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훈의 혼자서 지구한바퀴 (15)

 

 

Newsroh=안정훈 칼럼니스트

 

 

 

3 쿠바노.jpg

바라코아에서 만났던 쿠바노. 폼생폼사에다 바람 잡는데 명수였다.

 

 

내 평생에 처음으로 여권을 분실한 것은 쿠바의 아바나에서였다. 푸에르토리코와 가까운 쿠바의 동쪽 끝 도시 바라코아에서 도끼 자루 썩는 줄 모르고 지내다 보니 어느 덧 비자 기간이 끝나가고 있었다. 바라코아에서는 마음이 맞는 일본인 부부와 쿠바노 청년을 만나서 일 주일 동안을 뭉쳐서 함께 싸돌아 다녔다.

 

일본인 남편은 사진에 미치고 아내는 살사에 미친 특이한 부부였다. 그들은 바라코아를 12번 이나 방문한 굉장한 오타쿠( mania, 좋아하는 것에 心醉(심취)해서 사는 사람) 였다. 그의 아내는 살사 퀸이었다. 그는 춤추는 아내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는게 취미였다.

 

 

2 일본인 하시모도.jpg

바라코아에서 만난 일본인 하시모도는 요코하마의 조선소에 근무 했다. 휴가는 무조건 쿠바의 바라코아였다.

 

 

원래는 2-3일 정도 여유를 가지고 아바나로 가야 했지만 놀다보니 출국 날짜를 겨우 하루 앞두고 떠나게 됐다. 무려 13 시간 동안 총알택시를 타고 아바나에 도착하니 이미 밤 12시가 넘었다. 전에 묵었던 까피똘리아 뒷편의 여행자 거리로 갔다. 이 곳은 한국인 여행자들이 많이 가는 도미토리 CASA들이 모여 있었고, 싱글 룸 CASA도 많았다.

 

 

 

CASA는 하우스를 뜻하는 스페인어다. 쿠바 정부는 관광을 개방하면서 부족한 숙박 시설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주민들의 수입을 올릴 수 있도록 개인 집의 방을 깨끗하게 개조해서 세금을 내고 영업하게 하는 일석이조의 정책을 시행하고 있었다. 물론 비싼 호텔도 있지만 대부분의 여행자들은 까사를 이용했다. 요금은 하루에 25불 정도를 받도록 정해 놓고 있었지만 비수기에는 10불에서 15불 정도에도 묵을 수도 있었다. 까사 주인들은 방 값을 깎아주는 대신 아침 식사를 5불 정도 받아서 추가 수입을 올렸다. 처음 쿠바에 도착 했을 때 묵었던 까사에 찾아가서 물어 보니 빈 방이 없다고 했다. 여기 저기 주변의 까사 문을 두들겨서 제법 맘에 드는 방을 찾았다.

 

 

 

아바나에서 숙소를 정하고 나니 장시간 차를 타고 오느라고 저녁을 먹지 않아 배가 고팠다. 방에다 가방을 내려놓자마자 야식을 사 먹기 위해 숙소를 나왔다. 올드 타운 거리는 이미 전에 열흘 정도 묵었기 때문에 낯설지 않았다. 쿠바의 다른 지역은 밤이 되면 깜깜해 지지만 이곳은 아바나 중심지에서 가까운 서민 동네라서 새벽까지 가게들이 영업을 하고 사람들도 많았다. 근처에 있는 공원은 와이파이 존 이라서 선불 카드를 구입해서 인터넷을 하는 사람들로 24시간 붐볐다. 길에는 경찰과 군인들이 4-6 명이 한 조가 되어 거의 20 미터 간격으로 지키고 있어서 안전했다. 쿠바는 가난한 나라이긴 하지만 아직도 공산주의 국가라서 치안 하나만은 확실했다.

 

 

 

1 쿠바지도.jpg

쿠바에서 내 평생에 처음으로 여권을 잃어 버렸다. 맨붕이 왔지만 피할 수 없으면 즐기자고 마음을 바꿔 먹었다. 새 여권이 나올 때까지 한 달 동안 나는 쿠바 구석구석을 다시 여행 했다. 여권 분실 덕에 쿠바 완전 정복을 이루었다.

 

 

나는 까사로 돌아와서 샤워를 하고 날이 밝자 마자 공항으로 가기 위해 짐을 정리했다. 마지막으로 여권을 확인하니 보이질 않았다. 구석구석 다 찾아 봤지만 하늘로 솟았는지 땅으로 꺼졌는지 흔적도 없었다. 멘탈이 붕괴되 버려서 한참 동안 멍하니 있었다. 정신을 차리고 마음을 가다듬었다. 나는 주인을 불러서 "내 여권이 없어졌다. 혹시 숙박계를 쓰고 돌려주지 않은게 아닌지 확인해 달라"고 했다. 주인은 자기는 분명히 돌려 주었다고 했다. 나한테 조금 전에 어디에 갔었느냐?고 물었다. 내가 햄버거 가게에 갔다 왔다고 하니 그는 거기서 소매치기 당한거라고 단정적으로 말했다. 내가 어깨에 메는 작은 가방에 여권과 돈을 넣고 지퍼를 잠궜는데 여권만 없어질 리가 없었다. 그는 나와 함께 가게에 가보자고 했다. 여기 저기 물어 보고 뒤져 봤지만 모두가 허사였다. 포기하고 돌아 왔지만 잠이 오지 않았다. 곰곰히 생각해 보니 주인이 여권을 받아서 복사하러 간다면서 2층에 있는 방으로 올라갔고 그 다음에 숙박계를 가져 와서 적었고 그게 끝이었다. 여권을 다시 돌려받지 않은게 분명했다. 내가 주인을 불러서 다시 이야기 하니 자기는 분명히 돌려 주었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또 다시 입구에서 부터 내 방이 있는 1층과 주인 방이 있는 2층 까지 샅샅이 찾아 보았지만 어디에도 없었다.

 

 

 

5 아바나 올드타운.jpg

아바나 올드 타운의 건물 외부의 모습 이다. 좋게 보면 빈티지한 느낌인데 자세히 보면 발로 차면 무너질 것 같이 낡았다. 쿠바는 모든 재산이 국가 소유다. 국민들에게 빌려 준다. 국가는 돈이 없으니 제대로 관리 할 수가 없다. 인민은 자기 소유가 아니니 돈 들여서 보수 할 생각을 하지 않는다. 내가 묵었던 까사는 이런 건물 안에 있었다. 재미 난 건 공동 부분인 외부는 전혀 신경 안쓰지만 자기가 사는 내부는 돈 들여서 아주 깔끔하게 꾸며 놓았다는 것이다.

 

 

 

물은 이미 엎질러졌다. 한번 여권을 돌려주었다고 말한 주인이 혹시 여권을 찾는다 하더라도 나에게 자기가 실수를 했다며 돌려 줄리는 만무 했다. 스페인 식민지 였던 나라 국민성의 특성이 절대 자기 실수나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식민지 시대에는 자신이 실수 했거나 잘못 했다고 인정하면 용서 받는게 아니라 바로 목이 잘려 죽음을 당했던 잔혹한 역사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어차피 내 비행기표는 포기 할 수 밖에 없었다. 여권을 다시 발급 받으려면 적어도 한 달 정도는 이 곳에 머물러야 할 것 같았다. 문제는 쿠바와 우리나라는 미수교 상태이기 때문에 한국 대사관이 없다는 것이었다. 나는 열심히 인터넷을 뒤져서 여권 재 발급에 관련된 정보를 검색했다.

 

 

 

쿠바에서는 코트라 ( KOTRA . 대한 무역 투자 진흥 공사) 아바나 지사에서 여권과 비자 발급 업무를 대행하고 있었다. 서류를 받아서 멕시코시티에 있는 한국 대사관에 발송하고 다시 수령해서 전달하는 역할을 했다. 코트라 사무실은 내가 묵고 있는 올드 타운이 아니라 신도시에 있었기 때문에 거리도 멀고 초행 길이라 찾아 가는 일도 만만치가 않았다. 택시를 타고 겨우 찾아 갔더니 한국인은 코트라 지사장과 직원 한 명이 있었다. 여권 업무는 쿠바인 여자 직원이 담당하고 있었다. 내 얘기를 듣더니 먼저 사무실 운전기사와 같이 경찰서로 가서 폴리스 리포트를 작성해서 싸인을 받아 오라고 했다. 경찰서에서는 분실이냐? 도난 이냐?를 따졌다. 분실이면 바로 발급해 주지만 도난이라고 하면 현장 조사와 확인이 필요해서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했다. 나는 경험이 많은 쿠바노 운전기사의 설명을 미리 들었기에 분실 했다고 대답 했더니 바로 싸인해 주었다. 두 부를 주면서 한 부는 코트라에 제출하고 한 부는 항상 휴대하고 다니라고 했다. 폴리스 리포트는 쿠바에 체류하는 동안 비자를 대신하는 신분증명서였다.

 

 

 

7 살사춤판.jpg

아바나의 명물 방파제인 말레콘에 엄청난 태풍이 몰려와 파도가 길 건너까지 덮쳤던 밤이었다. 건너편 건물 회랑에서는 흥겨운 살사 춤 판이 벌어지고 있었다. 내일 지구의 종말이 온다고 해도 오늘 밤 살사를 즐길 사람들 같았다.

 

 

 

코트라 사무실에 근무하는 쿠바나 여직원은 임시 여권을 신청 하라고 했다. 나는 여행을 계속해야 했기에 정식 여권을 발급 해 달라고 했다. 문제는 그 여직원이 여태까지 정식 여권을 발급 해 본 경험이 없다는 것 이었다. 임시 여권은 신청 서류를 멕시코 주재 한국 대사관으로 보내면 바로 발급해서 보내 주기 때문에 열흘이면 DHL로 받을 수 있다고 했다. 그리고 나서 한국으로 바로 귀국하지 않고 여행을 계속하고 싶다면 멕시코시티에 있는 한국 대사관으로 가서 다시 정식 여권을 발급 받으라고 했다. 그러나 당시 멕시코시티에서 강진이 발생해 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가 났다는 뉴스를 보았기 때문에 가고 싶지가 않았다. 더구나 멕시코는 살인 사건이 많이 발생하며 소매치기가 들끓는 나라라고 나쁜 말 들을 너무 많이 들어서 멕시코에 오래 체류하고 싶지 않았다.

 

 

 

아바나에서 비행 거리가 가장 짧은 멕시코 동부 해안의 휴양 도시 칸쿤으로 갔다가 바로 남미로 갈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시간이 걸리더라도 정식 여권을 발급 받겠다고 했다. 여직원은 한 달은 기다려야 한다고 난색을 표시하다가 내가 강하게 요구하자 여기 저기 물어보고 찾아서 서류를 작성했다. 나는 한 달이 걸리더라도 쿠바에 익숙해졌기 때문에 지내는데 별로 힘들지 않을 꺼라고 쉽게 생각 했었다. 그러면서 전에 여권에 공란이 전혀 없어서 새 여권으로 갱신하기 위해 찾아 갔던 스페인 주재 한국 대사관 여직원에게 들은 내용을 근거로 해서 판단 해보면 쿠바에서 멕시코시티로 서류를 보내서 다시 한국으로 갔다가 새 여권을 역순으로 받는다 해도 2주일 정도면 되지 않을까? 라고 혼자서 머리를 굴렸다. 그러나 그건 한국식 행정을 기준으로 한 오판 이었다. 결과는 4주를 꽉 채워서 받았다.

 

 

 

4 시골마을 히론.jpg

카리브 바닷가에 있는 한적한 시골 마을 히론은 시간이 멎은 듯 했다, 바다를 벗 삼아 편하게 며칠을 보냈다.

 

 

쿠바는 모든 숙소에서 체크 인 할 때는 반드시 여권을 제출해야 하고 이를 복사하고 난 후에 숙박계를 적어야 했다. 이게 형식적 일 것 같지만 실제로는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었다. 카리브 바닷가에 있는 히론 ( GIRON )이라는 작은 마을에 묵었을 때의 경험담이다. 숙박계를 적어야 하는데 여권을 잃어버린 상태라서 예전 여권의 복사본을 보여 주고 기록을 했었다. 내 여권 사본이 진짜인지 가짜인지 이런 시골에서 어떻게 확인 하겠어? 라고 쉽게 생각 했었다.

 

 

 

하루 밤을 자고 나니 주인이 내 방으로 오더니 걱정스런 얼굴로 문제가 생겼다고 말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오토바이를 탄 사람이 찾아 와 당신 여권은 유효하지 않은 것이라 문제가 있다고 하면서 경찰서로 가자고 했다. 나는 주인 얘기를 듣자마자 사태를 파악 했기에 당황하지 않고 아바나의 경찰서에서 받은 폴리스 리포트를 보여 주었다. "여권을 분실해서 경찰에 신고 했고 확인서를 받았다. 지금 여권 재발급을 기다리는 중이라 구 여권 사본을 낸 것이다 " 라고 설명해 주었다. 여기서는 경찰서에서 발행 해 준 폴리스 리포트가 효력이 있는듯 했다. 바로 알겠다고 하면서 아무 일 없었다는 듯 돌아갔다. 시골 인데도 통제와 확인이 철저 하구나 라는 걸 알 수 있었다.

 

 

 

 

6 올드 클래식카.jpg

여권을 잃어 버리고 나서 나는 진짜 쿠바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전에는 비싸기만 하고 매연이 심한 올드 클라식 카에 거부감이 있어 타지 않았었다. 관광객용 올드 카는 바가지 요금이었다. 그러나 여권을 잃어버린 후에는 현지인들처럼 지내다 보니 새로운 걸 많이 알게 됐다. 쿠바노들에게 올드 카는 그냥 값싼 합승 택시였다. 나는 쭈삣 거리지 않고 자연스럽게 현지인들처럼 싼 합승 요금을 내고 편리하게 자주 이용했다.

 

 

 

처음 쿠바에 와서 한 달은 고생하고 다녔으니 보너스로 얻은 한 달은 유쾌하고 신나게 보내자고 쿠바 구석구석을 돌아 다녔다. 여권 분실이라는 황당한 경험을 했지만 지내 놓고 놓고 보니 오히려 쿠바 완전 정복의 호기를 득템한 셈이었다. 감사 할 일이라고 긍정적으로 받아 들였다.

 

 

 

나태주님의 시 들꽃이 내가 지낸 쿠바에 딱 들어 맞았다.

 

" 자세히 보야야 이쁘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너도 그렇다."

 

 

 

 

 

8 노래하는 가수.jpg

살사 춤판에서 직접 기타를 치며 노래하는 가수는 팁으로 산다. 나는 마침 지갑을 가지고 오지 않았었다. 난처해 하는데 할머니, 부모, 딸이 함께 온 가족이 대신 내주었다. 그리고 나를 자기 집에 초대해서 환대해 주었다.

 

 

 

여행하면서 여러 차례 코트라로 확인 전화를 했었다. 말이 통하는 한국인 직원에게 물어 보았지만 여권 발급 업무는 쿠바 직원에게 전적으로 맡겨 놓고 있어서 별로 속 시원한 답변을 해주지 못했다. 그냥 기다리라는 말만 되풀이 했다.

 

"DHL싸이트에 들어가 확인해 보니 쿠바에 도착 했다는데 아직 안왔는냐?" 고 묻자 "어디 있는지 모르겠다. 쿠바는 원래 그렇다. 기다리다 안오면 DHL 아바나 출장소로 찾으러 가야 한다. 여기는 쿠바다" 라는 답변만 해 줄 뿐이었다. 스페인 주재 한국 대사관에 갔을 때 친절한 중년 여직원의 친절과 자상한 설명에 눈물이 날 정도로 감동 했었는데 쿠바의 코트라 지사 한국인 남자 직원은 달라도 너무 달라서 서운하기까지 했었다.

 

 

여권을 받자마자 항공사 티켓 판매소에 찾아가 다음날 멕시코 칸쿤으로 가는 비행기 표를 예매 했다. 출발이 코 앞이니 당근 비싼 표를 구입 할 수 밖에 없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분실이나 도난 당한 한국 여권이 외국에서 인기가 높다고 말 한다. 하지만 지금은 그렇지도 않은 것 같다. 전자 칩이 내장 되있어 분실 신고를 하는 순간 바로 실효가 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옛날에는 여권에 사진을 교묘하게 갈아 붙여서 사용할 수 있었지만 전자 칩이 내장 된 후에는 이미그레이션에서 리더기에 긁어서 확인하면 바로 위조임이 들통 날 수 밖에 없게 되있기 때문이다.

 

 

물론 잃어버려도 별 일 아니라는 말은 절대로 아니다. 시간과 돈 그리고 정신적 고통 등은 이루 말로 표현 할 수가 없다. 절대 조심해야 함은 물론 이다. 여권의 안전이 바로 여행의 안전이다.

 

 

9 승마.jpg

여권을 분실하고 나서 쿠바의 맨 서쪽 끝에 있는 비날레스에 갔었다. 국립공원에 가서 말을 타고 5시간 동안 산과 계곡을 누볐다. 내 평생 가장 짜릿했던 승마 체험이었다. 동쪽 끝인 바라코아에서 서쪽 끝인 비날레스까지 쿠바를 횡단했으니 쿠바 완전정복이라 표현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 같다.

 

 

 

그러나 나는 인도에서 또 다시 여권을 분실하는 어처구니 없는 실수를 저지르고 말았으니 바보, 천치, 머저리, 쪼다, 등신......... 무슨 소리를 들어도 할 말이 없다.

 

멍청이는 낙천적이다. 긍정적이다. 매사에 감사한다.

툴툴 털고 아무 일 없었던 것 처럼 다시 시작한다.

몸과 마음은 고달 펐지만 그건 성장통이었다.

 

 

(16편 계속)

 

 

글로벌웹진 NEWSROH 칼럼 ‘안정훈의 혼자서 지구한바퀴’

 

http://newsroh.com/bbs/board.php?bo_table=anjh

 

 

  • |
  1. 3 쿠바노.jpg (File Size:49.5KB/Download:21)
  2. 2 일본인 하시모도.jpg (File Size:33.9KB/Download:22)
  3. 4 시골마을 히론.jpg (File Size:120.7KB/Download:32)
  4. 5 아바나 올드타운.jpg (File Size:148.6KB/Download:25)
  5. 6 올드 클래식카.jpg (File Size:135.9KB/Download:26)
  6. 7 살사춤판.jpg (File Size:106.5KB/Download:24)
  7. 8 노래하는 가수.jpg (File Size:97.0KB/Download:18)
  8. 9 승마.jpg (File Size:184.6KB/Download:22)
  9. 1 쿠바지도.jpg (File Size:36.0KB/Download:20)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 알아두면 쓸 데 있는 홍콩 잡학사전 file

    요즘 사람들의 대화에 자주 오르내리는 주제들 중 하나가 날씨가 아닐까 싶은데, 물론 비도 굉장히 많이 오거니와, 5월의 홍콩 날씨라고는 믿을 수 없을 정도의 낮은 온도(물론 20도 안팎이지만)를 보이는 것이 그 이유라고 할 수 있겠다. 이왕 날씨 얘기가 나왔으니, 오...

    알아두면 쓸 데 있는 홍콩 잡학사전
  • 아! 인도, 악몽의 자메뷰 file

    인도 여행의 절반이 날아가 버렸다 안정훈의 혼자서 지구 한바퀴 (16)     Newsroh=안정훈 칼럼니스트     인도에 대한 평가는 사람 마다 호불호가 뚜렷하게 갈린다. 그래서 그 ‘카오스’의 나라에 가서 어떤 곳 인지 직접 확인해 보고 싶었다. 가보지 않고 후회 하는 것 ...

    아! 인도, 악몽의 자메뷰
  • "사람이 온 천하를 얻고도 제 영혼을..."

    영혼의 실재를 인식하는 삶이 중하다     (로스앤젤레스=코리아위클리) 홍병식(내셔널 유니버시티 교수) = 우선 이야기 하나를 해드리겠습니다. 중동의 한 나라에 부유한 상인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는 회교의 법에 따라 네 명의 아내와 합법적으로 결혼을 하여 살고 있...

    "사람이 온 천하를 얻고도 제 영혼을..."
  • 자녀 독립심은 일찍부터 길러라

    [교육칼럼] 부모 간섭 거부하는 사춘기를 도리어 활용할 수 있어 (워싱턴 =코리아위클리) 엔젤라 김(교육 칼럼니스트) = 자녀를 대학에 보내는 부모님들이라면 자녀가 과연 대학에 가서 혼자 독립적으로 살면서 모든 책임과 할 일들을 감당할 수 있을까 하고 생각을 할 ...

    자녀 독립심은 일찍부터 길러라
  • 오리 부부의 삶 file

    [이민생활이야기] (올랜도=코리아위클리) 송석춘(독자) = 나는 오늘도 오리알의 부화를 돕는다며 새벽 일찍부터 집 앞 마당에 걸상을 놓고 앉았다. 옆집 큰 고양이가 우리집으로 접근하지 못하도록 긴 장대를 옆에 놓고 말이다. 이렇게 오리의 파수꾼 노릇을 한지가 10여...

    오리 부부의 삶
  • 여권분실 덕분에 쿠바 완전정복 file

    안정훈의 혼자서 지구한바퀴 (15)     Newsroh=안정훈 칼럼니스트       바라코아에서 만났던 쿠바노. 폼생폼사에다 바람 잡는데 명수였다.     내 평생에 처음으로 여권을 분실한 것은 쿠바의 아바나에서였다. 푸에르토리코와 가까운 쿠바의 동쪽 끝 도시 바라코아에서 ...

    여권분실 덕분에 쿠바 완전정복
  • 등나무 꽃그늘 file

    봄이 좋은 이유     Newsroh=황룡 칼럼니스트         등나무 그늘에 앉아 오지 않을 당신을 기다리며 오월이 갑니다   떨어진 꽃 하나 입에 문 비둘기 당신을 찾아 부산한 날갯짓을 합니다         보라 꽃, 흰 꽃 떨어져 지친 몸을 섞고 아직도 어우러진 꽃 더욱 향기...

    등나무 꽃그늘
  • 김정은 ‘미국은 새 비핵화 해법 연말까지 내놔라’

    [시류청론] 남한은 북 식량난 타개 위한 민족애 보여야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북한은 5월 4일 오전 10시반경 동해상에서 여러 발의 신형 다연장 로켓포(방사포)들과 전술유도무기(신형 순항미사일) 1발을 쏘는 사격훈련을 실시했다. 전문가들은 이 미...

    김정은 ‘미국은 새 비핵화 해법 연말까지 내놔라’
  • 세무칼럼 - 거주자의 해외 투자에 따른 세법상 납세의무 file

       이석봉 세무사   해외부동산 또는 해외주식에 대한 해외 투자의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해외 투자에 대한 관심과 함께 거주자의 해외투자에 대한 세금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아졌습니다. 이전 칼럼에서 거주자의 국외자산에 대한 취득 ...

    세무칼럼 - 거주자의 해외 투자에 따른 세법상 납세의무
  • 알아두면 쓸 데 있는 홍콩 잡학사전 file

    지난주에 언급한대로 오늘은 홍콩의 면 요리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정보들을 전달해 드리고자 한다. 지난주 내용을 지면으로 보니 읽기 지루할 정도로 내용이 길었는데, 자칫 오늘은 내용이 더 길어질 수도 있으니 필자의 어설픈 사견은 저 멀리 안드로메다로 보내버리...

    알아두면 쓸 데 있는 홍콩 잡학사전
  • 한국의 토종 봄나물 file

    (이유성 기자 weeklyhk@hanmail.net) 꽁꽁 얼어 붙었던 땅에서 새싹들이 들판과 산에서 자라난다. 겨우내 움추렸던 우리의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각종 영양분이 타 계절보다 최고 10배까지 더 필요하게 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창조주는 이러한 사정을 미리 계획...

    한국의 토종 봄나물
  • 홍콩 소규모 주택정책(Small House Policy) file

    홍콩의 금수저는 신계에 있다                   (이유성 기자 weeklyhk@hanmail.net)   신계지역의 소규모정책으로   홍콩의 주택상황은 전 세계적으로 악명이 높다. 서울땅의 1.5배 정도 크기에 약 740만의 홍콩거주민이 살고 있다. 특히, 중심상업지역과 특정 럭셔리 ...

    홍콩 소규모 주택정책(Small House Policy)
  • 길 그리고 오월의 강 file

          시린 가슴에 봄이 들더니 꽃은 피고 지고 산사(山寺)의 담장으로 오는 햇살처럼   바람에 흔들리며 속(俗)과 선(仙)의 경계를 방황하던 나무는 하늘을 향했다             아침은 법고(法鼓)를 두들겨 어딘지도 모르는 삶을 깨우는데 죽비(竹篦)소리 잠든 틈에   ...

    길 그리고 오월의 강
  • 정치인 막말이 주요 뉴스인 사회 file

    Newsroh=황길재 칼럼니스트     I-77 Ohio Welcome Center. 오후 4시, 일찌감치 자리를 잡았다. 90마일 남았다. 내일 아침 7시에서 8시 사이에 배달. 새벽 4시에서 5시 사이에 출발하면 적당하다. 더 가까이 가서 쉴 수도 있지만, 이곳의 주차환경이 쾌적하다. 전후좌우 ...

    정치인 막말이 주요 뉴스인 사회
  • 미모의 스페인어 개인교사 file

    빼앗긴 핸드폰을 되찾다 안정훈의 혼자서 지구한바퀴(14)     Newsroh=안정훈 칼럼니스트     나는 산 크리에서 2달 동안 머물면서 28살의 미모에다 영어 실력이 뛰어난 크리스틴이라는 여선생에게 스페인어를 배웠다. 크리스틴은 커피나 와인을 마시면 가슴이 뛰고 잠을...

    미모의 스페인어 개인교사
  • 일본 사드가 왜 성주로 왔을까 file

    Newsroh=이래경 칼럼니스트     <성주에 사드배치된 지 2년하고 하루가 지나는 오늘 성주 소성리에서 행한 연설 요지 입니다>   일년 365 일 아니 지난 수년간 하루도 거르지 않는 여러분의 활동은 단순히 성주라는 고향을 지키려는 것이 아니라, 이 땅의 국격, 주권, 평...

    일본 사드가 왜 성주로 왔을까
  • 입사 1주년 기념사고를 내다 file

    마침내 얘기했다     Newsroh=황길재 칼럼니스트         글렌에게 정중한 메시지를 보냈다. ‘네가 엿 같은 화물만 자꾸 줘서 리즈로 갈란다’라고 쓸 리가 없잖아. CDL 취득한 지 일년이 지났고 트럭 운전도 편해져서 다음 단계로 갈 때 같다. 가까운 시일에 리즈 오퍼레...

    입사 1주년 기념사고를 내다
  • 미사의 소소한 여행일기 –동서의 정원 file

        나의 시동생의 부인, 동서는 마당이 넓은 집에 산다. 상냥하고 검소한 나의 사랑스런 동서의 취미는 정원가꾸기이다. 남자 쌍둥이를 키우는 바쁜 와중에 아이들보다 더 세심하게 나무 한그루, 풀 한포기까지 상태를 매일 살핀다. 그녀의 일과는 정원으로 시작해서 ...

    미사의 소소한 여행일기 –동서의 정원
  • 알아두면 쓸 데 있는 홍콩 잡학사전 file

    (RS어학원 김성수 원장)   홍콩의 거리나 지하철역 근처, 큰 쇼핑몰 안에는 다양한 식당들이 입점해 있다. 홍콩 사람들은 한국 사람들처럼 가정식을 즐겨 먹는 사람들이 아니기 때문에, 식사 시간이 되면 홍콩의 식당들은 대부분 자리를 찾기 힘들 정도로 붐빈다. 하지만...

    알아두면 쓸 데 있는 홍콩 잡학사전
  • 커지는 R의 공포

      경기 침체(Recession)에 대한 공포가 커지고 있다. 중앙은행은 국내 소비지출 모멘텀 감소로 사상 최저 수준인 현행 기준금리를 더욱 내릴 수 있다고 언급했고 많은 경제학자들도 세계 경제 둔화와 함께 뉴질랜드 경제에 대한 전망도 어둡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