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칼럼] 기꺼이 가난해지는 교회 되기를

(서울=코리아위클리) 최태선 목사(어지니교회) = “한 교회의 자모실에 노숙인이 들어와 잠을 잤다. 마침내 그 교회 목사님이 그 사람을 잡았다. 그 교회 목사님은 한참을 생각하신 후에 주무신 후에 불을 끄고 문을 잘 닫고 나가시라고 말했다. 나중에는 그 노숙자에게 약간의 돈을 주기도 했다. 그리고 그 내용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다. 사람들은 그것을 보고 모두 그 목사님을 칭찬했다.”(얼마 전에 본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저도 압니다. 요즘 세상에 보기 드문 목사님이십니다. 이렇게 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말입니다. 노숙자 선생님이 한 번 주무시고 가시면 자모실을 대대적으로 청소해야 합니다. 냄새가 모두 가시려면 정말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런데도 노숙자 선생님을 쫓아내지 않은 이 목사님은 훌륭하신 분입니다.

그런데 저는 이 목사님을 칭찬만 할 수가 없습니다. 전에도 친한 목사님 한 분이 이런 조치를 했던 걸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 목사님도 좋은 목사님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잘 주무시고 가라고 말하는 것으로 소임을 다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듭니다.

압니다. 이런 생각이 드는 제가 오히려 이상한 사람이라는 걸 저도 잘 압니다. 그러나 그리스도교의 역사를 공부해보면 가난한 사람들을 돌보는 일은 그리스도교의 가장 기본적이며 가장 중요한 책임이었습니다.

특히 마태복음의 마지막 심판의 모습을 보면 그 일은 단순한 선행이나 구제가 아니라 구원의 방편입니다. 그것을 아랑곳하지 않은 구원이 있을 수 있을까요. 저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쫓아내지 않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의 칭송을 듣는 요즘의 교회들을 교회라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물론 비싼 물품들이 많은 대형교회에서는 애초에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없도록 철저히 문단속을 하고 감시를 합니다. 일전에 한 피디가 노숙자로 분장하고 대형교회에 잠입해본 기사가 있었습니다. 노숙자로 분장한 피디는 한 곳에서도 성공하지 못하고 쫓겨나야 했고 매를 안 맞으면 다행이었습니다. 그리고 한 작은 교회에서 잠을 얻어 자는 데 성공했을 뿐입니다.

교회가 교회다움을 잃었습니다. 교회는 더 이상 가난한 자들과 함께 살 수 없는 곳이 되었습니다. 교회가 이것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은 것인데 그런 생각을 하는 이가 아무도 없는 것입니다.

제가 전도사 시절 근무했던 교회는 좋은 교회였습니다. 그래서 노숙자 선생님들이나 구걸을 하시는 분들이 오시면 돈을 안 드리고 주일 예배에 오시면 점심도 드리고 돈도 드리겠다는 약속을 하였습니다. 특효약이었습니다. 돈을 안 주고 귀찮게 찾아오시는 분들을 돌려보내는 묘수이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어느 주일에 노숙자 선생님 한 분이 일찍이 예배당에 들어와 자리를 잡으셨습니다. 연습을 하던 성가대원들이 먼저 큰 일이 났습니다. 그래도 약속한 일이니 쫓아낼 수가 없어 어찌 어찌 연습을 마쳤습니다. 예배 시간이 되자 한 겨울인데도 교회 창문이 하나 둘 열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분의 몸에서 나는 냄새가 예배당 안에 흘러 넘쳤습니다. 모두가 화생방 훈련을 하는 것처럼 고개를 창문 쪽으로 돌리고 간신히 예배를 마쳤습니다. 예배가 끝나자마자 약속대로 그분에게 점심을 드리고 돈을 드렸습니다. 그동안 그분에게 말을 거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었습니다. 다음 주일에 다시 오시라는 말은 당연히 아무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분은 무표정한 표정으로 긴 시간을 지내셔야 했습니다. 나는 그분의 가슴에 박힌 대못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그분을 쫓아나가 안녕히 가시라는 인사를 드렸습니다. 다시 오시라는 말씀은 저도 드리지 못했습니다.

왜 우리는 그 분을 환대하지 못했을까요. 교회가 가난한 분들을 맞을 준비가 안 되었기 때문입니다. 교회가 가난한 분들을 환영해야 한다는 사실을 오래 전에 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분들이 그리스도인들의 구원자라는 사실을 신학에서 지웠기 때문입니다.

“가난한 사람들과 장애인들을 집에 거두어들이는 것을 어머니가 나무라던 날, 리마의 성녀 로사는 이렇게 말하였다. ‘우리가 가난한 사람들과 병자들에게 시중들 때, 우리는 예수님께 시중드는 것이어요. 우리는 이웃을 통해서 예수님께 시중드는 것이므로, 싫증내지 말고 우리 이웃을 도와야 해요.’”(서영남님의 글에서 인용)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로사와 같이 가난한 노숙자 선생님들을 환대할 수 없는 진짜 이유는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부자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비유에 나왔던 거지 나사로의 이야기가 바로 오늘날 교회의 이야기입니다. 부자는 호의호식하면서 자기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나사로에게 주워 먹게 하였습니다. 온 몸이 헌 나사로를 자기 상 밑에 들어올 수 있게 한 것만으로도 그는 자신의 할 일을 다 했다고 생각했습니다. 노숙자 선생님이 자모실에서 주무시고 갈 수 있게 해주고 돈을 준 것만으로도 할 일을 다 했다고 생각하는 오늘날 교회의 모습과 얼마나 똑같은지요. 그러면서도 부자의 죽은 후의 모습을 떠올리지 못하고 오히려 칭찬 일색인 오늘날의 그리스도인들의 모습을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요.

그러니 이런 말을 하는 저 같은 사람을 이상한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하지만 초기교회는 이런 오늘날의 그리스도교와 달랐습니다. 오늘날 그리스도교는 말과 함께 휴지나 사탕 한 알을 전하는 것으로 복음을 전합니다. 하지만 초기교회의 부흥은 그런 사탕발림이나 미끼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교회의 성장은 사람들에게 제의적 행위를 정확하게 수행하도록 요구하지 않는 대신 그들이 매우 비인습적인 방식으로 살아가도록 준비시키시는 인기 없는 하나님에 대한 헌신을 요구했기 때문이다.”(앨런 크라이더, <초기교회와 인내의 발효> 감광남 옮김, Ivp, p.250)

초기 교회가 사람들에게 전도하는 방식은 이렇게 달랐습니다. 그들이 그리스도인 지원자에게 요구했던 비인습적인 방식 가운데 가장 현저한 것은 가난한 사람들을 대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초기교회 시대 역시 가난한 사람들은 무시의 대상이었을 뿐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리스도인들은 그런 가난한 사람들을 이교도들과 달리 대해야 했습니다.

“그들의 가난한 회원 중 하나가 세상을 떠나고 그들 중 누구라도 그를 발견하면, 그때 그는 자신의 능력에 따라 그 사람의 장례를 치릅니다. 만약 그들 중 누구라도 그들의 메시아의 이름을 위해 투옥되거나 압제 당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면, 그들 모두가 그의 곤경을 뒷바라지 합니다. 혹시라도 그들 중 가난하고 공경에 처한 어떤 이가 있는데 자기들에게도 필요한 것들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그들은 필요한 음식을 그에게 제공하기 위해 이틀이나 사흘간 금식을 합니다.”(p.239)

이런 모습은 초기 그리스도인들의 공동생활의 일부입니다. 그들이 주 예수 그리스도 자신의 계명들을 가슴에 새기고 그것들에 복종하는 삶을 살았기 때문에 그들의 공동생활은 독특한 특성을 지닐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들은 성적으로 절제했고, 정직했고, 경제적으로 신뢰할 만했고 이웃을 사랑했다. 더 놀랍게도 적들을 사랑했다. ‘그들은 그들에게 잘못하는 이들을 달래고 그들과 친구가 됩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적에게 선을 행하려고 애씁니다.’ 그들은 서로를 사랑했고, 과부와 고아들을 돌보았고, 특히 장례와 관련해 경제적 나눔을 실천하는 놀라운 관습을 갖고 있었다.”(같은 페이지)

우리는 이 내용에서 오늘날 그리스도교가 어디에서 떨어지고 처음에 하던 일이 무엇이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에게 가난은 결코 분리될 수 없는 덕목이자 과제입니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노숙자 선생님들을 환대할 수 없는 것은 거지 나사로의 기사의 부자처럼 부자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듣기 싫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리스도인이라면 가난의 문제를 외면할 수 없습니다. 본인의 청빈도 이웃인 가난한 사람을 환대하는 것도 주 예수 그리스도 자신의 계명임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모두가 기꺼이 가난해지는 교회에 아무도 가난하지 않은 하나님 나라가 임한다는 복음의 역설을 깨닫는 은혜를 받으시는 새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 |
  1. index.jpg (File Size:11.8KB/Download:6)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 바이든이 한미정상회담 서두르는 이유는? file

    한미일 삼각동맹 강화, 윤 정부 대북 강경정책 억제 목적인 듯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바이든 미 대통령은 서울에서 윤석열 신임 대통령 취임 12일 만인 5월 21일 역대 한국 대통령 중 취임 후 가장 빠른 한미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그런데 9일 퇴...

    바이든이 한미정상회담 서두르는 이유는?
  • "역사는 그의 관대한 손 안에서 안전하다" file

      [종교칼럼] 살벌한 세상 (서울=코리아위클리) 최태선 목사(어지니교회) = 살벌하다. 날마다 내가 세상을 살아가며 느끼는 감정이다. 특히 도시의 밀집지역으로 이사와 살면서 나는 거의 날마다 그런 감정을 느낀다. 왜 사이좋게 살지 못하는가. 모두가 어렸을 때 친구...

    "역사는 그의 관대한 손 안에서 안전하다"
  • 평등의 실종 file

      [종교칼럼] (서울=코리아위클리) 최태선 목사(어지니교회) = 벌써 오래 전 일이 되었다. 나는 십오 년 전 쯤 선교단체 출신의 목사님 한 분을 알게 되었다. 내 글을 읽고 질문을 하던 분이었다. 그분의 교회에 가서 집회를 한 적도 있을 정도로 가까운 분이었다. 그런...

    평등의 실종
  • '망솔한’ 서욱 선제타격 발언, 무엇을 위한 건가 file

    [시류청론] 보류한 ‘대남군사행동계획’ 불러올 수도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북한 노동당 부부장 김여정은 3월 2일과 5일 두 차례에 걸쳐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최근 서욱 국방장관의 ‘미사일 발사 원점 타격'(선제타격) 발언을 ...

    '망솔한’ 서욱 선제타격 발언, 무엇을 위한 건가
  • "벌어서 남 주자"? file

      [종교칼럼] (서울=코리아위클리) 최태선 목사(어지니교회) "벌어서 남 주자" 113억 기부하고 떠난 99세 의사 오늘 본 기사 제목이다. 얼마 전 한 사람으로부터 연락이 왔다. 예전 교사였던 시절 담임을 했던 반 학생이다. 유감스럽게도 그 학생의 이름이 생각나지 않았...

    "벌어서 남 주자"?
  • 윤석열 당선인이 '용산'에 집착하는 이유는? file

      [시류청론] 천공의 뜻인가, 국민의 뜻인가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윤석열 당선인의 서울중앙지검장 시절인 3년 전, 그의 정신적 스승으로 밝혀진 ‘천공’의 강의가 현재 카톡 등 SNS를 통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는 소식이다. 그의 강연 요지는 "용산...

    윤석열 당선인이 '용산'에 집착하는 이유는?
  • [고국 포럼]정선, 도박도시 아닌 휴양도시 file

    조기조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원장 유타코리안타임즈 논설주간     이래저래 알게 된 정선은 ‘정선아리랑' 때문이다. ‘강원도 금강산 일만이천봉 팔람(八藍) 구암자(九庵子) 유점사 법당 뒤에 칠성단을 모아놓고 팔자에 없는 아들딸 나달라고 산세불공을 맡구서 타관객...

    [고국 포럼]정선, 도박도시 아닌 휴양도시
  • 2022년 3월 3일 새벽의 철수, 이를 배신이라 부르자! file

    [허리케인 칼럼] 안 후보는 4시간 달려와 '소신표'를 던진 동포의 심정을 아시나요 ▲ 제20대 대한민국 대통령선거를 위한 재외투표가 25일 오전 8시부터 27일 오후 5시까지 애틀랜타총영사관 올랜도재외투표소에서 실시됐다. 사진은 올랜도 재외투표소 입구에 ...

    2022년 3월 3일 새벽의 철수, 이를 배신이라 부르자!
  • 촛불혁명은 끝나지 않았다 file

      [열린창] ‘정권교체’만이 답인가? (서울=코리아위클리) 최태선 목사(어지니교회) "재벌 개혁에도 앞장서겠습니다. 차별 없는 세상을 만들겠습니다. 거듭 말씀드립니다. 문재인과 더불어민주당 정부에서 기회는 평등할 것입니다. 과정은 공정할 것입니다. 결과는 정의로...

    촛불혁명은 끝나지 않았다
  • 권정생과 강아지똥 file

      [종교칼럼] (서울=코리아위클리) 최태선 목사(어지니교회) = 어제 만난 목사님으로부터 책을 한 권 선물 받았다. <강아지 똥으로 그리는 하나님 나라>다. 권정생 선생님을 제일 좋아하는 그리스도인이라는 말도 했다. 나도 그렇다. 지금도 가끔 권정생 선생님을 소재로...

    권정생과 강아지똥
  • “윤석열은 미국이 감당 못할 새 위기 초래할 인물” file

      [시류청론] 독일 언론, 미국 매체, 한국계 미국 교수 등 우려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독일 유력 주간지 <디 차이퉁>은 최근 ‘청년들을 위한 기본소득’이라는 제목으로 이재명 후보와의 인터뷰 기사를 실었다. 그 내용은 ‘한국 대선은 이 후보 당선으로...

    “윤석열은 미국이 감당 못할 새 위기 초래할 인물”
  • 황당한 사람들의 이야기 file

      [종교칼럼] (서울=코리아위클리) 최태선 목사 = 내가 쓰는 글의 주제 가운데 가난과 돈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그러나 그런 글들은 예외 없이 인기가 없다. 만일 내가 그리스도인이 아니라면 가난과 돈에 관한 글을 쓰지 않게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내가 그리...

    황당한 사람들의 이야기
  • 윤석열의 '전술핵 배치' 주장... 미국도 '화들짝' file

      윤 후보 ‘무지’ 드러낸 대선토론... '기대 난망' 분위기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대북 선제타격 발언으로 미국까지 불안하게 만든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1월 22일 '미국에 전술핵 배치와 핵공유를 요구하겠다'고 공약했다. 그러자 미 국무부 마크 램...

    윤석열의 '전술핵 배치' 주장... 미국도 '화들짝'
  • '강대강' 선회한 북한… 격화하는 북미 대결 file

      "보수 후보의 선제 타격 발언은 북 도발 유발 행위"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북한의 최근 행보가 예사롭지 않다. 북한은 1월 20일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 1주년 기자회견 때에 맞춰 개최된, 김정은 총비서 주재 제8기 제6차 정치국 회의에서 “날로 우심...

    '강대강' 선회한 북한… 격화하는 북미 대결
  • 재외 언론인, 무엇으로 사는가 file

    요셉의 꿈, 거위의 꿈 (*아래 글은 지난 2016년 4월 26일 오전 10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재외동포 그들은 누구인가' 심포지움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최근 세언협 단톡방에서 재외 언론인의 역할, 정체성, 자세 등에 대한 글들이 올라오는 것을 보고...

    재외 언론인, 무엇으로 사는가
  • 아직도 '멸콩의 횃불'을 부르는 사람들 file

      [허리케인 칼럼] 윤 후보에 가슴 철렁, 한방에 훅 간 정치인 떠올린다   (올랜도=코리아위클리) 김명곤 기자 "자, 여기들 좀 보세요, 지금 내 손에 들린 이것이 뭔지 아십니까?" 지금으로부터 72년 전인 1950년 2월, 웨스트 버지니아 휠링의 한 여성단체가 주최한 연설...

    아직도 '멸콩의 횃불'을 부르는 사람들
  • 세계 정상급 오른 대한민국 해군 전쟁능력 file

      한국, 림팩 기동부대사령관까지 맡아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세계인들이 2010년 이후 대한민국을 군사력 6위, 경제력 10위 등 모든 부문에서 앞서가는 선진국으로 평가하고 있음은 이제 당연지사가 되었다. 한국 육군의 전쟁 수행능력은 이미 베트남전...

    세계 정상급 오른 대한민국 해군 전쟁능력
  • ‘박근혜 사면’은 촛불국민 배신한 역사적 악수(惡手)

      [시류청론] ‘본부장’ 부패혐의로 윤 지지층 이탈하는 판에 왜? (마이애미=코리아위클리) 김현철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2월 24일 문 대통령의 박근혜 특별사면 결정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국민통합에 대한 고뇌를 이해하고, 어려운 결정을 존중한...

    ‘박근혜 사면’은 촛불국민 배신한 역사적 악수(惡手)
  • 신년사 file

          [종교칼럼] 기꺼이 가난해지는 교회 되기를 (서울=코리아위클리) 최태선 목사(어지니교회) = “한 교회의 자모실에 노숙인이 들어와 잠을 잤다. 마침내 그 교회 목사님이 그 사람을 잡았다. 그 교회 목사님은 한참을 생각하신 후에 주무신 후에 불을 끄고 문을 잘 ...

    신년사