌리엄 문 칼럼니스트     이 아메리카나 땅에서 산지 강산이 두번하고도 반이 바뀌었지만, 고국에 대한 관심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정치, 경제, 군사, 사회 등을 미국과 비교하면서 장단점을 생각해보는 일들이 많아져 간다. 특히나 민주, 공화 양당의 대통령 ...

    트럼프의 분열적 드럼 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