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아침공기가 싸늘하고 하루가 다르게 나뭇잎 색감이 달라지는 요즘입니다. 감기조심 하십시요.

 

지난 10월 26일에는 유엔본부앞 월드처치 센터에서 한반도평화 시민사절단이 주관하는 한반도평화 국제회의(int'l conference for Korea Peace)가 열렸습니다.

 

때마침 전쟁없는세계(WBW : WorldBeyondWar)를 설립하고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데이비드 스완손씨가 찬조를 겸한 기조연설을 행하였습니다.

 

유첨으로 다른백년에 미리 보내온 연설문을 번역하여 함께 공유합니다. 스완손씨는 2015년이래 5년간 연속으로 미국시민사회가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추전한 인물이자, 2018년에는 미국평화재단의 명예전당에 올라가는 평화시민상을 받았습니다.

 

미국 내 반전평화운동을 상징하는 그가 한반도 상황, 특히 해방공간, 한국전쟁, 평화협정에 관한 미행정부의 거부에 대해 어찌 생각하고 있는지 연설문에 잘 반영되어 있으며, 향후 평화를 위해 한미간 시민단체 나아가 정치수준에서 상호 협력의 가능성을 살펴볼 기회입니다.

 

참조로 평화시민사절단은 29일 워싱턴에서 한반도 정책에 관한 전문가들과 집담토론회를 가질 예정입니다. 두손모아,

 

다른백년 이래경.

www.thetomorrow.kr

 

 

데이빗 스완손(David Swanson) 연설문

"세계는 미국이 한반도 평화를 허용하도록 압박해야"

 

 

지난 주 10월 26일 뉴욕 소재 월드처지 센터(World Church Center)에서 열리는 한국평화를 위한 국제회의에는 뉴욕에 거주하는 남북한 인사들과 교민들 그리고 미국의 반전 평화단체들과 한반도 관련 싱크탱크 연구자 등 광범한 인사들이 참여하였다.

 

마침 세계적인 반전평화단체인 ‘전쟁없는 세상(WBW: WorldBeyondWar)’의 설립자이자 대표를 맡고 있고 2015년 이래 5년간 연속 미국시민단체가 추천한 노벨평화상 수상 후보이며, 2018년 미국평화재단이 명예의 전당에 올리는 평화시민상을 수상한 데이빗 스완손이 당일 찬조로 기조연설을 진행하였다. 아래의 글은 스완손의 연설내용을 한국 내의 반전평화운동을 하는 모든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고자 번역한 것이다. <편집자 주>

 

 

아무 문제가 없는 사회나 정부를 들어본 적도, 그런 사회나 정부를 꿈꾸는 이들을 본적도 없다.

북한도 남한도 예외가 아니다. 그러나 한반도 평화의 가장 큰 걸림돌은 다름아닌 미국인 듯하다. 미국의 정부와 여론 매체, 거대 부자들, 보수적 지식인층, 심지어 사실상 미국의 들러리 격인 유엔(안보리)까지도 한반도 평화의 장애가 되고 있다.

 

미국의 시민들은 행정부에 대해 매우 약한 견제력을 지니고 있는데, 이는 그들의 선택이었다. 거대 매스컴들은 시민들을 쉽게 조종할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여론은 중요한 문제다. 미국 내에서는 마치 신화처럼 과거의 전쟁들이 위대한 과업이었던 것으로 둔갑되어, 매우 중요한 사건으로 받아들여 지고 있다.

 

말하자면, 미국의 독립전쟁은 위대하다는 것이다. 모두 느끼겠지만 캐나다와 인도를 비롯한 대영제국의 나머지 영토가 여전히 영국 군주의 노예노릇을 하고 있으니 말이다. 노예제에 맞서 싸운 미국의 남북전쟁 역시 위대하다고? 전쟁이라는 살육과정 없이 노예제와 농노제를 끝낸 나라들이 대부분이지만, 예외적인 경우였을 뿐인 미국의 역사에서 딱히 배울 교훈은 없다.

 

무엇보다도 나치로부터 유대인을 구하기 위해 시작된 제2차 세계대전은 위대했다고 외쳐대지만, 이는 전쟁이 끝나기 전까지 실제의 목표가 전혀 다른 이야기였다는 점을 숨기고 있다. 이 전쟁에는 오늘날 미군이라면 과거의 전설로만 알고 있는 것 외에 다른 이야기들이 숨어있다. 전쟁에는 패배한 적군의 항복(降伏)이 수반된다. 나치의 항복은 미국보다는 프랑스군을 향한 것이었을 수도, 때로는 러시아군을 향한 것이었을 수도 있지만, 어쨌든 적군은 항복했고 이를 마치 ‘선에 무릎을 꿇은 악’으로 포장하기란 어렵지 않다. 사실상 이런 류의 해석을 희석하려는 시도만으로도 이단으로 몰리기 쉽다.

 

그런데 누구도 미국인들에게 그들이 위대한 승리로 일컫는 ‘한국전쟁’을 효과적으로 납득시킬 방법을 찾지 못했다. 심지어 버락 오바마(Barack Obama)도 시도는 했지만 실패했다. 그러다 보니 미국인들은 ‘한국전쟁’에 대해서는 별로 듣는 바가 없다. 한국전쟁 당시 미국에서는 대부분의 사건이 그런 것처럼 단순히 “세계2차 대전이후”의 해프닝으로 묘사될 뿐이다. 예를 들면 평화를 기념하는 (1차대전) 휴전일이 전쟁을 기념하는 재향군인의 날로 바뀐 것, 또는 거대한 군산복합체의 탄생, 영구적인 전쟁의 등장, 아무런 제약이 없는 CIA전쟁, 핵위협, 극단적인 제재 등에 무감한 것처럼 말이다. 한국전쟁 기간에 미국은 스스로를 위해 위에 언급한 놀랍고도 영속적인 기반들을 형성했지만, 누구도 그 시대 자체를 합당하게 평가하지 않는다. 당시에 형성된 일들이 없었다면 미국은 오늘 같은 모습이 아니었을 수도, 러시아를 비난할 처지가 아니었을지도 모른다. 한번 그런 세상에서 우리가 살고 있다고 상상해보라.

 

흔히 한국전쟁은 신성한 군대가 명령에 따라서 충성한 사례 정도로 언급되는 경우가 많다. 그들이 섬긴 명령이 무엇인가는 중요하지 않다. 우리는 훌륭한 군인이 되어야 하며, 훌륭한 군인은 결코 명령에 질문하지 않는다. 또는 한국전쟁은 자유를 수호한 방어전으로 묘사된다. 확신컨대 미국에는 한국이 지도상 어디 있는지, 어떤 언어를 쓰는지, 미군이 주둔하고 있는지 여부를 아는 사람보다 한국전쟁은 북한이 먼저 시작했다고 알고 있는 사람이 훨씬 많을 것이다.

 

나는 다음의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한반도를 절반으로 나눈 것은 미국정부였다. 미국정부는 미국 유학파였던 한국의 독재자(이승만)와 함께 한반도 남쪽에 악랄한 독재를 불러왔다. 그리고 그 독재자는 미국과 공모하여 수많은 양민들을 학살했다. 북한과의 전쟁을 원한 것도, 한국전쟁이 공식 발발하기 전 남과 북의 국경에서 군사공격을 자행한 것도 그였다.

 

미군은 북한에 3만 톤에 달하는 폭발물을 투하했는데, 명령받은 조종사들이 더 이상 북한에 남아있는 “전략적 목표물이 없다”고 불평한 이후에 지속된 공격이었다. 게다가 미국은 한반도에 3만2천 톤의 네이팜(napalm)탄을 투하했다. 주로 민간인 주거지역을 목표로 한 것이었다. 그러고도 성에 차지 않았는지, 유행병을 퍼뜨릴 요량으로 흑사병(bubonic plague)과 여러 질병균을 함유한 곤충과 조류의 깃털을 퍼트렸다. 그러한 작전의 결과로 라임(Lyme)병이 한국에 퍼지게 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라임병은 뉴욕 롱아일랜드의 끄트머리에 있는 플럼 아일랜드(Plum Island)에서 시작된 질병이다.

 

미국이 북한을 타도하기 위해 주도한 이 전쟁으로 남한인구의 희생은 말할 것도 없고, 북한인구의 약 20~30 퍼센트가 희생되었다. 북한에서는 죽거나, 다치거나, 주거지를 잃은 친척이 없는 가족이 거의 없었다고 한다. 미국의 정치인들은 150년 전에 일어난 남북전쟁의 의미를 확대하기 바쁘지만, 그들 대다수는 오늘날 북한의 미국에 대한 적대심이 고작 70년도 되지 않은 한국전쟁과 연관되어 있을 것이라는 점은 상상조차 하지 못한다.

 

미국은 한국전쟁의 공식적인 종결과 남북한의 재결합을 막아왔다. 대신에 북한주민에게 극단적인 제재조치를 시행하고 있으나, 수십 년째 미국이 명시하고 있는 목표의 달성(정권의 붕괴)은 요원(遼遠)하기만 하다. 그 동안 미국은 북한을 위협하는 한편, 전시작전권을 손에 쥐고 한국을 무장시켜 왔다. 북한은 1990년대에 미국과 군축협약을 논의했고, 실제 협의된 대부분의 내용을 준수하였지만, 미국은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오히려 북한을 ‘악의 축’ 중 하나로 지목하면서, ‘악의 축’으로 지목된 다른 두 국가(리비아, 이라크)를 파괴했고, 이후로는 줄곧 마지막 ‘악의 축’(이란)을 파괴하겠다며 위협해 왔다.

 

그 후에도 북한은 재협상 의지를 밝혔으나,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한 무기를 만들게 되었다. 이제라도 북한은 미국이 다시는 공격하지 않겠다고 확언하고, 한국에 미사일 배치를 중단하고, 북한 영공근처에서 핵무기 연습훈련을 멈추면, 재협상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우리는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향한 발걸음을 보았고, 이는 눈부신 성과이다. 특히 남북한의 비폭력 운동가들의 공이 크다. 이들에게 크고 작은 손길을 보탠 전 세계의 도움도 빼놓을 수 없다. 이들의 성공은 세계에 오랜 전쟁을 끝내는 방법을 보여줄 뿐 아니라, 하나의 본보기가 되어줄 것이다.

 

실제로 얼마 전에는 에티오피아의 총리가 그러한 위업을 통해 노벨평화상을 수상했다. 한반도의 성공은 거기서 한발 나아가, 미국정부가 결코 끝내고 싶지 않은 ‘오랜 전쟁’을 끝내는 본보기가 되어줄 것이다. 이제는 전세계 모두가 한반도에서 벌어지는 일의 당사자이다. 우리 모두는 형제자매이기 때문이고, 핵으로 전쟁을 억제할 수 있다는 생각은 위험한 무지의 산물이기 때문이며, 무엇보다 세계는 자칭 세계경찰이라고 나선 미국의 뜻에 맞서 평화를 지키는 본보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미국인들은 한국전쟁에 대해 아는 바가 전무하기 때문에 북한은 그저 악랄하고 비이성적이라는 말을 그대로 믿는다. 북한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살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그저 북한이 미국을 공격하고 자유를 앗아갈 것이라는 말을 사실로 생각한다. 십여 건의 미국전쟁은 적국에 폭탄을 투하해 해당국 시민들에게 인권을 찾아준 전쟁으로 홍보되고 있기 때문에 미국인들은 북한의 인민들이 인권을 위협받고 있다는 말을 신뢰하는 것이다. 오직 두 개의 거대정당만이 미국인들을 대변하고 있기 때문에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가 북한과의 평화를 이야기할 때 미국인들은 이에 격노하게 된다. 미국인들은 유엔 헌장은 물론, 인간의 품격을 무시하는 핵전쟁 카드를 쓸 때보다도 북한과의 평화에 대해 훨씬 더 분노한다.

 

실상은 미국이 자신이 독재국가라고 부르는 국가들 중 73%에 무기를 판매하고 있으며, 그 중 대부분에는 무기사용 훈련을 제공하고 있다. 다만 독재자와 미국 특유의 적대관계를 맺는 것보다는 독재자와 이야기를 하는 게 나은 것은 확실하다.

 

 

30.jpg

 

 

누군가 트럼프를(헤어스타일이든 뭐든) 칭찬하면, 트럼프는 파멸을 경고하다가 돌연 평화를 약속한다. 이럴 때 적절한 대응은 당파적인 분노도, 주한미군은 한국에서 절대 물러나지 않는다는 선언도 아닌, 안도와 격려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한국의 대통령이 트럼프에게 노벨평화상을 수여하는 것이 한반도에 평화를 불러온다고 믿는다면, 나는 그에 전적으로 찬성한다. 과거에도 노벨평화상은 그럴만한 업적을 남기지 않은 사람들에게 수여된 적이 있다. .

 

 

30.jpg

 

 

그러나 그 외에도 평화를 독려(督勵)하기 위해 강구할 수 있는 다른 수단이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전쟁은 응원하면서 평화회담은 규탄하는 미국언론을 수치로 여겨야 하고, 이들을 개혁하고 인수하여 대체해야 한다. 우리는 트럼프의 거대전쟁 예고와 함께 무기업체의 주가가 솟구칠 때는 돈을 벌고, 평화가 등장할 때는 돈을 잃는 월스트리트 자본을 부끄럽게 여겨야 한다. 미국 내의 여러 정부 부처와 대학, 투자펀드가 더 이상 대량살상무기에 우리의 돈을 투자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세계는 유엔 및 여러 기구들을 통해 한국과 주변에서 영구적이고 완전하게 전쟁예행연습을 끝낼 것을 요구해야 한다. 미국의회는 이란핵합의를 조약으로 만들어 복원하고, 중거리핵전력조약(Intermediate Range Nuclear Forces Treaty)을 수호하며, 핵확산방지조약을 준수함으로써 북한이 미국정부가 하는 말을 신뢰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유엔은 미국의 전쟁에 구실을 제공하는 역할을 멈춰야 한다. 유엔은 지난 1975년 미국에게 한국 내 소위 유엔사령부를 해산하고, 미국의 제국주의적 행위에 유엔의 이름을 붙이지 말 것을 지시한 바 있다. 미국은 해당 결의안을 위반하고 있다. 미국은 북한이 핵무기를 다루는 수준을 훨씬 넘어 핵무기를 개발하고, 실험하고, 실제 사용할 것처럼 위협하고 있다. 그럼에도 유엔(안보리)은 북한을 제재해야 할 국가로, 미국은 제재가 필요하지 않은 국가로 보고 있다.

 

세계는 이미 오래 전에 미국도 다른 모든 국가와 동등하게 법치주의를 따르도록 했어야 한다. 동시에 모든 핵무기의 금지를 완수했어야 한다. 미국에는 핵무기에 반대하다가 25년의 징역을 살 위험에 처한 7인의 킹스베이 플로우쉐어즈(Kings Bay Ploughshares 7)라는 그룹이 있다. 얼마 전 한국에서는 미국무기의 한국배치를 반대하며 자신에 몸에 불을 붙여 자살한 남성(고 조영삼)이 있었다. 이들이 이렇게 용감한 행동을 보였기에, 우리는 그들을 본받아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미국하원은 법안 하나를 통과시켰다. 아직 상원의 합의를 얻은 것은 아니지만, 이 법안은1) 한국전쟁의 종전지지와 함께, 2)국방부(Pentagon)에 전 세계 미군기지가 미국을 더욱 안전하게 만들기 위한 것이라는 근거의 제시를 요구할 것이다. 이러한 두 단계의 요구로 한반도의 평화협정이 가능하게 될 것이고, 완전히 준수된다면, 한국을 비롯한 전세계에 흩어져 있는 미국의 미니요새, 즉 미군기지 내의 골프코스와 레스토랑 체인은 문을 닫게 될 것이다. 이들 기지는 들은 미국의 안전을 도모하기 보다는, 많은 경우 적대행위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조치들을 이른바 국방수권법 (National Defense Authorization Act)에 담아야 할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미국정부가 한반도에서 손을 뗄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도록 강제할 전 세계시민과 미국 내 시민사회, 국제기구의 압력이 필요할 것이다. 이것이 한반도를 포기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오히려 통일된, 또는 통일을 향해가는 한국과 더욱 깊은 우정을 나눌 수 있다. 분명히 말하지만 나는 (미군이) 자신의 집을 무력으로 점거하는 것을 묵과하지 않는 사람들과 우정을 맺을 수 있다. 미국이라는 시각에서는 그러한 우정은 흔치 않고 반역적으로 들릴 수도 있으며, 고립주의적인 것으로 들리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그러한 우정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한반도는 전세계의 일부일 뿐이다. 한반도와 마찬가지로 세계 모든 곳에서 전쟁과 전쟁준비를 끝내기 위해 절박함을 가지고 나아가야 한다. 이것이 바로 내가 이끄는 글로벌 단체인WBW(WorldBeyondWar)의 목적이기도 하다. 지금이라도 worldbeyondwar.org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175개국에서 서명작업이 진행되는 평화선언에 동참해줄 것을 요청한다.

 

우리가 함께 힘을 모으면 전쟁과 전쟁위협을 과거의 기록으로 돌릴 수 있다.

 

 

글 데이빗 스완슨 | 전쟁없는세상(WorldBeyondWar) 설립자 겸 대표

번역 정혜라

 

 

글로벌웹진  NEWSROH 칼럼 '이래경의 다른백년'

 

 

  • |
  1. 30.jpg (File Size:65.7KB/Download:19)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 [홍콩] 구석구석 홍콩여행 – Aberdeen(에버딘) file

      홍콩 섬의 남쪽 해안에 위치한 애버딘은 1841년 영국군이 처음으로 해변에 도착한 곳 중 하나였다. 영국 전쟁 및 식민지 장관 인 조지 해밀턴-고든 (George Hamilton-Gordon) 제 4차 애버딘 백작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중국명으로는“향기로운 항구”를 의미한다. ...

    [홍콩] 구석구석 홍콩여행 – Aberdeen(에버딘)
  • 미국은 법치를 따르라 file

    안녕하십니까?   아침공기가 싸늘하고 하루가 다르게 나뭇잎 색감이 달라지는 요즘입니다. 감기조심 하십시요.   지난 10월 26일에는 유엔본부앞 월드처치 센터에서 한반도평화 시민사절단이 주관하는 한반도평화 국제회의(int'l conference for Korea Peace)가 열렸습니...

    미국은 법치를 따르라
  • 일본방해속 영화 ‘주전장’ 美대학순회 대성공! file

        엘에이 일본 총영사관에서 UCLA 교수님에게 전화를 걸어 영화 ‘주전장’ 상영회에 대해 항의했습니다. 또한 ‘주전장’ 상영을 주관한 다른 대학 교수님들은 ‘주전장’ 상영을 취소할 것을 종용하는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아무도 꿈쩍 하지 않았습니다.   (최신 ...

    일본방해속 영화 ‘주전장’ 美대학순회 대성공!
  • 신 자유주의 체제와 하나님 나라 file

    종교칼럼 (서울=코리아위클리) 최태선 목사(하늘밭교회) = 얼마전 서울대생 74%가 조국의 법무부 장관 임명에 반대한다는 기사를 보았다. 이 기사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똘똘한 학생들이 반대하는 것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한다. ...

    신 자유주의 체제와 하나님 나라
  • "이해가 됩니까?" 보다 "제가 설명을 잘 해드렸나요?"라 말하라

    좋은 용어의 선택은 성공을 불러오기도     (로스앤젤레스=코리아위클리) 홍병식(내셔널유니버시티 교수) = 우리가 무심코 흔히 사용하는 말이 듣는 상대의 기분을 상하게 합니다. 단 둘이 말하거나 연단에서 청중에게 연설을 하면서 자주 사용하는 언어 중에 “쉽게 말...

    "이해가 됩니까?" 보다 "제가 설명을 잘 해드렸나요?"라 말하라
  • 미국에서 수의사가 되려면?

    특정대학은 박사학위까지 7년 걸리는 프로그램도 있어 (워싱턴 디시=코리아위클리) 엔젤라 김(교육 칼럼니스트) = 미국에서 수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준비해야할까. 미국에는 미국 수의학 협회(American Veterinary Medical Association)에서 인가한 수의과 대학...

    미국에서 수의사가 되려면?
  • 김정은이 백마타고 백두영봉 오른 이유는?

    [시류청론] ‘새로운 길’ 모색 중인 듯… 트럼프, 마지막 기회 붙잡아야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0월 15일 백두산에 첫눈이 내린 날을 택하여 백두령봉에 올라 위대한 사색의 순간들을 목격하며 또다시 세상이 놀...

    김정은이 백마타고 백두영봉 오른 이유는?
  • '꼴찌에게 보내는 갈채'를 되새기며

      '꼴찌에게 보내는 갈채'를 되새기며 한국 현대 문학계의 거장중 한명으로 평가받는 여류 문인으로 박완서 씨가 있다. 1970년 불혹의 나이에 문단에 등단해 2011년 1월 타계할 때 까지 40년간을 꾸준히 글을 쓰며, 소시민의 평범한 일상에 서사적 리듬과 입체적인 의미...

  • 시드니한인작가회 <산문광장> file

      최근에 만난 그대   김인숙 / 수필가, 시드니한인작가회 회원   몇 달 전부터 자주 그를 만나고 있다. 우린 금방 친구가 되었다. 사실은 내가 일방적으로 그에게 손을 내밀며 다가선 것이다. 우린 대화 아닌 대화를 어둠이 이슥하도록 나누는데, 대부분 나 혼자만 커...

    시드니한인작가회 <산문광장>
  • 지성수 컬럼: 시드니 스캔달- 제3화 file

    1999년 동티모르 분쟁 당시 유엔 결의에 의해 동티모르에 파견된 동티모르 국제군(INTERFET)의 모습. 동티모르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조직된 다국적 유엔 평화유지군에는 호주군 및 한국군(상록수부대)도 참가했었다.   웨스트 파푸아의 눈물   요즘 서 파푸아 뉴기니 ...

    지성수 컬럼: 시드니 스캔달- 제3화
  • 약학 전공은 인기가 높아가는 추세

    침착성과 근면 성실함 있다면 좋은 약사 될 수 있어 (워싱턴 디시=코리아위클리) 엔젤라 김(교육가) = 미국의 약국에 가면 삼 십분 기다리는 것은 기본이고 보통 약을 타러 온 다른 손님들 때문에 한 시간 이상 기다려야 하는 경우를 자주 본다. 그리고 약국의 작은 공...

    약학 전공은 인기가 높아가는 추세
  • 배우자의 병간호 뒤에 찾아온 고통 file

    감정의 무게가 온 몸을 옥죄지 않았을까 (올랜도=코리아위클리) 신현주(한의사) = 지난 주 오랫 동안 알고 지낸 유씨가 온몸이 다 아프다며 찾아 왔다. 유씨는 보름 전에 남편을 하늘나라에 보냈다. 남편 김씨는 여러 가지 암으로 그동안 투병생활을 했었다. 결국 혈액...

    배우자의 병간호 뒤에 찾아온 고통
  • 뉴욕의 남북화합 학술대회 file

    2019년 세계평화학술대회 남북정치인 등 손맞잡아 카터 전 대통령 축하메시지         “21 세기 최대 인류사적 사건”으로 정의해야 옳은 ‘조미관계개선’은 오늘도 우여곡절을 거치고 있다. ‘전략적 인내’로 8 년의 황금 같은 시간을 다 잃어버린 오바마와 달리 트럼프 ...

    뉴욕의 남북화합 학술대회
  • [홍콩] 기자의 눈 - 또 하나의 이웃, 홍콩의 코너빌딩(Corner Bldg.) file

      홍콩은 숲속이다. 빌딩나무들이 아름드리 쑥쑥 자라고 있는 빌딩들의 숲이다.   이 빌딩숲에서 타도시보다 유독 많이 볼 수 있는 것이 있다. 홍콩에서는 독특한 모양의 건물도 눈길을 끌지만 두 거리를 양쪽으로 당당하게 걸치고 있는 코너 건물들이 있다. 앞면만 보...

    [홍콩] 기자의 눈 - 또 하나의 이웃, 홍콩의 코너빌딩(Corner Bldg.)
  • 지소미아의 재개? 결코 일어나서는 안될 일 file

      Newsroh=이래경 칼럼니스트     오는 22-24 일간 이낙연 총리가 일왕 즉위식에 참여하는 방일기간에 한일무역 갈등을 봉합하는 대신 지소미아를 재개하자는 의견들이 일부에서 제시되고 있다. 결코 있어서는 아니 되는 일이다.   이는 당장의 어려움을 피하고자 미일군...

    지소미아의 재개? 결코 일어나서는 안될 일
  • ‘3무 축구’는 신의 한수? file

    '평양 월드컵 취재기' 막전막후<上>     Newsroh=로창현기자 newsroh@gmail.com           남북의 평양 월드컵 예선전이 무성한 뒷말을 낳고 있습니다. 무관중 무중계 무취재 등 ‘3무 축구’, 경기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수 없어서 ‘깜깜이 축구’라는 말도 나왔고 영국 B...

    ‘3무 축구’는 신의 한수?
  • 지성수 칼럼: 시드니 스캔들 - 제2화 file

    한국에서 1997년 IMF 사태가 터지자 학비 조달이 어려워진 한국 유학생들이 대거 귀국하는 상황을 다룬 당시 시드니 모닝 헤럴드 신문 기사. 'Cash crunch forces Korean students to quit studies here' 라는 제목이 당시 상황을 그대로 보여준다.   * '스캔들'의 어원...

    지성수 칼럼: 시드니 스캔들 - 제2화
  • 지성수 칼럼 - 시드니 스켄들 (제1화)

      * '스켄들'의 어원은 원래 헬라어 ‘스칸달론’이다. 스칸달론은 ‘징검돌’ 혹은 ‘걸림돌’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같은 '돌'이 사람에 따라서 ‘징검돌’이 될 수도 있고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는 뜻이다.   나는 내 생애 한국을 떠나려고 3 번의 시도를 했다   첫...

  • 김성호의 호주법 칼럼 - 법대로 합시다

      법대로 합시다   관계없는 퀴즈- What's the difference between a good lawyer and a bad lawyer?   법적으로 계약(Contract)이란 합의(Agreement)를 의미하는 약속이다. 그리고 합의내용을 글로 적은 계약서가 있건 없건 계약은 존재하고 법적으로 인정된다. 허다한 ...

  • 할 일 다한 조국, 나머지는 국민이 한다

    [시류청론] 조 장관 사퇴는 검찰개혁 성공을 위한 ‘일보 후퇴’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조국 법무장관이 10월 3일 당-정-청 협의회에서 사의를 표한 후 다음 날인 14일 전격 사퇴했다. 그는 "검찰개혁을 위한 '불쏘시개' 역할은 여기까지다"라는 제목의 ...

    할 일 다한 조국, 나머지는 국민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