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은퇴대통령’ 보인다

 

뉴스로=노창현 칼럼니스트 newsroh@gmail.com

 

 

백악관 홈피 011917 - Copy.jpg

 

 

역사에 가정법은 없지만 만일 오바마가 후계자(?)로 힐러리를 선택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됐을까요.

 

그것이 누가 됐더라도 트럼프가 백악관의 주인이 되는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트럼프를 대통령으로 만들어 준 것은 아이로니컬하게도 힐러리 클린턴입니다. 힐러리가 아니었다면 트럼프라는 ‘이단아’는 결코 제45대 대통령 취임식의 주인공이 되지 않았을테니까요.

 

무슨 근거냐구요? 지난 대선에서 뿌리깊은 ‘반 힐러리’ 정서 때문입니다. 공화당의 유권자는 말할 것도 없고 무당파 중도 유권자들, 심지어 민주당 유권자들도 힐러리를 혐오(嫌惡)하는 사람들이 참 많았습니다.

 

그 이유는 물론, 아직 전모가 밝혀진 바 없는 이메일 스캔들, 힐러리의 부패한 이미지 때문입니다. 유감스럽게도 힐러리는 민주당의 진보적 정체성과 맞지 않는 인물이었습니다.

 

오바마는 사실 힐러리 지지를 놓고 오랫동안 주저(躊躇)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난해 초까지 조 바이든 부통령의 대선 출마설이 흘러나온 것도 오바마 심중의 일단이라는 분석입니다.

 

힐러리의 이메일 스캔들은 그만큼 심각했습니다. 언제 터질지 모르는 뇌관(雷管)을 안고 있는 힐러리가 행여(이제 현실이 되버렸지만) 패하기라도 하면 오바마의 8년 레거시(legacy)가 총체적으로 부정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오바마는 ‘힐러리 대세론’에 마음이 약해졌던 것 같습니다. 그때만 해도 도날드 트럼프가 공화당의 대선주자가 될 것으로 예상하기는 힘들었습니다. 트럼프 돌풍은 시간이 갈수록 잦아들 것이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공화당의 기성 주자들을 상대하기엔 힐러리가 무난할 것이라는 계산을 했겠지요. 만일 트럼프가 최종주자가 될 것을 예상했다면 과감하게 다른 선택을 했을 것입니다.

 

한가지 아쉬운 대목은 최소한 버니 샌더스가 힐러리와 공정한 경쟁이 되도록 환경을 만들어줬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잘 알려진대로 샌더스는 스스로 사회주의자임을 내세우는 진보인사입니다. 그는 위기의 미국을 구하기 위해 민주당에 입당해 적수공권(赤手空拳)으로 골리앗 힐러리와 상대했습니다.

 

8년전 버락 오바마가 돌풍을 일으킨 것처럼 그 역시 ‘샌더스 신드롬’을 일으켰습니다. 민주당의 젊은 유권자들은 물론, 많은 시민들이 희망을 안겨주는 정직하고 일관성 있는 정치인에 열광했습니다.

 

그러나 민주당 내부 인사들은 ‘마이너리티’가 대권주자로 낙점되는 것을 용인하지 않았습니다. 권력의 지분을 즐기고 있는 그들이 기득권을 포기하고 불확실성의 미래를 맞이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불공정한 ‘게임의 법칙’으로 샌더스는 경선에서 결국 마지막 힘을 잃고 말았습니다. 오바마의 불운이었습니다.

 

샌더스가 지지자들에게 힐러리 지지를 당부했지만 많은 사람들은 따르지 않았습니다. 그들이 생각하기에 샌더스와 힐러리는 도저히 접점을 찾을 수 없는 정책과 이상을 갖고 있었으니까요. 힐러리가 상당 부분 샌더스의 정책을 수용했음에도 지지자들은 구심점(求心點)을 잃고 대통령 투표 자체에 흥미를 갖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오바마가 대선 마지막 순간까지 힐러리를 총력지원 했음에도 분루(憤淚)를 삼킨 것은 ‘반힐러리 정서’가 얼마나 뿌리깊은 것인지 잘 말해줍니다. 힐러리로는 결코 정권을 재창출할 수 없다는 것을 간과한 민주당의 뼈아픈 판단미스입니다.

 

오바마는 미국 대통령으로선 거의 유례없이 레임덕이 없는 인물입니다. 대통령을 떠나는 지금까지도 지지율(60%)이 트럼프 지지율(40%)을 압도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3선금지의 ‘족쇄’만 아니었다면 지지자들의 구호처럼 “4년 더!” 대통령이 되었을 것입니다. 8년전 정권 교체에 성공한 오바마가 자신보다 훨씬 인기가 없는 트럼프에게 정권을 내주는 오늘의 아이러니라니….

 

 

POTUS_header2.jpg

 

 

2017년 1월 20일 제45대 트럼프 대통령의 대관식을 지켜보는 오바마의 속내는 얼마나 쓰라릴까요. 아니 근심과 걱정이 더 많을 것입니다. 트럼프는 대선기간 내내 오바마가 자신의 최대 치적으로 꼽는 ‘오바마 케어’ 폐지를 공언했습니다.

 

트럼프의 집권으로 오바마가 쌓아놓은 대부분이 흔들리고 있는 것입니다. 오바마케어가 당장 폐지되면 1800만명이 무보험의 위기에 처한다는 우려와 함께 대안(代案) 없이 폐지는 안된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기가 언제냐라는 것만 남았을뿐 오바마 케어는 시한부 정책이 될 것이 확실시됩니다. 1100만명에 달하는 불법체류자들도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트럼프가 추방군을 만들어 1100만명을 전부 쫒아버리겠다는 호언은 실현가능성이 없어졌지만 언제 대대적인 단속이 벌어질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런 점에서 오바마의 이민개혁 불발은 무척 유감스럽습니다. 민주당이 집권하고나서 이민단체들은 오바마가 고장난 이민법을 제대로 작동시켜 줄 것이라고 기대해 마지 않았습니다. 1986년 로널드 레이건 정부의 대사면으로 270만명의 선의의 불체자들이 구제된 것처럼 사반세기 동안 적체된 수많은 서류미비자들을 위한 대사면(大赦免)이 시행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물론 오바마가 시도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미국의 경기침체와 반이민정서가 커지면서 공화당은 상하원을 장악하게 되었고 오바마로서도 ‘드림법안’ 등 자신의 뜻과는 상관없이 불체자가 되버린 수많은 청소년들을 구제하려는 움직임조차 벽에 부딛쳤으니까요.

 

그나마 2014년 11월 이민개혁 행정명령으로 불법체류 청년 추방유예(猶豫) 확대와 부모책임 추방유예 등 470만 명으로 추산되는 이들을 공포스런 삶에서 구해낸 것이 오바마의 업적이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또한 폐기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입니다. 텍사스를 비롯한 공화당이 장악한 22개 주 정부는 대통령 권한 남용이라며 이민개혁 행정명령의 중단을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했고, 트럼프가 연초에 “취임하면 가장 먼저 다수의 오바마 행정명령을 백지화하겠다”고 밝혔기때문입니다.

 

트럼프는 불법체류자 추방유예를 담은 이민개혁 행정명령을 비롯, 총기 구매자의 신원규제를 강화한 총기규제 행정명령, 환경·에너지 관련 규제 등에 대해 폐기 조치를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신의 업적이 하나씩 사라지는 상황은 오바마로서 견디기 어려운 고통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어쩌겠습니까. 백악관의 새로운 주인은 트럼프가 됐으니까요.

 

당분간 오바마는 트럼프를 조용히 지켜볼 것입니다. 미국의 매스컴이 대통령이 취임후 업무에 익숙해질 때까지 관대하게 바라보는 6개월의 ‘허니문’까지는 말입니다. 그러나 서서히 반격을 가하게 될 것입니다. 오바마에겐 ‘비장의 무기’가 아직 남아있습니다.

 

 

미셸 오바마 백악관홈피 - Copy.jpg

 

 

바로 미셸 오바마입니다, 미셸의 인기 또한 남편 못지 않습니다. 그녀는 정치 경험이 없지만 정치도 공직도 맡아본 적이 없는 사업가에 불과한 트럼프가 대통령이 된 이상 그녀에게도 약점이 될 수 없습니다.

 

오히려 백악관의 퍼스트 레이디로서 어느 정치인보다 풍부한 간접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통치의 맥락을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더욱이 그녀는 교양이 넘치고 명석한 두뇌와 따뜻한 성품을 가진 여성입니다.

 

트럼프가 오바마의 레거시를 전면적으로 뒤엎는다면 우리는 4년후 미셸이 민주당의 대권주자로 나서는 놀랄만한 장면을 보게 될지도 모를 일입니다. 그 옆에는 버락 오바마가 있습니다. 빌 클린턴이 아내 힐러리에게 힘을 불어넣은 것과 비교도 안될 정도의 태산같은 원군(援軍) 말입니다.

 

퇴임 마지막날인 19일 백악관 홈페이지를 열어보았습니다. 머리엔 지난 10일 시카고에서 마지막 고별연설을 한 후 청중들에게 인사하는 오바마와 미셸, 큰딸 말리아, 조 바이든 부통령 부부의 모습이 보입니다. 만감이 교차한 탓일까요. 손을 흔드는 오바마의 눈가에 이슬이 맺힌 듯 합니다.

 

 

백악관 홈피 011917 - Copy (2).jpg

 

 

오바마는 여전히 젊고 혈기가 넘칩니다. 아직 50대 중후반의 그는 퇴임후 더 빛난 카터 전 대통령보다 훌륭한 ‘은퇴 대통령’이 될지 모릅니다. 미국 대통령이라는 부담스런 완장(腕章)을 내던진 그가 자유롭게 세계를 누비며 인류를 위한 위대한 평화의 메신저가 되는 모습을 그려봅니다.

 

그때까지 오바마, 당신에게 기약없는 작별의 말 대신 다시 만나자는 인사를 전합니다.

 

Barack, so long ! ( goodbye until we next meet )

 

 

barackobama-headshot.jpg

<이상 이미지 백악관 홈페이지>

 

 

* '글로벌웹진' 뉴스로 칼럼 '노창현의 뉴욕편지'

 

http://www.newsroh.com/bbs/board.php?bo_table=cno

 

 

 

  • |
  1. 백악관 홈피 011917 - Copy.jpg (File Size:86.0KB/Download:32)
  2. barackobama-headshot.jpg (File Size:46.0KB/Download:33)
  3. POTUS_header2.jpg (File Size:54.2KB/Download:40)
  4. 미셸 오바마 백악관홈피 - Copy.jpg (File Size:78.2KB/Download:33)
  5. 백악관 홈피 011917 - Copy (2).jpg (File Size:83.2KB/Download:37)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 '신성모독' 송기동과 이범선의 소설

    [필화 70년: 15회】50년대 말 한국 기독교계 발칵 뒤집어 놓은 '회귀선'과'오발탄' (서울=코리아위클리) 임헌영 교수(민족문제연구소장) = 파리의 선량한 기독교도로 부유한 직물업자인 자노 드 세비네라는 막역한 벗인 동업자 유태교도 아브라함을 개종시키고 싶었다. ...

    '신성모독' 송기동과 이범선의 소설
  • 황교안 코미디 그만해라 file

    건빵맛이 여전하다구라?   뉴스로=김중산 칼럼니스트         2010년 11월 30일 연평도 포격 사건 직후 당시 한나라당 (현 새누리당) 안상수 대표가 초토화된 현장을 방문해 검게 탄 보온병을 들고 “이게 포탄입니다”라고 말해 여론의 질타(叱咤)를 받고 ‘보온 상수’란 ...

    황교안 코미디 그만해라
  • ‘재벌해체’ 미국은 이렇게 했다<上> file

    재벌은 ‘한국적 마피아’   뉴스로=김태환 칼럼니스트   한국에서 벌어지는 박근혜-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의 근원은 재벌의 발호(跋扈)와 정경유착 (政經癒着)에 있음을 특검 조사와 국정조사 청문회를 통하여 모두 실감하고 있을 것이다.   5.16 군사 정권이 들어서고 정...

    ‘재벌해체’ 미국은 이렇게 했다<上>
  • 2017 첫 하프마라톤 부부동반 2위 file

    ‘정유년 조짐이 좋구나’   뉴스로=권이주 칼럼니스트         나의 달리기는 1996년 당뇨병(糖尿病) 진단을 받고 몸을 만들기위해 시작했고, 서서히 자신감이 붙어 마라톤에 입문했다. 2000년 2월 시작한 마라톤이 금년으로 벌써 17년의 세월이 흘렀다.   그 동안 줄기차...

    2017 첫 하프마라톤 부부동반 2위
  • 설에 만나는 할머니들 file

    “일본의 정당한 사과 꼭 받을것”   뉴스로=정신대시민모임의 편지         2017년의 한해가 밝은 것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1월 한달이 다 지나가고 첫 명절인 설날이 다가왔습니다.   시민모임도 이번 설에는 미리 할머니들을 찾아뵙고, 명절 준비와 다양한 한해의 준...

    설에 만나는 할머니들
  • "역대 최악의 유엔총장"이 한국 대통령?

    [시류청론] 부패 가문이 '새 한국' 지도자 될 수 없어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유엔 사무총장직에서 퇴임한 반기문씨가 차기 한국 대통령 후보로 출마하기 위해 지난 1월12일 귀국하기 바로 전 날 경남기업 사기사건으로 59만 달러 손해배상 판결을 받았...

    "역대 최악의 유엔총장"이 한국 대통령?
  • 중국은 트럼프의 '무역전쟁' 선언을 무서워하지 않는다

    [국제경제 읽기] 트럼프의 '무역전쟁'을 허풍으로 인식 (페어팩스=코리아위클리) 박영철 (전 원광대 교수) "중국은 트럼프의 무역 전쟁을 오히려 환영한다"(워싱턴 포스트의 칼럼니스트 파리드 자카리아) "트럼프 참모진영은 무역 전쟁을 원하지 않는다"(CNN) 어제(1월 ...

    중국은 트럼프의 '무역전쟁' 선언을 무서워하지 않는다
  • 트럼프 취임식에서 만난 사람들 file

    트럼프는 불통, 시민들은 소통   뉴스로=윌리엄 문 칼럼니스트 moonwilliam1@gmail.com         트럼프 대통령의 백악관 대변인, 션 스파이서가 지난 21일 첫 백악관 브리핑에서 언론이 대통령취임 참여 군중수 보도와 관련하여 '역대급 군중수를 축소보도' 했다며 비난...

    트럼프 취임식에서 만난 사람들
  • 이승만과 박근혜의 속임수와 반동 file

    4월혁명의 교훈과 ‘촛불’의 미래   뉴스로=이재봉 칼럼니스트   '촛불'의 미래가 두려워진다. '맞불'의 기세가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거리엔 태극기가 펄럭이고 대형 십자가도 등장한다. 하필 종교 '개혁' 500주년에 펼쳐지는 수구 개신교의 반동이랄까. 숨죽이던 재벌...

    이승만과 박근혜의 속임수와 반동
  • “미국만 잘 살면 된다구” 트럼프 취임사 file

    ‘미국우선주의’ 세계선포문   뉴스로=소곤이 칼럼니스트 newsroh@gmail.com         트럼프 지지자들에겐 복음(福音)의 소리였을까. 그러나 나머지 사람들에겐 두려움으로 미국의 미래를 바라보게 한 시간은 아니었을까. 무표정으로 트럼프의 연설을 지켜봤던 오바마에겐...

    “미국만 잘 살면 된다구” 트럼프 취임사
  • 행복한 결혼은 사랑과 헌신이 만든다

    학력, 외모, 지능 등 어떤 조건도 우위에 설 수 없어     (로스앤젤레스=코리아위클리) 홍병식(내셔널 유니버시티 교수) = 오래 전에 세분의 전직 대통령의 부인들이 TV에 나와서 포럼에 참가 한 적이 있습니다. 이들은 사회자와 청중들로부터 질문을 받고 진솔하게 답...

    행복한 결혼은 사랑과 헌신이 만든다
  • 정치교체? 유유상종 반기문 file

    ‘박근혜아바타’의 망한민국 절대 안된다   뉴스로=김중산 칼럼니스트 newsroh@gmail.com     2015년 4월 17일 워싱턴 내셔널 프레스 클럽에서 한 만찬 연설에서 “은퇴 후 아내와 근사한 식당에 가서 맛있는 요리를 먹거나, 손자손녀들을 돌보며 (조용히) 살고 싶다”던 반...

    정치교체? 유유상종 반기문
  • 함석헌의 기고 ‘생각하는 백성이라야 산다’

    [필화 70년 14] 사상계에 “6·25는 미·소의 꼭두각시 놀음” 글 쓴 함석헌, 보안법 구속   ▲ 1965년 8월14일 서울 을지로 대성빌딩에서 한일협정 비준 반대 강연 후 시위대와 함께 행진하던 함석헌을 경찰들이 연행하고 있다. 종교사상가이자 민주인권운동가, 문필가인 함...

    함석헌의 기고 ‘생각하는 백성이라야 산다’
  • 눈 감은 정의 file

    [i뉴스넷] 최윤주 발행인·편집국장 editor@inewsnet.net     눈 감은 정의   한국을 강타한 인문학 서적 중 단연 최고의 베스트셀러는 ‘정의란 무엇인가(Justice)’다. 이 책에는 7,000명도 되지 않는 하버드대 학부생 가운데 무려 1,000명의 학생들이 수강하는 마이크 ...

    눈 감은 정의
  • 오바마, 작별의 인사대신 다시 만나요 file

    ‘위대한 은퇴대통령’ 보인다   뉴스로=노창현 칼럼니스트 newsroh@gmail.com         역사에 가정법은 없지만 만일 오바마가 후계자(?)로 힐러리를 선택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됐을까요.   그것이 누가 됐더라도 트럼프가 백악관의 주인이 되는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트...

    오바마, 작별의 인사대신 다시 만나요
  • 트럼프 정부에 바라는 한반도 평화

    [시류청론] '고립주의' 한국에 기회일 수도… 3월 키리졸브 훈련 재개 큰 관심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도널드 트럼프가 20일 미국의 제45대 대통령으로 취임한다. 트럼프는 후보시절 무기산업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은 대북 강경론자 클린튼 후보와는 달...

    트럼프 정부에 바라는 한반도 평화
  • 이재용 있는한 삼성제품 안쓰겠습니다 file

    박근혜탄핵은 재벌해체로 마무리!   뉴스로=노창현 칼럼니스트 newsroh@gmail.com     세월은 살과 같이 흐른다더니 뉴욕에 거주한지 어느새 14년째로 접어들었습니다.   고국을 떠나 타국에서 살다보니 삼성 현대 LG와 같은 재벌기업들이 조금은 다르게 다가왔습니다. ...

    이재용 있는한 삼성제품 안쓰겠습니다
  • 트럼프의 '트윗 정치', 김정은에게 놀아난 꼴

    [박영철의 국제 경제 읽기] '트위터의 헤밍웨이' 트럼프가 무서운 이유 (페어팩스=코리아위클리) 박영철(전 원광대학교 교수) =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트위터는 종종 지진과 같은 파괴력과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혼합한다. (트위터 광인 대통령 당선인이 받는 가장 ...

    트럼프의 '트윗 정치', 김정은에게 놀아난 꼴
  • 한국 재벌을 해체해야 할 이유 file

    박정희 부정축재위해 재벌 키워   뉴스로=김태환 칼럼니스트 newsroh@gmail.com   특검이 16일 삼성의 이재용 부회장에게 뇌물 공여등의 혐의로 구속 영장을 청구했다고 발표했다. 이와 같은 사실을 발표하면서, 특검 대변인 이규철 특검보는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한국 재벌을 해체해야 할 이유
  • 오바마 고별연설 현장에서 file

    ‘4년더’ 외치는 청중속 ‘한국촛불’ 떠올라   시카고=뉴스로 윌리엄 문 특파원 moonwilliam1@gmail.com         오바마 대통령의 역사적 고별연설이 시작된 지 2-3분이 지났을 때 관중석에서 ‘약간의 소란’이 벌어졌다. 금발 백인 미인 여자가 의자에 벌떡 올라서서 배너...

    오바마 고별연설 현장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