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 해당국가가 없는 경우, 기타에 올려주세요. (5회이상 등록시 카테고리별도 부여)


클레어 함씨 메인 패널 참여

 

뉴스로=노창현특파원 newsroh@gmail.com

 

 

129.jpg

 

 

'프랑스의 CNN'으로 불리는 프랑스24방송에 독일출신의 동포 여성이 시국토론 생방송의 메인 패널로 참여해 화제가 되고 있다.

 

독일 국제엠네스티와 '희망찬 한국을 위한 유럽네트워크'(ENPK European Network for Progressive Korea)의 클레어 함씨는 지난달 29일 프랑스 24TV가 ‘박근혜 게이트’ 관련 생방송으로 진행한 ‘The Debate’ 프로그램에 출연해 눈길을 끌었다. 함씨는 광화문 민중총궐기에 연대해 파리에서 열린 ‘한상균 석방촉구’ 집회에 참석했다가 France 24 방송국의 초청으로 패널 참여를 하게 됐다.

 

 

115.jpg

 

 

France24는 2005년에 미국 CNN채널에 맞서기 위해서 설립된 국영방송으로, 24시간 뉴스전문채널이다. 영어방송과 불어방송을 송출하고 있으며 함 씨가 참여한 것은 영어방송이다.

 

이날 토론회는 ‘서울의 스캔들’이라는 제목 아래 한국의 주요 국정 현안(懸案)들이 다뤄졌다.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과 자진 사퇴 시나리오 등 박근혜 대통령의 향후 행보를 시작으로 최태민 최순실 일가에 대한 이야기, 세월호 7시간의 미스터리, 심지어 청와대가 구입한 비아그라 이야기까지 언급됐다. 이와 함께 최근 체결한 한일군사정보협정, 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의견과 시위 당시 박근혜퇴진과 한상균 위원장의 석방을 요구하는 손팻말에 대한 설명 등 노동인권 사안(事案)도 소개됐다.

 

또다른 패널로는 프랑스 La Croix 신문의 Dorian Malovic 아시아 편집자가, 후반부에는 미국 웰슬리 대학 아시아학부 Katharine Moon 교수가 화상으로 참여했다.

 

 

122.jpg

 

 

클레어 함씨는 독일에서 다양한 주제의 인권활동을 하고 있으며 '뮌헨 세월호를 기억하는 사람들' 활동을 하며 최근엔 뮌헨에서 ‘정지된 시간’이라는 세월호 관련 다큐멘터리를 제작했다. 함씨는 “박근혜정권 이전만 해도 한국관련 뉴스를 전혀 읽지 않고 지냈지만 최근 수년간 한국의 인권상황이 극도로 열악해져서 더 이상 침묵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활동 배경을 소개했다.

 

 

박근혜퇴진.jpg

 

 

다음은 오마이뉴스와의 관련 인터뷰.

 

- 이번 파리 시위는 왜 열렸고 어떻게 참여하게 됐나.

 

“내가 활동하고 있는 European Network for Progressive Korea에서 최근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의 석방을 촉구하는 온라인 서명운동(온라인 청원 링크: http://bit.ly/2gE9PoP)을 진행하고 있다. 파리의 목수정 작가가 프랑스 SUD 노조에 서명운동에 동참할 것을 요청하자, 한국 대사관앞에서 연대집회를 열겠다고 답해왔다. 나는 그들의 열정적인 성원에 답하기 위해 기꺼이 원정집회를 가고 싶었다. 뮌헨에서도 12월10일 인권의 날을 맞아 한상균 석방 촉구와 노동개악 반대 집회를 하기로 오래전부터 계획하고 있었다. 한상균 위원장이 인권의 날에 체포당한 것을 기억하고자 겸사겸사 이 날로 계획했다.

 

 

_믟뀫_メ꼮_■녅____꿍넫_됣뀯_ⓤ꼪_■녅_뗡뀷_____꼮_듄꼱__15.jpg

 

 

내 추측으로는, 프랑스 언론이 박근혜 대통령의 3차 대국민담화문의 발표를 전격 퇴진을 하겠다는 것으로 이해하고 갑자기 특별 프로그램을 준비하게 된 것 같은 인상을 받았다. 현 한국 상황에 대해서 많은 관심과 정보가 있냐고 물었고, 한국인의 관점과 시각을 소개해 줄 수 있겠느냐고 해서 그 제안을 받아 들였다. 인권에 관심이 많은 나로서는 좋은 홍보 기회라고 여겨 미처 준비는 못했지만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 짧은 시간 안에, 박근혜게이트와 세월호 7시간, 한상균, 최씨일가, 위안부, 국정교과서 등 이 많은 이슈들을 전달하는 것도 벅찼을 것 같다.

 

“물론, 너무나 짧은 시간내에 이 복잡한 현안들을 설명하는 것이 어렵기도 했고, 방송중 감정이 복받쳐서 차분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힘들었다. 한달내내 쏟아져 나오는 뉴스를 읽느라 잠못자고 피로가 누적되어서 머릿속에 생각이 잘 정돈이 되지 않았다.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에 대해서는, 왜 대다수 국민들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분노하고 있는지를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설명해 주고 싶었다. 일본군 '위안부'나 일본과의 군사정보협정등 다수의 국방이나 외교문제를 결정할때 피해자들및 국민과 전혀 소통하지 않고 오히려 비선실세 개인의 의견을 듣고 결정하는 독선적이고 위험한 국정운영방식을 지적하였다.

 

 

14915220_1592162527759747_3085847985672500626_n.jpg

 

 

세월호 7시간에 관해서는 이상호 기자의 관련 영화 제작소식과 아울러 항간에 떠도는 루머들을 간단히 소개했고, 대통령직은 한국호의 선장이기 때문에, 국가 비상사태시 (특히, 평일 업무시간에) 정확히 어디서 무엇을 했는지 국민에게 밝혀야 할 의무가 있다고 언급했다. 국정교과서가 국민대통합에 도움을 준다는 주장에 동의하냐는 앵커의 질문에 오히려 갈등을 유발한다고 말했다. 상식이 있는 시민들, 심지어 어린 학생들조차 반대 시위에 참가하는 등 거센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독재자 아버지를 미화하기 위한 허위 사실들을 담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대통령이 한국의 역사를 마치 개인 가정사로 인식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반응이었다.

 

최씨일가에 대해선 최근 방영된 '김어준의 파파이스' 프로그램 최순실5부에 소개된대로, '최태민과 박정희 전 대통령은 일본에서부터 오랫동안 잘 알고 지내던 사이였다'고 최태민의 양자 (조순제)가 증언했다고 전했고, 아마도 '박정희는 본인의 정치적 지지세력으로 최태민를 이용한 것'으로 추측한다고 말했다. 또, 한상균 위원장이 민중총궐기를 주도한 혐의로 1년간 수감되어 있다고 하니, 대한민국이 "민주주의인줄 알았다"며 많이 놀라워했다.”

 

- '민주주의는 한번에 이뤄내는 것이 아니라 부단히 24시간 노력하여 일구어내는 것'이라는 Katharine MOON 교수의 지적은 어떤 맥락에서 나온 말인가?

 

미국 소재 Wellesley 대학의 아시아학부(Asian Studies) Katharine Moon 교수는 4.19혁명, 광주민주화운동, 6월 항쟁등의 한국 현대사를 고려해볼때, 한국 시민들이 끊임없이 싸워서 쟁취한 민주주의는 일시적 노력으로 얻는 당연한 결과물로 인식하고 긴장을 놓으면 다시금 이에 반하는 세력들에게 빼앗길 수 있으므로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이번에 우리 국민들이 배웠을 것이라는 취지에서 말한 것 같다.

 

 

126.jpg

 

 

- 영어 토론이라서 ‘꼼수’ 같은 단어의 뉘앙스를 전달하는 일이 어려웠을 것 같은데.

 

“사실 언어장벽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것 같다. 한국같이 비상식적인 정치인들의 꼼수와 술책이 넘쳐나는 정치 후진국의 현실을 유럽의 언론에겐 (어느 언어라도) 설명하기 어렵다. 특히, 한국의 경제성장에 비해 지나치게 격차가 있는 억압된 언론과 표현의 자유를 많이 의아해 했다. 다행히, 같이 참여했던 프랑스 언론인이 각 이슈마다 구체적인 세부사항을 추가 설명해주어 큰 도움이 되었다. 그 또한 내 견해에 전적으로 동의를 표했다. 특히, 세월호 참사에 관한 국민들의 상처와 공분을 강조했다.”

 

- 토론회 끝나고 분위기는 어땠나.

 

“토론회 전후로 앵커나 방송국 관계자들에게 추가적인 배경을 설명했는데 매번, 말그대로, 아주 충격을 받은 인상이었다. 양파껍질같은 한국의 복잡한 정치 상황은 외국 언론인들에겐 아마도 한편의 미스테리 영화같지 않을까 싶다. 그동안 한국사회의 구조적인 적폐가 서구사회에 많이 알려지지 않은 이유도 있겠지만, 사실 이런 스캔들은 누구에게나 황당하게 느껴지는 것이 당연한 것 같다.”

 

- 같이 참여했던 프랑스 언론인이 한상균 위원장에 대해서 기사 쓰고 싶다고 했다는데.

 

“맞다. 열악한 한국의 노동 인권에 대해서 알고 싶고, 많은 자료와 관련 활동가들을 소개해 달라고 요청했다.”

 

- 프랑스 독일을 비롯, 지금 전세계 재외동포들도 촛불에 동참하고 있다. 독일은 어떤 분위기인가. 언론이나 사람들 반응은?

 

“프랑스와 독일 각각 주요 도시 4-5곳에서 몇 차례씩 시국집회를 진행하고 있고, 매번 역사상 최고의 참여율을 기록하고 있다. 뮌헨 집회만 하더라도, 몇시간 거리에 있는 타도시에서 단체로 와서 집회에 참여하는 것이 흔하고, 점점 더 많은 이들이 소식을 듣고 참가하고 있다. 전에는 집회를 하면 주로 침묵시위로 진행했었는데, 최근 시국집회는 교민들이 들끊는 분노를 표현하고 싶어해서 자연스럽게 자유발언과 구호를 많이 하게 되었다. 태어나서 처음 집회에 참가한다는 분들이 대다수이고, 남녀노소 각계각층의 사람들의 참가하는 걸 목도하면서 4%지지율의 대통령이라는 것이 실감이 난다.

 

 

15036374_1596838063958860_7193198454041493339_n.jpg

 

 

현지 언론도 평소에는 한국 뉴스에 관심을 보이지 않았는데, 요즘 주요 일간지에서 한국 소식을 보는 것이 어렵지 않다. 부끄러운 박근혜 최순실게이트 뉴스도 있지만 민중총궐기에 참여하는 시민들의 민주주의 열망과 평화로운 문화축제로 진행되는 것에 많은 현지인들이 감동을 받고 있다. 그리고, 여기서 집회를 하면 많은 독일인들이 조국의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우리의 노력을 따뜻이 격려해주고 응원한다. 나는 광화문에서 해외 27개국 70개 도시에서 국민으로서의 주인의식을 가지고 뜨겁게 연대하고 있는 재외동포들의 이런 노력들이 자랑스럽다.”

 

 

스캔들인서울.jpg

 

 

- 당장 이번주 촛불이 심상치 않다. 당장 우리에게 필요한게 뭐라고 생각하나.

 

“박근혜 대통령에게 무언가를 요구한다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어 보인다. 굳이 광화문광장에 가지 않더라도 평소에 국회, 특히 각 지역구의 새누리당 의원들을 연락해서 탄핵에 관한 자신의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히도록 요구하고, 검찰에게도 좀 더 적극적인 수사를 하도록 압박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언론도 국회의원과 검찰 관련자들의 실명과 입장을 좀 더 구체적이고 투명하게 공개하면 당사자들이 더 책임의식을 갖고 행동하리라 생각한다.

 

물론 나는 이미 역사가 증명한 바와 같이, 우리 국민들의 놀라운 복원성으로 조국의 민주주의가 회복되는 그 날이 꼭 오리라 확신하지만, 해외에 사는 교민들조차도 박근혜 정권들어서 사건 사고가 연일 쉬지 않고 터지는 바람에 몸과 마음이 많이 지쳤고 힘들다. 정치인들과 검찰이 이제 나서서 본인들에게 부여된 임무를 제대로 할때이다. 국민들의 마지막 신뢰를 그들이 이번도 저버리지 않기를 바랄뿐이다.”

 

 

111.jpg

 

 

* 프랑스24 방송 링크

http://m.france24.com/en/20161129-debate-south-orea-part-part-one?ref=fb_i

 

* European Network for Progressive Korea (희망찬 한국을 위한 유럽네트워크)

https://www.facebook.com/European-Network-for-Progressive-Korea-1509062576069743/?fref=ts

 

  • |
  1. _믟뀫_メ꼮_■녅____꿍넫_됣뀯_ⓤ꼪_■녅_뗡뀷_____꼮_듄꼱__15.jpg (File Size:178.7KB/Download:85)
  2. 111.jpg (File Size:97.8KB/Download:88)
  3. 115.jpg (File Size:61.1KB/Download:83)
  4. 122.jpg (File Size:55.7KB/Download:79)
  5. 126.jpg (File Size:107.4KB/Download:87)
  6. 129.jpg (File Size:32.2KB/Download:84)
  7. 14915220_1592162527759747_3085847985672500626_n.jpg (File Size:156.0KB/Download:87)
  8. 15036374_1596838063958860_7193198454041493339_n.jpg (File Size:188.3KB/Download:81)
  9. 박근혜퇴진.jpg (File Size:45.1KB/Download:75)
  10. 스캔들인서울.jpg (File Size:46.7KB/Download:83)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 뮤지컬 배우 김소향 멈추지 않는 도전 file

    한국 주연급 배우 브로드웨이 직행 눈앞   뉴스로=앤드류 임 칼럼니스트         2013년 여름 문화계 뉴스를 떠들썩하게 했던 사건의 주인공이 있었다. 한국 뮤지컬계에서 주연급으로 활동하던 여배우가 미국에서 학교나 훈련기관을 거치지 않고 바로 브로드웨이 시리즈 <미스 사이공>에 출연한, 대한민국 문화계 초유의 사...

    뮤지컬 배우 김소향 멈추지 않는 도전
  • [인터뷰 : 동계 U 대회 카자흐스탄 쇼트트랙의 대들보, 김영아 선수] file

    “한 게임, 한 게임 최선을 다할 터….”     알마티에서 열리고 있는 제28회 동계 U대회에서 카자흐스탄 쇼트트랙팀에게 메달을 안겨줄 것으로 기대를 받고 있는 선수가 있다. 작년 초 카자흐스탄으로 귀화한 김영아(24)가 그 주인공이다.  카자흐스탄 여자 쇼트트랙 대표팀에서 뛰고 있는 김영아는 오는 5일부터 시작되는 쇼...

    [인터뷰 : 동계 U 대회 카자흐스탄 쇼트트랙의 대들보, 김영아 선수]
  • 파리근교 폭력시위 확산일로

    파리에는 1만5천명의 한국인들이 정착해 살아간다. 이민국가가 아니라 유학생으로 왔다가 학업을 마치고 취업 또는 창업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정착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그러나 실제 정착까지는 쉽지 않다. 특히 파리에서의 창업은 행정절차도 복잡하고 세금이 많아서 운영도 쉽지 않다. 또한 외국인으로서 현지인들과 ...

    파리근교 폭력시위 확산일로
  • 한인작가 김서경 ‘양쯔강의 눈물’ 반향 file

    김서경작가 한영판 출간..난징대학살   뉴스로=노창현특파원 newsroh@gmail.com         재미 한인작가가 집필한 ‘양쯔강의 눈물’이 조용한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김서경(Corih Kim) 작가가 집필한 ‘양쯔강의 눈물’은 20세기 최대 학살극의 하나인 중국 난징 대학살을 배경으로 중국인과 한국인 위안부들이 겪은 질곡(桎...

    한인작가 김서경 ‘양쯔강의 눈물’ 반향
  • “이승만은 미국에 납치, 압송당했다” 김태환회장 file

    CIA 비행기 조종사에 뇌물주려한 프란체스카? 이승만-이기붕은 ‘병신공화국 콤비’   뉴스로=노창현특파원 newsroh@gmail.com         “이승만은 하와이에 자진 출국한게 아니라 미국 CIA에 비행기에 태워져 납치된 것입니다.”   김태환 하버드남가주한인동창회장은 언론인 출신의 한국현대사 연구가이다. 그는 이승만 초대 ...

    “이승만은 미국에 납치, 압송당했다” 김태환회장
  • ‘대통령의 격이 다르다’ 푸틴 회견 참관기 file

    ‘뉴스로’ 김원일박사 한국언론 유일 참석   뉴스로=노창현특파원 newsroh@gmail.com         “한국의 삭막한 대통령 회견과 많은 비교가 됐습니다.”   23일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원일 칼럼니스트는 “놀라움과 감동의 연속이었다”는 말로 소감을 압축(壓縮)했다.   모스크바국립대 정치학 ...

    ‘대통령의 격이 다르다’ 푸틴 회견 참관기
  • ‘반찬스토리’ 김신정 대표 요리책 아마존 출간 file

    한식채식 요리책 ‘Vegetarian Dishes from My Korean Home’   뉴스로=노창현특파원 newsroh@gmail.com         한국의 반찬에는 맛을 뛰어넘는 이야기와 문화가 담겨있다   요즘 맨해튼에서는 한국 요리가 ‘핫’한 아이템이다. 수년전 뉴욕타임스는 플러싱 일대의 한국식당가를 ‘김치 벨트’라며 장문의 기사로 소개했다. 뉴욕...

    ‘반찬스토리’ 김신정 대표 요리책 아마존 출간
  • (인터뷰) 김경수 남인도 총영사 file

    순수 서민형 외교관 김경수 남인도 총영사를 떠나보내며... 안녕하십니까. 부임하신지가 바로 얼마전 같은데 벌써 이임하시는군요. 남인도 총영사관이 개설되면서 첫총영사님으로 부임 하셨습니다. 부임 하시기전 남인도와 첸나이를 어떻게 생각하시고 오셨는지요? 잘아는 바가 없어서 별 생각없이 왔었죠. 물론 창설공관으...

    (인터뷰) 김경수 남인도 총영사
  • 韓여성 프랑스24TV ‘박근혜게이트’ 토론방송 화제 file

    클레어 함씨 메인 패널 참여   뉴스로=노창현특파원 newsroh@gmail.com         '프랑스의 CNN'으로 불리는 프랑스24방송에 독일출신의 동포 여성이 시국토론 생방송의 메인 패널로 참여해 화제가 되고 있다.   독일 국제엠네스티와 '희망찬 한국을 위한 유럽네트워크'(ENPK European Network for Progressive Korea)의 클레...

    韓여성 프랑스24TV ‘박근혜게이트’ 토론방송 화제
  • 美한인 헤드헌터 해외취업노하우 전수 file

    안진오대표, 글로벌취업가이드 출간   뉴스로=노창현기자 newsroh@gmail.com     “당신도 글로벌 인재가 될 수 있습니다.”   미주한인 최고의 헤드헌터가 글로벌취업가이드를 출간해 눈길을 끌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네안의 글로벌 인재를 깨워라’(비전과리더십)를 펴낸 안진오 아시안다이버시티(ADI) 대표. ‘네안의 글...

    美한인 헤드헌터 해외취업노하우 전수
  • 박장훈 안무가, 춤이 주는 자유~

    지난 10월1일 파리15구청 광장에서 열린 제1회 코리안 페스티발은 한인사회 역사에 획을 긋는 성공적인 행사였다. 모든 프로그램들이 좋았지만, 특히 K-POP의 인기는 폭발적이었다. 이날 K-POP의 춤과 안무를 맡았던 사람은 안무가 박장훈(86년생) 씨다.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할 수 있는 것이 행복이란 것을 시간이 흐를수...

    박장훈 안무가, 춤이 주는 자유~
  • [인터뷰] 전통문화 지킴이, 박성신 달라스 예총회장

    11월 12일(토) 열린 2016 달라스 코리안 페스티벌에서 한솔 사물놀이패는 길놀이와 길쌈놀이 등을 도맡아 진행, 두드러진 활약상을 보였다.     [인터뷰] 전통문화 지킴이, 박성신 예총회장   다양한 전통악기와 수준높은 한국무용 ... 만능 예술인 한솔 사물놀이패 창단, 지역문화발전의 일등 공신 국악의 보급·발전의 견...

    [인터뷰] 전통문화 지킴이, 박성신 달라스 예총회장
  • [긴급 진단] “10월 폭탄”과 미 대선 전망 file

    박영철 전 원광대학교 교수 인터뷰   “미 연방수사국(FBI)이 힐러리의 개인 이메일 수사를 다시 연다”, “10월 폭탄이 터졌다!”, “힐러리 진영에 초비상이 걸리다.”, “트럼프의 대역전은 가능한가?” 등 지난 주말부터 미국의 미디어를 달구는 1면 톱뉴스의 제목들이다. 선거일(11월 8일)을 9일 앞둔 이 시점에서 예상치 못한 ...

    [긴급 진단] “10월 폭탄”과 미 대선 전망
  • 프랑스의 한국입양인 비비안의 세계여행체험기

    쌀쌀한 가을정취가 묻어나던 지난 9월 문화유산의 날에 루이 14세의 궁전 근처, 아담한 정원이 딸린 주택가를 방문하러 베르사이유를 향했다. 28년 전 홀트를 통해 프랑스에 입양된 비비안 엘리스톤(29세, Vivien Elliston, velli@hotmail.fr)을 만나기 위해서였다. 비비안은 작년 7월부터 1년에 걸쳐 세계문화 체험여행에 ...

    프랑스의 한국입양인 비비안의 세계여행체험기
  • 판소리를 사랑하는 파리지엔, 이사벨 이녜트

    이사벨 이녜트(Isabelle HIGNETTE)씨를 만난 것은 지난 6월 2일 ‘k-Vox Festival à Paris (파리 한국소리 페스티벌 / 대표:한유미, 예술감독 : 에르베 페조디에)’와 한국문학번역원이 공동주최한 ‘판소리 갈라쇼’에서였다. 공연 1부에서 판소리 워크숍을 통해 발굴된 유러피언 아마추어 소...

    판소리를 사랑하는 파리지엔, 이사벨 이녜트
  • 달라스 문화공연의 구심점, 황경숙 전 예총회장 file

    황경숙 전 예총회장은 달라스 한인사회의 명실상부한 대표스타다.     [인터뷰] 달라스 한인사회 대표가수 황경숙 한인사회 문화공연의 구심점 ... 여성 활동영역 증진에도 한 몫     달라스 한인사회에서 그를 모르면 시쳇말로 간첩이다. 한인사회 자체 행사 뿐 아니라 아시안 커뮤니티에서 개최하는 다수의 이벤트에서 섭...

    달라스 문화공연의 구심점, 황경숙 전 예총회장
  • 유럽 무대에서 활동하는 무용수 원원명

    photo / Cie Carolyn Carlson 제19회 서울세계무용축제(SIDance시댄스)초 청작으로 카롤린 칼송 무용단 ‘단편들’이 오는 9월 28일 예술의 전당 CJ토월극장에서 공연된다. ‘단편들’은 “로스코와 나의 대화‘, ‘불타는’, ‘바람 여인’등 세 개의 작품으로 이루어...

    유럽 무대에서 활동하는 무용수 원원명
  • 최초 불교뮤지컬 美오프브로드웨이 올린다 file

    ‘무소의뿔’ 이진구대표 10년 준비 역작   뉴욕=뉴스로 노창현특파원 newsroh@gmail.com       세계 최초의 불교 뮤지컬이 미 오프 브로드웨이 무대에 올려진다.   불교예술단 '무소의 뿔(Rhinoceros Horns Foundation)'이 내년 뉴욕 오프 브로드웨이 데뷔를 앞두고 있어 비상한 관심이 모아진다.   무소의 뿔 대표 이진구(48...

    최초 불교뮤지컬 美오프브로드웨이 올린다
  • 사회 소수자에 대한 관심... 이미애 씨의 1막 3장

    요즘은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여 인생 2모작이란 말을 쉽게 들을 수 있다. 고령화 시대와는 다르게, 젊은 나이에 자신의 믿음을 실현하고자 의욕적으로 2모작에 도전한다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이지만, 용감하게 모험하는 사람들이 있다. 파리에 와서 인생 3모작을 준비하고 있는 이미애씨도 그런 사람들 중의 한 사...

    사회 소수자에 대한 관심... 이미애 씨의 1막 3장
  • 파리 유학생 강주형, 패션 디자이너를 향한 꿈, 열정, 도전

    세계의 청년들은 지금 높은 실업률에 아픈 청춘을 보내고 있다. 2008년의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는 세계 청년들에게 큰 타격을 주었고, 2016년에는 45%가 실업자이거나 비정규직과 같은 불안한 고용 혹은 저임금으로 일을 하고 있다. 한국의 청년 실업률도 10%가 넘고, 프랑스의 청년 실업률은 다른 선진국에 비해서도 높...

    파리 유학생 강주형, 패션 디자이너를 향한 꿈, 열정, 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