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 해당국가가 없는 경우, 기타에 올려주세요. (5회이상 등록시 카테고리별도 부여)


네오나치즘과 싸우는 체코감독 Vít Klusák

‘The White World according to Daliborek’로 전면전

 

Newsroh=클레어 함 칼럼니스트

 

 

독일 뮌헨 중앙역에서 기차를 두어번 갈아타고, 체코의 칼로비바리에 도착했다. 이 온천 휴양도시는 다행히 독일과 체코 국경 근처에 위치한터라 4시간 정도 기차에 몸을 싣으면 쉽사리 여행할 수 있다. 양국간 협정으로 바얀-보헤미안 특별 티켓을 이용하면 개인당 28유로 (그룹 할인)로 유럽 기차치곤 상당히 저렴하다.

 

이 휴양도시는 항상 관광객으로 붐비지만, 특히 인기많은 칼로비바리영화제 기간에는 다양한 아트하우스 영화들을 보러 전국에서 몰려온 젊은 시네필들로 밝은 에너지가 넘쳐난다. 이들은 근처에 있는 캠핑장에서 하룻밤 고작 4유로를 내고 지낼 수 있다. 산악지대에 위치한 영화제의 또 다른 장점이겠다. 

 

늦은 오후에 영화제에 도착하자마자 개막식과 리셉션에 참여하느라 정신없이 첫날을 보냈다. 다음날, 어떤 현지 영화를 한국 독자들에게 소개할까 하며 프로그램을 살펴 보았다. 가능하면 체코의 현 상황 (Stuatus quo)을 잘 보여주는 시사성이 강한 다큐멘터리는 어떨까 싶었다. 요즘 동부 유럽에서 기승을 부리고 있는 네오 나치의 이야기를 전하는 Vít Klusák감독의 신작, <The White World according to Daliborek>이 눈에 들어 왔다. 깐느에서부터 이미 이 작품을 익히 들어왔으나 나는 좀 망설여지기도 했다. 이 쓰레기 같은 인간군상을 보기위해 내 소중한 두 시간을 낭비해야 할까하는 생각도 들었기 때문이다.

 

저녁무렵, 행사장 근처의 바에서 다음 일정을 계획하던중, 우연히 이 영화의 스태프들을 만났다. 슬로바키아 아트필름페스트에서 내가 좋아했던 슬로바키아 영화, <Filthy>를 편집했다며 자신을 소개하는 Jana Vlcková씨가 이 영화의 편집을 맡았다고 했다. 그녀는 내게 감독과 다른 스테프를 소개했고 혹시 내일 월드프리미어 오냐고 물었다. "아직도 표가 남았는지 모르겠지만 최대한 가보도록 하겠다"고 예의를 차리며 답했더니, 홍보 담당이 표 하나를 덥썩 손에 쥐어준다. "표가 많이 부족하니 마음이 바뀌면 꼭 자신에게 되돌려달라"고 신신당부하며 그들은 바쁜 걸음으로 총총 다른 일정을 위해 떠났다. 

 

영화인들 사이에서는 개별 영화에 대한 인연 내지는 운명을 믿는다. 나도 짧은 만남이었지만, 낯선 외국인에게 보여준 그들의 친절함이 고마워서 이 영화를 챙겨보기로 작정했다. 다음 날 밤, 상영장으로 가보니, 월드프리미어인지라 극장앞의 긴 행렬이 끝을 보이지 않았다. 

 

 

칼로비바리영화제 글씨가 배경으로 나오는 사진 커버 Credit Claire Ham.jpg

 

 

객석을 꽉 채운 관객들은 영화를 소개하는 Vít Klusák 감독을 큰 박수로 환영했다. 그는 이미 <Czech Dream>이라는 혁신적인 스타일의 다큐멘터리로 평단의 호평뿐 아니라, 국내 관객들에게도 친숙한 존재였다. Klusák 감독은 "최근 체코의 Milos Zeman 대통령이 공식 TV 쇼에 출연하여 감히 2차 세계대전중에 존재했던 나치 강제 수용소의 존재를 부정했습니다. 많은 이들이 희생되었던 역사적 사실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수장이라는 사람의 천인공노할 발언에 분노하며 이 영화와 함께 이에 대항하여 싸우겠습니다."라며 강한 의지를 보여서 관객들의 큰 박수를 받았다.

 

그가 말한 체코의 Lety 나치 강제 수용소는 특별히 집시들을 수용했던 곳인데, 체코 대통령은 "실제로 이 수용소가 존재했는지 누가 압니까. 아마도 노동만 강제로 시켰을 수도 있는데요." 라고 발언해 큰 공분을 샀다. 

    

그래서, 감독은 사실 확인차, 영화의 주인공들인 이 나치 추종자들을 데리고 아우슈비츠 수용소를 직접 방문한다. 거기서 잠시 만났던 홀로코스트 생존자  Eva Liskova 할머니도 프리미어 행사에 참가했다. 영화가 워낙 예민하고 심각한 주제를 다뤘기에 초반엔 긴장하고 있었는데, 같이 영화를 보는 이들이 나름 코믹한 장면들이 많아서인지 자주 웃어서 나도 차츰 편한 마음으로 관람하게 되었다. 영화가 끝나자 관객들은 일제히 자리에서 일어나 홀로코스트 생존자인 Eva Liskova 할머니를 향해 기립박수를 보냈다. 전해 들은 바에 의하면, 이 다큐멘터리의 주인공들은 프리미어에 초청받았지만, 행사장에 오지 않겠다고 거부했다고 한다. 차라리 다행이지 싶었다. 

 

 

IMG_3741.jpg

 

 

영화 상영이 끝나고 나는 할머니를 모시고 온 그녀의 아들에게 '할머니의 용기가 존경스럽고 고맙다'고 전하자 그의 얼굴에 큰 미소가 가득했다. 위안부 할머니들의 기나긴 싸움도 위안으로 삼으시라고 전해드리고 싶었으나 이미 피곤한 역력이 가득한 그 분을 귀찮게 해드리고 싶지 않아 대신 감독에서 상세히 알려 주었다. 그는 이전에 위안부 이야기를 알고 있었으나 한국인인 내게 직접 들으니 더 충격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사람들은 마음의 상처는 시간이 지나면 아물 수 있다고 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시간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무슨 말로도 위로가 되지 않겠지만, 26년이란 긴 세월을 싸워오신 위안부 할머니들을 존경하고 지지하며, 내가 체코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알려달라."며 따뜻한 위로의 말을 전했다. 

 

나는 인간에 대한 많은 성찰을 하게 하는 이 다큐멘터리에 대해 여러가지 궁금한 점이 많았다. 며칠 후, 감독과 연락이 닿아 한 시간 가량 흥미로운 대화를 나누게 되었다. 

 

 

IMG_3279.jpg

 

 

-한국 시네필에게 자신을 소개해 달라.

 

"현재 프라하에 위치한 FAMU 대학에서 다큐멘터리 강의를 하고 있다. 이번 작품은 8번째 장편 영화이며, 총 14편의 영화를 제작했다. 그 중, 나의 데뷔작이자 대표작인 <Czech Dream>을 한국 관객들에게 소개하고 싶다. 체코의 광고 메카니즘에 관한 영화로 허구의 슈퍼마켓을 만들어냈다. 우리는 '체코의 꿈'이라는 새로운 슈퍼마켓 오프닝 캠페인을 (라디오, TV, 포스터, 인터넷, 신문, 광고 노래, 가짜 상품들을 포함한 유인물등을 이용하여) 대대적으로 벌인 결과, 개업식날 실제로 5천명이 넘는 사람들이 나타났다. 이 현상은 많은 대중들의 토론 대상이 되었고, 심지어 상공회의소에서도 논의가 되었다. 한국의 전주영화제에서도 이 영화를 초청한 것으로 안다.  광고 제의는 자주 받지만, 절대로 광고를 만들지는 않는다. 과거 공산체제하에서 프로파겐다 영화를 만드는 것이 체제와 타협하는 것이라면, 현대에 이르러서는 광고작업이 같은 범주에 해당할 것이기 때문이다.  

 

(작가 주: 할리우드리포터에 의하면 FAMU는 유럽내 최고 영화학교다. Emir Kusturica 감독을 포함, Rajko Grlić, Srđan Karanović, Goran Marković, Goran Paskaljević and Lordan Zafranović등 많은 유명 감독들이 이 학교출신으로 "프라그 웨이브" (Praški talas) 라는 유고슬라브 시네마의 한 장르를 구성한다)

 

- 이 영화를 만들게된 계기는?

 

"첫 아이디어는 주인공 달리보렉 (Daliborek)의 비디오를 유튜브에서 발견한 것이다. 나는 그의 국수주의적 비디오와 황당한 공포영화를 보고 연락을 취했는데, 그는 내가 혹시나 경찰이 아닐까 의심한 나머지 만나자는 내 제의를 거절했다. 그는 홀로코스트를 부정하거나 국수주의를 찬양하는 포스팅을 정기적으로 올리기 때문에 경찰의 조사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식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래서, 출력한 그의 사진을 들고 다니며, 4만 4천명의 주민이 사는 프라시티어브 마을(Prostejov)을 돌아다녔다. 버스 정류장과 술집을 전전한 뒤, 그의 집을 찾아내어 결국 그와 만나게 되었다.  그가 사는 프라시티어브는 '모라비언 지역 (Moravian region)의 예루살렘'이라 불리는 곳으로 대규모의 유태인들이 그 곳에 살았다고 한다. 촬영중 알게 된 흥미로운 사실이다." 

 

 

07 Dalibor s matkou.jpg

사진 (c) Milan Jaroš

 

 

- 주인공 달리보렉은 체코에서 영향력이 큰 인물인가? 

 

"그의 비디오중 하나는 25만 조회수를 기록했는데, 전체 체코의 인구가 천만명이라는 사실을 감안하며 그렇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누리꾼들은 그의 어이없고 황당한 비디오를 보고 많이 웃었다. 그는 결국, 관계당국에 걸릴까봐 그의 모든 비디오를 다 차단했다."

 

- 이런 네오나치즘 (Neo-Nazism)은 현재 체코 사회에서 급부상중인지, 또는 불법은 아닌지 궁금하다.  

 

"나치의 상징물을 문신이나 장식으로 사용하는 것은 물론 국가에 대한 강력범죄지만, 현재 체코에는 대략 4500명의 신나치주의 신봉자가 있다고 한다. 네오나치즘은 점차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듯하다. 페이스북을 관찰해보면 이런 현상들이 눈에 보인다. 관련 댓글들이 아주 심각하고 우려할 정도인데, 대부분 이들은 이런 쇼설미디어 뒤에 숨어있다."

 

- 프리미어에서 체코 대통령의 홀로코스트 부정 발언을 비판했는데, 그의 지난 행보나 정치성향은 어떤가?

 

"밀로스 (Milos Zeman) 대통령은 지난 2년간 과격한 발언을 일삼아왔다. 포퓰리스트의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는데, 집시들에 거부감을 느끼는 시민들에게 영합하기 위해 거짓말까지 했다. 그는 물론 난민위기나 이민자들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이미 표출했다. 

 

- 주인공 달리보렉의 신뢰를 얻어, 그를 영화의 주인공으로 설득하는 과정은 어떠했는지.

 

"처음 영화를 하자는 제의를 했을때 두 시간 정도 대화를 나눠었다. 결국 그는 전문적인 영화작업을 배우는 것과 출연의 댓가로 급여를 받는다는 두 가지 조건에 합의하며 영화에 출연하기로 결정했다. 영화 촬영을 위해 회사에서 근무시간을 줄여야 했기 때문에 정당한 보상이라고 생각한다." 

 

 

12 Dalibor v Osvetimi.jpg

사진 (c) Milan Jaroš

 

 

- 혹시라도 이 영화를 만드는 과정에서, 다른 일부 관객들이 그를 우상시하게되거나, 또는, 본 영화가 본이 아니게 그의 우익논리를 홍보하는 수단을 제공할까 우려하지 않았는지. 

 

"이 영화를 보고 난 후, 그가 행복하거나 만족스러운 삶을 살고 있다고 느껴지나? 나는 심지어 네오나치들 조차도 그를 숭배한다는 것을 상상할 수가 없다. 그는 한마디로 왕따이고 패배자다. 페이스북 댓글을 보면 '이 인간이 네오나치즘의 얼굴에 먹칠한다'는 말까지 한다.  그는 40대임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이유로 아직도 모친과 살고 있다. 나는 이런 삶을 원하는 남자를 상상하기 힘들다. 한마디로, 그는 너무 멍청하기 때문에 역효과를 낸다. 본인의 네오나치즘을 표현하는 방식때문에 오히려 그 자체를 조롱거리로 만들고 있다."

  

-예민한 영화의 주제로 영화계의 협조를 구하거나, 펀딩을 구하는 것이 어렵지는 않았는지.  

 

"사실 국내에서는 문제가 전혀 되지 않았는데, 해외에서는 쉽지 않았다. 주요 제작사인 영국측에서는 예민한 정치적 정당성 (political correctness)의 한계를 넘어서는 것 아니냐며 우려를 표했다. 특히,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의 마지막 장면은 성지를 욕되게 하는 것 아니냐고 걱정했지만, 그건 우리의 취지와 거리가 멀다.

   

- 최근 체코, 헝가리, 폴란드등 동부유럽의 반난민, 반회교도, 반이민등으로 특징지어지는 우경화현상이 어떤 이유에 기인한다고 보나? 지난 공산체제와 경제적 빈곤으로 외국인들과의 교류가 북서유럽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었는데 그런 점도 이런 현상에 기여했다고 보는지.    

 

(고개를 끄덕이며) "공산체제로 인해 우리는 거의 40년간 국경이 봉쇄되어 외부와 교류할 수 없었다. 이 시기에 우리는 외국인들과 접할 기회가 없었다. 프라하에서 한국 아가씨를 만난다는 건 UFO를 보는 것 만큼이나 상상하기 힘든 것이었다. 물론 이 점은 이런 우경화 현상에 큰 원인을 제공한다.  나는 체코인들이 친절하고 인정이 많으며 열린 사람들이라고 믿는다. 이런 현상을 보이는 건 현 정치의 실패라고도 볼 수 있다. 만약 정치인들이 '엄청난 수의 무슬림들이 유럽으로 오고있다'며 대중을 공포에 떨게 하지 않았다면 우리는 아마도 선한 심성을 그대로 유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치인들이 대중을 공포의 희생양으로 만드는 것이야말로 자신의 정치적 아젠더로 끌어들이는데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다."

 

 

15 Prsten.jpg

사진 (c) Milan Jaroš

 

 

-이런 우경화 현상에 현지 언론의 역할이 어땠다고 평가하는가?  

 

"언론이 어떤 방식으로 난민위기를 홍수, 태풍, 산불과 같은 자연재해로 비유했는지에 관한 흥미로운 연구 결과도 있다. 상업적 언론에서는 정치인들과의 마찰을 피하기 위해 더 이상 탐사보도가 존재하지 않고, 타블로이드판처럼 단지 유명 연예인들 이야기나 사소한 뉴스거리만 보도하고 있다. 저널리스트들이 벌건 대낮에 대로에서 살해당하는 러시아처럼 상황이 나쁘지는 않지만, 국내에서도 언론의 자유가 점점 제한되어가고 있다. 정부의 사찰이 분명 존재한다. 또한, 이탈리아처럼 언론이 극소수에 의해 독점되는 것도 문제라고 할 수 있다."

 

- 왜 오랜기간 무수한 역사적 증거가 존재하는데도 불구하고, 홀로코스트를 부정하는 사람들이 아직도 존재한다고 생각하나.  

 

"달리보렉 덕분에 홀로코스트에 관한 수많은 허위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는데, 일부는 심각하고 전문적인 연구처럼 보이기도 한다는 데 문제가 있다. 예를 들면, 달리보렉은 홀로코스트 생존자 리스코바 할머니에게 독일군들이 가스 처형실에 독약을 넣기 위해 만든 구멍은, 러시아군이 이 수용소를 해방시킨후에야 만든 것이라고 주장한다. 물론 이는 일부 사실이다. 독일군은 2차 세계대전 말기인 1943년 가스실을 벙커(나 창고)로 용도를 변경했다. 러시아군은 해방후에 역사보전을 위해 이 곳을 가스실로 다시 복원시켰을 뿐이다. 달리보렉은 이렇듯 일부 사실을 자신의 주장에 맞게 교묘하게 왜곡시킨다. 인터넷상의 많은 사기도 이런 방식으로 일부 정보를 왜곡시킨다. 그들은 홀로코스트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불법화되어있지만, 세부사항에 대한 논의는 가능하다는 것을 교묘히 활용한다." 

   

- 국내 공교육차원에서 지난 역사에 대해 정확히 가르치고 있으리라 본다.   

 

"물론이다. 하지만, 작은 마을에 사는 주인공의 교육 수준이 낮은 관계로 일부 사실만 인지하고 있고, 전체적인 역사적 맥락은 이해를 못하고 있다. 아마도 따분한 그의 삶이 그를 저런 일따위에 몰두하게 하는 것 같다.  그리고, 국내 사회경제적 상황도 한 몫 거둔다고 본다. 교사들의 처우가 열악하기 때문에 젊은이들의 대부분은 교사직을 꿈꾸지 않는다."

 

- 이 영화로 인해 체코사회에서 새로운 논의가 시작되고, 젊은이들을 위한 교육자료로 쓰이길 희망한다.  

 

"좋은 지적이다. 이 영화를 만든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앞으로 교육캠페인 (Impact Campaign)을 벌여서 많은 고등학교에 상영회와 토론행사를 진행할 것이다. 젊은이들에게 이 문제에 대해 알리고 싶다. 영화의 투자자도 이런 캠페인에 열의를 보이며 우리에게 만유로를 제공했다. 국내에서는 이런 교육캠페인에 대한 투자가 낯설지만 앞으로 신선한 방식으로 잘 활용되리라 믿는다.  이는 작년, 제작사와 영국 Britdoc 재단과의 의무적인 협약 사항이기도 하다."  https://britdoc.org/

 

 

IMG_2370.jpg

 

 

- 준비하는 차기작은 있는지?

 

"여러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 현재, 폴란드에서 중세시대부터 지속되어온 교회의 관례에 대해 촬영중이다. 최근에 동성애를 치료한다는 곳을 발견했다. 여기는 기도를 통해 동성애를 치료한다고 하며 성공률이 30%라고 자랑도 한다. 폴란드에서는 정신병은 악령에 의한 것이라며 치료차원에서 퇴마 의식을 하는 것이 흔하다. 우리는 한 성직자와 촬영을 하고 있는데 그는 악령에 홀린 소녀가 토해낸 것이라며 한 줌의 못을 보여주기도 했다."

 

  • |
  1. 칼로비바리영화제 글씨가 배경으로 나오는 사진 커버 Credit Claire Ham.jpg (File Size:114.6KB/Download:56)
  2. IMG_3279.jpg (File Size:88.2KB/Download:55)
  3. IMG_3741.jpg (File Size:204.0KB/Download:65)
  4. 07 Dalibor s matkou.jpg (File Size:88.2KB/Download:61)
  5. 12 Dalibor v Osvetimi.jpg (File Size:62.2KB/Download:55)
  6. 15 Prsten.jpg (File Size:44.6KB/Download:53)
  7. IMG_2370.jpg (File Size:95.5KB/Download:58)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 성영준 시의원, 반이민 행정과의 ‘고된 싸움’

        성영준 캐롤튼 시의원, 반이민 행정과의 ‘고된 싸움’ 의정활동과 한인사회 정치력 신장 위한 ‘성영준 파운데이션’ 건립   [i뉴스넷] 최윤주 기자 editor@inewsnet.net     “하루 하루가 배움의 연속입니다. 시 의정 활동이 갖는 중요성과 정치참여의 절실함을 매일 깨닫고 있습니다.” 지난 5월 실시된 지방선거에 상대...

    성영준 시의원, 반이민 행정과의 ‘고된 싸움’
  • [인터뷰] 유석찬_제18기 평통 달라스 협의회장

      [인터뷰] 유석찬_제18기 평통 달라스 협의회장   전쟁세대의 아픔을 어루만지고 중년세대의 통일의지를 달구며 젊은 세대에게 통일열망 심을 것   [i뉴스넷] 최윤주 기자 editor@inewsnet.net     대통령 정책 자문기구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하 민주평통) 제18기 해외 자문위원 인선이 완료됐다. 제18기 달라스 지역...

    [인터뷰] 유석찬_제18기 평통 달라스 협의회장
  • 2017 뉴질랜드 요리대회 금상 수상, 장혜인 씨

        뉴질랜드 최고의 요리 대회, 호스피탈리티 종합 챔피언쉽(2017 NZ Hospitality Championships) 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한 한인 유학생이 있다. 한국에서 7년의 요리사 경력이 있지만 뉴질랜드 요리 대학교에서 처음부터 다시 공부하고 있다. 최고의 여자 쉐프를 꿈꾸고 있는 코넬 대학 2학년에 재학 중인 장혜인 학생을 ...

    2017 뉴질랜드 요리대회 금상 수상, 장혜인 씨
  • 미주한인풀뿌리단체를 찾아서 <1> 가주한미포럼 file

    해외최초 평화의 소녀상 건립 주역   * 이 기사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기획취재한 것입니다.     LA=Newsroh 노창현기자 newsroh@gmail.com         ‘소녀상(少女像)’이라는 이름은 강력하다. 사람들은 소녀상에서 일본제국주의가 저지른 인권유린과 집단성범죄와 역사왜곡 등을 떠올린다,   소녀상이 처음 세워진 ...

    미주한인풀뿌리단체를 찾아서 <1> 가주한미포럼
  • “美흥사단 한일위안부합의 파기 서명운동” 선언 file

    뉴욕 필라 워싱턴 캐나다 등 북미지부 공동성명서 채택   Newsroh=노창현특파원 newsroh@gmail.com     “한일위안부 합의 파기 반드시 관철하겠습니다!”   한일정부간 ‘위안부 야합(野合)’을 파기하는 서명운동이 미주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도산 안창호의 유지(遺志)를 받드는 미주흥사단이 한일정부간 위안부 합의를...

    “美흥사단 한일위안부합의 파기 서명운동” 선언
  • 순백의 도자기에 색을 입히다, 포슬린아티스트 ‘이혜원’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한없이 여유로워 보이는 호주의 삶을 누구나 꿈꾸지만 사실상 녹록지 않은 이민생활의 벽에 막혀 답답한게 사실이다. 특히 이민 1세대는 하고 싶은 것을 많이 내려놓고 이민자로서 할수 있는 제한된 테두리 안에서 지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혜원 아티스트, 그녀는 눈부신 자연 속에서 마음은 계속 공...

    순백의 도자기에 색을 입히다, 포슬린아티스트 ‘이혜원’
  • 반크, 美한글학교 교사 한국홍보대사 발대식 file

    박기태 단장 인터뷰     Newsroh=민지영기자 newsrohny@gmail.com           "본인은 미국 한글학교 교사로서 100년전 독립운동가의 꿈을 이어 한국을 올바로 알리고 한국역사에 대한 왜곡을 시정하여 진정한 광복을 이루어질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선언합니다“ -반크 한국홍보대사 선언문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

    반크, 美한글학교 교사 한국홍보대사 발대식
  • 나이트마켓으로 출근하는 요리사, 한병인 씨

        나이트 마켓으로 출근하는 요리사가 있다. 뉴질랜드 정식 요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쉐프로 근무하고 있지만 자기만에 요리를 찾기 위해 일반인들이 많이 모이는 일요 나이트 마켓에서 그가 개발한 새로운 요리를 뉴질랜드 일반 사람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뉴질랜드 사람들에 입맛을 알아가기 위해 새롭게 도전하고 있...

    나이트마켓으로 출근하는 요리사, 한병인 씨
  • <인터뷰> 1955년부터 스트라스필드/이너웨스트 지켜온 부동...

      아파트 공급 많아져 – ‘삶의 변화’로 부동산에 대한 개념 – 교육 이뤄져야 “내 가족이 사는 공간, 내가 살 가장 비싼 자산 내가 팔 가장 값진 자산” – 에이전트 선택 중요해     지난 주말 시드니 주택경매낙찰률은 69.7% 기록했다. 전 주 73.1%에 비하면 다소 하락했지만 7월 주택경매시장 물량은 지난 해에 비교하면 급...

    <인터뷰> 1955년부터 스트라스필드/이너웨스트 지켜온 부동산에이전트 ‘디바인’ 대표, 스티븐 디바인
  • ‘동유럽의 깐느’ 칼로비바리 3탄 file

      한국의 영화인들이여! Torino Film Lab을 주목하라!     Newsroh=클레어 함 칼럼니스트         "브라질이나 이태리, 독일 같은 특정 국가에서는 지원 프로젝트가 30-40편으로 많지만, 한국의 경우, 3-5편으로 아주 적은 편이라 많이 아쉽다.앞으로 한국에서 더 많은 지원을 하길 희망한다.“     우리가 흔히 예술이라고 ...

    ‘동유럽의 깐느’ 칼로비바리 3탄
  • 美수도원 ‘韓구상나무의 특별한 귀향 file

    흥남철수’ 영웅 라루선장 안식처 자리잡아     뉴튼수도원(뉴저지주)=노창현 민지영기자 newsroh@gmail.com           “1907년 모국을 떠난 구상나무를 라루 선장의 안식처(安息處)에서 만나게 되다니 참으로 감동적입니다.”     27일 뉴저지 뉴튼수도원에 일단의 사람들이 모였다. ‘글로벌웹진’ Newsroh를 비롯한 한국 취재...

    美수도원 ‘韓구상나무의 특별한 귀향
  • NJ 韓학생들 워싱턴서 한국전쟁 추모전 file

      컴아트 19명 컴퓨터그래픽작품 눈길     워싱턴DC=노창현특파원 newsroh@gmail.com           뉴저지 한인학생들이 워싱턴DC에서 특별한 컴퓨터 그래픽전을 가졌다. 22일 조지 워싱턴 대학 마빈 홀에서 열린 전시에 참여한 주인공들은 뉴저지의 컴퓨터그래픽 아카데미 컴아트(대표 클라라 조) 소속 학생들이다.           ...

    NJ 韓학생들 워싱턴서 한국전쟁 추모전
  • “한반도, 기적은 없을 것” 란코프교수 file

    Newsroh=김원일 칼럼니스트     란코프 교수 www.en.wikipedia.org     “대북지원 재개는 남북관계정상화를 위한 필수적인 전제조건이다.”   한반도전문가 안드레이 란코프 교수가 지난 22일 러시아 일간 모스콥스키 콤소몰레츠와 인터뷰를 가졌다. 인터뷰 전문을 소개한다.   최근 긴장이 고조되는 한반도 상황에서 한국학 ...

    “한반도, 기적은 없을 것” 란코프교수
  • 일상과 예술사이 무한변신, 캐비넷 메이커, 이유명

        (뉴질랜드=코리아포스트)  캐비넷 메이커들이 만든 독창적이고 다채로운 일상의 가구들이 있다. 평범한 일상의 생활 용품들이지만 이들의 손길이 닿으면 예술로 무한변신한다. 실용적 기능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가치를 반영한 독자적 영역으로의 발전하고 있다. 일상과 예술사이 <무한변신>을 만들어 내는 캐비넷 메이...

    일상과 예술사이 무한변신, 캐비넷 메이커, 이유명
  • ‘흥남철수’영웅 라루선장의 두번째 항해 file

    美뉴튼수도원 ‘미스김라일락’ 특별 식수 韓구상나무 등 ‘리블룸 프로젝트’ 공식 발표   Newsroh=노창현특파원 newsroh@gmail.com           ‘흥남철수’의 영웅 레너드 라루 선장을 기리는 ‘리블룸 프로젝트’가 미국의 한 수도원에서 닻을 올린다.   뉴저지 뉴튼의 세인트 폴 수도원에서 오는 27일 공식 선언되는 ‘리블룸 프...

    ‘흥남철수’영웅 라루선장의 두번째 항해
  • ‘동유럽의 깐느’ 칼로비바리에서 (2) file

    네오나치즘과 싸우는 체코감독 Vít Klusák ‘The White World according to Daliborek’로 전면전   Newsroh=클레어 함 칼럼니스트     독일 뮌헨 중앙역에서 기차를 두어번 갈아타고, 체코의 칼로비바리에 도착했다. 이 온천 휴양도시는 다행히 독일과 체코 국경 근처에 위치한터라 4시간 정도 기차에 몸을 싣으면 쉽사리 여...

    ‘동유럽의 깐느’ 칼로비바리에서 (2)
  • 뉴욕서 4년째 종교초월 한인들 수련회 file

    ‘이웃종교 연합수련회’ 원달마센터 열려   Newsroh=노창현특파원 newsroh@gmail.com         올해도 어김없이 뉴욕의 열린 종교인들이 연합수련회를 가졌다.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뉴욕주 클래버랙의 원달마센터(Won Dharma Center 원장 연타원)에서 불교, 원불교, 개신교 교직자들과 청년들이 참여한 가운데 2017 여름 이웃...

    뉴욕서 4년째 종교초월 한인들 수련회
  • ’아시아영화를 유럽으로’(2) 佛 비줄 아시아영화제 file

    장 마크 집행위원장 인터뷰 -우리 영화제는 아시아에게 보내는 러브스토리-   Newsroh=클레어 함 칼럼니스트       슬로바키아의  코시체아트필름페스트에서 한국영화를 사랑하는 프랑스 신사(紳士)를 만났다. 그는 심사위원장으로 영화제에 초청된 게스트였는데 내가 한국인이라고 소개하자 반가워하며, 자신의 영화제 프로...

    ’아시아영화를 유럽으로’(2) 佛 비줄 아시아영화제
  • <인터뷰> “3대째 이어져 오는 ‘인연’···끝나지 않은 이야기...

    (사진: 전시회는 대형책으로 두 가족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그려냈다. 작은 사진은 텔마 힐리의 다이어리.)  ‘부산으로 가는 길, 두 가족을 맺어준 특별한 여정’展 큐레이터 김소연 빨간 다이어리로부터 이야기는 시작됐다. 한국전쟁에서 아들을 잃은 호주 엄마는 자신의 이야기를 빼곡하게 적었고, 이 이야기를 알게 된 한...

    <인터뷰> “3대째 이어져 오는 ‘인연’···끝나지 않은 이야기예요.”
  • 뉴질랜드 국가대표 바리스타, 커피를 가장 맛있게 만드는 챔피언,...

          (뉴질랜드=코리아포스트)  뉴질랜드 국가대표 바리스타로 세계 대회에 참가해 좋은 성적을 거둔 한인 바리스타가 있다. 2017년 뉴질랜드 브루어스컵(Brewers cup) 챔피언으로 2017 헝가리 세계대회에 참가해 좋은 경험을 하고 돌아왔다. 한잔의 커피에 정성과 노력을 담아내는 이나라 바리스타의 커피 인생 이야기로 ...

    뉴질랜드 국가대표 바리스타, 커피를 가장 맛있게 만드는 챔피언, 이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