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칼럼]


(서울=코리아위클리) 최태선 목사(어지니교회) = 내가 가장 많이 듣는 말은 세례 요한 같다는 말이다. 내가 쓰는 글의 내용이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와 같다는 의미이다. 그다지 듣기 싫은 말은 아니다. 나는 초기 그리스도인, 혹은 요한 공동체에서처럼 세례 요한을 좋아한다. 그는 예수는 흥하고 자신은 망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자신의 말처럼 망했다. 그 때문에 예수님이 흥하신 것인지는 판단하기 어렵다. 그래도 조금은 영향이 있었을 것이다. 예수님의 제자들 가운데 요한의 제자들이 있었다. 그러니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었다고 말해도 괜찮을 것이다.

예수가 흥하고 자신이 망해야 한다는 그의 생각을 나는 좋아한다. 자신이 흥하면 예수님은 가뭇없이 사라진다. 우리는 오늘날 교회 속에서 그것을 확인한다. 나는 목회나 선교를 잘하고 은퇴를 하는 목사님들이 불쌍하다. 신앙에 은퇴가 있는가. 없다. 단연코 없다. 그러나 사람들은 목사나 선교사들의 은퇴를 당연한 것으로 여긴다. 그들은 은퇴 후 여생을 편하게 보내려 한다. 이것이 바로 자신이 흥하려는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그리스도인은 세례 요한처럼 죽을 때까지 망해야 한다.

다시 한 번 생각해보라. 그들이 은퇴한 것은 신앙이 아니라 교회다. 다시 말해 그들의 직업이다. 그리스도교 신앙은 직업을 모른다. 그런데 어느새 신앙이 직업인 사람들이 등장했다. 그것도 주류가 되었다. 성서는 신앙이 직업이라는 것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다. 신앙이란 결코 돈벌이의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된다. 신앙은 환대와 나눔 속에서 이루어지는 균여의 과정일 뿐 돈을 버는 직업이 되어서는 안 된다.

그래서 목사들은 한사코 자신들이 교회로부터 받는 돈을 사례비라고 주장해왔다. 그런데 사례비와 급료가 다른가. 최근에는 목사가 교회와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기도 한다. 그걸 자랑이라고 보도하기도 한다.

이 사실이 중요하다. 목사는 직책이지 직업이 아니다. 사례비는 월급이다. 결국 목사가 직업이 될 수밖에 없다. 교회가 목사를 책임지는 것은 무서운 일이다. 교회는 목사를 책임지는 것이 아니라 전 교인들을 돌보아야 한다. 목사를 책임을 진다는 것은 결국 교회가 사업장이 되는 첩경이다. 목사를 고용할 수 있는 안정적인 수입이 전제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면 어떻게 되는가. 교회는 자기 교회 목사만을 책임지려 할 것이다. 그것은 당연히 공교회의 붕괴로 이어진다. 물론 큰 교회에서 작은 교회에 도움을 주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큰 교회 목사가 작은 교회 목사와 같은 금액이 되는 경우는 없다. 이것이 전체적으로 하나님 나라를 허무는 역할을 한다. 하나님 나라에 차별이 생기기 때문이다.

도대체 무슨 말을 하려는 것이냐는 생각이 일어나기 시작할 것이다. 간단하다. 교회는 목사를 고용해서 예배를 드리는 곳이 아니라는 것을 말하기 위함이다. 교회는 교인들의 모임이다. 예수의 제자들이 모여 생활공동체가 이루어져야 한다. 잘 사는 사람도 있고 못 사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그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자매와 형제들이다. 하나님의 가족으로서 식구가 된다. 같은 음식을 먹고 모든 소유를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해야 교회가 복음의 모판이 되고 하나님 나라의 전진기지가 된다. 하나님 나라의 전진기지가 된다는 것은 세상이 교회를 보고 하나님 나라를 사모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말이다. 그러기 위해서 교회는 먼저 교회를 통해 하나님 나라를 보여주어야 한다. 교회에 이루어지고 있는 하나님의 통치가 얼마나 완벽한 가를 보여주는 곳이어야 한다.

그런 모습이 바로 사도행전에 기록된 초기교회의 모습이다. 초기교회의 모습은 결코 특별한 교회의 모습이 아니다. 예수의 제자들이 모여 복음대로 살면 대충 그런 비슷한 모습이 된다. 상황에 따라 가변적인 요소들이 있지만 형제애를 기반으로 하고 공동의 소유와 성령의 인도하심에 의해 한 마음이 되는 것과 같은 일들은 공통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 예배의 형태와 횟수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가 있다. 안식일을 준수하는 것처럼 주일을 성수할 수도 있지만 매일을 주일로 만들 수도 있다. 매일 예배를 드려야 한다는 말이 아니라 우리의 몸을 산 제사로 드리는 일상의 예배가 된다는 의미에서 하는 말이다.

어쨌든 목사는 특별한 사람이 아니어야 한다. 설교를 하는 사람일지라도, 설교를 위해 특별한 교육을 받고 소정의 과정을 밟았다고 해도 그들이 특별하게 교회에서 돈을 받아도 되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 교회의 나눔의 대상은 전 교인이어야 하고 다른 교회 교인들을 포함해야 한다. 그것도 단순한 나눔이 아니라 의식주를 해결할 수 있을 정도가 되어야 한다.

그렇다. 교회의 직책 가운데 직업이 따로 있어서는 안 된다. 이것 역시 교회가 세상의 하부구조가 되었다는 가장 강력한 증거 중에 하나이다. 오늘날 교회 안에 직업인 직책들이 생김으로써 복음과 하나님 나라는 절단이 났다. 그것이 바로 목사와 선교사이다.

내가 세례 요한처럼 보이지만 그것은 예언자들의 일반적인 모습이다. 그들은 고립되어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 사실이 매우 중요하다. 예언자들이 하고 있는 일이 무엇인가.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진짜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특히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에게 그 복음을 전한다. 이들이 하는 일이 바로 선교다. 그렇다. 예언자들은 선교사들이었다.

내가 왜 이 이야기를 하는지 아는가. 우리는 외국에 나가서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만을 선교사라고 한다. 그렇다면 국내에서는 복음을 전하면 안 되는가. 복음이 사라진 교회에 복음을 전하는 것은 선교가 아닌가.

그런 의미에서 나는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선교사이다!

개신교 신자들은 물론 가톨릭 신자들도 내 글에 아멘을 댓글로 단다. 그런 댓글을 다는 사람들 가운데 목사님들이 가장 많다.

다른 나라에 가서 복음을 전하는 일도 해야 하는 일이다. 그러나 복음을 전한다는 교회 안에 복음이 없다면 어떻게 되는가. 결국 아무리 복음을 전해도 그 복음은 복음이 아니게 될 수밖에 없다. 또 돈이 없으면 그것의 전파도 하지 못하게 된다. 결국 선교가 돈의 문제로 환원될 수밖에 없다. 돈이 동인이 된다면 그 일은 아무리 복음적이라도 하나님의 일이 될 수 없다. 결국 오늘날 교회와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이 선교라고 생각하는 일이 선교가 아니라 문화의 전파가 되는 것이다.

나는 한 목사님이 추석선물 대신 선교헌금을 하면 코로나로 인해 국내에 와서 머물고 있는 선교사님들에게 선물을 보낼 것이라는 내용의 글을 보았다. 탐욕스럽게 추석선물을 챙기려는 목사님들보다 진일보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추석선물은 그런 선교사님들만이 아니라 교회 안의 가난한 분들과 교인들이 만나는 사람들 중 지극히 보잘 것 없는 분들이 그 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목사와 선교사들만이 교회가 책임져야 하는 사람들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 선교라는 것이 외국에 나가야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하나님은 끊임없이 예언자들을 이스라엘에 보내셔야 했다. 그들의 역할이 바로 선교다. 그들이 전하는 말이 설교다. 목사도 선교도 따로 떼어진 직업이 아니다. 신앙 안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수많은 일들 가운데 하나이고 결국 모두가 해야 할 일들이다.

나는 목사의 일도 하고 선교사의 일도 한다. 그렇다고 내게 선물을 보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다. 내가 이 일을 할 때 하나님께서 나를 돌봐주신다. 부족함이 없다. 항상 내 잔이 넘친다.

추석과 같은 명절에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다른 사람들을 생각하는 것이다. 어려운 자영업자들을 위해 외식도 하시라. 명절에 음식점들이 문을 닫아 식사도 하지 못하는 분들이 없는가를 돌아보시라. 외로워하시는 분은 없는가도 보시라. 어려움에 처해 있는 분들이 있는가를 찾아보시라. 특히 주변의 노숙자 선생님들도 찾아보시라.

이것이 먼저 복음을 받은 그리스도인들이 추석에 해야 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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