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가 불량 국가(rogue nation)처럼 행동하고 있다.” 지난달 15세 소년을 추방한 호주에 대해 녹색당의 골리즈 그하라만(Golriz Ghahraman) 외무 대변인이 비난한 말이다. 이 사건과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국경 통제 속에서도 계속되는 범죄자 추방, 호주 내무부 장관의 ‘쓰레기’ 발언, ‘이슬람국가’(IS) 연루 의혹 여성에 대한 호주의 단독적인 시민권 박탈 등으로 오랫동안 쌓여 왔던 호주에 대한 뉴질랜드의 분노가 분출하고 있다.

 

ae00ebad283b0b777d2e939dbc7bbac9_1618291363_2057.png
 

15세 소년 추방으로 호주에 대한 격분 고조

 

호주 정부가 지난달 강제 추방한 15세 소년은 지금까지 뉴질랜드로 추방된 사람들 가운데 나이가 가장 적은 사례로 알려지고 있다.

 

이 소년은 뉴질랜드 시민권자이고 뉴질랜드에 친척이 있지만 대부분을 호주에서 살았기 때문에 뉴질랜드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호자 없이 혼자 추방됐고 뉴질랜드 도착 후 격리시설에 머물렀으며 아동부 직원이 보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자신다 아던(Jacinda Ardern) 총리는 지난달 15일 기자회견에서 15세 소년의 추방에 대해 알게 된 지 얼마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하지만 나나이아 마후타(Nanaia Mahuta) 외무부 장관은 이미 이전에 알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마후타 장관은 “10대 소년의 추방과 관련된 상황이 복잡하여 굳이 아던 총리에 보고하지 않았지만 관계자들과 충분한 협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아던 총리는 “미성년자를 추방하는 것이 적절한지 의문이 간다”며 “미성년자는 보호받아야지 추방당해야 할 대상이 아니며 호주의 추방 정책에 여전히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국민당의 게리 브라운리(Gerry Brownlee) 외무 대변인은 “어린 소년을 범죄자이기 때문에 비행기에 태워 뉴질랜드로 추방했다면 끔찍한 일이다”고 논평했다.

 

녹색당의 그하라만 외무 대변인은 이번 호주의 소년 추방이 양국의 동맹 관계를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호주는 전통적인 동맹과 무역 상대국인 뉴질랜드와의 관계를 해치고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그들이 이런 식으로 뉴질랜드를 무시하면 전통적인 우호 관계가 지속될 수 없다.”

 

그녀는 “법으로 인권이 보호되는 국가에서 일어날 일이 아니다”며 “호주가 지속적으로 인권법을 무시하는 불량 국가처럼 행동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호주 브리즈번에 거주하는 앤 에첼스(Anne Etchells)는 뉴질랜드 헤럴드지 3월 19일자 독자 투고에서 “호주를 불량 국가로 불러 달라”며 “많은 호주인들도 난민과 이민자에 대한 호주 정부의 비인간적인 처리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녀는 이어 “하지만 체제 내부로부터의 변화는 매우 어렵다”며 “다른 나라들이 압력을 가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호주 이민 정책에 따라 추방된 사람들을 돕는 단체 ‘루트(Route) 501’의 필리파 페인(Filipa Payne) 공동 창립자는 “호주의 제도에 따른 인권 남용이 발생하고 있다”며 “특히 이번 15세 소년의 추방으로 호주 이민법이 실제 얼마나 가혹한 것인지 사람들이 이해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뉴질랜드 아동위원회 앤드류 베크로프트(Andrew Becroft) 판사는 이 소년 추방에 관한 모든 정보를 종합하면 호주가 유엔(UN) 아동권리협약을 위반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베크로프트 판사는 소년의 추방 결정에서 아동권리협약에 규정된 아동의 이익이 고려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영국 가디언 지는 호주 정부가 강제 추방에 대해 사과의 뜻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많은 인권 단체들과 변호사들은 이번 소년의 추방이 마지막이 아닐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여행 제한에도 불구하고 호주의 이민 정책에 따른 비시민권자의 추방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2020회계연도에 호주에서 강제 추방된 사람들이 1,029명으로 사상 두 번째로 많았다.

 

지난 2014회계연도에 76명에 불과했던 것이 6년 만에 1,254% 급증한 셈이다.

 

 

호주 내무 장관, 뉴질랜드 추방자들을 ‘쓰레기’로 지칭

 

소년 추방과 함께 지난달 피터 더튼(Peter Dutton) 호주 내무부 장관이 뉴질랜드로 추방하는 범죄자들을‘쓰레기’로 지칭해 뉴질랜드에서 커다란 공분을 일으켰다.

 

문제의 발언은 호주 채널 나인(Channel Nine) 방송이 보도한 뉴스에서 나왔다.

 

채널 나인의 조단 파브리스(Jordan Fabris) 기자는 수갑을 차고 뉴질랜드행 비행기를 타려고 이동하는 한 추방 여성에 접근해 “호주는 당신을 원하지 않는다. 귀국하게 되어 기분이 좋은가?”라고 조롱조로 질문했다.

 

이 뉴스에서 호주 집권 자유당내 강성 우파인 더튼 내무 장관은 “범죄자 추방은 호주를 더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쓰레기’를 버리는 것”이라고 논평했다.

 

호주 내무 장관의 ‘쓰레기’ 발언은 즉각 뉴질랜드에서 반발을 불러 왔다.

 

마후타 외무 장관은 “더튼의 발언은 그의 평판을 내던질 뿐이다”고 맞받아쳤다.

 

그녀는 “더튼의 발언은 그의 인격을 대변한다”며 “호주는 뉴질랜드로 돌아오는 사람들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지 반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크리스 힙킨스(Chris Hipkins) 코로나19 대응장관은 “뉴질랜드로 보내지는 많은 사람들은 대부분의 일생을 호주에서 살았다”며 “추방 정책은 호주 정부의 개탄스러운 조치이고 우리는 이에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주디스 콜린스(Judith Collins) 국민당 대표는 “뉴질랜드가 호주에서 일어난 모든 잘못된 것들의 매립지가 될 수 없다”며 “뉴질랜드도 호주 범죄자를 돌려 보내기 시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콜린스 대표는 양국 정부의 관계가 근래 최악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아던 총리는 양국의 관계는 훌륭하다고 반박했다.

 

다만 뉴질랜드가 강하게 반대하는 이슈가 발생했을 뿐이라는 것이다.

 

그녀는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방식의 대응은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호주 더튼 장관은 작년 700여명이 뉴질랜드를 포함한 많은 나라들로 추방됐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뉴질랜드 ‘전과자 도움 및 재활 협회(Pars)’의 에이미 리어돈(Aimee Reardon)은 비교적 경미한 범죄를 저지르고 뉴질랜드로 추방된 사람들을 정확히 반영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그는 호주의 추방 정책은 인종차별주의가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IS 연루 의혹’ 여성 놓고 양국간 갈등

 

지난 2월에는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IS에 가입한 의혹이 있는 한 여성을 놓고 양국간 갈등을 빚었다.

 

호주와 뉴질랜드 이중 국적자인 수하라 아덴(Suhayra Aden, 26세)이 터키에서 붙잡히자 호주가 일방적으로 자국 시민권을 취소했기 때문이다.

 

터키 당국은 2월 중순 시리아에서 불법으로 입국을 시도한 혐의로 아덴과 그녀의 5살과 2살의 두 자녀를 체포했다고 밝혔다.

 

터키는 체포된 아덴이 IS 테러범으로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문제는 뉴질랜드와 호주 이중 국적을 가진 이 여성의 소식이 전해지자 호주 당국이 일방적으로 시민권을 박탈했다는 점이다.

 

호주가 발을 빼면서 뉴질랜드가 이 여성 신병 문제를 단독으로 책임지게 될 상황에 처하게 된 셈이다.

 

아던 총리는 이 여성이 6살 때부터 호주에서 거주해왔으며, 가족들 모두 호주에 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호주를 떠나 시리아로 건너갈 때 호주 여권을 갖고 있었다고 밝혔다.

 

아던 총리는 “공정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사람을 호주인으로 여길 것이며 내 견해도 그렇다”면서 “호주는 이 사람과 관련해 책임을 저버렸다. 스콧 모리슨(Scott Morrison) 호주 총리에게 이같은 점을 개인적으로 지적했다”고 밝혔다.

 

아던 총리는 “여성의 아이들은 잘못도 없이 분쟁지역에서 태어났다”면서 “아이들의 복지가 이번 문제에 있어 최우선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결국 이 여성과 그 자녀들은 뉴질랜드 관리가 호송해야 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ae00ebad283b0b777d2e939dbc7bbac9_1618291621_4767.png
 

양국간 갈등의 근원 ‘호주 이민법 501조’

 

호주에 거주하는 뉴질랜드 국적 범죄자의 강제 추방은 지난 2014년 호주 이민법 501조에 따라 시행된 이후 호주와의 외교 관계에서 난제로 등장했다.

 

호주는 그 해 11월 각종 범죄로 12개월 이상의 징역형을 선고받거나 아동 성범죄를 저지른 비시민권자는 비자를 취소하고 추방할 수 있도록 법률을 개정했다.

 

최근 아동 음란물 소지 혐의로 기사작위를 박탈당하며 호주에서 재판을 받고 있는 뉴질랜드 출신의 유명한 기업 인수합병(M&A) 전문가 론 알프레드 브라이얼리(Ron Alfred Brierley, 83세)도 형이 확정되면 501조에 따라 뉴질랜드로 추방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약 5년 사이에 4,000여명이 호주에서 비자를 박탈당하고 자국으로 돌아갔는데 이 가운데 뉴질랜드인이 약 1,500명에 달했다.

 

문제는 이들 추방자들의 대부분은 국적만 뉴질랜드이고 평생을 호주에서 살았기 때문에 뉴질랜드에는 아무 연고가 없다는 점이다.

 

그들에게 뉴질랜드는 태어난 곳이기는 하지만 생활기반이 없는 낯선 타국이나 마찬가지이다.

 

이 문제는 지난해 양국 정상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슈가 됐다.

 

당시 아던 총리는 범죄를 저지른 외국인을 강제 추방하는 호주의 정책에 관해 “그것은 우리의 관계에 해로운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던 총리는 “우리는 추방된 이들 가운데 뉴질랜드를 떠난 후에 범죄의 길로 들어섰고 뉴질랜드와 거의 개인적인 인연이 없는 경우들을 봤다”고 언급했다.

 

국적은 뉴질랜드지만 호주에서 오랜 기간 지낸 탓에 뉴질랜드에 아무런 기반이 없는 이들을 뉴질랜드로 보내는 것이 지나치다는 취지이다.

 

아던 총리는 “우리의 요구는 단순하다. 당신의 사람과 당신의 문제를 보내지 말고 진짜 키위를 보내 달라”고 강조했다.

 

뉴질랜드는 자국에서 10년 이상 거주했다면 호주인 범죄자를 추방하지 않는 정책을 실시하고 있으며 호주 역시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하기를 원하고 있다.

 

호주에서 범죄로 추방된 외국인 가운데는 상습범도 있으나 상점에서 물건을 훔치는 등 상대적으로 위험 수위가 낮은 위반 행위로 인해 쫓겨난 이들도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호주 정부는 자신들의 조치가 정당하며 뉴질랜드의 비판이 온당하지 않다는 입장을 보였다.

 

모리슨 호주 총리는 “호주의 이민법이기 때문에 어떤 국가나 국적에 따라 정책을 변경하지 않을 것” 이라고 말했다.

 

더튼 호주 내무 장관도 “우리는 호주인을 옹호해야 하며 뉴질랜드 총리도 자국민을 위해 그것을 하고 있다”고 반론했다.

 

그는 “당신이 뉴질랜드인으로서 또는 영국인으로서 왔거나 어디 출신이든, 당신이 범죄를 저지르면 돌아갈 곳은 출신국” 이라며 뉴질랜드인을 골라서 일부러 추방하는 것은 아니라는 뜻을 밝혔다.

 

이민법 501조 이외에도 116조는 호주 내무 장관에 비자를 박탈하고 비시민권자를 추방하는 막강한 권한을 부여하고 있다.

 

‘루트 501’의 페인 공동 창립자는 “뉴질랜드인들은 호주의 많은 법률에 의해 조직적으로 차별당하고 있다”며 “많은 뉴질랜드인들은 호주에서 영구영주권을 취득할 공정한 길이 없고 시민권을 획득할 수 없으며 투표권도 없다”고 말했다.

 

  • |
  1. 33.jpg (File Size:437.4KB/Download:28)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 [포커스] 다시 한번 ‘중간계’로 변신하는 NZ file

    4월 중순에 나온 언론 보도에 따르면 뉴질랜드 정부는 ‘반지의 제왕(Lord of the Rings)’ TV시리즈를 제작 중인 아마존(Amazon)에 1억달러 이상을 보조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뉴질랜드는 국내에서 TV시리즈가 제작되면서 이미 3부작 영화로 국가 이미지 제고...

    [포커스] 다시 한번 ‘중간계’로 변신하는 NZ
  • [포커스] 비용 증가로 ‘물가 상승’ 압력 file

    사업체들이 최근 최저임금 인상과 운송비 상승 등으로 비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고 호소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채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상당한 비용 증가를 떠안은 업체들은 판매가격을 올릴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예고하고 있다. 이에 ...

    [포커스] 비용 증가로 ‘물가 상승’ 압력
  • 민주언론 억압하는 적폐세력… 보고만 있을 건가?

      [시류청론] 오세훈의 ‘삽질’과 감사원의 불의에 ‘협치’라니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이명박 정부는 노무현 정부 때 취임한 정연주 전 KBS 사장의 임기가 남았는데도 유능한 언론인인 그를 강퇴시키기 위해 감사원과 검찰을 동원, 1800억원 배임 혐의로 ...

    민주언론 억압하는 적폐세력… 보고만 있을 건가?
  • “세계가 규탄한다” 재앙 초래할 일본의 오염수 방류

      [시류청론] 케리 미 특사의 ‘일본 편들기’, 국제적 비난 면치 못할 것 (올랜도=코리위클리) 김현철 기자 = 한국 정부가 4월 18일 존 케리 미 대통령 기후특사의 방한을 계기로 일본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의 해양방출 문제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그러나 케리 특사...

    “세계가 규탄한다” 재앙 초래할 일본의 오염수 방류
  • [포커스] NZ-호주 “무검역 여행 본격 시작” file

    뉴질랜드와 호주 사이의 ‘무검역 여행(quarantine-free travel)’이 오는 4월 19일(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그동안 이를 고대하던 호텔 등 관광업계에서는 적극 환영하고 나선 가운데 각 항공사들 역시 즉각 항공편 증편과 함께 예약에 돌입했으며 호텔...

    [포커스]  NZ-호주 “무검역 여행 본격 시작”
  • 재보선 여당 패배 주 원인은 ‘지원금 선별지급’

      [시류청론] 자당 최선의 후보 배척은 차기 대선 필패 부를 것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4.7 재보궐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이 참패한 여러 원인 중 가장 큰 원인은 이재명 지사가 주장했던 재난지원금 ‘보편지급’이 아닌 정부의 '선별지급' 강행이...

    재보선 여당 패배 주 원인은 ‘지원금 선별지급’
  • [포커스] 불량 국가처럼 행동하는 호주 file

    “호주가 불량 국가(rogue nation)처럼 행동하고 있다.” 지난달 15세 소년을 추방한 호주에 대해 녹색당의 골리즈 그하라만(Golriz Ghahraman) 외무 대변인이 비난한 말이다. 이 사건과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국경 통제 속에서도 계속되는 범죄...

    [포커스] 불량 국가처럼 행동하는 호주
  • 하루에 천 년을 살자 file

      [종교칼럼] (서울=코리아위클리) 최태선 목사(하늘밭교회) = 중학교 일학년 때 국어선생님이셨던 이완용 선생님께서 과장법을 가르쳐주실 때 사용했던 문장입니다. 그분은 이 말을 버릇처럼 하셨습니다. 저는 그 선생님이 좋았습니다. 그땐 그분의 이 말이 자신의 좌우...

    하루에 천 년을 살자
  • 바이든의 ‘싱가포르 정상회담’ 인정, 환영한다

      [시류청론] ‘북한만 비핵화’, ‘대북 적대시’ 정책 폐기 출발점 되길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바이든 대통령, 블링컨 국무장관 등의 최근 대북 발언을 보면 제1차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합의했던 ‘한반도비핵화’는 무시하고 ‘북한의 비핵화’만 계속...

    바이든의 ‘싱가포르 정상회담’ 인정, 환영한다
  • 그렇게, 감꽃잎은 지고

      활짝핀 연노랑 감꽃   어둑한 새벽녘, 눈이 떠지고 도무지 잠이 오지 않는 바람에 뒷마당으로 나갔습니다. 감나무 아래깨를 지나다보니 얼핏 누르스럼한 것들이 여기 저기 나풀거리고 있었습니다. 오밤중에 후두둑 비오는 소리가 들리더니 떨어져 내린 감꽃잎들이었습...

    그렇게, 감꽃잎은 지고
  • 적폐청산 file

      [열린창] (서울=코리아위클리) 최태선 목사(하늘밭교회) = 나는 4년간 군대생활을 했다. 그래서 우리는 그 시기를 공군대학을 나왔다고 했다. 실제로 내겐 대학생활보다 더 많은 것을 배운 시기였다. 나는 그 시기에 사회라는 곳을 깊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

    적폐청산
  • 북한 자극하는 바이든, 대체 뭘 얻자는 건가 file

      [시류청론] 미-일-호주-인도 vs 러-중-북-이란 대결 구도 만들어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바이든 대통령은 3월 25일 취임 후 가진 첫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신형 단거리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안보리 결의안 위반이다”, ‘북한이 앞으로 수위를 높이면 ...

    북한 자극하는 바이든, 대체 뭘 얻자는 건가
  • [포커스] 최근의 뉴질랜드 환율 상승과 주가 하락 이유 file

    최근 뉴질랜드 환율은 상승 추세를 보이는 한편 뉴질랜드 주가는 조정을 받고 있다. 뉴질랜드달러화는 미국달러화에 비해 작년 3월 57센트선에서 11월 66센트, 그리고 최근 72센트대로 꾸준히 상승했다. 이에 따라 원화 환율은 작년 700원대에서 최근 800원대로 올라섰다...

    [포커스] 최근의 뉴질랜드 환율 상승과 주가 하락 이유
  • 한미 2+2 합의?... ‘미국의, 미국에 의한, 미국을 위한’

      [시류청론] 한미워킹그룹 증보판 된 한미 장관 회담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미국의 국무,국방 두 장관은 3월 17일 전례 없이 핵공중지휘통제기(E-4B)를 타고 방한, 적국인 북한과 중국에 겁을 주기 위한 방문임을 의식적으로 드러냈다. E-4B 항공기는 ...

    한미 2+2 합의?... ‘미국의, 미국에 의한, 미국을 위한’
  • [포커스] 생명을 건 위대한 비행 file

    지난주 수많은 지구촌 사람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팀 뉴질랜드’의 대활약으로 ‘아메리카스컵’이 뉴질랜드에 남게돼 온 국민들이 열광하면서 ‘코로나19’로 무거워졌던 마음들을 잠시 내려놓았다.    하지만 한 해가 넘도록 좀처럼 끝날 기세를 없는 바이러스 사태는, 모든...

    [포커스] 생명을 건 위대한 비행
  • 바이든은 먼저 클린턴에게 대북관계 자문 구하라 file

    [시류청론] 미 국무국방 한국방문에 즈음한 한반도 정세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미국 블링컨 국무, 오스틴 국방 등 새 바이든 행정부의 각료 첫 해외나들이는 ‘유럽이 먼저’라는 전례를 깨고 일본을 거쳐 3월 17일부터 19일 사이에 한국을 ...

    바이든은 먼저 클린턴에게 대북관계 자문 구하라
  • 노나메기 file

      [종교칼럼] (서울=코리아위클리) 최태선 목사(하늘밭교회) = 너도 나도 올바르게 잘 사는 세상이라는 의미의 단어이다. 얼핏 잘 외워지지 않는다. 그러나 ‘노나먹기’를 연상해보라. 단번에 기억될 것이다. 백기완 선생님의 임종과 더불어 유명해진 단어이다. 그분이 추...

    노나메기
  • [포커스] 팬데믹이 몰고온 키위의 귀환 file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시작하기 전 5년 동안 뉴질랜드는 역사상 가장 많은 이민자를 맞았다. 매년 평균 5만~6만명의 순이민자들이 뉴질랜드로 유입되면서 총인구가 500만명을 돌파하는데 기여했다. 이민자들은 경제성장률을 높였고 일자리...

    [포커스] 팬데믹이 몰고온 키위의 귀환
  • ‘위선적 정치인’ 윤석열의 미래?... 밝지 않다

      최선진국 수준 대한민국 국민 민주의식 오판한 듯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3월 4일 사퇴하면서 “여권의 무리한 중수청(중범죄수사청) 추진과 검찰에 대한 막무가내식 압박이 (자신의) 사퇴의 일차적 원인을 제공했다”,“이 나라를 지...

    ‘위선적 정치인’ 윤석열의 미래?... 밝지 않다
  • [포커스] NZ주택소유율 “70년 만에 최저로 추락” file

    ‘코로나 19’로 세계 경제가 요동치는 와중에도 집값이 하루가 다르게 치솟으면서 생애 최초 구매자들을 포함한 서민들의 내집 마련은 갈수록 힘들어지고 주택소유율 역시 70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까지 추락했다.    또한 중간 크기 신축주택들이 상대적으로 더 늘어나면...

    [포커스] NZ주택소유율 “70년 만에 최저로 추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