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상환 지연은 은행권에 위험요소로 작용할 것.jpg

 

몽골 주재 미국대사관이 이달 14일 몽골 투자 풍토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몽골의 신흥시장과 광대한 광물자원은 투자자들에게 수익성이 좋은 기회로 여겨지지만, 거시경제 환경은 위험하고 이해관계자들은 입법 과정을 경계하고 있다. 광물 수출과 대부분의 상품 수입에 바탕을 둔 몽골의 경제모델은 시장에서 상품 판매에 정부 장벽이 거의 없다는 것을 말한다. 투자자들은 또한 몇 가지 투자 제한 사항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몽골의 시장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다. 피트니스센터, 패스트푸드점, 소규모 상점 등 프랜차이즈 사업이 예상을 웃도는 만큼 성공적인 국제 비즈니스 모델이 몽골 서비스 분야에 도입될 수 있음을 투자자들에게 보여준다. 몽골의 캐시미어, 농업 분야도 유망하다. 그러나 채굴 등 정치적으로 취약한 부문에 대한 투자는 더 큰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COVID-19의 발생에 따른 몽골 내 외국인 입국 금지와 여객기 운항 금지는 이러한 조치 기간 중 투자 결정을 내리기가 어려울 것이다. 겨울철 대기오염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업 유치에 걸림돌이 될 수 있지만, 정부는 2019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당한 진전을 이뤘다. 

경제학자들은 2020년 GDP가 1%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2020년 하반기에는 COVID-19 전염병이 GDP의 39%를 차지하는 몽골 서비스 분야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회복세가 V자형으로 예상된다. 감소세에도 불구하고 광업과 농업 부문은 상대적으로 대유행으로 인해 탄력성이 높으므로 몽골 전체의 경제 규모가 일부 다른 국가들에 비해 영향을 덜 받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020년 공공부채가 국내총생산(GDP)의 77%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몽골은 2021년부터 해외 상업채권자에게 갚아야 할 부채가 많아 수지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 몽골은 국제통화기금(IMF) 3년 프로그램에 따라 경제적 취약성을 크게 줄인 정책적 조치를 시행했지만, 정부는 은행권과 관련된 거시적 차원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몽골은 새로운 법안이 확정되기 전에 공개적인 의견을 제시해야 하는 미국-몽골 무역 및 투자에 관한 투명성 협정(일명 투명성 협정)의 이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합의는 또한 각 부처가 대중의 의견에 대응하고 대중의 의견을 새로운 법률에 반영하도록 요구한다. 몽골은 3년 동안 국민에게 알리고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투명성 협정에 따른 약속을 지키지 않아 몽골 정부가 외국인 투자 촉진을 위해 진지하게 노력하고 있는지 의구심을 갖게 한다. 

몽골 사법부가 투자자를 보호할 조짐을 보이지만 2019년 판사·검찰·반부패 관계자들의 해임을 해결하기 위한 간소화된 개혁으로 사법부의 독립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2019년 11월 국회는 이 같은 내용의 개헌안을 의결했다. 투자자들은 기업분쟁 해결이 장기간 지연되고, 결정 이행도 장기간 지연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앞서 정치적 의존적 결정을 내린 세무행정 등 공공행정 감독기구가 장기간 지연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정부의 투자자 원스톱샵이 투자자들의 이 같은 과정을 안내하고 있지만, 기업들은 현지 차원에서 상당한 규제 부담을 안고 있다. 

 

 

 

 

표 1 : 주요 지표 및 등급

 

1. 외국인 투자에 대한 개방성과 제약

외국인 직접투자정책

일반적으로 몽골의 외국인 투자자, 특히 미국 투자자에 대한 차별은 두 가지 주요 이슈를 제외하고는 없다. 이 두 이슈 중 첫 번째는 외국인 투자자가 기업을 세우려면 최소 10만 달러를 투자해야 한다는 점이다. 다만 몽골 투자자들은 최소 투자금액을 정하지 않아도 된다. 둘째, 외국인 시민과 사업자는 부동산을 소유할 권리가 없고 몽골 성인만이 부동산을 소유할 수 있다. 외국인 투자자도 이 땅을 이용할 수 있지만, 이 권리는 5년의 기간으로 한 번만 연장할 수 있다. 정부는 시민들에게 그러한 제한을 가하지 않는다. 투자자들은 비자, 세금, 공증, 사업자 등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몽골 국가개발청의 원스톱샵에 접속할 수 있다. (http://nda.gov.mn/ 참조). 

사유재산 소유 및 설정권에 대한 외부 통제 및 제한

외국인과 국내 투자자는 부동산을 제외한 건물, 주식, 토지점유율, 사업자, 부동산 등 유가증권의 설립·매각·양도 및 전환권이 동등하다. 몽골은 일반적으로 외국인이나 법인에 의한 외국인 투자 취득이나 통제를 제한하지 않는다. 국가가 '전략적으로' 중요하다고 여기는 광물예탁금의 최대 50%를 정부가 소유할 수 있도록 한 채굴법은 예외다. 몽골 헌법 6.2조(2019년 개정)는 국가가 전략적 채굴 사업의 이익에 대해 "주요"를 갖도록 규정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정부가 몽골어 '이익'과 동의어인 '채굴'에서 파생된 '이익'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명확히 밝히기를 기다리고 있다. 투자자들은 과도한 규제력으로 인해 공무원들이 법적 권리, 기업지배구조 결정, 지분 보유 등의 문제에 대해 사실상의 법적 통제를 할 수 있고, 때에 따라서는 국회의원들이 법적 권한을 넘어 규제를 만들기도 한다고 지적한다. 외국 기업들, 몽골에 대한 투자를 감시할 수 있는 공식적인 혹은 비공식적인 메커니즘이 없다. 

기타투자정책평가

몽골 정부는 최근 3년간 복수 이해당사자 투자 정책 검토를 시행하지 않았다.

비즈니스 촉진

세계은행(World Bank)의 사업보고서(Doing Business Report)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몽골의 사업자 등록 절차가 최대한 명확하다고 보고했다. 모든 외국계 및 국내 사업자는 국가등록청에 등록하고 허가서(https://burtgel.gov.mn/))를 발급받아야 한다. 신청자는 필요한 등록 양식을 온라인으로 받아 이메일로 보낼 수 있다. 국가등록청은 신청서와 양식을 2일 이내에 검토, 인증하고자 한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관료주의로 인해 수주일 또는 심지어 수개월 동안 절차가 지연될 수 있으며, 관련법을 보다 투명하게 준수할 경우 절차가 보다 일관되고 간소화될 것이라고 보고했다. 국가등록청(the General Authority for State Registration)의 허가를 받은 후 종합세무 부(http://en.mta.mn/))에 등록해야 한다. 회사는 반드시 사회보험청에 등록해 신입사원 채용(https://zasag.mn/en/m/social-insurance/contact))을 해야 한다. 국가등록청은 공증이 등록에 필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신규 사업자 등록과 같은 간단한 절차는 사업 청산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외국인 투자자와 법률 전문가들에 따르면 행정 및 사법 절차는 최소 18~24개월 정도 지속한다고 한다. 

아웃바운드 투자

몽골 정부는 해외 투자를 장려하지 않고, 외국인 투자를 제한하지 않는다. 

2. 양자투자 세제협정

1997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미-몽 양자투자협정은 미국과 몽골 간 투자에 더욱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여 몽골의 투자자를 보호하고 몽골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이 협정은 미 국무부의 미국과 몽골 간 투명성 협정에서 이용할 수 있다. 몽골이 미국과 몽골 간 국제 무역 투자 투명성에 관한 미국-몽골 투명성 협정(투명성 협정)을 비준했지만, 정부는 국제 무역 및 투자 법률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미국-몽골 투명성 협정

몽골과 미국은 양자 간 세금이나 자유무역협정이 없다. 다른 몽골 협약은 UNCTAD: 몽골의 무역 및 조세 협정을 참조하길 바란다. 

몽골의 조세 제도

몽골 세법, 법인세법, 부가가치세법, 2019년 개인 소득세법 개정안이 2020년 1월 1일부터 시행됐다. 기업의 천연자원 인허가 양도세 인하가 특히 중요하다. 기업의 천연자원 인허가 양도세 인하가 특히 중요하다. 2017년 법 개정안은 탐사와 채굴 면허를 포함한 토지소유권과 사용권 총가치의 30%에 해당하는 세금을 부과하고, 도시지역의 물·목재·목초·토지이용권을 양도한다. 새로운 개정안은 수수료를 순 가격의 10%로 낮추지만, 세금이 천연자원 분야에 대한 투자를 계속 방해하고 있다. 개정안은 국내외 증시에서 빌린 대출 및 채무상품의 상환을 위해 몽골 시중은행의 이자소득에 5%의 세금을 부과하고, 비상설거주자의 소득세를 15%로 낮추며, 외국인 투자자에 대한 배당세를 20%에서 5%로 낮추고, 채무조달에 대한 세금을 5%로 감면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1차 및 2차 시장에서 획득한 부채 융자에 대한 세금이 10%에서 5%로 감소할 것이다. 또 세무신고 절차를 간소화하고 자금난에 처한 기업에 성과보수를 제공할 예정이다. 

재무부는 새로운 세법 시행을 위한 규제안 초안에 대해 민간에 의견을 요청했지만, 투자자들은 규제안의 최종 승인을 위해 더 많은 제안서를 제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투명성 협정에 명시된 바와 같이, 공식적인 공공 정보와 투표 시스템의 사용은 정부가 갑작스러운 결정을 내리는 방식을 개선하기 위한 제도적 틀을 만들 것이다. 

3. 법률체계

규제제도의 투명성

입법에 관한 법률은 법률의 초안을 작성하고 제출할 수 있는 사람을 정하고 있다. 법의 형식은 의회, 정부, 몽골 대통령의 관련 책임, 입법안에 대한 공개 토론과 반성을 위한 절차다. 입법에 관한 법률은 법률의 개시자, 의회 의원, 몽골 대통령, 정부 각료 등이 다음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여기에는 (1) 입법의 필요성을 연구하기 위한 명확한 단계 순서 제시 (2) 입법의 이행과 관련된 정부 지출 추정 방법론 개발 (3) 시행될 경우 입법의 공공 영향평가 (4) 입법의 제출 전 공개 협의 및 협의가 포함된다.

초안의 발의자는 입법안 초안을 국회에 제출하여 공론화 및 의견을 수렴하고, 영향평가 및 비용추계 등에 관한 보고서를 국회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의회에 제출해야 한다. 적어도 하루 전에 출판되어야 한다. 그러한 간행물은 공개적으로 논의되어야 하며 투표 시간을 명확하게 명시해야 한다. 국회의원은 서면 의견수렴, 공개회의 개최, 언론을 통한 의견 청취, 여론조사 시행 등이 의무화돼 있다. 공론화·투표 기간이 종료된 뒤 30일 이내에 국회의원은 법률 초안에 이용되거나 사용되지 않는 내용을 포함한 모든 의견을 담은 스프레드시트를 의회 공식 홈페이지에 작성해야 한다. 일단 법이 통과되면 의회는 법의 시행과 실효성을 감시하고 평가해야 한다. 투자자들은 국회의원들이 이 모든 요구 사항을 준수하지 않는다고 보고하지만, 대부분은 통과되기 전에 의회 홈페이지에 게재된다. 

일반행정법 제6조는 몽골 입법의 초안 작성 과정을 투명성 협정의 약속과 연계하고 있지만, 투자자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정부는 이 약속을 이행할 수 없다. 투명성 협약에 따라 국회의원들은 공개 논평을 위해 전국지 LegalInfo.mn(LawyInfo)에 입법 초안을 발표해야 한다. 프로젝트 개시자는 대중의 중요한 피드백을 기록, 보고 및 대응해야 한다. 몽골법에 따르면 법무부는 입법안 작성 과정이 일반행정법과 일치하도록 한 뒤 시행해야 한다. 승인되면, 관련 정부 기관들은 그것의 이행과 효과를 감시할 것이다.

기업들 또한 지역 또는 아이막, 솜, 그리고 지역 레벨에서의 압력에 대해 불평한다. 그들은 그 법안이 수도, 아이막, 솜, 그리고 지역 수준에서 일관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현지 조사관들 사이에서는 법률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 그는 특히 아이막과 지방세, 보건 보안 검사관 등 많은 문제가 있다고 강조했다. 매년 몽골 경제 정책 및 경쟁력 센터는 지역 입법 압력을 순위를 매긴다: http://en.aimagindex.mn/competitiveness. 몽골의 이른바 유리 예산법은 모든 각급 정부가 계획한 예산과 지출한 예산을 국민에게 공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기업과 투명성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 법은 일반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국제법의 쟁점

몽골은 지역 경제 연합의 일원이 아니며 건설, 식품 및 환경 규제에서 유럽의 표준과 규범 준수를 추구하며 탄화수소 산업에서 미국의 표준을 준수한다. 광산 부문은 호주와 캐나다의 표준과 규범의 조합을 따른다. 몽골은 또한 동물 건강 규제에 세계 동물 보건 기구의 기준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몽골은 WTO에 가입되어 있으며 모든 기술규정을 WTO 기술장벽위원회(TBT)에 보고해야 한다. 

사법제도 및 사법독립

투자자들은 몽골 사법부가 통상적으로 사업 분쟁의 결정을 회피하며 재판을 가능한 한 오래, 때로는 몇 년 동안 지연시키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결정이 내려지더라도 기업들은 법원 결정을 받아들이고 집행하는 데 오랜 지연을 겪게 된다. 소송절차가 너무 오래돼 상대방이 재산을 매각했다가 법원 결정 집행 과정에서 잠적하는 때도 있었다. 투자자들은 특히 광물 인허가 및 건강 관련 검사기관에서 조세 분쟁 해결위원회를 비롯한 검사기관들의 회의가 장기간 지연되고 있다는 점에도 주목한다. 

몽골은 2019년 3월 대통령의 판검사 해임권을 단순화하는 법령을 통과시켰는데, 이는 대통령과 정부가 부패 혐의를 받는 판검사들을 즉각 해임하는 데 쓰였다. 국제투명성기구(International Industriality International)는 이 법을 "법치 및 국가권력의 공평한 분배 원칙과 상호통제 및 법치주의의 위반"이라고 설명했다. 의회는 2019년 1월, 의회는 사법적 독립성과 책임성을 강화하기 위한 개혁을 포함하도록 헌법을 수정하고 2019년 3월 결의안을 폐지했다. 이러한 조처가 내려진 이후 법정에서 주요 국제투자 결정이 내려지지 않아 외국인 투자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어렵다. 정부가 법치주의를 지키고 독립적인 사법부의 지표가 되기 위해 사법독립을 모범으로 하는 판사와 검사들을 해임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투자자들은 주목해야 한다. 

몽골 헌법은 국가의 비사법적 성격을 강조하면서 "법관은 사법 의무 수행에 간섭해서는 안 된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법관총회는 법관의 독립성을 보장할 헌법상의 의무가 있다. 2019년 헌법개정안은 헌법재판관을 10명으로 확대하며, 이 가운데 5명은 법원이 지명하고 나머지 5명은 일반에 공개하고 정부의 승인을 받게 된다. 그런 다음 대통령은 헌법재판소가 아닌 다른 판사들에 대해 후보자를 지명하도록 요청받는다. 법관 임명 권한에 따라 대통령은 지명 법관을 지명하거나 지명 법관을 헌법재판관에 임명한다. 의회는 아직 공개 지명 절차를 입법화하지 않았다. 헌법개정안은 또 법관 징계위원회를 설치해 법관에 대한 징계 제재를 가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몽골의 민관혼합법 체제에서는 재판 판사들이 비슷한 경우 예비판결을 할 수 있지만, 법으로 의무화되지는 않는다. 몽골의 시행을 지배하는 법률과 규정은 법원과 검찰의 일관된 해석과 적용을 위한 명확한 세부사항을 가지고 있지 않다. 모든 단계의 법원은 실제 상황과 관련된 문제 또는 법 집행에 관한 문제에 대해 절차의 어느 단계에서든 결정할 수 있다. 

몽골에는 조약법이 있지만, 상거래에 특화된 법정이 없다. 계약상 분쟁은 보통 지방법원에서 해결된다. 분쟁 당사자들은 수도법원과 몽골 대법원에 상고할 수 있다. 몽골에는 공공행정의 결정과 행위에 반대하는 시민, 외국인 거주자, 기업 간의 분쟁을 듣는 전문 행정법원이 다수 있다. 몽골 헌법재판소는 헌법과 관련된 사안에 관해 결정을 내린다. 사법 집행 총국은 결정과 명령을 시행한다. 

외국인 직접투자에 관한 법률

2013년 투자법은 몽골에서 활동하는 투자자들의 활동을 규제하기 위한 일반적인 틀을 정하고 있다. 법에 따르면 외국인 투자자는 몽골 국민과 같은 투자기회를 얻게 되며 국내 투자자와 같은 권리를 갖게 된다. 거주지에 외국인 투자가 있는지 국내 투자가 있는지를 결정하는 것은 투자자의 1차 국적이 아니다. 이 법은 투자자, 세금 및 기타 성과보수를 위해 더욱 안정적인 조세 환경을 규정하고 있으며, 모든 투자자가 국가등록청(www.burtgel.gov.mn)으로부터 단일등록을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투자법은 세율 안정을 위해 증서 형태로 세제 성과보수를 제공하고, 대상 사업에 대해서는 최대 27년까지 유리한 조세 조건을 제시하고 있다. 법인세, 관세, 부가가치세, 로열티 등이 대상이다. 

투자자들은 투자 관련 규제와 관련해 전국적으로 해결해야 할 두 가지 핵심 쟁점을 제기한다. 첫째, 외국 시민과 사업자는 부동산을 소유하지 않으며, 몽골 성인만이 부동산을 소유할 수 있다. 외국인 투자자에게는 토지 사용권이 있지만, 이 권리는 일정 기간이 지나면 소멸하고 갱신조건도 제한된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각 투자자가 어떤 자산에도 최소한 10만 달러를 투자해야 한다는 규제 규정에 반대하고 있다. 투자법에는 이러한 요건이 없지만 몽골 법 집행 기관은 몽골 투자자에게 그러한 요건을 부과하지 않고 모든 외국인 투자자에게 부과하고 있다. 

몽골 국가개발청의 투자자 원스톱샵에서는 투자정보, 비자, 세금, 공증, 사업자 등록, 정부-기업 분쟁해결(http://nda.gov.mn/)) 등이 제공된다. 

공정경쟁 및 소비자보호법

몽골 공정경쟁 및 소비자 보호 기구는 국내 경쟁 관련 활동을 감시한다. 에이전시에 대한 정보는 AFCCP에 문의하면 된다. 공정경쟁소비자원은 2019년 FDI에 영향을 미치는 경쟁사례를 보고하지 않았다. 

재산 몰수 및 보상금

각급 정부 기관은 경제발전, 국가안보, 역사적 보존, 환경보호를 목적으로 토지이용권을 취소하거나 변경할 권리가 있다. 몽골 헌법은 개인의 재산과 그 밖의 파생 상품권을 보장하고 있으며 몽골 법은 적절한 시장 기반 보상 없이 정부에 의한 재산 몰수를 금지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원칙적으로 인수에 동의하지 않는다. 그러나 국가권력과 아이막, 지방자치단체의 권한이 명확히 규정되지 않아 재산과 사용권 상실로 이어지는 것은 우려할 일이다. 예를 들어 광물 법은 토지이용허가 및 특수목적허가 측면에서 솜, 아이막, 지방, 주 권력의 경계를 명확히 규정하지 않고 있다. 투자자들은 다양한 정부 차원의 불확실성과 규제 적용 및 해석의 차이 때문에 법적 권리를 완전히 행사하지 못할 수 있다. 

투자자의 소송 참여가 금지된 뒤 압류가 금지되는 예도 있지만 '민간 피고인'이 나와야 하는 제삼자 형사재판이 끝난다. 이 경우 공직자는 부패 혐의로 기소되지만, 법원은 이후 재산이나 면허를 부정하게 취득했는지를 판단하지 않고 형사사건에서 피고인보다 우선한다. 지급 의무는 민사 피고인들에게 부과된다. 

분쟁해결

HOMShOUT 협약 및 뉴욕 협약

몽골은 워싱턴 협약을 비준했고, 1991년 국제투자분쟁해결센터, 1994년 뉴욕 협약에 가입했다. 국제중재에서도 여러 분쟁을 해결하기로 합의했다. 

투자자와 국가 간 분쟁 해결

1997년 미국-몽골 양자투자협정(US-몽골 BIT)에 따라 양국 정부는 양국 국민의 재산에 대한 몰수 및 보상에 관한 국제법을 존중하기로 합의했다. 미국 투자자들의 손실을 막기 위해 추가 보안 조처하기로 합의했다. 

정부 관련 분쟁에서 투자자들은 일부 공무원들과 정치인들이 행정적, 사법적 분쟁에 간섭하고 있다고 보고한다. 외국인 투자자와 관련된 분쟁은 일반적으로 3가지로 분류된다. 우선 개인 간 재판 전 분쟁에서 몽골 측이 정부, 사법부, 법 집행부, 언론, 검찰 등에서 지인과 연락처를 이용해 외부인에게 이를 수용하도록 강제할 수도 있다고 투자자들은 경고하고 있다. 둘째, 투자자와 몽골 정부 간의 직접 분쟁에서는 몽골 정부가 경쟁 국유기업(SOE)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정부가 사업에 개입할 수 있는 권한을 주장할 수도 있다. 게다가, 공무원들은 공개되지 않은 사업상의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고, 적용 가능한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다. 셋째, 인플레이션이 높은 외국 기업을 상대로 몽골 세무공무원, 검찰과의 분쟁, 조세범칙, 민사 및 형사소송의 위협, 즉결 금 요구 등이 있다. 

투자자들은 지방법원이 법원 결정을 수용하고 집행하지만 이를 집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보고한다. 직원 수가 적은 사법행정총국(GDCA)은 민형사상 법원 명령을 집행한다. 직원들은 자신이 일하는 지역에 사는 경우가 많아 친구나 동료들로부터 압박을 받는다. 책임의 복잡한 구조와 이해 상충의 가능성은 외국인과 국내 투자자들을 대신하여 법원의 결정을 집행하는 GCCA의 능력을 약화할 수 있다.

국제상업 중재 및 외국법원

몽골 정부는 일관되게 국제 중재 상을 존중해 왔다. 유엔 국제무역법위원회(UNCITRAL)에 근거한 몽골 중재법은 몽골에 근거한 중재에 대한 명확한 규칙과 보호를 규정하고 있다. 이 법의 요건을 충족하는 모든 조직은 중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파산준비

파산법은 파산을 법원 명령이 필요한 민사사건으로 취급한다. 부동산, 건물, 부동산 담보(광업 및 탐사 면허, 지적 재산권, 기타 광산 권리), 이동 재산(차량, 장비, 가축, 수취채권 및 기타 귀중품) 및 기타 채무상품에 대한 몽골 담보대출. 투자자들은 이동할 수 있고 부동산을 증권화할 수 있지만, 국내 법률회사들은 파산은 현실에서 적용하기에는 아직 너무 모호하고 복잡하며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말한다. 몽골 헌법과 기타 법률은 법원을 통한 담보의 매각과 채무 및 파산만을 허용하고 있다. 투자자와 변호사들은 이 과정에 통상 최소 18개월이 걸리고 최대 36개월이 걸릴 수 있다며 장기간 지연과 부패, 정부 간섭 등으로 항소가 수년간 지연될 수 있다고 말한다. 게다가, 차용자들은 법원 절차 중에 이자 지급을 중단함으로써 그들의 자산에 대한 접근에 제한을 받는다. 

4. 산업정책

투자장려금

정부는 일반적으로 외국인과 국내 투자자들에게 같은 세금 혜택을 제공한다. 필수 연료, 식품 수입, 농업, 에너지 등 목표 업종에 대한 관세가 면제되는 예도 있다. 이러한 면제는 몽골의 5% 수입세 및 10% 부가가치세(VAT)에 적용될 수 있다. 정부가 광업, 농업, 인프라 등 분야에 투자할 경우 사안에 따라 세제 혜택을 줄 수도 있다. 투자법은 몽골에 제대로 등록되어 세금을 내는 외국인 투자기업도 국내기업과 같은 투자장려금 및 기타 성과보수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몇 년 동안 세율을 안정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론적으로는 정부가 외국인 직접투자 사업을 보증하거나 공동 자금조달을 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이런 일이 드물다. 

무역 자유구역 / 자유항 / 무역 촉진지역

몽골 정부는 2004년부터 자유 무역 지대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시베리아 횡단 고속도로와 철도를 따라 몽골의 영토에 있는 두 개의 무역 구역은 (1) 북부 국경 또는 몽골-러시아 국경의 알탄볼락그 시, (2) 몽골-중국 국경의 남쪽 국경인 자민-우드 시이다. 두 자유 무역 지역 모두 상대적으로 활동이 뜸해 개발이 필요하다. 제3 무역지대는 서쪽으로 러시아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바양을기 아이막 차강노르 지역에 있다. 몽골 관리들에 따르면, 울란바타르 신공항은 자유 무역 지대가 될 수 있다고 한다. 

성능 및 데이터 지역화 요구 사항

몽골은 일반적으로 외국인 투자자에게 국내 상품, 서비스, 재산 또는 수입 대체품을 사용하도록 요구하지 않는다. 외국 기업과 국내기업 모두 수출을 위해 일정 비율의 제품을 수출하거나 외화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정부는 외국인과 국내 투자자들에게 국경 보안, 환경 문제, 지역 권리 등의 측면에서 비슷한 지리적 제한을 가한다. 정부는 미국 투자자들의 비자, 거주지 및 취업 허가서에 엄격하거나 차별적인 요건을 부과하지 않는다. 다만 외국 기업과 국내기업이 운영하는 업종에 따라 현지인을 고용하는 요건을 반드시 충족해야 한다. 노동법에 따르면 투자자는 채용대행업체를 이용하지 않고도 직원을 찾아 채용할 수 있다. 이 법은 몽골인들이 이 일을 수행할 수 있다면 기업들은 외국인 외에 몽골 근로자들을 특정 직업에 고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요건은 일반적으로 비숙련 직업에 적용되며 몽골에 존재하지 않는 높은 기술력이 있어야 하는 직업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몽골 정부는 기업들, 특히 천연자원 추출에 종사하는 기업들에 국내 자원을 유치하도록 장려하고 있지만, 법률에 따라 그렇게 하도록 요구하지는 않는다. 광물 법은 탐사광업 면허소지자가 몽골 가공공장에 추출한 광물을 시장가격으로 공급하고,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며, 몽골 등록기업으로부터 하도급업체를 고용할 수 있는 우선권을 갖도록 규정하고 있다. 국내 자원을 확보해야 하는 법적 요건은 없지만, 국내외 기업이 직접 나서기 전까지 수도와 아이막, 지자체가 인허가 및 면허 발급을 꺼린다는 게 투자자들의 전언이다. 몽골인 채용은 고용주가 현지 인력을 채용하려고 할 때 정부가 외국인 근로자에게 취업 비자를 발급하는 예도 있으므로 사실상의 법적 요건인 경우가 많다. 정부는 기업들이 현지 인력을 채용하는 대신 외국인 전문직과 임원 등을 채용하면 보상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했지만 2019년에는 지급을 중단하고 5명의 몽골인에게 외국인 1명을 채용하도록 했다. 이 요구 사항은 이사진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국내 보유액을 늘려야 한다는 압박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투자자들은 일반적으로 정부 쿼터와 요건을 걱정할 필요 없이 자체 수출과 생산 목표를 설정한다. 몽골은 기술이전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이를 지원한다. 정부는 일반적으로 대규모 구매를 상쇄하거나 국내에서 물건을 사고 수입할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기술, 지적 재산권, 자금조달 등에서 정부가 아니라 일반적으로 투자자가 결정하는 것이다. 광물 법의 강제할 수 없는 조항을 제외하면 광업 기업은 몽골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몽골 광산기업의 지분 10%를 몽골 증권거래소에 상장해야 한다. 외국인 투자기업은 몽골인에게 지분을 팔지 않아도 된다. 주식은 일반적으로 몽골이나 외국인 투자자의 재량에 따라 보유된다. 투자가 국가 경제, 정치, 안보 또는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우, 정부는 외국인 투자자가 이용할 수 있는 자금조달의 종류, 협력자 또는 법적 정당성 없이 주식이나 채권의 매각을 제한할 수 있다. 

정부는 데이터를 내부에 저장하도록 요구하지 않으며, 법률은 범죄 수사를 제외하고는 정보기술서비스 사업자가 소스 코드에 접근하거나 검색하도록 요구하지 않는다. 기업가는 고객 및 기타 비즈니스 관련 정보를 해외에 자유롭게 전달할 수 있다. 

5. 재산권 보호

부동산

2019년 몽골 헌법개정안에 따르면, "국가는 어떠한 형태의 공공 및 사유재산도 받아들여야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이 법은 몽골 성인으로 부동산 소유를 제한하고 있다. 몽골 민법은 현재의 사유 재산권자 또는 소유자가 재산의 사용권을 행사하지 않으면 몽골 시민이나 정부 기관에 의해 재산을 소유하고 사용할 권리를 갖도록 규정하고 있다. 사용권 종료나 사용권 정지의 경우, 대부분은 그 권리와 관련된 계약은 서면으로 이루어진다. 부동산을 정식 소유자가 아닌 자는 일정한 조건에서 소유자가 없거나 사용하지 않는 건물의 소유권을 신청할 수 있다. 

외국인 투자자는 토지의 물리적 구조물을 소유할 수 있고 토지 및 자원 사용권을 누릴 수 있으며, 몽골 시민만이 부동산을 소유할 수 있지만, 도시지역에서만 소유할 수 있다. 토지의 소유권은 국가만이 소유하는 아 토양과 아 토양 자원을 소유하거나 접근할 권리가 없다. 도시지역을 제외하고, 토지와 그 자원은 독점적으로 국유이며, 국가는 이러한 자원을 공공 및 민간 주체에 임대할 수 있다. 

건물의 소유권은 건물주에게 건물 아래의 토지를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할 수 있다. 토지이용권은 토지이용권에 따라 3~60년간 부여된다. 다만 외국 시민과 외국 기업은 토지이용권을 10년 이내의 기간으로 임대하고 5년간 1회 갱신할 수 있다. 몽골은 부동산, 건물, 부동산 등의 좋은 기록을 유지하고 있지만 통일된 사용권 등록부가 없어 투자자들, 특히 몽골 시골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누가 침해당할지 알 길이 없다. 몽골 민법 체계는 사용권을 인접 지역이나 인접 지역에 배분하거나, 사용권 침해로 인한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공식적인 협정을 개발하고 있다. 

대부업자들은 저당 잡힌 부동산을 압류해 처분할 수 있지만, 그 과정은 법적으로 장기간 지연되고 있다. 부동산, 건물, 그 밖의 부동한 담보로 담보된 채무상품은 국가등록청(www.burtgel.gov.mn)에 등록할 수 있다. 이동재산(자동차, 장비, 가축, 수취채권 및 기타 귀중품)은 일반국가등록부에 담보로 등록할 수 있다. 투자자에 따르면 부동산 등록제도는 대체로 신뢰도가 높지만, 기술적 역량 문제가 가끔 발생한다. 

몽골 정부는 2020년 현재 소유할 수 있는 토지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를 내놓지 않고 있다. 

지적 재산권

미국에서 제작된 영화, 텔레비전, 디지털 콘텐츠는 몽골에서 잘 보호되고 있지만, 음악 및 출판 산업에서 미국과 몽골 콘텐츠를 사용하는 단체와 강력한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있다. 몽골에서는 미국의 콘텐츠가 잘 보호되고 있으며, 무단 시청은 감소하고 있다. 몽골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특허청이 목록(IPO)을 발행하면 곧바로 침해 사이트의 인터넷 주소를 차단할 예정이다. 그러나 몽골 정부 부처와 가정 사용자, 기업체 사이에서 해적판 소프트웨어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의약품과 의료기기 수입업자에 대한 특허 보호는 거의 존재하지 않으며, 상표법은 일반적으로 권리 소유자에 대한 유일한 접근 수단이다. 법 집행 기관은 상표권을 침해하는 마약을 압수하지만, 상표권 침해를 무시하는 것만으로도 수입업자가 특허를 갖고 있어도 마약을 수입할 수 있게 된다. 의료기기에도 같은 문제가 적용된다. 상표권 침해에는 위조 의류를 판매하는 상점들이 포함된다. 그러나 IPO는 권리 소유자들이 아직 고소장을 제출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문제를 다루지 않았다. 

5000만 투그릭(약 1만8000달러) 미만의 지적 재산권 위반은 행정법상 처벌이 가능하고 5000만 투그릭 이상 위반은 형법상 처벌이 가능하다. 사법기관이 범죄·민간지식재산 사건을 수사하고, 몽골 검찰과 행정 수사관, 경찰 등은 이 문제를 다룰 준비가 돼 있다. 

2020년 1월 승인돼 2020년 12월 1일부터 시행 예정인 몽골의 새로운 지식재산권법은 정부와 민간이 공동으로 결정하는 것으로 보호와 시행 범위를 규정했다. 이 법은 (1) 몽골의 특허청(IPO)은 법무 내무부 장관의 지적 재산권 행사 독점권을 가지고 있으며, (2) IPA의 인적·물적 역량을 확충하여 몽골 전역을 담당하는 것, (3) 분쟁 R을 성립시키는 것 등을 규정하고 있다. IPO가 공표한 행정행위로 인한 민원을 심의·해결하기 위한 esolution Council. (4) IP는 민간 지식재산권 협회에 저작권, 상표권, 특허 등록, 로열티 등을 수집하고 분쟁 시 회원들을 지원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다. 

법률 및 지역 지적 재산권 조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IPO 및 IPOM을 참조한다. 

6. 금융부문

주식시장 및 포트폴리오 투자

몽골은 국제결제 및 이체 제한 없이 자본 흐름에 대해 소수를 제한하고 국제통화기금(IMF) VII을 존중한다. 하지만 증시가 낙후된 상태여서 선물과 파생상품을 거래할 능력이 거의 없다. 몽골 국영 증권거래소(MSE: MSE)는 국내 자본과 포트폴리오 투자의 주요 원천이다. 

통화금융 제도

몽골에서 영업 중인 13개 국내 시중은행 중 시스템적으로 가장 큰 4대 은행인 한, 무역 개발은행(TDB), 하스, 골롬트 등은 몽골과 외국인 투자자가 소유하고 있는데, 이들이 모두 합치면 은행 자산의 약 80%를 차지한다. 101억 달러(2020년 3월 기준) 공동 소유. 또 이들 4개 은행에는 국제금융공사(xac·khan)와 골드만삭스(tdb) 등 외국인 투자자가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몽골 시중은행의 부실대출은 2019년 12월 평균 9.9%로 2018년 12월(10.4%)보다 줄었다. COVID-19의 발생과 관련하여 소비자 대출 및 주택담보대출의 지급을 연기하는 결정은 은행 부문의 대출금 지급 연기와 관련된 추가적인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몽골의 중앙은행인 몽골은행은 은행 활동을 규제하고 있다. 

IMF에 따르면 비교적 큰 규모의 은행 시스템에 대한 거시적 차원의 규제 부재로 2020년 5월 확장자금시설이 실패했다고 한다. 몽골의 은행 시스템은 대부분 자금이 부족하며, 상업용 은행 운영과 규제 감독도 거시경제 안정을 보장하기에는 미흡한 실정이다. 몽골에는 유동성이 없는 은행이 많다. 투자자들은 몽골에 투자할 때 은행의 대차대조표를 자세히 볼 필요가 있는데, 때에 따라서는 자본위험비율의 현실을 과장하고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몽골은 2019년 자금세탁방지 대책으로 FATF의 회색 리스트에 포함돼 통신 은행 서비스에 접근하기 어렵고 비용과 시간이 늘어났다. 최근 몽골 정부는 FATF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다. 

외화 및 송금

외화

정부는 자유주의적인 외환 규제를 시행한다. 국가 통화인 투그릭은 많은 국제 통화로 완전히 전환된다. 그러나 최근 3년간 정부가 환율에 대해 통제를 하면서 투그릭의 가치가 하락하고 있다. 외환 개입은 2020년에 증가했다. 국내외 기업들에 따르면 시장에 의해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해외자원 부족 이외에는 자산 전환이나 양도에 문제가 없다.

몽골 통화법은 몽골은행이 따로 규정하지 않는 한 국내 거래에 투그릭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규정은 도매가격과 소매가격은 내부 회계 관행이라 하더라도 어떤 식으로든 외화로 표시하거나 투그릭 이외의 통화로 색인화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통화 위험을 줄이기 위해 불리한 가격 변동에 대비하는 메커니즘은 일반적으로 시장의 규모가 작으므로 가능하지 않다. 많은 통화의 신용장은 무역을 쉽게 하도록 이용할 수 있다. 정부는 때때로 상품과 용역에 대한 청구서로 다른 통화와 직접 교환할 수 없다. 

송금정책

기업들은 정부가 후원하는 투자수익률이나 외국자본의 수령이 만성적으로 지연되는 일은 없다고 보고하지만, 통신 은행과 관련된 문제로 송금이 늦어지고 있다. 대부분의 이체에는 며칠에서 일주일 정도 걸린다. 그러나 가끔 통화 부족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는 보통 미국 달러로 되어 있으므로 시중은행과 중앙은행의 이체 제한으로 이어진다. 해외로 송금되는 송금은 잠재적 세금부채를 충당하기 위해 10%의 수수료가 부과된다. 

국부펀드

몽골 재무부는 광업 수입의 전환 때문에 자금을 지원하는 두 개의 부 기금(SFF)을 관리한다. 재정안정기금과 미래유산기금이다. 재정 안정화 기금은 급격한 지출 증가와 감소의 주기를 지원하기 위해 수익을 전용한다. 그러나 최근 몽골의 재정위기로 이 기금이 고갈됐다. 노르웨이 연금 기금처럼 미래 유산 기금은 채굴 수익에서 미래를 위해 저축하고 수익금은 몽골 외 지역에만 투자한다. 재정부와 IMF의 미래유산기금 사업은 오유톨고이 구리와 금괴 광산의 수입 증가와 맞물려 2022년부터 연간 1억400만~1억2500만 달러 조성에 들어간다. 그러나, 이러한 통계청 자료가 항상 충분한 자료가 되는 것은 아니다. 

7. 국유기업

몽골은 은행, 금융, 에너지, 광업, 운송 분야에서 국영 기업(SOE)을 보유하고 있다. 재무부는 몽골 국영은행과 몽골 증권거래소를 관리하고 있으며, 에르데네스 몽골은 정부의 광산 자산 대부분을 소유하고 있다. 국가재산정책규제 청(http://www.pcsp.gov.mn/en))은 비금융자산과 비금융자산을 관리한다. 국가 재산 정책 및 규정 부서는 SOE의 전체 목록을 제공하지 않았다. 

투자자들은 SOE가 더욱 효율적인 민간부문 투자를 추진하고 있다고 우려한다. 투자자는 SOE와 경쟁할 수 있지만 투명하고 투명하지 않은 규제가 경쟁을 제한하는 때도 있다. 국내외 개인투자자에 따르면 정부 규제 당국은 SOE에 환경허가를 발급하는 절차를 쉽게 하기 위한 조처를 하고 있다. 

몽골, SOE 기업지배구조 OECD 지침 준수

몽골 국영 기업은 국영 기업에 대한 OECD 기업지배구조 지침을 따르지 않는다. 비록 기술적으로 민간 기업이 사용하는 투명성, 회계 및 보고에 있어서 유사한 국제적 모범 사례를 따르도록 요구되었지만, SOE는 단지 국제적인 투자와 금융을 추구하기 때문에 이 규칙을 따른다. 몽골 법률은 국제적인 모범 사례를 많이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SOE는 현재의 몽골 법과 규정을 준수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외국인 투자가 있는 기업은 국제규제를 준수하기 때문에 기업지배구조와 경영, 투명성, 회계 등을 둘러싼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민영화 프로그램

정부는 주식과 유가증권의 매각을 통해 몽골 증권거래소, 국적 항공사 MIAT, 몽골포스트, 타반 톨고이 탄광 등 국유자산을 일상적으로 사유화할 예정이지만, 언제 어떻게 사유화할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고 있다. 

8. 비즈니스 운영의 책임

몽골의 책임 있는 사업 관행이 개선되었다. 대부분의 국제 회사들은 지역 사람들과 선의로 일한다. 국내 대기업은 국제적으로 책임 있는 사업 관행을 채택하고 광범위한 관련 활동을 지원하는 경향이 있지만, 자원이 제한된 중소기업은 책임 있는 사업 관행을 영업 범위에 한정한다. 책임 있는 사업 관행이 있는 기업은 현지에서 운영되며 현지에서 인정받고 있다. 국가 차원에서 좋은 관행은 정치인으로부터 칭찬을 받는 것에서부터 시민사회의 일부 단체로부터 책임 있는 사업을 운영하는 것까지 대중의 인정을 받기 위한 사소한 시도에 지나지 않는다. 책임 있는 기업 활동을 촉진하고 감시하고 오유 톨고이 메가 광산 등 주요 사업에 집중하는 NGO가 거의 없어 책임 있는 기업 활동에 대한 대중의 인식은 여전히 제한적이다. 

몽골에서 소셜미디어의 활용도가 높은 점을 고려할 때, 기업체들은 그들의 활동과 관련된 대화와 토론이 국제 및 국내 소셜미디어 사이트에서 이루어질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또 자신의 작품을 정확하게 제시하기 위해 소셜미디어에 대한 정보와 토론도 감시할 필요가 있다. 

정부는 기업의 폐해로부터 시민을 보호하는 인권, 노동권, 소비자권, 환경, 기타 법률을 보호하기 위해 좋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회사법은 기업지배구조와 회계 요구 사항, 주주 규칙 등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지만, 임원들에 대한 보상 규정은 없다. 

몽골은 분쟁의 책임 있는 처리와 고위험 지역의 광물 공급에 대한 지침을 OECD에 제공하고 분쟁 지역에서 광물을 추출하는 기업의 적절한 처리를 규제하는 방법에 대한 의견을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국내 입법은 없다. 정부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http://www.oecd.org/about/))의 요구 사항과 책임 있는 유엔 사업 관행의 원칙을 승인하지 않았다. 몽골은 EITI(Extractive Industrial Initiative Initiative Initiative Initiative Initiative) 회원국이다. 

9. 부패

몽골에는 부패가 만연해 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미국 부패방지법의 준수에 특별히 유의해야 한다. 몽골 법은 부패에 연루된 공무원들을 처벌하지만, 정부가 항상 효율적이고 공정하게 법을 집행하는 것은 아니다. 민간사업자에 따르면 권리양도, 분쟁해결, 통관, 조세촉진, 신청, 인허가, 등록 등에서 공무원과 정무직 공무원에게 뇌물을 지급하도록 하는 사례가 있다. 비정부기구(NGO)와 민간 기업도 법원 관련 비리를 고발했다. 부패의 원인이 되는 요인으로는 이해충돌, 투명성 결여, 정보 접근 제한, 자금후원 부족, 낮은 급여, 주요 정부 기관의 감독 부족 등이 있다. 

몽골은 기업들에 공직자의 뇌물이나 기타 중요한 사항을 금지하는 내부 윤리강령을 갖추도록 요구하지 않는다. 미국 및 기타 외국 기업들은 정부 공직자의 뇌물 행위를 탐지하고 방지하기 위해 내부 감독, 윤리 및 준법 규정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이행했다. (몽골 반부패 활동에 대해서는 https://www.state.gov/reports/2019-country-reports-on-human-rights-practices/mongolia/ 참조)

독립된 부패방지기관(IAAC: IAAC)인 부패방지 청은 부패사건 수사에 일차적인 책임이 있으며, 때로는 총경 조직범죄 부의 도움을 받아 수사를 지휘하기도 한다. 

몽골은 유엔 부패방지협약(UNAC)에 서명하고 비준했지만, OECD 부패방지협약에는 응하지 않고 있다. 

10. 정치·안보 환경

몽골의 정치 안보 환경은 대체로 차분하고 안정적이다. 울란바타르에서는 일반적으로 범죄가 적고 계절마다 다르다. 좀도둑과 정책적 시위 외에도 더 심각한 금융 및 사기 범죄가 증가하고 있다. 몽골 투자자들은 대체로 몽골인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그러나 소수인 민족주의적 성향에 따라 시위를 부추기며 외국인에 반대하는 경향이 있고, 특정 지역에도 있다. 그러한 태도는 드물고 일반적으로 미국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 

11. 고용정책 및 관행

몽골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4월 현재 몽골 130만 노동인구의 8.1%(10만5300명)를 공식 실업률로 보고 있다. 청년 실업률은 전체 실업자의 약 67%를 차지한다. 97개국 4300여 명의 외국인 노동자가 노동부에 정식 등록돼 있으며 이 중 3분의 2가 건설광업제조업 등에서 일하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의 3분의 1 이상이 중국 출신(36%)이지만 COVID-19 전염병 관련 여행 제한은 이 숫자를 줄일 가능성이 크다. 전체 노동인구 130만 명 중 67%(86만7000명), 33%(42만6000명)가 도시에 살고 있다. 미숙련 노동이 일반적이지만 여전히 건설업, 광산업, 서비스업 등에서 엔지니어, 전문무역인, 직업훈련이 필요한 대부분의 직업직종 등 모든 종류의 일자리가 부족하다. 외국인 투자기업은 사내연수를 시행하거나, 직원을 보유하기 위해 급여와 상여금을 인상하거나, 몽골에서 구할 수 없는 해외의 숙련된 인력을 채용하는 등 이러한 인력난을 해결한다. 

노동법은 노동사회복지부가 규정한 모든 업무 범주에서 외국인과 몽골인이 평등하게 수행할 수 있는 위치에 기업이 몽골 근로자를 고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규정은 주로 비숙련 노동에 적용된다. 노동법이 지켜지면 투자자들은 고용 대행업체를 거치지 않고도 노동자를 찾아 선발할 수 있게 된다. 사업주가 해외에서 노동력을 고용하고 싶어 하고 노동사회복지부가 그 수수료를 면제받을 자격이 없다면 사업주는 매달 외국인 노동비를 지급한다. 노동사회복지부는 사업의 중요성에 따라 사업주가 근로자 1인당 보험료의 50%를 면제받을 수 있다. 그러나 고용주들은 이러한 면제를 받기 어렵다고 보고하고 있다. (몽골 노동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s://www.state.gov/reports/2019-country-reports-on-human-rights-practices/mongolia/)

몽골의 동계 인프라 개발, 건설, 광업 운영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사업주들은 연중무휴 기업과 비교하면 임시계약직을 채용하는 경향이 있다. 법률은 고용주와 근로자가 단기 고용 계약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노동법 개정안은 실제 노동수요에 근거해 사용자와 근로자 간 직접계약을 폐지하고, 사용자, 정부, 몽골 노동조합 등이 노동시간과 조건을 결정하는 위원회를 설립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다. 초안은 각 부처에 외국인 노동 분야에 대한 할당량을 정하고 외국인 노동에 대한 요건을 명확히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고 있다. 

노동법은 대부분의 노동자가 독립된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가입할 수 있도록 허용하며, 파업권을 보호한다. 그러나 이러한 권리는 외국인 근로자, 일부 공무원 또는 정식 고용계약이 없는 근로자에 의해 행사될 수 없다. 그러나, 모든 사람은 조직할 권리가 있다. 이 법은 노동조합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보호하고, 정부는 이 권리를 실무적으로 보호해 왔다. 법에는 노조 참여로 해고된 노동자의 복직이 명시돼 있지만 늘 그렇지는 않다. 일부 노동자들은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가입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일부 고용주들은 노동조합을 약화하기 위한 조처를 한다. 예를 들어 일부 사업주는 근로자가 근로시간 중 노동조합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금지하거나 단체교섭 협약 체결을 거부하기도 한다. 

노동법은 고용주의 주도로 해고를 규정하고 있다. 다만 상황에 따라 보상이 필요할 수 있으며, 근로자는 해고 후 사법적 검토를 받을 수 있다. 고용주와 법률 전문가들은 몽골 법원이 노동자들에게 유리한 판결을 내리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원고나 피고가 외국 사업이면 더욱 그러하다고 보고한다. 법에 따르면 사업주는 해고·해고 노동자에게 1개월 치 급여에 해당하는 보상을 지급해야 하지만 해고 노동자는 보상받을 자격이 없다. 해고 및 해고 근로자는 사회보험 총괄실에서 3개월의 실업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집단노동분쟁 해결법은 고용주, 근로자, 노조, 정부 간의 관계를 규제한다. 임금 및 기타 근로조건은 고용주(공공 및 민간 모두)와 근로자 사이에 설정될 수 있으며, 때에 따라 노동조합이 개입될 수 있다. 단체교섭과 결사의 자유를 보호하는 법률이 일반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몽골 노동조합은 광업과 건설 분야의 대부분의 노동자를 대표하지만, 정부나 농업 노동자들을 단체교섭에 참여시키지 않는다. 노조는 정부가 승인한 노사정 노동쟁의해결위원회를 통해 특정 민원을 중재한다. 노사정 분쟁 해결위원회는 직원과 사용자 측 간 분규를 대부분 다루고 있으며 노조, 사용자, 정부 대표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 위원회에서 의결되지 않은 사건은 법원에 부칠 수 있다. 

국제노동기구(ILO)는 아동노동과 몽골법, 국제노동기준의 불일치를 우려하고 있다. 당국은 고용주들이 미성년자들에게 최저임금보다 적은 임금을 지급하고 주당 더 긴 시간을 일하도록 요구했다고 보고했다. GASI(General Agency for Specialty Inspection)는 모든 노동 규정을 준수하지만, 인력이 부족하다. 

12. 미국 국제 개발 기구(USAID) 및 기타 투자 보험 프로그램

미국개발금융공사(U.S. Development Finance Corporation, OPIC, USDFC)는 몽골 경제의 대부분 분야에서 활동 중인 미국 투자자들에게 대출, 보조금, 정치적 위험 보험을 제공한다. HSC와 몽골은 HSC가 출자한 프로젝트에 대한 자금조달과 위험 완화를 제공하기 위해 투자촉진협정을 체결했다. 합의서는 여기서 볼 수 있다.: OPIC / 몽골 협정. 미국 수출입은행(EXIM)은 공공부문의 장단기 거래와 몽골의 민간부문의 장단기 거래를 제공한다. 몽골도 다자투자보증기구(MIGA) 소속이다. 한국, 캐나다, 러시아 연방, 일본, 중국, 폴란드, 헝가리, 오스트리아가 몽골에 있는 자국 기업에 투자와 무역 금융을 제공했다. 유럽재건개발은행(EBRD: EBRD / 몽골)과 국제금융공사(IFC / 몽골)도 몽골을 중심으로 투자를 지원한다. 

13. 외국인 직접투자 및 외국인 포트폴리오 투자통계

다음 표에는 세 가지 출처의 직접투자 통계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서로 다르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표 2는 BEA 데이터를 사용하여 특정 연도의 투자의 시장 가치(흔히 역사적 가치라고 함)에 의한 직접투자 금액을 결정한다. 이 방법은 인플레이션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외국인 직접투자주식의 현재 가치를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소수의 미국 기업만이 그 나라에 직접 투자한다면 BEA 데이터를 모든 국가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경우에 표 2는 외국인 직접투자를 현행가격(또는 인플레이션 조정 역사적 가치)으로 측정하는 다른 원천을 사용한다. 표 2에 BEA 데이터가 사용되지만, 표 3은 몽골 정부의 보고서에 근거한 IMF의 직접투자조정조사(CDIS)를 사용하여 해당 국가에 대한 직접투자의 상위 5개 출처를 파악한다. CDIS는 외국인 직접투자주식을 현재 가격으로 측정하는데, 미국이 5대 유입원 중 하나일 경우 미국의 직접투자를 표에 포함한다는 의미다. 이 값은 CDIS에서 가져온 BEA 데이터와 일치하지 않는다.

 

 

표 2 : 주요 거시경제 데이터, 호스트 국가 / 경제에 대한 미국 직접투자

 

 

 

 

 

 

 

 

 

 

 

 

표 3 : FDI의 출처와 방향

 

표 4 : 포트폴리오 투자 소스

 

[news.mn 2020.09.18.]

몽골한국신문 편집인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5360 몽골 U.Khurelsukh 총리, 보건 분야에 대대적인 개혁이 이뤄지길 기대 file 몽골한국신문 20.09.22.
5359 몽골 제삼자가 대통령에게 베팅! file 몽골한국신문 20.09.22.
5358 몽골 기숙사비가 가장 비싸 file 몽골한국신문 20.09.22.
5357 몽골 Kh.Battulga 대통령은 을기 솜의 건설현장을 방문하여 file 몽골한국신문 20.09.21.
5356 몽골 1억2360만 투그릭 지원에도 불구하고 절도범죄가 1227대의 버스에서 촬영되었으나 확인 불가능하여 file 몽골한국신문 20.09.21.
5355 몽골 이번 달 30만 회분의 인플루엔자 백신이 도착할 예정 file 몽골한국신문 20.09.21.
5354 몽골 음주로 인한 범죄가 증가하여 file 몽골한국신문 20.09.21.
5353 몽골 한 주간 소비자 식품의 가격 file 몽골한국신문 20.09.21.
5352 몽골 253명의 시민이 이스탄불에서 귀국하여 file 몽골한국신문 20.09.21.
» 몽골 대출 상환 지연은 은행권에 위험요소로 작용할 것 file 몽골한국신문 20.09.21.
5350 몽골 건설업체가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지 않아 벌금형을 선고받아 file 몽골한국신문 20.09.21.
5349 몽골 U.Khurelsukh 총리, "시멘트 석회" JSC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기업 file 몽골한국신문 20.09.21.
5348 몽골 지식재산 보호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여 file 몽골한국신문 20.09.21.
5347 몽골 U.Khurelsukh 총리는 다르항 철강공장을 방문하여 file 몽골한국신문 20.09.21.
5346 몽골 D.Sarangel 장관, 헹티 역사 복합 관광단지는 젊은이들을 애국자로 만들 것 file 몽골한국신문 20.09.21.
5345 몽골 H.BATTULGA 대통령은 요시코 일본 총리에게 축하 서한을 보내 file 몽골한국신문 20.09.18.
5344 몽골 러시아에서 온 30대의 곡물 수확기와 벨라루스에서 온 50대의 감자 수확기가 가까운 시일에 배송될 것 file 몽골한국신문 20.09.18.
5343 몽골 내년은 몽골-러시아 수교 100주년이 되는 해 file 몽골한국신문 20.09.18.
5342 몽골 멈춘 건설 공사 프로젝트 file 몽골한국신문 20.09.18.
5341 몽골 세계은행, 몽골은 후대에 빚을 물려주고 있어 file 몽골한국신문 20.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