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24일 재외동포신문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새누리당 간사인 심윤조 의원이 재외동포청설립 및재외선거 추가투표소 설치개정안을 24일 대표 발의했다고 보도했다. 소식을 전해들은 미주한인사회(LA· 워싱턴· SF· NY) 등 미국 4개 지역 동포청추진위원회가 지난 3일 한자리에 모여 재외동포청 신설 법안발의 환영이라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고 86일 월드코리안 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은 또 이들 미주지역의 추진위원장들은 성명서를 통해 새누리당 재외국민위원장인 심윤조 의원이 지난달 24일 대표 발의한 '동포청 신설법안'(정부조직법 개정안)은 미주한인사회를 중심으로 꾸준하게 제기된 사안으로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도 적극적으로 찬성하는 재외정책이라고 강조하고 새누리당이 재외동포정책의 컨트롤 타워라고 할 수 있는 동포청 신설법안을 김무성 당 대표의 방미일정에 맞춰 전격 발의하고 김무성 대표가 직접 미주동포들에게 동포청 신설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한 것에 무한한 신뢰를 보낸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본 기자는 이미 지난 6월부터 재외 국민국 원유철 의원에게 대사관의 적절치 못한 판단으로 재 파 한인회가 외교부로 부터 분규단체로 지정 당하게 된 사실에 대해 문제를 재기한바 있다. 이에 대하여 심윤조 의원으로부터 5월에 열린 미주지역 간담회 소식을 전해 오면서 파라과이 한인회 분규사태에 대한 필요한 자료를 요청해 온바 지난 6227개의 첨부를 발송했으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선거가 다가오는 중요한 시점에서 동포청 설립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적극적인 추진과 노력을 당부한바 있다.


  재외동포 언론인 협회는 노무현 정부 시절부터 매년 열리는 언론인 컨퍼런스에서 여야 의원 대표들과의 만남을 통해 재외 동포청 독립을 끊임없이 요구해 왔으나 정부는 약속을 하고도 외교부의 방해로 무산되기를 반복해왔다. 그래서 필자는 파라과이 동포사회가 외교부로 부터 한인회 분규단체 지정이라는 공권력을 이용한 협박과 불이익 등으로 유린당하는 사건들이 재외동포 사회에 자주 일어났음을 상기시키고 이번기회를 놓쳐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다시 한 번 재외 동포청 설립을 요청했는데 이런 반가운 소식을 접하니 하나님께 감사하고 있다.


 물론 나 혼자 만의 노력은 아니다. 그동안 재언협의 끊임없는 노력과 재외동포사회의 관심, 그리고 여야 당국자를 포함한 많은 숨은 공로자들이 있다는 것은 정말로 감사한 일이다그런데 좀 의문스러운 점을 떨쳐버릴수가 없어서 심윤조 의원에게 질문했다. 외교부 산하 외청으로 둔다 하면 역시 외교부가 관리하겠다는 것인데 이름만 바꾸는 것은 눈가리고 아웅하는 것 아니냐고 물었는데 아직 답변이 없다.


이번 파라과이 이민 50주년 축하 기념행사는 이미 시기가 많이 늦어졌지만 우리 동포끼리 힘을 모아 조촐하게나마 기념행사를 갖기를 제안하고 싶다. 재 파 노인회가 성명서를 통해 주장한 지원금은 받지 말고 돌려보내자라는 의견에 필자도 동감이다. 대사관이 동포사회 권익 보호를 위해 노력하기는커녕 민원인들이 모욕감을 느낄 정도의 무뢰함이 그 도를 넘은지가 오래되었고, 동포들이 선출한 한인회장단을 적절치 않은 이유를 들어 퇴임을 요구하는 등 공관으로서 상식을 넘어선 조치에 대하여 동포들을 분노하게 만든 것은 분명 바로잡아야 한다.


 문제의 중심에 서있는 한인회장이 동포사회로부터 존경받는 인물은 못 된다 하더라도 한인회가 분규상황을 초래한 적이 없다고 하는 것은 사실이고, 대사관과 평소 사이가 좋지 않은데서 그 이유가 있는 것으로 동포들은 이해를 하고 있다. 이제 모두가 쓸데없는 일에 낭비하지 말고 각기 제자리를 지키고 안정을 찾는 것이 우선인 것 같다. 하나밖에 없는 동포 언론까지 공격하는 비겁하고 불순한 행위도 중단하기를 바란다. 차제에 언론탄압과 같은 유형의 공격은 법의 심판보다 무서운 민심의 심판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민심은 곧 천심이라는 것도 ....


김성일 기자 gbs53@naver.com


 

  • |
  1. 분규사태-_대사관_설명회___1_-bj.jpeg (File Size:303.3KB/Download:75)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