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 해당국가가 없는 경우, 기타에 올려주세요. (5회이상 등록시 카테고리별도 부여)


1098-전해웅.jpg

 

 

전해웅 주프랑스 한국문화원장은 지난 7월, 프랑스에 부임하기 전까지 예술의 전당에서만 30년을 일했다.

기획 단계에서부터 섭외와 진행에 이르기까지 예술의 전당 모든 프로젝트에 그의 손을 거치지 않은 것이 없을 정도다. 

경험만 풍부한 것이 아니라 탁월한 기획력을 인정 받았으며, 또한 예술기관이나 단체의 운영에 효율성을 기하는 예술 경영의 전문가이기도 하다.

그런 점에서 오는 11월 20일 새롭게 개관하는 파리 코리아센터의 수장을 맡은 그의 역할에 기대감이 높다.

한국문화원과 함께 관광공사와 콘텐츠진흥원이 공동으로 입주하여 코리아센터라는 별칭 아래  펼치는 활동 영역이 한층 더 넓어지기 때문이다.

세계문화의 중심인 프랑스 파리에서 한국문화와 한류산업, 관광까지 아우르는 코리아센터가 명실공히 한국문화 확산의 전초기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창 마무리 단장과 행사 준비에 여념이 없는 코리아센터를 둘러보고, 그의 빈 사무실에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 재불교민사회에 대한 인사와 간단한 본인 소개를...

 

안녕하십니까?

지난 7월 17일 주프랑스 대한민국대사관 공사참사관 겸 한국문화원장으로 부임한 전해웅입니다. 저는 한국에서는 프랑스 문학을, 프랑스에서는 문화정책(politique culturelle)을 공부했습니다. 서울 예술의 전당에서 30여년 근무하였고 여러 대학교에서 문화정책과 예술경영을 강의하기도 했습니다. 항상 문화예술의 현장에 있었고, 어떻게 하면 문화예술을 통해 사람들을 행복하게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며 살아왔습니다.  

이번에 프랑스에 한국의 문화를 널리, 그리고 깊게 전하는 임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대사관과 문화원만의 힘으론 할 수 없고 교민 여러분들과 함께 뛰어야만 제대로 해낼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교민 여러분들의 의견을 귀담아 잘 듣고 문화원의 운영 정책에 최대한 반영하려 합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 문화원장으로서 부임하실 때의 생각과 포부가 많으실텐데, 어떤 비전이나 계획을 갖고 계신지...

 

전세계적으로 한류의 바람이 힘차게 불고 있고 프랑스에서도 우리 문화의 위상이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진 것을 피부로 느낍니다. 그리고 자부심과 함께 이러한 중요한 시기에 책임을 맡았으니 제대로 해내야겠다는 생각으로 어깨가 무거워집니다. 

저는 제가 해야 할 일을 ‘문화를 통해 프랑스인들이 한국을 사랑하게 만드는 일’이라고 정의합니다. 그리고 비전이랄까 중장기 목표라면 ‘5년 이내에 프랑스에서 한국의 호감도를 일본 이상으로 높이는 것’입니다. 

우선 다양하고 우수한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 여는 한국문화원(코리아 센터)을 재미있고 매력적인 공간으로 만들어 방문객 수를 크게 늘릴 계획입니다. 코리아센터가 프랑스에서의 우리 문화 확산의 거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로 저는 공공외교에는 민간인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프랑스 교민들과 한국계 프랑스인 등 한인사회와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여 저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함께 할 방법을 찾겠습니다. 한인사회의 구성원 분들이 민간 외교관으로서 우리 문화의 확산에 기여하고 이를 통해 자부심과 보람을 느끼도록 하고 싶습니다. 

셋째로는 한류가 한류 팬들 스스로에 의해 더욱 확산되는 이른바 ‘자생적 생태계’가 조성되도록 환경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한국문화와 관련된 우수 콘텐츠나 한류 팬들의 커뮤니티를 장려하고 지원하는 활동 등을 계획 중입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프랑스가 우리 문화를 유럽 전역으로 확산시키는 중심지가 되어야 하고 그래서 프랑스의 한국문화원이 그 허브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 프랑스 뿐 아니라 유럽 내 다른 문화원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연계된 활동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 문화 종주국인 프랑스에서 현재 한국문화의 위상과 향후 발전 가능성은?

 

예전만 못하다고는 하지만 프랑스는 여전히 세계 문화의 중심지이고 세계 문화계에 큰 영향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만큼 프랑스에서 우리 문화를 알리고 확산시키는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00년대 초반 영화를 중심으로 시작된 프랑스 내 한류는 이후 만화와 드라마, K팝을 중심으로 한류 콘텐츠가 점차 확산되면서 일본 대중문화 팬들이 한국 드라마와 K팝으로 대거 이동해 왔습니다. 한류가 다양하게 확대되면서 한식과 K뷰티에 대한 관심도 크게 늘었습니다. 

한불수교 130주년을 맞아 기획된 2015~2016년 한불상호교류의 해 기간 동안 총 245개의 행사가 개최되면서 한국 아티스트들이 프랑스의 문화예술계에 대대적으로 소개된 것도 우리 문화에 대한 관심에 크게 기여했다고 봅니다.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에서는 매년 글로벌 한류 실태조사를 해오고 있는데, 프랑스인들에게 한국에 대해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를 물었을 때 2015년까지는 늘 ‘한국 전쟁’, ‘북한(또는 분단)’이 1위였던 데 반해 2016년부터 K팝이 1위를 차지하고 IT 산업, 한식 등이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프랑스에서 인기 있는 한국의 제품/서비스에 대한 질문에는 K팝, IT 제품, 한국식당, 태권도 등이 꼽히고 있습니다. 고무적인 변화가 아닐 수 없습니다.

프랑스는 전통적으로 외래 문화에 대해 무척 개방적이고 아시아 문화에 대한 관심도 큽니다. 그동안은 주로 일본과 중국의 문화에 관심이 집중되었었지만 이제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리 문화의 힘과 우수성을 감안하면 향후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열렸던 BTS의 파리 공연에서 우리는 그 가능성을 이미 보았습니다. 

다만 아직은 일부 장르에 치우쳐 소개되고 있고 애호 그룹도 일부 연령층에 몰려 있다는 것은 아쉬운 점입니다. 앞으로 다양한 취향과 연령층에 호소할 수 있는 문화요소들을 개발하고 소개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 최근 한류와 한식 등 전 세계적으로 한국문화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한국문화가 국제사회에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지?

 

저는 크게 두 가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로 어떤 관계나 마찬가지지만 특히 문화에 있어서는 호혜 관계여야 오래 지속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국 문화의 일방적인 확산만을 추구한다면 곧 반발과 역효과를 불러올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 문화의 확산을 위해서는 그에 못지않게 상대 국가의 문화를 포용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을 병행하여야 한다고 봅니다. 한국문화원에서도 한국 문화의 프랑스 전파 뿐 아니라 프랑스 문화예술을 이해하고 한국에 소개되도록 돕는 역할도 함께 하려 합니다.

둘째로는 우리 문화의 확산이 세계를 더 좋은 곳으로 바뀌도록 하는 데 기여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여한 만큼 인정받는다는 것은 어디에서나 통용되는 법칙이니까요. 한식은 맛도 맛이지만 현대인들의 건강에 좋고 재료도 친환경적이라는 점에서 미래가 밝습니다. 퇴폐적인 내용이 많은 팝 음악들 사이에서 삶에 대한 밝고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하는 BTS(방탄소년단)가 단순한 인기를 넘어 존경을 받는 것도 그러한 이유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우리 문화는 평화 지향적이고 오랜 전통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특히 오늘날의 세계에 기여할 것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문화의 그러한 장점들을 잘 부각시킬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1098-전해웅1.jpg

 

 

◆ 11월 20일, 문화원이 코리아센터로 확장, 이전하게 되는데, 현재까지 진행상황은?

 

1980년 개원한 현재의 한국문화원은 아파트 건물 2개 층을 사용해 왔습니다. 비좁고 시설이 빈약하여 제대로 된 활동을 펼치기 힘들었고 높아진 우리의 위상에 맞지 않는다는 비판을 늘 들어왔습니다. 

지난 2014년부터 시작된 이전 계획이 드디어 결실을 맺어 이번 11월 20일에 새 문화원이 개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Rue la Boetie 20번지에 있는 지상 7층, 지하 1층의 단독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사용하게 되는 새 문화원은 11월 20일 개원식에 이어 21일부터 본격 운영하게 됩니다. 한국관광공사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공동으로 입주하여 ‘코리아센터’라는 별칭 아래 함께 활동하게 됩니다. 

현재 건물의 본공사는 모두 끝나고 한창 전시를 위한 준비와 마무리 손질 중입니다. 

프랑스의 기존 한국문화원은 세계 각국에 있는 전체 32개의 한국문화원 중 31번째의 규모였습니다. 이제 이전 후에는 규모가 5배로 늘어 32개 문화원 중 4번째의 규모가 됩니다. 

그동안 문화원의 이전을 위해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교민 여러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하철 Miromesnil 역에서 걸어서 1분이면 올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홍보와 이용을 부탁드립니다.

 

◆ 코리아센터는 앞으로 어떻게 활용하게 되는지?

 

코리아센터에는 118석 규모의 공연장, 2개 층의 전시장, 2개 층의 도서관, 4개의 강의실, 한류 체험관, 한식체험관 등이 갖춰져 있고, 한국관광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함께 입주하여 문화원과 함께 활동을 펼치게 됩니다. 

이렇게 해외에서도 여러 기관이 함께 하는 곳을 코리아센터로 지칭하지만, 프랑스에서는 특성상 한국문화원을 공식 명칭으로 하고 코리아센터라는 이름도 병행해서 사용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코리아센터에서는 관광 및 대중 콘텐츠를 포함하여 본격적인 공연과 전시, 영화와 드라마 상영, 각종 컨퍼런스와 경연대회, 한식 시식회, 한국어와 한국문화 아틀리에 수업 등의 활동을 통해 우리 문화의 다양성과 우수성을 더욱 적극적으로 그리고 입체적으로 프랑스 국민들에게 소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코리아센터를 근거지로 하여 외부에서의 활동도 더욱 확대할 예정입니다.

저는 문화원의 역할이 문화 예술만 담당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한식, 스포츠, 웹툰, IT, 한류산업, 관광 등 우리의 삶과 관련된, 한국이 강점인 모든 부분을 포괄해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이번 코리아센터 개관을 계기로 문화원과 관광공사, 컨텐츠진흥원이 함께하는 것은 저희가 담는 프로그램의 스펙트럼이 훨씬 넓어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 끝으로 프랑스에서 한국문화의 발전을 위해서 교민사회에 당부의 한 말씀

 

  프랑스에서 우리 문화의 위상이 지금과 같은 수준으로 높아지는 데에는 교민들과 한국계 프랑스인 여러분들로 이루어진 한인사회의 역할이 무척 컸다고 생각하며 진심으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한국 문화의 위상과 대한민국의 국격을 더욱 높이기 위한 활동에는 한인사회와 교민 여러분들의 힘이 계속 필요합니다. 여러분 한 분 한 분이 프랑스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민간 외교관입니다. 문화를 통해 프랑스인들이 한국을 사랑하게 하는 활동에 여러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전해웅 문화원장 영상 인터뷰]

프랑스존TV : https://youtu.be/PXXG6BdihX4

 

【프랑스(파리)=한위클리】 이석수 편집위원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 2020년 뉴질랜드 바리스타(라떼아트)대회 우승, 채 승훈

      뉴질랜드 국가대표 선발전과 함께 열린 뉴질랜드 바리스타대회에서 2회 연속 우승을 차지한 한인 청년이 있다. 작년도 우승자로 독일에서 열리는 2019 세계 바리스타 대회에 뉴질랜드 국가대표로 참가했으며 올해 역시 뉴질랜드 대회 챔피언이 되면서 세계대회에 다시 한번 도전할 수 있는 자격을 얻었다. 타고난 예술적...

  • 통일꾼 3인3색 방북좌담 [1] file

    정연진 최재영 로창현 한자리에 유투브 ‘서울의 소리’ 라이브 대담     Newsroh=민지영기자 newsrohny@gmail.com         통일운동가 3명이 ‘3인3색 방북좌담’을 유투브 라이브로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응징언론’으로 잘 알려진 진보미디어 ‘서울의 소리’가 지난 2일 유투브방송을 통해 로창현 뉴스로 대표와 최재영 목...

    통일꾼 3인3색 방북좌담
  • 홍콩 순복음 구룡교회 (Full Gospeol Kowloon Church) 정인욱 목사 file

                                       ▲ 순복음 구룡교회 본당                                                          ▲담임목사 정인욱   ▲정인욱 담임목사(좌), 여의도순복음교회 당회장 이영훈 목사   2018년 2월에 창립된 여의도순복음 구룡교회가 ‘순복음 구룡교회’로 홍함에서 지난 2019년 10월에 재설립됐다. 담...

    홍콩 순복음 구룡교회 (Full Gospeol Kowloon Church) 정인욱 목사
  • 美대륙횡단 탁발마라톤 대장정 file

    진오스님 ‘수행자 1호’ 횡단 2월7일 LA 출발 5월23일 NY 골인     Newsroh=로창현기자 newsroh@gmail.com         ‘달리는 수행자’ 진오스님(구미 마하붓다사 주지)이 5300km 미대륙횡단 마라톤에 도전해 관심을 끌고 있다. 불교수행자로는 1호이자 한국인으로는 4호다. 미대륙횡단 마라톤은 2010년 권이주(당시 65세) 전 뉴...

    美대륙횡단 탁발마라톤 대장정
  • 호주 『최초ㆍ유일』 한국인 경영 양로원, 『원더미어』 수지원 ...

     [에디 김의 파워인터뷰]    ◈호주 『최초ㆍ유일』 한국인 경영 양로원, 『원더미어』 수지원 원장!  ◈백의 천사출신 원 원장, “고령의 원우들은 나의 행복 동반자”  ◈여느 양로원과 견줄 수 없는 깔끔한 시설과 케어, 6개월여 입원 대기 노인들도...    <전문> 『최초』라는 수식어의 의미가 무엇일까요? 단지, 『처음』ㆍ...

    호주 『최초ㆍ유일』 한국인 경영 양로원, 『원더미어』 수지원 원장!     [에디 김의 파워인터뷰] 여느 양로원과 견줄 수 없는 깔끔한 시설과 케어, 6개월여 입원 대기 노인들도...
  • “불자들이 통일가교 되자” 구미강연 file

    로창현대표 ‘北불교강연’ 새터민 주민들도 참석 눈길           “달라진 북녘 모습이 너무 놀랍고 감동적이었습니다.” “불자들이 통일의 가교(架橋) 역할에 적극 나서야겠다고 생각합니다.”   새해들어 첫 방북강연회를 1월 19일 경북 구미에서 가졌습니다. 제가 북녘땅을 다녀온 이래 총 33번째 강연이지만 이날 강연은 좀 ...

    “불자들이 통일가교 되자” 구미강연
  • ‘총선 선거솔루션 서비스 눈길 file

    이경태박사 인터뷰 이너텍시스템즈 최신솔루션 제공     Newsroh=정현숙기자 newsroh@gmail.com     이경태 박사     “최상의 선거전략을 자신합니다.”   제21대 총선이 10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종합선거솔루션 기업 ㈜이너텍시스템즈가 차별화된 선거 솔루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이번 총선은 연동...

    ‘총선 선거솔루션 서비스 눈길
  • 김은희교수 러문학에세이 출간 file

    ‘프롬나드 인 러시아’     Newsroh=로담爐談 newsroh@gmail.com         한러 수교 30년이 되는 2020년을 맞아 독자들의 주목을 끌 만한 러시아 전문가의 책이 나왔다.   러시아문학과 러시아 문화에 관한 에세이들을 담은 김은희 교수의 <프롬나드 인 러시아>가 화제의 책이다.   <프롬나드 인 러시아>는 2018년 아르코문학...

    김은희교수 러문학에세이 출간
  • 피조물인 인간에게 '영적 리더십'이 있기는 한가?

    [인터뷰] [사람에게 영적 리더십은 없다]의 저자 오세용 목사 (올랜도=코리아위클리) 김명곤 기자 = 우리 사회에서 '리더십'이라는 주제가 거대 담론이 된 것은 어제 오늘이 아니다. 국가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무슨 일이 발생하기만 하면 리더십의 부재니 리더십의 위기니 하는 얘기가 튀어 나온다. 특히 리더십의 악용을 특...

    피조물인 인간에게 '영적 리더십'이 있기는 한가?
  • '40년 꿈' 이룬 검사 출신 한인회장 이야기

    [이사람] 서민호 플로리다한인회연합회장이 '은혜'를 갚는 법   ▲ 사무실에서 인터뷰 중 잠시 포즈를 취한 서민호 플로리다한인회연합회장. ⓒ김명곤   (올랜도 = 코리아위클리) 김명곤 기자 = 1978년 초여름, 소년은 난생 처음 비행기를 탔다. 창 아래로 내려다보이는 땅은 별둘 장군 출신의 대통령이 17년째 부리는 억압적...

    '40년 꿈' 이룬 검사 출신 한인회장 이야기
  • 강명구마라토너 새해 3대 대장정 file

    극동, 한라~백두, 베트남 종주     Newsroh=로창현기자 newsroh@gmail.com         인류 최초로 유라시아 대륙을 마라톤의 횡단한 강명구 울트라마라토너가 새해 야심찬 3가지 프로젝트에 도전한다.   강명구 마라토너는 18일 글로벌웹진 뉴스로와의 인터뷰에서 “2020년 새해를 맞아 백두에서 한라 통일 마라톤과 블라디보스...

    강명구마라토너 새해 3대 대장정
  • Korean Care Desk(The tied agency force of FWD Hong Kong) - ‘... file

    ▲ FWD Hong Kong Korean Care Desk의 언본재 본부장(Head-Korean Care Desk)   사람들이 안정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건들이 있다. 흔히, ‘의식주衣食住)가 기본적으로 인식되어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의식주만이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아니다. 정해지지도 않게, 환영하지도 않는데 삶의 여정 속에서 ...

    Korean Care Desk(The tied agency force of FWD Hong Kong) - ‘언본재’ 본부장(Head-Korean Care Desk)
  • 홍콩 의회 의원 – 사틴 지역 '진조양 구의원' file

      지난 11월 24일(일)에 구의원 선거가 뜨거운 관심 속에서 치러졌다.   18개 선거구에서 구의원 452명을 뽑는 선거로 홍콩 유권자 410만 명이 등록하여 거의 3백만 명 투표로 홍콩 역사상 최고 투표율 71.2%를 기록했다. 452명 구의원 중 우리 한국계 의원이 3명이나 당선이 되어 한인사회가 크게 기뻐하고 축하했다.   이...

    홍콩 의회 의원 – 사틴 지역 '진조양 구의원'
  • 소설가 엘리자 슈아 뒤사팽 ''글쓰기는 나를 찾아 떠나는 여정''

    프랑스와 스위스, 벨기에 등 불어권 나라에서 사는 한국인들을 찾아 이들의 작업 활동과 삶을 인터뷰하고자 한다. 대부분 예술계에 종사하는 이들로 현지인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만, 한국이나 재불한인들에게는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인물이기도 하다. 그 첫번째로 Elisa Shua Dusapin을 만났다. 올해 27세인 (1992년생)...

    소설가 엘리자 슈아 뒤사팽 ''글쓰기는 나를 찾아 떠나는 여정''
  • 전해웅 주프랑스 한국문화원장 ''한국문화 확산의 전초기지로...''

    전해웅 주프랑스 한국문화원장은 지난 7월, 프랑스에 부임하기 전까지 예술의 전당에서만 30년을 일했다. 기획 단계에서부터 섭외와 진행에 이르기까지 예술의 전당 모든 프로젝트에 그의 손을 거치지 않은 것이 없을 정도다. 경험만 풍부한 것이 아니라 탁월한 기획력을 인정 받았으며, 또한 예술기관이나 단체의 운영에 ...

    전해웅 주프랑스 한국문화원장 ''한국문화 확산의 전초기지로...''
  • “미주불자들 남북화합의 가교” 로창현대표 file

    뉴욕원각사 방북강연회     Newsroh=민병옥기자 newsroh@naver.com         “북녘 어디에나 명산고찰(名山古刹)이 있습니다. 미주동포 불자들이 남북화합의 가교(架橋)가 되길 바랍니다.”   미동부에서 가장 오래된 한국 사찰 뉴욕원각사에서 24일 ‘통일기러기’ 로창현 뉴스로 대표기자의 방북강연회가 열렸다. 이번 강연은 ...

    “미주불자들 남북화합의 가교” 로창현대표
  • ‘IOC, 도쿄올림픽 전범기 금지하라“ 최윤희회장 file

    뉴욕한인학부모협회, 바흐위원장에 서한 ”방치하면 베를린올림픽 나치기 재현될 것“     Newsroh=로창현기자 newsroh@gmail.com     “욱일전범기를 방치하면 1936년 나치기의 악몽이 재현될 것이다!”   일본전범기(욱일기) 퇴치운동에 앞장서온 뉴욕한인학부모협회(회장 최윤희)가 IOC(국제올림픽위원회)토마스 바흐 위원장...

    ‘IOC, 도쿄올림픽 전범기 금지하라“ 최윤희회장
  • ‘모란’의 시인이 ‘독(毒)을 차고’ 일제에 항거한 이유

    ‘모란’의 시인이 ‘독(毒)을 차고’ 일제에 항거한 이유 [독립운동가와 해외 후손을 찾아서 4] 김영랑과 그의 셋째 아들 김현철   ▲ 전남 강진 영랑의 생가 안채. 본래는 기와집이었으나 강진군의 실수로 초가로 바뀌었다. ⓒ김현철   (올랜도=코리아위클리) 김명곤 기자 내 마음의 어딘 듯 한편에 끝없는 강물이 흐르네 도처오...

    ‘모란’의 시인이 ‘독(毒)을 차고’ 일제에 항거한 이유
  • 한러커플 4남매 모스크바한국학교 졸업시킨 김원일대표 file

      Newsroh=로창현기자 newsroh@gmail.com         ‘모스크바 한러커플’로 잘 알려진 김원일(53) 전 모스크바한인회장과 김 나탈리야(40) 고등경제대 교수의 4남매가 모스크바한국학교를 차례로 졸업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김원일-김나탈리야 부부는 최근 뜻깊은 행사를 치렀다. 모스크바한국학교에서 열린 모코스 페스티...

    한러커플 4남매 모스크바한국학교 졸업시킨 김원일대표
  • “불매운동 100일, 日역사왜곡 바로잡는 계기” 서경덕교수 file

      Newsroh=로담爐談 newsroh@gmail.com     일본의 역사왜곡(歷史歪曲)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 있는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가 지난 100일간의 일본 불매운동을 돌아보며 "일본의 역사왜곡을 바로 잡는 좋은 계기도 마련됐다"고 11일 밝혔다.   서경덕 교수는 "예전의 불매운동은 몇몇 시민단체가 먼저 주도했다면 이번 불매...

    “불매운동 100일, 日역사왜곡 바로잡는 계기” 서경덕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