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체들이 최근 최저임금 인상과 운송비 상승 등으로 비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고 호소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채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상당한 비용 증가를 떠안은 업체들은 판매가격을 올릴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예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앞으로 몇 개월 안에 의류, 신발, 가정용품, 기타 잡화 등 전반적인 상품의 가격 상승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3a9e7603e9b5d46c0758f85647a64d4e_1619587085_7152.JPG
 

최저임금 20달러로 인상 

 

이달부터 예정대로 최저임금이 18.90달러에서 20달러로 5.82%포인트 인상됐다.

 

최저임금 20달러는 자신다 아던(Jacinda Ardern) 총리가 이끄는 노동당의 총선 공약이었다. 코로나19 최전선에 있는 필수노동자를 위해 생활임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노동계의 주장을 일부 받아들인 것이다. 

 

노동당 정부는 이번 최저임금 인상으로 17만5,000명 근로자들의 임금이 오를 것이라고 발표했다.

 

아던 총리는 내년에도 얼마나 인상할 지는 말할 수 없지만 최저임금을 인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질랜드 최저임금은 세계에서 5번째로 높다.

 

2021년 한국의 최저시급 8,720원에 비하면 거의 두 배 수준이다.

 

최저임금 인상은 저임금 근로자들에게 꼭 필요한 정책이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정상적인 영업을 하지 못하고 있는 업체들에겐 좋지 않은 시기에 다가오기도 한다.

 

‘리테일 뉴질랜드(Retail New Zealand)’의 그렉 하포드(Greg Harford) 회장은 “최저임금은 지난 4년 동안 30% 올랐고, 특히 소규모 업체들에 큰 부담을 준다”며 “최저임금 인상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소매업체들의 판매가격 유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액트(ACT) 당의 데이비드 세이모어(David Seymour) 대표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고용주들은 인원을 줄이거나 판매가격을 높여 고객들이 인상분을 부담하게 될 수 있다”며 “결국 이번 최저임금 인상은 아무에게도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3a9e7603e9b5d46c0758f85647a64d4e_1619587347_6053.png
 

고용주에게 부담되는 비용 상승 요인들

 

올 하반기에는 유급 병가 일수가 현행 연간 5일에서 10일로 늘어날 예정이어서 고용주들로서는 인건비 부담이 늘게 된다.

 

‘고용주·제조사 협회(EMA)’의 알란 맥도널드(Alan McDonald) 이사는 “최저임금 인상, 유급병가 증가, 마타리키(Matariki) 공휴일 지정 등의 누적효과를 생각할 때 어려운 시기에 고용주들에게 큰 부담이 되고 있다”며 “많은 사업체들이 벼랑 끝에 서있다”고 전했다.

 

화물 운송비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두 배 가까이 상승했다.

 

해외로부터 필요한 물품의 조달이 이전처럼 원활하지 않을뿐더러, 비용도 늘었다.

 

코로나19로 인해 국제 공급망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면서 일부 상품들의 수입 비용은 정상시의 3배까지 상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리테일 뉴질랜드’의 하포드 회장은 “현재 사업을 운영하는데 비용을 증가시키는 요인들이 많이 있다”고 말했다.

 

해외 상품에 대한 수입 비용 증가와 국내 운송비 상승이 주요한 비용 증가 요인이고 최저임금 인상은 최저임금을 받는 근로자뿐 아니라 실질적으로 전반적인 임금 인상을 가져 오고 있다는 설명이다.

 

하포드 회장은 순 소매 마진이 3.9%인 상황에서 이 같은 비용 증가의 총합은 사업을 지속하기 어려운 수준이라고 토로했다.

 

그는 “사업체들은 오랜 기간 비용 증가를 감수해 왔지만 이번에는 매우 커서 판매가격에 빨리 반영될 것이다”며 “어떤 종류의 상품도 가격 인상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EMA의 브레트 오라일리(Brett O’Riley) 회장은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고 사업체들에 계속 비용을 부담시킬 순 없다”며 “사업체들은 최후의 수단인 판매가격 인상을 단행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전례없는 시기

 

퍼스트 리테일 그룹(First Retail Group)의 크리스 윌킨슨(Chris Wilkinson) 회장은 사업체들이 전례없는 급격한 비용 증가를 경험하고 있다고 전했다.

 

윌킨슨 회장은 “공급 측면에서 운송비 증가와 원료 확보 등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공급 문제가 올해 내내 계속되고, 특히 주택 자재와 가정용품 등에서 제조비용이 앞으로 3개월 이상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EMA의 오라일리 회장은 “지금 사업체들은 퍼펙트 스톰(더할 수 없이 나쁜 상황)에 있다”며 “서비스를 줄이면 고객을 잃기 때문에 사업체들의 유일한 선택은 판매가격 인상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판매가격 인상은 특히 돈이 별로 없는 사람들에게 더욱 크게 느낄 것이라고 우려했다.

 

EMA는 국민당이 제안한 향후 2년간 새로운 비즈니스 규제 금지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소매업체의 65% 판매가격 인상 계획

 

ANZ의 4월 비즈니스 전망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5.1%가 향후 12개월 안에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해 10년래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가격을 올릴 계획이라는 응답자는 3월 47.3%에서 52.9%로 증가하면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판매가격 인상 계획에도 불구하고 수익 예상은 3월보다 3.7%포인트 떨어져 수익이 하락할 것으로 전망하는 사업체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는 업체보다 4.3% 많았다.

 

사업 신뢰도도 3월보다 4.3%포인트 하락한 마이너스 8.4%를 기록했다.

 

ANZ의 샤론 졸너(Sharon Zollner)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비용 증가와 수익 감소 전망으로 사업 신뢰도가 하락했다”며 “뉴질랜드 경제에서 압박이 보이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인플레이션 예상치는 1.96%로 조사됐다.

 

중앙은행은 현재 1.4%의 인플레이션이 올해 중반 2.5%까지 상승한 이후 내년에 1.6%를 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크래그 인베스트먼트 파트너(Craig’s Investment Partners)는 인플레이션이 통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경제성장과 보조를 맞춘다면 나쁘지 않다고 설명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6.0%로 최근 상향 조정한 바 있다. 

 

IMF는 지난 6일 세계경제전망(WEO•World Economic Outlook)를 발표하고 2021년 세계경제 성장전망을 6.0%로, 2022년은 4.4%로 전망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확대와 미국 등 각국의 재정 투입 영향으로 IMF 통계 이후 40년 만에 세계 경제가 가장 빠른 확장세를 보일 것이란 전망이다.

 

각국의 전례없는 확장재정 등 정책 대응으로 경기가 예상보다 빠르게 회복하고 있다는 것이 상향의 근거다.

 

IMF는 지난 1월 올해 전세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이전 전망보다 0.3%포인트 높은 5.5%로 제시한 바 있다. 

 

IMF는 전례없는 정책 대응으로 경제가 예상보다 빠르게 회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제 회복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모두 골고루 영향을 받았다.

 

IMF는 올해 선진국은 5.1%, 개도국은 6.7%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선진국의 경우 미국과 일본의 경기부양책 효과 등을 반영해 1월 예측치에 비해 0.5%포인트 상향 조정했다. 

 

개도국 역시 인도의 경제성장률이 급격하게 오른 것을 반영한 수치다.

 

‘리테일 뉴질랜드’가 실시한 ‘리테일 레이더 1사분기 조사’에 따르면 회원 소매업체들의 65%가 다음 분기에 판매가격을 올릴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매업체들의 58%는 지난 3개월 동안 가격을 동일하게 유지했다고 응답했다.

 

‘리테일 뉴질랜드’는 사업체의 비용 증가가 심각한 수준이기 때문에 가격을 올리는 것은 시간 문제라고 밝혔다.

 

34%의 소매업체들은 고용인들의 근무시간을 줄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고 37%는 고용인들의 상여금을 삭감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30%의 소매업체는 3개월 안에 고용인의 수를 줄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포드 회장은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을 가지 못하는 사람들이 소비 지출을 늘리면서 지난 6개월여 동안 업체들의 매출이 증가했다”며 “하지만 매출 증가분의 대부분은 중·대형 업체들에 돌아갔고, 그나마도 늘어나는 비용을 흡수할 정도는 아니었으며 소형 업체들은 매출 증가의 혜택을 누리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늘어난 매출은 수익이 그만큼 증가한 것이 아니고 단지 현금 흐름이 늘어난 것이고 업종에 따라 일부 업종은 실적이 좋은 반면에 일부는 고전을 면치 못하는 등 불균형을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3월 소매 매출 지수는 하순에 전국적인 봉쇄령이 실시됐던 작년 3월에 비해 29.8% 증가했다.

 

전국적으로 42%의 소매업체들이 매출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고 오클랜드의 경우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업체는 67%로 더욱 높다.

 

코로나19의 정부 대응에 대한 평가에서 소매업체들의 55%는 만족하거나 매우 만족하는 것으로 응답해 2월의 47%보다 상승했다.

 

하포드 회장은 “가장 큰 리스크는 증가된 비용이 판매가격 인상으로 이어지고, 판매가격 인상이 소비 감소로 연결되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 |
  1. 33.jpg (File Size:328.6KB/Download:28)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 [포커스] 다시 한번 ‘중간계’로 변신하는 NZ file

    4월 중순에 나온 언론 보도에 따르면 뉴질랜드 정부는 ‘반지의 제왕(Lord of the Rings)’ TV시리즈를 제작 중인 아마존(Amazon)에 1억달러 이상을 보조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뉴질랜드는 국내에서 TV시리즈가 제작되면서 이미 3부작 영화로 국가 이미지 제고...

    [포커스] 다시 한번 ‘중간계’로 변신하는 NZ
  • [포커스] 비용 증가로 ‘물가 상승’ 압력 file

    사업체들이 최근 최저임금 인상과 운송비 상승 등으로 비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고 호소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채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상당한 비용 증가를 떠안은 업체들은 판매가격을 올릴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예고하고 있다. 이에 ...

    [포커스] 비용 증가로 ‘물가 상승’ 압력
  • 민주언론 억압하는 적폐세력… 보고만 있을 건가?

      [시류청론] 오세훈의 ‘삽질’과 감사원의 불의에 ‘협치’라니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이명박 정부는 노무현 정부 때 취임한 정연주 전 KBS 사장의 임기가 남았는데도 유능한 언론인인 그를 강퇴시키기 위해 감사원과 검찰을 동원, 1800억원 배임 혐의로 ...

    민주언론 억압하는 적폐세력… 보고만 있을 건가?
  • “세계가 규탄한다” 재앙 초래할 일본의 오염수 방류

      [시류청론] 케리 미 특사의 ‘일본 편들기’, 국제적 비난 면치 못할 것 (올랜도=코리위클리) 김현철 기자 = 한국 정부가 4월 18일 존 케리 미 대통령 기후특사의 방한을 계기로 일본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의 해양방출 문제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그러나 케리 특사...

    “세계가 규탄한다” 재앙 초래할 일본의 오염수 방류
  • [포커스] NZ-호주 “무검역 여행 본격 시작” file

    뉴질랜드와 호주 사이의 ‘무검역 여행(quarantine-free travel)’이 오는 4월 19일(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그동안 이를 고대하던 호텔 등 관광업계에서는 적극 환영하고 나선 가운데 각 항공사들 역시 즉각 항공편 증편과 함께 예약에 돌입했으며 호텔...

    [포커스]  NZ-호주 “무검역 여행 본격 시작”
  • 재보선 여당 패배 주 원인은 ‘지원금 선별지급’

      [시류청론] 자당 최선의 후보 배척은 차기 대선 필패 부를 것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4.7 재보궐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이 참패한 여러 원인 중 가장 큰 원인은 이재명 지사가 주장했던 재난지원금 ‘보편지급’이 아닌 정부의 '선별지급' 강행이...

    재보선 여당 패배 주 원인은 ‘지원금 선별지급’
  • [포커스] 불량 국가처럼 행동하는 호주 file

    “호주가 불량 국가(rogue nation)처럼 행동하고 있다.” 지난달 15세 소년을 추방한 호주에 대해 녹색당의 골리즈 그하라만(Golriz Ghahraman) 외무 대변인이 비난한 말이다. 이 사건과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국경 통제 속에서도 계속되는 범죄...

    [포커스] 불량 국가처럼 행동하는 호주
  • 하루에 천 년을 살자 file

      [종교칼럼] (서울=코리아위클리) 최태선 목사(하늘밭교회) = 중학교 일학년 때 국어선생님이셨던 이완용 선생님께서 과장법을 가르쳐주실 때 사용했던 문장입니다. 그분은 이 말을 버릇처럼 하셨습니다. 저는 그 선생님이 좋았습니다. 그땐 그분의 이 말이 자신의 좌우...

    하루에 천 년을 살자
  • 바이든의 ‘싱가포르 정상회담’ 인정, 환영한다

      [시류청론] ‘북한만 비핵화’, ‘대북 적대시’ 정책 폐기 출발점 되길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바이든 대통령, 블링컨 국무장관 등의 최근 대북 발언을 보면 제1차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합의했던 ‘한반도비핵화’는 무시하고 ‘북한의 비핵화’만 계속...

    바이든의 ‘싱가포르 정상회담’ 인정, 환영한다
  • 그렇게, 감꽃잎은 지고

      활짝핀 연노랑 감꽃   어둑한 새벽녘, 눈이 떠지고 도무지 잠이 오지 않는 바람에 뒷마당으로 나갔습니다. 감나무 아래깨를 지나다보니 얼핏 누르스럼한 것들이 여기 저기 나풀거리고 있었습니다. 오밤중에 후두둑 비오는 소리가 들리더니 떨어져 내린 감꽃잎들이었습...

    그렇게, 감꽃잎은 지고
  • 적폐청산 file

      [열린창] (서울=코리아위클리) 최태선 목사(하늘밭교회) = 나는 4년간 군대생활을 했다. 그래서 우리는 그 시기를 공군대학을 나왔다고 했다. 실제로 내겐 대학생활보다 더 많은 것을 배운 시기였다. 나는 그 시기에 사회라는 곳을 깊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

    적폐청산
  • 북한 자극하는 바이든, 대체 뭘 얻자는 건가 file

      [시류청론] 미-일-호주-인도 vs 러-중-북-이란 대결 구도 만들어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바이든 대통령은 3월 25일 취임 후 가진 첫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신형 단거리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안보리 결의안 위반이다”, ‘북한이 앞으로 수위를 높이면 ...

    북한 자극하는 바이든, 대체 뭘 얻자는 건가
  • [포커스] 최근의 뉴질랜드 환율 상승과 주가 하락 이유 file

    최근 뉴질랜드 환율은 상승 추세를 보이는 한편 뉴질랜드 주가는 조정을 받고 있다. 뉴질랜드달러화는 미국달러화에 비해 작년 3월 57센트선에서 11월 66센트, 그리고 최근 72센트대로 꾸준히 상승했다. 이에 따라 원화 환율은 작년 700원대에서 최근 800원대로 올라섰다...

    [포커스] 최근의 뉴질랜드 환율 상승과 주가 하락 이유
  • 한미 2+2 합의?... ‘미국의, 미국에 의한, 미국을 위한’

      [시류청론] 한미워킹그룹 증보판 된 한미 장관 회담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미국의 국무,국방 두 장관은 3월 17일 전례 없이 핵공중지휘통제기(E-4B)를 타고 방한, 적국인 북한과 중국에 겁을 주기 위한 방문임을 의식적으로 드러냈다. E-4B 항공기는 ...

    한미 2+2 합의?... ‘미국의, 미국에 의한, 미국을 위한’
  • [포커스] 생명을 건 위대한 비행 file

    지난주 수많은 지구촌 사람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팀 뉴질랜드’의 대활약으로 ‘아메리카스컵’이 뉴질랜드에 남게돼 온 국민들이 열광하면서 ‘코로나19’로 무거워졌던 마음들을 잠시 내려놓았다.    하지만 한 해가 넘도록 좀처럼 끝날 기세를 없는 바이러스 사태는, 모든...

    [포커스] 생명을 건 위대한 비행
  • 바이든은 먼저 클린턴에게 대북관계 자문 구하라 file

    [시류청론] 미 국무국방 한국방문에 즈음한 한반도 정세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미국 블링컨 국무, 오스틴 국방 등 새 바이든 행정부의 각료 첫 해외나들이는 ‘유럽이 먼저’라는 전례를 깨고 일본을 거쳐 3월 17일부터 19일 사이에 한국을 ...

    바이든은 먼저 클린턴에게 대북관계 자문 구하라
  • 노나메기 file

      [종교칼럼] (서울=코리아위클리) 최태선 목사(하늘밭교회) = 너도 나도 올바르게 잘 사는 세상이라는 의미의 단어이다. 얼핏 잘 외워지지 않는다. 그러나 ‘노나먹기’를 연상해보라. 단번에 기억될 것이다. 백기완 선생님의 임종과 더불어 유명해진 단어이다. 그분이 추...

    노나메기
  • [포커스] 팬데믹이 몰고온 키위의 귀환 file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시작하기 전 5년 동안 뉴질랜드는 역사상 가장 많은 이민자를 맞았다. 매년 평균 5만~6만명의 순이민자들이 뉴질랜드로 유입되면서 총인구가 500만명을 돌파하는데 기여했다. 이민자들은 경제성장률을 높였고 일자리...

    [포커스] 팬데믹이 몰고온 키위의 귀환
  • ‘위선적 정치인’ 윤석열의 미래?... 밝지 않다

      최선진국 수준 대한민국 국민 민주의식 오판한 듯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3월 4일 사퇴하면서 “여권의 무리한 중수청(중범죄수사청) 추진과 검찰에 대한 막무가내식 압박이 (자신의) 사퇴의 일차적 원인을 제공했다”,“이 나라를 지...

    ‘위선적 정치인’ 윤석열의 미래?... 밝지 않다
  • [포커스] NZ주택소유율 “70년 만에 최저로 추락” file

    ‘코로나 19’로 세계 경제가 요동치는 와중에도 집값이 하루가 다르게 치솟으면서 생애 최초 구매자들을 포함한 서민들의 내집 마련은 갈수록 힘들어지고 주택소유율 역시 70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까지 추락했다.    또한 중간 크기 신축주택들이 상대적으로 더 늘어나면...

    [포커스] NZ주택소유율 “70년 만에 최저로 추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