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총장의 걱정되는 ‘환향’

 

뉴스로=노창현칼럼니스트 newsroh@gmail.com

 

 

Secretary-General Visits UN Bookshop.jpg

 

 

반기문(潘基文) 전 유엔 사무총장이 마침내 12일 환향((還鄕)합니다. 제가 반 전 총장을 처음 본 것은 2005년 외교부장관 시절 뉴욕 총영사관에서였습니다. 워낙 많은 동포 인사들이 자리한지라 악수만 하고 의례적인 인사를 나눴습니다. 소문대로 그는 겸손하고 온화했습니다.

 

한국인이 유엔 사무총장이 나온다는 것은 사실 생각하기 어려웠던 시절입니다. 사무총장 임기가 재선포함, 10년인데다 대륙별로 돌아가는게 관행(慣行)인데 아시아의 몫이 되더라도 그 많은 나라에서 한국이, 그것도 분단국에서 배출한다는게 가히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하는 것처럼 어려워 보였으니까요.

 

더욱이 반 총장 개인으로선 말 그대로 기적같은 일이었습니다. 애당초 그는 사무총장 후보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알려진대로 한국인 사무총장 후보로 처음 거론된 주인공은 홍석현 중앙일보 회장입니다. 유엔의 코피 아난 제7대 사무총장 임기가 2007년으로 종료됨에 따라 2006년은 후임 사무총장을 뽑아야 했습니다.

 

아시아출신은 버마의 우탄트 사무총장(3대 1961-1971)이후 36년만에 아시아에서 사무총장이 나올 것이 유력시됐습니다. 대륙별 순번제는 명문화된 규정은 아니지만 관행적으로 따르는 사항이었습니다. 안보리 상임이사국 등 5대 강대국들은 사무총장 후보를 낼 수 없지만 한 나라라도 비토하면 사무총장을 할 수 없으니 생사여탈권을 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결국 이들에게 배척받지 않는 나라의 후보를 내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우리나라도 유엔 사무총장을 배출시켜보자는 것은 노무현 정부의 야심찬 프로젝트중 하나였고 언론사주 이상의 꿈을 꾸고 있던 홍석현 회장과 노무현 정부의 이해(?)가 맞아 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일체의 외교 경력이 없는 홍석현 회장을 유력한 후보로 만들기위한 첫 번째 전략은 가장 중요한 안보리 상임이사국이자 한국의 최대 동맹국 미국의 대사로 그를 보내는 것이었지요. 2004년 12월 홍회장이 깜짝 주미대사로 내정된 것이 유엔 사무총장 만들기의 공식프로젝트의 시작인 것입니다.

 

 

0412 Global Colloquium of University Presidents on the topic “Preservation of Cultural HeritageChallenges and Strategies”, at Yale University in New Haven, Connecticut.jpg

 

 

노무현정부는 그무렵 세계신문협회(WAN) 회장을 맡았던 홍회장의 국제적 감각과 미국 지식인층과의 두터운 교분, 햇볕정책을 일관되게 지지해 온 합리적인 성품 등을 발탁 배경으로 밝혔지만 많은 사람들이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특히나 노대통령 지지자들은 재벌의 대명사 삼성그룹과 긴밀한 관계의 보수매체 중앙일보 사주를 주미대사가 발탁한다는 것이 적이 당혹스러웠을 것입니다.

 

“도대체 노무현 정권의 정체성이 무엇이냐고 묻지 않을 수 없다”는 시민단체들의 반발은 당연했지만 한편으로 ‘홍석현카드’는 '조중동'에서 중앙일보를 분리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꿈보다 해몽식 분석이 나오는 등 결국 한번 지켜보자는 분위기가 조성됐습니다.

 

정작 문제는 홍 회장이 공직을 맡기엔 흠결이 많았다는데 있었습니다. 홍 회장은 1999년 탈세사건으로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었습니다. 중앙일보 계열 보광그룹 세무조사 1000여개의 차명계좌를 만들어 700억원에 이르는 소득을 탈루하고 262억원의 세금을 포탈한 혐의로 이듬해 대법원에서 징역3년, 집행유예 4년 및 벌금 30억원을 선고받았습니다. 당시 검찰에 소환될 때 중앙일보 기자들이 검찰 청사 앞에 일렬로 서서 “회장님 힘내세요”라고 외치는 웃지못할 해프닝도 바로 이때 일어났지요.

 

약 두달에 걸친 미국 정부의 아그레망이 끝난후 홍석현 회장은 2005년 2월 15일 주미대사로 정식 임명됐습니다. 그런데 임명 직후 가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그는 일종의 설화(舌禍)를 빚습니다. 유엔 사무총장 관련 질문에 “적당한 시점에 정부가 도와준다면 꿈을 갖고 싶은 게 솔직한 심정”이라며 밝힌 것입니다.

 

너무 솔직해서인지, 아니면 넘치는 자신감때문인지 모르지만 막 발령을 받은 주미대사로선 신중치 못한 처신이었습니다. 더욱이 당시는 북한의 ‘2.10 핵 보유 선언’으로 한반도 위기가 고조된 상황이었는데 주미대사가 취임 후 첫 회견에서 유엔 사무총장에 욕심이 있다는 사실을 굳이 밝혀야 했느냐는 비난이 쏟아진 것입니다.

 

하지만 홍 대사가 이후에도 사무총장 도전에 대한 뜻을 표명했던 것을 보면 다분히 의도적이었고 노무현정부의 뜻이기도 했던 것 같습니다. 주미대사가 사무총장에 가기 위한 외교적 이력이자, 가장 중요한 상임이사국인 미국의 지지를 받아야 하고 2006년 선거에 대비하기 위해선 결코 시간이 많지 않았기때문입니다.

 

 

0619 Secretary-General Visits Acropolis, Athens.jpg

 

 

그러나 그해 7월 MBC가 특종 보도한 안기부 불법도청 테이프 'X 파일' 파문은 홍 회장의 원대한 꿈을 물거품으로 만들고 말았습니다. 홍 회장은 결국 주미대사 임명 5개월만에 사퇴했고 노무현정부도 큰 상처를 입었습니다.

 

그러나 국가적 프로젝트인 유엔 사무총장을 포기할 수는 없었지요. 홍석현 회장의 충격적인 낙마는 반기문 당시 외교부장관에게는 한줄기 서광(曙光)이었습니다. 사실 홍석현 회장만 없었 다면 반기문 장관이 처음부터 유엔 사무총장 후보가 되었을 것입니다. 어찌보면 굴러온 돌이 박힌 돌을 빼내려고 했는데 돌연한 산사태에 휩쓸려갔다고 할까요.

 

2006년 2월 유엔 사무총장 도전을 공식화한 반기문 장관은 초기만 해도 당선 가능성이 높지 않았습니다. 차기 사무총장이 ‘아시아 몫’이라는 암묵적 동의가 있었다 해도 선거준비를 할 시간이 절대 부족했고 초기에 인도의 샤시 타루르 유엔 사무차과 수라끼앗 사티아라타이 태국 부총리 등이 유력후보로 거론되고 있었지요.

 

어쨌든 정부가 총력전을 전개하고 반장관도 외교부 수장(首長)의 신분을 통해 중요 당사국들을 방문하며 선거 캠페인도 벌인데 힘입어 서서히 유력 후보군에 들어가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초반 3차례의 예비투표에서 반 총장이 가장 많은 지지표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결정적인 한방이 필요했습니다.

 

9월말 승리의 여신이 반총장에게 미소를 짓기 시작했습니다. 군소후보였던 스리랑카 대통령의 고문 자얀타 다나팔라 유엔 사무차장이 전격 사퇴를 선언하면서 반 총장 지지를 선언한 것입니다. 반 총장은 다나팔라 사퇴 직후 실시된 4차 투표에서 찬성 14표, 기권 1표로 사무총장에 선출될 수 있었습니다.

 

 

Portrait of Secretary-General Ban Ki-moon in front of the United Nations 2007.jpg

 

 

다나팔라 후보의 사퇴와 관련해 고인이 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생전에 “(반총장의 당선은) 스리랑카의 마힌다 라자팍세 대통령과의 개인적인 친분이 주효했다. 어차피 다나팔라 후보의 당선 가능성이 희박한 만큼 후보를 사퇴하고 반 총장을 밀어 달라고 요청했다”는 말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반기문 총장도 성 전 회장의 ‘결정적 도움’으로 한국인으로서 첫 유엔사무총장이 될 수 있었다며 감사를 표했고 이후 한국에 올 때마다 성 전 회장과 개인적인 만남을 지속했던 모양입니다. 충북 음성이 고향인 반 총장은 성 전 회장이 설립한 충청포럼 회원인 데다, 동생 반기상 씨가 경남기업 상임고문을 지낸 인연(因緣)을 갖고 있습니다.

 

경남기업은 1978년 국내 건설업체로는 처음으로 스리랑카에 진출해 주택과 각종 인프라 건설을 했으며 국토개발 계획 및 쓰나미 피해복구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었습니다.

 

노무현정부가 반기문 장관의 유엔사무총장 등극을 위해 열과 성을 다했음에도 노대통령 서거후 반 총장과 친노그룹과의 관계가 뜨악해진 것도 처음부터 반총장을 밀어주지 않은 데 따른 서운함이 작용한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올 수도 있다.

 

게다가 투표에서 결정적인 승부수를 동향 기업가가 힘쓴데 기인했다면 세간에서 추측하는 것처럼 노대통령에 대한 고마움이 그리 크지 않았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또한 반 총장이 대북유화적인 참여정부와 체질적으로 다른 보수적 정치성향을 띄었다는 사실도 고려될 수 있을 것이다.

 

아무튼 반기문 총장은 천운으로 10년간 유엔 사무총장이라는 영광된 자리에 있었습니다. 유엔이 언제까지 존속할지 알 수 없으나 한국인 사무총장이 다시 탄생하는 일은 영원히 불가능할지도 모릅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아시아에 사무총장 몫이 돌아오는 것도 수십년이 걸릴뿐더러 또다시 한국인이 당선되는 것은 더 어려운 일이기때문이지요.

 

그래서 반 총장은 한국인중 오직 한번뿐인 기회를 누린 기막힌 행운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저 또한 유엔본부가 있는 뉴욕에서 반총장의 재임 기간을 고스란히 지켜봤으니 기자로서 행운이 아닐 수 없습니다. ^^

 

 

708388.jpg

 

 

솔직히 유엔 사무총장은 화려한 이면에 어려움도 적지 않습니다. 사무총장이 제왕적 권위의 통치자가 아니라 197개 회원국의 이해를 조정해야 하는 관리자와도 같은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회원국의 분담금으로 살림을 해야 하기 때문에 분담금 등 많은 재원을 출연(出捐)하는 경제 강국들과 특히나 거부권을 가진 안보리 5개 상임이사국들의 눈치를 봐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반 총장이 첫 임기인 5년간은 이들 상임이사국을 의식하겠지만 일단 연임이 되고나면 할 말도 하고 과단성 있는 정책을 펼 것이라고 기대해 마지 않았습니다.

 

반총장의 치적중 대표적인 것은 기후협약입니다. 1기 임기에서 지구온난화를 핵문제보다 심각한 것으로 강조하며 글로법 의제를 설정하는데 성공한 그는 2기에서 파리기후협정(2015년)을 맺는 결실로 이어졌습니다. 이전 기후협약이었던 교토의정서는 미국 등 주요국이 빠지는 등 구속력이 별반 없는 합의안이었지만 파리 협정은 미국을 포함, 195개국이 채택, 명실상부한 국제법으로 효력이 발효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쉬움이 남습니다. 임기 10년동안 지구 100바퀴를 돌며 154개국을 방문하는 초인적인 일정을 소화하며 세계 평화와 환경 문제 소수자 인권 문제를 환기시키며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지구촌 많은 지역에서 여전히 참혹한 분쟁으로 사람들이 희생되고 인권은 유린되고 있습니다.

 

임기중 150개가 넘는 나라들을 방문한 반 총장이 어떡하든 한번은 이뤄졌어야 할 북한 방문을 못한 것도 안타깝습니다. 지구촌에서 가장 긴장된 지역으로 꼽히는 한반도 긴장완화에 견인차가 되고 남북화합과 통일을 이루는데 기여하기에 유엔 사무총장만큼 보기 좋은 모습은 없었을 것이니까요.

 

물론 방문 직전 북한이 돌연 취소하는 돌발사태 등 불운도 있었지만 북한의 그런 행동조차도 원인제공이 무엇이었는지 돌이켜봐야 할 것입니다. 만일 그가 북한을 한번이라도 방문하여 일말의 성과를 거뒀다면 김대중 전대통령에 이어 노벨평화상을 수상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을테고 대한민국의 압도적인 대통령 후보도 되었을 것입니다.

 

인권문제 역시 그는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분쟁 지역과 난민 캠프에서 인권문제가 끊이지 않고 제기됐지만 청맹과니 상대를 향해 호소하고 규탄하는 허공속 외침의 이미지만 남았을 뿐입니다. 더욱이 사무총장으로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같이 한일관계의 핵심인 일본의 과거사에 대한 쓴소리를 한번도 한 적이 없다는 것은 뼈아픈 대목입니다.

 

 

710663.jpg

 

 

오히려 그는 2015년 12월 많은 문제를 낳고 있는 한일정부간 위안부 졸속협상에 대해 찬사를 보냄으로써 국민적인 반감만 초래한 상황입니다. 이는 대통령 출마를 결심한 그의 발목을 계속해서 잡을 수 있는 경솔한 태도였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2007년 미국 연방하원에서 역사적인 위안부결의안이 만장일치로 통과됐을 때 공헌한 시민참여센터의 김동석 상임이사는 지난해 12월 반총장이 동포사회와 석별의 자리를 만들었을 때 참석하지 않겠다며 뼈있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습니다.

 

“2007년 미연방하원에서 일본군위안부결의안을 추진할때 직.간접적으로 반기문총장께 지지발언을 요청했지만 ‘유엔내 일본의 힘을 모르는 요청’이라고 거의 핀잔에 가까운 말씀?을 들었고, 한국인총장이 한국이슈는 곤란하다는 거절을 들었다. 그래도 딱 한가지 기대가 있었다..., 그것은 총장님의 당당하고 떳떳한 북한방문. 그것을 확신하는 수준으로 기대했기 때문이었다..‘빈곤과 공포’란 단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신 반기문총장이 ‘빈곤과 공포’라는 가장 절절하고 절실한 현실의 ‘북한’을.....10년동안 왜? 단 한번이라도 찾아가지 못했는지 모르겠다. 같은 분단국가 출신의 민족성원으로....화딱지가 날 정도의 실망감때문에 나는 그의 임기종료 어떠한 축하 행사에도 안가기로 결정했다.”

 

반기문 총장은 왜 연임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2기들어서도 강대국들 지도자 앞에서 할 말을 하거나 때로는 싫은 소리도 내뱉는 과단성을 보여주지 못했을까요. 그것은 반총장의 좌우명 “만물을 이롭게 하면서도 다투지 않는다”는 ‘상선약수(上善若水)처럼 부드러운 천품을 타고 났기 때문만은 아닐 것입니다.

 

기후협정을 반드시 임기내 통과시켜야 한다는 목표를 세운 그로서 미국 등 주요국들의 동참을 위해 읍소를 할지언정, 비위를 거슬리는 말을 할 수는 애당초 없었던 것입니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반총장의 대표적인 치적(治績)으로 꼽히는 파리기후협정은 미국의 차기 대통령 트럼프가 대선 캠페인에서 “기후변화는 거짓말”이라고 혹평을 함에 따라 장차 어떤 운명을 맞을지 불확실해졌다는 것입니다.

 

트럼프는 “파리 기후변화협정은 일방적인 협정이고 미국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대통령에 당선된다면 취소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습니다. 물론 트럼프가 공약을 번복할 가능성도 있지만 최소한 지구온난화 문제를 비롯한 기후협정에 관해 불신하고 호의적이지 않은 모습을 보이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0529 Secretary-General Visits Andong Hahoe Folk Village.jpg

 

 

덧없는 상상이지만 만약 반 총장이 대통령의 야심이 없었다면 어떻게 됐을까요. 필경 그는 임기 1~2년을 남기고 부터는 소신껏 할 말을 하는 사무총장이 될 수 있었을 것입니다.

 

국내 언론이 대선질문을 할까 손사래 치면서 “임기 끝나는 날까지 사무총장직에만 충실하겠다”고 앵무새처럼 말할 필요도 없었겠지요. 20여명의 한인지도자만 불러 옹색한 작별 인사대신 10년간 동고동락한 많은 뉴욕한인들과 함께 코리아타운에서 잊지 못할 흥겨운 잔치도 만들어졌을 것입니다.

 

마음을 비웠는데 뭐가 거칠게 있겠습니까. 퇴임후에는 10년간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경험한 모든 것을 갖고 조국과 민족을 위해 기여하는 길로 뚜벅뚜번 나아갈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리하여 남북이 화합하고 평화통일로 가는 가교(架橋)이자 위대한 리더로 역사에 남게 되었을지도 모릅니다.

 

물론 그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대통령이 되어 모든 우려를 털고 또다른 리더십을 보일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그에 앞서 반대 정치세력의 노도와 같은 공격과 전방위적으로 들이대는 송곳검증의 칼날 아래 깊은 내상(內傷)이 불가피할 것입니다. 상처뿐인 영광이라도 대통령만 될 수 있다면 다행이지만 상처만 남고 영광은 없지 않을지 그게 걱정입니다.

 

* ‘글로벌웹진’ 뉴스로 칼럼 ‘노창현의 뉴욕편지’

 

http://www.newsroh.com/bbs/board.php?bo_table=cno

 


  • 대답해 드리지요 스님 file

    소신공양한 정원스님을 위한 추모시   by 송경동시인         다시는 추모시를 읽으며 무너지고 싶지 않아.   다시는 짓밟히고 끌려가는 이들을 보고 싶지 않아. 다시는 저- 고공 농성장 아래에서 피눈물 흘리고 싶지 않아.   박근혜라는, 권력이라는, 재벌이라는, 특권...

    대답해 드리지요 스님
  • 박근혜는 여자를 대표하지 않는다 file

    대한민국 여성들을 모욕한 그녀   뉴스로=앤드류 임 칼럼니스트 andrewhjlim@gmail.com     30여년 전 내 누이는 모 외국계 기업에 취직해 비교적 짧은 기간 안에 부장까지 승진한 적이 있다. 결혼을 해서도 한동안 그 기업에서 간부로 일했다. 영어가 매우 뛰어났고 영...

    박근혜는 여자를 대표하지 않는다
  • [뒷북칼럼]‘홍콩한국국제학교’ 각종 횡령과 비리…누가 그래쓰까?

    홍콩 교민사회는 지난해에 불거진 홍콩한국국제학교(Korean International School, 이하 KIS) 운영과 각종 비리 문제 등으로 해가 바뀐 지금까지도 어수선한 분위기다. 지난해 3월에 있었던 한국 교육부 감사 결과, KIS(한국과정)는 ▲정관 변경 및 임원 승인 처리(2008년...

    [뒷북칼럼]‘홍콩한국국제학교’ 각종 횡령과 비리…누가 그래쓰까?
  • 상부 명령과 양심 명령 사이에 끼일때 file

    신변 안전 택하는 공무원 많은 나라, 앞날이 어둡다 (로스앤젤레스=코리아위클리) 홍병식(내셔널유니버시티 교수) = 명령 복종과 인간애 세계제 2차전이 한창이던 1840년에 있었던 일입니다. 리트아니아의 일본 영사관 앞에는 유대인들이 대거 집합했습니다. 한달 후면 ...

    상부 명령과 양심 명령 사이에 끼일때
  • “박 대통령은 어쩌자고 최순실을…” file

    [이민생활이야기] 잠 안 오는 요즘에 드는 생각들 (올랜도=코리아위클리) 송석춘 = 올해 정초 우리 두 늙은이는 코코비치를 향하여 차를 몰았다. 그곳서 큰 아들과 만나 낚시터에 도착하여 구름 속으로 지는 해를 종종 바라보며 낚시대에 집중하고 있었다. 그런데 1974년...

    “박 대통령은 어쩌자고 최순실을…”
  • "사드로 북핵 못 막아, 평화체제 구축이 정답";

    [시류청론] 미사일 세계 권위자 포스톨 교수, 한국 정부에 권고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작년 8월초 북한이 주일 미군 사드 기지에서 가까운 서부 일본 동해 해상의 배타적 경제수역(EEZ)에 노동미사일 화성 7호(최대 사거리 1300km) 2발을 발사했다. 그...

    "사드로 북핵 못 막아, 평화체제 구축이 정답";
  • 소는 살고 말은 죽는다 file

      [i뉴스넷] 최윤주 편집국장 editor@inewsnet.net   1960년대 한국에서는 대학을 가리켜 ‘우골탑’이라고 불렀다. 가난한 농가에서 소를 팔아 자식에게 대학교육을 시킨데서 유래한 말이다.  신성한 학문의 전당이라고 하여 ‘상아탑’이라는 귀한 이름을 붙이던 대학교육...

    소는 살고 말은 죽는다
  • 두날개 잃은 반기문의 한국대선 도전 file

    허망한 용꿈이 깨는 날   뉴스로=김원일 칼럼니스트 moskvanews.kim@gmail.com   반기문이 12일 귀국 일성으로 대권 도전을 선언했다. 반기문은 이전까지 한번도 대통령에 출마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한 적이 없었지만 동시에 대통령에 출마하지 않겠다는 의사도 명시적으...

    두날개 잃은 반기문의 한국대선 도전
  • 발가벗을 각오 하셨나요? file

    반총장의 걱정되는 ‘환향’   뉴스로=노창현칼럼니스트 newsroh@gmail.com         반기문(潘基文) 전 유엔 사무총장이 마침내 12일 환향((還鄕)합니다. 제가 반 전 총장을 처음 본 것은 2005년 외교부장관 시절 뉴욕 총영사관에서였습니다. 워낙 많은 동포 인사들이 자리...

    발가벗을 각오 하셨나요?
  • 한국에 기본소득, 미국에 트럼프의 럭비공(2) file

    [2017년 전망] 트럼프의 '6% 성장 공약' 달성 가능성 희박 (페어팩스=코리아위클리) 박영철(전 원광대 교수) = 이제 미국 경제의 전망을 짚어보자. 억세게 운 좋은 트럼프: 지난 2016년은 미 대통령 당선인인 도널드 트럼프에게 억세게 운 좋은 해였다. 다음 4가지 이유...

    한국에 기본소득, 미국에 트럼프의 럭비공(2)
  • 크리스마스 때 간 친구의 죽음 file

    뉴스로=이계선 칼럼니스트/소설가     2016, 성탄절은 즐거웠다. 사랑을 원 없이 받았고 사랑을 원 없이 줬다.   성탄절 다음날. 아침이 밝아왔다. 따르릉 따르릉. 상쾌하게 울리는 벨소리. 웬 반가운 까치가 아침부터 전화를 걸어올까? 여자 목소리가 들려왔다.   “저 ...

    크리스마스 때 간 친구의 죽음
  • 한일장관 무서명 위안부합의 파기당연 file

    천인공노할 아베정권 '원혼의 바람' 불것   뉴스로=윌리엄 문 칼럼니스트 moonwilliam1@gmail.com       가해국 일본 아베 총리가 부산 소녀상이 부산 총영사관 앞에 세워지자마자 때를 기다려 지난 9일 주한 일본대사와 주한 일본 총영사를 소환하고 일제 피해국 한국 ...

    한일장관 무서명 위안부합의 파기당연
  • 작은 정성이 아름다운 열매를 맺는다

    잘못 놓인 돌 하나 바로 놓아도 이웃에 큰 이득     (로스앤젤레스=코리아위클리) 홍병식(내셔널 유니버시티 교수) = 제가 오래 전에 대전에 3년간 사는 동안 반가운 손님 한사람이 저를 찾아 왔습니다. 진해에서 찾아온 50대 중반의 손님은 옷차림이나 품위가 어엿한 ...

    작은 정성이 아름다운 열매를 맺는다
  • 언론.출판 길들이려는 독재의 망령

    [필화 70년: 12회] 헌법학자 한태연 저서에 '사사오입 부당'…'국론 분열' 씌워 발매중지 (서울=코리아위클리) 임헌영 교수(민족문제연구소장) = 세상은 '나도 한때는' 정의의 편에 섰던 사람들에 의하여 한걸음 전진하다가 그런 사람들의 변절로 두 발짝 후퇴한다. 역사...

    언론.출판 길들이려는 독재의 망령
  • 한국의 김영란법은 성공할 것인가 file

    [이민생활이야기] 성공의 열쇠는 자조정신 (올랜도=코리아위클리) 송석춘 = 한국에서 지난해 9월28일 부정, 청탁 및 금품 등의 수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일병 김영란법)이 시행된 지 100일이 지났다. 인간은 태어나 백일이면 백일잔치를 벌인다. 그 유래가 옛...

    한국의 김영란법은 성공할 것인가
  • ‘소신공양’ 정원스님 누구인가 file

    “인연있는 사람들이여 행복하라!”   뉴스로=노창현칼럼니스트 newsroh@gmail.com         “민중을 기만하고 고통스럽게 만든 이명박근혜 무리들을 하늘과 인간 땅이 그냥 두고보지 않을것이다.”   정의와 양심을 외치는 투사의 사자후(獅子吼)가 아닙니다. 불가에 귀의한...

    ‘소신공양’ 정원스님 누구인가
  • 천만 촛불혁명, 주권자 혁명으로 승화시키자

    [시류청론] 아이슬랜드, 아일랜드, 남아공 등 선진 민주국 모델 따라야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연인원 천만의 시민혁명이 진행 중인 현재, 대부분의 국민들이 갈망하던 정유라의 체포소식은 2017년을 맞이하는 국민들에게 커다란 새해 첫 선물이 아닐 ...

    천만 촛불혁명, 주권자 혁명으로 승화시키자
  • 청기와기자들아, 부른다고 냉큼 가냐? file

    새해벽두 박근혜 궤변간담회 유감   뉴스로=소곤이 칼럼니스트 newsroh@gmail.com     말이 씨가 된다더니 ‘병신년 병신년’ 했다가 된 통 당한 2016년이었다. 정신나간 여편네가 국정을 농단하도록 적극 도운 대통령도, 정치권의 부패한 부역(附逆)세력도, 한심무지렁이 ...

    청기와기자들아, 부른다고 냉큼 가냐?
  • 북미수교가 해법이다 file

    정유년 새해 소망   뉴스로=윌리엄 문 칼럼니스트 moonwikkiam1@gmail.com         1117, 1177, 1237, 1297, 1357, 1417, 1477, 1537, 1597, 1657, 1717, 1777, 1837. 1897, 1957, 2017, 2077 등의 숫자는 60년마다 돌아오는 붉은 닭의 해, 정유년의 서력 연도이다. 이 ...

    북미수교가 해법이다
  • 한국에 기본소득, 미국에 트럼프의 럭비공(1)

    [2017년 전망] ‘성장 우선’에서 ‘복지 우선’ 정책으로 바꾸어야 (페어팩스=코리아위클리) 박영철(전 원광대 교수) = 우선 존경하는 독자들께 인사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히 지내십시오” 무척 힘들고 다난했던 2016년이 저물었다. 과연 2017년은 좀 더 평...

    한국에 기본소득, 미국에 트럼프의 럭비공(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