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우선주의’ 세계선포문

 

뉴스로=소곤이 칼럼니스트 newsroh@gmail.com

 

 

DSC_0539.jpg

 

 

트럼프 지지자들에겐 복음(福音)의 소리였을까. 그러나 나머지 사람들에겐 두려움으로 미국의 미래를 바라보게 한 시간은 아니었을까. 무표정으로 트럼프의 연설을 지켜봤던 오바마에겐 자신의 8년 레거시가 산산조각나는 고문의 쇳소리였을 것이다.

 

20일 미국의 45대 대통령으로 등극한 트럼프의 취임연설은 노골적인 ‘미국 우선주의’의 선포문이었다. 세계 최강의 국가가 그동안 제 대접을 못받았다며, 이제 손해보는 일은 없을거라고 강짜를 부리는 모습에서 미국 대통령이 아니라 조폭 두목이 떠올랐다면 과민한걸까.

 

 

DSC_0532.jpg

 

 

그의 연설을 뜯어보자.

 

“그동안 너무나도 오랜 기간 동안 소수의 기득권 정치인들이 모든 특권을 독점했습니다. 부의 혜택을 전혀 보지 못하고 정치인들만 이득을 보고 수많은 일자리가 사라지고 공장이 문을 닫았습니다. 기득권 정치인들은 자신의 기득권만 지키고 시민들의 자유와 권리를 지키는 데는 무관심했습니다. 정치인들의 승리였지, 여러분의 승리가 아니었습니다. 이 순간부터 그러한 불평과 부조리가 이제 바뀔 겁니다. 2017년 1월 20일, 오늘이야말로 역사상 가장 위대한 날로 시민이 정부 위에 군림하는, 시민이 주권을 되찾는 날로 영원히 기록될 것입니다.”

 

그대가 말하는 소수의 기득권 정치인들은 누구인가. 옆에 있는 부통령을 비롯하여 대선에서 승리할 때까지 그대를 돕고 지지한 모든 정치인들은 외계에서 온 에일리언인가. 그대 옆에 있는 자들말고 누가 기득권 정치인인가. 박근혜를 뛰어넘는 유체이탈화법의 절정고수가 미국에 강림(降臨)한 것을 경하드린다.

 

 

“수많은 시민들은 어려운 현실에 처해 있습니다. 상당수 어머니와 우리 아이들이 도심에서 어려운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공장이 녹슬고 기계가 방치되어 있습니다. 미국 전역에서 수많은 공장들이 멈춰섰습니다. 지난 수십년간 외국 기업들만 배를 불리고 미국 기업들은 제대로 성장하지 못했습니다.”

 

긴긴 밤 악몽이라도 꾼 모양이다. 다이아몬드 포크를 물고 태어나 평생을 호의호식(好衣好食)하고, 미녀들과 부벼대며 초호화 펜트하우스 쥔장이 어데서 도시빈민의 환영을 보았단말인가. 녹슨 기계와 멈춰선 공장은 미국이 아니라 제3세계에 널려 있다. 미국의 이익 때문에 수많은 나라 사람들이 배곯고 있단 말이지.

 

 

DSC_0534.jpg

 

 

“다른 국가의 군부만 지원하고 정작 미군의 전력은 점점 약화되어 갔습니다. 미국은 다른 국가의 국경을 지켜주고 정작 우리의 국경은 제대로 지키지 못했습니다. 미국은 수조달러를 지출해서 해외 파병에 썼습니다. 그동안 미국의 인프라는 제3국가 수준으로 썩어서 녹슬어서 방치되어 가고 있습니다. 미국 때문에 다른 국가들은 부자가 되었지만 미국의 저력과 부와 힘은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중산층이 잃은 부가 전세계로 빠져나갔습니다.”

 

미국이 다른 나라 군부를 지원해서 미군이 약화됐단건 대체 뭔 dog의 소리인가? 미국이 지난 100년간 세계의 온갖 전쟁에 껴들어 생긴 이득은 ‘오데로’ 갔나. 안보장사로 지금 이순간 거둬들이는 천문학적 무기수입 ‘오데로’ 갔나? 당신이 말한 기득권정치인의 주머니로 들어갔나? 다른 나라 국경을 지켜줘? 미국의 안보와 이익을 위해서 들이댔잖아. 미국 국경 걱정되면 해외 미군 불러들여, 안말릴테니까. 다른 나라만 부자가 돼? 근데 왜 지구촌 사람들이 ‘아메리칸 드림’ 꿈꾸며 미국 들어오려고 난리치는걸까. 참 이상한 일일세. 댁 말대로면 미국에서 다른 나라로 이민의 물결이 일어야 하는데….

 

 

“전세계 모든 국가에, 모든 도시에, 모든 시민들에게 다음과 같이 엄숙히 선서합니다. 미국은 새로운 비전과 새로운 이상과 새로운 염원을 가슴에 품고 미국을 위한 미국 제일의, 미국 우선의 국가가 될 것입니다. 미국의 국익을 최우선을 할 것입니다. 무역이든 조세든 이민이든 아니면 외교관계든 미국의 국익을 최우선으로 미국의 근로자를 염두에 두고 미국의 가족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정책을 펼 것입니다.”

 

모든 분야에서 미국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건 백퍼 깡패 논리. 미국 혼자만 이익을 낸다구? 누군가 이익을 보면 누군가는 손해를 보는게 만사이치. 미국이 다 벌어먹어도 당신같은 재벌이 독점한 부로 또다른 미국인들이 손해를 볼텐데. 새로운 협잡 새로운 망상 새로운 궤변(詭辯)으로 세계를 향해 공갈을 친 최초의 미국대통령이 자네야.

 

 

“다른 국가의 모든 공격으로부터, 우리의 일자리와 공장을 지켜서 일자리가 없어지는 일이 다시는 없도록 할 것입니다. 무역장벽, 무역보호를 통해서 보다 부강하고 번영하는 국가가 될 것입니다. 미국은 다시 승리하는 나라, 이기는 나라 그 어느 때보다 힘차게 도약하는 국가가 될 것입니다. 미국은 일자리를 되찾아올 것입니다. 미국 시민은 국경을 다시금 강화할 것입니다. 미국 시민들은 부를 되찾아올 것입니다.”

 

일자리가 없어지고 공장이 문을 닫는 것은 다른 국가의 공격이 아니라 소수의 부를 독점한 기업가의 탐욕, 자본경제시스템의 문제, 심지어 미국의 이익 추구로 인한 빛과 그늘의 모순된 현실인것을. 무역보호는 양날의 칼인데 부강과 번영만을 꿈꾸는 그대는 아둔한 몽상가(夢想家). 내부의 문제를 외부로 돌리는 치명적인 불평가여, 그대 이름은 트럼프.

 

 

DSC_0551.jpg

 

 

“미국은 두 가지의 규칙을 따를 것입니다. 미국산 제품을 사고 미국인을 고용해야 한다는 그러한 대원칙입니다. 미국은 모든 나라와 우호, 친선 관계를 강화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다른 국가들은 이 점을 분명히 주지해야 합니다. 바로 모든 국가는 자국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미국은 자국의 생활 방식이나 국력이나 국익을 다른 나라에 절대 강요하지 않습니다. 미국은 모범적으로 다른 나라에 본보기를 보임으로써 다른 나라와 우호, 친선 관계를 강화할 것입니다.”

 

모든 국가는 자국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한다구? 오호 첨으로 맘에 드네. 미국의 생활방식이나 국력을 절대 강요 안한다구? 모범적으로 본보기를 보인다구? 진짜지? 참말이지? 나중에 손해봤다구 징징 대면 싸대기다. 싸대기 하니까 생각나네.. 거시기 싸드 있자나, 한국 들여오는거 취소할거지? 미국돈 수억달러 들여서 왜 한국 지켜주냐구? 미쿡 미쳤나봐..

 

 

“미국은 동맹을 강화하고 새로운 동맹관계를 결성함으로써 새로운 문명을 탄생시킬 것입니다. 이슬람 국가, ISIS를 격퇴할 것입니다. 지구상에서 반드시 ISIS를 격퇴할 것입니다. 흔적도 없이 사라지게 할 것입니다. 정치의 기반은 바로 미국합중국의 이익입니다. 미국의 애국심이 얼마나 중요한지 자각해야 합니다. 이기심이나 자기만 생각하는 마음은 이제 뒤로 해야 합니다. 편견을 청산해야 합니다. 성경을 보십시오. 지금 이 순간을 축복해야 되고 하느님 밑에서 함께 사는 것이 얼마나 기쁜 순간인 것임을 성경은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새로운 문명의 탄생으로 ISIS를 흔적도 없이 사라지게 한다? 이거~이거 문명의 충돌로 3차대전 날 판이네. 그런 자신감으로 베트남전쟁에서 미국이 본전도 못건졌나? 공화당 전임자가 대량살상무기, ‘충격과 공포’ 어쩌구 사기치며 이라크 침공하고, 아프간 전쟁하고 그래서 평화가 왔나? ISIS만 창궐(猖獗) 했잖아.. 전쟁 끝내는건 고사하고 여전히 중동은 세계의 화약고요, 미국시민들은 테러의 공포에 떨고 있는데.. 여보게, 궁금해서 하는 말인데, 당신의 하느님 내가 아는 하느님 맞나?

 

 

DSC_0525.jpg

 

 

“서로 간의 차이를 솔직히 인정하고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개진을 하되 서로 간의 의견이 다르다는 점을 존중해야 합니다. 미국이 함께할 때 모든 미국 시민이 뜻을 모을 때 그 누구도 우리를 막을 수 없을 것입니다.”

 

선거내내 여성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조롱하고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며, 안하무인 독설로 상대 가슴을 후벼파며 소수계 편견만 드러낸 귀하가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다른 의견을 존중한다니..마른 하늘에 날벼락도 아니고 개과천선(改過遷善) 했다면 내일부터 해가 서쪽에서 뜨는걸로 알겠네.

 

 

“미국은 두려워할 것이 없습니다. 미국은 세계 최강의 군대에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신의 가호를 받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강조하겠습니다. 큰 꿈을 꾸고 원대한 포부를 품어야 할 것입니다. 미국은 살아 숨쉬는 현재진행형의 국가입니다. 앞으로 계속해서 발전을 이룩할 것입니다. 인종에 상관없이 피부색깔에 상관없이 백인이든 흑인이든 히스패닉계이든 모두가 함께 애국심을 갖고 미국을 사랑해야 할 것입니다. 위대한 성조기 밑에 깃발의 기치 아래 함께 모여야 할 것입니다.”

 

미국이 두려움워 하는게 아니라 두려움을 준다니까.. 아까는 미군전력이 약해서 국경도 못지킨다더니 세계 최강 군대 가졌다고 자랑 드립하고는. 구라를 쳐도 앞뒤가 맞게 쳐야지 마랴.

 

 

DSC_0536.jpg

 

 

“아이가 태어날 때마다 디트로이트든 아니면 네브라스카의 설원이든 도심이든 아름다운 밤하늘을 바라보면서 똑같은 원대한 꿈을 품고 풍요로운 삶을 누리고 모두가 동등한 기회를 누리는 모두가 신의 가호를 받는 그런 국가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조물주의 창조물입니다. 모두가 함께 노력해서 다시금 미국을 위대한 국가로, 부강한 국가로 자랑스러운 국가로 만들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미국과 다시금 안전한 국가로 만들 것입니다. 모든 시민이 합심하여 다시금 전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국가로 만들 것입니다.”

 

디트로이트..네브라스카의 설원..아름다운 밤하늘..모두가 동등한 기회..신의 가호를 받는 국가..ㅎㅎ 누구 연설 흉내내고 싶었나본데..나도 입이 아프니 며칠전 생일 맞은 마틴 루터 킹 목사님의 아름다운 연설 한토막 대신하네.

 

 

저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언젠가 이 나라가 떨쳐 일어나 진정한 의미의 국가 이념을 실천하리라는 꿈, 즉 모든 인간은 평등하게 태어났다는 진리를 우리 모두가 자명한 진실로 받아들이는 날이 오리라는 꿈입니다.

 

저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조지아의 붉은 언덕 위에서 과거에 노예로 살았던 부모의 후손과 그 노예의 주인이 낳은 후손이 식탁에 함께 둘러앉아 형제애를 나누는 날이 언젠가 오리라는 꿈입니다.

 

저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삭막한 사막으로 뒤덮인 채 불의와 억압의 열기에 신음하던 미시시피 주조차도 자유와 정의가 실현되는 오아시스로 탈바꿈되리라는 꿈입니다.

 

저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저의 네 자식들이 피부색이 아니라 인격에 따라 평가받는 나라에서 살게 되는 날이 언젠가 오리라는 꿈입니다.

 

 

DSC_0552.jpg

<이상 사진 Fios TV 캡처>

 

 

* 에필로그

 

겨울비가 뿌리는 가운데 진행된 트럼프의 연설 시간은 총 16분이었다. 대통령의 연설이 꼭 명문으로 되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취임식 연설문인데 최소한의 감동을 줄만한 몇가지 장치는 있을 줄 알았다. 그러나 연설문을 혹시 최순실이 우주의 기운으로 첨삭지도한게 아닌가 싶을만큼 수준이 거시기했다. 지난 8년간 명연설가 오바마의 스피치에 길들어진 탓일까? 하도 내용이 옹색해서 즉석연설을 하나, 싶었지만 사진에서 보듯 연설대 좌우로 프롬프터 컨닝기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었다.. 트럼프도 어버버하지는 않았으니까 사전에 만든 건데.. 참 이렇게 dog cake 일수도 있구나.. 느낀 하루였다..

 

* '글로벌웹진' 뉴스로 '소곤이의 세상뒷담화'

 

http://www.newsroh.com/bbs/board.php?bo_table=csge

 

 

 

 

  • |
  1. DSC_0539.jpg (File Size:75.9KB/Download:36)
  2. DSC_0525.jpg (File Size:240.5KB/Download:39)
  3. DSC_0532.jpg (File Size:75.8KB/Download:37)
  4. DSC_0534.jpg (File Size:75.3KB/Download:39)
  5. DSC_0536.jpg (File Size:73.2KB/Download:37)
  6. DSC_0551.jpg (File Size:58.9KB/Download:37)
  7. DSC_0552.jpg (File Size:105.6KB/Download:42)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 '신성모독' 송기동과 이범선의 소설

    [필화 70년: 15회】50년대 말 한국 기독교계 발칵 뒤집어 놓은 '회귀선'과'오발탄' (서울=코리아위클리) 임헌영 교수(민족문제연구소장) = 파리의 선량한 기독교도로 부유한 직물업자인 자노 드 세비네라는 막역한 벗인 동업자 유태교도 아브라함을 개종시키고 싶었다. ...

    '신성모독' 송기동과 이범선의 소설
  • 황교안 코미디 그만해라 file

    건빵맛이 여전하다구라?   뉴스로=김중산 칼럼니스트         2010년 11월 30일 연평도 포격 사건 직후 당시 한나라당 (현 새누리당) 안상수 대표가 초토화된 현장을 방문해 검게 탄 보온병을 들고 “이게 포탄입니다”라고 말해 여론의 질타(叱咤)를 받고 ‘보온 상수’란 ...

    황교안 코미디 그만해라
  • ‘재벌해체’ 미국은 이렇게 했다<上> file

    재벌은 ‘한국적 마피아’   뉴스로=김태환 칼럼니스트   한국에서 벌어지는 박근혜-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의 근원은 재벌의 발호(跋扈)와 정경유착 (政經癒着)에 있음을 특검 조사와 국정조사 청문회를 통하여 모두 실감하고 있을 것이다.   5.16 군사 정권이 들어서고 정...

    ‘재벌해체’ 미국은 이렇게 했다<上>
  • 2017 첫 하프마라톤 부부동반 2위 file

    ‘정유년 조짐이 좋구나’   뉴스로=권이주 칼럼니스트         나의 달리기는 1996년 당뇨병(糖尿病) 진단을 받고 몸을 만들기위해 시작했고, 서서히 자신감이 붙어 마라톤에 입문했다. 2000년 2월 시작한 마라톤이 금년으로 벌써 17년의 세월이 흘렀다.   그 동안 줄기차...

    2017 첫 하프마라톤 부부동반 2위
  • 설에 만나는 할머니들 file

    “일본의 정당한 사과 꼭 받을것”   뉴스로=정신대시민모임의 편지         2017년의 한해가 밝은 것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1월 한달이 다 지나가고 첫 명절인 설날이 다가왔습니다.   시민모임도 이번 설에는 미리 할머니들을 찾아뵙고, 명절 준비와 다양한 한해의 준...

    설에 만나는 할머니들
  • "역대 최악의 유엔총장"이 한국 대통령?

    [시류청론] 부패 가문이 '새 한국' 지도자 될 수 없어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유엔 사무총장직에서 퇴임한 반기문씨가 차기 한국 대통령 후보로 출마하기 위해 지난 1월12일 귀국하기 바로 전 날 경남기업 사기사건으로 59만 달러 손해배상 판결을 받았...

    "역대 최악의 유엔총장"이 한국 대통령?
  • 중국은 트럼프의 '무역전쟁' 선언을 무서워하지 않는다

    [국제경제 읽기] 트럼프의 '무역전쟁'을 허풍으로 인식 (페어팩스=코리아위클리) 박영철 (전 원광대 교수) "중국은 트럼프의 무역 전쟁을 오히려 환영한다"(워싱턴 포스트의 칼럼니스트 파리드 자카리아) "트럼프 참모진영은 무역 전쟁을 원하지 않는다"(CNN) 어제(1월 ...

    중국은 트럼프의 '무역전쟁' 선언을 무서워하지 않는다
  • 트럼프 취임식에서 만난 사람들 file

    트럼프는 불통, 시민들은 소통   뉴스로=윌리엄 문 칼럼니스트 moonwilliam1@gmail.com         트럼프 대통령의 백악관 대변인, 션 스파이서가 지난 21일 첫 백악관 브리핑에서 언론이 대통령취임 참여 군중수 보도와 관련하여 '역대급 군중수를 축소보도' 했다며 비난...

    트럼프 취임식에서 만난 사람들
  • 이승만과 박근혜의 속임수와 반동 file

    4월혁명의 교훈과 ‘촛불’의 미래   뉴스로=이재봉 칼럼니스트   '촛불'의 미래가 두려워진다. '맞불'의 기세가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거리엔 태극기가 펄럭이고 대형 십자가도 등장한다. 하필 종교 '개혁' 500주년에 펼쳐지는 수구 개신교의 반동이랄까. 숨죽이던 재벌...

    이승만과 박근혜의 속임수와 반동
  • “미국만 잘 살면 된다구” 트럼프 취임사 file

    ‘미국우선주의’ 세계선포문   뉴스로=소곤이 칼럼니스트 newsroh@gmail.com         트럼프 지지자들에겐 복음(福音)의 소리였을까. 그러나 나머지 사람들에겐 두려움으로 미국의 미래를 바라보게 한 시간은 아니었을까. 무표정으로 트럼프의 연설을 지켜봤던 오바마에겐...

    “미국만 잘 살면 된다구” 트럼프 취임사
  • 행복한 결혼은 사랑과 헌신이 만든다

    학력, 외모, 지능 등 어떤 조건도 우위에 설 수 없어     (로스앤젤레스=코리아위클리) 홍병식(내셔널 유니버시티 교수) = 오래 전에 세분의 전직 대통령의 부인들이 TV에 나와서 포럼에 참가 한 적이 있습니다. 이들은 사회자와 청중들로부터 질문을 받고 진솔하게 답...

    행복한 결혼은 사랑과 헌신이 만든다
  • 정치교체? 유유상종 반기문 file

    ‘박근혜아바타’의 망한민국 절대 안된다   뉴스로=김중산 칼럼니스트 newsroh@gmail.com     2015년 4월 17일 워싱턴 내셔널 프레스 클럽에서 한 만찬 연설에서 “은퇴 후 아내와 근사한 식당에 가서 맛있는 요리를 먹거나, 손자손녀들을 돌보며 (조용히) 살고 싶다”던 반...

    정치교체? 유유상종 반기문
  • 함석헌의 기고 ‘생각하는 백성이라야 산다’

    [필화 70년 14] 사상계에 “6·25는 미·소의 꼭두각시 놀음” 글 쓴 함석헌, 보안법 구속   ▲ 1965년 8월14일 서울 을지로 대성빌딩에서 한일협정 비준 반대 강연 후 시위대와 함께 행진하던 함석헌을 경찰들이 연행하고 있다. 종교사상가이자 민주인권운동가, 문필가인 함...

    함석헌의 기고 ‘생각하는 백성이라야 산다’
  • 눈 감은 정의 file

    [i뉴스넷] 최윤주 발행인·편집국장 editor@inewsnet.net     눈 감은 정의   한국을 강타한 인문학 서적 중 단연 최고의 베스트셀러는 ‘정의란 무엇인가(Justice)’다. 이 책에는 7,000명도 되지 않는 하버드대 학부생 가운데 무려 1,000명의 학생들이 수강하는 마이크 ...

    눈 감은 정의
  • 오바마, 작별의 인사대신 다시 만나요 file

    ‘위대한 은퇴대통령’ 보인다   뉴스로=노창현 칼럼니스트 newsroh@gmail.com         역사에 가정법은 없지만 만일 오바마가 후계자(?)로 힐러리를 선택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됐을까요.   그것이 누가 됐더라도 트럼프가 백악관의 주인이 되는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트...

    오바마, 작별의 인사대신 다시 만나요
  • 트럼프 정부에 바라는 한반도 평화

    [시류청론] '고립주의' 한국에 기회일 수도… 3월 키리졸브 훈련 재개 큰 관심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도널드 트럼프가 20일 미국의 제45대 대통령으로 취임한다. 트럼프는 후보시절 무기산업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은 대북 강경론자 클린튼 후보와는 달...

    트럼프 정부에 바라는 한반도 평화
  • 이재용 있는한 삼성제품 안쓰겠습니다 file

    박근혜탄핵은 재벌해체로 마무리!   뉴스로=노창현 칼럼니스트 newsroh@gmail.com     세월은 살과 같이 흐른다더니 뉴욕에 거주한지 어느새 14년째로 접어들었습니다.   고국을 떠나 타국에서 살다보니 삼성 현대 LG와 같은 재벌기업들이 조금은 다르게 다가왔습니다. ...

    이재용 있는한 삼성제품 안쓰겠습니다
  • 트럼프의 '트윗 정치', 김정은에게 놀아난 꼴

    [박영철의 국제 경제 읽기] '트위터의 헤밍웨이' 트럼프가 무서운 이유 (페어팩스=코리아위클리) 박영철(전 원광대학교 교수) =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트위터는 종종 지진과 같은 파괴력과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혼합한다. (트위터 광인 대통령 당선인이 받는 가장 ...

    트럼프의 '트윗 정치', 김정은에게 놀아난 꼴
  • 한국 재벌을 해체해야 할 이유 file

    박정희 부정축재위해 재벌 키워   뉴스로=김태환 칼럼니스트 newsroh@gmail.com   특검이 16일 삼성의 이재용 부회장에게 뇌물 공여등의 혐의로 구속 영장을 청구했다고 발표했다. 이와 같은 사실을 발표하면서, 특검 대변인 이규철 특검보는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한국 재벌을 해체해야 할 이유
  • 오바마 고별연설 현장에서 file

    ‘4년더’ 외치는 청중속 ‘한국촛불’ 떠올라   시카고=뉴스로 윌리엄 문 특파원 moonwilliam1@gmail.com         오바마 대통령의 역사적 고별연설이 시작된 지 2-3분이 지났을 때 관중석에서 ‘약간의 소란’이 벌어졌다. 금발 백인 미인 여자가 의자에 벌떡 올라서서 배너...

    오바마 고별연설 현장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